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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여호수아

[스크랩] 여호수아 (11 : 1~23)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1:23
여호수아 11장


1 하솔 왕 야빈이 이 소식을 듣고 마돈 왕 요밥과 시므론 왕과 악삽 왕과

ㅇ하솔 - '성'(城) 또는 '요새'(要塞)란 뜻으로, 당시 가나안 북부의
가장 크고 강력한 왕도(王都)였다. 고고학적 발굴 결과 그 위치는 갈릴리(긴네렛)
바다 북쪽 약 15km 지점, 훌레(메롬) 호수 서쪽 약 7km 지점의 '텔엘 - 케다이
'(Tell el - Qeday)로 추정된다(Y. Yadin). 그리고 그 크기는 약 200에이커(1에이커
=약 4km )에 이르는데, 이는 라기스의 18에이커, 므깃도의  14에이커, 여리고의 8에
이커에 비하면 그 크기와 세력이 얼마나 컸는지 가히 짐작된다(L. Wood). 그러나 하
솔은 메롬 전투 패배 후 여호수아에 의해 불태워졌다(11절). 이후 가나안 땅 분배
시에는 납달리 지파에게 주어졌고(19:36), 사사 시대에는 다시 복구되어 수도가 되
었으나, 곧이어 사사 드보라와 바락에 의해 정복당하였다(삿 4:2, 17; 삼상 12:9).
이후 솔로몬이 중수하여 요새화 하였으나(왕상 9:15), 결국 앗수르의 디글랏빌레셀 
1세에 의해 함락당하고 그 성 거민들은 앗수르의 포로가 되어 잡혀갔다(왕하 15:29).
ㅇ야빈 - '지략가'(智略家)라는 뜻인데, 이는 당시 '하솔'(Hazor) 성을 통치하던
최고 군주에게 붙였던 일반적 명칭이었다(삿 4:2). 당시 하솔이 북부 가나안에서 가
장 큰 도시 국가로 그 세력이 컸던 만큼, 하솔 왕 야빈(Jabin) 역시 당시 가나안 북
부 지역의 최고 실권자로 그 권세가 막강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야빈은 여호수
아 군대를 대적하기 위해 북부 가나안의 모든 왕들을 불러 모아 북부 동맹군을 만드
는 데 중추적 역할을 감당했던 것이다.
ㅇ이 소식을 듣고 - 여기서 '이 소식'이란 이스라엘이 기브온 전투에서 승리한 후
남부 가나안 전역까지 정복했다는 소식을 가리킨다(10:40-42). 사실 그는 보다 일찍
이스라엘 군대에 대항할 수 있도록 준비 했어야 했는데, 위험이 눈 앞에 닥치자 서둘
러 부랴부랴 동맹군을 경성한 것이다.
ㅇ마돈 -  디베랴  서북쪽에 위치한 오늘날의 카른 하틴(Qarn Hattin)으로 추측되는
데, 이곳은 본절과 12:19 두 구절에만 언급되어 있다.
ㅇ시므론 - 디베랴 남쪽 19km 지점에 위치해 있는 가나안 북부의 주요 성읍인데,
후에 스불론 지파에게 분배되었다(19:10, 15).
ㅇ악삽 - 악고 동남쪽 11.2km 지점에 있는 현재의 텔 키산(Tell Kisan)으로 추정
되는데, 후에 아셀 지파에게 분배되었다(19:25).

2 및 북방 산지와 긴네롯 남편 아라바와 평지와 서방 돌의 높은 곳에 있는 왕들과

ㅇ북방 산지 - 납달리 지파의 경계를 형성하는 갈릴리 지역의 산악 지대를 가리
킨다(19:32-39). 곧 산악 지대로 형성된 북부 지역을 가리킨다.
ㅇ긴네롯 남편 아라바 - 아라바(Arabah)는 갈릴리 바다로부터 남쪽으로 요단 골짜
기와 사해를 포함하여 멀리 아카바 만까지 이어지는 저지대의 대계곡을 가리킨다
(3:16). 따라서 '아라바'는 성경에 나오는 땅 이름 가운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리 구역 이다. 한편, 영역본 KJV는 그 지역을 대부분 사막, 벌판, 혹은 광야
로 번역하고 있다.
ㅇ평지 - 지중해안을 따라 멀리 욥바까지 이어지는 세펠라(Shephelah) 평원 지대를
가리킨다(9:1; 10:40).
ㅇ돌 - 가이샤랴에서 북쪽으로 약 12.8km지점, 갈멜 산 남쪽 약 17km 지점에 위
치해 있는 팔레스틴 해안의 요새화된 성읍이다. 이곳은 해안을 따라 자주빛 물감의
원료가 되는 조개가 많았기 때문에, 아주 고대로부터 베니게 인들이 이곳에 정착해
살았다. 가나안 정복 후 아셀 지파에게 분배되었다가 다시 므낫세 지파에게 주어졌다
(17:11). 오늘날의 '탄투라'(Tantura)로 추정된다(Wilson, The Holy Land).

