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역대상

[스크랩] 역대상 (12 : 1~40)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8:48
역대상 12장


1 다윗이 기스의 아들 사울을 인하여 시글락에 숨어 있을 때에 그에게 와서 싸움을
돕는 용사 중에 든 자가 있었으니

ㅇ본장에 나오는 용사들의 명단은 성경중 오직 본서에서만 소개된 유일한 것이다. 여
기서 저자는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기까지 그에게 찾아와 중요한 역할을 감당
했던 용사들과 지도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본장을 통하여 우리는 다윗이 왕이 되기 전
에도 이미 거국적인 지지를 받았던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ㅇ다윗이...시글락에 숨어 있을 때에 - 시글락(Ziklag)은 가나안 정복 후 시므온 족
속에게 할당된 땅이었으나(수 19:5) B.C. 12세기 초에 블레셋이 점령한 이후 다윗 시
대 전까지 계속 블레셋의 지배하에 있었다. 특히 사울 왕이 다윗을 핍박하던 당시에
이곳은 블레셋의 가드 왕 아기스의 지배하에 있었다. 그런데 그는 이스라엘의 내분을
조장하려는 음모하에 이곳을 당시 사울에게 쫓겨 다니던 다윗의 거처로 주었다. 다윗
은 이곳에서 1년 4개월을 지낸 후(삼상 27:1-7) 헤브론으로 돌아와 유다 지파의 왕이
되었다(삼하 2:1-4).

2 저희는 활을 가지며 좌우 손을 놀려 물매도 던지며 살도 발하는 자요 베냐민 지파
사울의 동족인데 그 이름은 이러하니라

ㅇ저희는 활을 가지며 - 이는 곧 본절 및 그 이하에 나오는 베냐민 지파의 용사들이
모두 활로 무장했다는 말이다. 그런데 이들이 사울의 동족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윗을
따른 것은 다윗을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정통성있는 통치자(삼상 16:1-13)로 인정했
기 때문이었다. 그 뿐 아니라 그들은 사울의 폭정과 비신앙적 행동 그리고 심한 정신
병적 증세에서 더이상 희망과 기대를 찾지 못하였을 것이다(삼상 22:17-19). 한편, 여
기서 '동족'은 가까운 친척을 의미한다기 보다는 단순히 같은 지파에 속한 사람을 의
미하는 말이다(Keil, Lange). 그러므로 우리는 베냐민 지파의 용사들이 동족애보다 하
나님의 의를 쫓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와같은 그들의 행동은 동족애를 내세워 다윗
을 저주했던 시므이의 행동과는 극적인 대조를 이룬다(삼하 16:5-8). 혹자는 이와 관
련 베냐민 지파가 사울 왕의 출신 지파이므로 이들이 다윗에게 나아온 행위 자체가 다
윗의 영광을 더욱 기리는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한다(Stotki).

3 그 두목은 아히에셀이요 다음은 요아스니 기브아 사람 스마아의 두 아들이요 또
아스마웹의 아들 여시엘과 벧렛과 또 브라가와 아나돗 사람 예후와

ㅇ기브아 사람 - 여기서의 기브아(Gibea)는 사울의 기브아(Gibea)라고도 불려지는 베
냐민 지파의 성읍 기브아이다(삼상 11:4;13:2, 15;14:16;15:34;삿 20:10). 이곳은 예
루살렘 북쪽으로 약 40km 지점에 위치해 있는 오늘날의 텔-엘-풀(Tell-el-Ful)이다.
ㅇ아스마엣의 아들 - 11:33에서 다윗의 용사로 소개된 아스마엣(Azmaveth) 또한 베냐
민 지파 사람이므로 두 사람은 같은 사람인 것으로 보여진다(Curtis).
ㅇ아나돗 - 베냐민 지파의 경내에 있었던 제사장의 성읍이었다(수 21:18). 이곳은 예
루살렘 북쪽으로 약 5km 지점에 위치한 오늘날의 아나타(Anata)이다.

4 기브온 사람 곧 삼십인 중에 용사요 삼십인의 두목된 이스마야며 또 예레미야와
야하시엘과 요하난과 그데라 사람 요사밧과

ㅇ기브온 사람 - 기브온(Giveon)은 예루살렘 서북쪽 9.6km 지점에 위치한 베냐민 지
파의 성읍이다(수 18:25). 이곳에는 예루살렘 성전이 건축되기 전까지 하나님께 제사
드리던 산당이 있었다. 왕상 3:4 주석 참조.
ㅇ삼십 인 중에 용사요 삼십 인의 두목된 이스마야 - 여기서 30인은 삼하 23장과 본
서 11장에서 소개된 다윗의 30인 용사와 다른 어떤 자들이라고(Curtis) 볼 수 없다.
따라서 비록 이스마야(Ismaiah)가 30인 명단에 기록되지는 않았으나 그 또한 그들 중
한명이었으며 그들의 두목이었음이 분명하다(Payne, Keil, Lange). 우리는 이와 유사
한 경우를 18절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ㅇ그데라 사람 요사밧 - 그데라(Gederah)는 유다 산지에 있는 성읍으로서(수 15:36)
베냐민 지파의 성읍이 아니다. 혹자는 이곳에 베냐민 지파의 용사 요사밧(Josabad)과
그 가족들이 이주해 살았다고 주장하나(Keil) 이에 대한 분명한 근거가 없다. 때문에
이와는 반대로 혹자는 1-7절에 베냐민 지파의 용사와 더불어 일부 유다 지파의 용사들
이 함께 기록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Bertheau, Lange).

