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3장 주석
=====3:1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고하라 - 이는 선지자 에스겔이 전할 말씀을 하나님께
서 친히 전해주셨음을 뜻하나 또 한편으로는 그 전해주신 말씀이 그에게 힘과 능력을
공급해준다는 뜻도 내포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그 자체가 '영이요 생명'(요
6:63)이기 때문이다. 한편 본 구절은 에스겔과 비슷한 시기에 남왕국 유다에서 예언
활동을 했던 예레미야의 경험을 상기시킨다(렘 1:9;15:16). 한편 '고하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디바르'(* )는 '정복하다', '파괴하다'는 의미도 내포하는데, 이는 본
서 메시지의 주된 내용이 무엇인지를 암시한다.
=====3:2
그가 그 두루마리를...먹이시며 - 에스겔이 전파할 메시지가 전적으로 하나님께로
부터 비롯되었음을 보여준다.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고 영감받은 참된 선지자라
면, 어효와의 말씀이 이처럼 주어지게 될 때 그것을 전하지 않고는 베길 수 없을 이
다. 예레미야도 이와 동일한 심정에서 "내가 다시는 여호와를 선포하지 아니하며 그
이름으로 말하지 아니하리라 하면 나의 중심이 불붙는 것 같아서 골수에 사무치니 답
답하여 견딜 수 없나이다"(렘 20:9)라고 고백했다.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은 산헤드린
공회에서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행 4:20)고 대답하였다.
=====3:3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 비록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매시지는 심판과 경고의
내용이 주종을 이루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이러한 모든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당신
의 선하고 아름다운 뜻을 이루신다는 측면에서 꿀처럼 달다는 의미이다. 또한 이는 하
나님의 말씀이 성도의 영혼에 힘과 기쁨을 공급해준다고 하는 일반적인 의미도 아울러
시사한다(시 19:9, 10;119:103;렘 15:16;계 10:9, 10).
=====3:4
이스라엘 족속(* , 베트 이스라엘)이란 문자적으로는 '이스라엘의
집'(the house of Israel, NASB)을 뜻한다.
=====3:5
본절은 에스겔의 메시지를 명확히 알아 들을 수 있는 이스라엘 백성이 그 심령의
완악함으로 인해 그것을 끝내 받아들이지 않을 것임을 넌지시 암시한다. 여기서
방언에 해당하는 '임케사파'(* )는 문자적으로 '입술의 깊음'이란
뜻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외국어를 시사한다.
말이 어려운(* , 키브데 라숀) - 이는 문자적으로 '말의 무거움'
이란 뜻으로서 느리거나 더듬거리는 말을 가리키나 여기서는 방언과 마찬가지로 이방
인의 언어를 지칭한다(Alexander).
=====3:6
그들은 정녕 네 말을 들었으리라 - 마 11:21, 23과 유사한 내용으로서 이스라엘 백
성들이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하지도 아니한 이방인들보다도 더 완악함을 강조해주는
구절이다. 한편 구약에서 이방인이 하나님의 경고의 말씀을 듣고 회개한 대표적인 예
로는 요나를 통해 선포된 말씀에 자복한 니느웨 성읍 사람들을 들 수 있다(욘
3:1-10).
=====3:7
이마가 굳고 - 완고한 성격을 나타내는 표현이다(사 48:4;렘 5:3). 혹자는 '이마'
를 결심이나 도전을 나타내는 상징적 표현으로 보기도 한다(C.H. Dyer). 한편 '굳고'
의 히브리어 '히즈케'(* )는 '에스겔'(* , 예헤즈켈, 하나님이 강하
게 하시다)의 이름 중의 일부 단어이다. 이것은 8절의 '굳게'라는 말과 연관되어 에스
겔의 사역적 특성을 엿보게 한다.
