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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출애굽기

[스크랩] 출애굽기 (28 : 1~43)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09:55
출애굽기 28장


1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 곧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ㅇ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 - 아론의 네아들이다
(6:23).24:1에서는 나답과아비후만 언급되었는데 여기서는 다
언급되고 잇다. 이들 중 나답과 아비후는 이미 언급하였듯이
훗날 하나님께 제사를 잘못 드리다가 죽었고(레 10:1-7), 엘르
아살은 아론의 뒤를 이어 대제사장이 되었다(민 20:23-29). 그
러나 이다말에 대하여서는 더이상자세한 언급사항이 나와 있지
않다.
ㅇ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일은 오직
하나님의 부르심에 의해서 되어지는 것임을 보여 준다. 이와 같
은 사실은 오늘날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직분을 받은 모든 자
(행 13:1-3)에게 해당된다.
ㅇ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 이때까지는 모세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간의 중보자로서의 역할을 했고 따라서 제사도
담당했다. 그러나 이제 아론과 그 아들들을 제사장으로 세움으
로써 모세는 중요한 기능 하나를 이양하게 된다. 즉 지금까지
전체 이스라엘 전백성을 혼자 이끌어야 했던 모세는 이미 이에
앞서 재판의 기능을 이양했는 데(18:14-26), 이제 종교 담당자
마저 따로 정함으로써 종교, 사법, 행정의 3권 분립이 이루어지
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백성들을 통솔할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2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찌니

ㅇ거룩한 옷(비그데이코데쉬) -'옷'이란 뜻의 '베게드'는'덮다',
'가리다'는 동사 '바가드'에서 유래했다. 한편 성경은 이처럼
제사장의 옷에 대해 특별하게 규정하고 있는데, 이것은 제사장
이 하나님께서 직접 제정하신 옷을 입음으로써 인간의 '죄를
덮는다'는 의미가 내포되어있기 때문이다.
ㅇ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 이처럼 제사장의 옷을 화려하게
만들도록 지시하신 이유는 하나님에 의해 거룩히 구별된 제사장
은 그 복장에서부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어야 했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아름답게 창조하신 것처럼 자신의
성소 또한 아름답게 지으셨으니, 그 속에서 일하는 제사장 역시 
아름다운 복장을 갖춤으로써 아름다움을 사랑하는 당신의 속성과
조화를 이루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3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

ㅇ마음에 지혜있는 자(하크메 레브) - '지혜'를 의미하는 '하크
모트'와 '마음'을 가리키는 '레브'가 합하여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히브리어 '하크모트' 혹은 '호크
마'는 '지혜'라는 뜻 이전에 '솜씨좋음','능숙함'이라는 씌을
지닌다. 따라서 제사장의 옷을 만드는 데 참여한 '지혜있는 자'
란 곧 뛰어난 재단 기술과 바느질 솜씨를 지닌 기술자들을 의미
한다고 볼 수 있다. NEB는 이를 '기술자'(craftsman)로 번역했
는데, 가정이나 조직을 통해 기술을 전수받던 고대이스라엘에서
이처럼 특별한 기술은 곧 하나님의 선물로 여겨졌다 (사28:24-
29). 그러나 그러한 기술 뿐만 아니라 예술적 재능과 학문등도 
모두 결과적으로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이루어지는  것들이다.
ㅇ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 - 여기서 '지혜의 영'(루아흐 호크
마)이란 곧 하나님의 영을 말한다.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의 영이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임했는데 왕이나(삼상16:13),선지자(삼상
19:20),사사(삿3:9;6:34),제사장(레4:3,5,16;6:
22) 등이 바로 그들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영이 임한 사람들은
모두가 특별한 일을 수행했던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신약 시대
에는 모든 그리스도인들 안에 하나님의 영이 임하며 또한 내재
하신다(요 14:16,17;롬 8:9;고전 3:16).