5 엘루새와 여리못과 브아랴와 스마랴와 하룹 사람 스바댜와

ㅇ하룹 사람 - 하룹(Haruph)은 지명이 아니라 인명으로 보여진다. 즉 여기서 하룹 사
람(Haruphite)은 갈렙의 후예 하렙(Hareph)의 자손들일 것이다(2:51). 만일 그것이 사
실이라면 1-7절에 일부 유다 지파의 용사들이 언급되어 있다는 주장이 입증되는 셈이
다. 4절 주석 참조.

6 고라 사람들 엘가나와 잇시야와 아사렐과 요에셀과 야소브암이며

ㅇ고라 사람들 - 혹자는 이들을 레위의 후손 고라(Korah)의 자손들일 것으로 추정하
기도 한다. 즉 이들을 레위 사람으로서 베냐민 지파 내에 살았던 자들로 보는 것이다
(Payne, Lange). 그러나 그 사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근거가 없다.

7 그돌 사람 여로함의 아들 요엘라와 스바댜더라

ㅇ그돌 사람 - 그돌(Gedor)은 유다 산지에 위치한 성읍으로(수 15:58) 베들레헴 근
처, 곧 오늘날의 길벳 그둘(Khirbet Gedur)이다.

8 갓 사람 중에서 거친 땅 견고한 곳에 이르러 다윗에게 돌아온 자가 있었으니 다
용사요 싸움에 익숙하여 방패와 창을 능히 쓰는 자라 그 얼굴은 사자 같고 빠르기는
산의 사슴 같으니

ㅇ거친 땅 견고한 곳에 이르러 다윗에게 돌아온 자 - 여기서 '거친 땅'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드바라'는 '광야'를 의미하고 '견고한 곳'에 해당하는 히
브리어 '므차드'는 광야에 있는 산의 정상에 세워진 '요새'를 뜻한다. 다윗
의 피난 생활을 기록한 삼상 22-24장에 비추어 볼 때 이 '광야'는 유다 광야이며 이
'견고한 곳'은 유다 광야 곳곳에 흩어져 있었던 굴 또는 요새지들이었음을 알 수 있다
(삼상 22:1;24:3). 그리고 이때는 다윗이 사울 왕을 피하여 도망하던 첫 해에 해당한
다. 즉 본 문맥에서 갓, 베냐민, 유다 자손들이 다윗에게 합류한 때는 앞의 문맥(1-7
절, 다윗이 시글락에 있었던 때)보다 앞서는 때이며 다윗의 피난 시절 초기이다. 그
당시 다윗은 사울 왕을 피하여 유다 광야의 은신처들을 찾아다니며 방황하고 있었던
것이다. 사무엘서에는 그 당시에 다윗을 따르는 무리들이 사백 명 가량(삼상 22:2) 또
는 육백 명 가량(삼상 23:13) 되었다고 기록되었는데 그 기록은 본 문맥의 역사성을
입증해 주고 있다. 한편 여기서 '돌아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닙들루'
는 '구별하다'는 뜻의 동사 '바달'의 닢알형(단순 재귀형)으로 이는 '스스
로 구별하여...에게 속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스 6:21). 본절에서 특히 이 말은
사울 왕의 편에 섰던 사람들로부터 이들이 스스로 자신을 구별하여 사울 왕을 버리고
다윗에게 속했다는 뜻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다(Bertheau, Keil, O. Zockler).
ㅇ싸움에 익숙하여 - 이는 곧 체계적으로 잘 훈련된 병사들을 묘사하는 말이다
(7:11).
ㅇ그 얼굴은 사자 같고 빠르기는 산의 사슴 같으니 - 고대의 문학에서 '사자'는 용사
들의 용맹성을 묘사하기 위해 자주 비유되었고 '산의 사슴'은 그들의 민첩성을 묘사하
기 위해 자주 비유되었다(삼하 1:23;2:18). 즉 본절은 갓 지파 용사들의 강인함을 비
유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9 그 두목은 에셀이요 둘째는 오바댜요 세째는 엘리압이요

ㅇ갓 지파 용사들이 서열에 따라 차례로 소개되고 있는 부분이다.

10 네째는 미스만나요 다섯째는 예레미야요

ㅇ다섯째는 예레미야요 - 이와 동일한 이름은 13절에도 나온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은
모두 유명한 대선지자 아나돗 사람 예레미야(Jeremiah, 렘 1:1)와는 다른 인물들이다.

11 여섯째는 앗대요 일곱째는 엘리엘이요

12 여덟째는 요하난이요 아홉째는 엘사밧이요

ㅇ여덟째는 요하난이요 - 요하난(Johanan)이란 이름의 뜻은 '하나님은 은혜로우시다'
이다. 그런데 기브온 사람으로서 다윗을 섬긴 용사 가운데에도 이와 동일한 이름을 지
닌 자가 있었다(4절).

13 열째는 예레미야요 열 한째는 막반내라

14 이 갓 자손이 군대 장관이 되어 그 작은 자는 일백인을 관할하고 그 큰 자는
일천인을 관할하더니

ㅇ군대 장관 - 문자적 의미는 '군대의 머리'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큰 군대의 지휘
관'이라는 뜻이 아니라 다만 '탁월한 용사'라는 뜻이다(Keil, Lange).
ㅇ그 작은 자는 일백 인을...큰 자는 일천 인을 관할하더니 - 혹자는 본절을 갓 지파
용사들이 능력에 따라 각자 일백 인 또는 일천 인을 지휘했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한
다(Kittel).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당시 다윗을 따르던 무리들이 육백 인에 불과했다
는 기록(삼상 23:13)에 비추어 볼 때 타당하지 않다. 따라서 본절은 갓 지파 용사들
중 상대적으로 약한 자는 적군 일백 명을 감당해 낼 수 있었으며 가장 강한 자는 천
명을 감당해 낼 수 있었다는 의미인 것으로 보아야 한다(Keil, Bertheau, O. Zockler,
P.C. Barker, Kautzsch).

