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1장 주석
=====1:1
제 삼십 년 - 어느 때를 가리키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1) 구야게서 제
사장들이 삼십 세에 그의 직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볼 때(민 4:23, 30, 39, 43) 선지
자요 제사장인 에스겔이 소명받은 나이를 가리킨다(Origen, Patrick, Dyer, Wycliffe,
Hengstenberg). (2) 희년에서 삼십 년이 지난 때를 가리킨다(Hitzig, Kimchi). (3) 요
시야의 종교 개혁이 시행된 즉위 18년부터(왕하 22:3-23:23) 삼십 년이 지난 때(B.C.
593년)를 가리킨다(Jerome, Herrman, Theodoret). 특히 칼빈(Calvin)은 요시야 왕 18
년에 유월절 의식이 실행되어진 점으로 미루어(왕하 23:23) 이때가 희년으로 추정된다
고 언급하면서 이를 지지한다. (4) 바벧론 제국이 세워진 후 삼십 년이 지난 때를 말
한다(Ewald, Scaliget). (5) 본서가 편집된 후 삼십 년이 지난 때를 가리킨다
(Albright, Howie). 그러나 이중에서 (4), (5)는 거의 타당성이 희박하며 (1) 또는
(3)이 가능하다 하겠다.
사 월 - 바벧론식 이름으로는 담무스(Tammuze) 월로서 오늘날 태양력의 6, 7월에
해당한다.
그발 강가 - 일반적으로 이는 유프라테스 강에서 흘러나와 닙불(Nippur)을 남동쪽
으로 거쳐 다시 에렉(Erech)이라는 도시 근방에서 유프라테스 강에 합류하는 거대한
운하로 본다(Wycliffe, Cooke, Dyer).
하늘이 열리며 - 마 3:16;요 1:51;행 7:56;10:11;계 4:1 등에도 나오는 이 표현은,
하나님이 성도의 영적 눈을 밝히사 천사의 비밀에 속한 초월적 사실을 특별히 보게 하
시는 것을 나타낸다(Calvin).
하나님의 이상 - '이상'의 히브리어 '마르아'(* )는 '보다', '모습' 등을 뜻
하는 '마르에'(* )의 여성형으로서, 히브리어 '하존'(* )과 더불어 하나님
의 여러 계시의 수단 중 하나를 가리키는 말이다(단 2:19;슥 1:18-21 등).
=====1:2
여호야긴 왕의 사로잡힌 지 오 년 - 바벧론의 2차 침입(B.C. 597년, 왕하 24:6-17)
이 있은 지 오 년째 되는 해인 B.C. 593년을 말한다.
=====1:3
갈대아 땅 - 바사 만에서 티그리스 강,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있는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이다(창 11:31;느 9:7). 이는 바벧론 왕 나보폴라살과 그의 아들 느부갓네살
에 의해 바벧론 제국의 중심 지역으로 자리잡았다.
여호와의 말씀이...특별히 임하고 - '에스겔'이란 뜻은 '하나님이 강하게 하시다',
'하나님께서 단련시키시다'의 뜻이다. 이는 포로 기간 중에 유다의 죄악성과 심판, 예
루살렘의 파괴 및 회복 등을 전한 그의 사역적 특성과 잘 어울린다. 한편 에스겔처럼
제사장 가문 출신이면서 선지자 사역을 감당한 자는 구약에서 사무엘(삼상
2:35;3:20;7:9;16:2-13), 예레미야(렘 1:1), 스가랴(느 12:16;슥 1:1;7:3) 등이 있다.
또한 본 구절의 '특별히 임하고'의 히브리어 '하요 하야'(* )는 '하야'
(* )의 반복적인 표현으로서 그 의미를 강조해준다.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 '권능'(* , 야드)이란 원어상 '손'(the
hand, NASB)을 가리키는 말로서 하나님의 권능, 능력을 나타내는 신인동형동성론(神人
同形同性論)적인 표현이다(3:22;8:1;33:22;37:1).
=====1:4
북방에서부터 - 이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분분하며 어느 것 하나를 단정적으로 지
지하기 힘들다. (1) 렘 1:13, 14와 같이 북쪽의 바벧론 제국이 이스라엘을 침략해 오
는 것을 암시한다(G.C. Anlders). (2) 흔히 북쪽이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으로 묘사되
어진다는 점에서(욥 37:22;시 48:2;사 14:13), 하나님께서 임하시는 것을 암시한다
(Plumtre, Carley). (3) 이는 단순히 하나님의 초월성을 암시한다(Wycliffe).
