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7장 주석
=====7: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가라사대 - 어떤 새로운 연대기나 사건 배경의 제시가
없는 것으로 보아 앞장의 내용에 이어 계속 언급되어진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인다
(3:15, 16;8:1 참조). 그리고 본장의 주제 또한 앞장과 계속 연관되어지는데, 이스라
엘 백성들이 우상 숭배 죄를 범한 결과 임하는 하나님의 철저한 심판이 언급되어 있
다.
=====7:2
너 인자야 - 2:1 주석을 참조하라.
이스라엘 땅에 대하여...끝났도다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도다 - '끝났도다'(*
, 케츠 바)는 '끝이 왔다'란 뜻으로서 과거형이 사용되었다. 이 내용은 예언적
구절이기에 미래형이 사용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과거형이 사용되어, 에스겔 선지자
를 통해 선포되었거나 선포될 내용이 이미 성취된 것처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
만큼 하나님의 말씀이 확실하게 성취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의 심판에 의한 끝이 확실히 이르렀다는 뜻을 암시한다. 이보다 앞서 아
모스 선지자도 우상 숭배하는 북왕국 이스라엘 백성에 대하여 그들의 심판에 의한 파
멸을 선포하기 위해 이 말은 사용했던 적이 있다(암 8:2). 본장에서 이 말은 5번 나온
다(2, 3, 6절). 특히 본절에서 이 말이 두 번 반복된 것은 그 의미를 강조해주는 효과
를 지니고 있다. 한편 '사방'이란 동서남북을 가리키는 말로서 세상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 땅 전체를 나타내는 일종의 과장법이다. 이스라엘 땅이 심판으
로 끝났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기업으로 주신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이 이제는 하나님의 축복을 상실하고 비참한 상태에 처하게 됨을 암시한다(4:13 참
조).
=====7:3
네 행위를 국문하고 - '국문하고'(* , 쉐파트티크)란 문자적으로 '판결
을 선고하다', '심판하다'의 의미를 지닌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가증한 행
위에 대하여 공의대로 판단하시어 심판하심을 뜻한다.
너의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
, 나타티 알라이크 에트 칼토아보타이크) - 문자적으로 '내가 너의 가증한 일들
을 네 위에 임하게 할 것이다'(I shall bring all your abominations upon you, NASB)
의 뜻이다. 이것은 사람이 죄를 범하면 그 죄는 반드시 그에 대한 심판을 초래한다는
히브리인들의 사고 방식에 따른 진술이다(Cooke, Brownlee). 즉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한 가증한 일들을 용서하지 않으시고 그 죄과를 반드시 드러내시어 죄에
대해 심판의 징벌로 되돌려 갚으신다는 뜻이다(4, 8, 9절;23:49). 이와 같은 표현은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갚으리라'(9:10;11:21;22:31)는 표현과 상통한다.
=====7:4
내가 너를 아껴 보지...아니하고 - 하나님은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며 긍휼이 풍성하신 분이시다(출 34:6;시 69:16;119:156). 이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족속을 전혀 아껴보지 아니하시며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시리라는
것은 그들의 죄악이 얼마나 가증했음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 죄악에 대한 심판 의지가
얼마나 강한가를 보여준다(5:11 참조).
너의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
, 토아보타이크 베토케크 티흐옌) - 이는 문자적으로 '너의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있게 하리니'란 뜻이다. 이것은 앞 구절과 같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족속의 죄
악들을 그들에게 돌려 보내사 심판으로 갚으시겠다는 뜻이다.
=====7:5
재앙이로다 비상한 재앙이로다 - '재앙이로다'(* , 라아)란 문자적으로 '악'
(evil, KJV) 또는 '해'(harm)를 뜻한다. 그런데 본절에서 그것은 인간들에게 해가 되
는 일 곧 재난이 임하게 됨을 뜻한다. '비상한'에 대해서는 그 주장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맛소라 사본에 따르면 '비상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하트'(* )는
'하나의'(only, KJV;unique, NASB)란 뜻이다. (2) 아람역인 탈굼역이나 기타 다른 많
은 히브리어 사본에 따르면 '비상한'에 해당하는 용어는 '아하르'(* )로서 '~후
에'(after, RSV)의 뜻이다. (1)로 이해할 경우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선포되는 하나님
의 심판이 이후에는 다시 없을 재앙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2)로 이해할 경우 매우 극
심한 재앙이 될 것임을 뜻한다(Calvin). 포로 후기 이스라엘 역사를 고려할 때 (2)의
견해가 타당하지만 (1)이 강조적 의미만을 지닌 과장법이라면 그것도 무시될 수 없다.
