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0장
1 너는 분향할 단을 만들찌니 곧 조각목으로 만들되
ㅇ분향단 (미즈베아흐 미크타르 케토레트) - 직역하
면 '향(케토레트)을 태우는 곳(미크타르)인 단(미즈
베아호)'이다. 이처럼 신에게 향을 태워 제사하는
것은 비단 히브리인 뿐만 아니라 애굽과 바벨론, 그
리이스, 로마 등에서도 시행되던 일반적 종교 행위
였다. 한편 분향단은 향을 사르기 때문에 일명 '향단'
으로 불리우기도 하고(10절:대상6:49), 금으로 만들
어졌다고해서 '금단'으로 불리우기도 했다(39:38;민
4:11). 크기는 가로, 세로 각 45.6cm에 높이 912cm정
도였으며 위치는 성소의 중앙, 지성소 맞은 편에 놓
여졌다<40:29-33주석 도표>.
ㅇ조각목 - <25:5주석>. 한편, 분향단의 모양에 대해
서는 37:29 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2 장이 일 규빗, 광이 일 규빗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고는 이 규빗으로 하며 그 뿔을 그것과 연하게 하고
ㅇ뿔 - 번제단 뿔(27:2)이 실제적인 용도와 더불어(시
118:27) 상징적으로 사용 (29:12; 레8:15;9:9;
16:18;왕상1:50;2:28;시18:112:9)된 것처럼,
분향단 뿔 역시 번제단과 동일한 상징적 의미를 나타
내기 위해 설치된 것 같다.
3 단 상면과 전후좌우면과 뿔을 정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테를 두를찌며
ㅇ단...정금으로 싸고 - 분향단은 땅바닥에 닿는 아래
바닥을 제외하고는 전부 금으로싸야 했다. 이처럼 분
향단뿐 아니라 성막의 주요 기구를 모두 정금으로 도
금한 이유는 금이 지니고 있는 상징적 의미 때문인 것
같다(25:11,24,31,38;26:29), 즉 금은 그 아름다움에
있어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을 나타내며, 그 변하지 않
는 속성에 있어 하나님의 언약의 불변성을 나타내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Kalisch).
4 금테 아래 양편에 금고리 둘을 만들되 곧 그 양편에
만들찌니 이는 단을 메는 채를 꿸 곳이며
ㅇ금고리 둘 - 법궤와 번제단의 고리는 4개인데(25:
12;27:4) 비해 분향단의 고리는 2개였다. 이것은 분향
단의 크기가 작았으므로 2개의 고리로도 충분히 이동
할 수 있기 때문인것 같다(Pulpit Commentary).
한편 이러한 고리에는 채(pole)가 꿰여졌는데, 그것은
이동을 하기위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광야에서는 수시
로 성물들이 옮겨다녀야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분향단
이외에도 법괘나 진설병 상 및 번제단에도 이러한 고리
들이 있었다.
5 그 채를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고
ㅇ그 채를...금으로 싸고 - 이는 법궤를 운반할 때 쓰
이는 채(pole)를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다(25:13).
6 그 단을 증거궤 위 속죄소 맞은편 곧 증거궤 앞에 있는
장 밖에 두라 그 속죄소는 내가 너와 만날 곳이며
ㅇ속죄소 맞은 편...장 밖에 두라 - 달리 표현하면, 지
성소와 성소를 구분하는 휘장(26:33) 바로 앞쪽 성소 부
분에 분향단을 두라는 말이다<40:29-33주석>. 따라서 분
향단은 성소의 여러 기구 중 속죄소에 가장 가까이 놓여
지게된다. 여기서 속죄소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처소이고(25:22), 분향단 위에서 타오르는 향은 성도가
하나님께 드리는 간구와 기도를 상징한다(계5:8).그러므
로 분향단이 속죄소에 가장 가까이 위치해 있는 것은 하
나님께서 성도들의 가장 가까이에 계셔 항상 그 기도를
들어 주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ㅇ증거궤 - 25:10 주석 참조.
ㅇ속죄소 - 25:17 주석 참조.
7 아론이 아침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정리할 때에 사를찌며
ㅇ아침마다(바보케르 바보케르) - '아침'을 뜻하는 '보케
르'가 반복 되어서 '아침마다'라는 말을 한층 강조하고
있다.(동어반복에 의한 강조에 대해서는 21;12,15,16을
참조하라)즉 이는 분향의 때가 아침이어야 함을 특별히
강조해 주는데 이 시간은 등불을 끄는 시간과 일치한다.
따라서 해가돋을때 제사장은 등불을 끄는 일(27:20,21)
과 향을 피우는 일. 이 두 가지 일을 함으로써 하루를
시작했음을 알 수있다.
ㅇ향기로운 향을...사르되 - 성막에서는 늘 희생 제사
가 이어졌기 때문에 고기태우는 냄새와 피 냄새 등으로
가득찼을 것이다(레1-6장). 따라서 이런 냄새를 제거
하거나 중화시키기 위해서도 향가로운 향이 필요했을
것으로 추축된다.특히 제단 주변에는 피를 뿌리기 때문
에(29:12,16,20) 더욱 이러한 향이 필요했을 것이다.
ㅇ등불을 정리할 때 - 어기서 '정리하다'로 번역된 '야
타브'는'좋게 만들다', '잘되게 하다', '단장하다'는
뜻이 있으며 '기쁘게 하다'는 의미도 갖는다. 성소의
등불은 아침에 끄도록 되어 있는데(27:21;레24:3;
삼상3:3)등불을 끄는 행위를 이처럼 '단장하는' 행위로
표현한 것은 그것이 심지를 다듬고 기름을 보충하는
간검(看檢)행위이기 때문이다(27:21).
8 또 저녁때 등불을 켤 때에 사를찌니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찌며
ㅇ또 저녁 때...시를지니 - 해가 지면 제사장은 다시
등불을 켜기 위하여 성소에 들어가야 했는데 이때 분
향도 함께 드리라는 말이다. 이와 같이 매일 하침, 저
녁으로 두번씩 드리는 이 분향은 성도들이 하나님께
대한 기도를 중단해서는 안됨을 시사해 준다
(Calvin).
ㅇ대대로...끊지 못할지며(타미드 레도로테켐) - 문자
적으로는 '끊임없이(타미드) 너의 대대로(레도로테켐)'
라는 말이다. 그러나 여기서'타미드'는 '쉬지말고',
'끊이지 말고'의 뜻으로서가 아니라 '규칙적으로'란
의미이다. 즉 향을 계속적으로 태우되 매일 아침과 저
녁. 규칙적으로 피우라는 말이다(27:20). 따라서
NIV는 이를 '규칙적으로'(regularly)로,NEB는
'규칙적인'(regularly)으로 번역하고 있다.
9 너희는 그 위에 다른 향을 사르지 말며 번제나 소제를
드리지 말며 전제의 술을 붓지 말며
ㅇ다른향(케토레트 자라) - '자라'는 '주르'의 분사형
으로 원래는 '곁길로 들다'는 뜻이다. 따라서 여기에서
'이상한', '이방인의'라는 의미가 파생했다. 그러므로
KJV는 이를 이상한'(strange), NIV는 다른 어떤'
(any other). 그리고 NEB는 '인정되지 않는'
(unauthorized)으로 각기 번역하고있다.
아뭏든 여기서 '다른'이 구체적으로 어떤 성격을 지칭하
는지에 대해서는 분명치 않으나, 추측컨대 '향을 만드는
법대로'(34-38절) 만들지 아니한 향을 가리키는 것 같다.
한편 고대 근동에서는 특별한 목적에만 향을 피웠기 때
문에 향의 남용이나 오용을 규제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
였다. 한편 이와 유사한 경우가 레10:1-3에도 있는데,
곧 아론의 아들들이 하나님께 '다른' 불을 드리다가 죽
은 예이다.
ㅇ번제나 소제...전제의 술을 붓지 말며 - 분향단은 오
직 분향에만 사용되어야 하지 말라는 명령이다. 사실
분향단은 그 생김새가 번제단과 유사하여(1-3절;27:1,
2)제사용으로 잘못 사용할 소지가 있었다. 그렇지만 분
향단은 단 자체가 향기롭고 깨끗한 것이기 때문에, 그
위에서 희생 제사를 드리거나 술을 붓게 되면 깨끗함을
상실하고 본래의 의미(7절)가 사라지게 된다. 이처럼
성막의 기구들은 모두가 고유한 용도만을 갖고 있었으
며 중복해서 사용될 수 없었다. 만약 '겹치기'로 사용
되면 깨끗하게 유지되기가 어려울 것이고 성물로서의
독특한 고유의 의미도 감소될 것이다. 한편, 여기서
'전제의 술'이란 포도주(29:40)나 독주(민28:7)를 말
한다.
