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27장 주석
=====27:1
본절은 전장(26장)에 이어 계속적으로 두로의 멸망을 선언하는 도입 부분이다. 전
장이 주로 두로 왕국의 멸망 자체를 표현한 것이라면 본장은 과거 화려하고 영화로웠
던 두로 왕국이 이제 패망케 되는 비참함을 당하게 되었음을 지적해주고 있다. 특히
본장에는 과거 두로 왕국이 경제나 무역 면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내며 번성하였음을
밝혀주고 있다.
=====27:2
애가(* , 키나) - 이는 슬픈 곡조의 성격을 띠는 노래를 뜻한다(19:1 참조).
하나님께서 두로 왕국을 위하여 이 슬픈 노래를 지으라 하신 것은 과거 두로 왕국이
해상 무역으로 크게 번창하고 화려하였는데 이제는 패망케되어 비참한 상태에 처해지
게 되었는 바, 그 처지가 대조적으로 역전되었기 때문이다.
=====27:3
바다 어귀에 거하여 - 복수로 표현된 '어귀'(* , 메보트)의 문자적인 뜻은
'입구들'인데 당시 두로인들이 해상 무역을 하기 위해 드나들었던 항구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혹자에 의하면 당시 두로 왕국에는 북쪽으로는 시돈인과 무역하고 남
쪽으로는 애굽인과 무역하는 항구가 있었다 한다(Cooke, Wycliffe).
여러 섬 백성과 통상하는 자 - 당시 두로 왕국은 동서양의 여러 나라와 무역업을
하였다. 이사야는 이 사실과 롼련하여 두로 왕국을 '열국의 시장'(사 23:3)으로 묘사
하기도 했다. '통상하는 자'란 단순히 '상인'(商人)을 듯하기보다는 외국과 무역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낫다.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 이것은 두로 왕국이 스스로를 자화 자찬(自畵自讚)한 말이
다. 아마 그들이 무역업을 통한 경제적 부로 인해 자신들을 화려하고 영화롭게 단장한
데서 비롯된 말로 보인다(4-11절). 그렇지만 이 말은 본질적으로 두로 왕국이 자신의
교만을 나타낸 말로서 하나님이 그들을 심판하는 근본적 요인이 되었다(28:11-19).
=====27:4
네 지경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 - 혹자는 이 말을 '(그들이) 너를 위대하게 만들
었다'로 번역하여(Bertholet), 본 구절 전체를 '그들이 너를 바다 가운데서 위대하게
만들었다'(They have made you great in the midst of the sea)라고 해석하려는 경향
을 취하고 있다(Carley). 그러나 이는 문맥상 한글 개역 성경처럼 번역하는 것이 타당
하다. 그리고 본 구절은 두로 왕국이 바다에 둘러싸여 있음을 암시한다. 혹자는 이런
연유에서 두로 왕국을 '섬 도시'(the island city)라고 표현하기도 했다(Cooke,
Carley).
너를 지은 자가 - '너를 지은 자'(* , 보나이크)는 복수형으로 '너를 지은 자
들'의 뜻이다. 이것은 두로인들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현
재의 그들을 인위적으로 단장하고 화려한 모습과 번성한 상태로 만든 자들을 가리킨
다.
=====27:5
스닐의 잣나무 - '스닐'은 헤르몬 산을 가리키는 아모리인 식의 이름이다(신 3:9).
대상 5:23에 의하면 이곳은 헤르몬 산과 구별되어 언급되기도 하였으나 전체적으로 볼
때 헤르몬 산을 가리키거나 그 일부에 예속된 곳을 의미할 수도 있다. 한편 '잣나무'
는 성경에서 좋은 나무로 규정되는데, 이는 내구성(耐久性)이 강하여 집이나 배 등을
만드는 건축 자재로 흔히 사용되었다(창 6:14;왕상 6:15, 34;아 1:17).