4 그들의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이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 아론으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할찌며

ㅇ흉패 - 에봇 앞 가슴에 달린 일종의 주머니이다. 길이와 넓이가
각각 한뼘씩 네모 반듯한 모양인데, 이위에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상징하는 보석을 부착했으며, 안에는 우림과 둠밈을 넣었다(15-30
절).
ㅇ에봇 - 대제사장이 제일 겉에 입는 옷으로 일종의 앞치마이다. 
Modern Languahe Bible은 이를 '위에 입는 긴옷'
(upper garment)으로 번역하였다.
ㅇ겉옷 - 에봇밑에 받쳐 입는 옷이므로 일명 '에봇 받침 겉옷'(31
절)이라 한다. 동 번역은 이를 '도포'로 번역하였다.
ㅇ반포 속옷 - 사전적 의미는 '반 물빛의 실과 흰실을 섞어 짠
무명 속옷'이다. 따라서 공동 번역은 '자수 속옷'으로 , KJV는
'수놓은 옷'으로 각기 번역하고 잇는데 '에봇 받침 겉옷'안에
입는 옷이다.
ㅇ관 - 대제사장이 머리에 쓰던 일종의 사모(紗帽)이다.
ㅇ띠 - 두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에봇 위에 매는 것(28절)이고
다른 하나는 반포 속옷 위에 매는 것(39,40절)이다. 한편 제사장
의복 및 그 부착물에 담긴 의미에 대해서는 28:6-43강해,
'대제사장의 복장과 그 상징적 의미'를 참조하라.
ㅇ거룩한 옷 - 제사장 의복은 제사장의 임무를 수행하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의 더러움을 덮음으로, 그들을 거룩케 한다는 의미
에서 거룩하다. 한편 거룩한 옷을 입고 있는 대제사장의 모습에
대해서는 39:30,31 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5 그들의 쓸 것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이니라

ㅇ금실과...베실이니라 - 이들 재료 중 금실을 제외하고는 모두
성막 앙장(26:1)과 휘장(26:31,36)의 재료와 동일하다. 그런데 이들
재료의 각 색깔은 성경에서 제마다 상징적 의미를 지니는데 곧 다음
과 같다. 금색은 영광과 존기를 뜻하며, 청색은 자비와 사랑을 뜻한
다. 자색은 권위와 위엄, 홍색은 희생과 속죄 그리고 베실, 즉 흰색
은 순결과 순수를 각기 상징한다<26:1-14 강해, 앙장을 수 놓은 네
가지 색실>. 그런데 이들 각 색깔들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반영하고 있다.

6 그들이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에봇을 짓되

ㅇ금실과 청색...에봇을 짓되 - 본절로부터 9절까지는 에봇을 만
드는 방법이 기록된 부분이다. '에봇'이란 말은 본래 '옷'을 의미
한 듯하다. 여기 에봇은 소매 부분이 없는 긴 조끼 모양으로 생겼
는데, 에봇 제조에는 금색, 청색, 자색, 홍색, 흰색 등 다섯 가지
색상의 실이 사용되었다. 한편 구약의 각종 제사제도와 성막 등이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예표론적 의미를 지니고 있듯, 제사장
역시 영원한 대제사장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히 5:5,6)를 예표한다.
따라서 그러한 제사장이 입는 의복도 그에 준하는 의미를 지닌다
할 수 있는데,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은 각종 실로 '공교히'(26:1)
만든 에봇은 그리스도의 영광과 아름다움(마3:17;17:5)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7 그것에 견대 둘을 달아 그 두 끝을 연하게 하고

ㅇ견대 - 가슴과 등 쪽으로 나뉘어진 에봇을 하나로 연결하는 일
종의 멜빵이다. 제사장의 목을 중심으로하여 에봇을 좌우 양쪽으
로 고정하기 위하여서는 견대 두 개가 필요했다.

8 에봇 위에 매는 띠는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공교히 붙여 짤찌며

ㅇ에봇 위에 매는 띠 - 이미 4절에서 언급했던 띠(girdle)중의
하나로 대제사장 몸에 밀착시키는데 사용하던 것이다. 공동번역은
이를 '관대'로 번역하였다.

