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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호세아

[스크랩] 호세아 12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23:25

호세아 12장 주석

 

=======12:1


  바람을 먹으며 - 여기에서 '바람'이란 속이 비어 있고 공허한 것, 헛된 것을  상징

한다. 따라서 본 구절은 에브라임이 헛된 것을 좇고 있음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다(8:7). 특히 이는 문맥상 그들이 하나님을 의뢰하는 대신 헛된 이방인들을 신뢰하고

도움을 구하려 한 것을 함축한다.

   동풍을 따라 가서 - 팔레스틴 지역에서 '동풍'이란 동쪽의 아라비아 광야에서 불어

오는 바람을 말한다. 이는 뜨거운 열기와 함께 불어오는데, 심할 때는 모래진을  동반

해 오기도 하며 곡물과 인명, 집, 심지어 지중해의 배들에까지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난다(욥 27:21;시 48:7;렘 18:17;욘 4:8). 이런 점에서 볼  때  본절은

이스라엘이 위험한 행동, 즉 앗수르나 애굽 등과 동맹을 맺어 구원을 의뢰하는 행동을

자행함으로 스스로 멸망의 길을 자초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앗수르와 계약을 맺고 -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고 앗수르를 의지하여 도

움을 청하고 예물 등을 보낸 사실은 이미 5:13;7:11;8:9;10:6 등에서 지적되었다.

   기름을 애굽에 보내도다 - 여기에서 '기름'은 감람나무 열매에서 추출되는  올리브

유를 말한다. 이는 제사용(레 2:1,2), 식용(왕상 17:12,14), 의약용(사 1:6), 향품(삼

하 14:2;시 23:5)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었는데, 팔레스틴 지역에서 나는 귀한  특산

품으로 여겨졌다(신 8:8;겔 16:19;27:17). 이스라엘이 이를 애굽에 보낸 것은  그들의

도움을 요청하기 위한 예물로 보낸 것이다(7:11).


======12:2


 10:11의 경우와 같이 유다와 야곱을 대구 형식으로 기술하여 당시  남왕국  유다와

북왕국 이스라엘이 한결같이 하나님 앞에서 잘못되어 있음을 책망하는 부분이다.


=====12:3


  야곱은 태에서...잡았고 - 창 25:26의 사건을 의미한다. 이는 또한 야곱이 그의 형

에서의  장자권(長子權)을  탐하여  뺏으려   한   간교함을   암시적으로   제시한다

(B.Chrisholm). 특히 '태에서'란 말은 야곱이 천성적으로 교활하였음을  암시해  주는

것이다.

   하나님과 힘을 겨루되 - 야곱이 얍복 강가에서 천사로 나타나신  하나님과  씨름한

사실을 가리킨다(창 32:22-32). 이 사건에서 야곱은 환도뼈가 부러짐으로써  인간적인

무능력을 깨닫게 되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간구하는 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12:4


 하나님은 벧엘에서 저를 만나셨고 - 형 에서를 속이고 축복을 빼앗은 후  도망가던

야곱에게 벧엘에서 꿈으로 나타나셨던 하나님이 후에 다시 나타나사 야곱을 만나신 사

실을 가리킨다(창 28:10-22;35:1-15). 하나님은 이전과 달리 변화된 야곱을  벧엘에서

다시 만나셔서 언약을 체결하시고 큰 축복을 주셨다.

   우리에게 말씀하셨나니 - 일부 영역본들은 여기에서 '우리에게'란 말을 '그에게(야

곱에게)'로 수정하여 번역하였다. 즉 하나님이 '그에게(야곱에게) 말씀하셨다'는 내용

으로 보는 것이다(RSV, NIV, NEB, JB, LB). 그러나 70인역이나 벌게이트역등은 맛소라

사본 그대로 한글 개역 성경처럼 번역한다. 결국 본 구절은 하나님께서 당시 야곱에게

말한 것과 같이 그의 후손인 이스라엘에게 여전히 말씀하시고 계신다는 뜻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J.  Calvin,  J.  Wolfendale,  F.  Keil).  이런  사실은   신

5:2,3;29:14,15등의 말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12:5


 여호와시라 - '여호와'(*       )란 '스스로 계시는 분'이란 뜻으로서, 영원  전부

터 자존(自存)하는 하나님이심을 알려준다. 특히 여기서는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과

언약하신 하나님께서 이제 이스라엘에게도 동등한 하나님이 되신다는  뜻을  함축한다

(출 3:14,15 주석 참조).