15 정월에 요단강 물이 모든 언덕에 넘칠 때에 이 무리가 강물을 건너서 골짜기에
있는 모든 자로 동서로 도망하게 하였더라

ㅇ정월에 요단 강 물이 모든 언덕에 넘칠 때에 - 정월은 히브리 월력으로 니산월(지
금의 태양력 3-4월)로서 이때는 보리를 추수하는 때였다. 그런데 팔레스틴에서 늦은
봄, 여름은 건기(乾期)였으며 늦가을부터 겨울까지는 우기(雨期)였다. 성경 총론, '팔
레스틴의 기후' 참조. 따라서 사람들이 건기인 여름에는 요단 강을 쉽게 건널 수 있었
다. 하지만 봄에는 비록 건기이긴 하였지만 간간이 봄비가 내리고 또한 겨우내 얼었던
레바논 산록(山麓)의 눈들이 녹으면서 요단 강물은 범람하였다. 수 3:15 주석 참조.
그런데 갓 지파 용사들은 바로 이러한 때에 사울을 버리고 다윗에게 나아오기 위해 불
가불 넘기 어려운 요단 강물을 도강하였던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죽음의 위험을 무릅
쓰고 다윗에게로 나아오는 그들의 간절함과 영웅적 모험 행위를 볼 수 있다.
ㅇ골짜기에 있는 모든 자로 동서로 도망하게 하였더라 - 이는 당시 사울 왕을 계속
따르는 자들이 갓 지파 용사들의 길을 막았을 때 그들이 사울 왕의 추종자들을 물리쳤
음을 나타내는 구절이다(Curtis). 즉 갓 지파 용사들은 사울 왕의 군대에서 이탈하여
다윗에게로 향하여 나아갔으므로 그때 그들의 길을 막으려는 무리들이 있었던 것이다.

16 베냐민과 유다 자손 중에서 견고한 곳에 이르러 다윗에게 나오매

ㅇ견고한 곳에 이르러 - 이는 곧 8절과 같은 상황이다. 즉 베냐민과 유다 자손들은
당시 요새에 거처하던 다윗에게로 나아왔던 것이다. 8절 주석 참조.

17 다윗이 나가서 맞아 저희에게 일러 가로되 만일 너희가 평화로이 와서 나를 돕고자
하면 내 마음이 너희와 연합하려니와 만일 너희가 나를 속여 내 대적에게 붙이고자
하면 내 손에 불의함이 없으니 우리 열조의 하나님이 감찰하시고 책망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매

ㅇ다윗이 나가서 맞아 - 여기서 '나가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야차'는
현재 있는 곳에서 밖으로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따라서 본절은 다윗이 자신의
은신처에서 나와 다른 곳에서 사람들을 맞이한 사실을 보여준다. 다윗이 이와같이 한
것은 자신을 찾아온 자들이 사울 왕의 첩자일 것에 대비하기 위함이었음에 분명하다.
ㅇ내 손에 불의함이 없으니 - 여기서 '손'은 '행위'를 상징하며(욥 16:17;시
7:3;9:16) '불의함'은 하나님의 심판이 따르는 포악한 '폭력 행위'를 의미하는 말이
다. 즉 다윗은 자신이 베냐민 사람들로부터 어떠한 원한을 살 만한 불의를 도무지 저
지르지 아니하였음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ㅇ우리 열조의 하나님이...책망하시기를 원하노라 - '열조의 하나님'이란 '옛 족장들
의 하나님'이란 뜻으로 이는 무죄한 자를 그 언약대로 인도하고 불의한 자를 심판하시
는 공의의 하나님을 강조하는 말이다. 출 3:6 주석 참조. 다윗은 이처럼 하나님께 호
소함으로써 사람들 앞에서 자기의 무죄함을 강변한 것이다(Curtis). 한편, '책망하다'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야카흐'는 법정 용어로서 진상 조사를 통하여 고소
하는 행위, 또는 비난하는 행위를 나타내는 말이다(창 31:36;욥 9:23;40:2;미 6:2).

18 때에 성신이 삼십인의 두목 아마새에게 감동하시니 가로되 다윗이여 우리가
당신에게 속하겠고 이새의 아들이여 우리가 당신과 함께하리니 원컨대 평강하소서
당신도 평강하고 당신을 돕는 자에게도 평강이 있을지니 이는 당신의 하나님이
당신을 도우심이니이다 한지라 다윗이 드디어 접대하여 세워 군대 장관을 삼았더라

