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24장 주석
=====24:1
제 구 년 시 월 십 일 - 이는 유다 왕 여호야긴이 사로잡힌(B.C. 597) 시점을 기준
으로 한 연대기다. 이때는 오늘날 태양력으로 말하면 B.C. 589년 12월-588년 1월을 가
리킨다. 이는 20:1의 말씀이 있은 지 29개월이 지난 시점이다. 그리고 이때는 유다 왕
국의 예루살렘 성읍이 바벧론 군대에 의해 포위되기 시작한 때 이다(왕하 25:1;렘
52:4).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이 날은 바벧론 포로 기간부터 B.C. 518년까지 금식일
로 준수되었다고 한다(슥 8:19, Wyclifee).
=====24:2
너는 날짜 곧 오늘날을 기록하라 - 하나님께서 오늘날, 즉 여호야긴 왕의 사로잡힌
지제 구 년 시 월 십 일이, 예루살렘 성읍이 바벧론 군대에 의해 포위된 특별한 날인
바 그 날을 기록하라고 언급하신 듯하다(Hengstenberg).
바벧론 왕이...예루살렘에 핍근하였느니라 - '핍근하였느니라'란 히브리어 '사마
크'(* )인데, '기대다', '무겁게 누르다'의 뜻이다. 이 말은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범죄한 자를 당신의 손으로 누르신다는 것(시 32:4) 또한 안수한다는 것(출 29:10;레
24:14)으로 사용되었다(Leale). 여기서 이는 바벧론 군대들이 예루살렘 성읍을 포위하
여 압박하는 의미로 사용된 듯하다.
=====24:3
이 패역한 족속 - 2:3 주석을 참조하라.
비유를 베풀어 이르기를 - 17:2 주석을 참조하라.
한 가마를 걸라 - 여기에서 '가마'란 3-14절의 비유 내용상 예루살렘을 가리킨다.
=====24:4,5
각을 뜨고 - '각'이란 내용의 흐름상 예루살렘 거민들로 본다(Leale). 그리고 본
구절의 의미는 예루살렘 거민들을 멸망케 함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넓적 다리와 어깨 고기의 모든 좋은 덩이...고른 뼈 - 이는 제사를 위해 바쳐진
희생 제물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예루살렘 거민들 중에서 특별히 이름있고 세력 있
는 자들을 비유한 것으로 보인다.
잘 삶되...삶을지어다 - 가마 속의 내용물들을 불을 피워 삶되 온전히 삶으라는 뜻
이다. 이는 불이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상징하는 바(10:2, 7), 하나님께서 예루살렘
거민들을 심판하시되 온전히 철저하게 심판하심을 암시한다.
=====24:6
피 흘린 성읍 - 이 구절은 예루살렘 성읍에서 지배자들에 의해 자행된 살육, 살인
행위를 암시한다(7:23;11:6).
녹슨 가마 - 이는 예루살렘 거민들이 범죄함으로 스스로 더러워진 존재임을 가리키
는 비유다.
=====24:7
그 피가...덮이게 하지 않고 - 율법에 의하면 짐승을 잡을 때 그는 흘리는 피를 땅
의 흙으로 덮도록 규정되어 있었다(레 17:13;신 12:16). 그러나 예루살렘 거민들은 그
살육의 피를 덮지 않고 방치해 두었다. 이것은 예루살렘 거미들이 그만큼 공공연하게
생명을 경시하면서도 그것에 대한 자책을 느끼지 않았음을 암시한다.
말간 반석 위에 두었도다 - 이는 피가 땅 속에 스며들도록 처리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된 상태로 두었음을 가리킨다.
=====24:8
내가 그 피를...않게 함은 - 본 구절은 하나님이 예루살렘 거민들로 하여금 범죄케
하신 것을 뜻하지 않는다. 이것은 하나님이 범죄한 예루살렘 거민들을 심판하시기 위
해서 그들의 범죄 행위를 그대로 방치하신 것을 가리킨다.
=====24:9
나무 무더기를 크게 하리라 -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는 불을 더 강하게 할 화목
(火木)을 증가시킨다는 뜻이다. 이는 예루살렘 성읍을 포위 공격하여 진멸한 바벧론
군대를 더욱 증강시킴을 암시한다.