=====7:6
끝이 났도다 끝이 났도다 - 이중적인 반복은 강조의 의미를 나타내 준다. 2절 주석
을 참조하라.
끝이 너를 치러 일어났나니 - '끝'을 의인화한 수사법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의
종말이 곧 임박해 왔음을 역동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7:7
정한 재앙이 네게 임하도다 - '정한 재앙'(* , 하체피라)이 문자적으로
무슨 뜻인지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다. (1) 사 28:5에서처럼 '화관', 즉 '왕관'
을 뜻한다(The Targum Pseudo Jonathan). (2) '아침'(morning, KJV), 즉 이스라엘 백
성들이 하나님께서 내리신 재앙에 의하여 곧 조속히 멸망하게 된다는 의미에서의 '아
침'으로 해석될 수 있다(Kimchi, Calvin, Grotius). (3) '운명'(doom, NIV, RSV)의 뜻
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심판에 의해 곧 멸망하게 된다는 뜻의 '운명'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이중에서 (1)은 그 의미상 본 문맥과 맞지 않으므로 가능성이
거의 없다. 왜냐하면 본장 전체의 내용이 재앙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 (2)나
(3)은 그 의미상 어느 정도 본 문맥과 일치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성경에서 '아침'
은 나쁜 의미보다 좋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3)의 해석이 더 적합하다.
날이 가까왔으니 - '날'이란 말은 (1) 성경에서 종종 대적에 대해 이스라엘 백성들
이 승리를 기념하는 축제의 날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기도 했다(30:9;사 9:3). (2) 그
러나 일반적으로 선지자들이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책망할 때 언급되어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날을 암시하였다(19절;13:5;36:33;사 2:12-22;13
:9;암 5:18). 그리고 때에 따라서 이 말은 하나님이 당신을 불신하고 대적하는 이방인
들을 심판하시고 새로운 통치 질서를 구축하시는 날을 뜻하는 의미로 언급되기도 했다
(30:2;38:10, 14;39:22;렘 46:10;말 4:1). 본 구절에서는 (2)의 의미를 암시한다.
요란한 날이요 - 하나님의 심판, 즉 전쟁 등과 같은 참상을 통해 야기되는 혼란과
아스라장의 날을 가리킨다(사 22:5;암 3:9;슥 14:3). 이와 같은 상황은 바벧론 군대가
쳐들어와 성읍이 포위당하고 유다 백성들이 칼로 멸망당하는 비극을 나타낸다(왕하
25:1-17).
산에서 즐거이 부르는 날이 아니로다 - 이 '날'은 앞 구절과 같은 '날', 즉 하나님
의 심판 결과 야기되는 '요란한 날'을 더 한층 확인해 주는 말이다. 그러나 '산에서
즐거이 부르는'이란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1)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도
를 수확할 때 즐거이 부르는 기쁨의 소리이다(렘 25:30;48:33, Delitzsch, Plumtre).
(2) 원수에 대한 승리의 개가를 부르는 기쁨의 소리이다(Michaelis, Brownlee). (3)
이스라엘 백성들이 산당이나 나무 밑에서 우상 숭배하며 떠드는 기쁨의 소리이다
(Watt, Rosenmuller). 이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유력한지에 대해서는 결정하기 어렵
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앞 구절의 '요란'이란 표현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이스라엘 백
성들이 축제적인 분위기 속에서 기뻐하며 외쳤던 과거의 삶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7:8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네게 보응하되 - 본 구절은 3절의 '너의 모든 가증한 일을 보
응하리라'와 동일한 내용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이 같은 반복된 언급은 이스라엘 백성
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의지를 한층 강조적으로 나타내준다.