3 동서편 가나안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헷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산지의 여부스
사람과 미스바 땅 헤르몬산 아래 히위 사람들에게 사람을 보내매

ㅇ동서편 가나안 사람과...히위 사람들에게 사람을 보내매 - 하솔 왕 야빈과 동
맹한 가나안 여러 족속들은 북부 팔레스틴의 거의 모든 족속들을 총괄하고 있다. 한
편, 이들 각 족속에 대해서는 9:1-2 강해, '가나안 땅의 일곱 족속들'을 참조하라.
ㅇ미스바 - 요단 서편에는 '미스바'(Mizpah, '망대'란 뜻)라는 이름을 가진 지명이
세 곳 나오는데, 본절과 8절에 기록되어 있는 미스바는 유다 지파의 미스바(15:38)
나 베냐민  지파의 미스바(18:26)가 아닌것이 분명하다. 한편  8절에는 여호수아가
북부 가나안 동맹군을 메롬 물가에서 쳐부수고 그들을 추격할 때 '동편으로는 미스바
골짜기'까지 뒤쫓아 갔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  위치는 헤르몬 산 동남쪽 지역으로
추정될 뿐 정확히는 알 수가 없다.
ㅇ헤르몬 산 - 아모리인들은 이 산을 스닐 산이라고 불렀다(신 3:8; 겔 27:5). 이
헤르몬(Hermon) 산은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지역의 북방 한계선이었다(11:17;
12:17). 그리고 당시 히위 족속은 헤르몬 산 기슭에 거주하고 있었다. 자세한 내용
은 신 3:8 주석을 참조하라.

4 그들이 그 모든 군대를 거느리고 나왔으니 민중이 많아 해변의 수다한 모래 같고
말과 병거도 심히 많았으며

ㅇ해변의 수다한 모래 같고 - 이러한 표현은 '수효가 셀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많은 것'을 비유한 것으로, 창  22:17; 32:12; 삿 7:12; 삼상 13:5 등에도 나타나 있
다. 한편, 수많은 보병 뿐 아니라 북부 연합군들은 말과 병거도 심히 많았다고 기록
하고 있는데, 1세기의 유대 사가(史家) 요세푸스(Josephus)는 당시 그들에게 30만 명
의 정예 보병, 1만 명의 기병대, 그리고 2만 명의 병거 부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였다(Campbell, Matthew Henry).

5 이 왕들이 모여 나아와서 이스라엘과 싸우려고 메롬 물가에 함께 진 쳤더라

ㅇ메롬 물가 - 일반적으로 이곳은 갈릴리 바다 서북방 15km 지점, 예벨 야르막
(Jebel Jarmag) 기슭에 있는 메이룬(Meirun) 마을과 동일시 되고 있다. 구약 사가
올브라이트(Albright)는 메이룬 근방 유적지 경사면에서 후기 청동기와 초기 철기 시
대의 유물들을 발견한 후 메이룬과 메롬(Merom)을 동일시 하였다. 이곳은 악고
(Accho)로부터 갓(Gad)을 경유하여 갈릴리의 가데스(Kadesh)로 가는 주요 도로상에
위치해 있다. 아래 지도를 참조하라.
ㅇ함께 진쳤더라 - 여기서 보듯 가나안 북부 연합군들이 함께 진을 쳐서 이스라엘
에게 대항한 곳은 메롬(Merom) 물가였다. 이 메롬 물가의 전투는 대단히 중요한 전투
로서, 지금까지 중부, 남부를 모두 이스라엘에게 정복당한 가나안 족속들로서는 이
전쟁만큼은 반드시 이겨야 했으므로 북부의 모든 잔존 세력들이 총규합한 전투였다.
만일 가나안 북부 연합군이 전쟁에서 패배하게 되면, 가나안 땅 전체는 이제 이스라
엘의 지배하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었다. 반대로 이스라엘이 이 메롬 전투에서 패배
하게 되면, 그동안 다져놓은 모든 기반이 일시에 무너져 내리는 치명타가 될 밖에
없었다. 따라서 이 일전(一戰)은 가나안 땅의 주인을 결정짓는 피할 수 없는 한판 승
부였던 것이다.

6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내일 이맘때에 내가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 붙여 몰살시키리니 너는 그들의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불로
그 병거를 사르라