레바논 백향목...만들었도다 - '백향목'은 소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으로서 곧
게 자라며, 충해(蟲害)의 영향을 잘 받지 않고 잣나무처럼 내구성이 강하다. 따라서
고대인들은 이를 잣나무처럼 집이나 배를 짓는 건축 자재로 활용하였는데(아
1:17;8:9;사 9:10;렘 22:14, 15) 특히 이러한 백향목의 특성으로 인해 돛대의 재료로
사용된 듯하다.
=====27:6
바산 상수리나무 - '바산'은 갈릴리 바다와 요단 강 상부의 동북부 지역으로서 북
으로는 헤르몬 산과, 남으로는 길르앗 땅과 경계를 이루는 거대한 평원 지대다. 이는
보통 표고 533-770m 이르는 평원 지역이나 그 북부쪽은 표고 약 1300m에 이르는 산악
지대로서 무수한 나무들이 서식한다. 한편 '상수리나무'는 너도 밤나무의 낙엽 교목으
로서 성경에서는 그 수질이 견고하며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암 2:9).
깃딤섬 황양목 - '깃딤'은 지중해 동쪽의 구브로섬을 가리키는 옛 이름이다. 이는
구약 성경에서 지중해 연안 일대를 가리키는 의미로도 사용되기도 했다(민 24:24;렘
2:10;단 11:30). 그러나 본절에서는 '섬'이란 구체적인 표현이 주어진 점으로 미루어
구브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황양목'은 희양목과에 속하는 상록 활엽 교
목으로서 그 수질이 단단하며 성경에서는 아름답고 훌륭한 나무로 묘사되어 있다(사
41:19;60:13).
상아 - 이는 코끼리의 길게 자란 앞니를 가리킨다. 이것은 결이 잘고 그 무늬가 아
름다우며 세공하기에 적합한 강도를 지니고 있어서 예로부터 조각 재료로 널리 사용되
었다.
=====27:7
애굽의 수놓은 가는 베 - 여기에서 '베'란 아마(亞麻)의 섬유를 추출하여 가공한
천을 가리킨다. 그런데 고대 애굽에서는 일찍부터 이 아마를 재배했을 뿐만 아니라 그
가공 기술이 발달하여 이 옷감을 널리 사용하였다(Cooke).
엘리사 섬 - 이는 야완의 아들 중 하나인 엘리사(창 10:4)가 당시 지중해 연안에
거하였던 지역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어진 듯하다(Cooke). 혹자는 이를 이오니아 바다
의 섬들(Jerome), 또는 펠로폰네소스 안의 섬(Bochart)이라고 하나 많은 다른 사람들
은 지중해의 구브로 섬으로 인정한다(Cooke, Wycliffe, Knudton).
청색 자색 베 - 여기에서 '청색 자색'(* , 테켈레트 아르가만)
이란 청색과 자주색 각각의 색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청자색(Blue-purple) 또는 적
자색(red-purple) 중 하나를 가리킨다(Carley). 당시 페니키아인들은 조개의 뿔고동에
서 자색 염료 원료를 추출하여 자색 물감을 만들어 사용하며 수출까지 하였다. 그리고
이 자색이 제왕다운 영화로움을 나타낸 것으로 본다.
차일(* , 메카세크)은 문자적으로 '덮개'란 뜻이다. 이는 본 구절에서 갑판
위에 친 천막을 가리키는 듯하다.
=====27:8
사돈과 아르왓 거민들 - '시돈'은 '어장'이란 뜻으로서 함의 아들 가나안의 장자
(長子) 이름을 따서 망명한 지중해 연안의 도시이며(창 10:15), 두로와 함께 가나안
사람의 고도(古都)로 유명하다. 이는 지리상으로는 두로 북방 약 48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한편 '아르왓'은 '피난처'란 뜻으로서 지중해의 베니게 연안의 최북단에 위치한
성읍이다. 이곳은 가나안의 후손 알왓 족속들이 살았으며(창 10;18)이 이름도 여기서
유래된 듯하다. 섬인 이곳의 주민들은 거칠은 바닷 사람들로 유명하다고 전해진다
(Cooke).