ㅇ성신이 삼십 인의 두목 아마새에게 감동하시니 - '아마새' 역시 다윗
의 30인 용사 중 한 사람이었으나 30인의 명단(삼하 23장;대상 11장)에는 기록되지 아
니한 사람이다. 4절 주석 참조. 그런데 (1) 혹자는 본절의 아마새(Amasai)를 스루야의
아들 '아비새'일 것이라고 주장한다(Kittel, Bertheau) (2) 그리고 또 다
른 학자들은 아마새가 압살롬의 군대 장관이었으나 후에 다윗의 군대 장관으로 발탁되
었다가 그만 요압에 의해 살해된 '아마사'(삼하 17:25;19:13;20:4, 8)라
고 주장한다(Keil, Barnes, Lange). 위의 두 견해 중 우리는 (1)번의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 왜냐하면 아비새(Abishai)는 30인의 두목이 아니라 둘째 3인의 두목이었기
때문이다(11:20, 21). 반면에 (2)번의 경우는 두 이름들이 철자상으로 거의 일치하므
로 비교적 가능성이 있다. 한편, 여기서 '감동하시니'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베쉬'
는 '옷을 입히다'는 뜻이다. 이는 곧 성신(聖神)께서 아마새의 전인격을 감
싸 전적으로 자기의 영향력 아래 두심을 나타내는 말이다.
ㅇ가로되...도우심이니이다 - 본절은 성신의 감동을 받은 아마새의 시적(詩的) 찬미
이다. 여기서 '하나님이 당신을 도우심이니이다'라는 말은 과거에 하나님이 다윗을 도
우셨을 뿐 아니라(삼상 18:12 이하) 미래에도 도우실 것임을 나타내는 말이다(Lange,
Keil). 이와같은 아마새의 찬사는 여호와께서 진정 다윗을 택하셨다는 고백이기도 하
였다(Myers).
ㅇ접대하여 세워 군대 장관을 삼았더라 - 여기서 '접대하여'란 말은 다윗이 아마새와
그 일행에 대한 편견이나 의혹이 없이 저들을 자기의 편으로 받아들인 것을 말한다.
당시 다윗은 사울 왕에게 쫓기는 입장이었기 때문에 베냐민 지파 사람들을 의심할 수
밖에 없었으나 아마새의 감동적인 시적 설득으로 인하여 저들을 편견없이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다윗은 아마새를 그의 주변에 모여든 사백 인 또는 육
백 인의 우두머리 중 한 명으로 세운 것이다.

19 다윗이 전에 블레셋 사람과 함께 가서 사울을 치려 할 때에 므낫세 지파에서 두어
사람이 다윗에게 돌아왔으나 다윗등이 블레셋 사람을 돕지 못하였음은 블레셋 사람의
방백이 서로 의논하고 보내며 이르기를 저가 그 주 사울에게로 돌아가리니 우리
머리가 위태할까 하노라 함이라

ㅇ다윗이 전에 블레셋 사람과 함께...할 때에 - 이는 곧 과거 다윗이 블레셋으로 피
신하여 시글락에 거주하던 때의 일이다(삼상 27:1-7). 그때 블레셋과 사울 휘하의 이
스라엘간에 전쟁이 벌어졌는바 다윗은 블레셋 편에 서서 사울을 대적치 않을 수 없는
형편에 빠졌었다(삼상 28:1, 2).
ㅇ므낫세 지파에서 두어 사람이 다윗에게 돌아왔으나 - 갓, 베냐민, 유다 지파에 이
어 이처럼 므낫세 지파에서도 몇 사람이 다윗에게로 돌아왔다. 여기서 '...에게 돌아
왔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팔 알'은 전쟁 중 지휘관을 배반하고 적
에게로 나아가는 배신 행위를 나타내는 말로서 여기서는 사울 왕을 버리고 다윗에게
투항한 저들의 망명 행위를 가리킨다(삼상 29:3;왕하 25:11).
ㅇ우리 머리가 위태할까 하노라 - 블레셋 방백들이 사울과 전투하기 전 다윗의 참전
을 반대한 이유이다. 즉, 이들은 전날 다윗의 용맹을 기억하고 이러한 다윗이 자기들
을 배반하여 사울 왕과 화합할 경우 자기들에게 미치게될 화(禍)를 염려했던 것이다.
다시 말해 본절은 다윗이 사울 왕과 화합할 경우 자기들의 머리를 가지고 가서 그리할
것이라고 우려하던 블레셋 방백들의 말이다(삼상 29:3, 4). 그들이 이처럼 다윗을 경
계했던 까닭은 전날 다윗이 그들과의 싸움에서 보인 용맹성을 그들이 기억했기 때문이
었다(삼상 29:5).

20 다윗이 시글락으로 갈 때에 므낫세 지파에서 그에게로 돌아온 자는 아드나와
요사밧과 여디아엘과 미가엘과 요사밧과 엘리후와 실르대니 다 므낫세의 천부장이라

ㅇ다윗이 시글락으로 갈 때에 - 이때는 블레셋 방백들의 강한 반발에 못이긴 아기스
왕이 다윗에게 참전하지 말라는 말을 하자 다윗과 그 무리들이 다시금 시글락으로 돌
아가게 된 때를 말한다(삼상 29:1-11). 이때는 블레셋 군대가 사울과 접전하기 위해
이스르엘(Jezreel)로 올라갔던 때이기도 하다(삼상 29:11).
ㅇ그에게로 돌아온 자는...다 므낫세의 천부장이라 - 이들은 바로 19절에 언급된 '다
윗에게로 돌아온 자들'이다. 그런데 이들은 모두 므낫세 지파의 천부장, 곧 지휘자들
이었다고 하니 당시 다윗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한편, 이들이 돌아온
때는 사울과 그 군대가 블레셋 족속에게 크게 패한 길보아 전투(삼상 31장) 직전이었
다.

