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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호세아

[스크랩] 호세아 9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23:24

호세아 9장 주석

 

=======9:1


   본장은 이스라엘의 지도자들, 특히 선지자(7,8절), 제사장, 방백(15절)들의 타락을

지적하고 있다. 그들은 백성들을 신앙적으로 인도할 사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타락하여 멸망을 부채질했다.

   이스라엘아...기뻐 뛰놀지 말라 - 이스라엘인은 곡물을 수확할 때, 즉 추수때에 크

게 기뻐하였다(사 9:3). 이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으로 먹을 양식을 거둔다

는 데 대한 기쁨이었다. 그들은 이로 인해 하나님께 기쁨과 감사의  절기를  지키기도

했는데, 이는 맥추절(출 23:16)이라 하는 오순절(레 23:15-21)과 수장절(출  23:16)이

라 하는 초막절(레 23:34-43)등이 있다. 그런데 하나님은 본절에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이런 추수의 기쁨을 누리지 못하게 하신다. 이것은 그들이 모든 곡식과 양식, 은,  금

등을 주시는 하나님을 떠나 불의하고 우상 숭배했으며, 풍성한 소출이 바알과 같은 우

상에 의해 주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2:5,9). 그러므로 하나님은 양식이 고갈  상

태에 빠지도록 할 것이므로 추수 때에 기뻐하지 말라고 말씀하신다(2:9-13).

   네가 행음하여 - 이스라엘이 바알(2:8)이나, 기타 목상(4:12) 또는 금송아지  우상

(8:4,5) 등 다른 신(아마 참나무나 상수리나무 아래서 섬긴 것으로 보아 아세라  우상

도 숭배한 듯함, 4:13;왕하 17:10)을 섬긴 사실을 가리킨다. 이처럼 이스라엘이  하나

님을   떠나   우상   숭배한   사실은   영적   음행으로     표현되었다(4:13-15;렘

2:20;3:1,2,6,8,9;겔 6:9;16:15-17).

   각 타작 마당에서...좋아하였느니라 - 이스라엘인이 추수한 곡물들로 인해  하나님

께 감사드리지 않고 도리어 바알을 숭배한 사실을 가리키는 듯하다(2:5,8). 이는 가나

안 원주민들이 바알을 토지에 비옥함을 가져다 주는 신으로 여겼고  농작물의  풍요가

바알에 의해 성취된다고 보고는 풍습을 답습한 데서 기인한다.


======9:2


  타작 마당이나...떨어질 것이요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징벌하사 곡물이나  기타

농작물을 빼앗으시고 흉작이 들게 하실 것이므로 그들이 곡물이나 포도주 등으로 인해

풍성함을 누리지 못하리라는 의미이다(2:9). 한편 본절에서 '술 틀'(*      , 예케브)

이란 포도를 압착하여 포도주를 만드는 용구를 가리킨다. 이는 다른 곳에서는 '포도주

틀'(신 15:14;왕하 6:27), '포도즙 틀'(민  18:27;학  2:16),  '포도주  짜는  곳'(슥

14:10) 등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9:3


  여호와의 땅 - 북왕국 이스라엘의 땅을 가리킨다. 가나안 땅은(레 25:24) 하나님께

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언약에 입각하여(창 17:7-21) 기업으로(레  14:34;23:10)  주신

곳으로서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땅이기 때문에(민 35:34) '여호와의 땅'으로  명명되어

졌다. 모세는 이러한 땅을 가리켜 '여호와께서 권고하시는 땅', '하나님 여호와의  눈

이 항상 그 위에'있는 땅(신 11:12)으로 묘사하였다.

   에브라임이...더러운것을 먹을 것이니라 - 본문에서 '애굽'이란 이스라엘이 종살이

하는 곳, 포로로 잡혀가 남의 압제 아래에 처하는 곳을 상징적으로 가리키는 말로  쓰

였다(8:13). 그리고 '앗수르'란 실제적인 지역으로서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가  종살

이 하는 곳을 나타낸다. 이스라엘이 앗수르 지역에 포로로 잡혀간 것은  실제로  B.C.

