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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에스겔

[스크랩] 에스겔 10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18:13

에스겔 10장 주석

 

=====10:1

 그룹들 머리 위...보좌 형상 같더라 - 이는 1:26과 같은 묘사이다. 이는  첫  이상

가운데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보이신 하나님께서 다시 두 번째 이상 가운데서 계시하심

을 암시한다(8;2-4).


=====10:2

  가는 베옷 입은 사람 - '가는 베옷'에 대해서는 9:2 주석을 참조하라. 앞장에서 그

는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위하여 인치는 사역을 행했으나 본장에서는 하나님의 심판

을 대리 집행하는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이는 그가 하나님의 충성된 사역자로서 하나

님의 뜻에 순종하여 성실하게 실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룹 밑 바퀴 - 1:15을 참조하라.

   그 속에서 숯불을...흩으라 - 여기에서 '숯불'은 '소멸하시는  불'(히  12:29)로서

그룹 가운데 거하신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이는 1:13에서는 그 하나님을  보

좌하며 수종하는 네 생물의 모양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그리고  성경에서  일반적으로

'숯불'은 불의와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 또는 그 도구를  상징한다(24:11;

삼하 22:9;시 18:8, 12, 13;140:10). 그리고 숯불은 긍정적인 의미에서는 죄악을 소멸

해 정결케 하는 역할도 함축하고 있다(사 6:6, 7). 그런데 여기서 이 베옷 입은  자가

숯불을 예루살렘 성읍 위에 흩는다는 것은 그곳에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행한다는

뜻을 암시한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심판은 이전에 에스겔 선지자의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 삼등분해 불사르고 칼로 치고 흩으라하신 비유에서도 암시되었다(5:1, 2, 12).


=====10:3

그룹들은 성전 우편에 섰고 - '성전 우편'은 일반적으로 성전 남편을 가리킨다. 이

는 '투기의 우상'들이 세워져 있는 성전의 북문이 있는 곳과 반대  방향으로(8:3,  5)

제단의 남쪽을 가리킨다(Keil).

   구름은 안뜰에 가득하며 - '구름'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외적인  한

현상이다(출 16:10;19:9;33:9;40:34;민 9:15;왕상 8:10). 따라서 구름이 성전 안뜰(제

사장의 뜰)에 가득하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영광 중에 그곳에 임재하신 것을  상징적으

로 보여준다.


=====10:4

  여호와의 영광이...문지방에 임하니 - 9:3의 반복적인 표현이다.

   여호와의 영화로운 광채가...가득하였고 - 하나님께서 임재하신 결과 무지개빛  형

상으로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영광의 아름다움이 충만히 비춰진 것을  가리킨다(1:28).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 자신이 본질적으로 아름다우시고 영광스러우신  분임을  나타낸

다.


=====10:5

 그룹들의 날개 소리는...들리는데 - '바깥 뜰'이란 성전의 뜰  중에서  제사장들이

하나님 앞에서 제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거하는 안뜰과 담으로 구별되어진 곳으로

서 백성의 뜰이라고도 불리워진다. 이는 안뜰(제사장의 뜰)보다 지형적으로 낮은 위치

에 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음성 같더라 - 본 구절에서 묘사된 '전능하신 하나님'은 히브

리어로 '엘 솨다이'(*           )로서 일반적으로 족장시대 때부터 불리워진  하나님

의 성호이다. 이 성호는 주로 우주를 창조하시고 통치하시는 분, 우주의 모든 것을 주

관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창 17:1;35:11;출 6:3).


=====10:6

 하나님이 가는 베옷 입은 자에게 명하시기를 - 하나님 앞에서 그분의 명령에  철저

한 순종을 보였던 가는 베옷 입은 자(9:11)는 본절에서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순종하

고 있다.

   바퀴 사이...바퀴 옆에 서매 - 전자의 '바퀴'는 1:15, 16, 20과는 달리 히브리어로

'라갈갈'(*           )인데, 이는 집합 명사로 '바퀴들'을 뜻한다. 후자의  '바퀴'는

이전에 언급된 것과 같은 말로 '오판'(*       )인데, 단수로 '바퀴'를 뜻한다.  특히

이 바퀴는 가는 베옷 입은 자가 가까이 가서 서게 된 한 바퀴를 지칭한다.


=====10:7

  그 그룹들 사이에 있는 불을 취하여 - 여기에서 '불'은 2절에 언급된 '숯불'을  뜻

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는 이 불을 그둡들 사이에서 한 그룹으로부터 취

하여 받는 것은 근본적으로 그룹들 사이에 좌정하여 계시는(1:26-28;9:3) 하나님에 의

해 비롯되어지고 싱행 되어짐을 뜻한다.


