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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에스겔

[스크랩] 에스겔 5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18:12

에스겔 5장 주석

 

=====5:1

  날카로운 칼 - '칼'(*     , 헤렙)은 고대에 군사들이 전투시에  사용했던  무기를

가리킨다. 본서에서는 하나님께 범죄한 부정한  예루살렘(6:11),  에돔(25:13),  두로

(26:6, 8), 애굽(29:8, 9;30:4), 곡(38:21) 등을 멸망시키는 도구로서 여러 번 언급된

다. 본절에서도 같은 의미이다.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 구약 율법에서는 제사장들이 머리털이나 수염을 깎는

것을 금한다(레 21:5). 그럼에도 불구하고 4:12의 경우처럼 율법의  통상적인  규례에

벗어나는 행동을 명하신 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어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할 심판의

징조를 선지자를 통하여 나타내시기 위함이다(Wycliffe).

   저울에 달아 나누었다가 - 머리털과 수염을 3등분(2절)하기 위하여 무게를  측량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는 하나님의 심판의 공정성을 암시하는 바, 범죄한 예루살렘

거민들이 심판을 당하는 것이 너무도 당연함을 나타내고자 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5:2

  삼분지 일은...불사르고 - 이는 예루살렘 성읍이 바벧론 군대에  의해  포위되었을

때(왕하 25:1, 2), 예루살렘 거민 중 삼분지 일이 기근이나 질병 및 기타 하나님의 소

멸하시는 재앙에 의해 멸망당할 것을 암시한다(12절).

   삼분지 일은...칼로 치고 - 포위된 예루살렘 성읍이 함락당할 때 성읍 거민 중  삼

분지 일이 대적들의 칼에 멸망당할 것을 비유한다(왕하 25:4-6).

   삼분지 일은 바람에 흩으라 - 예루살렘 거민 중 삼분지 일이 대적들에  의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 가거나 피난처를 찾아 뿔뿔이 흩어지는 것을 비유한다(왕하  25:11,

12, 26).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 이는 신인동형동성론(神人同形同性論)적인  표현

으로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멀리 이방으로 흩어진 자들에게까지 임하여  징계하실

것을 암시한다. 이 사실은 애굽으로 도피한 요하난과 여사냐 등의 멸망에서  엿보여진

다(렘 42:1-44:30).


=====5:3

 너는 터럭 중에서...옷자락에 싸고 - 이는  남은  자  사상을  암시하는  표현으로

(9:8;11:13 참조) 예루살렘 거민 중 일부 소수의 경건한 자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심판

에서 제외되어 보호받는 것을 비유한다(왕하 25:22;렘 40:6;52:16). 이와 같은 사상은

하나님이 타락한 이 세상의 어느 곳에서도 당신의 택하신 자를 주권적으로 보호하시고

눈동자처럼 지키심으로 당신의 증거를 나타내심을 시사한다(롬 9:27-29;11:2-5).


=====5:4

 또 그 가운데서 얼마를...사르라 - 이는 하나님께서 심판의 재앙에서 벗어난  사람

들 가운데서도 얼마를 다시 징계하실 것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남은 자들을 보호

하시되 더욱 정예화시키사 극소수를 남기심을 암시하는 것 같다. 이와 같은 사실은 하

나님의 공의의 엄증성을 다시 한번 엿보게 한다.


=====5:5

  이것이 곧 예루살렘이라 - 앞에서 묘사한 비유를 그치고 그 비유의 실체를  드러내

고 있다.

   내가 그를...둘러 있게 하였거늘 - 이는 예루살렘이 열방의 중심된 위치에  거하고

있음을 나타낸다(38:12). 그리고 이는 지리적, 영적인 의미를 모두 내포하고 있다. 실

제로 이스라엘은 지리적으로 아프리카와 아시아 및 유럽을 서로 잇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었으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펴는 선팩된 민족의  위치에  있었다(출  19:5,  6;신

7:6-8;14:2;26:19).


=====5:6

 그가 내 규례를 거스려서 - '규례'의 히브리어 '미쉬파트'(*        )는  '(법률적

인) 판결', '선언', '공의', '공의로운 법' 등을 뜻한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율법)의

법적인 측면, 법적인 공의성을 드러내는 면에서 언급한 말이다.  그리고   '거스려서'

(*     , 테메르)란 원어상 '바꾸다'(레 27:10;시 106:20;겔 48:14)의  뜻을  갖는다.

혹자는 이를 '반역하다'(hasrebelled, RSV)는 의미로 이해하기도 한다(Wycliffe).  그

러므로 본절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이 담긴 율법을 노골적으로  반역하거나

자기들 취향에 맞게 임의로 변경, 해석하였음을 나타낸다.

   내 율례도 그리함이 - '율례'의 히브리어 '호크'(*   )는 '규정하다',  '제정하다'

란 뜻의 '하카크'(*     )에서 유래된 말로 '제정', '규례', '관습'등을 뜻한다. 이것

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평상시에 지켜 행하도록 지정하신 법으로서 율법을 암

시한다. 결국 본문은 이 백성이 일상 생활 가운데서 율법에 의해  통제받지  아니하고

자신들 뜻대로 죄악 가운데서 행했음을 나타낸다. 한편 신약에서는  하나님의  진리의

성령께서 당신의 모든 성도들을 '생명의 성령의 법'(롬 8:2)에 따라 진리 가운데 인도

하시는 바, 성도들은 그 진리  가운데서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하겠다(요

16:13, 14;히 8:10-13).


