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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여호수아

[스크랩] 여호수아 (13 : 1~33)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1:23
여호수아 13장


1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으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나이 많아 늙었고
얻을 땅의 남은 것은 매우 많도다

ㅇ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으매  - '나이 많아 늙으매'라는 표현은 보통 임종이 그리
멀지 않은 아주 연로한 상태를 말한다(23:1;창 24:1). 일찍이 가데스 바네아의 거역
사건으로 인해, 시내 광야에서 계수된 사람들  가운데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는
살아남은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민 14:30). 따라서 이 둘만이 노인이었다. 그런데 당
시 갈렙의  나이가 85세였으므로(14:10), 여호수아는 거의 100세 가까이 되었을 것이
다. 실로 젊은 시절로부터 행군과 전투로 생을 살아온 여호수아도 이제 기력이 쇠하여
더이상 일선에서 직접 전투를 지휘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아직 정복
되지 않은 나머지 가나안 땅의 정복은 각 지파에게 미루어 놓도록 하고, 이제 그 땅을
분배할 것을 명하신 것이다.
ㅇ얻을 땅의 남은 것 - 이스라엘은 사실상 가나안 땅 전체에 대한 지배권은 장악했지
만, 그래도 더 정복해야 할 땅이 부분적으로 남아 있었다. 그러나 이 남은 부분의 땅
까지 여호수아가 직접 정복하기에는 그의 나이가 너무 많았고 또 늙었다. 따라서 이
땅은 그 땅을 분배받은 지파가 중심이 되어 다른 지파와 협력하여 정복해야 할 몫으로
남겨졌다. 요컨대 이후로 각 지파는 정착과 정복을 병행해야만 했던 것이다.

2 이 남은 땅은 이러하니 블레셋 사람의 온 지방과 그술 사람의 전경

ㅇ남은 땅은 이러하니 - 1-12장은 가나안  정복에 관한 기록이고, 그 결과 정복한 지
역과 왕에 관한 언급은 12:1-24에 자세히 나타나 있다. 그러나 가나안 땅은 완전히 정
복된 것이 아니라,  아직 부분적으로 정복되지 않은 땅이 남아  있었다. 한편, 이처럼
가나안 땅이 완전 정복되지 않은 채 일부 남아 있었던 이유는 결코 여호수아를 인도하
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었다. 그것 역시 하나님의 약속(출 23:28-30)에 
근거한 것으로, 곧 '가나안 거민들을 조금씩 쫓아내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의 성취였
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처럼 의도하신 이유는 다음 두 가지이다. (1) 일시적인 전국
토의 폐허화로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들이 생활의 곤경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
며 (2) 또한 우상 숭배자들인 가나안 족속을 일부 남겨 놓아 이스라엘 백성들의 여호
와 신앙을 시험하고, 단련시키기 위함이었다(삿 2:30-3:4).
ㅇ블레셋 사람의 온 지방 - 블래셋 족속(the Philistines)은 대체로 '그레데'로 알려
진 '갑돌'(렘 47:4;암 9:7;창 10:14)에서 가나안 해안 지역으로 이주해 왔다고 전해진
다. 블레셋 족속의 땅은 욥바로부터 가사의 바로 남쪽까지 이르는 서남부 팔레스틴의
좁다란 해안 평야였다. 성경에서 블레셋 족속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족장들의 이야기
에 나온다. 즉 아브라함과 이삭은 그랄의 아비멜렉이라고 하는 블레셋 왕과 거래하였
다(창 21:34;26:1). 그러나 블레셋은 후일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올 때, 그 진로를
방해하여 멀리 돌아가게 했으며(출 13:17), 이들은 이스라엘과 대적 관계에 있으면서
계속 이스라엘을 괴롭혔다. 그런데 성경에서 블레셋이 최초로 이스라엘의 주된 적으로
언급된 것은 삼손 시대로서(삿 13-16장), 이 무렵에 그들은 이미 적어도 단과 유다 지
파를 지배하고 있었다(삿 14:4;15:11). 그리고 블레셋의 영토 확장에 몰린 단 지파는
북쪽으로 이동하였다(삿 18:11, 29). 사사 엘리 시대에는 이들의 침공을 저지하려 했
지만, 오히려 에벤에셀 전투에서 패배하고 말았다. 이 패전으로 이스라엘은 블레셋 사
람들에게 언약궤와 당시 이스라엘의 예배 중심지였던 실로 성읍까지 빼앗겼다. 이후
사무엘 시대에 일시적인 승리가 있었지만(삼상 7:7-14), 블레셋 세력은 꺾이지 않았
다. 그러나 이러한 블레셋 세력은 다윗이 왕위에 올라 그들을 침으로써 이스라엘에 예
속되고 말았다(삼하 8:1;21:5).  솔로몬 사후 이스라엘 왕국이 분열되었을 때 그들은
독립하고자 하였지만 실패하였고, 결국  앗수르의 사르곤 왕에게 정복됨으로써 그들의
역사는 끝났다(사 20:1).
ㅇ그술 사람의 전경(全境) - 그술 지방은 북쪽 요단강의 동부 지방으로서, 마아갓 족
속의 땅과 더불어 가나안 땅 분배시 므낫세의 아들 야일에게 할당되었다(신 3:14). 그
러나 후에 그술  족속은 아람 족속과 더불어 하봇-야일(므낫세의  아들 야일이 취했던 
곳)과 다른 지역을 이스라엘로부터 빼앗았다. 한편 압살롬은 다윗과 그술 왕 달매의
딸인 마아가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삼하 3:3;대상 3:2). 12:5;신 3:14 주석 참조.

