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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민수기

[스크랩] 민수기 (36 : 1~13)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0:46
민수기 36장



1 요셉 자손의 가족 중 므낫세의 손자 마길의 아들 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들이
나아와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의 두령 된 족장들 앞에 말하여

ㅇ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들 - 27장에서는 므낫세 지파의 한 가족인 슬로브핫
(Zelophehad)의 딸들만이 모세에게 직접 찾아와서 기업 상속 문제를 거론했
으나, 여기서는 이 지파를 형성하고 있는 각 가족의 두령들이 와서 모세에게 상
속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 문제는 슬로브핫 딸들의 개인적인 문제
가 아니라, 므낫세 지파 전체 이익이 관련된 문제였기 때문이었다. 즉 슬로브핫
의 딸들이 아버지의 기업을 상속한 후, 타지파에게 시집가 버리면 결국 므낫세
지파의 기업 일부가 타지파에게 양도 되는 셈이다. 그러므로 므낫세 지파는 이
문제를 지파의 공동 의제로 삼아 그 대표되는 두령들을 '길르앗 자손 가족' 중
에서 선발시킨 것은 그들이 슬로브핫의 딸들과 가장 가까운 '고엘'<35:12>이었
기 때문이다(27:1).
ㅇ두령된 족장(네심 로쉬). 1:4 주석 참조.

2 가로되 여호와께서 우리 주에게 명하사 이스라엘 자손에게 그 기업의 땅을 제비
뽑아 주게 하셨고 여호와께서 또 우리 주에게 명하사 우리 형제 슬로브핫의
기업으로 그 딸들에게 주게 하셨은즉

ㅇ우리 주 - 여기서 '주'(Lord)라는 말은 모세를 가리킨다. 한편 개역 성경에는
'우리 주'라는 복수 형태로 되어 있으나, 히브리 원문에는 '아도니'(아도니) 곧
'나의 주'(my Lord)라는 단수 형태로 되어 있다. 즉 길르앗 자손 가족의 두령
들이 함께 모세에게 나아왔으나, 그들 중 대표 1인이 그 지파의 공동 문제를 고
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그들이 모세를 '주'라 지칭한 것은 그들이 모세에게 내
려진 신적(神的) 권위를 인정하였다는 확실한 증거이다. 그런 측면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어려움을 단순히 인간 모세에게 가져간 것이 아니라, 그의 권위를 인준
하신 하나님께 가져간 것이된다.
ㅇ기업의 땅을 제비뽑아 - 26:55 주석 참조.
ㅇ딸들에게 주게 하셨은즉 - 아들없이 죽은 사람의 기업은 그 사람의 딸이 대신
상속받을 수 있다는 27장의 상속법을 언급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7:6-
11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3 그들이 만일 이스라엘 자손의 다른 지파 남자들에게 시집가면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의 기업에서 감삭되고 그들의 속할 그 지파의 기업에 첨가되리니 그러면
우리 제비 뽑은 기업에서 감삭될 것이요

ㅇ그들의 기업은... 감삭되고 - '감삭된다'(가라)는 말은 원래 '수염을 잡아뽑
다', '떨어뜨리다'란 뜻에서 유래한 말로 곧 수량이 줄어든다는 의미이다. 즉 슬
로브핫의 딸들에게 주어진 기업이 타지파(他支派) 사람과의 결혼으로 인해 남편
지파에게로 빠져나간 다는 뜻이다. 므낫세 지파의 두령들이 슬로브핫 딸들의 상
속 문제를 다시 건의한 분명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본래 가나안 땅은 영영히
팔지 못하며(레 25:10,23), 각 지파에게 분배된 기업의 땅은 대대(代代)로 변함
없이  존속되어야 했다. 왜냐하면 그 땅은 여호와께서 각 지파에게 선물하신 것
으로, 그 땅은 곧 각 지파와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연
한 증거물 중 하나였기 때문이다<27:1-11>.
ㅇ첨가되리니 - 아버지로부터 기업을 상속받은 여자와 결혼한 타지파의 남자는
당시의 관례상 아내와 더불어 아내가 소유한 땅을 자기 지파 내로 영입할 수 있
다는 뜻이다.