네 가운데 있는 박사 - 일반적으로 많은 주석가들은 본 구절을 영역본 RSV가 취한
대로 '스말의 박사들이 네 가운데 있도다'(Skilled men of Zemer were in you)로 개역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Wycliffe, Cooke, Carley, Tylor, Eichrodt). 그들은 이 이유
에 대해서 영화로운 두로 왕국의 백성들이 그 나라의 일꾼으로 일한다는 내용 자체가
문맥상 어색한 표현이라는 것을 들고 있다. 실제로 본장에서 두로 왕국의 해양 무역에
고용된 일꾼들은 모두 이국인(異國人)으로 묘사되어 있다(8-11절). 그리고 '스말'은
아르왓의 남부 지역으로 역시 아르왓 족속들처럼 가나안의 후예들이 살았던 곳이다(창
10:18;대상 1:16). 그렇지만 '선장'으로 번역된 '호블라이크'가 큰 배의 '선장'을 지
칭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굳이 '스말'을 첨가시킬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선장은 외
국의 고용인이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27:9
그발의 노인과 박사들이...되었음이여 - '그발'은 지중해의 베니게 연안의 해상 도
시로서 시돈의 북부 약 65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노인과 박사들'이란 그곳에 사는
자들 중 경륜과 지식 면에서 출중한 자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자국(自國)에서 뛰어난
이들이 두로 왕국의 배 수리원이 되었다는 것은 두로 왕국의 번성함을 단적으로 반영
해 준다.
=====27:10
바사와 롯과 붓이...되었음이여 - 여기서 '바사'는 페르시아를, '룻'은 셈의 후예
들이 사는 곳으로서 소아시아의 루디아 지역을 가리키는 듯하고(창 10:22) '붓'은 함
의 후예들이 사는 곳으로서 북아프리카의 구레네 지방을 가리키는 듯하다(창 10:6;대
상 1:8). 두르 왕국이 이들 이족(異族)을 자국의 용병으로 고용한 것은 경제 대국으로
서 부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27:11
아르왓 사람과 네 군대 - '아르왓'에 대해서는 8절 주석을 참조하라. '네 군대'
(* , 헬레크)는 한글 개역 성경에서 그 기본어를 '하일'(* )로 보아 '네 군
대'로 번역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영역본과 많은 주석가들은 이를 '헬레크'(Helech,
NIV, RSV) 또는 '헤들론'(47:15;48:1)으로 보고 있다(Wycliffe, Cooke, Taylor). 여기
서 헬레크는 길리기아(Cilicia) 또는 그 일부 지역과 동일시 되며 헤들론은 가나안의
북방 하맛과 가까운 곳으로 인정된다. 그런데 델리취(Delitzsch)는 개역 성경처럼 이
해하여 군대를 두로 왕국의 국민으로 구성된 군인들이라 하나, 경제적으로 부강한 두
로 왕국이 외국인들을 선원과 용병 등으로 고용한 사실로 보아(8-10절) 이 견해는 타
당하지 않다. 따라서 본절에서 '헬레크'는 그 자체로 읽는 것이 더 타당하다.
용사들(* , 가마딤) - 델리취(Delitzsch)는 한글 개역 성경처럼 용감한 사
람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나 다른 주석가들은 고유 명사로서 북시리아의 구미디
(Kumidi)인 것으로 추정한다. 이 지역이 두로와 지리상 가까운 곳에 있으며 또한 본절
이 두로의 번영을 나타낸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고유 명사로 읽는 것도 무리가 없
다.
네 사면 성 위에 방패를 달아 - 이는 고대 베니게인들의 오랜 관습으로서 성벽을
장식하는 효과를 가져 왔다(Delitzsch). 그러나 이는 대적들에 대해 그 나라의 위용을
과시하는 것임을 암시한다.