=====7:9
내가 너를...나타나게 하리니 - 4절 주석을 참조하라.
나 여호와가 치는 줄을 네가 알리라 - 본 구절은 4절 하반절과 병행구이다. 하나님
께서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징계를 통하여 당신 자신을 그들에게 계시하신다.
이는 하나님께서 자연(시 19:1-4;롬 1:19, 20), 말씀(요 1:1, 2;5:39), 그리고 사랑의
회복(34:27)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시는 것들과 같은 맥락에
서 이해되어야 한다.
=====7:10
몽둥이가 꽃 피며 교만이 싹났도다 - '몽둥이'(* , 마테)란 '지팡이'(민
17:2-10;20:9;삼상 14:27), '(포도 나무의) 가지'(19:11-14), '(통치자의) 홀' 등 다
양하게 묘사된다. 이에 대해서는 견해가 분분하다. (1) 이스라엘 백성이나 그들을 다
스리는 통치자들, 즉 예루살렘에 거하는 지배자들을 가리킨다(Dyer, Cooke,
Wycliffe). 이에 따르면 본 구절은 전후 문장이 서로 상통하는 병행 구절로서, '꽃 피
며'가 어떤 절정을 이루는 뜻을 나타내듯이(Plumtre),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과 불의가
그 삶의 표면상에 생생하게 드러나 있는 것을 뜻한다. (2) 이스라엘 백성을 멸하기 위
해 준비된 바벧론 제국 또는 그 왕의 왕권을 상징적으로 암시한다(Lange, Delitzsch,
Calvin). 따라서 본절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에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이 바
벧론 제국에 의해 심판당할 만큼 무르익었음을 나타낸다. (3) '몽둥이'(* , 무테,
불의, injustice, RSV)는 '교만'과 함께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야기한 요소다
(Carley). 본 구절은 히브리 시(詩)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병행 대구법으로 이해해
야 한다. 그렇다면 '몽둥이'는 '교만'과 같은 표현이다. 이런 점에서 (3)의 견해가 어
느 정도 타당하다. 그렇다면 '몽둥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테'를 의도적으로 '불
의'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무테'로 변경시킬 필요는 없다. '몽둥이' 자체가 죄악으로
뭉쳐진 완악한 인간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7:11
포학이 일어나서...되었은즉 - '포학'(* , 헤하마스)은 '학대하다', '해하
다'는 히브리어 동사 '하마스'(* )에서 유래된 말로 '학대', '잔인함' 등을 의미
한다. 본 구절은 10절과 연관지어 해석할 때 10절을 더욱 강조해주고 있다. 즉 이스라
엘 백성의 죄악이 하나님의 심판을 더 이상 지연시키지 못할 만큼 극에 달했음을 의미
한다.
=====7:12
때가 이르렀고 날이 가까왔으니 - 7절 중반절을 반복한 구절로 전면적이고 최종적
인 심판의 시기가 임했음을 알려준다.
사는 자도 기뻐하지...말 것은 - 이는 사는 자나 파는 자가 하나님의 심판의 비극
으로 인하여 그들의 감정적 기쁨이나 슬픔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는 뜻이다. 특히 사고
파는 것은 13절을 근거로 해볼 때 토지를 매매하는 것을 뜻한다. 히브리인들에게 있어
서 토지란 하나님께서 약속에 따라 값없이 주신 기업이다(창 15:7-21;17:8;출 6:8).
따라서 토지는 곧 그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이 토지를 판
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커다란 슬픔과 비극의 일이었다. 그리고 토지를 사는
것은 삶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산물을 얻는 터전을 소유한다는 점에서 기쁜 일이
었다. 그러나 이제 그들에게 범죄에 상응하는 하나님의 심판이 임한 것이기 때문에 그
런 감정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7:13
판 자가...얻지 못하리니 - 이는 토지를 판 자가 하나님의 심판의 와중 속에서 죽
지 않고 생명을 보존한다 할지라도 다시 그 팔았던 기업을 소유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본래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토지란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소유로서 그들에게 맡겨
진 것이기 때문에 영원히 팔지 못하게 되어 있었다(레 25:23-28). 그리고 하나님은 그
들이 이 토지를 팔았다 해도 회년, 즉 50년째에는 다시 그 토지를 그 원주인에게 되돌
려 주도록 율법을 통해 규정하셨다(레 25:13, 28).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한
결과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 지금 이런 은총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왜냐하면 이들
이 바벧론 포로로 잡혀간 후에는 하나님이 정하신 때, 즉 바벧론 포로 70년까지는 결
코 가나안 땅으로 귀환할 수 없기 때문이다(렘 25:11).