4 이스라엘 자손의 희년을 당하여 그 기업이 그가 속한 지파에 첨가될 것이라
그런즉 그들의 기업은 우리 조상 지파의 기업에서 아주 감삭되리이다

ㅇ희년을 당하여...아주 감삭되리이다 - 매 7년마다 반복되는 안식년이 7번 지
난 이듬해는 희년(禧年, Jubilee)이 된다<레 25:8>. 희년에는 자유가 선포
되었고 모든 것이 얽매임에서 풀려나게 된다. 즉 종 되었던 자들이 자유의 몸으
로 돌아오며, 팔렸던 기업이 본래의 주인에게로 돌아온다(레 25:10,13 주석 참
조).그리고 본절의 경우처럼 아버지의 기업을 상속받은 여자가 다른 지파의 남
자에게 시집갈 경우, 그 기업은 영영히 이편 지파에게 복속된다. 물론 '희년'
이 되기 전까지 여자쪽 지파에서 기업 무르는 절차를 통해서 다시 그 땅을 되돌
려 받을 수는 있었다(레 27:23-25). 그러나 '희년'이 되었을 때는 모든 것이 본
래의 주인에게로 환원되어야 하는 규례에 의해 그 토지 역시 아버지의 기업을
상속받은 그 여자에게로 돌아간다. 결국 '희년'에 이르러 그 땅은 그 여자와 결
혼한 남편의 지파에게로 영원히 귀속되고 마는 것이다. 므낫세 두령들이 염려한
것은 바로 여기에 있었다.

5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에게 명하여 가로되 요셉 자손 지파의 말이
옳도다
ㅇ여호와의 말씀으로 - 이는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서'(according to the
word of the Lord)란 뜻이다. 즉 모세는 자신의 판단과 방법에 의거해 이 문
제를 해결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생사화복(生死禍福)을 주관하시는 여호와의
지시에 따라 그 해결 방법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매사에, 특히 중대한
제일수록 여호와의 뜻과 방법에 의지하는 것이 가장 지혜롭고 안전한 처사이다
(잠 1:7;렘 33:3).
ㅇ요셉 자손 지파의 말 - 요셉의 아들 므낫세 지파의 두령들이 모세에게 건의한
말(2-4절)을 가리킨다.
ㅇ옳도다(켄) - '이치에 합당하다'는 의미이다.

6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대한 여호와의 명이 이러하니라 이르시되 슬로브핫의
딸들은 마음대로 시집가려니와 오직 그 조상 지파의 가족에게로만 시집갈찌니

7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의 기업이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지 않고 이스라엘
자손이 다 각기 조상 지파의 기업을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니

ㅇ여호와의 명이 이러하니라 - 모세는 대언자적(代言者的) 입장에서 하나님의 말
씀을 전달받아 그대로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파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모세
오경'의 신적 권위는 스스로 입증된다.
ㅇ마음대로 시집가려니와 - 이 말은 같은 지파의 가족 안에서는 자유롭게 결혼할
수 있다는 뜻이다. 즉 지파 내의 가족 안에서는 '그녀들의 눈에 좋은 사람에게 
시집가게 하라'는 의미이다.
ㅇ오직 그 조상 지파의 가족에게로만 - 여기서 '지파'(맛테)란 야곱의 12아들들
에게서 기인된 이스라엘 12지파(支派)를 가리키며, '가족'(미쉬파하)이란 지파
내에서 유력한 세(勢)를 형성한 가문(家門)을 가리킨다. 따라서 한 지파내에는
여러 가족이 있었다(26:5-50). 그러므로 본절의 말은 아비의 기업을 상속받은 슬
로브핫의 딸들은 반드시 지파 내에서 결혼을 하되, 가급적이면 가문(家門) 내로
시집을 가란 뜻이다. 이것은 지파 내에서 또다시 가족 단위로 땅이 분배되었다는
점(33:54)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Pulpit Commentary). 이와같이 슬로브
핫의 딸들의 경우처럼 기업(토지)을 상속 받은 여자로 하여금 지파와 가문 내로
결혼을 제한시킨 목적은 각 지파 각 가문이 소유한 고유의 영토를 세세토록 보존
시키기 위함이다(7-9절). 이처럼 각 지파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기업을 영구 보
존하는 것은 하나님과 자신들이 맺은 언약 관계를 뚜렷이 하고 항상 하나님을 의
식하게 하는 것이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었다.