=====10:8

  그룹들의 날개 밑에...나타났더라 - 1:8의 반복적인 표현이다. 특히  여기에서  이

말씀을 반복한 것은 7절에서 그룹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순종하여 활동한 것, 즉 하나

님의 명령을 실행한 것을 나타내기 위함이었다.


=====10:9

 내가 보니...모양은 황옥 같으며 - 이는 1:15, 16의 반복적 말씀이다. 특히 본절에

서 네 바퀴들이 각각 한 그룹 곁에 있는 것은 바퀴가 하나님을 보좌하여 그분의  뜻을

수행하는 존재로되 각 그룹과 연계되어 일치하게 실행함을 암시한다. 이와 같은  영적

존재로서 사역자들이 서로 일치하고 질서있게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것은  한  뜻과

질서 가운데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에 부응하는  일이다

(행 1:14;고전 14:33). 그리고 이와 같은 태도는 이 땅의 사역자들, 즉 교회의 사명자

들에게도 요구되어진다(고전 14:40;빌 4:2).


=====10:10

   그 모양은 넷이 한결 같은데...있는 것 같으며 - 이는 1:16의 반복적인  말씀이다.

그곳의 주석을 참조하라.


=====10:11

그룹들이 행할 때에는...행하며 - 그룹들이 움직일 때 서로 분열되거나 불일치하지

않고 혼연 일체(渾然一體)가 되어 하나님의 뜻을 행함을 가리킨다(1:9, 17, 21 참조).

특히 여기에서 '머리 향한 곳으로'란 네 그룹 중 하나님께서 가시기를 원하시는  방향

에 있는 그룹이 향하고 있는 방향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사실은  그룹이

서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권위를 주장하지 않고 겸손히 하나님께 순종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0:12

 그 온 몸과 등과 손과 날개와...눈이 가득하더라 - '바퀴'를 '몸'과  '등',  '손',

'날개' 등과 같은 것으로 묘사한 것은 바퀴가 위의 요소들과 같이 네  생물들에  속한

각 부분임을 시사한다(1:15 참조). 그리고 1:18에서는 네 생물들 곁에 각각 있는 바퀴

들 주위에 눈이 가득하다고 언급되었으나 본절에서는 네 생물들의 전존재에 눈이 가득

한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는 네 생물들이 하나님을 보좌하고 수종하는 영적 존재로

서 모든 사실과 사건들을 통찰하고 인지(認知)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그리고 이는  근

본적으로는 그 네 생물들을 통해서 역사하시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들을 다 통찰하시고

알고 계심도 의미한다.


=====10:13

 그 바퀴들을 도는 것이라 칭하며 - 여기에서 '바퀴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오페

님'(*           )은 6절 후반부에 언급된 '바퀴'의 복수이다. 그리고 '도는 것'에 해

당하는 히브리어 '하갈갈'(*         )은 6절 전반부에 언급된 '바퀴'라는 말과  같은

유형의 말이다. 이는 히브리어 동사 '가랄'(*     , 구르다,  돌다)에서  유래되었다.

본 구절에서 이 말은 바퀴의 특성, 즉 굴러가도록 원형(圓形)으로 된 특징에 따라  명

명되어진 것 같다. 그리고 이는 이 바퀴가 하나님의 뜻에 따라 네 생물에 밀접하게 연

결되어 신속하고 민첩하게 행동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하고 있는 존재임을  암시해

준다.


=====10:14

  첫 면은 그룹의 얼굴이요...얼굴이더라 - 본  구절은  1:10의  반복적인  말씀으로

1:10의 묘사와 다른 각도에서 본 것일 뿐이다. 1:10에서는 동쪽을 기준으로 할 때  사

람의 얼굴 모습을 처음에 언급하고 그 다음에 사자의 얼굴, 소의 얼굴, 독수리의 얼굴

순서로 언급했으나 본 구절은 세 번째인 소의 얼굴 모습을 가진 그룹부터 언급하고 있

다. 이는 에스겔 선지자가 소의 얼굴 모습을 가진 그룹 쪽, 즉 북쪽 방향에서  이  네

그룹들을 본 것이기 때문으로 보인다(Wycliffe). 그리고 또 다른 점은 1:10은 세 번째

생물의 얼굴 모습을 소의 얼굴이라고 묘사하고 있으나 본문에서는 '그룹의  얼굴'이라

고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혹자는  필사자들에  의해  1:10의

'소'라는 말을 잘못해서 '그룹'이라는 말로 쓴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Carley). 그

러나 히브리어 자음의 구성으로 보아 '소'와 '그룹'을 필사자가 혼동하여 잘못 옮겼을

가능성을 지극히 희박하다. 한편 본 구절의 '그룹'이라는 말 앞에는 관사 '하'(*  )가

붙어 있는데 이는 에스겔 선지자가 본 그룹이 이전에 가는 베옷 입은 사람에게 심판의

불을 취하여 준 바, 그 그룹을 말하는 것 같다(7절).


