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43장 주석
=====43:1
본절은 성전에 대한 모든 측량을 끝내고 다시 본래의 자리로(40:6) 돌아온 사실을
묘사함으로써 성전 구조에 대한 측량 기사가 일단락되고 있음을 밝힌다.
=====43:2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동편에서부터 오는데 - 본 구절은 성전의 구조적 측량에
이어 19년 전 이스라엘의 패역으로 그 동문을 통해 성전을 떠났던 하나님의 영광
(10:18-22;11:22-24)이 그 동문을 통해 다시 완성된 성전으로 돌아오는 장면을 묘사하
고 있다. 한편 5절까지 이어지는 이러한 하나님의 임재와 그 영광의 회귀는 모세의 성
막 봉헌식(출 40:33, 34)과 솔로몬 성전 봉헌식(왕상 8:11) 당시에도 보여진 바 있듯
이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직접적인 통치와 새롭게 갱신된 교체의 회복을 암
시한다. 따라서 본 구절은 곧 성전 완공의 마지막 단계인 성전 봉헌식과 같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Delitzsch).
하나님의 음성이 많은 물소리 같고 - 이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음성이라기보다는 하
나님의 현현 때 나타나는 장중한 소리에 대한 비유적 표현이다(1:24;시 29:3;93:4;계
1:15;14:2).
땅은 그 영광으로 인하여 빛나니 - 모세의 성막이나 솔로몬 성전의 봉헌 때 있었던
하나님의 현현 묘사와 다소 차이를 보이는 부분으로 그곳에서 언급된 '가득찬 구름'대
신 '영광의 빛'이 언급되었다. '구름'이 하나님의 임재와 그 영광을 상징하는 것으로
사용되었으므로 내용상 본 구절의 '영광'과 별차이가 없다. 다만 여기서 '땅'이 성전
입구나 이스라엘 등 국부적인 장소가 아닌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는 모든 곳, 곧 전우
주적 의미의 지역을 포괄하여 지칭한 것이라는 사실(사 6:3,;40:1)과 함께 에스겔 성
전이 역사적으로 세워졌던 성막이나 솔로몬 성전과는 달리 선재적으로 성취된 미래의
성전으로서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라는 종말론적 특성을 가진다는 사실이 조금 특이할
뿐이다(계 18:1;21:11, 23, Delitzsch, Schroder).
=====43:3
그 모양이...이상과도 같기로 - 1장에 나타난 그룹의 형상과 동일한 형상이라는 사
실이 '...와 같다', '...와 마찬가지이다'란 뜻을 지닌 히브리어 '카'(* )의 반복을
통해 설명된다. 곧 이는 대조적으로, 동일한 하나님의 영광의 현현이 처음에는 예루사
렘에 대한 심판을 위한 것이었으나 지금은 온전한 회복과 영광의 회귀를 위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43:4
2절 내용의 구체적인 진행을 보여준다. 곧 여호와의 영광이 동문으로 들어갔다는
기사를 통해 이스라엘의 회복과 구원의 당위적인 성취를 암시한다.
=====43:5
성신이...안뜰에 들어가시기로 - 여호와의 영광이 가득한 안뜰에 들어가서 그 영광
의 현현을 보는 데는 성령의 인도(3:12, 14)가 필요하였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하나님
은 제사장 출신인 에스겔 선지자에게 그 영광의 현현을 보는 것을 허락하셨다
(Schroder).
여호와의 영광이 전에 가득하더라 - 출 40:35-38;왕상 8:10, 11을 참조하라.
=====43:6
하나님의 영광의 현현에 이어 이스라엘의 회복과 하나님 성전의 제일 원리인 거룩
을 설파하는 성전 신학의 원리가 전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통해 12절까지 선포된다.
누구인지...사람이 내 곁에 서서 - 혹자는 7절 이하의 단락을 하나님께서 직접 에
스겔 선지자에게 하신 말씀으로 이해한다(Kliefoth). 그러나 이는 선지자 곁에 섰던
'사람'인 천사로서 중간자의 입장에서 선지자에게 대언했다. 따라서 7절 이하의 실제
적 화자는 이 천사로 볼 수 있다. 한편 이 천사는 알 수 없는 한 천사가 아니라 40장
부터 계속 선지자를 안내하고 그와 대화했던 '척량하던 천사'(40:3)를 가리키는 듯하
다(Schroder).