ㅇ두려워 말라 - 이미, 요단 강을 건널 때(1:6, 9), 아간의 죄로 말미암아 아이 성
정복이 실패한 후 다시 정복하기 위해 출전할 때(8:1), 그리고 가나안 남부의 다섯
동맹국을 정복하러 가기 적전에(10:8), 같은 말씀으로 용기를 북돋워 주셨던 하나님
께서는 이제 가나안 북부 대군과의 일전을 앞둔 여호수아에게 다시 한번 같은 말씀
으로 격려하고 계신다. 아마 이전의 여러 어려운 전투에서 하나님의 이 격려의 말
씀과 그의 능력으로 연전 연승했던 이스라엘은 이제 이전보다 더욱더 이 말씀에 용기
와 확신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만일 이스라엘이 이 말씀에 근거하여 승리의 확
신을 갖지 못했다면, 바다의 모래같이 많고 더욱이 발과 병거로 무장한 북부의 연합
군을 보고 겁을 집어 먹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이전의 여러 전투
의 경험을 통하여 이 말씀에 대해 충분히 확신을 얻을 수 있었다(Calvin).
ㅇ내일 이맘 때에 내가...몰살시키리니 - 본절은 전투를 수행하고 있는 자들은 이
스라엘 백성이지만, 궁극적으로 승리케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란 사실을 명확히 보여
준다. 이미 가나안 남부의 다섯 동맹군을 패배케 하셨던 하나님께서는(10:8-10), 이
제 가나안 북부의 전체 동맹군들을 패배케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시는 것이다. 한편,
이스라엘이 진치고 있던 '길갈'에서 '메롬'까지는 거리상으로 볼 때, 하루만에 간다
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스라엘 군대는 이미 길갈에서 북진하여 하루만에 메
롬에 당도할 수 있을 만큼의 장소에 진을 치고 있었을 것이다(Campbell).
ㅇ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불로 그 병거를 사르라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
들로 하여금 메롬 전투 승리 후, 노획한 말의 뒷발 힘줄을 끊음으로써 말을 전투용
으로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게 하셨고(창 49:6), 또한 병거를 불사름으로써 이방 족속
들의 전투 방식을 따르지 못하도록 명령하셨다. 왜냐하면 만일 그들이 기병대와 병
거로 무장하면 하나님을 의지하는 대신 이 기병대와 병거를 더의지할 우려가 있었으
며, 따라서 승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기 보다는 말
과 병기 등 세상적인 것에 돌릴 염려가 충분히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 17:16에
서는 이스라엘 왕 될 자는 말과 병거를 많이 갖추지 말라는 계명이 주어지기까지  했
으며, 시 20:7에는  "혹은 병거, 혹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라는 노래가 나오게 되었다. 실로 여호와의 군대인 이스라엘은
군인으로서 적군과의 생사를 건 전투에서 반드시 이겨야 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
러나 그 방법상 그들은 세상의 말과 병거를 의지하지 않고, 오직 전쟁을 홀로 주관
하시는 능력의 하나님 여호와만을 의지해야 했으며, 또한 그렇게 함으로써만 진정
무적의 군대가 될 수 있었다(Calvin).

7 이에 여호수아가 모든 군사와 함께 메롬 물가로 가서 졸지에 습격할 때에

ㅇ이에 여호수아가...졸지에 습격할 때에 - 당시 가나안 지역은 여러 작은 도시
국가 들로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에, 설사 이스라엘 군대에 대항하기 위하여 여러 국
가들이 동맹을 하였다고 할지라도 그들이 일사 분란한 지휘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이 헛점을 노려 가나안 북부
동맹군이 체제를 정비하여 공격해 오기 전에 먼저 그들에게 기습적으로 공격해 올라
갔다. 가나안 북부 동맹군들은 아직은 이스라엘이 그들로부턴 멀리 떨어져 있을 것이
라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이스라엘 군대의 기습 공격을 받고 만 것이다. 따라서 이스
라엘은 동맹군들에 비해 분명 전력은 약세였지만, '내일 이맘 때에' 그들을 이스라
엘 손에 붙이시켓다는 하나님의 약속(6절)을 의지하고 오직 믿음으로 기습 공격을
수행하여 가나안 북부 동맹군들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가한 것이다(Pulpit
Commentary). 기습 공격은 흔히 약자(弱者)가 강자(强者)를 공격할 때 사용하는 전
법으로 여호수아는 기브온 전투에 이어(10:9) 메롬 전투에서도 이 전술을  적절히 사
용하였던 것이다. 한편, 여기서 '졸지에'에 해당하는 '피테옴'은 '눈을
깜빡이다'(wink)란 뜻의 '페타'에서 유래한 말로, 곧 상대방이 전혀 예측치
못할 정도로 순식간에 들이닥치는 상황을 가리키는 말이다. 결국 '메롬 전투'(The
Battle of Merom)의 대승리는 (1)하나님의 도우심, (2)여호수아의 전술 전략, (3)이
스라엘 군대의 용기 등이 일체가 되어 빚어낸 혁혁한 전과였다.