=====10:15

  그룹들이 올라가니 - 이는 19절을 예시하는 말씀이다. 이전에  그룹들은  하나님을

수행하고서 성전 우편에 서 있었다(3절). 그러나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성

전에서 우상 숭배를 하고 타락한 결과 하나님께서 그 성전을 떠나심에 따라  그룹들도

하나님의 영광을 보좌해 그곳을 떠나 공중으로 들려 올라가고 있다(18절).


=====10:16

 그룹들이 행할 때에는...아니하며 - 그룹들과 바퀴들이 서로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하나님의 뜻에 순응함을 암시해준다(1:19 참조).


=====10:17

  그들이 서면 이들도 서고...있음이더라 - 1:21의 반복적인 표현이다.

   생물의 신 - 이에 대해서는 1:20 주석을 참조하라.


=====10:18

 여호와의 영광이...그룹들 위에 머무르니 -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버리고 우

상 숭배하며 타락한 결과 하나님께서 언약의 말씀에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을 버리시고

당신의 처소를 떠나시는 장면이다(8:6;신 31:16 참조). 특히 하나님의 영광이  이스라

엘 백성의 영적 중심지인 성전에서 떠나심은 이전에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이스라

엘 백성들이 누렸던 영광을 잃게 됨을 함축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버리신 결

과 이전의 풍요롭고 평화로웠던 시기와는 달리 곤궁함과 비참에 처해지게  될  것임을

암시한다.


=====10:19

 그룹들이 날개를 들고 - 그룹들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활동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이 그룹들은 각각 네 날개를 가지고 있다(1:6). 이중 두 날개로는 피조물로서  자신들

의 존재를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감추는 데 쓰이고, 나머지 두 날개는 활동할 때 서로

펴서 연관되게 한다(1:11, 23). 이와같이 그룹들이 날개를 펴 서로 연결되는 것은  하

나님의 뜻에 대한 상호 협력의 의미를 암시한다.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동문 - 이는 8:3의 '북향한 문', 8:14의 '북문'과  같이

성전 바깥 뜰에서 안뜰로 들어가는 동쪽 입구의 문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영광이 여호

와의 성전 문지방에서 이제 좀더 바깥 쪽인 동문에 이르러 떠나가시는 것이다. 그리고

이곳에서 예루살렘 성읍 동편 산에 머무시다가 온전히 떠나신다. 그리고 후에  이스라

엘의 범죄에 대한 심판의 기간이 끝나고 이스라엘 백성이 영적으로 회복된 후에  하나

님의 영광은 이 떠나셨던 방향으로 다시 돌아오신다(43:1-9).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

라엘 백성을 대하시되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과 맺으신 언약에 따라 여전히  은혜로써

대하심을 보여준다(레 26:42).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에 의해  멸망

되고 바벧론에 포로로 잡혀갔지만 그 신분에 있어서는 여전히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존

재했던 것이다.


=====10:20

 그발 강가 - 이 강은 바벧론에 위치한 강으로 이 강 부근에서  에스겔과  이스라엘

포로들이 살고 있었다(1:1;3:15).

   이스라엘 하나님의...생물이라 - 생물들, 즉 하나님의 영광을 보좌하며 그분을  수

종들며 수행하는 그룹들이 하나님의 아래에 있다는 것은 권위상 그들이 하나님의 아래

에 있다는 뜻이다. 하나님은 권위면에서 최상에 계신 분으로서 권위 그 자체이시다(출

15:1;시 113:5 참조). 그리고 모든 권위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롬 13:1).


=====10:21

 각기 네 얼굴과...있으니 - 1:6, 8의 반복적인 말씀이다. 에스겔 선지자가  여기서

이전에 보았던 이상을 반복하여 언급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그가 본  이상

이 전혀 상상에 의한 허상이 아님을 믿도록 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인다(Calvin).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마가 굳고 마음이 강퍅하여'(3:7) 에스겔 선지자를 통하여 선포

되어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혀 들으려 하지 않았다(3:4-11). 그러나 에스겔 선지자는

그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직분을 맡은 사명자로서 그의 최선을 다하여 말씀을  전해

야만 했었다(3:11, 16-21).


=====10:22

 그 얼굴의 형상은...그러하며 - 1:10-14을 참조하라.

   각기 곧게 앞으로 행하더라 - 각기 네 얼굴을 가진 네 생물들이 진행할 때에는  하

나님께서 당신의 성령을 통해 나아가고자 원하는 한 방향으로 전진한다(11절;1:9, 17,

20). 이것은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여 일치하는 자세로 앞으로  나

아감을 뜻한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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