   여호와는 그의 기념 칭호니라(*                , 야훼 지크로) - 문자적으로 번역

하면 '여호와 그의 기념 칭호'이다. 이는 여호와께서는 아브라함 이래 이스라엘과  언

약하신 하나님으로서 영원히 기억해야 할 분이심을 나타낸다.


=======12:6


 인애와 공의를 지키며 - '인애와 공의'는 하나님의 대표적인 두 속성이다(신  7:9;

욘 4:2). 본절에서는 이와 같은 하나님의 성품을 따라 이웃간의 사랑을 행하고 법도를

지켜 공의를 실행하라고 촉구한다. 흔히 사람이 타락하면 사랑이 식어지고 공의  대신

부패한 일을 자행하는 바, 선지자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의 형식을  제시함

으로써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는 것이다(6:4;미 6:7,8).


=========12:7


  저는 상고여늘 - 여기에서 '상고'(*        , 케나안)란  '가나안'을  의미한다(욥

41:6;잠 31:24;겔 17:4). 사실 성경에서는 가나안과 상인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사 23:6,11). 왜냐하면 당시 가나안인들, 특히 좁은 의미에서 두로와 시돈인들이  해

상 무역업을 발달시켜 많은 장사를 하였기 때문이다(겔 27:2-36). 특별히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이방인들과 하등 차이가 없이 불의를 행했기 때문에 이처럼

부른 것이다.

   거짓 저울 - 저울을 공평치 않게 사용하는 것은 공의를 실행치 않고 불의를 행하는

대표적 행동으로 여겨졌다. 율법은 공평한 저울 추를 사용할 것을 거듭 강조한바 있다

(레 19:35,36;신 25:13-16).


======12:8


  악한 방법으로 재산을 축재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선지자의 심판  선언을  무시하고

자만하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들은 하나님의 관용을 악용하여 불의한 행위를 합리화하

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실로(*    , 아크) - 이는 '확실히'로도 번역되는 말로서, 강조를 나타내는 부사이

다. 이 말은 에브라임이 눈이 멀어 심히 자고(自高)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계 3:17).


=======12:9


  내가...여호와니라 - 8절에 나타난 바와같이 스스로 자고하고 교만해 하던  이스라

엘을 깨우쳐 주고 경고하기 위해 하신 말씀이다. 하나님은 자신이 이스라엘이  애굽에

서 구속받던 때부터 언약의 하나님으로서 존재해 오셨음을  강조함으로써  이스라엘의

보존과 형통이 스스로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  은혜에

근거함을 밝히고 있다.

   내가 너로...명절 일에 하던 것 같게 하리라 - 여기에서 '명절'이란 초막절을 말한

다. 초막절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후 광야에서 무사히 장막 속에 거하며 지냈던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레 23:39-44). 본 구절에서 하나님이 이 절기를 다시 거론하는  것

은 과거 출애굽 시대와는 달리 부정적인 의미를 함축한다. 즉 하나님이 과거에 출애굽

한 이스라엘을 광야에서 돌보신 것같이 지금도 돌보시리라는 의미를 갖기보다는  반대

로 현재 안정된 왕국을 소유하던 북왕국을 다시 광야 생활, 즉 고난과 시련의  생활로

몰아내신다는 의미를 갖는다(J. Calvin, F. Keil, B. Chrisholm).

 

========12:10 


  내가 여러 선지자에게 말하였고 - '여러 선지자에게'란 히브리어로 '알  하네비임'

(*                   )이다. 여기에서 '에게'에 해당하는 '알'이란 귀착점으로,  '에

게'(onto)를 뜻하는 '엘'(*    )과는 달리 '...에 의하면', '...에'라는  뜻이  있다.

따라서 '선지자에게'란 '선지자에 의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볼  수  있다(by  the

prophets, KJV). 한편 '말하였고'란 '웨디 바르티'(*            )로서 기본어  '다바

르'(*      , 말하다)의 피엘(강조) 완료형에 접속사 '와우'(*  )가  첨가된  말이다.