8 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신고로 그들을 격파하고 큰 시돈과
미스르봇 마임까지 쫓고 동편에서는 미스바 골짜기까지 쫓아가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쳐죽이고

ㅇ여호와께서 그들을...손에 붙이신고로 - '손에 붙이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탄'은 '주다'를 뜻하는 말로, 곧 하나님께서 친히 대적들의 운명을 이스
라엘에게 내주었다는 뜻이다. 이러한 사실은 일개인은 물론이요, 모든 민족과 국가
의 운명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손에 달렸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특히, 이 말은 여호수
아서에서 가나안 정복 전쟁, 곧 하나님의 성전(聖戰)과 관련하여 자주 사용되었다
(10:8, 12, 19, 30, 32; 11:6, 8; 21:44; 24:11).
ㅇ시돈 - 두로 북쪽 약  30km, 예루살렘 북쪽 약 165km 지점에 위치에 있는
시돈(Sidon)은 베니게의 가장 유명한 대도시 중의 하나로, 두로(Tyre)와 더불어 해
상 상업 도시로 유명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이 성은 B.C. 2000년경 이전에 함의 손
자 '시돈'에 의해 건설된 성이다. 그리고 가나안 정복 후에는 아셀 지파에게 분배
되었으나(19:28), 이곳 원주민을 완전 정복치 못하고 섞여 살게 되었다(삿 1:31).
예루살렘 성전 건축시 솔로몬은 벌목을 위해 이곳 시돈 사람들을 고용하기도 했다(왕
상 5:6). 그리고 이스라엘의 아합 왕이 시돈 출신의 이세벨과 결혼함으로 바알신 숭
배가 이스라엘에 크게 유행하기도 했다(왕상 16:31-33). 한편, 그런데 여기서 '큰 시
돈'(Great Sidon)이라 표기한 것은 당시 베니게의 수도인 그곳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함이었다(Keil, Lias). 아울러 이는 본서의 기록 연대가 고대임을 알려 준다. 왜냐
하면 다윗시대 이후로부터 시돈의  영광은 점차 감소되어 결국 두로에 뒤떨어지게 되
었기 때문이다(Pulpit Commentary).
ㅇ미스르봇 마임 - '더운  물'이란 뜻으로, 시돈으로부터  그다지 멀지 않은 두로
(Tyre)와 악고(Accho)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다. 이름의 뜻으로부터 혹자들은 이
곳을 '온천 지대' 또는 '염전 시대'로 보기도 하나, 확실치는 않다. 오늘날의 위
치는 '엘 나쿠라'(el Nakhura)로 추정되는데, 이 지역 일대에는 많은 온천들이 널려
있다(Fay, Keil).
ㅇ미스바 - 본절에는 미스바 골짜기로, 3절에는 미스바 땅으로 언급되어 있다. 갈
릴리 북부 경계 지역에 위치해 있다는 것만 알 뿐 그 정확한 위치는 알 수가 없다.
ㅇ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쳐죽이고 - 10:28 주석 참조.

9 여호수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대로 행하여 그들의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불로 그 병거를 살랐더라

ㅇ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 가축의 힘줄은 한번 잘리면 다시 회복될 수 없다. 다
라서 이 명령은 노획한 말을 전마(戰馬)로 다시 사용할 수 없게끔 완전 무용하게 만
들라는 의미이다(창 49:6). 이것은 후일 다윗 때에도 시행된 적이 있었다(삼하 8:4;
대상 18:4).
ㅇ불로 그 병거를 살랐더라 - 6절에서 지시된 하나님의 명령대로 여호수아가 순종
했음을 알 수 있다. 평생을 군인으로서 살아온 여호수아가 전쟁의 가장 큰 노획물인
말과 병거를 아낌없이 못쓰게 만들었다는 것은 참으로 큰 신앙이었다. 한편, 여기서
병거는 그 전체 틀이 나무로 되어 있었음이 분명하다(시 46:9).

10 하솔은 본래 그 모든 나라의 머리였더니 그때에 여호수아가 돌아와서 하솔을
취하고 그 왕을 칼날로 쳐 죽이고

ㅇ하솔은 본래 그 모든 나라의 머리 였더니 - 하솔(Hazor)은 당시 가나안의 군사적,
정치적 중심지였기 때문에, 당시 가나안 북부 동맹군의 주동이 될 수 있었다
(1절). 마리(Mari)왕국의 문서 보관소에 기록된 것을 보면, 당시 하솔은 비옥한 반달
옥토 지대의 전초 지점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하솔이 중요시 되는 것은 그 전
략적 위치 때문이었다. 즉 팔레스틴 남서쪽 해안가를 달리는 비아 마리서
(Via Maris) 대로는 므깃도에까지 이어지고, 북쪽으로는 하나의 도로가 북쪽
해안선을 따라 악고와 두로에까지 이어지며, 또 다른 도로는 내륙으로 돌아 하솔로
이어지고, 계속 북쪽으로 나아가 '아벨 벳 마아가'(Abel-Beth-Maachach)와
이욘(Ijon)및 레바니스베가(Lebanese Bega) 까지 계속된다. 그런데 하솔에서
이 남북 도로가 하나로 합해지며, 또한 하솔 근처 훌레 호수 바로 아래로는 요단 강
을 건너 다메섹으로 가는 도로가 하나 있었다. 약 B.C. 855년경 벤하닷 I세와
B.C.733년경 디글랏 빌레섬 III세는 모두 이 도로를 통해 팔레스틴을 침입했었다.
(왕상 15:20;왕하 15:29).
ㅇ하솔을 취하고 - 하솔(Hazor)은 가나안 북부 동맹군의 주동 성읍이요,이번
메롬 물가 전투의 선봉 성읍 이었다. 따라서 여호수아는 다른 어떤 성읍 보다도 가장
먼저 이 하솔을 철저히 정복 하였다. 따라서 하솔은 이와같이 정복당한후 특별히 불
사름을 당한다(13절).