722년 이스라엘 역사에서 이루어졌다. 한편 본 구절에서 '더러운 것'이란  이스라엘의

율법상 부정한 것으로 간주된 음식이나(삿 13:14) 고기(단 1:8)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앗수르는 우상 숭배를 하는 더러운 이방 땅인 바(암 7:17) 그들의  음식이

종교 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부정할 수밖에 없다(단 1:8). 또한 '더러운 것을

먹을 것이니라'는 말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선민으로서 특권과 거룩성을

상실한채 이방 땅에서, 이방인과 똑같은 상황하에서 음식 먹는 상황 자체를 의미할 수

도 있다(J.Calvin).


======9:4


  전제(*      , 네세크) - 술을 부어 드리는 제사의  한  종류이다(출  29:40,41;레

23:13,18;민 6:15,17).

   거상입은 자의 식물 - 이는 부정한 음식을 가리킨다. 이스라엘의 율법에 의하면 초

상집, 즉 사람이 죽은 자의 집에 들어가는 자와 그곳에 거하는 자, 그곳에 있는  그릇

이나 시체를 만진자 등은 7일 동안 부정케 되었다고 간주된다(민 19:14-16).


=======9:5


  본절의 수사적 질문은 이스라엘이 앗수르에서 성전이 없고 희생을 드리거나 절기를

지키지 못하므로 받는 고통을 생생하게 알려준다. 여기서 '명절일'과 '여호와의 절일'

은 동의어로서 반복을 통한 강조를 나타내준다.


=======9:6


  비록 이스라엘이 완전히 멸망하지 않아도 살아 남은 자들은 포로로 잡혀갈  것임을

알려주는 부분이다. 생존자들은 애굽으로 끌려가고 고대 애굽의 수도로서 매장지가 있

던 놉에 묻히게 된다. 본절의 애굽에 대해서는 (1)3절의 경우처럼 상징적인 말로서 이

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가  종  노릇할  곳을  가리킨다고  보는  견해(Keil,  Given,

Chrisholm), (2)문자 그대로 이스라엘이 멸망을 피하여 애굽으로 도피하여 가는  뜻으

로 보는 견해(Wycliffe) 등이 있다. 전자가 보다 적합하다.

   찔레...가시 덩굴 - 여기에서 '찔레'(*        , 키모스)란 '엉겅퀴'(사  34:13)로

도 번역되는데, '가시 덩굴' 등과 함께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황폐케  됨을  상징한다

(창 3:18).


=======9:7


  선지자가...미쳤나니 - 이에 대한 해석은 크게 두 가지로  주장되어진다.  (1)이는

당시 이스라엘을 거짓된 예언으로 미혹한 거짓 선지자들이 어리석고 우둔하다는  뜻을

가리킨다(Calvin, Keil, Wolfendale, Jerome), (2)이는 이스라엘의  불경건한  자들이

진실된 참선지자들을 어리석고 미친 자로 취급한 것을 나타낸다(Chrisholm, Wycliffe,

Ewald). 공동 번역도 후자를 따른다. 그러나 본절은 문맥의 흐름으로 볼 때 전자가 보

다 타당한 듯하다. 한편 유다 왕국 말기에도 거짓 선지자들이 많이 나타났었는데 예레

미야는 그들을 크게 책망한 바 있다(렘 5:31;6:13;8:10;14:14;23:25-32).


========9:8


  에브라임은...파숫군이어늘(*                                , 초페 에프라임 암

엘로하이) - 이는 번역하기 까다로운 문장이다. 영역본들 중 KJV는 '에브라임의  파수

꾼은 나의 하나님과 함께 있었다'로, NIV는 뒤의 '선지자'라는 말과  함께  '하나님과

함께 하는 선지자는 에브라임 위에 있는(over) 파수꾼이다'로, RSV는 뒤의 말과  함께

'선지자는 나의 백성 에브라임의 파수꾼이다'로 번역하였다. 칼빈(Calvin)은 '나의 하

나님을 위한 에브라임의 파수꾼인 선지자여'라고 옮기고 있다. 그러나 개역 성경을 따

라 에브라임이 하나님의 파수꾼으로서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지 않았고, 선지자들도 바

르게 행동하지 않았다고 보는 편이 가장 자연스럽다.