9 호마노 두개를 취하여 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ㅇ호마노 - 여러 색깔의 띠가 어우러져 있는 보석이다(25:7). 사람
들에 따라 이를 '홍옥수'(Josephus) 또는 '녹주석'(Rosenmuller)
으로 보는데 전자의 견해가 보다 타당하다.
ㅇ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기되 - 호마노는 그 재질이 아주
단단하다. 따라서 그것에 이름을 새기기 위하여서는 고도의 세공
술이 필요하다. 애굽에서는 B.C.2000년 이전부터 이미 이러한 기술
이 발달하였으니 이스라엘인들은 애굽 체재시에 그 같은 기술을
습득했을 것이다. 한편 여기서 '이스라엘 아들들'이란 단순한 야곱
의 열 두 아들들이 아닌 이스라엘 전체 지파를 가리킨다. 따라서
대제사장이 그들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를 어깨에 매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은 곧 대제사장이 이스라엘 전체를 대표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셈이 된다.

10 그들의 연치대로 여섯 이름을 한 보석에, 나머지 여섯 이름은
다른 보석에

ㅇ연치대로 - '출생 순서에 따라' 또는 '나이 순에 따라'라는 뜻
이다(공동 번역).
ㅇ여섯이 됨을 함 보석에 - 호마노 두 보석 위에는 이스라엘 12
아들들의 이름이 그 출생 순서대로 한 보석에 여섯명씩 각각 기
록되어 있었다. 이것은 이스라엘 온 백성이 하나님의 보호하에
하나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음을 상징한다. 나아가 이러한 공동체
는 오늘날 영적 공동체인 교회를 예표하는데, 참으로 각 지체인
성도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그리스도의 몸을 이룬것이 곧
교회이다(고전 12:12-27).

11 보석을 새기는 자가 인에 새김 같이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 금테에 물리고

ㅇ인에 새김같이 - '인'에 해당하는 '호탐'은 '인장반지'(창 41
:42)를 가리킨다. 애굽을 비롯한 고대 국가에서는 반지 위에 이
름을 새겨 공문서에 도장처럼 사용하였다. 호마노 위에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새긴 것은 바로 이러한 세공 기술을 응용한 
것이다. 상징적으로 이것은 야곱의 12아들로 예표된 이스라엘 
12지파, 그리고 이스라엘 12지파로 예표된 신약 시대의 교회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생명체에 인(印)을 새김 같이 새겨 보호하
시고 구원하실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ㅇ금테에 물리고 - 이름을 새긴 호마노를 고정시키기 위하여 그
밑판이나 가장자리를 금으로 만들라는 뜻이다. 이것은 루비나
다이아몬드 등을 반지, 또는 목걸이에 부착시키기 위하여 그 테
두리와 밑판을 금으로 만드는 것과 같다.

12 그 두 보석을 에봇 두 견대에 붙여 이스라엘 아들들의 기념
보석을 삼되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그들의 이름을 그 두 어깨에
메어서 기념이 되게 할찌며

ㅇ기념 보석을 삼되 - '기념'에 해당하는 '지크론'은 '기억하고
상기하는 것'을 가리킨다.따라서 이는 이스라엘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호마노를 대제사장이 온 이스라엘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깨우쳐 주는 각성물로 삼으라는 뜻이다.
ㅇ두 어깨에 메어서 - 어깨는 대개 '힘'을 상징하는 신체 부위
이다. 따라서 대제장이 이스라엘 12아들들의 이름이 새겨진 호
마노 두 보석을 견대(肩帶)에 넣어 메는 것은 대제사장이 중보
자로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보호하여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는 온 인류의 중보자로서 세상
모든 질고를 대신 두 어깨에 감당하셨으니(사 53:4) 제사장의
사역은 이같은 예수의 사역을 예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3 너는 금으로 테를 만들고

14 정금으로 노끈처럼 두 사슬을 땋고 그 땋은 사슬을 그 테에
달찌니라

ㅇ테...두사슬 - 이것들이 어디에 사용되는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그러나 '테'에 해당되는 '미쉬베차'가 '고리' 또는 '얽
어 메는 것'을 가리키는 점에 비추어 보아 이것들은 모두 판결
흉패를 에봇 앞 가슴에 메어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것들
(22-29절)인 것 같다(Keil).