악한 생활로 스스로 강하게 할 자도 없으리라 - '칼빈'(Calvin)은 본 구절을 '악한
행위로 스스로 자신의 영혼을 강하게 할 자도 없으리라'고 의역했다. 이 해석은 이스
라엘 백성들이 불의와 악을 행함으로 그들의 삶, 특히 하나님 앞에서 살아가는 영적
삶이 퇴색해지고 그 힘을 상실하게 됨을 잘 드러내고 있다.
=====7:14
그들이 나팔을 불어...예비하였을지라도 -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나팔을 부는
경우는 (1) 회중의 소집(민 10:7), (2) 회중의 행군 진행 신호(민 10:2-6), (3) 전쟁
의 위험을 알리는 신호(민 10:9;삿 3:27;6:34;암 2:2), (4) 절기 때 제사 의식의 선포
(민 10:10;시 81:3), (5) 하나님께 대한 찬미(시 47:5) 등 다양하였다. 본절에서는 이
중 (3)의 경우로서 전쟁 준비 신호로 나팔을 불었던 것이다. 전쟁 나팔을 불어도 싸움
에 나갈 군사가 없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무리 자신들의 힘과 의지로 애쓴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심판이 너무도 극심하여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는 뜻이다. 이러한
예언은 이스라엘 백성(유다 왕국)의 패망시, 예루살렘 성읍이 바벧론 군대에 의해 3년
동안이나 포위되어 기근 가운데서 버티다가 결국 함락되고 군대들도 칼로 멸망당한 사
실에서 입증되었다(왕하 25:1-12).
=====7:15
본절은 5:2, 12과 6:11을 확언해 주는 내용으로 하나님의 심판이 얼마나 엄중하게
임하게 될 것인지를 보여준다. 성읍 밖에 있는 자는 무방비 상태에 있고 또한 완전히
노출되어 있으므로 바벧론 군대의 칼에 죽고 성읍 안에 있어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자
라도 결국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징벌에 의해 멸망된다는 것이다. 이는 일단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면 어느 누구도 그 심판을 피하지 못하게 됨을 보여주고 있다.
=====7:16
도망하는 자는 산 위로 피하여 - 흔히 산은 지형적인 여건과 그 나무들로 인하여
옛부터 위험을 피하는 요새로 여겨져 왔다(창 19:17;삿 6:2;삼상 13:6;시 11:1;마
24:16).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에게 임하는 재앙은 근본적으로 사람이 아닌 만군의 주
하나님에 의한 것이므로 이런 자연적인 피난처가 전혀 그들에게 소용이 없다.
자기 죄악 까닭에 골짜기 비둘기처럼 슬피 울 것이며 - '자기 죄악 까닭에'란 이스
라엘 백성들이 징계받는 근본 원인이 단순한 천재 지변이 아니라 하나님을 떠난 그들
의 죄에 있음을 밝히기 위해 삽입된 구절이다. 한편 심판받게 될 이스라엘 백성들을
'비둘기'(* , 요나)로 비유한 것은 비둘기가 그 이름의 의미대로 '우는 자'처럼
산골짜기 같은 곳에서 슬프고 애처롭게 울기 때문이다. 즉, 이 새가 심판받은 이스라
엘 백성들의 처량하고 비참함을 잘 예시해주기 때문에 비유적으로 언급된 것이다(사
38:14;59;11)
=====7:17
모든 손을 피곤하고...물과 같이 약할 것이라 - '피곤하고'(* , 레페나)란
문자적으로는 '느슨해지다', '맥이 빠지다'의 듯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의 심판에 의해 두려움과 공포에 빠졌음을 암시한다(21:7;사 13:7;렘 6:24). 그들은
재앙의 공포로 인하여 모든 힘을 상실한 상태에 처하게 될 것이다. 한편 혹자는 '물과
같이 약할 것이라'(* , 텔라케나 마임)의 원문에 '같이'라는 말이
없음을 강조하여 '물로 넘칠 것이다'라는 뜻으로 해석한다. 이 말은 공포로 인해 식은
땀이 줄줄 흐르는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Plumtre). 이는 심판으로 인
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느끼는 공포의 정도를 더욱 잘 표현해준다.