21 이 무리가 다윗을 도와 적당을 쳤으니 저희는 다 큰 용사요 군대 장관이
됨이었더라

ㅇ이 무리가 다윗을 도와 적당을 쳤으니 - '이 무리'는 분명히 다윗에게로 돌아온 므
낫세 용사들(19, 20절)이다. 그리고 '적당'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게두드'
는 '강도떼', 또는 '침략자의 무리'를 의미하는 말이다. 삼상 30:1에 의하면 이들은
다윗이 없는 동안 시글락을 약탈하고 다윗의 두 아내 및 여인들을 사로잡아간 아말렉
족속이었음을 알 수 있다. 다윗은 이때 이 므낫세 용사들 및 다른 용사들의 도움을 받
아(삼상 30:7-15) 아말렉 족속을 물리치고 빼앗겼던 두 아내와 모든 것을 도로 찾을
수 있었다(삼상 30:18, 19).
ㅇ저희는 다 큰 군대요 - '큰 군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깃보레 하일'
은 '큰 군대'로 번역되기 보다는 '용감한 용사들'로 번역되어야 옳다. 한
편 여기서 이들은 22절의 '큰 군대'와 달리 다윗에게 모인 모든 자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없다(Bertheau, Oettli). 즉 문맥상 이들은 므낫세 지파에서 온 천부장들(20절)을
가리키는 것이다(Keil, Lange, O. Zockler).

22 그 때에 사람이 날마다 다윗에게로 돌아와서 돕고자 하매 큰 군대를 이루어
하나님의 군대와 같았더라

ㅇ큰 군대를 이루어 하나님의 군대와 같았더라 - 본절은 당시 다윗의 무리들이 육백
명을 넘어서 수천 또는 수만 명에 이른 것을 보여준다. 혹자는 당시 다윗의 무리가 사
백 명 또는 육백 명에 불과했다는 기록에 집착하여(삼상 22:2;27:2) 본절은 저자의 주
관적 사고에 의해 기록한 것으로서 역사적인 가치가 없다고 주장한다(Curtis).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본절은 그 이후 다윗의 무리들이 어떻게
크게 늘어났는지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길보아 전투(삼상 31장)에서의 패배
이후 상당수의 패잔병들이 다윗에게 나아왔다는 분명한 사실을 고려해 볼 때 본절은
분명히 역사적 가치가 있는 것이다(Keil, Lange). 한편, '큰 군대'나 '하나님의 군대'
에서 '군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하네'는 '진영'(陣營)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렇게 볼 때 '하나님의 군대'란 (1) 군대의 큰 수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Lange), (2) 하나님께서 임재하여 계신 군대를 의미하기도 함을 알 수 있다(Keil,
Payne).

23 싸움을 예비한 군대 장관들이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에게로 나아와서 여호와의
말씀대로 사울의 나라를 저에게 돌리고자 하였으니 그 수효가 이러하였더라

ㅇ본절 이하 마지막 절까지는 11:1-3에서 이미 소개된 다윗 왕의 대관식 직전의 상황
을 묘사하고 있는 부분이다(삼하 5:1-3). 여기에서 소개되고 있는 각 지파의 용사들의
명단과 통계는 11:1의 '온 이스라엘', 삼하 5:1의 '이스라엘 모든 지파'에 대한 자세
한 내역(內譯)이다. 즉 이들은 모두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줄 것을 다윗에게 설득
하기 위해 나온 자들이었다. 삼하 5:1 주석 참조. 그리고 이들이 다윗에게 나아온 때
는 다윗이 유다 지파의 왕으로 7년 반을 지낸 때로서(삼하 2:1-11) 본서 저자는 유다
지파의 왕으로서의 다윗의 약력을 생략하고 곧 바로 통일 이스라엘의 왕으로서의 다윗
의 면모를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같은 저자의 기술 형식은 처음부터 다윗을 신정
국가의 영광스런 왕으로 부각시키고자 하는 저자의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11:1 주석
참조.
ㅇ싸움을 예비한 군대 장관들이 헤브론에 이르러 - 여기서 '예비한'에 해당하는 히브
리어 '할라츠'는 '전쟁에 대비하여 장비를 갖춘', 또는 '무장한'이란 뜻이
다. 또한 '군대장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로세'는 (1) '두목', '우두머
리'라는 뜻과 함께 (2) '전체', '총계'라는 뜻이 있다(삿 5:30;7:16, 20;9:34, 44;삼
상 11:11). 그런데 본 문맥에서는 (2)번의 의미, 곧 '전체 무리들'이란 뜻으로 사용되
었다(Lange, Barnes, Keil). 왜냐하면 다음에 이어지는 문맥에서 온 이스라엘의 총수
가 소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본 구절은 '싸움을 위해 무장한 온 무리들
이...'라고 번역되어야 옳다.
ㅇ여호와의 말씀대로 - 다윗의 즉위를 보는 저자의 시각(視覺)이다(11:3). 즉 저자는
이 말을 함으로써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지지를 받고 더구나 무장한 온 이스라엘의 지
지를 받고 더구나 무장한 온 이스라엘의 병사들이 그에게 나온 사실 등이 하나님의 섭
리하에 이루어진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실상 대관식 장면에서 보여준 다윗의 피동적
(被動的) 자세(11:1-3;삼하 5:1-3) 역시 그의 나라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이루어진 것
임을 증명해 준다.
ㅇ그 수효가 이러하였더라 - 다윗에게로 나아온 무리들의 총 수효은 도합 340,822명
에 이르는 큰 수였다. 혹자는 400명 또는 600명에 불과한 다윗의 무리들이 이렇게 큰
수로 불어난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고 본 문맥이 다윗의 신정 국가의 왕으로서의 영광
을 부각시키기 위한 저자의 과장인 것으로 본다(Curtis, Thomas, Mazar). 그러나 그러
한 시각은 역사 속에 개입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부정하는 불신앙적 견해와 다름없
다.