15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ㅇ판결 흉패 - 여기서 판결이란 '미슈파트'인데 곧 법적 효력을
지닌 판례를 뜻한다. 대제사장의 흉패가 이처럼 판결용이 되는 이
유는 국가에 중대한 일이 있어서 결정이 필요할 때, 이 흉패 속에
있는 '우림과 둠밈'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민 27:21;삼상 28:6).

16 장광이 한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ㅇ두겹으로 - 흉패를 두 겹으로 한 까닭은 보석을 물리고, 다른 한
겹에는 우림과 둠밈을 보관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두겹으로 된 까
닭에 12개의 보석 무게를 잘 지탱할수 있었을 것이다.

17 그것에 네 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 줄은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요

ㅇ네줄로 보석을 물리되 - 흉패에는 가로 3줄, 세로 4줄로 12개의
보석을 배열하였다.<28:6-43 강해, 대제사장의 흉패에 부착된 12
보석>. 한편 청동기 시대 중반기에 속하는 비블로스(Byblos)
의 왕릉에서 발견된 왕의 흉패에 이와 유사하게 보석이 배열되어
있고, 겔28:13에는 두로의 왕이 아홉 가지의 보석으로 단장하였다
고 하는데, 이를 통해 볼 때 대제사장의 흉패에 붙이는 보석은 열
두 지파를 상징하면서 동시에 한편으로는 왕과 동등한 권위를 나
타내는 장식의 역할도 하고 있었음을 알수 있다.
ㅇ홍보석 황옥 녹주옥 - 공동 번역은 이를 '홍옥수와 황옥과 취
옥'으로,TEV는 'ruby, topaz, garmet'로 번역하였는데
순서대로 빨강색,금색, 녹색을 띠는 보석들이다.

18 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ㅇ석류석 남보석 홍마노 - 공동 번역은 '홍옥과 청옥과 백수정'으
로, TEV는'emerald,sapphire,diamond'로 번역하고 있다.
순서별로 연녹색,청색,연황색을 띤다.

19 세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ㅇ호박 백마노 벽옥 - 공동 번역은 '풍신자석과  마노와 자수정'
으로, TEV는 'torquoise,agate,amethyst'로
번역하고 있다. 호박과 자수정은 각기 오렌지 색과 자색을 띠지
만 백마노는 여러 가지 색을 띠는 보석이다.

20 네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찌니

ㅇ녹보석 호마노 벽옥 - 공동번역에는 '감람석과 얼룩마노와
벽옥'으로 TEV는 'bery, camelian, jasper'로
나와있다. 이중 호마노에 대하여서는 9절과 25:7 주석을 보라.
녹보석은 연두색을, 벽옥은 빨강,노랑,갈색을 띠는 보석이다.
ㅇ다 금테에 물릴지니 - 12개의 각 보석은 금으로 된 밑받침에
의해 흉패에 부착 되었다(11절).

21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매 보석에
열 두 지파의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ㅇ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  이스라엘 12아들의
이름을 새긴 호마노(10-12절)가 온 이스라엘 지파를 상징하는 것
이듯 흉패 위에 부착한 12보석 역시 동일한 성격의 것임을 일러주
는 말이다.
ㅇ한 아름씩 ... 새기고 - 이것은 구원받은 백성은 여하한 경우에
도  잊혀지지 않고 하나님의 목전에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
주기 위한 상징적  행위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오늘날 성령으로
인침 받은 성도 역시 하늘 생명책에 그 이름들이 일일이 기록되어
있다. "여인이 어찌 그 젖먹는 자식을 잊겠으며...그들은 혹시 잊
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너를 내 손바닥에
새겼고... "(사 49:15,16)라는 하나님의 말씀도 같은 맥락에서
택한 백성을 늘 기억하고 게신다는 것을 생생하게 표현한 말이다.
ㅇ인을 새기는 법으로 - 11절 주석 참조.