=====7:18
굵은 베로...묶을 것이요 -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회개할 때
'굵은 베'를 입기도 했으나(욘 3:5-10) 대부분 슬픔을 당했거나 재앙의 비극을 애도하
는 경우에 입었다(창 37:34;삼하 3:31;사 15:2, 3;렘 48:37). 본 구절에서는 후자의
뜻으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심판의 결과로 파생된 슬픔을 나타낸다.
모든 머리는 대머리가 될 것이며 -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재앙의 두려움으로
인한 슬픔과 통곡을 나타내기 위해 머리를 온전히 미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머리를
미는 것은 고대 가나안 족속들의 종교적 관습으로서 율법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를 행치 말 것을 명시하고 있다(44:20;레 21:5;신 14:1).
=====7:19
그 금을 오예물같이 여기리니(* , 제하밤 레니다 이헤
예) - 이는 문자적으로 '그들의 금이 부정한 것으로 될 것이다'(their gold will be
an unclean thing, NIV)의 뜻이다. 이것은 그 금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재앙과 환란에
서 건져주지 못하고 전혀 쓸모없게 된 것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
이전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은금을 가지고 우상을 만들며 우상 숭배를 하였다(20
절;16:17). 그러나 이제 하나님의 징벌이 임하자 사태의 본질을 파악하고 하나님 외
다른 신이 없음을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그들은 은금으로 만든 우상을 더러운 것으로
여기고 버릴 것이다. 한편 본 구절의 '오예물'에 해당하는 '레니다'(* )는 성경
에서 여자의 월경의 부정함(18:16;레 15:19-33), 시체 접촉의 부정함(민 19:13-22),
우상 숭배의 부정함(36:18) 등과 연관되는 말이다.
=====7:20
그들이...미운 물건을 지었은즉 - 본 구절은 앞절과 연장선상에서 주어졌다. 이스
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바, 은금을 가지고 우상을 만들며 우상 숭배에 빠졌음
을 지적한 것이다.
=====7:21
외인의 손에 붙여...더럽히게 하고 - 본절에는 목적어가 없다. 그러므로 그것이
19, 20절에 언급된 것이라면 '가증한 우상과 미운 물건'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만든 우상을 당신의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시는 북방 민족, 즉 본서
에서 '열국의 강포한 자'(28:7;30:11;31:12;32:12)로 묘사된 바벧론 군대에 맡겨 더럽
게 하신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스스로 만들어 놓고 신성시하여 섬긴
것을 이방 군대들이 더럽히게 한다는 사실은 우상 숭배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헛됨과
치욕됨을 드러내준다.
=====7:22
내가 또 내 얼굴을...돌이키리니 - '얼굴'은 긍정적인 면에서는 하나님의 은혜 또
는 도우심을 상징하는 것이지만(시 27:9;42:5;80:3), 부정적인 면에서는 하나님의 진
노를 나타낸다(시 34:16;벧전 3:12). 본 구절에서는 전자의 의미로서 하나님께서 당신
의 은혜와 축복의 손길을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거두신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이는
하나님의 백성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훈계와 권고를 멸시하고 하나님을 떠날 경우 하
나님께서도 당신의 등을 돌리시사 징계하심을 보여준다.
그들이 내 은밀한 처소를...더럽히리라 - '그들이'란 앞 구절의 '그들' 곧 이스라
엘 백성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바벧론 군대를 가리킨다. 그리고 '은밀한 처소'란 하
나님께서 자기 백성들 가운데 임재하시어 거하시는 성전을 뜻한다(출 25:8, 20-22).