폭풍과 큰 구름 - 이에 관해서도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한다는 견해와(Anlders,
Calvin), 단지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는 현상으로 보는 견해(출 19:9, 16, 18;삿
5:4;왕상 19:11;시 18:10;슥 9:14, Carley, Plumtre, Wycliffe)로 나뉜다.
그 속에서 불이...비취며 - 이는 27절과 연관되는 구절로서 하나님의 임재, 특히
'소멸하는 불'(히 12:29)이신 하나님의 임재의 한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단 쇠(* , 하하쉬말)란 일반적으로 금과 은의 혼합물 또는 분광성(分光性)
금속을 가리키며 하나님의 위엄과 영광을 표현한 말이다.
=====1:5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 '네 생물'이란 9:3;10:1, 3 이하에 나타나는 '그룹
들'과 동일한 존재들이다. '넷'이란 숫자는 하나님의 무소 부재(無所不在)하심 혹은
피조물의 완전수를 가리킨다(14:21;창 2:10;계 7:1, 4). 본 구절은 하나님의 온전한
피조물로서 네 생물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수종, 보좌하고 하나님의 임재하심과 함께
나타난 것을 암시한다.
=====1:6
각각 네 얼굴 - 계 4:7, 8에 언급된 네 생물들이 각기 하나님의 얼굴로 묘사된 것
과는 달리 한 생물이 네 개의 얼굴 모습을 지닌 것을 나타낸다. 이는 곧 존재의 특성
을 나타내준다(10절 참조).
네 날개가 있고 - 사 6:2의 '스랍'이나 계 4:8의 '네 생물'이 여섯 날개를 가진 것
과 비교된다.
=====1:7
그 다리는 곧고 - '곧고'의 히브리어 '야솨르'(* )는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
은', '옳은', '정직한' 등의 뜻을 내포한다. 이는 하나님의 존전에 수종드는 천사들의
성품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암시한다.
그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 이는 송아지 발바닥처럼 둥글고 원만하여 안정
되게 서는 것을 암시하는 듯하다. 또 한편으로 송아지가 정결한 짐승으로 인정되었던
사실(레 11:3)을 상기시키는 말이기도 하다.
마광한 구리같이 빛나며 - 이는 주 예수님의 '발은 풀무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계 1:15)라고 한 말씀과 유사하며, 네 생물들이 불로 연단된 구리처럼 흠과 부정함이
없는 존재로 하나님 앞에 서 있고 행하는 자들임을 암시한다.
=====1:8
그 사면 날개 밑에는...손이 있더라 - 이는 네 생물이 하나님의 뜻을 성실히 수행
하고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암시한다.
=====1:9
날개는 다 서로 연하였으며 - 네 생물들이 상호 연합함으로써 독자적으로 행하지
않고 서로 일치하며 동역함을 나타낸다.
돌이키지 아니하고...곧게 행하며 - 이들이 하나님의 뜻과 일을 수행할 때 다른 길
로 가거나 서로 분열하지 않고 일사 분란하게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종들이 하나님의 사역을 숭행할 때에 서로 일치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을 보여준다(수
1:7;행 1:14).
=====1:10
넷의 앞은 사람의 얼굴이요 - 여기에서 '사람'이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자
로서 영적, 인격적 존재임을 암시하면서(창 1:26, 27) 특히 지혜를 사용하는 총명한
존재임을 나타낸다.
넷의 우편은 사자의 얼굴이요 - 사자는 짐승 중 가장 강인하고 사나운 존재로서 힘
과 권능, 또는 왕의 주권을 상징한다(창 49:9;잠 30:30).
넷의 좌편은 소의 얼굴이요 - 소는 열심히 일하는 짐승으로서 충성 또는 봉사를 상
징한다.
넷의 뒤는 독수리의 얼굴이니 - 독수리는 하늘 높이 힘있게 비상하는 존재로서 민
첩함 또는 고상함을 상징한다.
=====1:11
둘은 몸을 가리웠으며 - 이는 네 생물들이 거룩하고 위엄있으신 하나님을 수종들고
섬기는 자들로서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의 연약함과 제한됨을 겸손히 인정함을 암시한
다(사 6:2 참조).
=====1:12
신이 어느 편으로 가려면 - '신'(* , 루아흐)은 원어상 '바람', '호흡', '영'
(Spirit)을 뜻하는 말로서, 네 생물의 영을 뜻한다고 보는 견해도 있으나(Aalders) 그
보다는 이들을 통제하고 주권적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가리키는 것으로 봄이
더 나을 것 같다(Alexander, Dyer). 이 '신'은 에스겔을 인도하시는 분으로도 자주 언
급되고 있다(2:2;3:12, 24;11:24).
