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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출애굽기

[스크랩] 출애굽기 (25 : 1~40)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09:54
출애굽기 25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여호와께서 ... 일러 가라사대 - 지금까지 하나님은 백성
들이 이스라엘 일상 생활 가운데서 준행하여야 할 제반 규
례를 일러 주었다.그러나 본절로부터 31:18 까지는 이스라
엘의 유일한 중앙 성소인 성막과 그리고 성막에서의 직무를
감당할 제사장에 대한 규례를 일러주고있다.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무릇
즐거운 마음으로 내는 자에게서 내게 드리는 것을 너희는
받을찌니라

ㅇ예물(테루마) - (능동적으로) '일어나다', (즐겁게)'가져가
다'는 의미를지닌 '룸'에서 유래한 말로 예물은 자원하는 마음
에서 자발적으로 바치는 물건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ㅇ즐거운 마음으로(이드베누 리보) - '추구하다'. '달라붙다'.
굳게 결합하다'는 뜻의 '다바크', '마음이라는 뜻의 '레바브'
를 목적어로해서 '기꺼이'라는 의미로 쓰였다. 따라서 이를
직역하면 '마음을 따라' 혹은 '마음에 붙어"가 된다. 그렇지
만 여기서의 '레바브'는 비단 마음뿐만 아니라 이해력, 의지,
판단, 계획, 사랑, 용기, 두려움, 기쁨, 슬픔 등 모든 요소를 
포괄하는 단어이다. 따라서 이드베누 리보'라 할 때는 '기꺼
이' 혹은 '즐거운 마음으로'의 차원을 넘어서 전인격적인 행
위를 의미한다. 하나님께 예물을 바치는 원리는 이와 같이
전인격적인 결단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3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ㅇ금과 은과 놋 - 파종 패물을 가리키는데, 특히 은과 놋을 
가리키는 원어 '케세프'와 '네호쉐트'는 '은전'과 '동전'을
뜻한다. 따라서 '금과 은과 놋'은  귀금속과 현금 및 그 제품
들을 통칭하는 말임을 알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패물과 보석
들(7절)은 이때를 위하여 하나님께서 출애굽시 백성들에게
주신 것들이다(12:35, 36). 따라서 백성들은 이것들을 다시금
당신의 일을 위해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기꺼이 순종하
여야 할 의무가 있었다. 한편 이상의 물품들은 각기 용도가
달리 쓰였는데, 금은 법궤(11절)와 그룹(18절) 및 등대(31절)
와 불집게, 불똥 그릇(38절)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그리고
은은 성막 받침(26:19)과 가름대와 갈고리(27:10)를  만드는
데, 놋은 단의 그릇(27:3)과 성막의 기구, 말뚝(27:10)을 만드
는 데 각기 사용되었다.

4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 털과

ㅇ청색 자색 홍색실 - 당시 유목민들은 대개 양털을 실로 사용
하였으니, 여기서의 실도 염색한 양털을 가리킬 것이다. 한편
청색은 히브리어로 '테켈레트'인데 청색과 자주색의 중간색으로
남색에 가깝다. 그리고 자색은 지중해의 조개에서취한 염료에서
나온 색으로 붉은 보라빛이 난다. 마지막으로 홍색은 개똥벌레
의 유충에서 취한 염료에서 얻은 색이다.
ㅇ가는 베실 - 애굽산의 아마(flax)에서 뽑아 낸 고급실로서 매
끄럽고 아름다운 흰색을 띤다. 이 실들은 성막앙장(26:1) 및
제사장의 옷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26:6-30).
ㅇ염소털 - 성막의 제2앙장을 만드는 데 사용되었는데(26:7)
방습(防濕) 효과가 뛰어났다.


5 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ㅇ해달의 가죽 - '해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타하쉬'인데,
이것이 정확히 무엇을 가리키는지는 불명확하다. 따라서 돌
고래, 바다소, 오소리, 영양 등 여러 가지로 추측되고 있는데
뭍짐승 이기보다는 바다 짐승이라는 것이 학자들의 보편적
견해이다(Lange, Pulpit Commentary, Wycliffe).
이것의 가죽은 성막의 웃 덮개 곧 제4앙장을 만드는데 사용
되었다(26:14).
ㅇ조각목 - 히브리어로는 '쉿팀'인데 시내 반도에서 많이 자
라고 있는 아카시아 나무의 일종이다. 대부분의 영어 성경은
이를 '아카시아 나무'(acacia wood)로 번역하고 있으나 KJV만
은 이를 '싯딤나무'(shittim wood)로 빈역하고 있다. 재질이
단단하고 나무결이 고와 건축 자재나 가구용으로 널이 사용되
었는데 성소 기물 중 법궤(10절), 채(13절), 떡상(23절) 등도
역시 이 나무로 만들었다.