24 유다 자손 중에서 방패와 창을 들고 싸움을 예비한 자가 육천 팔백명이요

ㅇ방패와 창을 들고 - 여기서 '방패'(친나)는 온 몸을 가릴 수 있는 큰 방
패로서 적의 화살을 막기 위해 가지고 다닌 '작은 방패'(마겐)와는 다른 것
이다. 또한 창은 찌르는 살상용 무기이다. 이후 각 지파에서 무장한 무기들이 소개되
는데 이같은 무기에 대한 기록은 다윗 왕조의 강대한 위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한편
이밖에도 그 같은 무기들은 오늘날 성도들이 영적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신앙의 무기를 시사해 주기도 한다. 이와 관련 성경에 언급된 무기들을 간략히 살
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구
무기들 용도 구약 신약 의미
고대인에게 가장 강력한 겔39:3 계6:2 폭력을 의미하기도 하며, 하
활 살상용 무기, 때로는 주술 시7:12 나님의 심판을 상징함
적인 목적에 이용됨 11:2

근동의 칼은 두가지 형태로 창3:24 엡6:17 히브리어'바라크'는 번개를
공 칼 찌를 때 쓰이는 곧은 칼과, 49:5 히4:12 의미함. 또한'헤레브'는 억압
격 (검) 목이 낫같이 휘어진 언월도 삼상17:39 을 상징하며, 헬라어'마카이
용 곧 왕의 장시용 칼 등, 구약 계1:16 라'는 그리스도인이 갖고 있
의 칼은 대개 곧은 날을 가 2:16 는 성령의 검임. 이 영적인 칼
진 살상용임 19:15 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함

고대세계 최고의 무기, 군 겔23:24 행8:28 왕권을 표현할 때 사용함.'
병 사력의 상징을 말해주는 것 합3:8 계9:9 하나님의 병거'란 말은 하나
거 으로 4필의 말이 끌었음. 님이 나타나실때, 그분의 능
화려한 행진에도 사용함 력을 상징적으로 표현함


고대의 방패는 몸전체를 삼하8:7 엡6:16 욥기에는 하나님에 대항 하
보호하는 큰 방패'치나'와 대하23:9 는 사악한 인간의 저항으로 비
방 왼쪽팔에 메는 작은 방패 욥15:26 유함. 그러나신약에서는 사단
패 '마겐'으로 구별됨. 한글 시119:114 에 저항할 수 있는 성도의 무
방 개역 성경은 대부분 이 둘 렘51:11 기로 '믿음'이라는 방패를 의
어 을 구별하지 않음. 장식품 미함
용 인 금방패도 있었다

투 초기시대에는 왕이나 높은 삼상17:5 엡6:11 투구는 하나님께서 주신 구
구 지도자에게 국한됨. 일반 사 대하26:14 ,17 원을 나타냈으며, 구원에 대
및 병들은 가죽옷을, 지휘관 들 사59:17 살전 해 소망 함. 또한 하나님의
갑 은 놋쇠 비닐옷을 착용함 5:8 전신 갑주는 하나님의 도우심
주 을 의미함

25 시므온 자손 중에서 싸움하는 큰 용사가 칠천 일백명이요

ㅇ시므온 자손 중에서...칠천 일백 명이요 - 23-37절에 의거하면 유다와 시므온 지파
처럼 지역적으로 팔레스틴 남쪽에 거주한 지파의 용사들의 수가 북쪽 지파의 용사들의
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음을 알 수 있다. 본장 23-40절 문단 강해, 도표 참조. 이에
대해 카일(Keil)은 유다와 시므온 지파는 이미 다윗을 왕으로 모시고 그의 통치를 받
고 있었기 때문에 또 다시 그를 왕으로 인정하기 위해 많은 수의 병력을 집결시킬 필
요가 없었으나 북쪽 지파들은 다윗을 최초로 자기들의 왕으로 모시는 순간이었기 때문
에 많은 수의 병력을 파송할 필요가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26 레위 자손 중에서 사천 육백명이요

ㅇ레위 자손 중에서 사천 육백 명이요 - 이밖에도 여호야다가 이끄는 용사 3,700명과
사독의 용사 22명이 더 있었으니(27, 28절) 레위 지파의 용사들은 모두 8,322명이었
다. 한편 이처럼 성직(聖職)을 맡아 봉사하던 레위인들 가운데서도 다윗을 추종하는
용사들이 많았다는 것은 다시 한번 다윗의 왕권이 하나님의 뜻에 부합된 것임을 증거
해 둔다.

27 아론의 집 족장 여호야다와 그와 함께한 자가 삼천 칠백 명이요

ㅇ아론의 집 족장 여호야다 - '족장'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기드'는
'지도자'라는 뜻이다. 그런데 여호야다(Jehoiada)는 대제사장이 아니었다. 당시 대제
사장은 이다말의 후손 아비아달이었다(삼상 23:9). 한편, 이 여호야다는 다윗의 시위
대장 브나야의 부친임에 틀림없다(11:22;27:5;삼하 8:18;20:23;23:20, Keil, Payne,
Barnes, Bertheau, Kimchi).

28 또 젊은 용사 사독과 그 족속의 장관이 이십 이명이요

ㅇ젊은 용사 사독 - 본절의 사독(Zadok)은 다윗 통치 하에서 아비아달과 함께 대제사
장직을 맡았으며 솔로몬 즉위 때에 단독으로 대제사장직을 맡은 바로 그 사독일 것이
다(삼하 15:24;왕상 2:35;4:4, Payne, Keil, Lange, Curtis). 본절은 그가 다윗의 대
관식 당시에 아직 젊은이였음을 일러준다.