네 말을 듣고자 아니하리니...아니함이니라 - 이는 이사야에게 하신 말씀과 유사한
내용으로(사 6:9), 이스라엘의 거역과 배척을 미리 예견하고 그것을 선지자에게 일러
주시는 말씀이다. 하나님은 이처럼 백성들이 거역할 것을 사전에 알려 주심으로써 에
스겔로 하여금 담대하고 굳센 마음으로 대비하게끔 하시며, 또한 이스라엘에 대한 심
판의 불가피성을 주지시키신다. 즉, 이스라엘의 이와 같은 태도는 하나님의 심판을 자
초하는 것으로서 특히 예레미야 선지자가 활동하던 유다 왕국 말기에는 더욱 두드러지
게 나타났다. 그리고 그 결과 유다는 멸망받게 되었다(렘 9:12-16;11:8;16:10-13;25:1
-11;26:1-7 참조). 그리고 이스라엘인들의 이러한 강퍅함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시어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실 때에도 여실히 드러났다(요 5:37-47;8:37, 38).
=====3:8
하나님이 에스겔 선지자의 이름의 의미(하나님이 강하게 하신다)처럼 어려운 역경
가운데서도 강하게 하시어 친히 힘을 복돋우시사 맡은 바 사명을 감당케 하심을 뜻한
다(렘 1:18 참조).
=====3:9
화석(* , 초르) - 석영과 단백석의 중간 형질의 광석으로서 그 강도가 단단하여
고대 근동 지방에서는 부싯돌(flint)이나 할례용 칼(출 4:25)로도 사용되었다. 또한
이는 그 단단함으로 인하여 앗수르군의 말발굽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기도 했다(사
5:28).
금강석(* , 솨미르) - 흔히 다이아몬드(diamond)라고 알려진 보석이다. 이는
순수한 탄소(炭素)로 구성된 결정체로서 그 강도가 물질 중 최고로 규정된다(렘 17:1;
슥 7:12).
=====3:10
마음으로 받으며 귀로 듣고 -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수용 태도를 외적 청각 기관보
다 먼저 마음을 앞세워 언급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 그 속석상 '영이요 생명'(요
6:63)으로서 먼저 마음으로 대하고 순응해야 할 것임을 암시한다. 사도 바울은 이와
유사하게 '말씀이 네게 가까와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사람이 마
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8-10)고 언급하
였다.
=====3:11
사로잡힌 네 민족에게로 가서 - 에스겔의 사역 대상이 바벧론 땅에 거주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사로잡힌 자들임을 명시하는 구절이다. 여기에는 B.C. 722년에 멸망당한
북이스라엘 자손과 바벧론의 1차(B.C. 605년), 2차(B.C. 597년) 침공 때 잡혀간 유다
백성이 포함되며, 보다 넓게는 B.C. 586년의 예루살렘 함락 이후 바벧론에 잡혀갔던
유다 포로들까지 포함된다.
=====3:12
주의 신이 나를 들어 올리시는데 - '주의 신'(* , 루아흐)은 1:12;2:2에 언급
된 하나님의 성령을 가리킨다. 본 구절은 에스겔 선지자가 육체적인 공중 들림을 받은
것을 의미하지 않고 단지 영적인 환상 또는 입신 가운데 들림받은 것을 나타낸다
(8:3;11:1, 24;37:1;43:5). 또한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권능에 의해 육체적으로 장소
이동을 받는 현상을 언급한 곳도 있다(왕상 18:12;왕하 2:16;행 8:39).
여호와의 처소란 예루살렘 성전(10:18, 19)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네 생물의 머
리 위 보좌가 있는 곳, 즉 하나님께서 좌정하여 계신 곳을 가리킨다(1:22, 26, 28).
=====3:13
이는...울리는 소리더라 - 이는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호위하고 수종들 뿐
만 아니라(1:5, 15, 19, 20)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을 돌리는 존재이기도 함을 보여주
며(계 4:8, 9;5:8-14), 아울러 모든 피조물들이 하나님께 영광과 찬송을 돌려야 함을
암시한다(시 148:1-14). 한편 '부딪히는'의 히브리어 '나솨크'(* )는 원래 '입맞
추다'(창 27:26;출 18:7;삼상 10:1), '포옹하다'의 뜻이다.