6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ㅇ등유 - 성소에 있는 촛대에는  항상 등불을 켜두어야 했는
데(27:20) 등유는 바로 이에 소용되는 기름을 가리킨다. 그
런데 이 기름은 감람으로 찧어 낸 순결한 기름이었다(27:20)
ㅇ관유에 드는 향품 - '관유'(灌油, anointing  oil)는 부어
지기 위해 만들어진 기름으로서 성막과 법궤 및 기타 모든
성막 기구들을 성별하는테, 그리고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제
사장 직분을 수여할 때 사용되었다(30:26-30). 한편 이를만
드는 데에는 몰약, 육계, 창포, 계피 등의 향품이 사용되었
는데(30:26-25) 자세한 내용은 그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ㅇ분향할...향품 - 하나님께 바치는 향(香)은 특별한 향기를
내게끔 소합향, 나향, 풍자향을 사용하여 만들었으며 또한
이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했다(30:34, 35).

7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ㅇ호마노 - 공동 번역은 이를 '홍옥수(carnelian)로 번역하였
다. 빨강, 검정, 흰색과 같은 빛깔이 겹겹으로 줄이 진 보석
인데 대제사장의 에봇(28:9-12)과 흉패(28:20-22) 장식하는
데 사용되었다.
ㅇ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 - 에봇은 제사장이 제일 겉에 입
는 옷이며 흉패는 에봇앞 가슴에 달린 일종의 주머니이다. 이
중 에봇은 두 개의 호마노로 장식하였으며 흉패는 12개의 보
석으로 장식하였는데, 이때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12지파를
상징했다(28:10,21).

8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ㅇ내가...거해 성소 - 거한다'는 뜻의 히브리어 '쇠칸'은
'숙박'이라는 개념을 가지며 동시에 '휴식한다'는 뜻의
'쇠카브'와 유사하다. 그러나 이 말은 단순히 하나님께서
성소에 머무르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이스라엘과 함께 하며
그들을 돌봐 주겠다는 의미이다. 그 속성상 무소 부재
(無所 不在)하신 하나님께서는 결코 어떠한 특정 장소에
만 머물러 게실 수 있는 분이 아니시라는 사실은 성경이
재차 강조하고 있는 바이다(왕상 8:27;대하
2:6;사66:1;렘23:24;행7:48;17:24). 한편
성소란 말은 '성막'(26:36), '회막'(29:42), '증거의
장막'(17:7) 등으로도 표현되는데, 한곳에 고정된 집이 
아니라 이동할 수있는 텐트였다. 따라서 이처럼 이동하
는 성소에 하나님이 거하시겠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인간
과 함께 계시며, 인간을 앞서 인도하시겠다는 표현임을
분명알수 있다(민9:17-23;신1:33). 그러나 솔로몬은 성
전 건축 이후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는 성전에만
계신다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하나님은 제한하
고,성전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하여 나중에는 성전 숭배
사상까지 생겨나는 결과를 낳았다. 그래서 이사야는 하나
님께서 사람의 손으로 만든 집에 거하시지 않음을 선포
했고(사 66:1,2), 스데반도 이를 강조했으며(행 7:48-
50), 예수께서도 예배의 참된 요소는  예배드리는 '장
소' 가 아닌 예배드리는 자의 '신령과 진정' 임을 분명
히 가르치셨다(요 4:21-24). 이처럼 하나님은 특정 장
소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그의 백성과 함께 계시며
성전된 신자 안에 거하신다(고전 3:16;6:19;고후 6:
16;엡 2:21).
ㅇ그들을 시켜 ... 짖되 - 예물을 바친 사람들이 또한 건
축의 당사자가 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말이다. 이처럼 하
나님은 마음과 물질과 육체적 노력이 분리되지 않고 온전
히 '당신을 위해' 하나가 되는 진정한 헌신을 원하신다.

