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34장 주석
=====34:1
바벨론 왕 느부간세살과...칠 때에 - 바벨론 제국 내의 여로 속국에서 온 원정군들
이 예루살렘 공격에 가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장면은 종주국 왕이 봉신 국가들로
부터 온 파견대를 거느리고 진군하고 있는 모습이다. 봉신국이 군대를 지원하여 그 종
주국의 원정을 돕는 것은 종주국과 봉신국 간의 조약에 근거한 것이었다. 그리고 '모
든 성읍'이란 예루살렘 주위의 성읍을 말한다(Bright). 예루살렘과 그 주변의 성읍들
에 대한 공격은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났을 것이다. 유다 군대는 수세에 몰려 튼튼한
성벽이 있는 성읍들로 후퇴하여 성을 지키고 있었다. 그러나 그 성읍들은 하나씩 침략
자들의 공격에 무너졌으며, 마침내 철벽 같은 방어망을 구축하고 있던 예루살렘만 남
았던 것이다(Thompson).
=====34:2
본절에는 새로운 내용이 덧붙여져 있는데, 그것은 이 성을 불태운다는 것이다. 고
대 국가들은 전쟁 때에 시체들을 불태우곤 하였다. 또 때로는 그 재를 모아서 용기에
담아 땅에 묻기도 하였다(Clarke). 아무튼 예레미야의 위협의 말씀은 이전의 것보다
훨씬 더 강한 것이었다(21:4-7 참조). 그러나 시드기야는 현재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
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성의 멸망이라는 실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었다(Thompson).
=====34:3
네 눈은 바벨론 왕의 눈을 볼 것이며 - 총성 서약을 위반하고 바벨론 왕에 반역한
속국의 왕으로서 시드기야는 느부갓네살의 자비를 기대하지 못할 것이다(Bright). 이
제 그는 배반한 속국의 왕으로서 종주국의 왕을 만나게 될 것이다(겔 17:11-21). 그는
엄청난 처벌을 받을 것이 뻔하다. 한글 개역 성경은 히브리어 원문을 직역하고 있는
데, 본문과 같은 장면은 고대 근동의 현존하는 문헌에도 잘 명시되어 있다. 시드기야
가 느부갓네살과 대면하게 될 것이라고 하는 내용은 왕하 25:6, 7에도 간략히 언급되
어 있다.
=====34:4
네가 칼에 죽지 아니하고 - 브라이트(Bright)는 이를 단순한 예언적 약속으로 보지
않고 이를 조건적 의미로 해석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주의해 듣고 항복하면 너의 생
명만은 구해줄 것이다'라고 이해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톰슨(Thompson) 역시
이와 비슷하게 설명한다. 어쨌든 시드기야는 장님이 되어 바벨론으로 끌려갔지만, 살
해당하지는 않았으며 감옥에서 죽었다(52:11).
=====34:5
예레미야는 시드기야에게 끝까지 항복할 것을 촉구하였다(38:17,18). 시드기야가
지금 곧 항복하면, 그의 생명은 구제될 것이고 또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21:8-10
참조). 그러나 항복하지 않으면 왕과 백성과 그 성이 모두 참혹한 비극의 결과를 맞게
될 것이다. 다만 본절에서는 그러한 비극 가운데서도 시드기야가 '평안히'(*
,베솨롬), 곧 큰 고통없이 임종을 맞게 되리라는 약속이 주어지고 있다.
분향 -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스라파'(* )는 '불이 나다','태우다'는
뜻의 '사라프'(* )에서 유래한 말로서 '연소','화장'(火葬)으로도 번역된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에게는 화장이 금지되었으므로, 여기서는 왕의 장례식 때 분향하던
것을 뜻하는 듯하다(대하 16:14; 21:19 참조).
=====34:6
유다 왕 시드기야에게 고하니라 - 예레미야는 그의 메시지를 생명을 걸고 왕에게
고하였다. 그는 여호와를 두려워하였을 뿐 다른 그 어떤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Clarke).