10 아론이 일년 일차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년 일차씩 대대로 속죄할찌니라 이
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ㅇ일 년 일차씩 - 7월 10일 속죄일을 말한다(레16:29).
이 날에는 지성소와 성막 본체 및 성막 내의 모든 기
구들을 피로써 정결케 하는 의식이 집행된다(레16:16-
19 ).
ㅇ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 비록 분향단이 매일
하나님께 향을 바치는데 쓰는 성구(聖具)이긴 하나 그
자체가 거룩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그같은 성구도
근본적으로 죄인인 제사장의 손에 접촉되는 동안 의
식적인 부정을 입게 되었을것이니 하나님 앞에서 계속
거룩한 기구로 사용되기 위하여서는 매년 한번씩 반드
시 피로써 정결케 해야 했던 것이다. 곧 성소에서 쓰
이는 모든 도구들은 먼저 피로서 정결케 되어야만 거
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쓰이기에 합당한 거룩한 도구,
즉 성물(聖物)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ㅇ속죄제의 피 - 죄사함을 받기 위해 드려지는 속죄
제물인 수송아지나 수염소, 수양 등의 피를 가리킨다
(레16:5,6,15,27)
ㅇ지극히 거룩하니라(코데쉬 카다쉼) - '거룩함'을 뜻
하는 '코데쉬'를 반복 사용해서 거룩하다는 뜻을 강조
하고 있는 구절이다(7절). 한편 '지극히 거룩하다'는
말은 본래 지성소에만 해당되는 말인데 이 말이 분향
단에도 적용된 것은 분향단이 지성소의 한 기구로 취
급됨을 암시한다. 즉 분향단이 성소 내에 있으나 지성
소와 가장 가까이 있으며 그 의미에 있어서도 지성소적
성격에 가까움을 시사한다(6절). 한편, 영적으로 이것은
분향단 위에서 피어 오르는 향, 즉 성도의 기도를 하나
님께서 매우 값지게 간주한다는 의미가 깃들어 있다
(Pulpit Commentary).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여호와께서...가라사대 - 지금까지 성막의 식양과
그 제조법에 대하여 지시하신 것(25:10-30:10)
에서 잠시 벗어나 본절로부터 16절까지는 이스라엘 백
성들이 의무적으로 바쳐야 할 세(稅), 곧 생명의 속전
에 관하여 지시하시는 말씀이다.
12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따라 조사할 때에 조사
받은 각 사람은 그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찌니
이는 그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온역이 없게 하려 함이라
ㅇ이스라엘...수효를...조사할 때 - 고대 사회에서 인구
조사 (census)는 정치적 권위를 나타내는 한 방법이었으
며 세금 징수와도 밀접히 연결되었다.
ㅇ조사받은 각 사람 -여기서 '사람'은 '이쉬'로 '남자'
를 가리킨다 이것은 당시의 관례대로 성인 남자(20세
이상된 남자)만 인구 조사에 포함시켰음을 반영한다
(12:37;민1:2,3). 이처럼 성인 남자만을 계수한 목적은
아마 그들로 군대를 조직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ㅇ생명의 속전을...드릴지니 - '속전'에 해당하는 '코
페르'는 '덮개'란 뜻이다. 따라서 '생명의 속전'이란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의 피를 덮어 죄없는 것으로 인
정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뜻으로 드리는
일종의 배상금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 속전 제도는
애굽에서 종 노릇하던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
의 출애굽 사건을 배경으로 제정된 것이다. 보다 자
세한 내용은 13:2 주석을 참조하라.
ㅇ온역이 없게 하려 함이라 - '온역'에 해당하는 네
게프'의 기본 뜻은'치다','때리다'이다. 따라서 여기
서부터 '역병'이란 말이 파생되었는데, 그러나 이것
은 정확히 어떠한 질병을 가리키는지 알 수 없다.
그러므로 이는 반드시 전염병이라기 보다는 단순한
종류의 질병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인구 조사받은 자마다 생명의 속전을 바치도록 하는
목적이 이러한 온역을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란 무
슨 의미인가? 그것은 곧 자신이 장성하여 이제 이스
라엘 공동체의 어엿한 일원으로 계수받게 된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임을 깨닫고 그 은혜에 감사
하는 마음으로. 또한 자신의 생명을 보존해 주신 하
나님의 구속을 인정하는 마음으로 속전을 지불하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만일 이에 감사하지 못하면 하나님
의 진노를 당하게 되리라는 것을 뜻하는 것같다. 한
편 성경상에서 인구 조사와 관련하여 실제적으로 온
역을 당한 경우는 다윗시대의 인구 조사 사건이 있
다(삼하 24장).
13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에 세겔대로 반
세겔을 낼찌니 한 세겔은 이십 게라라 그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찌며
ㅇ성소의 세겔 - 성경에 나오는 세겔의 단위에는 세
가지가 있다. 그것은'성소 세겔'과 '왕실 세겔'(삼
하14:26)그리고 '일반 세겔'이다. 여기서 일반 세겔
의 중량은 약 114g이나 성소의 세겔은 이보다 가벼운
9.7g 정도이다. 그리고 왕실 세겔은 대개 일반 세겔
의 두 배 무게이다. 따라서 성소의 세겔로 환산한
양은 일반 세겔보다 경감된양임을 알 수 있다. 가진
것 없이 광야에 머물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이같이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하고 계심
을 볼 수 있다.
ㅇ반 세겔 - 속전으로 바쳐진 반 세겔은 모세 당시
성막건축을 위해 사용되었다(16절;38:27,28). 그러나
후대에 가서 이것은 정기적인 성전세가 되었다(마17:
24). 한편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뒤 경제적인 어
려움을 격을 때에는 반 세겔이 1/3세겔로 줄어 들기도
했다(느10:32).
ㅇ게라 - 히브리 무게 단위 중 가장 작은 단위로 1게
라(Gerah)는 0.57g이다. <성경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14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 곧 이십 세 이상 된 자가
여호와께 드리되
ㅇ이십 세 이상 된 자 - 이스라엘 사회 에서는 1세
이상의 남자를 장정으로 인정했다 이들은 전쟁에 출
전했고(대하25:5), 시민으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
그리고 레위인도 20세가 되어서야 성전에서 일할 수
있었다(대상23:24,27;대하31:17;스3:8).
15 너희의 생명을 속하기 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
부자라고 반 세겔에서 더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고 덜
내지 말찌며
ㅇ부자라고...가난한 자라고 - 이처럼 빈부에 관계없
이 속전 액수가 동등하게 부과된 것은 하나님 앞에서
는 모두가 동등한 존재임을 뜻한다. 즉 이스라엘 백
성은 부자든 가난한 자든 모두가 하나님 앞에서 동일
한 죄인이었으나,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입어 똑같
이 생명을 얻었던 것이다(12:29-36). 따라서 구원받은
생명에는 결코 차별이 있을수 없음을 보여준다. 마찬
가지로 신약 시대에 이르러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천
한 자나 귀한 자를 막론하고 택한 백성의 생명 모두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자신을 친히 생명의 속전으로 하
나님께 내어 주셨다(고전1:18-31).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의
봉사에 쓰라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속하리라
ㅇ희망의 봉사에 쓰라 - 여기서 '봉사'로 번역된 '아
바드'는 '일하다','섬기다'는 의미이다. 이는 단순히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종의 신분으로 섬기는 것을의미
한다.그리고'쳐다'로 번역된 '나탄'은 '주다'(give)는
뜻이다. 따라서 이 부분을 문자대로 번역하면 '회막을
섬기는 일에 주라'가 된다. 당시 일반적으로 인구 조
사를 통해 징수한 세금이 국고로,혹은 왕 개인의 소유
로 귀속된데 비해 이스라엘에서는 이와 같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사용되어졌다. 하지만 이 '세금'은 원래
생명의 속전으로 거두어진 것이므로(12절)이러한 조처
는 당연하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마22:21)의 원칙을 볼수 있다(Luther).