   새 잡는 자의 그물 - 이스라엘 백성들을 실족케 하는 올무와 같은  것을  가리킨다

(시 9:15;10:9;140:5;잠 29:5;미 7:2).

   그 하나님의 전에서 원한을 품었도다 - 여기에서 '원한을 품었도다'(*           ,

마스테마)란 명사로서 7절의 '원한(증오)'과 같다. 혹자는 이에 대해 거짓 선지자들이

하나님과 참선지자에 대해 원한을 품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본다(Given).


======9 : 9


   기브아의 시대와 같이 심히 패괴한지라 - 이는 사사 시대에 기브아에 사는 비류(非

類)들이 한 레위인의 첩을 강간한 사건을 빌미로 이스라엘인과 베냐민 지파가 싸워 베

냐민 사람들이 크게 희생당한 역사적 사실(삿 19:10-20:48)을 나타내는데, 이는  이스

라엘 백성이 극도로 패괴하게 된 것을 가리킨다. 한편 '패괴한 지라'(*        , 쉬흐

트)의 기본어 '솨하트'(*      )는 (도덕적으로) '부패하다', '타락하다'의 뜻을 함축

한다(창 6:12;신 4:16;31:29;잠 6:32;겔 23:11).


======9:10


  광야에서...만남 같이 - 이스라엘인에게 있어서 포도주는 경우에 따라서 술로 먹었

으나   많은   경우   음료수처럼   일상  생활에서   음식과   함께    취하였다(창

14:18;27:25,28;49:11;출  29:40;신  28:39;삿  19:19;삼상   16:20;삼하   16:1;대하

2:10,15). 따라서 광야, 즉 물이 없는 곳에서 포도를 만났다는 것은 음료의 문제를 해

결한 것으로서 기쁨을 주는 일이다.

   무화과나무...첫 열매 - '무화과나무' 열매는 약용(왕하 20:7;사 38:21) 또는 식용

(삼상 25:18;왕하 18:31;사 36:16)으로 사용되었다. 무화과 열매는 이른 열매와  늦은

열매가 있는데, 전자는 6월경에 익으며, 후자는 전자가 익는 동안 맺혀 8,9월에  익는

다. 이중 이른 열매는 상품(上品)으로 취급된다(사 28:4;렘 24:3;미 7:1).

   저희가...가서(*                                , 헤마 바우 바알 프올) - '가서'

에 해당하는 '바우'란 3인칭 복수 단순 완료형이다. 따라서 직역하면 '그들이 갔다'이

다. 그런데 본절은 '저희가'에 해당하는 3인칭 복수 대명사 '헤마'를 첨가하여 언급하

고 있다. 이것은 '저희가'라는 말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한편  '바알브올'이란  '브올

(지역)의 바알'이란 뜻이다. 이는 '브올' 또는 '벧브올' 지역에서 숭배되는 바알 우상

을 가리키는 듯하다(민 23:28;신 3:29;4:46). 그러나 카일(Keil)은 전치사 '엘'(*   )

이 없는 말로서 우상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우상이 숭배되어지는 장소를 지칭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스라엘 족속이 우상 숭배함으로 바알브올에게 부속되었다는  표현

은 민 25:1-5에서도 발견된다.

   부끄러운 우상(*     , 보쉐트) - 이는 직역하면 '부끄러운 것'이다. 이는 원어상

우상을 '가증한 것들'(*          , 쉬쿠침, 왕하 23:13;사 44:19), '헛것들'(*

   , 엘리림, 레 19:4;26:1;사 2:8), '속이는 것'(*          , 카자림, 암  2:4)등으

로 묘사한 것처럼 단순히 우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9:11


  에브라임의 영광이...없으리라 - '에브라임'이란 뜻은 '창성함' 또는 '두 배로  결

실함'이다(창 41:52). 이는 에브라임 지파가 크게 되고 강성하게 될 것임을 암시한다.