3 곧 애굽 앞 시홀 시내에서부터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북방 에그론 지경까지와
블레셋 사람의 다섯 방백의 땅 곧 가사 사람과 아스돗 사람과 아스글론 사람과 가드
사람과 에그론 사람과 또 남방 아위 사람의 땅과

ㅇ애굽 앞 시홀  시내에서부터 - '시홀 시내'는 애굽 앞 국경 가까이에 있는 애굽의
강 이름이다. 시홀(Sichor)이란 명칭이 사  23:3에서는 나일과 동격으로 사용되고, 또
렘 2:18에서는 앗수르의 제일 큰 강인 유브라데와 나란히 언급되었는데, 이는 시홀 강
이 나일 강 지류의 한 갈래인 펠루시악(Pelusiac) 강이나 부바스티테(Bubastite) 강을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하도록 해준다. 그러나 어떤 학자는 역대상 13:5에 근거하여, 다
윗 제국의 최남단인 와디엘 아리쉬(Wadi el Arish) 강을 시홀 강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Keil).
ㅇ가사 - 블레셋  남서쪽에 있는 5개의 주요 성읍들 가운데  최남단에 위치한 성읍으
로, 애굽으로 가는 길목에 있으며 내륙에 위치해 있다. 10:41 주석 참조.
ㅇ아스돗 - 이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세개의 블레셋 성읍들(가사, 아스글론, 아스
돗) 중 가장 북쪽에 위치해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수아의 지휘 아래 가나안
을 정복할 당시 이곳에는 아낙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었다(11:22). 나중에 기업 분배
시에는 다른 블레셋 성읍들과 함께 유다 지파의 기업으로 할당되었다(15:47). 엘리 제
사장 시대, 이스라엘과 블레셋이 서로 싸울 때 아스돗은 완전히 블레셋의 수중에 들어
가 있었으며, 블레셋 군대는 이스라엘 군대를 쳐부수고, 이스라엘의 언약궤를 아스돗
에 가져다 놓았다가(삼상 1-4장), 다시 돌려보낸 적이 있다(삼상 6:1-8). 11:22 주석
참조.
ㅇ아스글론 - 가사 북쪽 약 27km 지점의 지중해변에 위치한 비옥한 성읍으로, 후일,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이스라엘이 영토를 확장하여 하맛 왕국의 변방 땅을 정복하기는
했으나, 하맛  왕국 수도를 점령한 것은 아니었다(대상 8:4). 따라서 성경에는 항상
'하맛 어귀'란 말로 기록되었다(민 13:21;34:8;왕상 8:65;왕하 14:25). 그리고 수리아
의  왕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 이후 이곳은 '에피파니아'로  명명되었다(J.J. Lias,
F.R. Fay). 여호수아  사후에 유다 지파가 정복하였다(삿 1:8, 9). 그러나 곧 그들은
다윗시대 때까지 자력으로 독립하였다(삿  14:19;삼상 6:17). 그러나 이후 선지자들은
이 성의 멸망을 예언하였다(암 1:8;렘 25:20;습 2:4;슥 9:5).
ㅇ가드 - 가드에는  가드 족이라고 하는 키가 큰  아낙 족속(Anakim)이 살고 있었다. 
아낙 족속은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 시에  진멸 당했지만, 그 잔류자들은 아스돗, 가
사, 가드에 남아 있었다(10:36-39;11:21, 22). 다윗에게 죽임을  당한 골리앗도 가드
(Gath)출신의 아낙 족속이었다(삼상 17:4, 23). 11:22 주석 참조.
ㅇ에그론 - 블레셋의 5개 주요 도시 가운데 최북방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로, 지중해
연안에서 동쪽으로 약 14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한편 에그론(Ekron)은 유다 지파에
할당된 지역으로 초기, 여호수아가 죽기 전에는 점령되지 않았다가(15:11, 45, 46),
이후에 유다 지파가 사사 시대 초기에 점령하였다(삿 1:18). 그러나 블레셋 인들은 사
사 시대와 왕국 시대를 거치면서 계속하여 이곳에 거주하다가  골리앗의 죽음과 함께
에그론 성문 밖으로 쫓겨났다(삼상 17:52). 한편 에그론이 뽑히울 것이라는 선지자 스
바냐의 예언대로 오늘날 그 흔적을 찾기가 어렵다(습 2:4).
ㅇ아위 - 아위 족속(the Avvim)은 가사  남쪽, 곧 팔레스틴 남서부 해안 지방의 여러
촌락에 흩어져 살고 있던 가나안의 초기 원주민 족속이었다. 그러나 갑돌(그레데) 지
역에서 이주해 들어온 블레셋 족속에 의해 쫓겨났다(신 2:23). 그렇지만 이 종족 중
일부는 블레셋 족속 가운데 잔존하고 있었던 것같다.

