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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에스겔

[스크랩] 에스겔 27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18:17

에스겔 27장 주석

 

=====27:1

 본절은 전장(26장)에 이어 계속적으로 두로의 멸망을 선언하는 도입 부분이다.  전

장이 주로 두로 왕국의 멸망 자체를 표현한 것이라면 본장은 과거 화려하고  영화로웠

던 두로 왕국이 이제 패망케 되는 비참함을 당하게 되었음을 지적해주고  있다.  특히

본장에는 과거 두로 왕국이 경제나 무역 면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며  번성하였음을

밝혀주고 있다.


=====27:2

 애가(*       , 키나) - 이는 슬픈 곡조의 성격을 띠는 노래를 뜻한다(19:1 참조).

하나님께서 두로 왕국을 위하여 이 슬픈 노래를 지으라 하신 것은 과거  두로  왕국이

해상 무역으로 크게 번창하고 화려하였는데 이제는 패망케되어 비참한 상태에  처해지

게 되었는 바, 그 처지가 대조적으로 역전되었기 때문이다.


=====27:3

  바다 어귀에 거하여 - 복수로 표현된 '어귀'(*       , 메보트)의  문자적인  뜻은

'입구들'인데 당시 두로인들이 해상 무역을 하기 위해 드나들었던 항구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혹자에 의하면 당시 두로 왕국에는 북쪽으로는 시돈인과 무역하고  남

쪽으로는 애굽인과 무역하는 항구가 있었다 한다(Cooke, Wycliffe).

   여러 섬 백성과 통상하는 자 - 당시 두로 왕국은 동서양의 여러  나라와  무역업을

하였다. 이사야는 이 사실과 롼련하여 두로 왕국을 '열국의 시장'(사 23:3)으로  묘사

하기도 했다. '통상하는 자'란 단순히 '상인'(商人)을 듯하기보다는 외국과  무역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낫다.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 이것은 두로 왕국이 스스로를 자화 자찬(自畵自讚)한 말이

다. 아마 그들이 무역업을 통한 경제적 부로 인해 자신들을 화려하고 영화롭게 단장한

데서 비롯된 말로 보인다(4-11절). 그렇지만 이 말은 본질적으로 두로 왕국이  자신의

교만을 나타낸 말로서 하나님이 그들을 심판하는 근본적 요인이 되었다(28:11-19).


=====27:4

 네 지경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 - 혹자는 이 말을 '(그들이) 너를 위대하게  만들

었다'로 번역하여(Bertholet), 본 구절 전체를 '그들이 너를 바다 가운데서  위대하게

만들었다'(They have made you great in the midst of the sea)라고 해석하려는  경향

을 취하고 있다(Carley). 그러나 이는 문맥상 한글 개역 성경처럼 번역하는 것이 타당

하다. 그리고 본 구절은 두로 왕국이 바다에 둘러싸여 있음을 암시한다. 혹자는  이런

연유에서 두로 왕국을  '섬  도시'(the  island  city)라고  표현하기도  했다(Cooke,

Carley).

   너를 지은 자가 - '너를 지은 자'(*     , 보나이크)는 복수형으로 '너를 지은  자

들'의 뜻이다. 이것은 두로인들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현

재의 그들을 인위적으로 단장하고 화려한 모습과 번성한 상태로 만든  자들을  가리킨

다.


=====27:5

 스닐의 잣나무 - '스닐'은 헤르몬 산을 가리키는 아모리인 식의 이름이다(신 3:9).

대상 5:23에 의하면 이곳은 헤르몬 산과 구별되어 언급되기도 하였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헤르몬 산을 가리키거나 그 일부에 예속된 곳을 의미할 수도 있다. 한편  '잣나무'

는 성경에서 좋은 나무로 규정되는데, 이는 내구성(耐久性)이 강하여 집이나 배  등을

만드는 건축 자재로 흔히 사용되었다(창 6:14;왕상 6:15, 34;아 1:17).