=====5:7

', '동요하다'는 뜻인 '하마'(*     )에서 유래된 말로 '소요', '동요',  '무리',

'많음' 등 다양한 뜻을 함유한다. 여기서는 예루살렘 사람들이 서로  소요,  격동하여

율법을 거역함으로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뜻한다. 이 말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들을

참조로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부요함'으로 해석하여 예루살렘 사람들이  부요

케 됨으로 교만해져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뜻한다(Calvin). (2) '분노', '격정'의  뜻

으로서,  하나님께  대한  이스라엘   백성의   격정적인   반역   행위를   암시한다

(Hengstenberg). (3) 단순히 '많다'는 의미이다(Rabb).

   이방인의 규례대로도 행치 아니하였느니라 - 이에 대한 해석은 크게 두  가지이다.

(1) 렘 2:10, 11에서 엿보여지는 바와 같이 이방인들은 최소한 그들 자신의 우상을 충

성스럽게 섬기나 이스라엘 백성은 유일하고 참되신 하나님께 대하여 신실하지도, 충성

되이 섬기지도 못한 것을 암시한다(Calvin, Plumtre). (2)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

께 범죄하되 그들 주위에 있는 이방인들보다 더 심하게 타락한 것을  나타낸다(Lange,

Dyer, Carley). 이중에서 문맥적으로 살펴볼 때 (2)가 더 타당한 듯하다.


=====5:8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 곧 내가 - 이는 원어상 '그러므로 주 여호와

가 말하노라 보라 나 곧 내가'(therefore thus says the Lord GOD:Behold, I, even I.

RSV)의 뜻이다. 이것은 화자(話者)의 의지를 거듭 밝히는 표현으로  이스라엘의  죄와

불의에 대해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공의의 엄중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방인의 목전에서...벌을 내리되 -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서 범죄

할 때는 오히려 이방인들 앞에서 수치를 당한다는 사실을 엿보게 한다(14, 15절).  그

리고 '벌을 내리되'의 히브리어 '아시티 미쉬파팀'(*                       )은 원어

상 '(법적인) 판결, 또는 공의를 실행할 것이다'(execute judgements, RSV)의 뜻이다.


=====5:9

 네 모든 가증한 일로 인하여 - '가증한 일'의 히브리어 '토에바'(*         )는 원

래 '혐오', '구역질 나는 것'이란 뜻이다. 이는 성경에서 '부정함'을 나타내는 말로도

쓰였으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성적 범죄(레 18:22;신 23:18;24:4)나 특히  우상  숭배

죄(신 13:14;18:9;왕상 14:24;왕하 16:3;21:2;대하 28:3;33:2;34:33;렘 7:10;13:27)를

가리키는 경우에 사용되었다. 본 구절에서도 우상 숭배를 지칭하는 말로 보인다(11절;

8:3-17).


=====5:10

  아비가 아들을...먹으리라 - 이는 율법을 어길 경우 임하리라고 구약 율법에  예언

된  것으로서  예루살렘  성읍의  멸망시  성취되어졌다(레  26:29;신  28:55,  57;애

2:20;4:10).

   너희 중에 남은 자를...흩으리라 - 2절 비유의 반복이다. 특히 이는  하나님께로부

터 기업으로 받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출 3:8, 17)을 상실하는 것, 다시 말해서 하나

님의 축복과 은혜를 잃게 됨을 암시한다(4:13 참조).


=====5:11

  내가 나의 삶의 두고 맹세하노니(*                   , 하 아니 네움) - 이는  문

자적으로 '내가 사는 것같이 말한다'(as I live, says, RSV)의 뜻이다.  하나님은  그

속성상 자존자(自存者)로서 영원히 거하시며(출 3:14, 15;신 33:17;시 90:2;92:8)  결

코 변치 아니하신다(약 1:17). 이와 마찬가지로 그분의 말씀도 영원히 변하지 않고 반

드시 이루어지고 만다는 것이다(사 55:11).

   미운 물건(*       , 쉬쿠츠)이란 문자적으로는 '더루운 것', '역겨운 것'을  뜻하

며, '가증한 일'과 연관시켜 볼 때 하나님의 성소에 세워두고 섬긴  우상을  가리키는

것 같다(8:3-17 참조).

   내 성소를 더럽혔은즉 - '성소'(*       , 미크다쉬)란 굳이 성막이나  성전  내에

설병상과 등대 및 분향단이 설치되어 있는 '성소'(출 26:33;28:29;39:1)를 제한적으로

지칭하는 말이 아니며, 좀더 넓은 의미에서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처소를  가리킨다

(출 25:8;레 19:30). 이 성소의 의미는 임마누엘 사상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출애굽 후

광야에서 성막을 지을 때 가시화되기 시작하였고(출 25:8;40:1-33)  솔로몬  시대에는

성전 건물로 확대되어 지어졌다. 그리고 신약 시대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성전으

로서 이 땅에 오셨으며(요 2:20, 21), 부활 승천하신 후에 작게는 성도 개인의  몸(고

전 3:16;6:19), 또 유기체적으로는 교회로 나타나게 되었다(엡 2:21, 22;딤전  3:15).