=====43:7
이는 내 보좌의 처소, 내 발을 두는 처소...영원히 거할 곳이라 - 선재적으로 성취
된 에스겔 성전의 성격을 규정하는 구절이다. '내 보좌의 처소'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통치의 핵심이 되는 곳을, '내 발을 두는 처소'는 하나님의 안식처가 되는 곳을, '내
가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 영원히 거할 곳'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의 삶을 지배하
시며 그들과 교제하시는 곳이란 의미를 각각 내포한다. 한편 여기에 언급된 '내 보좌
의 처소'와 '내 발을 두는 처소'(나의 발등 상-시 132:7;사 60:13;66:1)는 모두 모세
의 성막과 솔로몬 성전의 지성소에 있는 '언약궤'를 지칭하는 말로 쓰여졌다(출
25:22;삼상 4:4;대상 28:2;시 132:7, 8). 여기서 하나님의 거처로서의 언약궤를 직접
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은 '영원함'(* , 레올람)의 적용 여부에 따른 것이며
(37:26, 28) 에스겔 성전의 영원성과 완전함을 암시한다. 곧 이전 성전에서의 언약궤
는 하나님의 영원한 거처가 될 수 없었다는 점과 에스겔 성전의 완성때인 메시야 시대
에는 그 언약궤가 필요치 않다는 점, 궁극적인 의미에서 메시야 시대의 '하나님의 보
좌'는 '하늘'을, '하나님의 발등상'은 '땅'을 상징한다는 점(사 66:1;마 5:35)에서 언
약궤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이다.
그 죽은 왕들의 시체로...더럽히지 아니하리라 - '죽은 왕들의 시체'를 혹자는 성
전 근처에 매장된 왕들의 시체로 해석하나(Ewald, Hitzig, Kliefoth) 성경의 어느 곳
에도 성전 내부나 근처에 왕들의 매장지가 있었다는 기록이 없다는 점에서 '죽은 왕
들'을 므낫세나 아몬같이 우상을 숭배했던 왕으로(왕하 21:4-7), '시체'는 극히 무력
한 시체와 같은 '우상'으로 이해해 '이미 죽은 그 왕들이 섬겼던 죽은 시체와 같은 우
상'이란 뜻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Delitzsch, Havernick, Rosenmuller).
=====43:8,9
이전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던 이스라엘의 가증한 행위와 그에 따른 하나
님의 진노의 심판을 상기시킴으로써 새 성전에서 다시는 그러한 행위를 행하지 말 것
을 경고한다.
그 문지방을...겨우 한 담이 막히게 하였고 - 여기서 '그 문지방'과 '그 문설주'는
이스라엘의 패역한 왕들이 성전 바로 옆에 세웠던 이방 신전을 상징하는 것이다
(Delitzsch). 또한 '담'(* , 키르)은 '금지하다'란 뜻을 지닌 동사 '쿠르'(*
)에서 파생된 말로 여기서는 특별히 성전의 담과 관련되어 거룩함과 세속적인 것에
대한 구별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본 구절은 그 이방 신전이 문지방과 문설주가
닿을 만큼 성전과 너무 가까이 있어서 단지 그 성전의 벽만이 성전과 이방 신전의 경
계였을 뿐이라는 사실을 토로한다. 이는 곧 상징적으로 죽은 시체와 같은 우상들의 위
상을 살아계신 하나님과 동일한 위치에 놓았던 이스라엘의 패역한 우상 숭배 행위를
질타하는 것이다.
=====43:10
이 전을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여서 - '보여서'(* , 하기드)는 원어상 '입증
하다', '알리다', '선언하다'란 뜻이므로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새 성전의
계시를 선포한다는 의미이다.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은 철회되었고 이제 다시 회복의
시기가 도래했음을 새 성전의 계시가 함축하고 있는 소망의 메시지를 통해 선포하라는
것이다(사 40:2, 9).