=====27:12
다시스 - 이는 분명하지 않지만 이곳이 지중해를 건너는 지역이라는 사실 외에 정
확한 위치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런데 혹자는 스페인에 위치한 두로의 식민지 타르테
서스로 본다(Walter Eichrodt). 이곳은 성경에서 솔로몬 왕 당시 이스라엘과 귀금속
무역을 한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왕상 10:22;대하 9:21).
상납 - 보통 '주석'으로 불리워진다. 이는 주로 동과 합금하여 청동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27:13
야완과 두발과 메섹 - '야완'은 노아의 아들 야벱의 4남의 후예들로서 소아시아 및
에게해 연변의 그리스인들을, '두발'은 야벱의 5남의 후예들로서 소아시아 및 갑바도
기아 일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메섹'은 야벱의 6남의 후예들로서 길리기아 북동부
지역에 사는 자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장사 - 3절 주석을 참조하라.
사람 - 문자적으로는 '사람들의 영혼'들을 뜻한다. 이런 표현은 계 18:13에도 언급
되는데 당시 장사꾼들이 노예를 팔았음을 암시한다.
=====27:14
도갈마 족속 - 이들은 야벱의 손자의 후예들로서(창 10:3;대상 1:6) 할리스 강
(Halys river) 남단의 동쪽에 거주하고 있는 알메니아 족속으로 추정된다(Wycliffe,
Cooke, Aalders).
=====27:15
드단 사람 - 구스의 아들 라아마의 후손들로서(창 10:7;대상 1:9) 북서 아라비아
및 홍해 연안에 살고 있는 족속들로 여겨진다.
오목 - 이는 주로 남인도나 실론 등에서 자라는 검은 박달나무의 일종으로서 견고
하고 내구력이 강하여 고가 가구, 그릇 등의 재료로 쓰였다 한다.
=====27:16
아람 - 셈의 5남의 후예들로서 흔히 수리아인들로(마 4:24;행 15:23) 이스라엘 동
북부에 다메섹을 포함,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강 상부에 이르는 지역에 산다.
남보석(* , 노페크) - 이는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의 옷에 장식된 남보석(*
, 사피르)과는 다른 것으로 석류석으로 번역되기도 한다(출 28:18). 이는 백색 또
는 초록색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호 - 바다의 미생물인 산호충에 의해 만들어지는 보석으로서 나무가지처럼 복잡
하게 얽혀진 물체이다.
홍보석(* , 카드코드) - 얼룩덜룩한 옥수(玉髓)의 일종으로서 그 색채가 백
색, 청색 옅은 갈색 등 다양하다. 이는 대제사장 옷의 홍보석(* , 오뎀)과는 다르
다.
=====27:17
민닛 밀 - 일부 주석가들은 '민닛'이 암몬 족속의 영토인 바(삿 11:33) 유다와 이
스라엘을 말하는 본 문맥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고 단순히 밀(wheat)을 뜻하는 말
로 이해한다(Wycliffe, Cooke, Cornill).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칼레이(Carley)는 위
에 언급된 말이 밀의 질의 우수함을 말하는 것이지 근원을 언급하는 것은 아니라고 부
가적으로 설명한다.
과자 - 이에 대해서 헤시키우스(Hesichius)는 꿀로 만든 과자로, 코닐(Cornill)은
고무 수지로 된 향료로, 지먼(Zimmern)은 기장에서 축줄한 과자(millet)로 보는 등 다
양한 견해가 있다.
유향(* , 초리) - 이는 발삼나무에서 재취한 수액을 농축한 향료다. 이 향료는
율법에 언급된 관유를 만들 때 쓰이는 유향(* , 레보나)과는 다르다(출 30:34).
=====27:18
다메섹 - 수리아의 수도로서(창 14:15;왕상 11:24;15:18;20:34) 팔레스틴의 북부
안티 레바논 산맥에서 흐르는 나르 바르다 강변에 있다.
헬본 포도주 - '헬본'은 '비옥'의 뜻으로서 다메섹 북방 약 19km 지점에 위치한 곳
으로 추정된다. 이곳은 포도 생산으로 유명했다 전해진다.