11 그 가운데 모든 사람을 칼날로 쳐서 진멸하여 호흡이 있는 자는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고 또 불로 하솔을 살랐으며

ㅇ진멸하여 - 기본 동사 '하람'은 '분리하다', '바치다', '구별하다'란
뜻인데, 곧 이는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받기 위해 분리된 것, 또는 하나님의 저주
를 받아 죽기로 바쳐진 것이란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그 대상은 철저한 죽임을
면치 못했다. 신 2:34 주석 참조.
ㅇ호흡이 있는 자는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고 - 가나안 족속에 대한 하나님의
진멸 명령(신 7:2)을 여호수아는 집행관의 자격으로서 그대로 수행했다. 신 20:16 주
석 참조.
ㅇ불로 하솔을 살랐으며 - 성서 고고학자 야딘(Y. Yadin) 팀에 의한 발굴 결고, 옛
하솔 유적지의 여러 지층에서 파괴되고 불에 탄 흔적을 발견하였다. 그중 지층 III의
도시가 13세기 이전의 것으로, 아마 여호수아에 의해 파괴되고 불살라진 도시일 것으
로 추정된다(L. Wood,Survey of Israel's History).

12 여호수아가 그 왕들의 모든 성읍과 그 모든 왕을 취하여 칼날로 쳐서 진멸하여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명한 것과 같이 하였으되

ㅇ여호와의 종 모세의 명한 것과 같이 하였으되 - 모세는 신 7:1, 2; 20:16, 17
에서 가나안 족속 중 호흡있는 자는 하나도 남기지 말고 모두 진멸하라고 명령하였
다. 따라서 여호수아가 모든 가나안 족속을 철저히 진멸한 것은 그러한 하나님의
종의 명령에 근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특별히 유아까지 진멸한 것은, 물론 구속사
적으로 죄악의 철저한 근절이라는 성전(聖戰)의 차원에서 이해해야 하지만(10:28),
실제적으로는 후일 가나안 땅에 대한  부모의 권리 주장을 사전에 봉쇄시키기 위
한 목적도 있었을 것이다(Matthew Henry).

13 여호수아가 하솔만 불살랐고 산 위에 건축된 성읍들은 이스라엘이 불사르지
아니하였으며

ㅇ산 위에 건축된  성읍들은...불사르지 아니하였으며 - 여기서 '건축된'에 해당
하는 기본 동사 '아마드'는 '계속 서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것은 당
시 가나안 북부 대부분의 성읍들이 산 위에 세워졌다는 사실을 암시한다(Keil).  그
러나 이것은 혹자의 견해처럼 '계속 버티고 있는'(Calvin ; KJV - stood still in
their strength) 동작으로 보아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여호수아는 이 산 위 성읍들
의 저항 때문에 정복지 못한 것이 아니라, 그 실용적 가치 때문에 점령 후 일부러
불사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 성읍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거주지로 사용
했을 것이다(신 6:10; Matthew Henry, L. Wood).

14 이 성읍들의 모든 재물과 가축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탈취하고 모든 사람은 칼날로
쳐서 진멸하여 호흡이 있는 자는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였으니

ㅇ가나안 족속의 호흡 있는 자는 하나의 예외없이 모두 진멸해야 했다(신 20:16).
그러나 여리고 성만을 제외하고는 그 성읍의 재물과 가축은 전리품으로 취득할 수
있었다(8:2). 여리고 성은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이 정복한 첫 성읍으로서, 오직
모든 것을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야 했기 때문이다(6:21).

15 여호와께서 그종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모세는 여호수아에게 명하였고 여호수아는
그대로 행하여 여호와께서 무릇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하나도 행치 아니한 것이
없었더라

ㅇ여호와께서 그 종  모세에게...모세는 여호수아에게 - 하나님께서는 일찍이 모세
에게 출  34:11-16에서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면 가나안 인들과 언약하지 말고
그들의 신을 섬기지 말며, 그들과 혼인하지 말 것을 명령하였고, 민 33:51-56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재차 반복하며 명령하셨다. 이에 모세는 신 7:1, 2에서와 20:16, 17
에서 여호수아에게 이 하나님의 명령을 그대로 전달해 주었던 것이다. 이처럼 하나
님의 명령을 받아 그대로 가감없이 전달해 주는 모세와 또 이명령을 받아 차질없이
철저히 실천에 옮기는 여호수아의 모습에서 선임 지도자와 후임 지도자 사이의 아름
다운 신앙적 관계를 엿볼 수 있다. 아울러 여호수아는 하나님께로부터 직접적이로든
지, 또는 모세로 부터 간접적으로든지 자신이 받은 하나님의 멸열을 철저히 순종하
여 실행하는 위대한 신앙의 인물임을 알 수 있다.
ㅇ하나도 행치 아니한 것이 없었더라 - 여호수아는 비록 이스라엘 군대의 최고 지
도자이지만, 결코 그의 자의로 가나안 족속에 대해 어찌할 수 없었다. 왜냐하면 가나
안 정복 전쟁은 여호수아의 전쟁이 아니라, 바로 여호와의 전쟁이기 때문이었다. 따
라서 이스라엘을 실질적으로 인도 . 통솔하시는 분은 여호와 하나님이셨고, 그러므로
그분은 이스라엘을 위해 친히 싸우셨으며(10:14), 그 결과 연전 연승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명(命)을 좇아 그대로 실행해야만 했고, 또 그대로 실
행했던 것이다.