4 또 가나안 사람의 온 땅과 시돈 사람에게 속한 므아라와 아모리 사람의 지경
아벡까지와

ㅇ가나안 사람의 온 땅 - 지중해 동해안에 자리잡은 좁고 긴 베니게(Phoenicia) 지
역, 곧 시돈, 두로, 므아라 일대를 가리킨다.
ㅇ시돈 - 구약에서 시돈(Sidon)에 대한 첫 언급은 창 10:19에서 가나안 지경을 묘사
하는 중에 나타난다. 또한 이곳은 두로(Tyre)와 더불어 지중해 연안의 가장 큰 항구이
다. 후일 아합 왕이 시돈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과 결혼함으로써 바알신 숭배가 이스
라엘에 크게 유행했었다(왕상 16:31). 그 결과 시돈은 여러 선지자들의 저주의 대상이
되었고, 그  예언대로 시돈은 계속 열강에 예속되었다(사 23:4;렘 47:4;겔 28:22;욜
3:4). 11:8 주석 참조.
ㅇ므아라 - 지명의 뜻은 '동굴'이다. 오늘날 시돈 동쪽 레바논에 위치한 '무그르 예
진'(Mughr Jezzin)으로 추정되는데, 은신처로 잘 알려져 있다(Keil).
ㅇ아벡 - 12:18에  나타나는 남부의 '아벡'과는 다른  곳으로, 여기 '아벡'(Aphek)은
아셀 지파에게 분배된 곳이다(19:30). 이곳은 매우 아름다운 곳으로 비너스 신전으로
유명했다. 따라서 후일 콘스탄틴 대제는이곳을 파괴했다(Eusebius). 한편 이곳의 오
늘날의 위치는 베이루트(Beirut) 북동쪽의 '아프카'(Afka)로 추정된다(Robinson,
Keil).

5 또 그발 사람의 땅과 동편 온 레바논 곧 헤르몬산 아래 바알갓에서부터 하맛에
들어가는 곳까지와

ㅇ그발 사람 - '그발'(Chebar)은 지금의 '예바일'(Jebail)로서 그리이스 로마 시대에
는 '비블로스'(Byblos)로  알려진 아름답고 유명한 항구  도시였다(Masius) 또한 그발
인들은 뛰어난 건축술과 항해술로 크게  인정받았다(왕상 5:18;겔 27:9). 그러나 이곳
은  '담무스'(Tammuz)와 '아도니스'(Adonis)를 섬기는 신전 장소로 유명했다(F.R.
Fay).
ㅇ레바논 - 레바논 산은 베니게 역사와 분리시킬 수 없을 정도로 밀접한 관련성이 있
다. 모세는 요단 강을 건너 이 레바논을 보기를 원했지만(신 3:25) 그렇게 되지 못했
다. 그리고 이 땅은 약속의 땅 안에 포함되어 있었지만(신 1:7) 정복되지는 않았다.
ㅇ바알갓 -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레바논 산과 헤르몬 산 사이에 위치해 있다.
11:17 주석을 참조하라.
ㅇ하맛 - 다메섹 북쪽 약 200km 지점에  위치한 수리아 지방의 한 성읍이다. 이 성읍
은 오론테스(Orontes) 강의 양쪽 제방 위에 세워진 성읍이었다.

6 또 레바논에서부터 미스르봇마임까지의 산지 모든 거민 곧 모든 시돈 사람의 땅이라
내가 그들을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아 내리니 너는 나의 명한대로 그 땅을
이스라엘에게 분배하여 기업이 되게 하되

ㅇ미스르봇마임 - 두로(Tyre)와 악고(Accho) 중간에 있는 지역으로, 이스라엘이 가나
안 북부 동맹국들을 정벌할 때 지나간 곳이다. 11:8 주석 참조.
ㅇ모든 시돈 사람의 땅 - 여호수아의 가나안 땅 분배 당시, 아직 점령되지 않은 북부
지역을 포괄적으로 언급한 말이다. 곧 레바논 남부 지역으로, 서쪽으로는 미스르봇마
임으로부터 동쪽으로는 바알갓까지 이르는 지역을 가리킨다.
ㅇ그 땅을...분배하여 기업이 되게 - 하나님께서는 아직 정복되지 않은 시돈 사람의
모든 땅과 블레셋 족속의 땅까지 포함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기업으로 분배할 것을
명하셨다. 따라서 비록 그 땅을 정복하지는 못했다 할지라도, 이미 그것은 하나님께서 
기업으로 주신 땅이었기 때문에, 믿음으로 정복하면 틀림없이 얻을 수 있을 것이었다.
그러나 후일의 역사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믿음의 부족으로, 이 땅들을 완전 정복하지 
못한 사실을 보여 준다

7 너는 이 땅을 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라 하셨더라

ㅇ아홉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 - 요단강 서편의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 12지파 중 9지
파 반(半)에게 분배되어야 했다. 그것은 2지파  반(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은 이
미 요단강 동편의 아모리 족속의 땅을 기업으로 분배받았기 때문이다(민 32:33-42).
ㅇ나누어 기업이 되게 하라 - 본장 1-6절은 가나안 땅 가운데 이스라엘이 채 정복하
지 못한 지역을 열거하였으며, 8-33절은 요단 동편 땅의 기업 분배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으며, 14장부터는 요단 서편 땅의 기업 분배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따라서 본절
에 기록되어 있는 가나안 기업 분배 명령은 14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
다. 한편 여기서 '나누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할라크'는 '분배하다', '매
끄럽게 하다'란 뜻으로, 곧 제비뽑기를 위해 매끄러운 돌이 사용되는 것을 뜻할 때 쓰
이기도 한다. 따라서 이 말은 기업  분배가 제비 뽑기를 통해 되어졌음을 암시해 준다
고 하겠다(민 26:55, 56).

8 므낫세 반 지파와 함께 르우벤 사람과 갓 사람은 요단 동편에서 그 기업을 모세에게
받았는데 여호와의 종 모세가 그들에게 준 것은 이러하니

ㅇ므낫세 반 지파 - 히브리 원문에는 생략되어 있다. 즉 히브리 원문에는 8절에서 르
우벤 지파와 갓 지파만이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 요단 동편 땅을 기업으로 받은 지파
들은 르우벤, 갓, 므낫세 반(半) 지파이므로, 여기서 므낫세 반 지파는 당연히 기입되
어야 한다. 따라서 영역본 RSV, NIV, Living Bible 등은 본절의 첫 머리에 이 말을 삽
입하였다.
ㅇ모세가 그들에게 준 것은 이러하니 - 모세가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요단
동편 땅을 기업으로 분배해 준 사실에 대해서는 민 32:33-42에 언급되어 있다. 그 부
분을 참조하라.