29 베냐민 자손 곧 사울의 동족은 아직도 태반이나 사울의 집을 좇으나 그 중에서
나아온 자가 삼천명이요

ㅇ베냐민 자손 곧 사울의 동족은...삼천 명이요 -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 가장 적은
수이다. 아마도 베냐민 지파 내에는 지파 우월주의에 빠진 실권자(實權者)들이 여전히
버티고 있었던 듯하다. 이와 관련해서는 삼하 16:5 주석을 참조하라.

30 에브라임 자손 중에서 본 족속의 유명한 큰 용사가 이만 팔백명이요

ㅇ본 족속의 유명한 큰 용사 - 에브라임 지파는 옛부터 용감한 전사(戰士)들로 유명
했었다. 신 33:17 주석 참조. 한편 본절은 문법상 '본 족속에 따라(according to) 유
명한 큰 용사'로 번역될 수 있다(B.D.B. Bertheau). 즉 본절은 기질적으로 에브라임
지파 가운데서 유명한 용사들이 많이 나왔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31 므낫세 반 지파 중에 녹명된 자로서 와서 다윗을 세워 왕을 삼으려 하는 자가
일만 팔천명이요

ㅇ므낫세 반 지파 중에 녹명된 자 - 본절의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 서편에 거주한 사
람들이다. 왜냐하면 37절에 요단 동편의 반 지파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편 여
기서 '녹명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카브'는 '임명하다', '지정하다'는
뜻이다(민 1:17). 즉 여기서 '녹명된 자'란 다윗을 왕으로 세우는 일을 위해 특별히
'임명받은 자'란 뜻이다.

32 잇사갈 자손 중에서 시세를 알고 이스라엘이 마땅히 행할 것을 아는 두목이
이백명이니 저희는 그 모든 형제를 관할하는 자며

ㅇ시세(時勢)를...아는 두목이 이백 명이니 - 이백 명은 당시 다윗에게 나아온 잇사
갈 지파 전체의 수가 아니라 다만 지휘자들의 수이다(Keil, Lange, Curtis). 여기서
'시세(時勢)를 안다'는 말은 시대를 분별하는 능력 또는 통찰하는 능력이 있다는 의미
이다.
ㅇ저희는 그 모든 형제를 관할하는 자 - 여기서 '관할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알
피헴'은 직역하면, '그들의 입에 따라서'라는 뜻이다. 이는 곧 잇사
갈 지파가 저들의 판단 또는 지도를 따랐다는 말이다(창 41:40;민 4:27;신 21:5,
Keil, Lange).

33 스불론 중에서 모든 군기를 가지고 항오를 정제히 하고 두 마음을 품지 아니하고
능히 진에 나아가서 싸움을 잘하는 자가 오만명이요

ㅇ모든 군기를 가지고 항오(行伍)를 정제(整齊)히 하고 - 이는 무장(武裝)을 한 채
전쟁에 대비한 연습을 하였다는 말이다(Lange, Keil). 때문에 공동 번역은 본절을 '훈
련을 받아'로 번역하고 있다.
ㅇ두 마음을 품지 아니하고 능히 진에 나아가서 - 이는 한 마음, 또는 견고한 마음으
로 단결된 모습을 보여주는 구절이다. 여기서 '능히 진에 나아가서'에 해당하는 히브
리어 '아다르'는 '배치하다'라는 뜻으로 모든 용사들이 적군 앞에서 견고한
마음으로 대열을 이탈하지 않았다는 의미를 전달해 주고 있다(Lange, Keil).

34 납달리 중에서 장관 일천명과 방패와 창을 가지고 함께한 자가 삼만 칠천명이요

ㅇ방패와 창 - 여기서 방패는 온 몸을 가릴 수 있는 큰 방패이나 창은 24절의 찌르는
창과는 약간 다른 종류이다. 24절 주석 참조. 즉 여기서 '창'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하니트'는 길이가 짧고 던질 수 있도록 고안된 무기를 가리킨다(삼상
18:11;20:33). 대개 이같은 창은 앞, 뒤쪽 모두를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었다
(삼상 19:9, 10;22:6;26:7;삼하 1:6;2:23;23:21).

35 단 자손 중에서 싸움을 잘하는 자가 이만 팔천 륙백명이요

36 아셀 중에서 능히 진에 나가서 싸움을 잘하는 자가 사만명이요

ㅇ단 지파와 아셀 지파 가운데서 다윗에게로 나아온 용사들의 수는 합쳐서 '육만 팔
천 육백 명'이다. 이는 다른 지파에 비해 상당히 많은 숫자인데 저들 지파의 인구 수
가 상대적으로 다른 지파에 비해 많은 탓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민 26:42-47).

37 요단 저편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 중에서 모든 군기를 가지고
능히 싸우는 자가 십 이 만명이었더라

ㅇ요단 저편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과 므낫세 반 지파 - 이로써 이스라엘의 모든 지
파가 다 언급되었다. 본서 저자는 이상과 같이 이스라엘 전체 지파를 언급함으로써 모
든 백성의 열화같은 지지 가운데 출발하게 된 다윗 왕조의 영광을 나타내 보이고 있
다.