=====24:10
국물을 졸이고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레카흐 하메르카하'(*
)는 '양념(향료)을 잘 혼합하여 치다'의 뜻이다. 이에 대하여 혹자는 문
자적으로 '양념을 치다'라는 뜻으로서 예루살렘 거민들에 대한 심판을 야유하는 의미
로 쓰여진 것이라고 본다(Hengstenberg). 그리고 어떤 학자는 문자적 의미를 배격하고
'완전히 끊이다'의 뜻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본다(Keil). 다음 구절과 연관시켜 볼 때
후자의 해석이 더 적절하다. 따라서 본 구절은 예루살렘 거민들에 대한 보다 철저하고
온전한 심판을 상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4:11
가마가 빈 후에는 - 예루살렘의 부요하고 세력있는 자들이 바벧론 군대에 의해 사
로잡혀 가거나 진멸당함으로 그곳의 거민들이 거의 없게 된 상태를 암시한다(왕하
25:8-11).
숯불위에 놓아...소멸하게 하라 - 예루살렘의 죄악, 부정을 하나님의 심판에 의하
여 제거하고 정결케함을 뜻한다.
=====24:12
이 성읍이 수고하므로...곤비하나 - 예루살렘 성읍을 정결케 하는 일이 힘들고 피
곤함을 암시한다. 이는 예루살렘 성읍이 정결케 하는 수단, 즉 (1)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는 불, (2) 예루살렘에서 사역하는 하나님의 참선지자들의 심판 선고로도 정결
케 되지 않음을 뜻한다.
=====24:13
너의 더러운 중에 음란이 하나이라 - 본절에서 예루살렘 거민이 범죄하고 부정케
된것 중에 음란을 특별히 언급하고 있는 이유는 이것이 하나님의 분노를 가장 촉발시
키는 죄악이기 때문인 듯하다. 여기에서 '음란'은 영적 간음인 우상 숭배를 뜻하는 것
같다(6:9;8:3-18;16:15-22 참조).
내가 네게 향한...정하여지지 아니하리라 - '풀기'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니히'
(* )는 그 기본어가 '누아흐'(* )로서 '쉬다', '정착하다', '멈추다' 등
의 뜻을 갖는다. 본 구절에서 이는 하나님의 분노가 멈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따
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 대하여 당신의 온전하신 분노를 쏟아 부으신
후에야 예루살렘의 부정이 정결케 되리라는 뜻이다(5:13;8:18;16:42 참조).
=====24:14
나 여호와가 말하였은즉 그 일이 이룰지라 - '그 일이 이룰지라'란 히브리어로 '바
아'(* )인데 직역하면 '그 일(것)이 올 것이다'(it will come)의 뜻이다. 이는 하
나님께서 말씀하신 일이 도래된다는 의미로서 그 일의 성취를 암시한다. 이것은 한편
으로는 하나님 말씀의 신실성을 엿보게 해준다(신 7:9;사 49:7:55:11).
그들이...너를 심품하리라 - 일부 히브리어 사본과 번역본들에 의하면 본 구절은 ;
'내가 너를 심문 하리라'(I will judge you, RSV)의 뜻으로 되어 있다(Wycliffe,
Cooke). 이것은 어느 사본을 취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맛소라 사본을 따
를 때 예루살렘을 치는 자들은 '그들'이라는 일단의 복수 무리로서 하나님께서 쓰시는
바벧론 군대들을 중심한 이방 민족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다른 히브리어 사본을 따를
때 예루살렘을 치는 자는 하나님이시다. 지금까지의 주어가 주로 하나님이었음을 감안
할 때 후자로 해석하는 것이 더 적합하지만 정확하게 어느 본문이 옳은지 규명할 수
없다.
=====24:15
예루살렘 거민들에 대한 심판을 다룬 앞 부분(1-14절)과는 달리 이제부터는 에스겔
선지자의 아내의 죽음을 통해 이스라엘 족속의 멸망을 예시해주고 있다. 본절은 이와
같은 새로운 내용을 소개시키는 도입 구절이다.