=====34:7
라기스와 아세가라...이것들만 남았음이더라 - 바벨론 원정군의 진행 과정에 대한
세부적 사항의 일부가 언급되고 있다. 그들의 작전은 예루살렘과 그 주변 성읍들을 공
격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성벽을 갖춘 성읍들로는 오직 라기스와 아세가만 남아 있
었기 때문에 느부갓네살의 공격은 대단히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라기스는 예루살렘에
서 남서쪽으로 약 37Km 정도 떨어져 있는 오늘날의 '텔 에즈-두웨이르'(Tell
ez-Duweir)로 알려진 곳이며, 아세가는 라기스 북쪽으로 약 17Km 떨어져 있고, 예루살
렘에서 서남서 방향으로 29Km 떨어져 있는 오늘날의 '텔에즈-쟈카리야'(Tell
ez-zakariyah)이다. 이 성읍들에 대한 그 당시의 상황을 엿볼 수 있는 흥미있는 문서
가 발견되었는데, 그것은 라기스서신(Lachish Letter)이다. 이것은 B.C.586년이 성을
불태울때 생겨난 재가 가득히 덮여 있는 어느 한 방에서 발견되었으며, 깨어진 토끼
파편위에 기록되어 있었다. 그리고 모두 21편으로 되어 있었다. 이것은 전초 기지의
야전 지휘관으로부터 라기스 주둔군 지휘관에게 급파된 전문이었다. 특히 제4서신에는
다음과 같은 말이 담겨 있다. '각하가 지시한 대로 우리는 라기스의 신호를 지키고 있
음을 주시하소서. 우리는 아세가의 신호를 볼 수가 없습니다.' 이는 아세가가 이미 멸
망했음을 말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서신은 예레미야가 이 장에서 말하고 있
는 사건 직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Thompson).
=====34:8,9,10
여기서부터 예레미야가 전한 예루살렘 종말에 대한 본장에서의 두 번째 담화가 시
작된다. 이것은 앞의 것이 있은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전달되었을 것이다.
모든 백성과 언약하고 자유를 선언한 후에 - 시드기야가 백성과 더불어 맺은 언약
의 내용은 9, 10절에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이 언약을 맺은 이유에 대해서는 대략 다
음과 같은 몇 가지 견해로 갈린다. (1) 계속되는 적군의 침공 위협으로 인해 성 밖에
서 자유롭게 생산 활동에 참여할 수 없게 되어, 가난한 자들은 굶주림에 시달리거나
노예로 전락하는 사례가 빈발하였따. 이런 상황에서 바벨론의 공격 이전에 노예 해방
을 통해 그 주인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했다는 견해. (2) 본문의 언약은 일종의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서, 이를 통해 하나니의 은총을 받고자 했다는 견해. (3) 노예를 해방
시켜 전투에 참여케 하고자 했다는 견해. 이중 두번째와 세 번째 견해가 비교적 설득
력이 있어 보인다.
=====34:11
자유케 하였던 노비를 끌어다가 - 시드기야가 제안한 언약은 모든 방백과 백성들에
게 수납되었다. 그리고 노예들은 자유인으로 풀려났던 것이다. 그러나 노예들이 풀려
난 것은 잠시였다. 포위 공격이 잠정적으로 풀려지자 그들은 그들의 결정을 번복하여
그들의 동료 이스라엘 사람들을 다시 노예로 끌어왔던 것이다. 이들은 정말 예레미야
가 수시로 언약 파기자라고 지적했던 바와 같은 그런 행동을 보인 사람들이었다.
=====34:12
히브리어 본문에는 한글 개역 성경과 같이 '여호와의 말씀이 여호와로부터'라고 중
복되어 있어서, 거칠게 들린다. 그러나 이런 중복은 예레미야 산문 문체의 특성 중 하
나로 볼 수 있다(Bright).
=====34:13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 이것의 문자적 표현은 '애굽 땅에서부터, 노예들의 집
에서부터'이다. 이런 표현은 모세 오경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다(Bright). 이들의 이와
같은 번복과 배신에 대한 예레미야의 반응은 즉각적으로 일어났다. 그리고 그는 이를
여호와와 이스라엘간에 맺어진 언약과 결부시켜서 설명한다. 여호와는 자기 백성을 애
굽에서 인도하여 내실 때에 그들과 언약을 세우셨다(출 19:4-6). 그들 역시 노예 생활
을 하고 있었으며 여호와의 능력에 의해 해방되었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노예를 다
루는 문제는 언약 율법에서 대단히 중요한 항목이었다(Thompson).