   레바논 백향목...만들었도다 - '백향목'은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서  곧

게 자라며, 충해(蟲害)의 영향을 잘 받지 않고 잣나무처럼 내구성이  강하다.  따라서

고대인들은  이를  잣나무처럼  집이나  배를  짓는  건축  자재로   활용하였는데(아

1:17;8:9;사 9:10;렘 22:14, 15) 특히 이러한 백향목의 특성으로 인해 돛대의  재료로

사용된 듯하다.


=====27:6

 바산 상수리나무 - '바산'은 갈릴리 바다와 요단 강 상부의 동북부 지역으로서  북

으로는 헤르몬 산과, 남으로는 길르앗 땅과 경계를 이루는 거대한 평원 지대다.  이는

보통 표고 533-770m 이르는 평원 지역이나 그 북부쪽은 표고 약 1300m에 이르는  산악

지대로서 무수한 나무들이 서식한다. 한편 '상수리나무'는 너도 밤나무의 낙엽 교목으

로서 성경에서는 그 수질이 견고하며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암 2:9).

   깃딤섬 황양목 - '깃딤'은 지중해 동쪽의 구브로섬을 가리키는 옛 이름이다.  이는

구약 성경에서 지중해 연안 일대를 가리키는 의미로도 사용되기도  했다(민  24:24;렘

2:10;단 11:30). 그러나 본절에서는 '섬'이란 구체적인 표현이 주어진 점으로  미루어

구브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양목'은 희양목과에 속하는 상록 활엽  교

목으로서 그 수질이 단단하며 성경에서는 아름답고 훌륭한 나무로  묘사되어  있다(사

41:19;60:13).

   상아 - 이는 코끼리의 길게 자란 앞니를 가리킨다. 이것은 결이 잘고 그 무늬가 아

름다우며 세공하기에 적합한 강도를 지니고 있어서 예로부터 조각 재료로 널리 사용되

었다.


=====27:7

  애굽의 수놓은 가는 베 - 여기에서 '베'란 아마(亞麻)의 섬유를  추출하여  가공한

천을 가리킨다. 그런데 고대 애굽에서는 일찍부터 이 아마를 재배했을 뿐만 아니라 그

가공 기술이 발달하여 이 옷감을 널리 사용하였다(Cooke).

   엘리사 섬 - 이는 야완의 아들 중 하나인 엘리사(창 10:4)가 당시  지중해  연안에

거하였던 지역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어진 듯하다(Cooke). 혹자는 이를 이오니아  바다

의 섬들(Jerome), 또는 펠로폰네소스 안의 섬(Bochart)이라고 하나 많은 다른  사람들

은 지중해의 구브로 섬으로 인정한다(Cooke, Wycliffe, Knudton).

   청색 자색 베 - 여기에서 '청색 자색'(*                   , 테켈레트  아르가만)

이란 청색과 자주색 각각의 색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청자색(Blue-purple) 또는  적

자색(red-purple) 중 하나를 가리킨다(Carley). 당시 페니키아인들은 조개의 뿔고동에

서 자색 염료 원료를 추출하여 자색 물감을 만들어 사용하며 수출까지 하였다. 그리고

이 자색이 제왕다운 영화로움을 나타낸 것으로 본다.

   차일(*       , 메카세크)은 문자적으로 '덮개'란 뜻이다. 이는 본 구절에서  갑판

위에 친 천막을 가리키는 듯하다.


=====27:8

 사돈과 아르왓 거민들 - '시돈'은 '어장'이란 뜻으로서 함의 아들  가나안의  장자

(長子) 이름을 따서 망명한 지중해 연안의 도시이며(창 10:15), 두로와  함께  가나안

사람의 고도(古都)로 유명하다. 이는 지리상으로는 두로 북방 약 48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한편 '아르왓'은 '피난처'란 뜻으로서 지중해의 베니게 연안의 최북단에 위치한

성읍이다. 이곳은 가나안의 후손 알왓 족속들이 살았으며(창 10;18)이 이름도  여기서

유래된 듯하다. 섬인 이곳의 주민들은 거칠은  바닷  사람들로  유명하다고  전해진다

(Cooke).