=====24:16
네 눈에 기뻐하는 것 - '기뻐하는 것'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흐마드'(* )
는 '기쁨'의 뜻이나 특히 '사랑과 욕망의 대상'을 가리키기도 한다. 여기서는 에스겔
의 아내를 가리킨다.
한 번 쳐서 - 여기에서 '쳐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게파'(* )는 '염병'
또는 '재앙으로 침' 등을 뜻한다. 이 말은 민 14:37;삼하 24:21, 25 등에서는 '재앙'
으로 번역되었다. 그래서 혹자는 그녀가 갑작스럽고 치명적인 병, 즉 역병(plague, 출
9:14;대하 21:14)에 걸려 죽었다고 진술한다(Wycliffe, Carley).
슬퍼하거나...눈물을 흘리거나 하지 말며 - 구약 율법에서 제사장은 가까운 친족
들, 즉 부모나 자녀, 형제, 자매 등이 죽었을 때 이들을 위해 애곡하고 슬퍼할 수 있
으나 기타 그외 죽은 사람에게는 가까이 가는 것도 허용되지 않았다(레 21:1-4). 더구
나 대제사장은 부모나 어떤 친족의 죽음에도 가까이 하거나 애곡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다(레 21:10, 11). 이는 하나님의 중보자로서 대제사장들의 사명의 엄숙함과 막중함
에 기인한 것이다. 그런데 에스겔이 대제사장처럼 그의 아내의 죽음을 애도하지 못하
도록 명령받았다. 이것은 에스겔의 슬픔이 장차 이스라엘 족속이 보편적으로 당할 슬
픔을 예시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Lange).
=====24:17
종용히 탄식하며(* , 헤아네크 돔) - 이는 '탄식하라 그러나 침묵하
라'의 뜻이다. 이는 에스겔의 감정을 자제하라는 뜻을 함축한다(Leale).
수건으로 머리를 동이고...가리우지 말고 - 구약 히브리인들은 슬프거나 통곡할 때
에는 흔히 쓰던 머리의 수건을 벗고 티끌 또는 재를 뿌리거나(삼상 4:12;애 2:10) 맨
발로 다니고(삼하 15:30;사 20:2) 문둥이처럼 얼굴의 아래 부분을 가리기도 했다고(레
13:45;미 3:7) 한다(Lange, Cooke). 그러나 에스겔 선지자는 이런 슬픔의 행동을 자제
해야 했다.
사람의 부의하는 식물을 먹지 말라 - 이는 고대 히브리 사회에서 사람들이 죽었을
때 조문시 위로해주려고 가져오는 음식을 가리킨다(신 26:14;렘 16:7;호 9:4, Keil,
Henderson). '부의하는'이란 표현은 본래 히브리 본문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으나 내용
을 좀더 분명하게 하기 위해서 첨가되었다. 영역 성경 중 RSV, NIV, LB 등도 이를 첨
가시키고 있다.
=====24:18
아침에 내가 받은 명령대로 행하매 - 여기에서 '아침에'란 에스겔 선지자의 아내가
죽은 그 다음날의 아침을 뜻한다(Leale, Cooke).
=====24:19
백성이 내게 이르되...아니하겠느냐 - 바벧론 포로 지역의 이스라엘 족속들은 그들
의 대표자 장로들을 통하여 에스겔 선지자를 방문하고 또한 그로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도 했었다(8:1;14:1;20:1). 따라서 그들은 에스겔과 가까이 지내며 그의 근황을
잘 알았을 것이다. 그런데 에스겔 선지자가 그 아내의 죽음에도 불구하고 슬픔의 표시
를 하지 않자 의아해 하며 그 뜻을 물었던 것이다.
=====24:20
백성들이 에스겔의 비상한 행동에 대해 의문을 품자 그것이 하나님의 의도대로 된
것이기에 그 행동에 따른 의미를 전달해준다.