9 곧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 있는 성읍과 디본까지
이르는 메드바 온 평지와

ㅇ본절에서 13절까지 설명되어 있는 요단 동편 땅은 12:2-5;민 32:33-42;신 3:8-17에
도 거의 일치되게 언급되어 있다.
ㅇ아르논 - 12:2 주석을 참조하라.
ㅇ아로엘 - 12:2 주석을 참조하라.
ㅇ디본 - 사해 동쪽 아르논 강  북쪽 모압에 있는 도시로, 구약에서 이스라엘이 아모
리 왕 시혼을 이긴 것을 묘사할 때 처음으로 언급되었다(민 21:30). 그리고 디본
(Dibon)은 갓 자손이 건축했으므로 종종  디본 갓(Dibon-gad)이라고도 불리웠는데(민
33:45, 46), 그러나 기업 분배시에는 르우벤 지파에게 할당된 땅이다(13:17).
ㅇ메드바 - 요단 동편 고원 지대에  위치한 성읍으로 헤스본에서 남쪽으로 약 9km 정
도 떨어져 있다. 성경에서 '메드바'(Medeba)는 모압에 대한 승리가에서 처음으로 언급
되었다(민 21:30). 즉 메드바는 아모리 왕  시혼이 모압에게서 빼앗은 성읍들 중의 하
나로 언급되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이 시혼을 격파하고 승리를 거둔 후(민 21:21-26), 
메드바는 르우벤 지파에게 할당되었다(13:16). 한편, 1868년 이곳의 유적지에서 클레
인에 의해 발굴된 모압 비문(碑文)에  의하면, 오므리 시대에 이스라엘이 이곳 메드바
지역과 그 수도 디본을 점령한 사실이 나타나고, 이어 모압 왕 메사가 다시 이곳을 탈
환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사 15:2).

10 헤스본에 도읍하였던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의 모든 성읍 곧 암몬 자손의
지경까지와

ㅇ이스라엘이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Sihon)과 그 수도 헤스본(Hesbon) 및 그에 딸린
여러 성읍 및 촌락을 정복한 사실에 대해서는 민 21:23-26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11 길르앗과 및 그술 사람과 마아갓 사람의 지경과 온 헤르몬산과 살르가까지 이른
온 바산

ㅇ길르앗 - 이 지역은 요단 서편, 요단강의 지류인 야르묵 강과 얍복 강과 아르논 강
사이에 위치한 땅으로서 목축에 매우 적합한 곳이다(창 31:21;신 3:12-17).
ㅇ그술 사람과 마아갓 사람의 지경 - 신 3:14에서는 므낫세 지파의 야일(Jair)이 취
한 성읍으로 기록되어 있고, 12:5에서는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의 경계 지역으
로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본절에서는 요단 동편에서 기업을 얻은 지파들의 지역으로
나타나 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실제로  이 땅을 완전히 차지한 적은 없으며,
더욱이 바산 왕 옥도 이땅을 정복하지 못했다. 12:5;신 3:14 주석 참조.
ㅇ헤르몬 산 - 신 3:8 주석 참조.
ㅇ살르가 - 바산의 동쪽 경계에 위치한 성읍으로(12:5;신 3:10), 잠시 므낫세 반 지
파가 차지하였다가, 후에 갓 지파의 기업으로 귀착되었다(대상 5:11).
ㅇ바산 - 신 3:1 주석 참조.

12 곧 르바의 남은 족속으로서 아스다롯과 에드레이에 도읍하였던 바산 왕 옥의 온
나라라 모세가 이 땅의 사람들을 쳐서 쫓아내었어도

13 그술 사람과 마아갓 사람은 이스라엘 자손이 쫓아 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그술과
마아갓이 오늘날까지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더라

ㅇ바산 왕 옥의 온 나라...쫓아내었어도 - 모세 휘하의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Og)을
정복한 사실에 대한 기사는 12:4, 5;민 21:33-35;신 3:1-11등에 자세히 나타나 있으므
로 그 부분을 참조하라.
ㅇ바산 - 갈릴리 바다 곁, 상부 요단 강 동쪽에 위치한 비옥하고 넓은 지역이다. 바
산(Bashan) 지역의 경계를 정확히 구분하기란 사실상 불가능 하지만, 대략 북쪽으로는
헤르몬 산과 경계를 이루며, 동쪽으로는 살르가, 남쪽으로는 길르앗 땅, 서쪽으로는
그술과 마아가 지역과 경계를 이룬다. 이러한 바산 지역은 모세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나누어 준 기업의 땅 가운데 일부분이었다(신 3:13). 한편 바산에 포함된 골란 지방은
요단강 동편에 있는  세개의 도피성 중 하나로 지정되었다. 민  21:33;신 3:1 주석 참
조.
ㅇ옥 - 바산의  왕으로서 그가 사용한 침상의 길이는 무려 4m 가량이었으며 그 폭은
1.8m였다(신 3:11). 그는 에드레이 전투에서 모세가 이끄는 이스라엘 군대에게 대패하
였으며(민 21:33-35), 그후 바산 지역의 60개에 달하는 그의 모든 성읍은 함락되어 멸
절당하고 말았다(신 3:4-6). 민 21:33;신 3:1 주석을 참조하라.
ㅇ그술 사람과 마아갓 사람 - 12:5;신 3:14 주석 참조.