=====3:14
내가 근심하고 분한 마음으로 행하니 - '근심'(* , 마르)이란 원어상 '쓴'(출
15:23), '괴로운'(삼상 15:32;욥 7:11)의 뜻이다. 그리고 '분한 마음'(*
, 하마트 루히)은 '영의 열기'(뜨거움)라는 문자적 의미를 지니는 말로서 다른 곳
에서는 '진노'(신 29:23;욥 21:20), '분노'(렘 4:4) 등으로 번역되었다. 하나님의 심
판의 말씀으로 가득한 두루마리 책을 영적으로 소화한 선지자 에스겔이 하나님의 심정
을 갖고서 이스라엘 백성의 죄악과 그 받을 심판으로 인해 괴로움과 분노를 동시에 느
낌을 나타낸다. 이 같은 사실은 선지자 에스겔이 지극히 순수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사
역을 감당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호와의 권능이 힘있게 나를 감동하시더라 - '권능'에 대해서는 1:3 주석을 참조
하라. '힘있게'(* , 하자크)란 원어상으로 8절의 '굳게'와 같은 말로서 에스겔의
사역의 특성을 보여준다(7, 8절 주석 참조).
=====3:15
이에 내가 델아빕에 이르러 - 이는 하나님의 이상이(1:4-3:14) 사라지고 에스겔이
평상시의 상태에서 바벧론 포로로 잡힌 이스라엘 백성 중에 거한 것을 나타낸다. 여기
서 '델아빕'이란 '델'이 보통 과거에 폐허된 지역에 흙이 쌓여서 이루어진 구릉, 언덕
을 가리키므로 '이삭의 언덕', '곡식의 언덕'이란 뜻이다. 이는 아마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하였던 그발 강가의 한 경지 지구(境地地區, F.B. Meyer)로 추정된다.
민답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의 원형 '솨맘'(* )은 '황폐케 하다', '넋을 잃
다', '놀라다'의 뜻을 갖는다. 이는 에스겔이 이스라엘 백성의 죄로 말미암은 심판 소
식을 듣고(2:8-3:11) 넋을 잃고 있는 상태를 암시한다. 한편 에스겔이 이런 상태로 칠
일간 묵묵히 지낸 것은, 이스라엘이 직면한 상황의 참담함을 통감하고 자신에게 주어
진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새로이 각오를 다지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3:16
칠 일 후에...가라사대 - 에스겔이 하나님의 선지자로 임명되어 말씀을 받았지만
(2:8-3:3) 아직 어디서부터 무엇을 말해야 될지 결정되지 않은 그에게 새로운 하나님
의 지시가 임하였다.
=====3:17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으로 세웠으니 - '파숫군'(* , 초페)이란 '(먼 곳을)
응시하다(하는 자)', '망을 보다(보는 자)'란 뜻으로서 성벽의 망대나 탑 같은 곳에
서서 적이 침입해 오는지를 살피는 자를 뜻한다(삼하 18:24-27;왕하 9:17-20). 따라서
에스겔은 이미 포로 생활을 하고 있던 백성들과 또 임박한 심판에 직면하고 있었던 유
다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전함으로써 그들로 죄에서 돌이키게끔 하는 사명을 위임받
았던 것이다.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 이스라엘에게 죄로 인한 심판의 메시지를 선포함
으로 그들의 잘못됨과 죄악을 깨닫게 하라는 뜻이다. 특히 '나를 대신하여'라는 표현
은 하나님의 보내심과 위임을 받은 자로서 하니님의 권위와 뜻을 따라 사명을 충실히
감당할 것을 명하는 말씀이다. 이는 사도 바울의 '이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
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로 너희를 권면하시는 것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구
하노니'(고후 5:20)라는 말씀을 상기시킨다.
=====3:18
陋...생명을 구원케 하지 아니하면 - 에스겔이 행해야 할 선지 사역의 주요 목표를
엿보게 한다. 즉 그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죄악에서 돌이켜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명심해야 했다. 이 일을 위해서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
써 여호와의 메시지를 전해야 하였다(딤후 4:2).
그 피 값을 네 손에서 찾을 것이고 - 피는 생명을 대변한다(레 17:11, 14). 따라서
본 구절은 에스겔에게 맡겨진 사명이 이스라엘의 생명과 직결되는 참으로 중차대한 것
임을 상기시킨다. 하나님은 선지자에게 특별한 능력과 지식의 유무를 묻지 안으시며
다만 자신의 소임을 소홀히 한 죄에 대해서는 철저히 추궁하시는 것이다. 결국, 에스
겔이 직무를 태만히 할 경우 이는 곧 살인과 같은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간주
되며 율법의 원칙에 따라 처형될 것이라는 엄한 선언인 것이다(민 35:31). 사도 바울
이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禍)가 있을 것임이로다'(고전 9:16)라고 고
백했던 것도 이런 차원에서 이해될 수 있겠다.