9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찌니라

ㅇ내가 네게 보이는대로 - 성막과 그에 관계된 모든 기구는 하
나님이 계획하신 것이지 결코 인간이 계획하거나 고안한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히 8:2). 즉 성막의 신적기원을 보여주는 구절
이다.
ㅇ식양(타브니트) - '견본' 또는 '모형' 으로 번역 될 수 있는
말로서 어떠한 실체의 그림자와 같은 청사진이나  모델 하우스
등을 가리킨다. 사실 구약 시대의 성막 제도는 '하늘에 있는 것
의 모형과 그림자'인 것이다(히  8:5). 따라서 모형과 그림자인
구약 시대의 성막 제도는 참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심으
로 말미암아 궁극적으로  완성될것이었다(요 2:21; 히 8:13 ; 계
21 :22).

10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짓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ㅇ궤를 짓되 - 즉 법궤를 만들라는 뜻이다. 법궤는 성소에
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모든 성물 중
제일 먼저 기록되었다. 한편 이 궤는 법궤(레16:2)라는 이름
외에도 언약궤(민 10:33;14:44; 신 31:9 히 9:4) 혹은 증거
궤(26:33)라고도 불리웠는데, 그 까닭은 그 궤 안에 하나님
의 '증거의 판' 이자 '언약의 판' 인 십계명 두 돌 판을 보
관 하였기 때문이다(21절).
ㅇ장이 이 규빗 반 - 고가 일 규빗 반. 여기서 일규빗
(Cubit)은 5.6cm 이니 법궤는 가로 약 114cm,세로와
높이 각  68.4cm인 직사각형 상자임을 알 수
있다<37:4-5 주석, 법궤의모형>.

11 너는 정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두르고

ㅇ정금으로 ... 안팍을 싸고 - 성경에서 금은 고귀한 것을 상징
하는 대표적인 물건이다(벧전 1:7;계 3:18). 따라서 궤를 금으로
도금한다는 것은 궤 자체의 귀중함을 나타낼 뿐 아니라, 나아가
서 궤 속에 있는 율법은 더 귀한 것임을 가르쳐 준다(시19:10).
한편 고고학적 발굴을 통해 고대 애굽의 도금술, 특히 금도금술
은 매우 뛰어난 것임이 밝혀졌는데 이스라엘은 애굽에 있는 동안
이를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Pulpit Commentary).

12 금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편에 두 고리요
저편에 두 고리며

13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고

ㅇ고리 ... 채 - 당시 이스라엘은 가나안에 정착하지 못하고 광
야에 있었기 때문에 자주 이동해야만 했다. 따라서 법궤에 고리를
달고 그것을 운반하는데 필요한 긴장대인 채(pole)를 준비토록
한 것은 법궤를 쉽게 운반하게 하기 위한 조처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광야 여행 중 법궤를 운반할 때 사
람들이 거룩한 법궤의 몸체에 손을 댐으로써 부정을 입히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한편 이러한 구약시대의 성물(聖物) 존중 사상은
그것을 통해 곧 하나님의 거룩함과 성결성을 깨닫도록 하는테 그
목적이 있었다.
ㅇ발(파암) - '파암'은 '발(foot)'이라는 뜻과 함께 '구석
(corner)'이라는 뜻도 갖고 있다. 따라서 Modern L
anguage Bible은 '아래 모서리'(lower  corners)로
번역했다.

14 그 채를 궤 양편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15 채를 궤의 고리에 꿴대로 두고 빼어내지 말찌며

ㅇ그 채를 - 빼어내지 말지며 - 일단 채(pole)를 고리에 꿴 다음
에는 뻬어내지 말고 고정시켜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사람들이
법궤를 운반할 때 채 외에는 아무것도, 곧 법궤의 고리조차도
만지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처럼 법궤는 하나님의 거룩
성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극히 존엄하게 여겨졌다. 한편 후일성
경은 여기에 잘못해서 손을 댔다가 죽은 경우도  증거하고 있
다(삼하 6:6,7).

16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찌며

ㅇ증거판 - 즉 십계명 두 돌판을 가리킨다. 그런데 그것을 이처
럼 '증거판'이라 칭하는 까닭은 두 돌판에 새겨진 십계명이 곧
하나님의 속성을 증거해 주는 것이자, 그분께서 인간들에게 원
하고 계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계시헤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편 법궤 제작의 주목적은 바로 이 증거판(십계명 두 돌판)을
거룩히 보존하고자 함에 있었다.