야곱이 열두 지파 족장들을 축복할 때 요셉에게는 풍요로움의 복을 빌므로 그의  아들

인 에브라임의 족속들이 풍성케 될 것임을 예시하였다. 또한 모세도 '에브라임의 만만

이요 므낫세의 천천이로다'(신 33:17)라고 함으로 에브라임 지파의 강성함을 예언하였

다. 그리고 역사 속에서 에브라임 지파는 여호수아 이후 이스라엘 족속들 가운데서 영

향력있는 지파로 성장하였다(8:9 주석 참조). 그런데 하나님은 이들의 죄로 인해 이러

한 축복을 거두므로 쇠잔케 하신다고 말씀하신다.


======9:12


  혹 저희가...남기지 아니할 것이라 -  하나님께서  후손을  멸절시킨다는  사실(신

32:25)은 하나님의 은총이 이스라엘로부터 거두어짐을 가리킨다. 성민들이 범죄할  때

에 하나님이 자녀를 죽게 하시고 종국에 가서는 국가를 패망케 하리라는 사실은  이미

모세의 율법에서 예언되어졌다(레 26:21-33).


========9:13


  이스라엘은 마치 섬 위에 세워진 두로가 울타리를 두르고 아름다운 정원수를  심은

것처럼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 아름다운 존재였다. 그러나 자신들의 국력을 뽑내고  우

상을 숭배하며 하나님께로부터 멀어져 갔으므로 앗수르에 의해 심판을 받게 된다.


=======9:14


  본절에는 축복을 빌어야 할 선지자가 역설적으로 저주를 기원하는 내용이  나온다.

사실 자녀의 축복은 하나님의 축복 중에서 매우 큰 위치를 차지한다(시 127:3-5).  구

약에서는 여인이 자녀를 갖지 못하는 것이 매우 큰 수치이며  하나님의  저주라고까지

밝히고 있다(삼상 1:6;삼하 6:20-23). 그런데 여기서 호세아는  이스라엘에게  자녀가

태어나지 않기를 간구한다. 이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이지만 회개치 않고 불의한

일을 계속한 결과 준엄한 심판에 처해짐을 암시하는 것이다. 그 날에는  어린아이들까

지 모두 살육당할 것이므로 차라리 아이를 갖지 않는편이 낫다는 것이다. 결국 호세아

는 심판의 임박성을 인식하고 더 많은 희생과 아픔을 줄이기 위해(눅 23:29) 반어적인

기도를 드리게 된 것이다.


========9:15


  길갈에 있으므로 - 본래 '길갈'은 이스라엘이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이르렀

을 때의 첫 정착지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곳이었다(수 4:19-5:12).  그리고  한때는

선지자 엘리사가 활동한 곳이기도 했었다(왕하 4:38). 그러나 북왕국 이스라엘의 패역

한 시대에는 '벧엘'과 함께 우상을  숭배하는  우상  숭배지가  되었다(4:15;12:11;암

4:4;5:5). 따라서 하나님은 본절에서 그곳에서의 우상 숭배 죄를 지적하시는 것이다.

   내 집에서 쫓아내고 - 이는 문맥상 북왕국 이스라엘에 대해 말한 것이므로  예루살

렘의 성전에서 쫓아내겠다는 뜻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보다  하나님께서  거주하시는

곳, 곧 하나님 앞에서 쫓아내시리라는 의미로 보는 것이 좋다. 카일(Keil)은 여호와의

회중에서 추방할 것임을 뜻하는 것으로 본다.


======9:16


  그 뿌리가...못하나니 - 죄로 인한 하나님의 징벌로 자녀를 낳지 못할 것이라는 비

유적 표현이다. 이는 하나님이 에브라임의 풍성, 번성에 대해 예언하신  것과  대조를

이룬다(창 49:22;신 33:17).

   태의 열매를 죽이리라 - 12절에 이어 반복된 말씀이다.



========9:17


  저희가...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 하나님으로부터 쫓김당함으로 안락한 거처, 안식

의 처소에 있지 못하고 떠돌아다님을 암시한다. 즉 본절은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에서

추방당하여 이방의 포로가 되어 또 다시 고생함을 암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황은

최초의 살인자 가인에게서 찾아볼 수 있으며(창 4:12), 하나님께 범죄한 징벌받은  자

들에게도 적용되어진다(유 13).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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