=====27:19
워단과 야완 - '워단'은 아라비아, 특히 메디나(Medina)와 메카(Mekka) 사이의 어
느 한 지역을 가리키는 듯하다. 그리고 '야완'은 13절의 야완과 달리 아라비아의 어느
지역으로서 헬라의 식민 지역으로 추정된다(Lange, Cooke, Brown).
백철(* , 바르젤 아쇼트)은 문자적으로는 '빛나는 철'을 뜻한다.
육계(* , 키다) - 녹나무과의 상록 교목의 수피(樹皮), 근피(根皮) 등을 말린
것이다. 이는 관유의 재료로 쓰였는데, 출 30:24에서는 '계피'로 번역되었으며 출
30:23의 '육계'(* , 키나몬)와는 다르다.
창포 - 창포과의 다년생 식물에서 추출한 향료로서 역시 관유의 재로로 쓰일 만큼
(출 30:23) 귀한 것이었다.
=====27:20
드단 - 15절 주석을 참조하라.
탈 때 까는 담 -= 사람이 짐승 등을 탈 때 까는 일종의 직물로 여겨진다.
=====27:21
아라비아와 게달 - '아라비아'는 북아라비아 지방에서 유목 생활을 하는 족속, 특
히 베도원(Bedouin) 족속들을 가리킨다(Wycliffe, Cooke). 그리고 '게달'이란 수리아-
아라비아(Wyro-Arabian) 사막에서 유목 생활을 하는 족속으로서 이스마엘의 후예들이
다(창 25:13).
=====27:22
스바와 라아마 - '스바'는 예루살렘에서 약 193km 정도 떨어져 있는 남아라비아의
한 국가다. 이는 각종 금, 향료, 보석 등이 나는 나라로 유명하다(왕상 10:1-13;욥
6:19;렘 6:20). 그리고 '라아마'는 구스의 아들의 후예들이 사는 곳으로서(창 10:7;대
상 1:9) 남서 아라비아 또는 페르시아 만 근방에 위치한 것으로 여겨진다.
=====27:23
하란 - 메소포타미아의 북서부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서(창 11:31, 32;12:5) 다메섹
북동 450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간네 - 티그리스 강 상부의 메소포타미아의 한 지역으로 간주된다.
에덴 - 하란의 남부, 유프라테스 강 중부 지역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앗수르 - 일반적으로 알려진 고대 근동의 패권국인 앗수르보다는 티그리스 서부에
위치한 한 성읍으로 여겨진다(Cooke, Wycliffe).
길맛 - 앗수르 근방의 한 성읍으로 여겨진다.
=====27:24
청색 옷 - '청색'(* , 테켈레트)은 7절에서도 사용되었다. 이 '옷'은 고대에
서 일반적으로 망토나 통이 넓은 옷으로 알려져 있다(Lange).
빛난 옷(* , 긴제 베로밈) - 다양한 색깔의 천으로 만든 양탄자
를 말하는 듯하다(Wycliffe, Eichrodt).
=====27:25
본절은 두로 왕국의 외국과의 해상 무역이 극에 달했음을 보여준다. 특히 본절은
이 앞절들에서 두로 왕국이 교역했던 나라들과 물품들의 열거를 마감하고서 그 무역
왕국의 화려함을 지적하고 있다. 이것은 후에 언급되는 두로 왕국의 멸망을 유도하고
극대화 시키는 반전 효과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27:26
큰 물 - 본절의 '바다 중심'이란 말과 병행을 이루는 것으로 보인다(Carley).
동품이...파하도다 - '동풍'은 흔히 5-10월에 사막에서 팔레스틴 지방으로 불어오
는 열풍으로서 강한 돌풍을 동반한다(출 14:21). 이는 집을 무너뜨리거나(욥 1:19) 배
를 전복시킬 만큼(시 48:7) 강한 세력을 지닌다. 이 바람은 두로를 멸망시킬 바벧론
제국을 상징하는 듯하다(Leale).