그들로...측량하게 하라 - 상반절에서 제시된 새 성전에 관한 계시 선포의 목적이
다. '측량하게 하라'는 단순한 성전 구조물의 측량이라는 문자적 의미가 아니라 그 새
성전을 계시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숙고하게 하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이스
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이 계시 선포를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그들의 이전 악행
을 부끄러워 하며 회개케 함과(36:31, 32;롬 2:4) 동시에 그들에게 제시된 하나님의
뜻을 깊이 헤아려 보게 하라는 뜻이다(Delitzsch, Schroder, Hengstenberg).
=====43:11
이 전의 제도와 식양과 그 출입하는 곳과 그 모든 형상을 보이며 - '제도와 식양과
그 출입하는 곳'은 40장 이하에서 이미 측량된 바 있는 성전의 상세한 부분들을, '그
모든 형상'에서 '형상'(* , 추라트)은 어떤 물체의 전체적인 외양을 뜻하는 말
이란 점에서 성전 전체의 모습을 나타내는 말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이미 에스겔 선
지자가 측량하는 사람으로부터 그 성전에 대해 보고 듣고 생각한 모든 사실들을 알려
주라는 의미로 그 성전의 모든 구조 하나하나에 하나님의 심중한 뜻이 계시되어 있음
을 암시한다(Delitzsch).
그 모든 규례와...알게 하고...지켜 행하게 하라 - 상반절이 성전의 구조적 특징,
곧 성전 자체에 대한 외양과 그 의미에 관계된 것이라면 본 구절은 그러한 성전에서
지켜야 할 영적, 윤리적 규범들의 제시와 그 실행을 지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절 전
체는 새 성전의 내적 규범과 외적 실재 모두를 동시에 언급함으로써 '여호와의 거룩한
백성의 성결한 삶'이란 성전의 근원적인 원리로 집약시킨 12절을 적극적으로 수식하고
있다.
=====43:12
본절에서 에스겔은 40장부터 지속된 새 성전에 관한 기사를 일단락한다.
전의 법 - '법'(* , 토리트)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극한 부담과 외식의 빌
미를 제공했던 불완전한 율법으로서의 모세 율법과 대조되는 것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될 메시야 시대의 새 법이다(요 1:17;롬 3:19-31;엡 2:15;히 8:6, 7). 그러한 법
의 사상은 하나님의 영원한 임재의 상징인 새 성전에 있어서 성전의 제일 원리인 '거
룩'으로 요약된다(레 6:16;7:6;24:9;고전 3:17). 바로 이어서 언급되는 '산꼭대기 지
점의 주위는 지극히 거룩하리라'란 구절에서 '산꼭대기 지점'은 그 성전의 핵심으로서
하나님의 거처가 되는 '지성소'를 가리키며, 상징적으로 모든 법의 정점인 '거룩'을
의미한다(Delitzsch, Schroder). 따라서 그 주위 또한 지극히 거룩하게 되리란 것은
하나님의 임재와 거처의 장소가 지성소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성전 전체가 될 것이
란 의미로 이는 이전 모세 성막이나 솔로몬 성전과 특별하게 구별되는 점이다. 곧 이
전에 제사장만이 밟을 수 있었던 하나님의 처소가 모든 일반 백성에게까지 확산되고
개방된다는 것은 에스겔 성전이 모든 믿는 성도들에게 개방될 메시야 시대에 완성될
하나님 나라를 상징함을 보여준다(Fairbairn).
=====43:13-17
에스겔 성전에 대한 모든 내적, 외적 지침에 이어 본절부터 46장까지는 그 부가적
인 설명으로 새 성전에서 드려질 거룩한 예배의 새로운 규범들을 제시한다. 이는 곧
에스겔 성전이 궁극적이고 영원한 하나님의 처소인 점과 하나님과 그 백성들의 관계
또한 새롭게 회복되고 갱신되었다는 점에서 그에 합당한 하나님과의 교제 방법을 지침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이러한 지침은 먼저 번제단의 규모(13-17절)와 그 봉헌
규례(18-27절)로 시작된다.