=====34:14
너희 형제...칠 년 만에 너희는 각기 놓으라 - 형제 히브리 사람이 팔려서 6년 동
안 섬겼으면 7년이 되는 해에는 그를 놓아주어 자유로운 사람이 되게 하라는 명령은
출 21:2-6;신 15:12-18에 명시되어 있다. 출애굽기의 내용은 일반적인 언급으로 표현
되고 있으며, 여자 노비에 대한 사항은 들어 있지 않다. 그러나 신 15장의 내용은 각
각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노예 해방이 제 7년으로 명시된 것은 그것이 7년 주기의
마지막이고 또 안식년에 해당되기 때문이었다. 또한 율법에는 제 7년에 농부들은 밭을
갈거나 밭에서 나는 산물을 수확하지 말도록 규정되었다(출 23:10, 11;레 25:3-7,
Thompson). 그리고 본절의 '칠 년 만에'란 말의 문자적 번역은 '매 칠 년 끝에'인데,
실제로는 '만 육 년끝'을 말한다. 따라서 이 말의 정확한 의미는 '칠 년째가 되는 때
에'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네게 팔렸거든'(* , 이마케르 레카)은 '그 자
신을 너희에게 팔지 않을 수 없었던' 또는 '팔려지지 않을 수 없었던'으로도 번역된
다. 그들이 팔려햐 했던 이유는 빚 때문이었다(Bright).
=====34:15
각기 이웃에게 자유를 선언하되 - 그 당시 백성들은 일시적이나마 회개하고 여호와
께 수납될 수 있는 행위를 했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들은 노예 해방을 선언하게 되었
을 것이다. 이 노예 해방은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집' 곧 성전에서 행하여졌다.
그러나 그것은 여호와를 모독하는 것이 되고 말았다. 여호와의 이름을 걸고 한 언약이
곧 파기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포위 공격에서 일시적으로 풀려나자 금방 태도를 바
꾸어 여호와의 이름을 더럽힘으로써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어 일컫는 죄악을(출
20:7) 범했던 것이다.
=====34:16
자유케 하였던 노비를 끌어다가...삼았도다 - 어떤 주석가들은 B.C. 622년 요시야
당시에 있었던 언약 갱신(왕하 23:1-3)이나 또는 느헤미야 당시에 있었던 그것(느
9:38)과 같은 그런 보다 일반적인 언약 갱신 의식이 노예 해방 선언과 함께 치러졌을
지도 모른다고 설명한다(Nicholson). 시드기야와 그의 백성들은 여호와를 섬기고 또
그의 율법에 순종하기로 맹세하였으며, 그 율법에는 안식년에 노예를 해방시키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언약 갱신의 외형상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이스라엘의 해
방을 상징할 수도 있는 이런 노예 해방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본 문맥에는 이에 대한
암시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Thompson). 어쨌든 그들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언약을 맺
음으로써 여호와를 증인으로 내세웠으며, 여호와가 증인으로 참석한 그 언약이 파기됨
으로 해서 여호와의 이름이 더럽혀졌으며 여호와의 율법은 철저히 무시당했다
(Clarke).
=====34:17
자유를 선언한 것을 실행치 아니하였은즉 - 여호와의 이름이 먹칠된 이 시점에서
이제 여호와는 그들에게 칼을 내리실 것이다. 여호와는 칼과 염병과 기근의 '자유'를
내려 그들을 멸하실 것이다(Clarke). 그들이 노예 해방을 다시 번복하였기 때문에 이
제 여호와는 그들을 보호하여야 할 의무에서 그들을 해방할 것이다. 그들이 이제 불순
종과 반역으로 인해 여호와의 보호에서 해방되었기 때문에 그들은 칼과 염병과 기근으
로 넘겨질 것이다. 언약을 파기함으로 해서 그들은 그 언약의 저주 조항을 스스로 불
러들이게 되었다. 다음절에서부터는 언약 의식에 대한 흥미있는 장면들이 묘사되고 있
다.