=====27:27
본절은 두로가 이전에 믿고 의지하며 자긍했던 재물과 선원 병사들이(5-11절) 모두
수장(收藏)된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경제적으로 부요하고 부강했던 나라가 하나님의
심판의 날에 온전히 패망하여 멸절될 것임을 암시해준다.
=====27:28
물결이 흔들리리로다 - '물결'(* , 미그레쇼트)은 문자적으로 '(성읍
주위에 있는) 들', 또는 '목축지' 등을 뜻한다(48:17;레 25:34;민 35:2). 그런데 본절
에서는 특히 바닷가와 연관된 두로 성읍의 들을 암시하는 것 같다(suburbs,
KJV;shorelands, NIV). 따라서 본 구절은 파선된 두로의 배의 선장의 부르짖음이 극에
달할 정도로 매우 컸음을 엿보게 해준다.
=====27:29
무릇 노를 잡은 자...선장들 - 30절의 내용으로 미루어 보아 이들은 바다 가운데서
패망한 두로의 뱃사람들이 아니라 두로와 해상 무역을 하는 인접 국가들의 뱃사람들인
것으로 보인다.
=====27:30
두로와 교역하던 뱃사람들이 두로 왕국의 비참함을 느껴서일 수도 있으나, 또 한편
으로는 그들이 더 이상 두로와 교역할 수 없어 상리(商利)를 취할 수 없기 때문이기도
하겠다.
티끌을...굶이여 - 이러한 행위는 극한 슬픔과 비참함을 나타내는 상징적 표현이기
도 하다(삼하 13:19;에 4:1;욥 2:8;욘 3:6).
=====27:31
머리털을 밀고 - 이는 고대 가나안 원주민들이 극한 슬픔을 애도하는 뜻에서 취했
던 종교적 관습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율법으로 금지되었다(7:18;레 21:5;신
14:1).
굵은 베로 띠를 띠고 - 이 행위 역시 고대 근동 지방에서 극한 슬픔이나 재앙을 애
도할 때 취하던 풍습이었다(7:18 참조).
=====27:32
적막한 자(* , 케두마) - '적막한'을 영역본 NIV에서는 '침묵되어지'
(silenced)으로 번역되었으나, RSV에서는 '멸망받은'(destroyed)으로 번역되고 있다.
70인역(LXX), 시리아역, 탈굼역, 벌게이트역 등은 후자를 따르고 있다. 이 해석을 취
할 경우 두로가 바닷 가운데서 패망한 사실을 가리킨다.
=====27:33
본절은 두로가 해상 무역을 통해 자기들뿐 아니라 그와 무역하던 나라들을 번영케
했음을 지적한다.
=====27:34
네가 바다 깊은 데서 파선한 때에 - 두로를 배로 비유하여(3-11절) 그것이 파선한
것으로 표현한 것은 두로가 멸망할 것임을 암시한다(27절). 특히 '바다 깊은 데서'란
아무도 그를 구해줄 수 없을 만큼 그의 멸망이 치명적임을 암시한다.
=====27:35
본절은 지중해 연안의 다른 섬들과 그 왕들이 두로 왕국의 멸망으로 인해 자신들의
이익이 끊어지고 또는 그 멸망이 자신들에게까지 미치게 될 것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
낸다.
놀라고(* , 솨멤) - 공포와 놀람으로 인해 당황스러운 상황에 빠지는 것을 가
리킨다.
근심이 나타나도다(* , 라무 파님)는 얼굴에 경련이 일어나, 즉
너무 떨어서 공포감이 밖으로 드러나는 것을 뜻한다(Delitzsch).
=====27:36
비웃음이여 - 이는 두로 왕국과 경쟁 관계에 있던 다른 나라 상인들이 두로 왕국의
멸망을 조롱한 것임을 암시한다.
네가 경계거리가 되고 - '경계거리'(* , 발라호트)는 문자적으로 '공포',
'경보' 등을 의미한다. 이는 두로 왕국의 멸망이 이웃 다른 나라들에게 두려움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경계를 받게 하였음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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