14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여호수아가 기업으로 준 것이 없었으니 이는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물이 그 기업이 됨이 그에게 이르신 말씀과
같음이었더라

ㅇ레위 지파에게는...기업으로 준 것이 없었으니 - 이스라엘 12지파 중 레위 지파는
특별히 하나님의 거룩한 일, 곧 성소의 일을 위해 구별되었다(민 8:14-19). 따라서 맡
은 바 종교적 직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다른 지파와는 달리 레위 지파에게는 생계
를 위한 기업(땅)이 별도로 분배되지 않았다. 대신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
나님께 드리는 십일조, 첫예물 등을 받을 수 있었다(민 18:8-20). 성경은 이 사실을
가리켜 '여호와께서 레위 지파의 기업이 되셨다'(신 10:9;18:2)라고 표기하고 있다.
ㅇ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물 - 본래 '화제물'(잇솨)은 '불'(엣솨)이
란 뜻에서 파생한 말로, 곧 번제단  위에서 불태워져 여호와께 바쳐지는 모든 희생 제
물을 가리킨다(레 4:35;5:12). 그러나 여기서는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와께
가져온 각종 예물 중 번제단 위에서  불살라지고 난 나머지인 레위인들의 몫을 가리킨
다(신 18:1).
ㅇ그에게 이르신 말씀과 같음이었더라 -  여기서 '그에게 이른 말씀'이란 하나님께서
아론에게 레위 지파는 땅을 기업으로 얻지 못하고, 대신 십일조와 첫열매 등 여호와께
바쳐지는 제물을 기업으로 받도록 규정한 민 18:20-32의 말씀을 가리킨다.

15 모세가 르우벤 자손의 지파에게 그 가족을 따라서 주었으니

16 그 지경은 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에서부터 골짜기 가운데 있는 성읍과
메드바 곁에 있는 온 평지와

ㅇ아르논 골짜기 가에 있는 아로엘 - 12:2 주석 참조.
ㅇ골짜기...평지와 - 여기서 '골짜기'는 요단  동편의 지형을 고려할 때 경사가 완만
하게 진 평지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뒤따라 나오는 '평지'란 말은 이러한 골짜기의 특
성을 말해주는 보충적 용어이다.
ㅇ메드바 - 9절 주석 참조.

17 헤스본과 그 평지에 있는 모든 성읍 곧 디본과 바못 바알과 벧 바알 므온과

헤스본 - 12:2;민 21:26 주석 참조.
ㅇ디본 - 9절 주석 참조.
ㅇ바못 바알 - 본래 이름은 바못(Bamoth)인데, '바못 바알'('바알의 신당'이란 뜻)이
라고 불리우게 된 것은 모압 왕 발락이 마술사 발람을 청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해 달라
고 부탁하던 때에 이곳에 설치했던  바알 제사 의식에서 연유되었다. 이곳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 강을 건너기 전 진(陣)을 쳤던 곳이다(민 21:19, 20).
ㅇ벧 바알 므온  - 본래 이름은 '바알 므온'으로서(민  32:38), '벧 므온'(렘 48:23)
또는 '브온'(민 32:3)으로 불리기도 한다. 한편 성경에서 이 성읍은 '벧여시못'과 '기
랴다임'과 더불어 모압 변경에 위치한 영화로운 성읍으로 묘사되고 있다(겔 25:9).

18 야하스와 그데못과 메바앗과

ㅇ야하스 - 아모리 왕 시혼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자기의 영토로 지나가지 못하게 한
결과, 이스라엘과 맞붙은 큰 전쟁에서 패배하였던 곳이다(민 21:23;신 2:32;삿
11:20). 가나안 정복 후, 처음 르우벤 지파에게 주어졌다가, 다시금 레위 지파의 므라
리 자손에게 주어졌다(21:36). 이러한 야하스(Jahaz)의 위치는 아르논 강의 북쪽, 헤
스본의 남방인 것만 분명할 뿐 그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
ㅇ그데못 - 아르논 강 상류에 있는 성읍으로, 모세는 이곳에서 헤스본 왕 아모리 사
람 시혼에게 그 땅 통과의 허락을 구하는 사자를 보냈다(신 2:26). 정복 후 그데못
(Kedemoth)은 처음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되었다가, 나중에 레위 지파 므라리 자손의
성읍이 되었다(21:37). 한편 그데못은 지금의 '카스르 에즈 자페란'(Qasr ez-Zaferan)
과 동일한 곳으로 추측된다.
ㅇ메바앗 - 암만 남쪽 약 9km 지점에 있는 오늘날의 '야와'(Jawah)로서, 르우벤 지파
에게 주어졌다가 후에 레위 지파의 므라리 자손에게 할당되었다(21:37). 그러나 후일
렘 48:21에서는 모압의 한 성읍으로 묘사되었다.