제단의 척수는 이러하니라 - '제단'(* , 미즈베아흐)은 성경에서 일반적으로
번제단을 가리킨다(9:2;40:47;출 30:28). 또한 이 번제단의 기준 척수 역시 성전 측량
때와 같은 왕실 규빗이다(40:5). 한편 여타 성전 기물들이 거의 언급되지 않고 있는
에스겔 성전 기사에서 유독 이 번제단만이 상세하게 설명, 기술되고 있는 이유는 성전
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속죄란 점에서 그 속죄가 수행되는 번제단의
중요성을 주지시키기 위한 의도로 보여진다(히 9:22). 한편 이 번제단은 밑받침을 제
외하고 모두 정방형의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층의 변의 길이는 각각 16, 14, 12
규빗으로 그 아래층보다 2규빗씩 짧다(본장 13-27절 문단 강해, 번제단 도면 참조).
=====43:18
성막 제단과 솔로몬 성전 제단의 봉헌(레 8:11, 15, 19, 33;왕상 8:62-66;대하 7:4
-10)과 마찬가지로 에스겔 성전의 제단 또한 그 봉헌이 명령된다.
이 제단을 만드는 날에 - 성전 건립 시기에 대한 최초의 언급으로 이 제단을 포함
한 성전의 미래적 실재를 확신시켜 주는 말이다.
번제를...규례가 이러하니라 - 본절 이하에서 지시될 '규례'는 일반적인 번제의 규
례가 아닌 제단 봉헌에 국한된 규례다(Delitzsch). 그리고 이 에스겔 성전 제단의 봉
헌식은 성막 제단의 봉헌식(출 29장;레 8장)과 비교해서 다음과 같은 상이점을 가진
다. (1) 제단의 성결을 위한 기름부음 의식이 없다(20절;레 8:11). (2) 성막의 제단
봉헌식에서 수송아지는 7일간의 봉헌식에서 매일의 속죄 제물이었으나(출 29:36) 여기
서는 첫날에만 국한되었으며 그 이후는 번제물로 언급되고 있다(19-24절). (3) 성막
제단의 경우 그 속죄 제물의 피는 제단의 뿔에만 발랐으나(출 29:12;레 8:15) 여기서
는 뿔을 비롯해서 제단의 각 모퉁이와 사면 가장자리까지 발랐다(20절). (4) 성막 제
단의 매일의 번제물은 어린 양이었으나(출 29:15-18) 여기서는 수송아지가 추가되었다
(23, 24절). (5) 성막 제단 봉헌식은 제사장 위임식과 함께 행하여졌던 바 어린양이
그 위임식 제물로 드려졌으나(출 29:19 이하) 여기서는 그 위임식 자체가 생략되고 있
다. 이는 에스겔 성전에 있어 제단 봉헌식 이전에 이미 그 제사장직의 직분과 직책이
정해져 있었기 때문이다(19절).
=====43:19
사독의 자손 레위 사람 제사장 - 본래적으로 제사장직은 아론의 자손에게 계승되었
으나(출 28:1-3) 특별하게 레위인 중 '사독의 자손'이 제사장직을 위임받게 된 것은
이스라엘의 우상 숭배에서 이들만이 신실하게 여호와 신앙을 수호한 사실에 기인한 것
이다(44:15;왕상 12:28-32).
=====43:20
속죄하여 제단을 정결케 하고 - '제단의 정결'은 백성들의 생명과 관계괸 것으로서
(레 17:11) 하나님의 거룩에 합당한 백성들의 정결과 동일시된다. 여기에 언급된 '속
죄'와 '정결' 역시 그와 같은 의미에서 백성들의 완전한 성결을 의미한다(Schroder).
=====43:21
전의 정한 처소 곧 성소 밖에서 불사를지며 - 이 '처소'는 일반적으로 제물을 태우
는 곳이다(레 4:12;8:17). 에발트(Ewald)는 이를 46:19에 언급된 제사장들의 부엌으로
보나 제사장들만이 먹을 수 있는 거룩한 제물의 고기를 요리하는 성별된 곳이란 점에
서 여기서는 성소와는 분리된 건무로서 41:12에 언급된 일종의 '창고'(* , 기즈
라)의 한 장소로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Kliefoth, Delitzsch).