22 정금으로 노끈처럼 땋은 사슬을 흉패 위에 붙이고

23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위 곧 흉패 두 끝에 그 두 고리를
달고

ㅇ이미 13, 14절에서 언급한 것으로 흉패를 에봇에 고정시키기
위한 부속들이다.

24 땋은 두 금사슬로 흉패 두 끝 두 고리에 꿰어 매고

25 두 땋은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

ㅇ흉패에는 총 4개의 고리가 있다. 이중 2개는 흉패 윗 부분에,
2개는 흉패 뒷면의 아랫 부분에 달려 있다(26절). 본절의 것은
윗 부분의 것으로 여기에 금사슬을 꿴 후 에봇 두 견대에 달린
금테,즉 고리(13절)에 연결시키도록 되어 있다.

26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아래 양편 가 안쪽 곧 에봇에
닿은 곳에 달고

27 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편 곧 공교히 짠 띠 윗편에 달고

ㅇ흉패 윗 부분의 고리는 바깥쪽에 달려 있어 볼 수 있지만 아랫
부분의 고리는 안쪽에 달려 있어 겉에서는 볼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28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 떠나지 않게 하라

ㅇ청색 끈으로 - 이것은 흉패 윗 부분을 금사슬로 연결시킨 것과 
좋은 대조를 이룬다. 그러나 흉패의 아랫 부분에 매는 끈을 굳이
청색실로 만든 까닭에 대하여서는 분명한 이유를 알수 없다.

29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념을 삼을
것이니라

ㅇ이 판결 흉패를 가슴에 붙여 - 대제사장은 이스라엘 열 두 지파
의 이름을 어깨(12절)와 가슴 두 군데씩 부착했다. 그런데 여기서
가슴으로 표기된 '레브'는 신체 부위 보다는 '마음'을 가리키는
말로 주로 쓰이며, 상징적으로는 '사랑', '정서', '의지', '지성'
까지 포함한다. 따라서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레브'에 둔다는 것
은 곧 이스라엘을 마음에 둔다는 것으로 대단히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Wycliffe). 즉 이것은 대제사장이 사랑으로 이스
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나아가
이것은 우리의 대제사장되시는 그리스도께서 우리 성도들을 사랑
으로 인도하시는 것과 감싸주는 것을 예표한다.

30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 앞에
들어 갈 때에 그 가슴 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을 항상 그 가슴 위에 둘찌니라

ㅇ우림과 둠밈 - '우림'은 '빛'을 뜻하는 '우르'의 복수로 '빛들'
이란 말이다. 또 '둠밈'은 '온전함'을 뜻하는 톰의 복수형으로 '완
전'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루터(Luther)는 이를 '빛과 공의'라고 
번역햇는데, 현대 대부분의  번역은 히브리어 그대로 '우림과 둠
밈'으로 옮기고 있다. 이의 크기나 모양, 재료  등에 대해서는 정
확히 알려진 바가 없으나, 아마 매끈한 돌이나 혹은 금속으로 만들
어진 일종의 주사위 모양 갔았던 것같다. 여하튼 그것의 용도는 명
확한데, 즉 그것은 구약 수여 초창기에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을 알
고자 할 때. 그 뜻의 가부(可否)를 결정하는 일종의 '제비' 도구
였던 것만은 분명하다(삼상 28:6). 따라서 대제사장은 중요한 판결
이 있을 때 우림과 둠밈이 들어 있는 흉패를 입고 그곳에 참석하여
가부(可否)를 제비 뽑는 형식으로 뽑아 문제를 해결하였던 것이다
(레 8:8; 민27:21;신  33:8;삼상 28:6;스 2:63;느 7:65).
한편 우림과 둠밈의 뜻인 '빛과 완전'은 하나님의 성품과도 상통
하는데 두 단어의 첫 자가 각각 히브리어 알파벰의 처음과 마지막
자라는 점은 하나님이 자신을 '처음과 나중', '시작과 끝' (계
1:8,17 ;21:6;22:13)이라고 계시하신 사실과 관련해 볼 때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수 있다. 한편 구약 시대 초창기에 우
림과 둠밈 등을 사용하여 '제비'를 뽑아 하나님 뜻을 분별하는
기계적인 방법은 그 이후 선지자들의 예언 활동이 증대됨에 따라
점차 그 필요성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은혜의 시
대'(고후 6:2)에는 이같이 제비 뽑는 방식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오늘날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기록된 성경
말씀과 성령의 조명 등을 통하여 직접 인도해 주시기 때문이다
(요 16:13).