따라서 이는 연속적 와우 용법으로서 미완료의 의미, 즉 계속적 반복의 의미로 볼  수

도 있다(R. Harper). 그러나 RSV, NIV는 단순히 과거로서 '말했다'(spoke)로 기술하고

있다.

   선지자들을 빙자하여(*                       , 베야드 하네비임) - '빙자하여'에

해당하는 '베야드'란 직역하면 '...의 손에 의하여'란 뜻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문자

적으로 '선지자들의 손에 의하여'란 의미이다. 여기에서 '손'이란 일을 하는 수단  또

는 도구의 의미로서 쓰인 것으로, '선지자들의 사역을 통하여'란 내용을 함축한다.


========12:11


  길르앗은 불의한 것이냐(*                     , 임 길르아드 아웬)  -  여기에서

'임'을 의문사로 보느냐 아니면 조건어로 보느냐에 따라 해석이 약간 다르다. 한글 개

역 성경이나 영역본 KJV, NIV등은 전자를 취하여 '길르앗이 불의하냐'란 의문의  뜻으

로 본다. 반면 영역본 RSV는 후자를 취하여, '길르앗에 불의가 있다면'의 의미로 기술

한다. 그러나 어느 것을 취해도 본 구절은 길르앗이 불의하다는 것을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임은 분명하다. 길르앗의 불의에 대해서는 이미 6:8에 지적된 바 있다.

   길갈에서는...드리며 - 이스라엘인들이 벧엘과 단 등지 외에 길갈에서 우상을 숭배

한 사실은 이미 4:15;9:15 등에서 언급된 바 있다.

   그 제단은...돌 무더기 같도다 - 이에 대한 해석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1)

길갈 등에서 우상 숭배로 쓰여졌던 제단들이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 멸망받아 밭이랑의

돌무더기처럼 폐허가 된다는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의  패망을  의미하기도  한다(F.

Keil, J. Given, B. Chrisholm). (2)길갈에 세워둔 제단들이  밭이랑의  돌무더기처럼

무수히 많다는 뜻이다(J. Calvin, A. Ezera). 만약 후자를 취한다면 본 구절은 북왕국

이 단일 예배 장소로서 예루살렘 성전을 언급한 율법과 크게 배치되는 행동을  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신 12:5,11,18).


=======12:12


  옛적에...양을 쳤고 - 야곱이 형 에서에게 불의를 행한 뒤 그를 피하여 밧단아람으

로 도망가서 생활한 것을 회상한 말이다(창 28:1-5;29:1-30). 이는 7절의  이스라엘이

자고하고 교만한 것과는 대비되는 말씀으로서, 이스라엘의 천함, 즉 도피자이며  피고

용자, 양치기였음을 드러낸 내용이다. 이는 무가치한 이스라엘을 하나님이 전적인  은

혜로 돌보셨음을 암시한다.


=======12:13


  여호와께서는...보호하셨거늘 - 앞절에 계속 이어지는 말씀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비천하게 종노릇하며 속박되었던 이스라엘을 당신의 종을 통하여 구속하시고

이후에도 보호하셨음을 가리킨다. 한편 본절에서 '선지자'란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고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키고 광야에서 인도한 모세를 가리킨다(신 18:15,18).


========12:14


  그 피로...머물러 있게 하시며 - '그 피'란 히브리어로 '다마위'(*       )인데 직

역하면 '그의 피'(KJV)라는 뜻이다. 이런 본 구절의 의미는 죄, 불의에 대한 보응으로

서(피가 상징하는 바) 생명의 대가를 당연히 받게 하시리라는 뜻이다(레 20:16). 히브

리인에게 있어서 피는 생명과 동일시되었다(레 17:11,14).

   저의 수치를...돌리시리라 - '수치'(*        , 헤르파)란 '벗다', '노출하다'(*   

    , 하라프)에서 유래된 말로서 '치욕, 모욕'등의 뜻을 내포한다. 본 구절에서는 특

히 이스라엘이 우상 숭배한 결과로 받는 것을 나타낸다(2:10;4:18,19).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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