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10장 주석
슥 10:1
봄비 때에 여호와 곧 번개를 내는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려
서 밭의 채소를 각 사람에게 주리라 - '봄비 때에'는 실상 '늦은 비의 시절'을 의미하
니 팔레스틴에는 추수하기 전에 결실케하기 위해 오는 비다.'번개를 내는 하나님'이라
는 것은 비가 내릴 준비로 일어나는 번개를 하나님이 만들어주신다는 뜻이다. 성경은
자연 현상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성립되는 것임을 가르친다. '비'는 하나님이 주시는
자연게의 축복을 상징하지만 영적 은혜도 비유한다. 영적 은혜는 하나님께서 우리 마
음에 주시는 성령의 감화를 이름이다. 이 귀절은 하나님께 기도하여야 할 것을 강조한
다. 유리에게 축복하실 이는 하나님밖에 없으니 그에게 부르짖으라는 것이다.
슥 10:2
대저 데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며 복술자는 진실치 않은 것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한즉 그 위로함이 헛되므로 백성이 양같이 유리하며 목자가 없으므로 곤고를 당하나
니 - '데라빔'은 집안에 보관하는 유상인데 점치기 위하여 사용된 것이다. 유대인은
바벧론에 가기 전에 이런 미신 때문에 벌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바벧론에 포로
되어 있으면서도 여전히 이런 미신을 숭상한 것이다.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이제 돌아온
그들더러 다시는 그런 짓을 하지 말라고하신다. 그들이 하나님을 모른바 아닌데 미신
나으로 떨어진 것은 큰 죄이다. 신자들 중에 누구나 행복의 길을 하나님 말씀에서 찾지
안고 다른데눈을 팔며 생명의 길이 또 있는줄 아는 자는 결국 길 잃은 양 같이 유리하
게 되며 필경은 망한다.
슥 10:3
내가 목자들에게 노를 발하며 내가 수염소들을 벌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그 무
리 곧 유다 족속을 권고하여 그들로 전쟁의 준마와 같게 하리니 - 하나님은 유다의 거
짓된 지도자들을 벌하심에 대하여 말함. 그들의 '목자들' 곧 지도자들을 수염소라고
했으니 '수염소'는 이스라엘을 학대한 관리를 비유한다. 저악한 지도자는 이스라엘 백
성을 천대하며 상해하기를 나귀나 소를 때려 몰듯 하였으나 이제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취급하실 때에 전쟁의 준마같이 하시겠다고 한다. 그가 그들로 하여금 이방인들을 승
리케하여 왕이 타고 승전한 좋은 말을 대우하듯 하시겠다는 것이다. 여기 유다의 족속
전쟁의 준마에 비유한 것은 마카비시대에 유대인의 전승을 예언한 것인 듯하다.벧하우
젠은 우리와 신학 처지가 다르면서도 역시 그렇게 말한다. 그러나 스가랴의 이 예언은
그 이상에까지 나아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속 사업이 유대인에게서 나오서 온 세상
을 정복할 것을 가리켰을 것이다.
슥 10:4
모퉁이 돌이 그에게로서, 말뚝이 그에게로서, 씨우는 활이 그에게로서, 권세잡은
자가 다 일제히 그에게로서 나와서 - 이것은 앞절 말씀의 확장이다. 곧, 유대에서 구
속 운동이 나와서 하나님의 집(천국운동)을 견고히 할 것을 가리킨다. '그에게로서'라
는 것은 '유다에서'라는 뜻이다. '모퉁이 돌'은 건물을 든든히 서게 하는 것이며 그것
은 건물의 이 부분과 저부분을 결부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선지자는 장래 신약 시대의
천국 운동을 집 짓는데 비유하여 말했다. 장차 유다에서 나올 이 운동이 어떻게 견고
히 될 것이 여러 표현으로 나타났다. 이 표현은 물론 하나님의 견실한 사역의 여러가
지 방면을 보연준다. '싸우는 활'이나 '권세잡은 자'는 또 다른 성격들을 띈 비유적
언사이다. 하나님은 싸우시는 듯이 사역하시며 권세 잡은 사역도 하신다. 이와 같은
말씀은, 그리스도의 교회 설립의 견고할 것까지 포함하는 예언이다. 퓨세이는 위의 네
가지 표현들이 그리스도를 비유한다고 하였다. 어드만도 역시 그렇께 말한다. 곧 '모
퉁이 돌'로 말하면, 메시야는 이스라엘의 소망이 모퉁이 돌도 되시며 신약 교회의 모
퉁이 돌도 된다. '말뚝은 히브리인의 풍속대로 집에 손님이 들어오는 곳에 박아서 그
위에 의복이나 귀중품을 걸어두어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같이 메시야는 이스라
엘 집의 영광을 나타내실 자로 오시리라는 것이다. 이사야도 이와 같은 말로 그리스
도의 예표인 엘리야 김에에 대하여 말씀한 것이다. '활'은 메시야가 모든 원수를 이길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권세잡은 자'가 메시야인 사실은 마28:18이 말씀하고 있다고
한다.