하나님께서 이방인으로 하여금 당신의 거룩한 처소를 더럽히도록 허락하신 것은 이스
라엘 백성들이 먼저 우상 숭배를 통하여 그곳을 더럽혔기 때문이다(5:11). 하나님께서
는 이스라엘 백성에 의해 더럽혀진 성소를 떠나시고 이방인으로 하여금 그곳을 모독하
도록 허락하셨던 것이다.
=====7:23
너는 쇠사슬을 만들라 -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 바벧론 제국으로
끌려갈 것을 암시한 표현이다(나 3:10).
이는 피흘리는 죄가...찼음이라 - 9:9 주석을 참조하라.
=====7:24
내가...더럽힘을 당하리라 - 본 구절은 21, 22절을 확언한 말씀으로 예레미야 선지
자가 선포한 것처럼 하나님께서 북방 민족, 즉 바벧론 제국으로 하여금 이스라엘 백성
들을 짓밟고 그 나라(유다 왕국)를 멸망케 하심을 뜻한다(렘 1:13-16). 이와 같은 사
실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언약 백성들이 당신을 거역하고 불의를 행할 때에는 언약
에서 제외되었던 이방인들을 당신의 도구로 사용하시사 그 백성을 징계하시며 당신의
의를 드러내심을 뜻한다.
=====7:25
패망이 이르리니 - '패망'(* , 케파다)이란 문자적으로 '떨림' 또는 '공포'
를 뜻한다. 이는 하나님의 징벌로 인하여 사람이 심적인 공포를 느끼는 것으로서 하반
절의 '평강'이라는 말과 대조적인 뜻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이와 같은 공포는 하나
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범죄할 때 그 심령속에서 일
어나는 보편적 현상이기도 하다(창 3:8, 10).
=====7:26
환난에 환난이...소문에 소문이 - 이와 같은 이중의 반복적 표현은 그 내용의 정도
를 더 한층 강화해주는 강조적인 표현 방법이다(2, 6절). 특히 '환난'이나 '소문'이
연속적으로 임하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숨돌릴 틈도 없이 하나님의 징계가 연속해
서 임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선지자에게 묵시를 구하나 헛될 것이며 - '선지자'란 하나님의 계시나 이상을 받아
그대로 전하는 자이다. 그러나 유다 왕국 말기 타락한 시대에는 거짓 선지자들이 득세
하여 거짓과 헛된 것을 예언하여 백성들을 미혹시켰다(렘 5:31;20:6;23:25, 26,
32;27:9, 10, 16).
제사장에게는 율법이 없어질 것이요 - 제사장의 근본 사역 중 하나는 하나님께 제
사드리는 일 외에 율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일이었다(신 31:9-13;말 2:7). 그러나
유다 왕국 말기에는 제사장들도 선지자와 함께 타락하였다(렘 5:31;6:13;8:10).
장로에게는 모략이 없어질 것이며 - 구약에서 '장로'(* , 자켄)란 이스라엘 사
회에서 연장자로서 지도자적인 역할을 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이스라엘 왕조
설립 이전에는 사회적, 정치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출 3:16;19:7;신 19:12;22:
18;수 9:11). 그리고 왕조의 설립 후에도 그 역할은 어느 정도 유지되었다(삼상
11:3;30:26;삼하 3:17;5:3). 이들에게 이제 모략이 없어진다는 것은 그들이 타락하므
로 환난과 재앙에 대처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7:27
왕은 애통하고 방백들은 놀람을 옷입듯 하며 - 앞절에서는 종교, 사회 지도자들의
타락과 무력함을 지적하였으나, 본절에서는 정치 지도자들이 겪게 될 비극과 비참을
예언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당시 이스라엘 모든 사람들이 거의 다 하나님으 떠
나 불의 가운데 처해 있음과 아울러 하나님의 징계의 대상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예레
미야 선지자도 그의 예언에서 유다 왕과 방백들의 심판에 대하여 같은 내용으로 언급
하였다(렘 4:9;24:8;3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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