31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ㅇ에봇 받침 겉옷 - 에봇 밑에 받쳐 입는 옷으로서 일명'겉옷'
이라 한다<28:4 주석; 28:6-43 강해,대제사장의 복장과 그 상
징적 의미>.
ㅇ청색으로 하되 - 청색은 사랑과 자비의 색(5절)인 동시에
하늘 색이니 에봇 받침겉 옷은 그리스도의 하늘 신성과 사랑의
성품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32 두 어깨 사이에 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갑옷 깃
같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하고

ㅇ머리 들어갈 구멍을 내고 - 에봇 받침 겉옷은 무릎 밑까지
내려오는 긴 통옷으로서 목위로 입고  벗었다.
ㅇ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 제사장이 겉옷을 입고 벗을
때 해어지거나 찢어지지않도록 하기 위한 조처이다. 여기서
'깃'이란 이중으로 천을 댄 후 실로 박은 것을 가리킨다.

33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 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ㅇ석류를 수놓고 - 석류는 고대 근동에서 장식용 소재로 많이 쓰
였는데, 특히 열매는 풍요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여기서는 어떤
특정한 의미는 없고 장식용으로만 쓰인 것같다(Lange). 그러나 카
일(Kail)이나 베르(Bahr)는 이것이 하나님의 아름답고 풍요로운
말씀을 상징한다고 보았고 따라서 금방울 소리는 바로 이 말씀의 
선포를 상징한다고 보았다.
ㅇ금방울을 .... 달되 -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왕이 백성들에게
자신의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기 위해 방울달린 옷을 입는 습속이
있었다. 따라서 제사장의 옷에 방울이 달렸다는 것은(보석이
달린 것과 함께) 일차적으로 제사장의 왕적인 권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제사장이
제사 집전시 어떤 행동을 취할 때마다 방울 소리가 울리게 되므
로 삼가 신중하고 경건한 자세로 집례에 임하도록 해 주었을 것
이다. 반면, 이것은 성소에 들어갈수 없는 일반 백성들에게는
그들이 그 안에서 들리는 방울 소리를 통해 대제사장의 움직임을
알 수 있고, 따라서 자신들의 제사가 받아 들여지는 것을 확인하
게 하기 위함이다. 만약 방울소리가 나지 않으면 성소 안에서 
대제사장이 움직이지 않고 있다는 표시이며 그것은 곧 그의 죽음
을 의미하게  된다.

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ㅇ들어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 이로써는 금방울과 석류의 총수
가 각 몇개이며 그 크기도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없다. 따라서 그
추정도 매우 불확실한데, 학자에 따라 금방울의 숫자를 적게는  
12개로부터 많게는 수백개에 이르기까지 보고 있다.