19 기랴다임과 십마와 골짜기 가운데 산에 있는 세렛 사할과

ㅇ기랴다임 - 정복  후 르우벤 자손이 새로 건축한 성읍이었으나(민 32:37), 나중에
모압인이 다시금 탈취했다. 그러나 선지자에 의해 이 성읍은 하나님의 심판을 선고받
은 곳이다(렘 48:1, 23). 오늘날 기랴다임의 위치는 사해 동쪽, 아르논 강 북쪽에 위
치해 있는 '엘 케레이야트'(el Qereiyat)로 추정된다.
ㅇ십마 - 르우벤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으로, 포도의 생산지로 유명하였다(민 32:38;
사 16:8, 9;렘  48:32). 오늘날 그 위치는 느보와 헤스본 사이의 평평한 구릉지 위에 
있는 폐허지이며, '와디 살마'(Wadi Salmah)를 굽어볼 수 있는 '쿠른 엘 키브쉬'(Qurn
el-Kibsh)로 추정된다.
ㅇ세렛 사할 - 이곳에만 언급되어 있는 곳으로, 그 위치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
다. 하지만 '나할리엘' 강물이 흘러들어가는 지점 수 마일 밑에 위치한 '메드바'에서
남서쪽으로 약 32km 떨어진 마을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20 벧브올과 비스가 산록과 벧여시못과

ㅇ벧브올 -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전, 모세가 비스가 산에서 약속
의 땅 가나안을 바라볼 때 벧브올  맞은편 골짜기에 진을 쳤다(신 3:29). 여기서 모세
는 마지막 신명기 율법을 선포했으며, 그리고 바로 이 계곡에 매장되었다(신 34:6).
한편, 오늘날 이곳은 느보 산 북쪽 및 헤스본의 서쪽에 있는 '길벳 에쉬 세이크 야일'
(Khirbet esh Seikh Jayil)과 동일시 되고 있다.
ㅇ비스가 산록 - 12:3;신 3:17 주석 참조.
ㅇ벧여시못 - 12:3;민 33:49 주석 참조.

21 평지 모든 성읍과 헤스본에 도읍한 아모리 사람 시혼의 온 나라라 모세가 시혼을
그 땅에 거하는 시혼의 방백 곧 미디안의 귀족 에위와 레겜과 술과 훌과 레바와 함께
죽였으며

ㅇ평지 모든 성읍과...시혼의 온 나라 - 이 말은 위에 언급된 15-20절의 르우벤 지파
가 받은 기업을 결론적으로 표현해 주고 있다.
ㅇ시혼의 방백 곧 미디안의 귀족 -  민 31:8에서는 이들이 '미디안의 다섯 왕'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즉 아모리 왕 시혼은 미디안을 정복하여 이들 다섯 왕을 예속시켜 자
신에게 조공을 바치는 봉신(封臣)으로 삼았다. 따라서 이들 미디안의 왕들은 각자의
영토에서 독자적인 행정 체제를 갖춘 채 시혼의 통치 아래 놓이게 되었다. 그러나 시
혼이 정복 당한 후, 이들 역시 '바알브올의 사건'(민 25:1-9)에 깊게 연류된 죄로 완
전 진멸당하고 말았다(민 31장). 민 31:8 주석 참조.

22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을 도륙하는 중에 브올의 아들 술사 발람도 칼날로
죽였었더라

ㅇ브올의 아들 술사 발람 - 민 22:5 주석 참조.
ㅇ발람도 칼날로 죽였었더라 - 이스라엘이 애굽을 나와 모압 국경에 이르렀을 때, 모
압 왕 발락은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당시 유명한 점술가인 발람을 청하였다. 그러나
발람은 하나님의 강권적인 만류로 처음에는 가지 않다가 다시 한번 더 큰 부와 명예로
간청하자 그만 물욕에 이끌려 가게 되었다. 가는 도중에 발람은 나귀에게 책망을 받고
천사에게 견책도 당하였지만 결국 모압에 이르렀다. 그러나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으
로 그는 저주 대신에 축복을 3차에 걸쳐 이스라엘에게 해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후에 발람은 자신의 사악한 꾀로 이스라엘을 범죄케 하였으며, 이 때문에 발람은 결
국 모세에  의해 미디안 다섯  방백과 함께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민 22, 25장). 민
31:8 주석 참조.

23 르우벤 자손의 서편 경계는 요단과 그 강 가라 이상은 르우벤 자손의 기업으로 그
가족대로 받은 성읍과 촌락이니라

ㅇ르우벤 자손의 서편 경계는 요단과 그 강가라 - 본문에는 르우벤 지파의 서쪽 경계
선이 마치 요단 강가인 것처럼 묘사되어 있지만, 실제로 르우벤 지파의 서쪽 경계선은
거의 사해(死海, Dead Sea)가 차지하고 있으며, 단지 사해로 흘러 들어가는 요단 강
하구만이 서쪽 경계선의 일부를 차지하고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31절 주석 지도
를 참조하라.
ㅇ본문은 요단 동편 땅 중 르우벤 지파에게 할당된 기업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는 부
분이다. 르우벤 지파는 요단 강가를 그 서편 경계로 하여 남쪽으로는 아르논 골짜기,
북쪽으로는 헤스본과 그 주변의 촌락들을 경계로 하는 사해 동편 지역을 기업으로 분
배받았다(민 32:37, 38).