16 여호수아가 이같이 그 온 땅 곧 산지와 온 남방과 고센 온 땅과 평지와 아라바와
이스라엘의 산지와 그 평지를 취하였으니

ㅇ그 온 땅...취하였으니 -  본절에서부터 23절까지는 가나안 정복이 완수된 사실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는데, 특히 본절에서는 이스라엘이 정복한 가나안의 전체 지역을
소개하고 있다. 마침내 이스라엘은 가나안 중부, 남부, 북부를 차례로 모두 점령함으
로써 가나안의 새로운 주인이 되었다. 구속사적으로 볼 때, 이스라엘이 점령한 이
땅은 오래전부터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들에게 약속해 오신 땅으로(창 15:12-21),
결국 가나안 정복은 그 하나님 언약의 성취였던 것이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이 언약
을 성취시키기 위해 친히 이스라엘의 가낭나 정복 전쟁에 참여하사, 가나안 족속들에
게서 그 땅을 빼앗아 당신의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주셨던 것이다.
ㅇ산지와 온 남방과 고센 온 땅과 평지 - 이 표현은 '가나안 남부 지역'을 포괄적
으로 묘사하는 말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10:40, 41 주석을 참조하라.
ㅇ아라바와 이스라엘의 산지와 그 평지 - 이 표현은 '가나안 북부 지역'을 포괄적
으로 묘사하는 말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2절 주석을 참조하라.

17 곧 세일로 올라가는 할락산에서부터 헤르몬산 아래 레바논 골짜기의 바알갓까지라
그 모든 왕을 잡아 쳐죽였으며

ㅇ세일 -  '세일'(Seir, '거칠고 험한 산지'란 뜻)은 에돔의 산악지대로서 사해 남
쪽, 아라바 저지대 동쪽에 위치해 있다. 이름의 뜻 그대로 험준한 지형의 세일 산지
는 에돔의 서쪽 경계를 이루는데, 본래는 호리 족속이 차지했던 곳이나, 후에 에서
의 후손인에돔 족속에게 정복당했다(신 2:22).
ㅇ할락 산 - '할락 산'(Mt. Halak, '민둥 산', '매끄러운 산'이란 뜻)은 여호수
아가 정복한 가나안 땅의 남방 경계지역으로, 브엘세바 남방 42km 지점에 위치해 있
다. 오늘날의 "예벨 할락'(Jebel Halaq)과 동일한 산으로 추정된다.
ㅇ레바논 골짜기의 바알 갓까지라 - '레바논 골짜기'는 베니게 해안에서 가까운
내륙에 있는 산악 지대이며, '바알 갓'(Baal-Gad)은 레바논 산과 헤르몬 산 사이에
위치해 있는 성읍으로,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땅의 북방 한계선이다. 이곳은
신약 시대의 '가이사랴 빌립보' 지역과 동일시 된다.

18 여호수아가 그 모든 왕과 싸운지는 여러 날이라

ㅇ여호수아가 그 모든 왕과 싸운지는 여러  날이라 - 가나안 정복 전쟁의 기간이
결코 짧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구절이다. 이것은 성경에 기록된 갈렙(Caleb)의 나이로
추정 가능하다. 즉 갈렙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 땅을 탐지했을 때의 나이
가 40세였고(14:7), 또한 가데스 바네아에서 요단 강을 건널 때까지 38년이 걸렸기
때문에, 그가 요단 강을 건넌 때는 78세였다. 그리고 당시 전쟁이 다 끝나갈 무렵의
나이가 85세였으므로(14:10), 가나안 정복 전쟁 기간은 거의 7년이 걸린 셈이다.

19 기브온 거민 히위 사람 외에는 이스라엘 자손과 화친한 성읍이 하나도 없고 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쳐서 취한바 되었으니

ㅇ기브온 거민 히위 사람 외에는...화친한 성읍이 하나도 없고 - 이스라엘과 기
브온 거민들이 화친 조약을 맺게 된 사실에 관해서는 9:3-15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
다. 기브온 거민들은 그들이 이스라엘에게 진멸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이스라엘과 화친 조약을 맺는 것임을 알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속이는 방법까지
동원하여 결국 이스라엘과 조약을 맺었다. 그 결과 그들만이 유일하게 목숨을 건질
수 있었고, 나머지 가나안 모든 족속들은 모두 진멸을 당하고 말았던 것이다.

