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에스겔

[스크랩] 에스겔 4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18:12

에스겔 4장 주석

 

=====4:1

 박석(*       , 레베나)이란 고대 근동 지방에서 건물을 지을 때 사용했던 벽돌 또

는 종이 대용으로 글을 쓰는 점토 서판을 가리키는데, 본절에서는 특히 전자의 의미로

이해된다. 이 벽돌에는 글이나 모양 등을 새겨 넣어 사용하였다고 한다(Carley).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 '예루살렘'(*           , 예루솰라임, 평화의 기초,

평화의 터) 성은 원래 가나안 원주민 중 하나인 여부스 족속들의 성읍이었다(수 15:8,

63). 그러나 이후 다윗 왕에 의해 정복되어 다윗 성으로 명명되고(삼하 5:7) 하나님의

언약퀘가 안치되며 이스라엘의 수도로서 부각되었다(삼하 6:16;왕상 3:1). 그리고  이

성읍에 하나님의 성전이 세워짐으로써(왕상 6장) '하나님의  성'(시  48:1,  8;87:3),

'큰 왕의 성'(시 48:2), '여호와의 성'(시 48:8;101:8), '거룩한 성'(마 4:5)  등으로

불리워지게 되었다. 그런데 이 성읍을 '박석' 위에 그리라 하신 것은 이 성읍이  멸망

될 것을 상징하기 위함이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할 경우 당

신께서 이름을 두시고 친히 임재하신 곳도 황폐케 하시는 거룩하고 공의로우신 분이심

을 나타내신 것이다(레 26:27-39;신 28:47-57).


=====4:2

  그 성읍을 에워싸되 - 바벧론 군대에 의해 예루살렘 성읍이 포위될 것을  상징한다

(신 28:48-57;왕하 24:10-25:17).

   운제(*     , 다에크)란 원래 성읍을 정복할 수단으로 높이 세우는 사닥다리를  뜻

하나 여기서는 이뿐 아니라 정복할 성벽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이 세우는 여러  가지

의 보루(fort)까지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토둔(*       , 솔렐라)이란 '쌓아 올리다'라는 뜻인 '살랄'(*     )의 여성  능동

태 분사로서, 흔히 '토성'(삼하 20:15)으로도 번역된다. 이는 상대방의 성벽을 공격하

기 위하여 흙으로 높이 쌓아 올린 언덕을 뜻한다.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상대방의  성

읍을 공격할 때 이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왕하 19:32;단 11:15).

   공성퇴(*       , 카림)란 '어린 양' 또는 '수양'(신 32:14;삼상 15:9)을 뜻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수양이 그 뿔로 받듯이 상대방의 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리기  위

해 사용하는 도구를 가리킨다(21:22;26:9). 참조로 앗수르 군의 공성퇴는 기다란 통나

무 끝에 금속을 부착시키고 바퀴 달린 수레에 고정시켜 상대방의 성벽이나 성문을  무

너뜨렸다.


=====4:3

 전철(*                 , 마하바트 바르젤)이란 과자나 음식을 튀기거나 굽는  데

사용하는 얕은 그릇, 냄비를 뜻하며 레 2:5;6:21 등에서는 '번철'로도 번역되었다. 그

러나 본절에서는 상대방의 화살이나 창 등을 막고 아군이 그 뒤에 숨어서  공격할  수

있도록 땅에 세워두는 커다란 원형 방패나 기타 방어물을 뜻한다.

   성을 향하여(*                                     , 하킨타 에트  파니크  엘리

하) - 이는 원어상 '그것을 향하여 너의 얼굴을 고정시키다'를 뜻한다. 한편,  성경에

서 하나님의 얼굴이 '...에게 향하신다'는 것은, 선한 의미에서는 하나님의 은혜,  긍

휼, 축복을 주신다는 뜻으로(시 13:1;27:9;42:5;80:3), 부정적인 의미에서는 악에  대

한 공의의 심판을 감행하신다는 의미로도(렘 3:12;벧전 3:12) 묘사된다. 여기서는  하

나님의 대리자인 에스겔 선지자(3:17)로 하여금 하나님의 공의의 율법을 어기고  떠난

예루살렘 성에 대해 심판의 뜻을 나타내도록 하신다는 의미로 이해된다(Carley).


=====4:4

  좌편으로 누워 - 이스라엘 백성들은 흔히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면서, 즉 동편을 기

준으로 방향을 성정하는 관습이 있는 바(민 2:3), 본절의 '좌편'이란 북쪽, 즉 북왕국

이스라엘편을 가리킨다(16:46 참조).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담당할지니라 - '이스라엘 족속'이란  본서에서는  주로

이스라엘 열두 지파 모두를 가리키나 여기서는 6절의 '유다 족속'과 상대되는  말로서

북왕국 이스라엘 백성을 가리킨다. 그리고 '담당할지니라'의 히브리어 '나사'(*     )

는 '들어올리다', '떠받치다', '받아들이다', '용서하다' 등의 뜻을  갖는다.  그리고

구약에서 이말은 제사장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중보하는 일을 담당한다는  의미

로 쓰이기도 했다(출 28:38;민 18:1). 본절에서는 이 말이 무슨 뜻을 내포하는가에 대

해서는 의견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죄악을 담당하고  대

신 고통을 당하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는 장차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시어  성

도의 죄를 짊어지시고 고난받는 대속물이 되신 것을 예시해 준다(Carley). (2) 에스겔

이 이스라엘의 죄악을 담당하고 고난을 받는 것은 그들을 대신한다기보다는 그들의 대

표자로서 고난에 동참하는 것이고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와 같은 고난을 당하리라

는 것을 본으로 보여준다(Calvin, Wycliffe, Plumtre, Delitzsch).  이중  문맥상으로

후자가 더 자연스러울 것 같다.