=====3:19
네가 악인을 깨우치되...죽으려니와 - 2:5에 연관되는 말씀으로서 악인이 그 죄악
중에 죽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과 경고의 부족이 아니라 회개치 않는 그 자신의 완고함
때문임을 나타낸다(롬 2:4, 5). 여기서 '깨우치되'의 히브리어 '자하르'(* )는
'경고하다', '가르치다'는 뜻으로서, 죄악에 대한 신랄한 책망과 회개를 위한 소상한
가르침의 뜻을 동시에 내포하는 말이다.
=====3:20
의인이란 신약적인 입장에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롬 1:7;3:28, 30)
가 아니라 구약의 율법과 계명을 지키는 일에 신실한 자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구약적
율법 준수 차원에서의 의인은 언제든지 그 반대적 상황, 즉 악인의 모습으로 돌이킬
수가 있는 것이다.
거치는 것(* , 미크숄)이란 원어상 '장애물', '넘어지게 하는 것'이란 뜻
으로서 본서에서는 재물(7:19), 우상 숭배(14:3), 부도덕한 행실(18:30) 등 여러 가지
구체적인 사항이 언급되고 있다(Cooke).
=====3:21
네 영혼을 보존하리라 - '영혼'(* ,네페쉬)이란 인격의 중심으로서의 자아를
가리키는 바 본 구절은 곧 '생명을 보존하리라'(19절)는 말씀과 같다.
=====3:22
들(* , 비크아) - 이는 '쪼개다', '찢다'란 말에서 유래된 말로 '골짜기'
(37:1;신 8:7;수 11:17)를 뜻하나 간혹 '평지'(창 11:2)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한다.
아마 본절에서는 산들로 둘린 바벧론의 한 평지를 뜻하는 것 같다.
=====3:23
영광이...내가 곧 엎드리니 - 1:28 주석을 참조하라.
=====3:24
주의 신이...일으켜 세우시고 - 2:2 주석을 참조하라.
네 집에 들어가 문을 닫으라 - 이는 격리되어 있으라는 명령으로서 아직 본격적인
사역의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조용히 침묵하며 하나님께 순종할 것을 뜻한다(25-27
절 참조). 또 한편으로는 에스겔 선지자로 하여금 격리된 상태에서 계속 임하여지는
하나님의 계시 말씀을 깨닫고 준비케 하기 위한 뜻(4:4-8)도 내포되어 있다(Carley).
=====3:25
무리가 줄로 너를 동여매리니 - 포로된 이스라엘 백성이 에스겔을 속박하여 그의
행동을 제한하리라는 내용이다. 그러나 본 구절이 하나의 비유로서 속박을 나타내느냐
(Plumtre, Wycliffe, Dyer) 아니면 실제적 의미로서 육체적 구속을 뜻하느냐(Calvin,
Carley, Cooke)에는 의견이 분분하다.
=====3:26
내가 네 혀로...패역한 족속임이니라 - 24절처럼 본절 역시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
는 것으로 이해된다. 첫째, 패역한 백성을 위한 사역의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음을 뜻
하며, 둘째로는 에스겔에게 사역을 위한 각오와 준비의 기간을 주고자 하셨음도 넌지
시 암시된다. 하나님의 선지자는 주관적인 감정에 치우쳐 충동적으로 말씀을 전해서는
안 되며 오직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야 하는 것이다(민 20:10-13;행 2:37-47). 한편
책망자(* , 레이쉬 모키아흐)에 대해서 혹자는 '법적 중재자'
(legal mediator)로 이해할 것을 주장한다(Wilson).
=====3:27
내가 너와 말할 때에...이러하시다 하라 - 선지자는 하나님께 예속되고 그분의 사
역을 위해 위임된 종인 바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고, 그 말씀만을 전해야 함을 보여준
다(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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