24 모세가 갓 지파 곧 갓 자손에게도 그 가족을 따라서 주었으니

25 그 지경은 야셀과 길르앗 모든 성읍과 암몬 자손의 땅 절반 곧 랍바 앞의
아로엘까지와

ㅇ야셀 - 이스라엘이 시혼에게서 빼앗은 헤스본 북쪽의 아모리 마을로서, 갓 지파가
정착하여 방비한 곳이다. 그리고 후에는 갓 족속이 레위 지파에게 준 네 성읍 가운데
포함되었다. 한편  다윗의 큰 용사 가운데 얼마는 야셀(Jaazer)에게서 나왔으며(대상
26:31), 그리고 다윗의 인구 조사는 야셀에까지 미쳤다(삼하 24:5). 그러나 후일 아합
이 죽고 난 다음, 모압이 침략하여 야셀을 점령하였다(사 16:9). 한편 이곳은 오늘날
암만 서쪽 약 11km 지점에 위치한 '길벳 사르'로 추정된다(민 21:32;32:35).
ㅇ길르앗 모든 성읍 - 아모리 왕 시혼이 차지하고 있었던 길르앗의 성읍 전체를 가리
키는데, 여기서는 얍복  강을 중심으로 하는 길르앗 남부 지역을 가리킨다. 길르앗의
북부 지역은 바산 왕 옥이 차지하고 있었는데, 이는 므낫세 지파에게 분배되었다.
ㅇ암몬 자손의 땅 절반 - 암몬은 모압과 더불어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후예들인 관계
로(창 19:36-38),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을  좇아 암몬의 땅을 결코 침범하지 않았다
(신 2:19, 37).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암몬 자손의 땅  절반 가량이 갓 지파에게
할당된 것은 당시 암몬이 이  땅들을 시혼(Sihon)에게 빼앗겨 시혼의 통치하에 있었기
때문이다(Keil).
ㅇ랍바 - 신 3:11에서 랍바(Rabbah)는 바임 족속의 바산 왕 옥(Og)의 본거지로 나와
있다. 후일 다윗의 용사 우리아는 이 성을 공격하였으나 억울하게 죽임을 당하고 말았
고, 다윗이 재차 공격하여 탈취하였다(삼하 12:26). 그러나 그후 얼마 있지 않아 다시
빼앗겼다(삼하 17:27).
ㅇ아로엘 - 여기 갓 지파의 아로엘(Aroer)은 아르논 골짜기 가에 위치해 있는 르우벤
지파 소속의 아로엘(12:2;13:9, 16)과는 다른 성읍이다. 랍바 근처에 위치해 있지만
그 정확한 위치는 알 수가 없다(삿 11:26, 33;삼하 24:5).

26 헤스본에서 라맛 미스베와 브도님까지와 마하나임에서 드빌 지경까지와

ㅇ라맛 미스베 - 본절에서 '라맛 미스베'(Ramath-Mizpeh)는 헤스본과 브도님 사이에
위치한 것으로 언급되어 있지만, 그 정확한  위치는 알  수가 없다. 혹자들(Van de
Velde, Keil)은 이곳을 '길르앗 라못'(신 4:43)과 동일시하고, 그 유적지를 현재의
'잘트'(Szalt)에서 찾는다(Keil & Delitzsch, Vol. 2, p. 143).
ㅇ브도님 -  여리고에서 동북쪽으로 약 26km 떨어져 있는 오늘날의 '길벳 바트네'
(Khirbet Batneh)로 추정된다.
ㅇ마하나임 - 이 이름은 야곱이 그의 외삼촌이자 장인인 라반을 떠나 자기 고향 가나
안으로 돌아가던 도중에 하나님의 군대를 만났을 때 그 만난 장소에 붙였던 이름이다
(창 32:2). 가나안 정복 후 이 곳은 처음 갓 지파에게 분배되었다가 나중에 레위인의
성읍으로 지정되었다(21:38). 그리고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은 이곳을 그의 수도로 삼
았다(삼하 2:8). 또한 이곳 마하나임(Mahanaim, '두 진영'또는 '두 군대'란 뜻)은 다
윗이 그의 아들 압살롬과의 전쟁 때 그의 임시적인 수도로  정한 곳이기도 했다(삼하
17:24-27). 이곳의 오늘날의 위치는 얍복 강 북쪽의 '마네'(Mahneh)로 추정된다
(Keil). 창 32:2 주석 참조.
ㅇ드빌 - 이곳은 10:38, 39에 언급된 가나안 남부의 드빌이 아니라, 갓 지파에 속한
길르앗 지역의 드빌(Debir)이다. 그러나 그 위치는 정확히 알 수 없다. 혹자는 삼하
9:4, 5의 '로드발' 또는 삼하 17:27의 '로데발'과 동일시한다(J.D. Michaelis,
Knobel). 그곳은 마하나임 동편에 위치한 지역으로, 압살롬의 반역을 피해 마하나임으
로 피신해 온 다윗에게 식물을 가져온 곳이다(Ibid).

27 골짜기에 있는 벧 하람과 벧니므라와 숙곳과 사본 곧 헤스본 왕 시혼의 나라의
남은 땅 요단과 그 강 가에서부터 요단 동편 긴네렛 바다의 끝까지라

ㅇ벧 하람 - 민 32:36의 '벧 하란'과 동일 지명으로, 아모리 족속에게서 빼앗아 갓
지파에게 분배되었다. 요단 계곡을 흐르는 요단 강 동편 고지 위에 위치해 있다. 현재
이곳은 와디 헤스반(Wadi Heshban) 남쪽, 곧 요단 입구 동북쪽으로 12.8km 떨어진 '텔
익타누'(Tell Iktanu)라고 알려져 있다.
ㅇ벧니므라 - 갓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으로, 양을 치기에 적절한 곳이었다(민
32:36). 와디 사입(Wadi Shaib)의 북쪽 가에 있는 여리고 북동쪽 약 16km 지점의 '텔-
블레이빌'(Tell Bleibil)과 동일시 되고 있다.
ㅇ숙곳 - 성경에서 최초로 언급된 것은 야곱이 얍복 강가에서 여호와의 천사와 씨름
을 하고, 그 다음날 형 에서와  화해한 뒤, 이후 여행하며 머무른 장소로 나타난다(창 
33:17). 후일 미디안의  두 왕을 추격하던 중 기드온과 그의 군대가 숙곳 사람들에게
식량 공급을 부탁했다가 거절을 당한 적이 있다(삿 8:5-16). 그리고 후일 솔로몬 시대
에는  이곳에서 예루살렘  성전에 소용될  쇠붙이가 주조되기도  했다(왕상 7:46;대하
4:17).
ㅇ사본 - 오늘날  와디 라엡(Wadi Rajeb)의 북쪽에 위치한 '텔 에스 사이디에'(Tell
es Saidiyeh)와 동일시 되고 있다. 이곳은 성경에서 에브라임 사람들이 암몬 족속을
물리친 입다를 만나기 위해 모인 곳으로 언급되어 있다(삿 12:1).
ㅇ긴네렛 바다 - 곧 '갈릴리 바다'(마 4:18)를 가리키는데, 구약에서는 '긴네렛 바
다'(민 34:11) 또는 '긴네롯 바다'(12:3) 등으로 불리웠으며, 신약에서는 '갈릴리 바
다'란 명칭 외에 '디베랴 바다'(요 6:1) 또는 '게네사렛 호수'(눅 5:1) 등으로 불리웠
다. 자세한 내용은 본장 24-28절 강해, '갈릴리 바다'를 참조하라.