   네 가운데 있는 박사 - 일반적으로 많은 주석가들은 본 구절을 영역본 RSV가  취한

대로 '스말의 박사들이 네 가운데 있도다'(Skilled men of Zemer were in you)로 개역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Wycliffe, Cooke, Carley, Tylor, Eichrodt). 그들은 이 이유

에 대해서 영화로운 두로 왕국의 백성들이 그 나라의 일꾼으로 일한다는 내용  자체가

문맥상 어색한 표현이라는 것을 들고 있다. 실제로 본장에서 두로 왕국의 해양 무역에

고용된 일꾼들은 모두 이국인(異國人)으로 묘사되어 있다(8-11절).  그리고  '스말'은

아르왓의 남부 지역으로 역시 아르왓 족속들처럼 가나안의 후예들이 살았던 곳이다(창

10:18;대상 1:16). 그렇지만 '선장'으로 번역된 '호블라이크'가 큰 배의 '선장'을  지

칭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굳이 '스말'을 첨가시킬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선장은  외

국의 고용인이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27:9

 그발의 노인과 박사들이...되었음이여 - '그발'은 지중해의 베니게 연안의 해상 도

시로서 시돈의 북부 약 65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노인과 박사들'이란  그곳에  사는

자들 중 경륜과 지식 면에서 출중한 자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자국(自國)에서  뛰어난

이들이 두로 왕국의 배 수리원이 되었다는 것은 두로 왕국의 번성함을 단적으로  반영

해 준다.


=====27:10

 바사와 롯과 붓이...되었음이여 - 여기서 '바사'는 페르시아를, '룻'은 셈의  후예

들이 사는 곳으로서 소아시아의 루디아 지역을 가리키는 듯하고(창 10:22) '붓'은  함

의 후예들이 사는 곳으로서 북아프리카의 구레네 지방을 가리키는 듯하다(창  10:6;대

상 1:8). 두르 왕국이 이들 이족(異族)을 자국의 용병으로 고용한 것은 경제 대국으로

서 부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27:11

  아르왓 사람과 네 군대 - '아르왓'에 대해서는 8절 주석을 참조하라.   '네  군대'

(*       , 헬레크)는 한글 개역 성경에서 그 기본어를 '하일'(*     )로 보아 '네 군

대'로 번역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영역본과 많은 주석가들은 이를  '헬레크'(Helech,

NIV, RSV) 또는 '헤들론'(47:15;48:1)으로 보고 있다(Wycliffe, Cooke, Taylor). 여기

서 헬레크는 길리기아(Cilicia) 또는 그 일부 지역과 동일시 되며 헤들론은  가나안의

북방 하맛과 가까운 곳으로 인정된다. 그런데 델리취(Delitzsch)는 개역 성경처럼  이

해하여 군대를 두로 왕국의 국민으로 구성된 군인들이라 하나, 경제적으로 부강한  두

로 왕국이 외국인들을 선원과 용병 등으로 고용한 사실로 보아(8-10절) 이 견해는  타

당하지 않다. 따라서 본절에서 '헬레크'는 그 자체로 읽는 것이 더 타당하다.

   용사들(*         , 가마딤) - 델리취(Delitzsch)는 한글 개역 성경처럼 용감한 사

람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나 다른  주석가들은  고유  명사로서  북시리아의  구미디

(Kumidi)인 것으로 추정한다. 이 지역이 두로와 지리상 가까운 곳에 있으며 또한 본절

이 두로의 번영을 나타낸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고유 명사로 읽는 것도  무리가  없

다.

   네 사면 성 위에 방패를 달아 - 이는 고대 베니게인들의 오랜  관습으로서  성벽을

장식하는 효과를 가져 왔다(Delitzsch). 그러나 이는 대적들에 대해 그 나라의 위용을

과시하는 것임을 암시한다.