35 아론이 입고 여호와를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와 성소에서
나갈 때에 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ㅇ그 소리가 들릴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 종교
사적으로 볼 때 방울은 귀신을 쫓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었는데
그것은 그 소리가 악마를 제거하거나 부정을 물리쳐서 생명을 보
존하는 한 상징이라고 이해했기 때문이다. 특히 문지방과 문은
이런 세력들에 의해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출입할 때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 당시의 관념이었다(삼상5:5). 그러나 여기서는 앞서
설명한 것처럼(33절) 방울 소리를 통해 대제사장이 어떤  잘못된
행위로 죽지 않고 살아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함일 것이다.
한편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의 원어는 '로 야무트'인데 개역
성경의 '그리하면'이 원문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방울
소리가 들리면 죽지 아니하리라'는 의미가 아니고, '방울 소리가 
들릴 것이다. 그리고 그는 죽지 아니하리라'는 의미가 된다. 즉
방울 소리는 죽지 않게 하는 방법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 죽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방법이었던 것이다.한편 히브리 전승에 의하
면 대제사장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발목에 밧줄을 매고 들어
갔다 하는데, 이것은 대제사장이 제사를 잘못 드림으로 징벌을
받아 성소에서 죽었을 경우 일반  백성들은 그안에 절대 들어갈
수 없었으므로 이 줄로 시체를 끌어 내기 위해서였다. 실제로
이런 일이 있었는지는 명확한 증거가 없으나 이러한 규례는 당
시 하나님께 제사드리는 일이 그만큼 엄숙하고 두려운 일이었
음을 분명히 보여  준다.

36 너는 또 정금으로 패를 만들어 인을 새기는 법으로 그 위에
새기되 「여호와께 성결」이라 하고

ㅇ패(치츠) - 본래의 의미는 '반짝임'인데, '꽃'이나 '꽃 모양
의 무늬'를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종종 '장식패'라는 뜻으
로도 사용된다. 70인역에서는 '잎'을 뜻하는 '프페탈론')으로
번역했다. 고대종교에서는 꽃이 주술적 효과를 지닌 것으로 이
해되기도 했는데, 그것은 꽃 자체가 생명의 요소로 화(禍)를 
방지하는 효과를 지닌것으로 이해했기 때문이다. 즉 만약 신에
게 제사를 드리다가 그 제사가 신을 만족시키지 않으면, 어떤
'죄과'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럴 경우 '꽃'이 이 '죄과'를 막아
준다는 것이다(Keil).또한 꽃은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형상으
로도 종종 쓰였는데, 여기서 제사장이 꽂 모양의 패를 쓴 것은 
이방종교의 주술적 효과를 따른 것이 아니라 왕과 같은 위엄과
권위를 나타낸 것이라고 볼수 있다. 실제로 성경에서는 성도들
을 가리켜 '왕같은 제사장'(벧전 2:9)이라 했고, 또한 이와 비
슷한 표현을 하고 있는 부분을 볼 수 있다(계 1:6;5:10;
사 61:6;66:21).
ㅇ인을 새기는 법으로 - 11절 주석 참조.
ㅇ여호와께 성결(코데시라예호와) - 우리말로 '성결'이라고
번역된 '코데쉬'는 '거룩'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직역하면 '여
호와께 거룩' 혹은 '여호와를 향한 거룩'이 된다. 대제사장의
의복은 여러 가지 장식과 보석 등으로 꾸며져 일반 의복과 완
전히 구별되었는데, 그 목적이 사람들 앞에 나타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것임을 일깨우기 위해 이같은 글을 새
겼을 것이다. 또한 대제사장은 여호와께 제물을 드리는 자이니 
그가 그 제물의 죄건(罪愆)을  담당해야 함을 일깨워주기 위하
여서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아담의 범죄 이래 만물은 인류와 함
께 죄로 오염되었는바 그대로는 하나님께 바칠 수 없으니 여호와
앞에서 성결함을 보장받은 대제사장이 이를 책임지고 바쳐야 했
기 때문이다(38절). 따라서 여기 대제사장은 장차 온 인류가 만
물의 죄건을 담당하실 이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그러나 한편
당시 이방 종교의 사제들은 주술적(呪術的)  효과를  위해 주문
을 새긴 띠나 두건을 머리에 두르기도 했다.

37 그 패를 청색 끈으로 관 위에 매되 곧 관 전면에 있게 하라

ㅇ관(미츠네페트) - '두르다'는 뜻의 동사 '차납'에서 유래한
말이다. 터어번(turban)과 유사한 것으로 추측되며 두건
으로도 번역되어 있다(39:28). 이와는 달리 제사장이 머리에
쓰는 것을 '미그바아'라고 하는데 '낮은 산' 혹은 '언덕'을 뜻
하는 '기브아')에서 유래된 말이다. 아마 이것은 원추형으로
생긴 것 같다(40절;29:9;39:28;레 8:13).