ㅇ여호와 앞에서...기념이 되어 -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이 바친 속전으로 성막 기구들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때(38:27,28) (1)자신들이 구속받았음과 (2)신들이
이스라엘의 종교적 공동체에 동등한 권리를 갖고 참여
함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이는 그들에게
있어서 두고 두고 기념할 수 있는 기념비적 사건이 되
는 것이다. 한편 본문에서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
을 속하리라"란 말을 직역하면 '너희의 생명을 속하기
위한 기념이 되리라'이다. 만약 본문대로 하면 성막의
기구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구속한 것처럼 되나, 이들
기구들은 단순히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쓰이는 도구에
불과하다. 따라서 문자대로의 번역이 보다 자연스런
의미를 전해 준다.
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이 부분은 물두멍에 관한 설명이다. 물두멍은 놋거
울로 만든 일종의 커다란 세수대야로서 번제단 앞 성
소 입구에 위치했다.그 용도는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
어가기 전, 혹은 제사를 드리기 전 먼저 손발을 씻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 자세한 모앙이나 크기, 제
조방법 등은 언급되지 않았다. 제사장들이 여기 이 물
두멍에서 손발을 씻는행위가 의미하는바는 물론 일차
적으로는 하나님께 나아가거나 제사 의식을 집전하기
전 사막의 흙과 먼지로 더렵혀전 손과 발을 깨끗이 씻
는다는 정결례였다. 그러나 보다 깊은 상징적 의미는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심령이 물과
성령으로 깨끗이 씻음받고 거듭나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물두멍에 담긴 물
은 인간의 온갖 더러움울 깨끗이 씻어주기 위해서 십
자가 상에서 아낌없이 쏟아 흘리신 예수의 물과 피를
연상케 한다(요19:34;계7:14).
18 너는 물두멍을 놋으로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ㅇ물두멍 - 모양이나 제조 방법 등에 대해서는 성경
상의 언급이 없으나 원어'키요르'는 '둥근', '도려
낸', '솥' 등의 뜻이므로 둥글게 생긴 큰 대야나 욕
조 형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물두멍의 용도는
제사장들이 손발을 씻기 위한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29:4에서 이미 간략하게 언급한 적이 있다. 그리고
38:8에 의하면 이것은 회막 문 앞에서 수종드는 여인
들의 놋거울로 만들었음을 알 수있다. 한편 이러한
물두멍은 본래 하나였으나, 훗날 솔로몬 당시에는
성전의 규모에 비례하여 10개로 늘어났다(왕상7:38).
한편, 물두멍의 모양에 대해서는 38:8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ㅇ받침 - 물두멍을 고정시키기 위한 발(KJV,foot)
이다.
ㅇ회막과 단 사이에 두고 -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회
막 즉 성막 본체와 번제단을 일직선상으로 연결하는
신에서 남쪽으로 약간 비껴난 지점에 몰두멍을 두었
다(유대 랍비들) 아마 이는 물두멍이 회막 앞 정중앙
부분에 위치하면 제사장이 성소를 출입할 때 불편하기
때문일 것이다.
19 아론과 그 아들들이 그 두멍에서 수족을 씻되
ㅇ수족을 씻되 - 물로 몸을 씻는 것은 고대에 성행하
던 종교 예식이었다. 이는 곧 죄를 씻어낸다는 상징적
인 의미를 지닌 행동이기도 하면서 먼지와 흙으로 더
러워지기 쉬운 광야 지대에서는 실제적인 의미를 갖는
행동이었다.그러나 물이 귀한 광야 지대에서 매번 제
사드리기에 앞서 손과 발을 씻는다는 것은 쉬운 일니
아니며 상당한 노력이 따라야 했다. 이로 볼때 하나님
께 대한 예배와 제사는 그 준비 단계에서부터 노력과
정성이 따라야 함을 알 수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신자
들도 이와 같아(또한 예수의 말씀처럼) 신령과 진정으
로 예배드려야 한다(요4:24). 아울러 이 행위는 이세
상에 사는 성도들이 주위의 온갖 죄의 오염으로 인하
여 영혼이 더렵혀졌을 때 그리스도의 말씀의 생명수로
매일 정결케 씻어야 한다는 사실을 교훈해 준다
(요13:8-10).
20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화제를
여호와 앞에 사를 때에도 그리 할찌니라
ㅇ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 비록 제사장이라
할지라도 부정한 몸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면 이는 곧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한 침범이 되기 때문에 죽임을
당케된다. 따라서 그는 물로 씻어 의식적으로 정결케
되었다고 인정받은 후에야 비로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이사야는 입술이 부정한
채 하나님을 보고, 스스로 망하게 되었다고 고백했었
다(사6:5).
21 이와 같이 그들이 그 수족을 씻어 죽기를 면할찌니
이는 그와 그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ㅇ그와 그 자손이...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 물론 이
러한 의식적인 규례는 구약제사 제도가 지속되는 동안
아론과 그 자손인 제사장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다. 하
지만 그 영적인 의미는 오늘날 만인 제사장적 자격을
지니고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 예수의 재림시 까지 그대
로 적용된다. 따라서 오늘날 성도는 그리스도의 보혈과
생명수로 매일 자신을 정결케 해야 한다(롬5:9).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또 일러 가라사대
23 너는 상등 향품을 취하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과 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이백 오십 세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 오십 세겔과
ㅇ상등 향품 - '상등'에 해당하는 원어'로쉬'는 '머리',
'최고' 등의 뜻을 갖고있다. 즉 향품 가운데 최고품을
가리킨다. 따라서 본문에 언급되는 향품들은 모두가 인
도를 비롯하여 외국에서 수입되던 귀한 것들이었다. 그
러므로 이것이 하나님께 바쳐지는 것은 우리 인생의 가
장 좋은 부분이 되어야 함을 교훈해준다.
ㅇ유질 몰약 - 아라비아, 동 아프리카등에서 나는 감람
과의 관목 껍질을 벗겨 거기서 흘러 나오는 즙을 채취한
것이다. 용도가 다양하여 애굽에서는 방부제, 페르시아
에서는 향수. 그밖에도 진통제, 건위제(健胃劑) 따위로
쓰였다.
ㅇ육계 - 애굽, 팔레스틴 뿐 아니라 그리이스와 아라비
아에서도 매우 귀중하게 취급되던 희귀한 향물이다. 월
계수와 같은 나무의 껍질에서 채취한 것이다.
ㅇ창포 - 못가나 습한 땅에서 자라는 다년생 풀로부터
얻어지는 향재이다. 주로 인도로부터 수입되었으며 방향
제로 사용되었다. 공동 번역은 이를 '향초 줄거리'로 번
역하고 있다.
24 계피 오백 세겔을 성소의 세겔대로 하고 감람 기름 한
힌을 취하여
ㅇ계피 - 계피나무의 껍질을 벗겨 만든 방향제이다. 씹
으면 은근히 쏘면서 달콤한 맛이 난다.
ㅇ성소의 세겔 - 30:31 주석 참조
ㅇ힌 - 오늘날의 도량형으로 환산하면 약 3.67 리터이다
(29:40).
25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찌니 그것이 거룩한 관유가 될찌라
ㅇ관유 - 하나님의 성소에서 쓰인 물건이나 사람을 성별
하는 데 쓰는 거룩한 기름이다(29:7).
ㅇ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 자세한 제조법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유대의 전승에 따르면, 각 향 진액만을 추출한
후 이것에 감람유를 정교히 배합하여 관유를 만들었다고
한다(Josephus).
26 너는 그것으로 회막과 증거궤에 바르고
ㅇ회막 - 성막 본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회막'이란 이름
은 여호와께서 그곳에서 모세와 이스라엘을 만나 주셨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25:22).
27 상과 그 모든 기구며 등대와 그 기구며 분향단과
ㅇ상과 그 모든 기구 - 여기서 '상'은 떡상(진설병 상)을
가리키며 '그 모든 기구'는 이에 부속된 기구, 즉 대접과
숟가락. 병과 붓는잔 등을 가리킨다(25:29).37:16 주석
의 그림을 참조하라.
28 및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
ㅇ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 - 38:7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29 그것들을 지성물로 구별하라 무릇 이것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하리라
ㅇ그것들을 지성물로 구별하라 - 관유를 성막 기구들에
바르는 목적이다 즉 그것들은 모두 하나님의 일을 위해
특별히 구별된 것으로서 더 이상 세속적인 용도로 사용
되어서는 안됨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ㅇ이것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 하리라<29:37>.