=====27:12

 다시스 - 이는 분명하지 않지만 이곳이 지중해를 건너는 지역이라는 사실 외에  정

확한 위치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런데 혹자는 스페인에 위치한 두로의 식민지 타르테

서스로 본다(Walter Eichrodt). 이곳은 성경에서 솔로몬 왕 당시  이스라엘과  귀금속

무역을 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왕상 10:22;대하 9:21).

   상납 - 보통 '주석'으로 불리워진다. 이는 주로 동과 합금하여 청동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27:13

 야완과 두발과 메섹 - '야완'은 노아의 아들 야벱의 4남의 후예들로서 소아시아 및

에게해 연변의 그리스인들을, '두발'은 야벱의 5남의 후예들로서 소아시아 및  갑바도

기아 일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메섹'은 야벱의 6남의 후예들로서 길리기아 북동부

지역에 사는 자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장사 - 3절 주석을 참조하라.

   사람 - 문자적으로는 '사람들의 영혼'들을 뜻한다. 이런 표현은 계 18:13에도 언급

되는데 당시 장사꾼들이 노예를 팔았음을 암시한다.


=====27:14

 도갈마 족속 - 이들은 야벱의 손자의 후예들로서(창  10:3;대상  1:6)  할리스  강

(Halys river) 남단의 동쪽에 거주하고 있는 알메니아  족속으로  추정된다(Wycliffe,

Cooke, Aalders).


=====27:15

  드단 사람 - 구스의 아들 라아마의 후손들로서(창 10:7;대상 1:9)  북서  아라비아

및 홍해 연안에 살고 있는 족속들로 여겨진다.

   오목 - 이는 주로 남인도나 실론 등에서 자라는 검은 박달나무의 일종으로서  견고

하고 내구력이 강하여 고가 가구, 그릇 등의 재료로 쓰였다 한다.


=====27:16

 아람 - 셈의 5남의 후예들로서 흔히 수리아인들로(마 4:24;행 15:23) 이스라엘  동

북부에 다메섹을 포함,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 상부에 이르는 지역에 산다.

   남보석(*     , 노페크) - 이는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의 옷에 장식된 남보석(*    

    , 사피르)과는 다른 것으로 석류석으로 번역되기도 한다(출 28:18). 이는 백색 또

는 초록색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호 - 바다의 미생물인 산호충에 의해 만들어지는 보석으로서 나무가지처럼  복잡

하게 얽혀진 물체이다.

   홍보석(*       , 카드코드) - 얼룩덜룩한 옥수(玉髓)의 일종으로서 그 색채가  백

색, 청색 옅은 갈색 등 다양하다. 이는 대제사장 옷의 홍보석(*     , 오뎀)과는 다르

다.


=====27:17

 민닛 밀 - 일부 주석가들은 '민닛'이 암몬 족속의 영토인 바(삿 11:33) 유다와  이

스라엘을 말하는 본 문맥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고 단순히 밀(wheat)을 뜻하는  말

로 이해한다(Wycliffe, Cooke, Cornill).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칼레이(Carley)는  위

에 언급된 말이 밀의 질의 우수함을 말하는 것이지 근원을 언급하는 것은 아니라고 부

가적으로 설명한다.

   과자 - 이에 대해서 헤시키우스(Hesichius)는 꿀로 만든 과자로,  코닐(Cornill)은

고무 수지로 된 향료로, 지먼(Zimmern)은 기장에서 축줄한 과자(millet)로 보는 등 다

양한 견해가 있다.

   유향(*     , 초리) - 이는 발삼나무에서 재취한 수액을 농축한 향료다. 이 향료는

율법에 언급된 관유를 만들 때 쓰이는 유향(*       , 레보나)과는 다르다(출 30:34).


=====27:18

 다메섹 - 수리아의 수도로서(창 14:15;왕상 11:24;15:18;20:34)  팔레스틴의  북부

안티 레바논 산맥에서 흐르는 나르 바르다 강변에 있다.

   헬본 포도주 - '헬본'은 '비옥'의 뜻으로서 다메섹 북방 약 19km 지점에 위치한 곳

으로 추정된다. 이곳은 포도 생산으로 유명했다 전해진다.


