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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신약/요한계시록

[스크랩] 요한계시록 (5 : 1~14)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7:45
요한계시록 5장


1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ㅇ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 '오른손에'에 해당하는 헬
라어 '에피 텐 뎌시안'은 문자적으로 '오른손 위에'
라는 의미로(1:16) 권능과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의 열려진 손바닥을 의미한다. 이는
세상에 대한 모든 것이 하나님의 주권하에 있음을 시사한다(Mounce). 한편 '책'으로
번역된 헬라어 '비블리온'의 모양에 관한 주장은 두 가지이다. (1)
혹자는 양피지 같은 곳에 한장씩 기록한 일반적인 책의 형태(codex)로 본다(Zahn).
(2)혹자는 고대에 가장 일반적인 형태였던 '두루마리'(scrooll)로 본다(사34:4; 렘36:
2; 히10:7, Charles, Ladd, Beasley-Murray, Walvoord, Rist). 두 가지 견해 중 후자
가 타당하다.
안팎으로 썼고.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게그람메논 에소덴 카이 오피스덴'
은 문자적으로 '안쪽과 뒷
면에 썼고'라는 의미로 이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1)혹자는 '일곱 인으로 봉하
였더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내용의 비밀성을 강조하기 위해 실제로는 한 면만
기록한 것이라고 주장한다(Zahn). (2)혹자는 공적인 내용을 양면에 기록한 사실은 내
용의 양면에 완전히 기록한 것이라고 주장한다(Vincent). 이 가운데서 문법적인 면이
나 내용면에서 후자가 더 타당하다(겔2:10). 안팎으로 쓰여졌다는 사실은 하나님의 섭
리하에 이루어진 선포가 시사한다(Mounce).
ㅇ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 '봉하였더라'의 헬라어 '카테스프라기스메논'
은 '위 아래로 봉하였다'는 의미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문
의 의미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혹자는 로마법에 따라 유언장에 일곱 명의 증
인들이 봉인한 사실을 들어 본문이 '증거나 확증'을 강조한다고 주장한다(Charles,
Zahn, Weiss). (2)혹자는 일곱 인을 일곱 교회와 일곱 영과 관련하여 해석한다(Milig-
an). (3)혹자는 일곱이 완전 수를 상징하므로 책의 내용이 완전하며 어떤 인간에 의해
서도 알 수 없는 비밀스런 내용이어서 오직 하나님만이 스스로 밝히 보이실 수 있음을
상징한다고 주장한다(Alford, Barclay, 롬16:25; 고전4:1; 엡3:3). 세 가지 해석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한편 일곱 인으로 봉한 책의 내용에 관한 견해는
다양하다. (1)혹자는 고대 로마의 유서 인봉 풍습과 관련하여 이를 하나님 나라에 관
한 상속 유서로 해석한다(Zahn). (2)혹자는 세상 끝에 이루어질 심판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본다(겔2:9,10, Walvoord). (3)혹자는 두루마리가 일곱 부분으로 인봉된 사실
을 중시하고 한 부분을 개봉할 때마다 각기 다른 의미들을 갖고 있음을 주장하여 그
내용을 세계 역사의 점진적인 전개로 본다(Weiss, Ellicott). (4)혹자는 매매 증서에
관한 내용으로 이해하여(렘32:10-14) 창세기에서 죄로 인해 상실된 창조물을 그리스도
의 대속적 죽음으로 다시 찾았음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Seiss). (5)혹자는 구약의 율
법을 기록한 것으로 본다(L.Mowry). (6)혹자는 그리스도의 재림을 통한 종말 즉, 악인
들에 대한 심판과 성도들의 구원 그리고 만물의 비밀의 완성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구
속 경륜에 관한 것이라고 주장한다(6:4,6,8,10; 7:3-17, Ladd, Johnson). 여러 가지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타당한 듯하다.