17 정금으로 속죄소를 만들되 장이 이 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ㅇ속죄소(카포레트) -  법궤를 덮고 있는 법궤 뚜껑을 가리킨
다. 이말은'덮는다'는 뜻의 '카파르'에서 유래했는데, 이 단어
는 상징적으로 '속죄하다', '용서하다'는 뜻을 지닌다. 이밖에
'카파르'란 단어속에는 '칠하다', '제거하다'는 뜻도 있는데
이는 곧 죄를  덮어 보이지 않게 함으로써 마치 제거한 것인 
양 간주하여 용서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속죄소(贖罪所)란
인간의 죄를 덮어(용서해)주는 장소란 뜻이다. 이런 의미에서 
대부분의 영어 성경은 이를 '자비의 자리'(amercy s
eat)로 번역하고 있다. 동시에 속죄소는 그런 목적으로 
하나님이 강림하시는 자리로도 언급되고 있다(22절; 레 16:2;
민 7:89). 이상과 같은 의미를 지닌 속죄소도 예수와 관련된
중요한 예표론적 의미를 지닌다. 곧 속죄소는 인간의 죄를 덮
어도 말해 버리는 예수의 보혈을 예표하고 있다는 점이다(롬
5:9; 엡 1:7).
ㅇ장이 이규빗 반 광이 일 규빗 반 - 1규빗(Cubit)을 약 45.
6cm라고 볼 때 속죄의 크기는 각각 가로 114cm, 세로 68.4cm
가량이다.

18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19 한 그룹은 이 끝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하게 할찌며

ㅇ그룹 - 하나님의 보좌를 둘러싸고 있는 영적 존재, 곧 천사
의 일종으로서 하나님의 거룩과 영광을 선포하고 지키는 역할
을 한다. 그렇지만 이 그룹(cherubim)의 모양이 어떠한지는 정
확히 알 수 없다. 다만 성경 곳곳의 기록들(겔 1,10장;4:6-8)
을 종합해 볼 때. 그것은 날개를 가졌으며 사람과 비숫한 모습
을 띠고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을 뿐이다(Kalisch).
ㅇ둘을 ... 만들되 - 성경에서 '둘'(two)이라는 숫자는 선포와
증거를 상징하는 숫자이다.따라서 그룹 둘이 속죄소 위에서 마
주 대하고 있다는 것은, 속죄소가 하나님의 임재의 장소인만
큼 곧 그룹이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을 선포하고 또한 증거하고
있다는 뜻이다.

20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을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게 하고

ㅇ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 '덮는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사카크'는 '뚜껑을 덮다', '울타리를 두르다'는 뜻인데, 상징
적으로 '막다', '방어하다'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므로  여기
서 속죄소를 날개로 덮고 있는 그룹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보좌하는 천사들이 궤를 보호하고 계심을 상징하는것
임을 알 수 있다. 애굽인들도 자신들의 왕의  피라밋에 날개를
가진 스핑크스를 세워 수호신으로 삼았는데, 이를 익히 알고 있
는 이스라엘 사람들은 속죄소롤 덮고 있는 그룹의 의미도 이해
했을 것이다.

21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ㅇ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 속죄소는 법궤와 그 규격(가로
114,세로 68.4cm)이 꼭 같다(10,17절). 따라서  속죄소는 완
전히 밀착된 법궤의 뚜껑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d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 이렇게 할 경우 결과적으로 하나
님의 긍휼과 자비를 나타내는 속죄소(17절)는 하나님의 공의
를 상징하는 십계명 판, 곧 율법 위에 놓여지는 셈이 된다. 
이러한 것은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가 그분의 율
법과 공의를 능가한다는 사실을 시사해 준다(시 32:1).

22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ㅇ거기에 너와 내가 만나고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성막 
제도에 관하여 계시하시고 그것을 만들도록 지시하신 목적이
다. 즉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에게 당신의 신성과 영광을 드러내
보이며 또한 그들과 교통하기에 적절한 임재의 표상(表象)을
갖고자 하셨던 것이다. 물론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실체
앞에 나아갈수 없는 인간을 위한 배려에서였는대, 그로인해 이
스라엘은 자신들이 어디로 가든지 하나님께서 늘 함께 해주신
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있었다(8절).
ㅇ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이르리라 - 하나님께
서 증거궤 곧 법위에서 이스라엘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에게 모
든 명령을 주시겠다는 것은, 그 명령이 일전에 그들에게 주었
던 십계명과 관련하여 주어지는 것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러
한 명령을 두 그룹사이에서 주겠다는 것은 이스라엘이 반드시
그 명령을 지켜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성을 더럽혀서는 안 됨을
시사한다. 즉 이스라엘은 일전에 하나님 앞에서 십계명을 비
롯한 모든 율법을 준행하겠다고  맹세하였으니(8절). 이후 그
에 근거하여 주어지는  하나님의 모든 말씀 역시 잘 지켜 그분
의 영광과 거룩성을 욕되게 하지않을 의무가 있었던 것이다.