=====27:19

  워단과 야완 - '워단'은 아라비아, 특히 메디나(Medina)와 메카(Mekka) 사이의  어

느 한 지역을 가리키는 듯하다. 그리고 '야완'은 13절의 야완과 달리 아라비아의 어느

지역으로서 헬라의 식민 지역으로 추정된다(Lange, Cooke, Brown).

   백철(*                 , 바르젤 아쇼트)은 문자적으로는 '빛나는 철'을 뜻한다.

   육계(*     , 키다) - 녹나무과의 상록 교목의 수피(樹皮), 근피(根皮) 등을  말린

것이다. 이는 관유의 재료로 쓰였는데, 출  30:24에서는  '계피'로  번역되었으며  출

30:23의 '육계'(*           , 키나몬)와는 다르다.

   창포 - 창포과의 다년생 식물에서 추출한 향료로서 역시 관유의 재로로 쓰일  만큼

(출 30:23) 귀한 것이었다.


=====27:20

  드단 - 15절 주석을 참조하라.

   탈 때 까는 담 -= 사람이 짐승 등을 탈 때 까는 일종의 직물로 여겨진다.


=====27:21

 아라비아와 게달 - '아라비아'는 북아라비아 지방에서 유목 생활을 하는 족속,  특

히 베도원(Bedouin) 족속들을 가리킨다(Wycliffe, Cooke). 그리고 '게달'이란 수리아-

아라비아(Wyro-Arabian) 사막에서 유목 생활을 하는 족속으로서 이스마엘의  후예들이

다(창 25:13).


=====27:22

 스바와 라아마 - '스바'는 예루살렘에서 약 193km 정도 떨어져 있는  남아라비아의

한 국가다. 이는 각종 금, 향료, 보석 등이 나는  나라로  유명하다(왕상  10:1-13;욥

6:19;렘 6:20). 그리고 '라아마'는 구스의 아들의 후예들이 사는 곳으로서(창 10:7;대

상 1:9) 남서 아라비아 또는 페르시아 만 근방에 위치한 것으로 여겨진다.


=====27:23

 하란 - 메소포타미아의 북서부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서(창 11:31, 32;12:5) 다메섹

북동 450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간네 - 티그리스 강 상부의 메소포타미아의 한 지역으로 간주된다.

   에덴 - 하란의 남부, 유프라테스 강 중부 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앗수르 - 일반적으로 알려진 고대 근동의 패권국인 앗수르보다는 티그리스  서부에

위치한 한 성읍으로 여겨진다(Cooke, Wycliffe).

   길맛 - 앗수르 근방의 한 성읍으로 여겨진다.


=====27:24

  청색 옷 - '청색'(*       , 테켈레트)은 7절에서도 사용되었다. 이 '옷'은 고대에

서 일반적으로 망토나 통이 넓은 옷으로 알려져 있다(Lange).

   빛난 옷(*                   , 긴제 베로밈) - 다양한 색깔의 천으로 만든 양탄자

를 말하는 듯하다(Wycliffe, Eichrodt).


=====27:25

 본절은 두로 왕국의 외국과의 해상 무역이 극에 달했음을 보여준다.  특히  본절은

이 앞절들에서 두로 왕국이 교역했던 나라들과 물품들의 열거를 마감하고서  그  무역

왕국의 화려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것은 후에 언급되는 두로 왕국의 멸망을  유도하고

극대화 시키는 반전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27:26

  큰 물 - 본절의 '바다 중심'이란 말과 병행을 이루는 것으로 보인다(Carley).

   동품이...파하도다 - '동풍'은 흔히 5-10월에 사막에서 팔레스틴 지방으로  불어오

는 열풍으로서 강한 돌풍을 동반한다(출 14:21). 이는 집을 무너뜨리거나(욥 1:19) 배

를 전복시킬 만큼(시 48:7) 강한 세력을 지닌다. 이 바람은 두로를  멸망시킬  바벧론

제국을 상징하는 듯하다(Leale).