=====4:5

 삼백 구십 일이니라 - 이 숫자가 구체적으로 역사의 어느 기간을 가리키는지에  대

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다. (1) 북이스라엘과 관련되는 390년과  남유다와  관계되는

40년을 합한 430년은 과거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며 고난당하던 기

간과 같다(출 12:40, 41). 따라서 이스라엘이 과거 애굽에서 430년 동안 속박당한  것

같이 제2의 애굽인 포로지에서 또 다른 속박을 당해야 함을 암시한다(신 28:46). 그리

고 390년, 40년이란 기간은  상징적  의미의  숫자로  이해된다(Plumtre,  Delitzsch,

Currey, Gardiner).  (2) 이스라엘의 390년이란 북왕국 이스라엘의 시초인 여로보암의

반역 시점에서 남왕국 유다의 예루살렘 성읍의 멸망시기까지, 그리고  남왕국  유다의

40년이란 유다 왕국 후반기의 범죄한 햇수를 가리킨다(Calvin). (3) 390년은 이스라엘

왕국의 분열 때부터 B.C. 538년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 때까지의 약 390년을  가리키며

유다의 40년은 B.C. 586년 예루살렘 성의 함락 때부터 B.C. 538년의 포로 귀환 때까지

의 약 40년을 가리킨다(Wycliffe). (4) 70인역(LXX)은 '삼백 구십 일'을 '백 구십 일'

(*                                                       , 엔네네콘타 카이  헤카

톤 헤메라스)로 번역하고 있다. 이중에서 (3)이 가장 유력시된다.


=====4:6

  사십 일 - 5절 주석을 참조하라.

   일 일이 일년이니라 - 이러한 계산법은 성경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민  14:34;단

9:24-27;계 11:3, 9).


=====4:7

  팔을 벗어 메고 예언하라 - '팔을 벗어 메고'는 활동적이고 민첩한 움직임을  나타

내는 한 표현이다. 이것은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에스겔의  모습

을 보다 극적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극적인 묘사는 임박한 심판의 엄위성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4:8

  내가 줄로 너를 동이리니 - 이는 무자적인 의미에서 이해하기보다는 예루살렘의 파

멸이 불가피함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무난하겠다(Plumtre,

Wycliffe).


=====4:9

  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먹되 - '밀'은 일반적으로 부유층의 곡

식이었고(신 32:14;시 81:16;렘 12:13;41:8),  '보리'는  주로  가난한  자가  먹었다

(13:19;호 3:2;요 6:9). 그리고 '콩'이나 '팥'은 고대 근동 지방의 사람들에게 귀하게

여겨진 반면에 '조'나 '귀리'는 질이 낮은 곡식으로 여겨졌다. 그런데 이런  재료들을

혼합하여 만든 떡은 맛이 거칠고 좋지 않다고 한다(Calvin, Plumtre). 그러므로  본절

은 앞절들처럼 하나의 비유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온갖 궁핍과 기근에 시달릴 것을  암

시한다.


=====4:10

  하루 이십 세겔 중 - 한 세겔은 약 11.4g이므로 이십 세겔은 약 228g이다. 이는 한

사람이 하루동안 먹기에는 너무 적은 양이다. 따라서 본 구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겪

게 되는 기근의 참담한 모습을 잘 예시해 준다. 이 같은 사실은 예루살렘  성의  함락

때에 실제로 입증되었다(왕하 25:3).


=====4:11

물도 힌 육분 일씩...마시라 - 액체 한 힌은 3.67리터, 2되이다(출 29:40). 따라서

육분일 힌은 약 0.61리터로 아주 극소량이다.


=====4:12

 보리떡처럼 만들어 먹되 - 고대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보리떡'은 주로 가난한 자들

이 먹었다(삿 7:13;겔 13:19). 이들은 타는 숯불 위에 떡반죽을  구워  먹었는데(왕상

19:6;사 44:15, 19), 후대에 와서는 평평한 돌이나 철판 위에 놓고 나무 땔감이  부족

할 경우 동물의 분(糞) 등으로 구워 먹었다. 본절 역시 심한 기근으로 인해 음식 사정

이 궁핍함을 엿보게 한다.