이와 같은 성소를 더럽히는 것은 곧 거기 임재해 계시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위나 다

름없는 것이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 숭배로 성소를 더럽힌 모습은  8:3-17에

잘 묘사되어 있다.

   나도 너를 아껴 보지 아니하며 - 히브리어로 '아니 에게라'(*               )이며

이는 '나는 거두어 버릴 것이다'라는 뜻으로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다. 그 목적어란 바

로 하나님의 '긍휼'(*     , 후스) 혹은 긍휼이 담긴 하나님의 '눈'(*       ,  에니)

을 가리킬 것이다.


=====5:12

 본절은 1, 2절에 나타난 비유에 대한 해설이다.

   온역으로 죽으며 - '온역'(*     , 데베르)이란 '부수다'는 뜻인 '다바르'(*     )

에서 온 말로 '전염병', '역병', '흑사병'의 뜻이다. 하나님은 '치료하는  여호와'(출

15:16)이시나 사람들이 죄를 범할 때에는 질병에 걸리게 하여 당신의 공의성을 드러내

시기도 하신다(레 26:25;신 28:21;삼하 24:13;대하 20:9). 왜냐하면 '죄의 삯은 사망'

(롬 6:23)이기 때문이다.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요 - 하나님은 사람들이 범죄할 때 '기근'을 보내사 징벌하기

도 하신다(삼하 24:13;렘 14:12-18;15:2;44:12, 13, 18, 27).

   삼분지 일은...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 '칼'은 곧 유다 왕국을 침입해 그 백성들을

진멸하고 포로로 잡아갈 바벧론 군대의 칼을 가리킨다(왕하 25:1-5;렘 1:14,  15;25:9

).


=====5:13

 내 노가 다한즉...시원하리라 - 여기서 '풀려서'의 히브리어  '누아흐'(*      )는

원래 '쉬다', '머무르다'는 뜻이며 16:42에서는 '그치며'로, 21:17에서는 '다  하리로

다'로 번역되기도 했다. 하나님은 범죄한 백성에게 당신의 공의의 진노를  다  쏟으신

후에야 비로소 분노를 멈추신다는 뜻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공의의 철저성은  당신

의 사랑하시는 독생자를 세상 죄를 인하여 십자가에서 죽게 하시기까지 한 데서  명확

히 드러났다(마 26:39, 42, 44;27:46).

   나 여호와가...그들이 알리라 - 이스라엘 백성들이 완악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다가 장계를 받은 후에야 비로소 뉘우치게 된다는 의미이다. 한편  본문의  '열심으

로'(*           , 베킨아티)란 '질투'(신 29:20;습 1:18), '투기'(마 8:6;겔  16:38,

42) 등으로도 번역되는데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의 일면을  보여준

다.


=====5:14

  너로 황무케 하고 - 구약 율법에 예언된 바로서(레 26:31-33) 예루살렘 성읍이  대

적들에 의해 훼파되어 폐허가 될 것을 의미한다.  특히 '황무'에  해당하는  '호르바'

(*       )는 가뭄, 화재, 파괴 등으로 인해 황폐해진 상태를 나타내며 풍요나 번영과

반대의 개념을 갖는다.


=====5:15

 경계(*       , 무사르) - 이는 '징계', '책망'이란 뜻도 있으나 징계나 책망을 통

해서 받는 '교훈', '훈욕'을 나타내기도 한다. 본절에서는 후자의 뜻이 더 강하다.

   괴이한 것(*       , 메솨마)이란 2:15의 '민답히'의 히브리어 '솨맘'(*     )에서

유래된 말로 '경악', '놀람'의 뜻이다.


=====5:16

 기근의 독한 살 - '독한'(*         , 하라임)이란 원어상 '나쁜', '악한',  '해로

운' 등의 뜻이다. 그리고 '살'이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용어이

다(신 32:23;시 7:13;38:2). 따라서 본절은 죽음으로 몰아넣을 만큼  극심한  기아(飢

餓)의 재난이 임할 것이라는 예언이다.


=====5:17

  악한 짐승을 너희에게 보내어 - 이는 10, 12, 14절처럼 구약 율법에 예언된 바이다

(레 26:22). 이것은 문자 그대로 사자나 곰과 같은 맹수들을 보내사 이스라엘  족속들

을 진멸케 하심을 뜻하기도 하지만(14:15;왕하 17:25, Calvin, Plumtre) 사람들의  거

주지에 악한 짐승들을 활보하도록 함으로 그 땅을 황폐케 하신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

다914:15). 

   외롭게 하고(*       , 쉬클루크) - 이는 문자적으로 '유산하다', '자녀를  빼앗기

다', '자녀를 잃다' 등의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자녀

를 잃는 것을 암시한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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