20 그들의 마음이 강퍅하여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싸우러 온 것은 여호와께서 그리하게
하신 것이라 그들로 저주 받은 자 되게 하여 은혜를 입지 못하게 하시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진멸하려 하심이었더라

ㅇ그들의 마음이 강팍하여...여호와께서 그리하게 하신 것이라 -  이 구절은 화친
조약을 맺은 기브온 거민을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가나안 거민들이 이스라엘과 대적
하여 싸운 것은 그들의 마음이 강팍하였기 때문이며, 또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강
팍해지는 마음을 내버려 두셨다고 말하고 애쓴  구절이다. 이는 마치 애굽 왕 바로가
마음이 강팍하여 이스라엘이 출애굽하는 것을 반대하였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바로의
마음이 강팍해지도록 내버려 두신 것과 같은 경우이다(출 4:21; 7:13, 22; 8:15,
32; 9:12, 35; 10:1; 14:8). 그런데 이 구절에서 '여호와께서 그리하게 하신 것' 즉
여호와께서 가나안 거민의 마음을 강팍하게 하셔서 이스라엘을 대적하게 하신 것에
대해 그들을 강팍케 하신 하나님이 불의한 분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
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가나안 거민들의 마음을 강팍케 하셨다는 것은 원래 강팍지
않은 마음을 일부러 강팍케 하셨다는 뜻이 아니라, 그들이 강팍케 되는 것을 내버려
두셨다는 뜻이다. 따라서 강팍의 책임은 오직 가나안 거민에게 있는 것이지 하나님
께 있는 것이 아니다. 일찌기 창세기 15:16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아모리
(가나안) 족속의 죄가 가드할 때 이스라엘이 400년 동안의 애굽 노예 생활을 마치
고 가나안 땅에 돌아올 것이라고 약속하셨는데, 가나안 족속의 마음이 강팍해질대로
강팍해진 지금에야 이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 것이다. 한편 '강팍케 하다'에 해
당하는 히브리어로 본절에는 '하자크'가 사용되었는데, 성경에는 이와 동일
한 뜻을 가진 히브리어 카솨와 아메츠가 더 있다. 이 단어들은 모
두 주로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완고한 저항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출 9:12 주석
참조.
ㅇ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진멸하려 하심이었더라 - 본절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말씀이란 가나안 족속들을 한 사람도 남기지 말고 모두 죽이도록 명령하신 신
20:16, 17의 말씀을 가리킨다.

21 그 때에 여호수아가 가서 산지와 헤브론과 드빌과 아납과 유다 온 산지와
이스라엘의 온 산지에서 아낙 사람을 멸절하고 그가 또 그 성읍들을 진멸하였으므로

ㅇ그 때에 -  이는 가나아 나정복 전쟁의 전 기간을 포괄적으로  함축하고 있느 말이
다.
ㅇ여호수아가...아낙 사람을 멸절하고 -  가나안 정복 전쟁의 종결 부분에서 특별히
가나안 남부의 헤브론(Hebron)에 거주하고 있던 아낙 사람(14:12; 15:13; 민
13:22, 28, 33)을 멸절한 사실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는 것은 그럴만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즉 출애굽 제 2년, 모세의 명령을 받아 여호수아를 포함한 열
두명의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을 탐지하고 돌아와 보고할 때,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
외한 열명의 정탐꾼들은 아낙 사람(the Anakims)을 힘세고 무서운 거인으로 묘사하
여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겁에 질리게 만들었고, 결국 가나안 정복을 지연시키게
하였다(민 13:33). 이 사실을 익히 알고 있는 여호수아서 저자는 과거에 이스라엘에
게 그와같이 큰 공포심을 갖게 했던 아난 거민의 진멸을 서술함으로써, 가나안 정복
을 보다 생동감 있게 전달해 주고 있다. 아울러 당시 이스라엘이 아낙 사람에 대해 
그토록 지레 겁을 집어 먹은 것은 오지기 믿음이 부족해서였음을 은연중 꾸짖고 있는
것이다.
ㅇ헤브론 - 10:3 주석 참조.
ㅇ드빌 - 10:38 주석 참조.
ㅇ아납 - 헤브론 남서쪽 약 17km 지점, 유다 산지에 있는 성읍으로 드빌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 전쟁시 이곳에 거주하던 아낙 거민을
몰아내었다. 오늘날 이곳은 '길벳 아납'(Khirbet Anab), 또는 헤브론 남서쪽에 
있는 '아납'(Anab)으로 추정된다.
ㅇ아낙 사람 - 가나안 족속보다 훨씬 이전에 그 땅에 거주했던 원주민들로, 헤
브론(Hebron)을 중심으로 주로 팔레스틴 여러 산지(山地)에 흩어져 살던 족속이다.
이 족속은 아주 키가 크고 강하였기 때문에,그 소문이 이스라엘에게서 속담처럼 되
어 '누가 아낙 자손을 능히 당하리요'(신 9:2)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민 13:22;
신 1:28;9:2 주석 참조.