38 이 모든 군사가 항오를 정제히 하고 다 성심으로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으로 온
이스라엘 왕을 삼고자 하고 또 이스라엘의 남은 자도 다 일심으로 다윗으로 왕을
삼고자 하여

ㅇ이 모든 군사 - 위에서 언급한(23-37절) 헤브론의 다윗에게로 나아온 이스라엘 온
무리들을 가리킨다.
ㅇ항오를 정제히 하고 - '오(伍)와 열(列)을 맞추어'라는 뜻이다.
ㅇ성심으로 - '온 마음(Whole heart)으로' 라는 뜻이다. 즉 다윗을 온 이스라엘의 왕
으로 삼고자 한 용사들은 모두 조금도 흐트러지지 아니한 순수한 마음들을 지닌 채 다
윗에게로 나아왔던 것이다.
ㅇ이스라엘의 남은 자도 다 일심으로 - '이스라엘의 남은 자'는 미처 헤브론에 나오
지 못한 모든 자들을 의미한다. 이들조차 '일심으로' 다윗을 왕으로 삼고자 하였다는
본 기록은 다윗 왕조가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출발한 이상적인 신정 국가(神政國家)였
음을 증명하고도 남는다. 한편, 당시 이스라엘 모든 백성들이 다윗을 왕으로 삼고자
하였다는 사실은 아브넬(이스보셋의 군장)이 죽기 전에 한 말을 통해서도 능히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해당 부분인 삼하 3:17 주석을 보다 참조하라.

39 무리가 거기서 다윗과 함께 사흘을 지내며 먹고 마셨으니 이는 그 형제가 이미
식물을 예비하였음이며

ㅇ무리가 거기서 다윗과 함께 사흘을 지내며 먹고 마셨으니 - 이는 곧 다윗 왕의 즉
위를 축하한 3일 간의 잔치를 가리킨다. 당시 왕이 즉위할 때에는 대관식(왕상
1:32-48;왕하 11:12-20), 왕홀(王笏)의 수여(삼하 1:10;왕하 11:12;시 89:40), 기름
부음(삼상 9:16;10:1;삼하 2:4;왕하 23:30) 등의 의식이 거행되었으며 이때에 백성들
은 다같이 환호하며(왕상 1:34, 39;왕하 11:12, 14) 기쁨의 잔치에 참여했었다.
ㅇ그 형제가 이미 식물을 예비하였음이며 - 여기서 '그 형제'란 이미 다윗을 자기들
의 왕으로 인정한 유다 지파 및 시므온 지파를 가리킨다. 25절 주석 참조. 이 지파들
에서 많은 사람들이 잔치를 준비하는 데 동원되었으며 또한 그들이 잔치에 필요한 제
반 물자(物資)를 준비하였던 것이다. 한편 이러한 사실은 유다 지파나 시므온 지파가
다른 북쪽 지파에 비해 군사를 적게 소집했던 또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다. 25절 주
석 참조.

40 또 근처에 있는 자로부터 잇사갈과 스불론과 납달리까지도 식물을 나귀와 약대와
노새와 소에 무수히 실어왔으니 곧 과자와 무화과병과 건포도와 포도주와 기름이요
소와 양도 많이 가져왔으니 이스라엘 가운데 희락이 있음이었더라

ㅇ근처에 있는 자로부터 잇사갈과 스불론과 납달리까지도...실어 왔으니 - '근처에
있는 자'는 유다 지파에 인접해 있었던 지파들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북단에 위치한 잇사갈, 스불론, 납달리 지파들까지도 음식을 실어왔다. 이와
같은 저들의 행동은 다윗의 즉위를 저들이 진심으로 크게 기뻐했다는 사실을 증거해
준다.
ㅇ과자와 무화과병과 건포도와 포도주와 기름이요 소와 양도 많이 가져 왔으니 - 이
것들은 팔레스틴의 기본 소산물들로서 히브리인들의 잔치석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
들이다(삼상 25:18;30:12;렘 40:10, 12;암 8:1). 아무튼 본절은 다윗의 즉위를 축하하
는 잔치가 굉장히 성대(盛大)하였음을 시사해 준다. 실상 온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표
할 수 있는 큰 무리가 사흘 동안 잔치에 참여하였다는 사실은 그 규모를 능히 짐작하
고도 남음이 있게 해 준다.
ㅇ이스라엘 가운데 희락이 있음이었더라 - 본절 앞에는 원인을 나타내는 접속사 '키'
가 붙어 있다. 따라서 본절을 정확히 직역하면 '이스라엘 가운데 희락이 있기
때문이더라'가 된다. 이렇게 볼 때 본절에서 말하는 희락은 3일 간의 잔치의 결과였다
기 보다 오히려 잔치를 벌이게 된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이스라엘 백성들
의 희락은 잔치의 음식을 먹음으로 얻었던 것이 아닌 보다 순수한 것이었다. 실상 본
절의 '희락'에 해당되는 히브리어 '심하'는 주로 여호와 안에 있을 때 가
지는 기쁨을 나타낸다(대하 20:27;시 5:11;9:2;64:10). 따라서 이들의 희락은 오직 여
호와의 기름부으신 다윗의 왕됨을 진심으로 축하하는 마음에서 가졌던 순수한 희락이
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희락 때문에 유다 지파 근처 사람들이나 먼 지파 사람들은
모두 자발적으로 잔치 음식을 날라온 것이다. 한편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윗의 즉
위를 기뻐하여 사흘 동안 '희락의 잔치'를 벌였었다. 그러나 장차 성도들은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영원한 기쁨의 잔치에 참여하게 하게 될 것이다. 그 날은 곧
하나님 나라가 온전히 성취되는 때이니 바로 세상 끝날이다(계 21:1-8). 이와 관련해
서는 본장 23-40절 강해, '참된 기쁨의 비결'을 보다 참조하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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