2 또 보매 힘 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책을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하냐 하니

ㅇ또 보매 힘있는 천사가 큰 음성으로 외치기를 누가 책을 펴며 그 인을 떼기에 합당
하냐 하니. - '힘있는 천사'에 대해서 혹자는 천사장 가운데 하나로(Clark, De Wette)
해석하며, 혹자는 가브리엘로 해석하기도 하나(Ford) 분명하지 않다. 한편 본문의 '합
당하냐'에 해당하는 헬라어 '앝시오스'는 능력이나 권리를 의미하는 것
이 아니라 선함이나 의로움과 같은 적합성(適合性)을 나타내는 것으로 봉인된 책을 열
수 있는 의로운 자격을 가진 자가 누구인가를 묻는 수사학적 질문이다(Greijdanus).

3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

ㅇ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 - '하
늘 위', '땅 위', '땅 아래'는 빌 2:10과 병행을 이루는 표현으로 혹자는 '하늘 위'는
천사들과 죽은 성도들이 거하는 곳을, '땅 위'는 인간을 비롯한 모든 피조물들이 거하
는 곳을, '땅 아래'는 악한 영들이 거하는 음부를 의미한다고 보기도 하나 전 우주와
모든 피조물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출20:4, Mounce). 창조물 가
운데서 어느 누구도 하나님의 비밀을 밝혀낼 수 없음을 시사한다.

4 이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않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ㅇ이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않기로 내가 크게 울렸더니. -
'울었더니'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클라이온'은 미완료 능동태 시
제로 계속 울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것은 신약성경에서 직업적으로 애곡하는 자들을
지칭할 때 사용되었으나(요11:33,35) 구약성경에서는 비참함을 선포할 때 사용되었다
(왕상13:30; 렘22:18). 본절에서 요한의 울음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된다. (1)마땅히
보여줄 것을 약속받았음에도 불구하고(4:1) 더 이상 볼 수 없음으로 인해 생긴 두려움
의 울음을 의미한다(Alford, Morris). (2)계시의 내용 가운데 구체적으로 심판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알 수 없음으로 인해 계시를 알고자 하는 열정의 울음을 의미한
다(Bengel).

5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ㅇ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
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 - 본문은 요한이 책을 열기에 합당한 자
가 없어서 울 때 장로 중 하나가 위로하며 한 선포이다. 인봉된 책을 열기에 합당한
자에 대한 칭호는 두 가지이다. 이 두 가지는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1)유대 지파의 사자. 이것은 야곱이 유대 지파(the tribe of Judah)를 향해 했던 축
복의 예언을 반영한 것이다(창49:1-28). 야곱은 유다를 가리켜 '사자 새끼'라고 하였
으며 '실로가 오시기까지 홀이 그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창49:9,10). 이
약속은 승리하신 메시야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용되었으며(IV Ezra 11:37; 12:31,
Testament of Judah 24:5), 신약성경에서는 '이기는 자' 혹은 '메시야의 특징'으로 나
타난다(히7:14). 이 칭호는 고난당하는 메시야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다스리시며 지
배하시는 왕으로서의 메시야를 지칭한다. (2)다윗의 뿌리. 이 칭호는 사11:1을 반영한
다. 이사야서에서 메시야는 악을 징계하고 평화로운 이상 국가를 이루시며 다스리시는
왕으로 나타난다(사11:1-10). 이 메시야 칭호는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를 지칭한다. 더욱이 '뿌리'는 예수께서 비록 다윗의 인간적 혈통을 통해 오셨으나 그
근본 본체는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시사한다(사11:1,10; 마1:1). 한편 '이기었으니'
에 해당하는 헬라어 '이두 에니케센'은 문자적으로
'보라'는 의미의 감탄사 '이두'와 단회적으로 '이기었다'를 의미하는 부정 과거 시제
의 '에니케센'으로 이루어져 '단번에 결정적인 승리를 쟁취한 것'을 시사한다. 이는
곧 승리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상기시켜 미래에도 그러할 것임을 암시한다(Swete). 실
제로 그리스도는 죽음에서 부활하심으로 영원한 승리를 약속하셨고 최후에 두루마리의
인을 떼기에 합당한 자이며 온전한 승리를 성취하실 자이다(1:18; 눅10:18; 요14:30;
16:33).