30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기름을 발라 그들을
거룩하게 하고 그들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고
ㅇ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기름을 발라 - 이들 역시 죄
있는 인간 중에서 선택된 자들이므로 기름을 발라 의식
적인 정결을 힘입어야 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8:41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이처럼 기름을 바르고 붓는 행
위는 성막에서 하나님의 일을 위해 사용되는 기구 및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의 것으로서 거룩하다는 사실을
선포하기 위해서였다.
31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이것은 너희
대대로 내게 거룩한 관유니
ㅇ너희 대대로 내게 거룩한 관유니 - 하나님께서는 관
유를 이스라엘 대대로 제사장들을 성별케 해주는 기름
으로 인정해 주시겠다는 뜻이다. 공동 번역은 이를 '이
기름은 너희가 대대로 성별하는 데에만 써야 한다'로
번역하였다.
32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이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라 이는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
ㅇ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 향은 일상 생활에서 잔치나
연회(겔23:41), 그리고 장례식 때에(대하16:14;21:29)
긴요하게 사용되는 외에도 특히 화장이나 미용의 용도로
도 애용되었다. 따라서 고급 향 재료로 만든 관유는 사
람들로 하여금 그 같은 용도에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하기에 층분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관유는 오직
하나님의 일에 쓰기 위해 만들어진 거룩한 기름이므로,
여하한 경우에라도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사용되는 것
이 엄격히 금지되었다.
ㅇ이 방법대로 만들지 말라 - 하나님이 지시하신 방법
대로 만들어진 관유는 오직 성소에서만 사용되어져야
했기 때문에 다른 목적이나 용도를 위해 성막용 관유와
같은 기름을 절대 만들어서는 안 됨을 의미한다.
ㅇ너희는 거룩히 여기라(코데쉬 이흐예라켐) - 직역하면
'그것이 너희에게 거룩하게 되리라'이다. 이것은 관유
자체가 거룩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것을 거룩
하다고 인정 하셨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하나님께서
관유에 거룩한 의미를 부여하셨기 때문에 거룩해진 것
이다. 마찬가지로 죄인이 의로와지는 것은 그의 성품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의롭다고 인정해 주셨기 때
문이다(롬3:28;5:1;8:30,33).
33 무릇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나 무릇 이것을
타인에게 붓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하라
ㅇ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 - 즉 거룩한 성막용으로
서가 아니라, 일반 용도를 위해 관유나 관유와 같은
류(類)의 향기름을 만드는자를 가리킨다.
ㅇ타인 - 29:33에서와 같이 '죄인'을 의미할 수도 있고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사람을 가리킬 수도 있다. NEB는
'무자격자'(unqualified person)로 번역하고 있다.
ㅇ붓는 - (이텐 밈멘누) - 문자적으로는 '그로부터 주
는'이다. 즉 개역 성경처럼 '붓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타인에게 '주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관유를 성소에서
옮기거나, 혹은 그와 같은 향기름을 만들어 성소아닌
다른 곳에도 두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이는 관유의 본래
목적과 다른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금지되고 있다. 거
룩한 것은 오직 거룩한 곳에서, 거룩한 자를 위해, 거
룩하게 여김받는 자에 의해 거룩하게 사용되어져야 한
다(마7:6).
ㅇ그 백성중에서...끊쳐지리라(니크라트 메암마이우) -
'끊다'라는 뜻으로 쓰인 '카라트'는 '파괴하다', '소멸
시키다'는 뜻도 함께 갖고 있는데 주로 죽임을 당하거나
멸망하게 됨을 의미한다(창17:4;레22:3;삼상20:15;
왕상9:7). 한편 공동번역은 이 부분을 '족보에서 제명
당할 줄 알라'로 번역하였으며 Living Bible은
'공동체에서 추방당할 것이다'(Shell bo
excommunicate)로 번역하고 있다. 따라서
아마 이는 추방당하는 형벌인 듯한데, 고대 공동체 사회
에서의 추방은 곧 생활의 방편이 단절되는 것이었고 또
한 광야 지대에서의 추방은 사실상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취하고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동일한 중수로 하고
ㅇ소합향 - Moderm Language Bible은 이를 '몰약 기름 방
울'로 번역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분명 몰약에서 추출
한 기름은 아니다. 추측컨대 팔레스틴 또는 인도에서 나
는 어떤 나무의 진액을 채취하여 만든 향품인 것 같다.
ㅇ나감향 - 인도나 홍해 연안에서 얻어지는 어떤 갑각류
의 껍질로 만든 향품이다. 공동 번역은 이를 '향조 껍질'
로 번역하고 있다.
ㅇ풍자향 - Moderm Language Bible은 이를 '페르시아
고무'로 번역하였다. 아라비아에서 자라는 어떤 관목을
베어낼 때 나오는 수지로서 만든 향품인데 해독제로도
쓰인다.
ㅇ유향 - 감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채취한 진액(송
진)으로 만든 향기로운 향품이다.
ㅇ동일한 중수(바드 베바드) - '바드'는 '나누다'는 뜻
의 동사 '바다드'에서 유래한 말로 '부분'(part)을 의
미한다. 따라서 이를 직역하면 '한 부분에 한 부분'이
되는데 이것은 곧 '한 분량에 같은 분량'이라는 의미
이다. 향 제조에 사용되는 향품은 모두가 가루로 된
것들이어서 이를 똑같은 분량으로 나누어 배합하려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였을 것이다. 특히 고대에는 정
밀한 측정기기가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같은 일
은 특히 세밀한 작업이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모두 정성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5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ㅇ향 만드는 법대로 - 직역하면 '향제조자의 작품인
향으로'가 된다. 일반적으로 향은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기술을 가진 제조자가 만들
수 있었다. 따라서 성소에서 사용할 향도 이와 마찬
가지로 숙련공의 작품처럼 공교히 만들라는 지시이다.
따라서 성소의 향은 최고의 재료를 사용해서(32절)최
고의 숙련된 제조자가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최고의
향품임을 알 수 있다.
ㅇ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메물라흐 타호르 코데
쉬) - 직역하면 '소금을 쳐서 깨끗하고 거룩해진'(향
제조자의 작품인 향을 만들라)는 뜻이다. 소금의 주된
기능은 부패를 방지하는 것이다(왕하2:9-22). 따라서
향 뿐만 아니라 모든 소제물(레2:13)에 소금을 치는것
은 그것을 그대로 보존하여 하나님께 바친다는 실제적,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이외에도 소금은 성경에서 종종
불변의 언약을 상징하기도 하는데(민18:19;애하13:5),
그러한 맥락에서 신약에서도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마5:13;막9:50;골4:6).
36 그 향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두라 이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
ㅇ회막 안 증거궤 앞 - 정확히는 증거궤 앞쪽의 지정소
휘장 바로 바깥 부분이다. 이 위치는 곧 분향단이 있는
곳으로(6절) 향은 이 분향단 위에 두었음을 알 수 있다.
ㅇ지극히 거룩하니라 - 10절 주석
37 네가 만들 향은 여호와를 위하여 거룩한 것이니 그
방법대로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라
ㅇ관유와 마찬가지로 분향단 위에서 살라질 향 역시
다른 방법으로나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결코 만들어질
수 없었다(32,33절).
ㅇ너희를 위해서 - 곧 '분향 외 다른 일반적인 목적을
위하여' 란 뜻이다.
38 무릇 맡으려고 이같은 것을 만드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ㅇ맡으려고(레하리아흐) - 냄새맡다 는 뜻의 루아흐의
부정사 형태인데 '루아흐' 는 냄새맡다 는 뜻 외에
'숨쉬다', '불다' 특히 '즐기다'는 뜻이 있다. 그러므
로 여기서는 '맡으려고' 보다는 '즐기려고'로 번역함이
더 좋다. 이는 곧 성소의 향을 후각적 즐거움을 위해
사용함을 의미하는데 이런 행위는 엄금되있었다.