=====1:13
또 생물의 모양은 숯불과 횃불 모양 같은데 - '숯불'과 '횃불'이란 생물 사이에서
오르락 내리락하는 '불'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외적 현상으로서, 불이 붙었으나 사그러
지지 않는 호렙 산의 '떨기나무'(출 3:1-4)의 현상과 유사하다. 그리고 본 구절은 네
생물들이 위엄과 권위로서, 소멸하시는 불(히 12:29)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수행하는 존재임을 암시한다.
그 불이...번개가 나며 - 소멸하시는 불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암시한다. 특히 '번개'란 거룩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임재하실 때 나타나는 것으
로, 이것 역시 불의와 부정을 소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엄위하심을 표현해준다
(출 19:16;단 10:6;계 4:5;8:5).
=====1:14
그 생물의 왕래가...빠르더라 - 네 생물들이 하나님을 수종하고 그분의 뜻을 수행
함에 있어서 신속하고 민첩함을 암시한다. 한편 예수께서는 당신의 재림이 번개처럼
순식간에 임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바 있다(마 24:27).
=====1:15
그 생물 곁 땅 위에 바퀴가 있는데 - '바퀴'란 네 생물들이 활동할 때 신속하고 수
월하게 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존재 또는 그 네 새물의 일부분인 것으로 보인다(20
절;10:9, 12). 혹자는 이 '바퀴'를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언약궤
를 받치어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단(platform)을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Carley, Dyer).
또 다른 사람은 이를 세상에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변화를 암시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Calvin).
=====1:16
넷이 한결같은데 - 이는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의 일치와 상호 조화의 중요성을 암
시한다(9절 주석 참조).
황옥(* , 타르쉬쉬) - 이란 출 28:20;39:13에서 '녹보석'으로 번역되었으
나 일반적으로 푸르거나 녹색이라기보다는 황금 빛 색깔을 띤 보석의 일종으로 본다
(Carley, Plumtre, Wycliffe). 그리고 단 10:6에서는 주님의 몸을 묘사하는 색으로 언
급되는데 이는 주님의 고귀함, 신성의 영광스러움을 암시한다. 본 구절에서도 이 바퀴
가 그 위에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신성의 영광을 나타낸다 하겠다.
바퀴 안에 바퀴가 있는 것 같으며 - 일반적으로 이는 바퀴 안에 또 다른 바퀴가 직
각으로 교차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Taylor). 이러한 바퀴 구조는 (1) 하나님의 섭리의
다양성, (2) 세상사와 하나님의 섭리 간의 긴밀한 연관성, (3) 수종드는 자의 철저한
숭종 등을 상징한다는 견해들이 있다.
=====1:17
행할 때에는...돌이키지 않고 행하며 - 바퀴가 각 생물의 '네 얼굴을 따라 하나씩'
(15절) 사방으로 있으나 행할 때는 한 방향으로, 돌이킴이 없이 곧바로 나아간다는 뜻
이다(9, 12절 참조).
=====1:18
그 네 둘레로 돌아가면서 눈이 가득하며 - 이는 슥 3:9;4:10;계 4:6의 말씀과 유사
한 표현으로서 바퀴의 눈이 세상의 모든 것(일)을 감찰하되 온전히 빠짐없이 통찰함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온 천지를 감찰하시고 모든 것을 아신다는 전지
성(全知性)을 상징적으로 암시한다(대하 16:9;시 139:1-12).
=====1:19
생물이 행할 때에...바퀴도 들려서 - 생물들과 바퀴들이 일치한 상태에서 하나님을
수행하며 그 뜻을 좇음을 뜻한다.
=====1:20
이는 생물의 신이 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라 - '생물의 신'이란 12절에 언급된 '
신', 즉 하나님의 성령을 가리키며, 이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이 생물들의 생명과 힘의
근원, 그리고 주관자가 되심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사실은 신약의 관점에서 볼 때 성
도들이 '생명'되시는(요 14:6) 그리스도를 믿을 때 '생명의 성령'으로 거듭나고(요
3:6) 그 '생명의 성령'에 의해 살아감을 엿보게 한다(롬 8:2;갈 5:25).