6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ㅇ내가 또 보니...어린양이 섰는데. - '어린양'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르니온'
은 신약성경의 여러 곳에서 사용된 '암노스'('어린양')와는
달리(요1:29,36; 행8:32; 벧전1:19) 갓난 어린양을 표현하는 것으로 본서에서 29회 사
용되었다. 이는 곧 속죄 제물이신 그리스도의 온유하심과 희생을 시사한다(사1-3장,
Johnson, Greijdanus). '사이에'는 공간적으로 구체적인 한 위치르 가리키기보다는 어
린양 그리스도께서 구속받은 성도들의 중보자임을 암시하는 표현이라 추측한다
(4:2,4,6).
ㅇ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스
에스파그메논'은 완료 수동태 서술 분사 구문으로 과
거에 십자가에 죽었으나 지금은 살아계신 것을 시사한다. 이에 대해 혹자는 마치 도수
장으로 끌려가는 듯한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보기도 하며(Minear), 혹자는 그리스도의
몸에 이전에 십자가에서 죽으셨던 흔적을 가지고 있는 것을 묘사한다고 주장하기도 한
다(Charles, Mounce). 이러한 사실을 종합할 때 본문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심으
로 인간을 구원하며, 하나님을 만족케 하고, 현재는 중보자로서 계셔서 십자가의 대속
사역의 효력을 영원토록 발휘하심을 나타낸다(5:9,12; 6:4,9; 13:3; 18:24, Hughes,
Ironside).
ㅇ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
라. - '일곱 뿔'에서 '뿔'은 힘을 상징하며, '일곱'은 '완전'을 상징하기에 어린양이
소유한 '일곱 뿔'은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그리스도의 완전 무결하신 권세와 능력을 시
사한다(민23:22; 신33:17; 삼상2:1; 왕상22:11; 시75:4; 빌2:9-11). 앞서 언급된 죽음
을 당한 적이 있는 어린양과는 달리 '일곱 뿔'을 가진 어린양에 대해 혹자는 묵시적
개념에서 도입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에녹1서 90:37; the Testament if Judah 19:8ff.
, Charles, Mounce, Beasley-Murray). 한편 '일곱 눈'은 성령을 상징한다(1:4; 4:5).
'눈'은 지혜와 통찰력을 상징하는 것으로(슥3:9; 4:10) 성령께서 특수한 방식으로 그
리스도를 증거하여(행2장)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와 일체된 사역을 행하심을 시사한다
(요14:26; 15:26; 16:8,13-15).

7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ㅇ어린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 '취하시니
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일레펜'은 생생하고도 극적인 장면을
묘사하며(Vincent) 동시에 세상의 모든 통치가 어린양을 통해 성취됨을 시사한다. 이
는 어린양이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성취시킬 권위와 권한을 부여 받으
셨음을 암시한다(사9:6,7; 슥9:10, Johnson, Ford, Plummer).

8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ㅇ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어린양 앞에 엎드려 각각. - 어린양이
세상의 구속을 위한 왕권을 위임받자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일제히 어린양 앞에
순복하였으며 그의 권위와 능력을 찬양하고 경배 자세를 갖춘다. 여기서 '각각'이 누
구를 한정하는가에 대해 두 가지 해석이 있다. (1)혹자는 경배와 찬양은 생물 보다는
인간이 해야 할 직무임을 강조하여 이십 사 장로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Alford, Charles, Vincent). (2)혹자는 이십 사 장로들과 네 생물 모두를 수식하는
것으로 해석한다(Spitta, Clarke). 본서에서 네 생물의 경배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후자가 타당하다.
ㅇ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 '거문고'
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찬양할 때 사용하는 몇개의 현이 달린 전통적인 악기
로서(14:2; 15:2; 시33:2; 98:5; 147:7) 일반적으로 찬송을 가리킨다. 이는 어린양이
하나님과 함께 찬송을 받기에 합당하심을 시사한다. 한편 금대접에 담긴 '향'은 성도
들이 기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혹자는 이것이 교회가 오랫동안 해 온 기도라고 해석하
기도 한다(Ladd). 본절에서 기도를 어린양께 바치는 것은 어린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성
도들의 중보자가 되심을 시사한다(Mounce).