ㅇ그 백성 중에서 끊쳐 지리라 - 33절
1 너는 분향할 단을 만들찌니 곧 조각목으로 만들되
ㅇ분향단 (미즈베아흐 미크타르 케토레트) - 직역하
면 '향(케토레트)을 태우는 곳(미크타르)인 단(미즈
베아호)'이다. 이처럼 신에게 향을 태워 제사하는
것은 비단 히브리인 뿐만 아니라 애굽과 바벨론, 그
리이스, 로마 등에서도 시행되던 일반적 종교 행위
였다. 한편 분향단은 향을 사르기 때문에 일명 '향단'
으로 불리우기도 하고(10절:대상6:49), 금으로 만들
어졌다고해서 '금단'으로 불리우기도 했다(39:38;민
4:11). 크기는 가로, 세로 각 45.6cm에 높이 912cm정
도였으며 위치는 성소의 중앙, 지성소 맞은 편에 놓
여졌다<40:29-33주석 도표>.
ㅇ조각목 - <25:5주석>. 한편, 분향단의 모양에 대해
서는 37:29 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2 장이 일 규빗, 광이 일 규빗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고는 이 규빗으로 하며 그 뿔을 그것과 연하게 하고
ㅇ뿔 - 번제단 뿔(27:2)이 실제적인 용도와 더불어(시
118:27) 상징적으로 사용 (29:12; 레8:15;9:9;
16:18;왕상1:50;2:28;시18:112:9)된 것처럼,
분향단 뿔 역시 번제단과 동일한 상징적 의미를 나타
내기 위해 설치된 것 같다.
3 단 상면과 전후좌우면과 뿔을 정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테를 두를찌며
ㅇ단...정금으로 싸고 - 분향단은 땅바닥에 닿는 아래
바닥을 제외하고는 전부 금으로싸야 했다. 이처럼 분
향단뿐 아니라 성막의 주요 기구를 모두 정금으로 도
금한 이유는 금이 지니고 있는 상징적 의미 때문인 것
같다(25:11,24,31,38;26:29), 즉 금은 그 아름다움에
있어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을 나타내며, 그 변하지 않
는 속성에 있어 하나님의 언약의 불변성을 나타내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Kalisch).
4 금테 아래 양편에 금고리 둘을 만들되 곧 그 양편에
만들찌니 이는 단을 메는 채를 꿸 곳이며
ㅇ금고리 둘 - 법궤와 번제단의 고리는 4개인데(25:
12;27:4) 비해 분향단의 고리는 2개였다. 이것은 분향
단의 크기가 작았으므로 2개의 고리로도 충분히 이동
할 수 있기 때문인것 같다(Pulpit Commentary).
한편 이러한 고리에는 채(pole)가 꿰여졌는데, 그것은
이동을 하기위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광야에서는 수시
로 성물들이 옮겨다녀야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분향단
이외에도 법괘나 진설병 상 및 번제단에도 이러한 고리
들이 있었다.
5 그 채를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고
ㅇ그 채를...금으로 싸고 - 이는 법궤를 운반할 때 쓰
이는 채(pole)를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다(25:13).
6 그 단을 증거궤 위 속죄소 맞은편 곧 증거궤 앞에 있는
장 밖에 두라 그 속죄소는 내가 너와 만날 곳이며
ㅇ속죄소 맞은 편...장 밖에 두라 - 달리 표현하면, 지
성소와 성소를 구분하는 휘장(26:33) 바로 앞쪽 성소 부
분에 분향단을 두라는 말이다<40:29-33주석>. 따라서 분
향단은 성소의 여러 기구 중 속죄소에 가장 가까이 놓여
지게된다. 여기서 속죄소는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처소이고(25:22), 분향단 위에서 타오르는 향은 성도가
하나님께 드리는 간구와 기도를 상징한다(계5:8).그러므
로 분향단이 속죄소에 가장 가까이 위치해 있는 것은 하
나님께서 성도들의 가장 가까이에 계셔 항상 그 기도를
들어 주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ㅇ증거궤 - 25:10 주석 참조.
ㅇ속죄소 - 25:17 주석 참조.
7 아론이 아침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정리할 때에 사를찌며
ㅇ아침마다(바보케르 바보케르) - '아침'을 뜻하는 '보케
르'가 반복 되어서 '아침마다'라는 말을 한층 강조하고
있다.(동어반복에 의한 강조에 대해서는 21;12,15,16을
참조하라)즉 이는 분향의 때가 아침이어야 함을 특별히
강조해 주는데 이 시간은 등불을 끄는 시간과 일치한다.
따라서 해가돋을때 제사장은 등불을 끄는 일(27:20,21)
과 향을 피우는 일. 이 두 가지 일을 함으로써 하루를
시작했음을 알 수있다.
ㅇ향기로운 향을...사르되 - 성막에서는 늘 희생 제사
가 이어졌기 때문에 고기태우는 냄새와 피 냄새 등으로
가득찼을 것이다(레1-6장). 따라서 이런 냄새를 제거
하거나 중화시키기 위해서도 향가로운 향이 필요했을
것으로 추축된다.특히 제단 주변에는 피를 뿌리기 때문
에(29:12,16,20) 더욱 이러한 향이 필요했을 것이다.
ㅇ등불을 정리할 때 - 어기서 '정리하다'로 번역된 '야
타브'는'좋게 만들다', '잘되게 하다', '단장하다'는
뜻이 있으며 '기쁘게 하다'는 의미도 갖는다. 성소의
등불은 아침에 끄도록 되어 있는데(27:21;레24:3;
삼상3:3)등불을 끄는 행위를 이처럼 '단장하는' 행위로
표현한 것은 그것이 심지를 다듬고 기름을 보충하는
간검(看檢)행위이기 때문이다(27:21).
8 또 저녁때 등불을 켤 때에 사를찌니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찌며
ㅇ또 저녁 때...시를지니 - 해가 지면 제사장은 다시
등불을 켜기 위하여 성소에 들어가야 했는데 이때 분
향도 함께 드리라는 말이다. 이와 같이 매일 하침, 저
녁으로 두번씩 드리는 이 분향은 성도들이 하나님께
대한 기도를 중단해서는 안됨을 시사해 준다
(Calvin).
ㅇ대대로...끊지 못할지며(타미드 레도로테켐) - 문자
적으로는 '끊임없이(타미드) 너의 대대로(레도로테켐)'
라는 말이다. 그러나 여기서'타미드'는 '쉬지말고',
'끊이지 말고'의 뜻으로서가 아니라 '규칙적으로'란
의미이다. 즉 향을 계속적으로 태우되 매일 아침과 저
녁. 규칙적으로 피우라는 말이다(27:20). 따라서
NIV는 이를 '규칙적으로'(regularly)로,NEB는
'규칙적인'(regularly)으로 번역하고 있다.
9 너희는 그 위에 다른 향을 사르지 말며 번제나 소제를
드리지 말며 전제의 술을 붓지 말며
ㅇ다른향(케토레트 자라) - '자라'는 '주르'의 분사형
으로 원래는 '곁길로 들다'는 뜻이다. 따라서 여기에서
'이상한', '이방인의'라는 의미가 파생했다. 그러므로
KJV는 이를 이상한'(strange), NIV는 다른 어떤'
(any other). 그리고 NEB는 '인정되지 않는'
(unauthorized)으로 각기 번역하고있다.
아뭏든 여기서 '다른'이 구체적으로 어떤 성격을 지칭하
는지에 대해서는 분명치 않으나, 추측컨대 '향을 만드는
법대로'(34-38절) 만들지 아니한 향을 가리키는 것 같다.
한편 고대 근동에서는 특별한 목적에만 향을 피웠기 때
문에 향의 남용이나 오용을 규제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
였다. 한편 이와 유사한 경우가 레10:1-3에도 있는데,
곧 아론의 아들들이 하나님께 '다른' 불을 드리다가 죽
은 예이다.
ㅇ번제나 소제...전제의 술을 붓지 말며 - 분향단은 오
직 분향에만 사용되어야 하지 말라는 명령이다. 사실
분향단은 그 생김새가 번제단과 유사하여(1-3절;27:1,
2)제사용으로 잘못 사용할 소지가 있었다. 그렇지만 분
향단은 단 자체가 향기롭고 깨끗한 것이기 때문에, 그
위에서 희생 제사를 드리거나 술을 붓게 되면 깨끗함을
상실하고 본래의 의미(7절)가 사라지게 된다. 이처럼
성막의 기구들은 모두가 고유한 용도만을 갖고 있었으
며 중복해서 사용될 수 없었다. 만약 '겹치기'로 사용
되면 깨끗하게 유지되기가 어려울 것이고 성물로서의
독특한 고유의 의미도 감소될 것이다. 한편, 여기서
'전제의 술'이란 포도주(29:40)나 독주(민28:7)를 말
한다.