슥 10:5
싸울 때에 용사 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대적을 밟을 것이라 여호와가 그들과함께
한 즉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로 부끄러워 하게 하리라 - 유대인은 약하여도 병력이
강한 원수를 여지없이 패배시킬 것이 예언되었다. 그들이 승리하게 됨은, 여호아가 그
들중에 계신 까닭이다. 미7:10참조
슥 10:6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찌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
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이 내게 내어 버리움이 없었음 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 - 윗절에서 유다 족속이 유력해질 것을
말씀하였는데, 본절은 좀더 자세히 진술한다. 곧 저렇게 유다 족속이 강력하게 됨에
따라서 요셉도 함께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누리게 될 거라고 한다. '나는 그들의 하나
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 '여호와'는 영원 자존자를 의미하나니, 그 백성
과 게약하신 것을 지킴에 있어서 변동이 없음을 내포하는 이름이다. 이런 하나님은 유
당와 요셉의 기도를 들으신다. 곧 그는 게약하신대로 저들을 자기백성으로 생각하시메
있어서 변동이 없으니만큼, 그 기도를 들으신다.
슥 10:7
에브라임이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그 자손은 보
고 기뻐하며 여호와를 인하여 마음에 즐거워하리라 - 이것은 북쪽 이스라엘도 장차 우
다 족속이 승리하는 전쟁에 협력하여 개선가를 부르게 될 것을 가리킨다. 그 자손은
보고 기뻐하리라고한 것은 자아 북국 이스라엘의 후손들이 직접 이와 같은 승리를 목
도하고 기뻐하리라는 뜻이다. 이 말씀은 상반절의 의미를 해설한 것 뿐이다.
슥 10:8
내가 그들을 향하여 휘파람 불어 모을 것은 내가 그들을 구속하였음이라 그들이
전에 번성하던 것 같이 번성하리라 - '휘파람 불어 모음'은 하나님은 최소의 운동으
로도 그의 백성을 사방에서 모으실 수 있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주님인 고로
큰 운동을 일으키지 않고 아주 경미한 행위로서도 큰 일을 하실 수 있다. '그들을..모
은다'함은 귿대 아직 바벧론에 남아 있는 유대인들을 유대 땅에 돌아오도록 하시겠다
는 말씀인 듯하다. 그가 그렇게 하실 이유는 그가 그들을 구속하기 시작하였기 때문
이다.
슥 10:9
내가 그들을 열방에 뿌리려니와 그들이 원방에서 나를 기억하고 그들의 자녀와 함
께 다 생존하여 돌아올찌라 - '열방에 뿌림'은 열방중에 번성하게 한다는 뜻이다. 곧
유대인들이 이방 각국에 흩어져 있어도 그 수효가 심은 종자처럼 많아지게 하시겠다는
뜻이다. 이것은 역사상에 성취된 바이다. 유대인은 세계 각국에 분산되어 있으면서도
많이 번식하고 있다 .사도들이 복음을 전하던 그 때에도 그들이 가는 나라마다 유대인
들이 있었고 그들이 회당에서 전도할 때에 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왔다. 본
절의 말씀은 그를 예언한 듯하다.
슥 10:10
내가 그들을 에굽 땅에서 이끌어 돌아오며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모으며 길르앗
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리니 그 거할 곳이 부족하리라 - 이는 비유의 말씀
으로 하나님 백성의 원수였던 애굽이나 앗수르 같은 큰 나라들도 하나님께서 그의 백
성을 돌려 데려가실 때에 막지 못하였다. 그와 같이 시대에 하나님께서 복음으로 그의
백성을 세상 죄악 세력에서 구출 하실 때에 막을 자가 없다. 길르앗 땅과 레바논은 이
스라엘이 살던 고토였다. 이 지명은 문자적보다 비유적으로 해석되야 하니 이는 이스
라엘이 고토로 돌아갈 때에 거할 곳이 부족할 정도로 많이 돌아감 같이, 신약 시대에
복음을 믿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백성이 많으리라는 뜻이다.
슥 10:11
내가 그들로 고해를 지나게 하며 바다 물결을 치리니 나일의 깊은 곳이 다 마르겠
고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흘이 없어지리라 - '내가 그들로 고해를 지나
시며'라는 말은 '그가 고해를 지나시며'라고 번역해야 된다. 몇가지 표현은 하나님께
서 그 백성을 구출 하실 때에 바다들이 문제될 것 없으며 나일강이 문제될 것도 없다
는 것을 의미한다. 그 뿐 아니라 앗수르의 교만이나 애굽의 왕권이 다시 하나님 백성
의 구출을 방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 표현은 실상 신약 시대에 하나님께서 복음으
로 그 백성을 구원하시는 능력의 지대하심을 비유한다.
슥 10:12
내가 그들로 나 여호와를 의지하여 견고케 하리니 그가 내 이름을 받들어 왕래하
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신약 시대의 신자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믿음으로 강해
진다. 사람은 약하나 믿음으로 강하여짐에 대하여 사도 바울은 말한다. 그들이 내 이
름을 받들어 왕래하리라는 신자들이 주의 공로를 의지하기 때문에 주님과 연합하고 또
살게 됨을 의미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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