28 이는 갓 자손의 기업으로 그 가족대로 받은 성읍과 촌락이니라

ㅇ본문은 요단 동편 아모리 왕 시혼의 딸 중 갓 지파에게 할당된 기업에 대해서 서술
하고 있는 부분이다. 갓 지파는 요단 강을 서편 경계로 하여 동으로는 랍바 앞의 아로
엘까지, 북으로는 얍복 강 위 갈릴리(긴네렛) 바다 남단에 미치는 요단 계곡 지대를
기업으로 분배받았다(민 32:34-36).

29 모세가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었으되 므낫세 자손의 반 지파에게 그 가족대로
주었으니

30 그 지경은 마하나임에서부터 온 바산 곧 바산 왕 옥의 전국과 바산 경내 야일의
모든 고을 육십 성읍과

ㅇ마하나임 - 26절 주석 참조.
ㅇ바산 - 요단  강 상류, 갈릴리 바다 동편의 비옥하고 광활한 고원 지대이다. 해발
480m-690m까지 이르는  이곳 바산(Bashan)은 목축업으로 유명하다(겔 39:18). 그리고
바산 땅은 야르묵(Yarmuk) 강을 경계로 이분되는데, 그 중 하나는 얍복 강에서부터 야
르묵 강에 이르는 길르앗 산지 북부 지방이며, 다른 하나는 야르묵 강에서부터 레바논
의 헤르몬  산에 이르는 팔레스틴 최북단  지역이다. 모세가 점령할 당시 바산 왕 옥
(Og)은 길르앗 산지  절반 가량과 레바논 산지의 바산 땅  전부를 통치하고 있었다(민
21:33).
ㅇ바산 왕 옥 - 12:4;민 21:33 주석 참조.
ㅇ야일의 모든 고을  육십 성읍 - '야일'(Jair)은 므낫세의  외아들인 마길의 외손자
스굽이 낳은 아들로서(대상 2:22), 바산 땅을 점령할 당시 얍복 강의 북부를 점령하여
'하봇 야일'이라고 명명하였다(민 32:41;신 3:14). 그러나 후일에 이 지역은 그술인과
아람인들에게 탈취당한다(대상 2:22, 23). 민 32:41 주석 참조.

31 길르앗 절반과 바산 왕 옥의 나라 성읍 아스다롯과 에드레이라 이는 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에게 돌린 것이니 곧 마길 자손의 절반이 그 가족대로 받으니라

ㅇ길르앗 절반 - 곧 갓 지파가 분배받은 길르앗 남부 지역(25절)을 제외한 길르앗 북
부 지역을 가리킨다.
ㅇ아스다롯과 에드레이 - 12:4 주석 참조.
ㅇ므낫세의 아들 마길의 자손 -  마길(Machir)은 므낫세의 외아들로서 요셉이 애굽의
총리로 있을 때 그의 슬하에서 자기의 아들들을 양육시켰다(창  50:23). 후일 므낫세 
지파를 형성한 마길의 후손들은 요단 강 동편 지역의 길르앗을 쳐서 그 땅을 얻었으므
로, 모세는 그 땅을 마길의 후손들에게 주었다(민 32:39, 40). 그러나 이 요단 동편
땅에는 야일을 비롯한 마길 자손의 반이 거주하였고, 나머지 마길 자손은 요단 서편의
가나안 땅에서 기업을 얻었는데, 이에 대한 상세한 기록은 17장에 잘 나타나 있다.
ㅇ본문은 요단 동편 땅 중 모세가 므낫세 반(半) 지파에게 할당한 기업에 대하여 서
술하고 있는 부분이다. 므낫세 반 지파는 갓 지파의 북동쪽 지역을 기업으로 받았는
데, 곧 길르앗  북부와 갈릴리(긴네렛) 바다 동편에 있는 바산의 전 지역을 기업으로
분배받았다(민 32:39-42;신 3:13-15).

32 요단 동편 여리고 맞은편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분배한 기업이 이러하여도

33 오직 레위 지파에게는 모세가 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기업이 되심이었더라

ㅇ여리고 맞은 편 모압 평지 - 민 22:1;34:14, 15 주석 참조.
ㅇ레위 지파에게는...기업을 주지 아니하였으니 - 14절;민 18:24;신 10:9;18:1 주석
참조.
ㅇ여호와께서 그 기업이 되심이었더라 - 민 18:20;신 10:9;18:2 주석 참조.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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