10 아론이 일년 일차씩 이 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속죄제의 피로 일년 일차씩 대대로 속죄할찌니라 이
단은 여호와께 지극히 거룩하니라
ㅇ일 년 일차씩 - 7월 10일 속죄일을 말한다(레16:29).
이 날에는 지성소와 성막 본체 및 성막 내의 모든 기
구들을 피로써 정결케 하는 의식이 집행된다(레16:16-
19 ).
ㅇ향단 뿔을 위하여 속죄하되 - 비록 분향단이 매일
하나님께 향을 바치는데 쓰는 성구(聖具)이긴 하나 그
자체가 거룩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그같은 성구도
근본적으로 죄인인 제사장의 손에 접촉되는 동안 의
식적인 부정을 입게 되었을것이니 하나님 앞에서 계속
거룩한 기구로 사용되기 위하여서는 매년 한번씩 반드
시 피로써 정결케 해야 했던 것이다. 곧 성소에서 쓰
이는 모든 도구들은 먼저 피로서 정결케 되어야만 거
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쓰이기에 합당한 거룩한 도구,
즉 성물(聖物)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ㅇ속죄제의 피 - 죄사함을 받기 위해 드려지는 속죄
제물인 수송아지나 수염소, 수양 등의 피를 가리킨다
(레16:5,6,15,27)
ㅇ지극히 거룩하니라(코데쉬 카다쉼) - '거룩함'을 뜻
하는 '코데쉬'를 반복 사용해서 거룩하다는 뜻을 강조
하고 있는 구절이다(7절). 한편 '지극히 거룩하다'는
말은 본래 지성소에만 해당되는 말인데 이 말이 분향
단에도 적용된 것은 분향단이 지성소의 한 기구로 취
급됨을 암시한다. 즉 분향단이 성소 내에 있으나 지성
소와 가장 가까이 있으며 그 의미에 있어서도 지성소적
성격에 가까움을 시사한다(6절). 한편, 영적으로 이것은
분향단 위에서 피어 오르는 향, 즉 성도의 기도를 하나
님께서 매우 값지게 간주한다는 의미가 깃들어 있다
(Pulpit Commentary).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여호와께서...가라사대 - 지금까지 성막의 식양과
그 제조법에 대하여 지시하신 것(25:10-30:10)
에서 잠시 벗어나 본절로부터 16절까지는 이스라엘 백
성들이 의무적으로 바쳐야 할 세(稅), 곧 생명의 속전
에 관하여 지시하시는 말씀이다.
12 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따라 조사할 때에 조사
받은 각 사람은 그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찌니
이는 그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온역이 없게 하려 함이라
ㅇ이스라엘...수효를...조사할 때 - 고대 사회에서 인구
조사 (census)는 정치적 권위를 나타내는 한 방법이었으
며 세금 징수와도 밀접히 연결되었다.
ㅇ조사받은 각 사람 -여기서 '사람'은 '이쉬'로 '남자'
를 가리킨다 이것은 당시의 관례대로 성인 남자(20세
이상된 남자)만 인구 조사에 포함시켰음을 반영한다
(12:37;민1:2,3). 이처럼 성인 남자만을 계수한 목적은
아마 그들로 군대를 조직하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ㅇ생명의 속전을...드릴지니 - '속전'에 해당하는 '코
페르'는 '덮개'란 뜻이다. 따라서 '생명의 속전'이란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의 피를 덮어 죄없는 것으로 인
정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뜻으로 드리는
일종의 배상금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이 속전 제도는
애굽에서 종 노릇하던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신 하나님
의 출애굽 사건을 배경으로 제정된 것이다. 보다 자
세한 내용은 13:2 주석을 참조하라.
ㅇ온역이 없게 하려 함이라 - '온역'에 해당하는 네
게프'의 기본 뜻은'치다','때리다'이다. 따라서 여기
서부터 '역병'이란 말이 파생되었는데, 그러나 이것
은 정확히 어떠한 질병을 가리키는지 알 수 없다.
그러므로 이는 반드시 전염병이라기 보다는 단순한
종류의 질병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인구 조사받은 자마다 생명의 속전을 바치도록 하는
목적이 이러한 온역을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란 무
슨 의미인가? 그것은 곧 자신이 장성하여 이제 이스
라엘 공동체의 어엿한 일원으로 계수받게 된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임을 깨닫고 그 은혜에 감사
하는 마음으로. 또한 자신의 생명을 보존해 주신 하
나님의 구속을 인정하는 마음으로 속전을 지불하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만일 이에 감사하지 못하면 하나님
의 진노를 당하게 되리라는 것을 뜻하는 것같다. 한
편 성경상에서 인구 조사와 관련하여 실제적으로 온
역을 당한 경우는 다윗시대의 인구 조사 사건이 있
다(삼하 24장).
13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에 세겔대로 반
세겔을 낼찌니 한 세겔은 이십 게라라 그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찌며
ㅇ성소의 세겔 - 성경에 나오는 세겔의 단위에는 세
가지가 있다. 그것은'성소 세겔'과 '왕실 세겔'(삼
하14:26)그리고 '일반 세겔'이다. 여기서 일반 세겔
의 중량은 약 114g이나 성소의 세겔은 이보다 가벼운
9.7g 정도이다. 그리고 왕실 세겔은 대개 일반 세겔
의 두 배 무게이다. 따라서 성소의 세겔로 환산한
양은 일반 세겔보다 경감된양임을 알 수 있다. 가진
것 없이 광야에 머물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하나님께서는 이같이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하고 계심
을 볼 수 있다.
ㅇ반 세겔 - 속전으로 바쳐진 반 세겔은 모세 당시
성막건축을 위해 사용되었다(16절;38:27,28). 그러나
후대에 가서 이것은 정기적인 성전세가 되었다(마17:
24). 한편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뒤 경제적인 어
려움을 격을 때에는 반 세겔이 1/3세겔로 줄어 들기도
했다(느10:32).
ㅇ게라 - 히브리 무게 단위 중 가장 작은 단위로 1게
라(Gerah)는 0.57g이다. <성경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14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 곧 이십 세 이상 된 자가
여호와께 드리되
ㅇ이십 세 이상 된 자 - 이스라엘 사회 에서는 1세
이상의 남자를 장정으로 인정했다 이들은 전쟁에 출
전했고(대하25:5), 시민으로서의 자격을 갖추었다.
그리고 레위인도 20세가 되어서야 성전에서 일할 수
있었다(대상23:24,27;대하31:17;스3:8).
15 너희의 생명을 속하기 위하여 여호와께 드릴 때에
부자라고 반 세겔에서 더 내지 말고 가난한 자라고 덜
내지 말찌며
ㅇ부자라고...가난한 자라고 - 이처럼 빈부에 관계없
이 속전 액수가 동등하게 부과된 것은 하나님 앞에서
는 모두가 동등한 존재임을 뜻한다. 즉 이스라엘 백
성은 부자든 가난한 자든 모두가 하나님 앞에서 동일
한 죄인이었으나,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입어 똑같
이 생명을 얻었던 것이다(12:29-36). 따라서 구원받은
생명에는 결코 차별이 있을수 없음을 보여준다. 마찬
가지로 신약 시대에 이르러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가난한 자나 부유한 자나, 천
한 자나 귀한 자를 막론하고 택한 백성의 생명 모두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자신을 친히 생명의 속전으로 하
나님께 내어 주셨다(고전1:18-31).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의
봉사에 쓰라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속하리라
ㅇ희망의 봉사에 쓰라 - 여기서 '봉사'로 번역된 '아
바드'는 '일하다','섬기다'는 의미이다. 이는 단순히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종의 신분으로 섬기는 것을의미
한다.그리고'쳐다'로 번역된 '나탄'은 '주다'(give)는
뜻이다. 따라서 이 부분을 문자대로 번역하면 '회막을
섬기는 일에 주라'가 된다. 당시 일반적으로 인구 조
사를 통해 징수한 세금이 국고로,혹은 왕 개인의 소유
로 귀속된데 비해 이스라엘에서는 이와 같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사용되어졌다. 하지만 이 '세금'은 원래
생명의 속전으로 거두어진 것이므로(12절)이러한 조처
는 당연하다.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마22:21)의 원칙을 볼수 있다(Luther).