=====43:22
수송아지를 통한 제단의 정결 의식에 이은 두 번째 날의 제사 규례가 기술된다. 첫
날의 속죄 제물이 수송아지였던 데 반해, 둘째 날부터 봉헌의 마지막 날까지는 숫염소
가 속죄 제물로 드려지게 된다. 이는 본래적으로 숫염소가 족장의 속죄 제물이었으나
(레 4:22, 23) 모든 회중의 속죄를 위한 대속죄일에 이 숫염소가 속죄 제물로 사용되
었다(레 16:5)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새 성전에 출입하는 모든 백성의 온전한 속죄를
상징하는 듯하다.
=====43:23
정결케 하기를 마친 후에는 - 이는 해석에 따라 번제단 봉헌식의 거행 일수가 달라
진다(25절 주석 참조).
=====43:24
그 위에 소금을 쳐서 - 모세 율법에 나타난 제사 규례에서와 같이, 번제물에 대한
'소금'의 사용을 명시한다(레 2:13). 곧 '소금'은 그 맛과 함게 부패함을 방지하는 특
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모든 부정을 제거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다
(민 18:19).
=====43:25
본절은 23절에서 이미 밝힌 바 있듯이 학자들간이 견해가 분분한 부분이다. 혹자는
'정결케 하기를 마친 후에'(23절 주석 참조)란 구절과 본절에 언급된 칠 일 동안의 제
물이 첫날의 제물과 다르다는 점을 들어 제단에 대한 정결의 의미로서의 속죄 제사가
이틀에 걸쳐 수행되었으며(19-24절) 본절의 '칠 일 동안'은 그 이틀을 제외한 별도의
칠 일로 본다(Hitzig, Kiefoth). 이 견해에 따르면 제단 봉헌식의 총 일수는 9일이 되
며, 27절에 언급된 '제 팔 일'은 봉헌의 시작으로부터 '제 십 일'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전 모세 성막의 제단 봉헌(출 29:37;레 8:33)이나 솔로몬 성전 제단 봉헌(대하 7:9)
이 모두 7일 동안 지켜졌다는 점에서 봉헌 제사는 7일간 드려졌음에 분명하다. 그리고
본절은 염소가 7일 동안 제물로 드려졌음을 제시하므로 수송아지가 드려진 첫날에도
염소가 드려졌음을 암시한다. 따라서 본절의 날짜 계산에는 아무런 문제가 될 수 없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자는 첫날에 염소가 제물로 바쳐진 기록이 없는 점을 들어
'7'(* , 쉐바)은 '6'(* , 쉐쉬)으로 읽어야 한다고 주장한다(Keith).
=====43:26
본절은 18절에서 25절까지의 내용을 모두 포괄하여 언급한 독립적인 문장으로 에스
겔 성전의 제단 봉헌이 7일에 걸쳐 수행된 사실을 재삼 확인시켜 준다. 또한 '칠 일
동안 매일 수행된 속죄제를 드려 정결케'란 말이 시사하듯 히찌히(Hitzig)나 클리포스
(Kliefoth) 등이 제단의 정결을 이틀에 국한시켜 언급한 것이 모순임을 보여준다.
봉헌할 것이요 - 18절부터 제시된 규례가 곧 제단 봉헌식임을 결론적으로 밝혀준
다. 한편 '봉헌'(* , 말라)은 문자적으로 '채우다', '충만하다'란 뜻을 내포하는
바, 이 칠일 간의 봉헌이 완전한 헌신을 상징함을 강조해준다.
=====43:27
이 모든 날이...번제와 감사제를 드릴 것이라 - 칠 일 동안 제단 봉헌식이 끝난 다
음날부터 일상적이고 정규적인 제사를 수행하게 될 것이란 의미이다. 특히 여기서 '번
제'와 '감사제'가 그 정규적인 제사로 언급된 것은 '번제'가 하나님과의 정상적인 관
계 유지와 백성들의 온전한 헌신을, '감사제'가 하나님의 축복과 구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내포한다는 점에서 선지자에게 계시된 새 성전에 가장 합당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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