=====34:18
송아지를 둘에 쪼개고 그 두 사이로 지나서 - 송아지를 둘로 갈라서 그 사이로 지
나는 언약 의식은 창 15:10, 17에 나타나는데 이 의식의 의미는 언약 당사자들에게 언
약 파기시의 저주를 일깨워주는 것이었다. 즉, 둘로 갈라진 이 짐승의 운명이 언약을
어긴 자에게 임하게 될 것이란 의미였던 것이다. 고대 근동 지역에서도 이와 유사한
언약 의식이 거행되었는데, 한 짐승을 여러 부분으로 쪼개어 언약 파기자에 대한 징벌
의 상징으로 보였다고 한다.
=====34:19
쪼갠 송아지 사이로... - 쪼갠 송아지 의식에 대해서 클라크(Clarke)가 다섯 가지
로 요약해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희생의 제물로 쓰이고 있
는 송아지는 하나님께 바쳐졌으며, 그래서 하나님의 동의와 지지를 확보하였다. (2)
희생물은 척추뼈를 세로로 절단시켜서 코에서부터 엉덩이까지 정확히 양분되게 하였
고, 그리고 양편에 갈라져서 놓여야 했다. (3) 양분된 그것은 서로 마주보이도록 놓여
야 했으며 그 사이로 지나가게 했다. (4) 언약에 참여한 양 당사자는 한쪽 끝에서 그
사이로 지나가서 그 가운데서 만나며 그리고 거기서 언약을 맺고 만약 언약을 어기게
될 경우 희생물처럼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저주 의식을 거행한다. (5) 마지막으로 양
당사자는 희생물을 먹으면서 잔치를 벌인다. 하나님은 (4)의 경우를 근거로 해서, 20
절에서 언약을 어긴 이들 유다 백성들의 시체들로 하여금 공중의 새들과 땅 짐승의 밥
이 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던 것이다.
=====34:20
너희 원수의 손과...식물이 될 것이며 - 언약을 위반한 자들은 적들의 손에 넘어갈
것이고 그 시체는 새들과 야생 짐승들의 밥이 되도록 매장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참
혹한 광경은 본서 앞 부분에서 자주 언급되었다(7:33;16:4;19:7). 이런 저주를 받을
사람은 노예를 소유했던 모든 계층의 사람들, 곧 유다와 예루살렘의 방백들, 궁정 관
리들, 제사장들, 그리고 토지 소유자들이 포함되었다(Thompson).
=====34:21
너희에게서 떠나간 바벨론 왕의 군대의 손에 - 시드기야가 비록 언약을 주도했었고
또 노예를 해방시키긴 했지만, 그는 다른 여러면에서 죄를 범하였기 때문에 이 저주에
서 구제되지 못할 것이다. 그는 바벨론 왕의 손에 넘겨질 것이다. 한편, 우리는 이 구
절에서 바벨론 군대가 포위 공격을 풀고 물러갔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그러
나 그들은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다시 돌아올 것이고 또 예루살렘과 모든 유다 성읍들
은 폐허가 될 것이다. 느부갓네살은 애굽 군대가 예루살렘을 구원하기 위해 진군해 오
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포위 공격을 풀고 애굽 군대를 치려고 물러났다. 이 예언이 전
달된 것은 바로 이런 막간의 때였던 것 같다(Clarke).
=====34:22
그들이 이 성을 쳐서...불사를 것이라 - 유다의 멸망이 얼마나 철저하였는지 하는
점은 최근에 조사된 고고학적 자료에서 더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올브라이트
(Albright)는 '팔레스틴의 고고학'(Archaeology of Palestine)이란 책에서 다음과 같
이 묘사하고 있다: 'B.C. 6세기 초에 대부분의 성읍들이 파괴되고, 그 이후 다시는 건
설되지 않았으며, 또 그 당시 어떤 성읍들은 파괴된 지 얼마 후 다시 사람들이 거주했
다...포로기 동안 파괴되지 않고 계속 남아 있었던 성읍은 단 하나도 알려져 있지 않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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