   그들의 목전에서...구울지니라 - 인분(人糞)은 구약 율법에서 부정한 것으로  간주

되어졌다(신 23:12-14). 따라서 인분으로 구워 먹는 것도  또한  부정한  일이었다(레

7:21 참조).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 부정한 떡을 이스라엘 목전에서 굽도록 하신  것은

이스라엘 백성의 부정함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특히 유다의 멸망으로 인해 그  백성이

이방 땅에 포로로 잡혀가서 부정한 음식을 먹게 될 것을 나타낸다(13절, Alexander).


=====4:13

  내가 열국으로 쫓아 홑을 이스라엘 자손이 - 이스라엘 백성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출 3:8;신 1:25)에서 열국의 땅으로 쫓겨나 흩어지는 것은 율법의 언약을 준수

하지 못하고 하나님께 범죄할  경우  임할  것으로서  율법에  이미  예언되어졌다(레

26:33, 36-39;신 28:36, 37, 64, 65, 68). 그리고 이는 영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하나

님을 불순종하고 떠난 자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는 하늘의 신령한 복들을 상실하

고 영적으로 가난하고 굶주리는 비참한 처지에 이르는 것을  예표해  준다(엡  1:3;히

4:1-11 참조).

   부정한 떡을 먹으리라 - 하나님께 범죄함으로 스스로 부정한 가운데 처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심판 결과 그 부정함 가운데 던져지고 만다는 의미이다. 이는  '그

러므로 하나님께서 저희를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두사 저희  몸을  서로

욕되게 하셨으니'라는 롬 1:24 말씀을 상기시킨다.


=====4:14

 내가 가로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 이는 에스겔의 간절한 호소문에 종종  등장하는

표현이다(9:8;11:13;20:49). 여기서 '오호라'에 해당하는 '아하'(*     )는 주로 고통

이나 슬픔을 표현하는 감탄사로서 렘 1:6;4:10;14:13 등에서는 '슬프도소이다'로 번역

되었다.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 구약 율법에 의하면 부정은 전염성이  있어

부정한 것이나 부정한 사람에게 접촉될 경우 그 또한 부정케 되었다(렘  7:24;15:1-12

). 따라서 에스겔 선지자가 부정한 인분으로 구운 떡을 먹을 경우 이는 곧 그의  영혼

을 더럽히는 일이었다.

   스스로 죽은 것이나 짐승에게 찢긴 것 - 이것을 먹는 일도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율

법으로 금해져 있었다(출 22:31;레 7:24;17:15;22:8). 특히 에스겔은  제사장  가문의

사람으로서 율법 준수에 대한 교육을 누구보다도 엄격히 받았을 것인  바(레  21:1-22

:16), 위와 같은 금지 음식을 먹지 않았을 것이다.

   가증한 고기란 구약 율법에서 식용 금지로 규정된 여러 짐승들의 고기를 뜻한다(레

11:4-8, 10-23;신 14:3-21).


=====4:15

 쇠똥으로 인분을 대신하기를 허하노니 - 이는 부정케 되기를 원치 않았던 선지자의

열망을 하나님께서 들어주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부정한 이스라엘 자손에 대한  하

나님의 심판의 뜻(13절)을 경감하신 것은 아니다.


=====4:16

  예루살렘에서 의뢰하는 양식을 끊으리니 - 이는 예루살렘에 기근이 엄습해  오도록

하신다는 말씀이다. 이것 역시 율법을 어길 경우 성취되어질 것으로 예언된  사항인데

(레 26:26, 29;신 28:55-57) 예루살렘에 대한 바벧론의 포위 공성(攻城)시에 이루어졌

다(왕하 25:3;애 2:20;4:9, 10). 한편 본절의 '의뢰하는 양식'이란 히브리어로는  '마

테 레헴'(*             )으로서 문자적으로는 '떡의 지팡이'(the staff of  bread)를

뜻한다(Calvin, Cooke, Brownlee, Wycliffe). 이는 육신의 양식만을 의뢰하는  자들의

어리석음과  허망함을  넌지시  비꼬는  표현으로  이해된다(5:16;14:13;레  26:26;시

105:16).

   경겁 중에(*         , 비데아가)란 '근심 중에'(with anxiety, NASB)란 뜻이다.

   민답 중에(*           , 베쉬맘몬) - 3:15 주석을 참조하라.


=====4:17

  그 죄악 중에서 쇠패하리라 - 이는 유다 족속이 당하는 하나님의 징벌이 다른 원인

에 기인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죄악에 그 근본 원인이 있으므로 변명하거나 원망할 하

등의 근거가 없음을 나타내준다. 한편, 이와 같은 사실은 이 땅에 사망과  질병  등의

온갖 저주가 임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 인간의 죄로 인해 초래된 것임을 다시

한번 엿보게 한다(창 2:17;3:17-19;애 3:33, 39;롬 6:23;8:20, 21).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메모 :

'구약 > 에스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에스겔 6장 주석  (0) 2015.02.08
[스크랩] 에스겔 5장 주석  (0) 2015.02.08
[스크랩] 에스겔 3장 주석  (0) 2015.02.08
[스크랩] 에스겔 2장 주석  (0) 2015.02.08
[스크랩] 에스겔 1장 주석  (0) 2015.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