23 ○너는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되 장이 이 규빗, 광이 일 규빗,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24 정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테를 두르고

ㅇ상을 만들되 - 당시 대부분의 신전(神殿)에는 제물을 볘열하
기 위한 상(table)이있었는데 이스라엘 역시 성막에 상을 갖추
고 있었다. 이 상을 '진설병 상'이라 하는데, 이것은 법궤와
마찬가지로 금으로 도금되었으며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이상의 규격은 길이 91.2cm, 넓이 45.6cm, 높이 68.4cm였다.

25 그 사면에 손바닥 넓이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고

ㅇ손바닥 넓이 만한 턱 - RSV는 '턱'을 '틀'(frame)로,
공동 번역은 '가름장'으로 각기 번역하고  있는데  곧 떡상의
사면 테두리에 붙은 보강재(補强材)를 가리킨다. 이것은 상 위
의 떡이 지면으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조 장치로서
그 크기는'손바닥 넓이 곧 7.6cm 가량이었다.

26 그것을 위하여 금고리 넷을 만들어 그 네 발위 네 모퉁이에
달되

ㅇ금고리 넷 - 이 고리에 채를 뀀으로써 상위에 진열된 성물에
손을 대지 않고서 안전하게 상을 이동시키기 위한 장치이다<25
;12,13>. 한편 떡상외에도 이처럼 이동용 고리가 부착되어 있는
성막 기구는 법궤(12절), 분향단(37:27), 번제단(27:4) 등이
있다.

27 턱 곁에 달라 이는 상 멜 채를 꿸 곳이며

28 또 조각목으로 그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라 상을 이것으로 멜
것이니라

ㅇ채를 만들고 - 법궤의 경우에 마찬가지로 떡상 고리에 꿰어
떡상을 이동시키기 위한 긴 장대를 만들라는 뜻이다(12,13 절).

29 너는 대접과 숟가락과 병과 붓는 잔을 만들되 정금으로
만들찌며

ㅇ대접과 숫가락과 병과 붓는 잔 - 대접은 떡을 담는 용도로, 숟
가락은 분향을 위한'잔'으로 쓰였는데 RSV는 이를 '분향을 위한
접시'(dishes for  incense)로 번역하였다. 그리고 병은
목이 좁고 긴 병을 가리키는데 유향을 담는데 사용된 것 같고(레
24:7), 잔은 마시는 제물인 술을 따르는 사발(bowl)이었던 것 같
은데 아마, 이것은 포도주를 따라 드리는데 사용되었을 것이다
(Lepsius).

30 상 위에 진설병을 두어 항상 내 앞에 있게 할찌니라

ㅇ진설병(레헴 파님) - 직역하면 '얼굴의 떡', '면전에 놓인 
떡'이란 뜻으로 곧 하나님께 바치는 거룩한 떡을 가리킨다. 제
사장들은 매 안식일마다 떡 상에 이러한 진설병을 두 줄로 6개씩 
12개를 늘어놓아야 했는데(레 24:8), 이는 이스라엘 12지파가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거두게 될 노동의 결과를 하나님께 바친
다는 의미를 지닌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5:23-30 강해 부분을
참조하라.

31 ○너는 정금으로 등대를 쳐서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하게 하고

ㅇ등대 - 밤에 등잔의 불을 켜 아침까지 성소 안을 밝히기 위한
기구이다(27:21; 레24:3). 성소 안은 낮에는 출입구를 통하여 빛
이 들어와  밝았지만 밤에는 어두웠다. 따라서 제사장은 매일 밤
에 불을켜고 아침에는 불을 껐다<25:31-40 강해>.
ㅇ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 받침과 꽃 - '밑판(base)은 등대를 바
로 고정시켜주는 제일 하단의 넓은 판을 가리킨다. 그리고 '줄기'
(shaft)는 양 옆에 세 가지들이 각각 붙어있는 정중앙의 지주
(支柱)를 가리킨다. '잔'(bowl)은 등잔(37절)과는 다른것으로
일종의 악세서리인데 살구꽃 형상을 하고 있다(33절). 이 잔은
줄기 양 옆의 세 가지에 각각 3개씩 합18개, 중앙 가지에 4개로
총 22개였다. 그리고 '꽃받침'(knob)은잔의 꽃 부분을  받쳐주는
밑 줄기로서 총 22개였으며, '꽃'(blossom)은 잔에 붙어꽃 모양
을 이루어 주는 꽃잎 모양의 장식물이다. 한편, 등대에 관한 그
림 및 각 명칭은 37:23-24 주석 부분을 참조하라.