=====24:21
내 성소는...아낌이 되거니와 - 하나님의 성소는 이스라엘의 출애굽 후 광야에서
하나님의 처소로 성막이 지어진 이래로(출 25:8, 22;40:1-35) 이스라엘 가운데 존속해
왔다. 그리고 왕국 당시의 하나님의 성소는 솔로몬 왕이 지은 것이었다(왕상 6:1-38).
따라서 이 성소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돌보시고 축복해주시는 하나님이 당신의 영광 가
운데서 임재하신 곳이라는 점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귀하고 복된 의지처가 되는 곳
이었다.
내가 더럽힐 것이며 -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처소인 성소에서 온
갖 우상 숭배를 하며 더럽혔다(5:11;8:3-17). 따라서 이제는 하나님께서 그 성소를 떠
나시고(10:18, 19;11:22-24) 그곳에서 이방 족속, 즉 바벧론 군대들로 하여금 그곳에
들어와 이스라엘 족속들을 살육케 하시겠다고 언급하신다(7:22;8:6;9:6, 7).
=====24:22
입술을 가리우지...아니하며 - 17절 주석을 참조하라.
=====24:23
수건으로 머리를 동인 채...아니하되 - 17절 주석을 참조하라.
죄악 중에 쇠패하여 - '쇠패하여'의 히브리어 '마카크'(* )는 '녹이다', '쇠잔
하다'의 뜻이다. 본 구절에서는 이스라엘 족속들이 그들의 죄악 중에 심판받음으로 멸
망하여 극도로 기진하게 됨을 가리킨다.
=====24:24
에스겔이 너희에게 표징이 되리니 - 에스겔이라는 이름이 본서 전체에서 1:3에 이
어 두 번째이며 마지막으로 언급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성경 저자가 자신의 책에 이름
을 기록한 예가 흔히 나타난다(출 2:11;민 12:3;사 20:3;렘 7:1;단 1:7;8:27). 따라서
이를 근거로 본서의 저자가 에스겔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이다. 한편 본 구절
은 에스겔 선지자 자신을 통한 비유적 행동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할 사건의 증표
가 되리라는 뜻으로서, 이와 비숫한 예가 12:3-15에서도 나타난다.
이일이 이루면 너희가 나를 주 여호와인줄 알리라 -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성취, 특히 그들에게 임하리라 선고되어진 심판이 행해지는 것을 볼
때 비로소 하나님을 깨달아 알게 됨을 가리킨다(참조, 6:7, 10, 13).
=====24:25
그 힘과 그 즐거워하는 영광 - 여기에서 '힘'의 히브리어 '마오즈'(* )는 '요
새지', '성채'를 뜻하며(삿 6:26;사 17:9;23:14), 여기에서는 추상적인 '힘'의 뜻이
파생된 듯하다(시 52:7;사 27:5). 그리고 '즐거워하는 영광'이란 직역하면 '그들의 아
름다움의 기쁨(the joy of their beauty)'의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 족속들이 즐거워
하는 아름다운 대상을 뜻한다. 이스라엘 족속에게서 이는 시온을 가리키는 경우(시
48:2, 3;애 2:15)와 성전을 가리키는 경우(사 60:7)의 두 가지가 있는데(Cooke), 여기
서는 후자를 뜻하는 듯하다.
제하는 날 - B.C. 586년 예루살렘 성읍이 함락되어 멸망하는 날을 가리킨다.
=====24:26
본절은 예루살렘의 멸망 속에서 도피한 자가 바벧론의 에스겔 선지자에게 나아와
예루살렘 성읍의 멸망 소식을 전하리라는 뜻으로 에스겔의 예언이 확실히 성취되어 그
것을 인식할 자들이 있음을 가리킨다.
=====24:27
그 날에 네 입이 열려서...아니하리라 - 백성들이 에스겔의 예언이 하나님에게서
비롯되었음을 깨달았으므로 백성들이 이전처럼 그를 방해하지(3:25, 26) 않을 것이다
(33:21, 22). 그래서 혹자는 본 구절을 '이스라엘의 심판, 멸망에 대한 에스겔의 예언
은 확고해질 것이다. 그는 이제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자신을 자유롭게 헌신할
것이다'라고 주석하고 있다(Wycliffe, Coo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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