=====1:21
저들이 행하면...그 바퀴 가운데 있음이더라 - 이는 19, 20절의 반복이다. 이 같은
반복은 생물과 바퀴가 상호 연관되어 그 신의 지배를 받고 그의 뜻대로 움직인다는 사
실을 강조하면서 본 단락의 대미(大尾)를 장식하고 새로운 단락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인 듯하다.
=====1:22
수정 같은 궁창의 형상이 펴 있어 - '수정'의 히브리어 '코라흐'(* )의 원래
의미는 '얼음'이다(욥 6:16;37:10). 따라서 '수정 같은 궁창'이란 얼음처럼 맑고 막힘
이 없는 듯한 투명한 궁창을 뜻한다. 그리고 '궁창'이란 창 1:6-8에서 쓰인 말과 같
다. 이로 볼 때 선지자가 본 것은 생물들의 머리 위에 있는 맑고 투명한 창공과 같은
곳이었으며, 곧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다(26절). 이는 죄와 부정을 티
끌만치도 용납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순결성을 엿보게 한다.
보기에 심히 두려우며 - 이는 궁창이 맑고 투명하며 어떤 흠이나 부정들을 배격하
는 온전한 상태이기에 보는 이로 하여금 두려움을 갖게 한다는 의미이다.
=====1:23
그 궁창 밑에...서로 향하여 펴 있는데 - 궁창 위에 계시는 영광과 위엄의 하나님
앞에서 그 영광을 보좌하는 생물(그룹)들이 날개를 펴고 있는 것을 나타낸다. 그리고
이 모습은 지성소 내의 그룹들이 그 날개를 펴서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속죄소 위를 감
싸 덮고 있는 모습을 상기시킨다(출 25:18-20).
=====1:24
많은 물 소리와도 같으며 - 이는 네 생물들의 날개 소리가 미세하거나 연약하지 않
고 장엄하며 웅장함을 나타낸다. 아울러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임재를 암시하는 표현
이기도 하다(43:2;시 29:3, 4;계 1:15).
전능자의 음성 - 성경에서는 종종 하나님의 음성을 우뢰 소리로 비유한다(욥 37:4,
5;40:9;시 18:13;29:3;104:7).
그 날개를 드리우더라 - 활동하던 날개를 접어두고 하나님 앞에 겸손히 거하는 자
세이다. 이는 곧 하나님의 다음 명령에 순종하기 위해 스스로의 행동을 멈추고 대기한
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1:25
궁창 위에서부터 음성이 나더라 - 궁창 위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하나님의 음성이
발하여짐을 뜻한다(26절).
=====1:26
보좌의 형상이 있는데 - '보좌'란 하나님이 좌정하시어 만왕의 왕, 만주의 주(계
19:16)로서 통치하시고 다스리시는 주권적 통치자 이심을 시사한다. 하나님의 보좌는
의와 공의를 그 기초로 삼고(시 89:14;97:2) 영광으로 충만해 있다(사 6:1-3).
그 모양이 남보석 같고 - '남보석'(* , 에벤 사피르)이란 일반적으
로 푸른 빛과 자주 빛의 중간의 빛을 띠는 보석으로서 대제사장의 흉패 둘째 줄에 박
혀있는 것이기도 하다(출 28:10;39:11). 여기서는 하나님 보좌가 신성한 것임을 암시
한다(출 24:10 참조).
사람의 모양 같더라 - 이는 인간 형상의 근원이 되시는(창 1:27) 하나님을 엿보게
한다.
=====1:27
내가 본즉...광채가 나며 - 4절 주석을 참조하라. 특히 본절의 '불 같고', '불 같
아서'란 표현은 심판주로서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위엄을 암시한다.
=====1:28
그 사면 광채의 모양은...무지개 같으니 - 색색이 어우러져 비추는 영롱한 무지개
처럼 하나님의 영광이 찬연하고 아름다움을 뜻한다. 한편 무지개는 하나님의 언약의
신실성을 입증하기 위한 언약의 증표로서 노아에게 나타났고(창 9:12-14), 하나님께서
좌정하시는 보좌 주위에 영롱하게 둘려지기도 한다(계 4:3).
여호와의 영광 - '영광'(* , 카보드)이란 원래 '무거움', '풍부함'이란 뜻이
며, 하나님께 대하여 사용될 경우 하나님의 위엄과 거룩하심의 외적 표현 혹은 그러한
속성을 나타낸다.
내가 보고 곧 엎드리어 - 위엄있으시고 전능하신 하나님께 대한 경외와 경배의 태
도를 뜻한다(창 17:3, 17;24:52;출 34:8;수 5:14;대하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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