ㅇ여호와 앞에서...기념이 되어 -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이 바친 속전으로 성막 기구들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때(38:27,28) (1)자신들이 구속받았음과 (2)신들이
이스라엘의 종교적 공동체에 동등한 권리를 갖고 참여
함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이는 그들에게
있어서 두고 두고 기념할 수 있는 기념비적 사건이 되
는 것이다. 한편 본문에서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
을 속하리라"란 말을 직역하면 '너희의 생명을 속하기
위한 기념이 되리라'이다. 만약 본문대로 하면 성막의
기구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구속한 것처럼 되나, 이들
기구들은 단순히 하나님의 구속 사역에 쓰이는 도구에
불과하다. 따라서 문자대로의 번역이 보다 자연스런
의미를 전해 준다.
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이 부분은 물두멍에 관한 설명이다. 물두멍은 놋거
울로 만든 일종의 커다란 세수대야로서 번제단 앞 성
소 입구에 위치했다.그 용도는 제사장들이 성소에 들
어가기 전, 혹은 제사를 드리기 전 먼저 손발을 씻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 자세한 모앙이나 크기, 제
조방법 등은 언급되지 않았다. 제사장들이 여기 이 물
두멍에서 손발을 씻는행위가 의미하는바는 물론 일차
적으로는 하나님께 나아가거나 제사 의식을 집전하기
전 사막의 흙과 먼지로 더렵혀전 손과 발을 깨끗이 씻
는다는 정결례였다. 그러나 보다 깊은 상징적 의미는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심령이 물과
성령으로 깨끗이 씻음받고 거듭나야 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물두멍에 담긴 물
은 인간의 온갖 더러움울 깨끗이 씻어주기 위해서 십
자가 상에서 아낌없이 쏟아 흘리신 예수의 물과 피를
연상케 한다(요19:34;계7:14).
18 너는 물두멍을 놋으로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ㅇ물두멍 - 모양이나 제조 방법 등에 대해서는 성경
상의 언급이 없으나 원어'키요르'는 '둥근', '도려
낸', '솥' 등의 뜻이므로 둥글게 생긴 큰 대야나 욕
조 형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물두멍의 용도는
제사장들이 손발을 씻기 위한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29:4에서 이미 간략하게 언급한 적이 있다. 그리고
38:8에 의하면 이것은 회막 문 앞에서 수종드는 여인
들의 놋거울로 만들었음을 알 수있다. 한편 이러한
물두멍은 본래 하나였으나, 훗날 솔로몬 당시에는
성전의 규모에 비례하여 10개로 늘어났다(왕상7:38).
한편, 물두멍의 모양에 대해서는 38:8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ㅇ받침 - 물두멍을 고정시키기 위한 발(KJV,foot)
이다.
ㅇ회막과 단 사이에 두고 - 좀더 자세히 설명하면 회
막 즉 성막 본체와 번제단을 일직선상으로 연결하는
신에서 남쪽으로 약간 비껴난 지점에 몰두멍을 두었
다(유대 랍비들) 아마 이는 물두멍이 회막 앞 정중앙
부분에 위치하면 제사장이 성소를 출입할 때 불편하기
때문일 것이다.
19 아론과 그 아들들이 그 두멍에서 수족을 씻되
ㅇ수족을 씻되 - 물로 몸을 씻는 것은 고대에 성행하
던 종교 예식이었다. 이는 곧 죄를 씻어낸다는 상징적
인 의미를 지닌 행동이기도 하면서 먼지와 흙으로 더
러워지기 쉬운 광야 지대에서는 실제적인 의미를 갖는
행동이었다.그러나 물이 귀한 광야 지대에서 매번 제
사드리기에 앞서 손과 발을 씻는다는 것은 쉬운 일니
아니며 상당한 노력이 따라야 했다. 이로 볼때 하나님
께 대한 예배와 제사는 그 준비 단계에서부터 노력과
정성이 따라야 함을 알 수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신자
들도 이와 같아(또한 예수의 말씀처럼) 신령과 진정으
로 예배드려야 한다(요4:24). 아울러 이 행위는 이세
상에 사는 성도들이 주위의 온갖 죄의 오염으로 인하
여 영혼이 더렵혀졌을 때 그리스도의 말씀의 생명수로
매일 정결케 씻어야 한다는 사실을 교훈해 준다
(요13:8-10).
20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화제를
여호와 앞에 사를 때에도 그리 할찌니라
ㅇ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 비록 제사장이라
할지라도 부정한 몸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면 이는 곧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한 침범이 되기 때문에 죽임을
당케된다. 따라서 그는 물로 씻어 의식적으로 정결케
되었다고 인정받은 후에야 비로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었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이사야는 입술이 부정한
채 하나님을 보고, 스스로 망하게 되었다고 고백했었
다(사6:5).
21 이와 같이 그들이 그 수족을 씻어 죽기를 면할찌니
이는 그와 그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ㅇ그와 그 자손이...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 물론 이
러한 의식적인 규례는 구약제사 제도가 지속되는 동안
아론과 그 자손인 제사장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다. 하
지만 그 영적인 의미는 오늘날 만인 제사장적 자격을
지니고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 예수의 재림시 까지 그대
로 적용된다. 따라서 오늘날 성도는 그리스도의 보혈과
생명수로 매일 자신을 정결케 해야 한다(롬5:9).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또 일러 가라사대
23 너는 상등 향품을 취하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과 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이백 오십 세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 오십 세겔과
ㅇ상등 향품 - '상등'에 해당하는 원어'로쉬'는 '머리',
'최고' 등의 뜻을 갖고있다. 즉 향품 가운데 최고품을
가리킨다. 따라서 본문에 언급되는 향품들은 모두가 인
도를 비롯하여 외국에서 수입되던 귀한 것들이었다. 그
러므로 이것이 하나님께 바쳐지는 것은 우리 인생의 가
장 좋은 부분이 되어야 함을 교훈해준다.
ㅇ유질 몰약 - 아라비아, 동 아프리카등에서 나는 감람
과의 관목 껍질을 벗겨 거기서 흘러 나오는 즙을 채취한
것이다. 용도가 다양하여 애굽에서는 방부제, 페르시아
에서는 향수. 그밖에도 진통제, 건위제(健胃劑) 따위로
쓰였다.
ㅇ육계 - 애굽, 팔레스틴 뿐 아니라 그리이스와 아라비
아에서도 매우 귀중하게 취급되던 희귀한 향물이다. 월
계수와 같은 나무의 껍질에서 채취한 것이다.
ㅇ창포 - 못가나 습한 땅에서 자라는 다년생 풀로부터
얻어지는 향재이다. 주로 인도로부터 수입되었으며 방향
제로 사용되었다. 공동 번역은 이를 '향초 줄거리'로 번
역하고 있다.
24 계피 오백 세겔을 성소의 세겔대로 하고 감람 기름 한
힌을 취하여
ㅇ계피 - 계피나무의 껍질을 벗겨 만든 방향제이다. 씹
으면 은근히 쏘면서 달콤한 맛이 난다.
ㅇ성소의 세겔 - 30:31 주석 참조
ㅇ힌 - 오늘날의 도량형으로 환산하면 약 3.67 리터이다
(29:40).
25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찌니 그것이 거룩한 관유가 될찌라
ㅇ관유 - 하나님의 성소에서 쓰인 물건이나 사람을 성별
하는 데 쓰는 거룩한 기름이다(29:7).
ㅇ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 자세한 제조법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유대의 전승에 따르면, 각 향 진액만을 추출한
후 이것에 감람유를 정교히 배합하여 관유를 만들었다고
한다(Josephus).
26 너는 그것으로 회막과 증거궤에 바르고
ㅇ회막 - 성막 본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회막'이란 이름
은 여호와께서 그곳에서 모세와 이스라엘을 만나 주셨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25:22).
27 상과 그 모든 기구며 등대와 그 기구며 분향단과
ㅇ상과 그 모든 기구 - 여기서 '상'은 떡상(진설병 상)을
가리키며 '그 모든 기구'는 이에 부속된 기구, 즉 대접과
숟가락. 병과 붓는잔 등을 가리킨다(25:29).37:16 주석
의 그림을 참조하라.
28 및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
ㅇ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 - 38:7주석의 그림을 참조하라.
29 그것들을 지성물로 구별하라 무릇 이것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하리라
ㅇ그것들을 지성물로 구별하라 - 관유를 성막 기구들에
바르는 목적이다 즉 그것들은 모두 하나님의 일을 위해
특별히 구별된 것으로서 더 이상 세속적인 용도로 사용
되어서는 안됨을 나타내기 위해서이다.