9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ㅇ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 '새 노래'는 시편에서 자주 나타나는 표현이다(시
33:3; 40:3; 96:1; 98:1). 여기서 '새'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이넨'은
'시간적이며 근원적인 면'에서 새로움을 나타내는 '네오스'('새로운')와
는 달리 '질적인 면'에서 새로운 것을 나타낸다. 그러기에 '새 노래'는 그리스도의 희
생적인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룩된 구원의 새로운 완성에 대한 노래이다. 앞장에서 하
나님이 창조 역사로 인해 찬양받으셨던 것과는 달리 본절에서 어린양은 구속의 역사로
인해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의 찬양을 받는다(Lenski, Ladd, Morris). 한편 '노래하
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두신'은 현재 시상으로 계속적으로 노
래하고 있음을 나타낸다(Alford).
ㅇ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 '합당하시도다'에 해당하는 헬라
어 '앝시오스'는 부정 과거 시상으로 십자가상에서 그리스도의 희생적
인 사역이 인봉을 떼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었음을 시사한다(2절). 즉 일찍이 역사
가운데 죽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이 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영원한 조건을 갖추었음을
시사한다(Morris, Hughes).
ㅇ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 요한은 예수의 죽음이 인류 구원을 위한 대속적 죽음임을 나타낸다. '죽임을 당하
사'의 헬라어 '에스파게스'가 부정 과거 수동태이며(고전6:20;
7:23; 갈3:13; 벧후1:21) '피로 사서'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고라사스...엔 토 하이마
티'가 대가를 나타내는 전치사 '엔'
과 '구속하다'는 의미를 가진 '아고라조'의 부정 과거인 것은 그
리스도께서 자신의 희생과 죽음으로 단번에, 결정적으로 택한 자들을 사신 것을 나타
낸다(Johnson, Vincent, Morris). 한편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라는
표현은 인종적, 집단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의 보편적인 인류를 나타
낸다. 이는 그리스도의 구원이 차별 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됨을 시사
한다(12절; 1:5; 7:14; 12:11; 13:18; 14:4; 15:3; 19:7; 21:9; 22:3, Johnson,
Mounce, Ladd). 그러나 '가운데서'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크'는 민족이나 인
종의 차별이 없는 보편 구원 가운데서도 하나님의 기쁘신 뜻대로(엡1:5) 선택한 사실
을 가리킨다.
ㅇ하나님께 드리시고. - 본문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희생을 통해 죄인들을 구속하
신 목적이다. 그것은 죄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 하나님께 돌아와 그의 백
성이 되게 하며 그에게 순종하게 하기 위함이다(고전6:19,20).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된 성도들은 하나님께 소속된 백성이며 하나님의 소유이다.

10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ㅇ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 '나라'는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을 받아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할 집합적인 그리스도인 공동체를 가리킨다
(1:6; 20:6). 또한 '제사장을 삼으셨다'는 말은 옛 언약 하에서 특별히 선택된 제사장
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이제 새 언약 하에서 그리스도의
구속의 피로 개인이 직접 하나님께 담대히 나아가며, 섬기고 찬양함을 시사한다(히
13:15,16, Swete, Mounce, Johnson).
ㅇ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 '땅'은 종말론적 성취 즉 그리스도의 재림을 통
해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온전히 왕 노릇할 것을 의미함은 물론 현재에 그리스도인이
왕 노릇하는 것도 내포한다(Johnson). 한편 '왕 노릇하리로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바
실류슈신'에 대해서 미래형으로 취한 사본도 있으며
(P, Nestle 26 ed), '바실류우신'으로 현재형을 취
한 사본도 있다(A, Q). 미래형을 취할 경우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종말에 세사을 통치
하고 다스릴 것을 기대하면서 구원받는 자들이 함께 그 통치의 기쁨을 누릴 것을 대망
하는 것을 나타내며(2:26,27; 20:4; 22:5) 현재형을 취할 경우 그것은 현재 그리스도
인들의 영적인 왕적 통치를 나타낸다. 두 가지는 나름대로 타당성을 지닌다. 요컨대
'왕 노릇하리로다'는 말은 '미래적 현재'로 온전한 왕 노릇을 기대하면서 현재에 참여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Johnson, Mounce).