32 가지 여섯을 등대 곁에서 나오게 하되 그 세 가지는 이편으로
나오고 그 세 가지는 저편으로 나오게 하며

ㅇ세 가지는 이편으로 - 세 가지는 저편으로 - 따라서 줄기를
중심으로 양 옆으로 뻗어나간 각각의 세 가지는 완전한 대칭을
이루었다.

33 이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저편 가지에도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여 등대에서 나온 여섯가지를 같게 할찌며

ㅇ살구꽃 형상 - 여기서 말하는 '살구꽃'은 '솨케드'로 오늘날
우리가 흔히보는 살구꽃과는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공동 번역
은 이를 '감복숭아로', 영어 성경은 '알몬드'(almond)로 각기
번역하고 있는데 개역 성경의 또 다른 곳에서는 '파단행'(巴
旦杏)으로도 번역하고 있다(창 43:11). 한편 '솨케드'라는 말
속에는 '깨우는 자' 또는 '지키는 자'라는 뜻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이 꽃은 부활과 희망, 각성과
보호를 상징하는 꽃으로서 널리 사랑받고 있었다.

34 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ㅇ줄기에는...잔 넷 - 따라서 살구꽃 모양의 잔은 작은 줄기
양 옆의 여섯 가지에 각각 3개씩 18개,  중앙의 줄기에 4개,
합22개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꽃받침과 꽃의 갯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였다(31절).

35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위하여 꽃받침이 있게 하되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며 또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며 또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고

36 그 꽃받침과 가지를 줄기와 연하게 하여 전부를 정금으로 쳐
만들고

ㅇ본절의 묘사에 의하면 등대는 그줄기 좌우로 각 3개씩 가지
가 뻗어 있어 대칭을 이루었으므로 마치 나무와 같은 형상을
띠었음을 알 수 있다<37:23,24주석 그림 참조>. 한편 이러한
등대의 모양은 오늘날 이스라엘 국가를 상징하는 국장(國章)으
로 사용되고 있다.

37 등잔 일곱을 만들어 그 위에 두어 앞을 비추게 하며

ㅇ등잔 일곱 - 즉 중앙의 줄기 위에 하나, 그리고 좌우로3개
씩 뻗어 있는 가지 위에 각 하나씩 도합 7개였다.그런데 이는
이스라엘의 '완전 수' 또는 '거룩한 수'인 7을 이룬다는 점에
서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이는 하나님 보좌 앞의 일곱 등
불(계4:5)과도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 경우 일곱 등
잔은 '하나님의 일곱 영', 즉 성령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ㅇ앞을 비추게 하며 - 여기서 '앞'이란 단순히 등대 앞쪽 뿐만
아니라 상징적으로 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여기 빛은 인류의 참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
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그분께서 자신을 믿는 자마다 어두
움에 거하지 않게 하시기 위하여 이 세상에 빛으로 오신 점에
의해 더욱 뒷받침 된다(요 12:46)


38 그 불집게와 불똥 그릇도 정금으로 만들찌니

ㅇ불집게와 불똥 그릇 - 불집게는 등잔의 타버린 심지를 자르
는 데 사용되었고 (왕상 7:50; 대하 4:22), 똥 그릇은 등대
에서 다탄심지를 모아 담는데 쓰였다. 이 기구들은 성소를 깨
끗하게 유지하게 만들어졌으며 화학 변화가 없는 정금으로 만
들어 그을리거나 타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다. 하나님을 섬기
는데 사용되는 기구를 이같이 모두 정금으로 만든것은 '정결'
과 '불변'을 유지하기위해서이다. 따라서 산자들은 하나님을
섬기되 깨끗함으로 (고후 7:1 ;딤후 2:21:요일 3:3), 또한 변
함없이(엡 6:24)섬겨야 함을 교훈받게된다.

39 등대와 이 모든 기구를 정금 한 달란트로 만들되

ㅇ정금 한 달란트 - 1달란트(talent)는 히브리인들의 중량 최
대 단위로 약 34kg에 해당된다<성경 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40 너는 삼가 이 산에서 네게 보인 식양대로 할찌니라

ㅇ내게 보인 식양대로 - 25:9 주석 참조.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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