=====27:27

  본절은 두로가 이전에 믿고 의지하며 자긍했던 재물과 선원 병사들이(5-11절) 모두

수장(收藏)된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경제적으로 부요하고 부강했던 나라가  하나님의

심판의 날에 온전히 패망하여 멸절될 것임을 암시해준다.


=====27:28

 물결이 흔들리리로다 - '물결'(*             , 미그레쇼트)은 문자적으로  '(성읍

주위에 있는) 들', 또는 '목축지' 등을 뜻한다(48:17;레 25:34;민 35:2). 그런데 본절

에서는  특히  바닷가와  연관된  두로  성읍의  들을  암시하는  것   같다(suburbs,

KJV;shorelands, NIV). 따라서 본 구절은 파선된 두로의 배의 선장의 부르짖음이 극에

달할 정도로 매우 컸음을 엿보게 해준다.


=====27:29

  무릇 노를 잡은 자...선장들 - 30절의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이들은 바다 가운데서

패망한 두로의 뱃사람들이 아니라 두로와 해상 무역을 하는 인접 국가들의 뱃사람들인

것으로 보인다.


=====27:30

 두로와 교역하던 뱃사람들이 두로 왕국의 비참함을 느껴서일 수도 있으나, 또 한편

으로는 그들이 더 이상 두로와 교역할 수 없어 상리(商利)를 취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겠다.

   티끌을...굶이여 - 이러한 행위는 극한 슬픔과 비참함을 나타내는 상징적 표현이기

도 하다(삼하 13:19;에 4:1;욥 2:8;욘 3:6).


=====27:31

  머리털을 밀고 - 이는 고대 가나안 원주민들이 극한 슬픔을 애도하는 뜻에서  취했

던 종교적 관습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율법으로  금지되었다(7:18;레  21:5;신

14:1).

   굵은 베로 띠를 띠고 - 이 행위 역시 고대 근동 지방에서 극한 슬픔이나 재앙을 애

도할 때 취하던 풍습이었다(7:18 참조).


=====27:32

  적막한 자(*        ,  케두마)  -  '적막한'을  영역본  NIV에서는  '침묵되어지'

(silenced)으로 번역되었으나, RSV에서는 '멸망받은'(destroyed)으로 번역되고  있다.

70인역(LXX), 시리아역, 탈굼역, 벌게이트역 등은 후자를 따르고 있다. 이 해석을  취

할 경우 두로가 바닷 가운데서 패망한 사실을 가리킨다.


=====27:33

  본절은 두로가 해상 무역을 통해 자기들뿐 아니라 그와 무역하던 나라들을  번영케

했음을 지적한다.


=====27:34

  네가 바다 깊은 데서 파선한 때에 - 두로를 배로 비유하여(3-11절) 그것이  파선한

것으로 표현한 것은 두로가 멸망할 것임을 암시한다(27절). 특히 '바다 깊은  데서'란

아무도 그를 구해줄 수 없을 만큼 그의 멸망이 치명적임을 암시한다.


=====27:35

 본절은 지중해 연안의 다른 섬들과 그 왕들이 두로 왕국의 멸망으로 인해 자신들의

이익이 끊어지고 또는 그 멸망이 자신들에게까지 미치게 될 것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

낸다.

   놀라고(*      , 솨멤) - 공포와 놀람으로 인해 당황스러운 상황에 빠지는 것을 가

리킨다.

    근심이 나타나도다(*                 , 라무 파님)는 얼굴에 경련이 일어나,  즉

너무 떨어서 공포감이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뜻한다(Delitzsch).


=====27:36

  비웃음이여 - 이는 두로 왕국과 경쟁 관계에 있던 다른 나라 상인들이 두로 왕국의

멸망을 조롱한 것임을 암시한다.

   네가 경계거리가 되고 - '경계거리'(*         , 발라호트)는 문자적으로  '공포',

'경보' 등을 의미한다. 이는 두로 왕국의 멸망이 이웃 다른 나라들에게 두려움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경계를 받게 하였음을 암시한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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