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ㅇ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
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 본절에서 어린양이신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찬양
하는 이들은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에서 많은 천사들로 확대된다. '만만이요 천천이
라'는 말은 단7:10을 반영한 것으로 셀 수 없을 정도의 많은 무리를 묘사한다. 이는
이 무리들 가운데 계신 자의 무한한 영광과 권능을 암시하며 동시에 그리스도께서 모
든 천사에게도 찬양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심을 시사한다(시68:17; 히12:22, Johnson,
Morris).

12 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ㅇ큰 음성으로 가로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양이...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 본절은
수많은 천사들의 찬양 내용으로 7:12과 유사하다. 이 찬양의 내용이 13절과 7:12에서
는 하나님께 돌려지고 있으나 본절에서는 어린양께 돌려지고 있다. 이는 곧 하나님과
어린양이 동일(同一)함을 나타낸다. 한편 찬양의 내용은 일곱 가지이며 이것들이 하나
의 관사 '텐'으로 연결되어 그리스도의 완전하시고 충만하신 속성을 시사해
준다(대상29:10-12, Johnson, Mounce).
ㅇ능력. - 이는 하나님의 초자연적 능력으로 그리스도께도 속해 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 그 자체이시다(고전1:24).
ㅇ부. - 이것은 하나님의 충만하신 상태를 나타낸다. 이것 역시 하나님께 속한 것이
며(약1:11), 또한 그리스도께 속한 것으로(고후8:9; 엡3:8) 믿는 자들에게 나누어진
것이다(요1:16).
ㅇ지혜. -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지혜로서(고전1:24) 모든 지혜를 소유하시고 계
실 뿐만 아니라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에게 나누어 주신다(고전1:30; 골1:9).
ㅇ힘. - 이것은 '능력'이 외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악이나 대적자를 멸망시키심을 시
사한다(눅11:22).
ㅇ존귀와 영광. - 그리스도께서는 근본적으로 하나님과 동등되신 분으로 존귀와 영광
을 소유하신 분이었으나 세상에 종의 형체로 오셔서 낮은 자리에 임하셨고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존귀와 영광을 입으셨다(요1:14; 빌2:1-11; 히2:9).
ㅇ찬송. - 앞서 언급된 여섯 가지가 그리스도의 속성과 본질을 잘 나타내는 반면 본
문은 천사들과 성도들의 고백을 나타낸다(벧전1:3). 이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같이
동일하게 모든 피조물의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심을 시사한다.

13 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ㅇ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만물이 가로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능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 본절은 앞절의 찬송에 대한 모든 피조물들의 화답송으로 만물이
속한 전우주의 구속을 성취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찬양이다(Swete, Caird). 여기서 '만
물이 가로되'는 창조주와 창조물이 구분되지 않는 범신론적 사상을 말하는 것이 아니
라 의인적 표현으로 그리스도의 구속에 대한 우주에 속한 만물의 반응울 나타낸다(롬
8:19).

14 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ㅇ네 생물이 가로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 - 피조물의 찬송에 호응
하여 네 생물과 장로들이 아멘과 경배로 하늘의 찬송을 끝맺는다. '가로되'에 해당하
는 헬라어 '엘레곤'은 네 생물이 12절의 일곱 가지 찬송과 13절의
네 가지 찬송에 모두 아멘이라고 화답하였음을 시사한다(Mounce).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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