8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중 무릇 그 기업을 이은 딸들은 자기 조상 지파 가족 되는
사람에게로 시집갈 것이라 그리하면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조상의 기업을 보존하게
되어서

ㅇ무릇 그 기업을 이은 딸들 - 직역하면 '기업을 소유하고 있는 모든 자(딸)들'
이 된다. 이로써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연관되었던 규례가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
게로 확대, 적용 되었다(대상 23:21-23).

9 그 기업으로 이 지파에서 저 지파로 옮기게 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 지파가
각각 자기 기업을 지키리라

ㅇ자기 기업을 지키리라 - 여기서 '지키다'(다바크)는 말은 무엇에 연결되어 '굳
게 붙어있다'(cling, adhere)란 뜻으로, 본문에서는 '확고히 보존하다'는 의
미로 해석할 수 있다. 즉 기업을 상속받은 여자가 자기 지파 내에서 결혼해야만
한다는 여성 상속법의 최종 목적은 각 지파가 그들이 처음 제비뽑아 얻은 땅을 자
기 지파 기업의 소유로 세세토록 '확고히 보존하기'위한 것이다. 아울러 각 지파
간의 불건전한 소유욕과 경쟁심을 제어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10 슬로브핫의 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행하니라

ㅇ명하신대로 행하니라 - 이는 슬로브핫의 딸들이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6절) 므
낫세 지파 내의 남자들과 결혼하여 아비로부터 상속받은 기업을 자기 지파 내에
존속시켰음을 나타낸다.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과의 관계는 이와 같은 순종을 통
해서만 복된 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

11 슬로브핫의 딸 말라와 디르사와 호글라와 밀가와 노아가 다 그 아비 형제의
아들들에게로 시집가되

ㅇ말라와...노아가...시집가되 - 이곳에 기록된 다섯 명의 슬로브핫 딸들의 순서
는 27:1에 제시된 순서와 다르다. 그 이유는 정확히 밝힐 수 없으나, 27장의 순
서는 출생에 따른 연치상의 나열이고 본장의 것은 결혼한 순서에 의한 차례일 것
으로 추정된다.

12 그들이 요셉의 아들 므낫세 자손의 가족에게로 시집 간고로 그 기업이 그 아비
가족의 지파에 여전히 있었더라

ㅇ기업이...여전히 있었더라 - 개역 성경의 표현대로 하면, 여자 상속법이 선포
될 당시(27:1-11) 이미 슬로브핫의 딸들은 기업을 분배받은 것으로 오해할 수 있
다. 그러나 그들은 가나안 정복이 완료된 후에야 비로소 자기 몫의 가나안 땅을
소유할 수 있었다(수 17:1-6).  히브리 원어에 준하여 이 구절을 재번역하면,
'그들의 기업은  그들의 아버지 가족의 지파와 함께 있게 되었다'가 된다. 즉 이
말은 기업 분배가  이미 이루어졌다는 뜻이 아니고, 슬로브핫의 딸들이 미래에
있을 기업 분배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되었다는 사실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슬로브핫의 딸들이 므낫세 지파 사람과 결혼했으므로, 그들은 정당
하게 아버지의 땅을 분배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슬로브핫의 딸들이 기업을
얻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1) 먼저 딸들이 기업을 요구하자, 하나
님께서 허락하심(27:1-11). (2) 그들이 다른 지파로 시집갈 경우를 전제한 문제
제기와 그 해결 방안이 마련됨(36:1-9). (3) 실제 기업을 분배받음(수 17:1-6)
등이다.

13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신 명령과 규례니라

ㅇ이 부분은 여리고 맞은 편, 곧 요단 동편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말씀하신 여러 규례들(25-36장)의 결론일 뿐 아니라, 본서 전체의
대미(大尾)를 장식하고 있다. 특히 본절은 본서의 결론 부분으로서, 모든 말씀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직접 전달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결국 본서의 주역(主
役)은 인간 모세가 아니라, 그를 사용하셔서 이스라엘을 출애굽시키시고 가나안
땅에서 당신의 나라를 건설코자 하셨던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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