ㅇ이것에 접촉하는 것이 거룩 하리라<29:37>.
30 너는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기름을 발라 그들을
거룩하게 하고 그들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고
ㅇ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기름을 발라 - 이들 역시 죄
있는 인간 중에서 선택된 자들이므로 기름을 발라 의식
적인 정결을 힘입어야 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8:41
주석을 참조하라. 한편 이처럼 기름을 바르고 붓는 행
위는 성막에서 하나님의 일을 위해 사용되는 기구 및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의 것으로서 거룩하다는 사실을
선포하기 위해서였다.
31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이것은 너희
대대로 내게 거룩한 관유니
ㅇ너희 대대로 내게 거룩한 관유니 - 하나님께서는 관
유를 이스라엘 대대로 제사장들을 성별케 해주는 기름
으로 인정해 주시겠다는 뜻이다. 공동 번역은 이를 '이
기름은 너희가 대대로 성별하는 데에만 써야 한다'로
번역하였다.
32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이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라 이는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
ㅇ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 향은 일상 생활에서 잔치나
연회(겔23:41), 그리고 장례식 때에(대하16:14;21:29)
긴요하게 사용되는 외에도 특히 화장이나 미용의 용도로
도 애용되었다. 따라서 고급 향 재료로 만든 관유는 사
람들로 하여금 그 같은 용도에 사용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게 하기에 층분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관유는 오직
하나님의 일에 쓰기 위해 만들어진 거룩한 기름이므로,
여하한 경우에라도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사용되는 것
이 엄격히 금지되었다.
ㅇ이 방법대로 만들지 말라 - 하나님이 지시하신 방법
대로 만들어진 관유는 오직 성소에서만 사용되어져야
했기 때문에 다른 목적이나 용도를 위해 성막용 관유와
같은 기름을 절대 만들어서는 안 됨을 의미한다.
ㅇ너희는 거룩히 여기라(코데쉬 이흐예라켐) - 직역하면
'그것이 너희에게 거룩하게 되리라'이다. 이것은 관유
자체가 거룩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것을 거룩
하다고 인정 하셨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하나님께서
관유에 거룩한 의미를 부여하셨기 때문에 거룩해진 것
이다. 마찬가지로 죄인이 의로와지는 것은 그의 성품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의롭다고 인정해 주셨기 때
문이다(롬3:28;5:1;8:30,33).
33 무릇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나 무릇 이것을
타인에게 붓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하라
ㅇ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자 - 즉 거룩한 성막용으로
서가 아니라, 일반 용도를 위해 관유나 관유와 같은
류(類)의 향기름을 만드는자를 가리킨다.
ㅇ타인 - 29:33에서와 같이 '죄인'을 의미할 수도 있고
아론 자손이 아닌 다른사람을 가리킬 수도 있다. NEB는
'무자격자'(unqualified person)로 번역하고 있다.
ㅇ붓는 - (이텐 밈멘누) - 문자적으로는 '그로부터 주
는'이다. 즉 개역 성경처럼 '붓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타인에게 '주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관유를 성소에서
옮기거나, 혹은 그와 같은 향기름을 만들어 성소아닌
다른 곳에도 두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이는 관유의 본래
목적과 다른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금지되고 있다. 거
룩한 것은 오직 거룩한 곳에서, 거룩한 자를 위해, 거
룩하게 여김받는 자에 의해 거룩하게 사용되어져야 한
다(마7:6).
ㅇ그 백성중에서...끊쳐지리라(니크라트 메암마이우) -
'끊다'라는 뜻으로 쓰인 '카라트'는 '파괴하다', '소멸
시키다'는 뜻도 함께 갖고 있는데 주로 죽임을 당하거나
멸망하게 됨을 의미한다(창17:4;레22:3;삼상20:15;
왕상9:7). 한편 공동번역은 이 부분을 '족보에서 제명
당할 줄 알라'로 번역하였으며 Living Bible은
'공동체에서 추방당할 것이다'(Shell bo
excommunicate)로 번역하고 있다. 따라서
아마 이는 추방당하는 형벌인 듯한데, 고대 공동체 사회
에서의 추방은 곧 생활의 방편이 단절되는 것이었고 또
한 광야 지대에서의 추방은 사실상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취하고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동일한 중수로 하고
ㅇ소합향 - Moderm Language Bible은 이를 '몰약 기름 방
울'로 번역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분명 몰약에서 추출
한 기름은 아니다. 추측컨대 팔레스틴 또는 인도에서 나
는 어떤 나무의 진액을 채취하여 만든 향품인 것 같다.
ㅇ나감향 - 인도나 홍해 연안에서 얻어지는 어떤 갑각류
의 껍질로 만든 향품이다. 공동 번역은 이를 '향조 껍질'
로 번역하고 있다.
ㅇ풍자향 - Moderm Language Bible은 이를 '페르시아
고무'로 번역하였다. 아라비아에서 자라는 어떤 관목을
베어낼 때 나오는 수지로서 만든 향품인데 해독제로도
쓰인다.
ㅇ유향 - 감람나무과에 속하는 나무에서 채취한 진액(송
진)으로 만든 향기로운 향품이다.
ㅇ동일한 중수(바드 베바드) - '바드'는 '나누다'는 뜻
의 동사 '바다드'에서 유래한 말로 '부분'(part)을 의
미한다. 따라서 이를 직역하면 '한 부분에 한 부분'이
되는데 이것은 곧 '한 분량에 같은 분량'이라는 의미
이다. 향 제조에 사용되는 향품은 모두가 가루로 된
것들이어서 이를 똑같은 분량으로 나누어 배합하려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였을 것이다. 특히 고대에는 정
밀한 측정기기가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같은 일
은 특히 세밀한 작업이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모두 정성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5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ㅇ향 만드는 법대로 - 직역하면 '향제조자의 작품인
향으로'가 된다. 일반적으로 향은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기술을 가진 제조자가 만들
수 있었다. 따라서 성소에서 사용할 향도 이와 마찬
가지로 숙련공의 작품처럼 공교히 만들라는 지시이다.
따라서 성소의 향은 최고의 재료를 사용해서(32절)최
고의 숙련된 제조자가 심혈을 기울여서 만든 최고의
향품임을 알 수 있다.
ㅇ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메물라흐 타호르 코데
쉬) - 직역하면 '소금을 쳐서 깨끗하고 거룩해진'(향
제조자의 작품인 향을 만들라)는 뜻이다. 소금의 주된
기능은 부패를 방지하는 것이다(왕하2:9-22). 따라서
향 뿐만 아니라 모든 소제물(레2:13)에 소금을 치는것
은 그것을 그대로 보존하여 하나님께 바친다는 실제적,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이외에도 소금은 성경에서 종종
불변의 언약을 상징하기도 하는데(민18:19;애하13:5),
그러한 맥락에서 신약에서도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다
(마5:13;막9:50;골4:6).
36 그 향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두라 이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
ㅇ회막 안 증거궤 앞 - 정확히는 증거궤 앞쪽의 지정소
휘장 바로 바깥 부분이다. 이 위치는 곧 분향단이 있는
곳으로(6절) 향은 이 분향단 위에 두었음을 알 수 있다.
ㅇ지극히 거룩하니라 - 10절 주석
37 네가 만들 향은 여호와를 위하여 거룩한 것이니 그
방법대로 너희를 위하여 만들지 말라
ㅇ관유와 마찬가지로 분향단 위에서 살라질 향 역시
다른 방법으로나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결코 만들어질
수 없었다(32,33절).
ㅇ너희를 위해서 - 곧 '분향 외 다른 일반적인 목적을
위하여' 란 뜻이다.
38 무릇 맡으려고 이같은 것을 만드는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
ㅇ맡으려고(레하리아흐) - 냄새맡다 는 뜻의 루아흐의
부정사 형태인데 '루아흐' 는 냄새맡다 는 뜻 외에
'숨쉬다', '불다' 특히 '즐기다'는 뜻이 있다. 그러므
로 여기서는 '맡으려고' 보다는 '즐기려고'로 번역함이
더 좋다. 이는 곧 성소의 향을 후각적 즐거움을 위해
사용함을 의미하는데 이런 행위는 엄금되있었다.
ㅇ그 백성 중에서 끊쳐 지리라 - 33절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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