22 이스라엘 자손의 땅 안에는 아낙 사람이 하나도 남음이 없고 가사와 가드와
아스돗에만 약간 남았었더라

ㅇ가사 - 가나안 남서쪽 지중해안에 위치한 블레섹의 5개 주요 성읍(가사, 아스돗,
아스글론, 에글론, 가드) 중 하나로, 당시 블레셋 사람들의 통치하에 있었다(13:3).
10:41 주석 참조.
ㅇ가드 - 블레셋의 5개 주요 성읍 가운데 최북부에 위치한 성읍이다. '가드
'(Gath)는 다윗과  싸운 블레셋 장군 골리앗의 고향이며(삼상 17:4), 동시에 다윗의
충복 잇대의 고향이다(삼하 15:18-22). 그리고 사울에게 쫓겨다닐 때 다윗은 이곳에
두 번이나 피신하였고(삼상 21:10; 27:2-7), 또한 한때 언약궤가 머문 곳이기도 하
다(삼상 5:8, 9; 삼하 6:11). 후일 이곳은 다윗에 의해 정복당했고(삼하 21:20), 르
호보암에 의해 요새화 되었다(대하 11:8). 이곳은 오늘날의 '텔 엘 사피'(Tell
el-Sahfi)로 추정된다.
ㅇ아스돗 -  '진'(陣)이란 뜻의 '아스돗'(Ashdod)은 가사 북쪽에 위치한 주요 교통
관문이다. 이곳은 '다곤' 우상 숭배의 본산지로서, 가나안 땅 분배시 유다 지파에게
할당되었으나 정복지 못했다(수  15:47). 후일 웃이야 왕이 정복하여 견고히 요새화
햇으나(대하 26:1). 신약 시대에는 '아소도'란 명칭으로 불리웠다(행 8:40).
ㅇ약간 남았었더라 - 위에 언급된 3성읍 곧 가사, 가드, 아스돗에 아낙 자손이
약간 남아 있었다는 사실은 여호수아가 가나안의 전지역을 골고루 완전히 정복한 것
이 아님을 보여 준다. 사실 정복 전쟁은 내륙의 평지와 산악 지대를 중심으로 수행
되었기 때문에, 지중해 연안 해변 지역은 여호수아의  손길이 닿을 수 없었다. 그러
나 가나안의 주요 거점들은 거의 대부분 이스라엘이 장악한 상태였기 때문에, 실상
은 가나안을 이스라엘이 점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남은 지역들은 그 
지역을 분배 받은 각 지파의 점령 대상지로 남겨졌던 것이다.

23 이와 같이 여호수아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신 말씀대로 그 온 땅을 취하여
이스라엘 지파의 구별을 따라 기업으로 주었더라 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

ㅇ온 땅을 취하여...그 땅에  전쟁이 그쳤더라 -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사를 종결
짓는 구절로, 마침내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으 띵모두 정복함으로써, 이제 정복을 위
한 전쟁이 더이상  필요없음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여기서 의문을 갖
게 되는 것은 13:1-6; 17:14이하 등에서는 아직도 정복되지 않은 땅이 가나안에 많
이 남아 있다고 하면서도, 본절에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온 땅을 정복했다고 기록한
점이다. 그러나 이와깊이 '온 땅을 취했다'고 하는 표현은 결코 문자 그대로 가나안
전지역을 빠짐없이 골고루 전부 정복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만 가나안 거민들
이 더이상 이스라엘에 위협적인 존재가 되지 못할만큼 그 세력이 약화된 것을 뜻한
다. 다시 말해 이 말은 가나안에 대한 지배권이 더이상 가나안 족속에게 있지 않고, 
이스라엘에게 있음을 뜻한다. 사실 완전한 가나안 정복은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가
서야 성취되는데, 그때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이 정복지 못한 지역의 가나안 족
속들과 많은 지엽적인 싸움을 치러야 했다. 아무튼 실질적으로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을 모두 정복하였다고 볼 수 있고, 따라서 이제 여호수아는 정복한 땅을 12지파에게
나누어 줄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13-19 장에 기록되어 
있다. 한편, 본절과 13장 사이에 있는 12장에서는 일찍이 요단 동편 땅에서 정복한
두 왕과 요단 서편의 가나안 땅에서 정복한 31왕을 열거함으로써, 보다 구체적으로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이 완료되었음을 보여준다.
ㅇ이스라엘 지파의 구별을 따라 기업으로 주었더라 - 이 말은 이스라엘의 가나안
땅 분배사를 한마디로 압축한 서언이다. 가나안 땅 분배는 하나님의 명을 좇아 제비
뽑기를 통해 실시되었는데(민 26:52-56), 이는 그 땅을 허여하신 분이 바로 하나님
이심을 보여 준다. 구체적인 분배 내용은 13-19장 부분을 참조하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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