38 이 패가 아론의 이마에 있어서 그로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하게
드리는 성물의 죄건을 담당하게 하라 그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성물을 여호와께서 받으시게 되리라

ㅇ죄건(아온) - '악', '과오', '범법' 등을 가리키는 말로 '구부
리다' '왜곡하다' 동사 '아와'에서 유래하였다. 우리말로 된 죄건
(罪愆)은  '죄와 허물'을 뜻하는데 곧 '성물의 죄건'이란 인간의
죄를 속하기 위하여 인간의 죄를 전가(轉嫁)받아 여호와께 드려지
는 동물이나 곡물의 죄와 허물을 가리킨다. 따라서 백성들이 가져 
오는 성물은 일단 죄에 오염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취급하는 제사
장은 그 죄건도 함께 담당해야 하는 것이다(36절).
ㅇ그패가 ... 있으므로 ... 여호와게서 받으시게 되리라 - 백성들
이 가져 온 헌물은 본래 죄있는 것이므로 하나님께서 받으시지 않
지만. 그러나 대제사장의 이마에 있는 성결의 패를 인해 이를 받
으시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칭
의(justification)와 비견될 수 있다. 즉 죄인인 인간은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받을수 없으나,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쓰인 대제사장의 패 때문에 헌물이 받아 들여지는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해 '의롭다고 인정받는 것'(칭의,
justification)이다. 한편 본문의 '여호와께서 받으시게
되리라'는 원어 '레라촌라헴 리프네 예호와는 직역하면 '저희를 
위해(라헴) 여호와 앞에(리프네 예호와) 받아들여지기 위해(레라
촌)'이 된다. 이러한 사실도 헌물이 받아 들여지기 위해서는 성결
의 패가 필요함을 보여 준다. 그리고 '받아들임'이라는 뜻을 가진 
'라촌'은 '기쁘게  여기다', '호의를  갖다', '만족하게하다'는
뜻을 가진 동사 '라차'에서 유래한 말로 '기쁨' '즐거움'등의 뜻
도 함께 갖고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인간이 바치는 것을, 비록
죄가 있는 것이지만  대제사장의 패(牌)를 인해 기쁘게 받아 주었
다는 의미이다. 마찬가지로 온 인류의 영적 대제사장 되시는 그
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는 죄인이었던 인간을 
기쁘게 받아 주시는 것이다.

39 너는 가는 베실로 반포 속옷을 짜고 가는 베실로 관을 만들고
띠를 수 놓아 만들찌니라

ㅇ반포 속옷 ... 관 - 둘다 세마포 실, 즉 삼(hemp)에서 뽑은
실(27:9)로  만들었다. 이것들에 대하여서는 이미 4절 주석 부
분에서 자세히 설명한 적이 있다.
ㅇ띠 - 에봇 위에 매는 것(28절)과는 다른 반포 속옷 위에 매는
띠를 가리키는 듯하다.

40 너는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띠를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관을 만들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되

ㅇ본절은 일반 제사장인 아론의 아들들의 옷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다. 아론의 아들들은 아론과  같이 화려한 옷(7가지 장
식-흉패,에봇,겉옷,반포 속옷,관,띠,성패)을 입지 않고 단순한
복장(3가지 장식-속옷,띠,관)을 취했다.

41 너는 그것들로 네 형 아론과 그와 함께한 그 아들들에게 입히고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거룩하게 하여 그들로 제사장
직분을 내게 행하게 할찌며

42 또 그들을 위하여 베로 고의를 만들어 허리에서부터
넓적다리까지 이르게 하여 하체를 가리게 하라

43 아론과 그 아들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나 제단에 가까이 하여
거룩한 곳에서 섬길 때에 그것들을 입어야 죄를 지어서 죽지
아니하리니 그와 그의 후손의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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