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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민수기

[스크랩] 민수기 (18 : 1~32)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0:40
민수기 18장


1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아들들과 네 종족은 성소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요 너와 네 아들들은 너희가 그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

ㅇ성소에 대한 죄 - 즉 성소와 관련되어 발생될 소지가 있는 모든 죄를 가리킨다. 즉
제사장 또는 레위인 이외의 사람들이 성소에 접근하거나 함부로 성물(聖物)을 만져 하
나님의 거룩성과 영광을 훼손한다든지(출 28:38;레 16:20), 혹은 하나님께 드려야  할
제사 등에 무성의하거나 불성실한 죄 모두를 가리킨다. 그리고 이런 죄는 제사장과 그
에 딸린 레위인들(여기서는 성소 기물을 책임져야 하는 고핫 자손) 모두에게  책임이
주어졌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의 거룩한 처소 관리를 맡기셨기 때문
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일을 맡기신 자들에게 권리와 명예를 허
락하실 뿐 아니라, 맡은 일에 대한 책임도 반드시 물으신다(마 25:14-30;계 2:10).
ㅇ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 - 즉 제사장직을 수행하면서 발생한 모든 직.간접의 죄를 가
리키는데, 이때의 책임은 제사장 스스로 가져야 했다. 1년에 한 번 대속죄일에 아론의
온 가족이 속죄제를 드려야 하는 이유도 바로 그들의 죄를 정켤케 하기 위해서이다
(레 16:5, 6). 이는 비록 제사장이 거룩한 직무를 맡은 자라 할지라도 결국은 죄 아래
놓인 한 인간에 불과하며(롬 3:10), 그렇기에 그들에게도 하나님의 사유의 은총이 또
한 필요하다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히 8:3). 그러나 우리의 영원한 중보자이신 대제사
장 예수께서는 죄와는 전연 상관 없는 분이셨으나, 우리의 죄를 대신하시기위해 당신
의 몸을 친히 영원한 대속 제물로 바치셨다(히 9:28).

2 너는 네 형제 레위 지파 곧 네 조상의 지파를 데려다가 너와 합동시켜 너를 섬기게
하고 너와 네 아들들은 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것이니라

ㅇ레위 지파...합동시켜 너를 섬기게 하고 - 여기서 '합동시켜'(일리우)는 '결합시켜'
(join)란 의미로써, 일반 레위인들에게도 제사장 직분과 동일한 직무를 제공하라는
말이 아니라, 성막 봉사 사명에 그들도 동참시키라는 뜻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제사장 나라로 삼으셨지만 그들 모두를 제사장으로 삼으신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하
나님은 또한 당신의 주권으로 성막 봉사에 필요한 레위인과 제사에 헌신할 제사장들
을 각각 나누시고 그들 각자에게 독특한 종교적 임무를 맡기셨다. 그러므로 일반 레
위인들에게 제사장을 '섬기게'하신 것은 그들이 제사장보다 미천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으로써 제사장에게 봉사토록 한 것이다.
ㅇ증거의 장막 앞에 있을 것이니라 - 여기서 '증거의 장막'(the Tent of the
Testimony, NIV)은 곧 지성소(the Holy of Holies)와 성소(the Holy Place)로 구성된
성막 본체를 가리킨다. 따라서 하나님은 아론과 그 아들들 곧 제사장들을 특별히 일반
레위인과 구분시켜 그들만이 성소에서 하나님을 섬길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그리고
여기서 '앞에 있다'는 말은 봉사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갖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
다.

3 레위인은 네 직무와 장막의 모든 직무를 지키려니와 성소의 기구와 단에는 가까이
못 하리니 두렵건대 그들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ㅇ네 직무와 장막의 모든 직무 - 3:25, 31, 36에 기록된 성막 이동시의 업무와 성소
보호 임무(1:49-53)및 일반 제사 업무에서 아론과 그 아들들을 돕는 일 등을 가리킨
다.
ㅇ성소의 기구와 단에는 가까이 못하리니 - 성소안에 배치된 각종 기물은 여호와의
거룩한 기름(관유, 출 30:22-23)을 부음 받아 구별된 것으로서(출 25, 37, 38장), 오
직 기름 부음 받은 제사장만이 관할하도록 규정되었으며, 또한 분향단에서 향을 피우
거나 제사드리는 일도 제사장의 고유 소관이었다. 그러므로 일반 백성들은 물론이려니
와 일반 레위인들도 이러한 구분을 바로 알고 행할 때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4:5;16
:40). 이런 점에서 본절은 17:13의 응답으로 볼 수도 있다.

4 레위인은 너와 합동하여 장막의 모든 일과 회막의 직무를 지킬 것이요 외인은
너희에게 가까이 못 할 것이니라

ㅇ회막의 직무 - 이 말은 장막의 이동 및 설치와 연관된 '장막의 모든 일'(3:25, 31,
36)과 구별되는 것으로, 곧 성막 설치 후 아론과 그 아들들의 일을 보조하는 모든 임
무를 가리킨다.
ㅇ외인은...가까이 못할 것이니라 - 1:51 및 3:10 주석 참조.

5 이와 같이 너희는 성소의 직무와 단의 직무를 지키라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미치지 아니하리라

ㅇ성소의 직무와 단의 직무 - 곧 거룩한 성소 안에서의 일과 번제단에서의 일은 아론
과 그 아들들(제사장)만의 고유 직무였다. 따라서 그들 외에 그 누구라도 그러한 직무
를 범한다거나 탐낸다면 고라 일당과 같은 형벌을 면치 못할 것이었다.

6 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너희 형제 레위인을 취하여 내게 돌리고 너희에게
선물로 주어 회막의 일을 하게 하였나니

ㅇ레위인을...선물로 주어 -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장자를 대신하여 레위인을 당신의
소유로 삼으셨고(3:12,13;8:16-18), 그들 레위인을 다시 제사장에게 소속시켜(선물로
주어) 제사장의 일을 돕도록 했다. 그러므로 레위인은 자신의 위치와 직무를 명확히
깨달아 원소유이신 하나님을 위하여 제사장 밑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봉사 직무에 최선
을 다해 충성해야 했다.

7 너와 네 아들들은 단과 장안의 모든 일에 대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지켜 섬기라
내가 제사장의 직분을 너희에게 선물로 주었은즉 거기 가까이하는 외인은 죽이울찌니라

ㅇ단과 장 안의 모든 일 - 즉 번제단에서 희생 제물을 드리는 일로부터 휘장 안에서
등대의 불을 관리하고, 떡상의 떡을 진열하며, 분향단에서 향을 피워올리는 일(그리고
대제사장의 경우는 지성소 안의 언약궤에 피를 뿌리는 일까지도 포함)등은 오직 제사
장된 아론과 그의 아들들만의 고유한 직분이었다.
ㅇ제사장의 직분을...선물로 주었은즉 - 이처럼 제사장직은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하
게 하나님께서 친히 임명하신 직책으로서 신적 권위와 영광을 지닌다. 따라서 하나님
의 위임 없이 그 직책을 수행하거나 그에 따른 특권을 누리는 것은 하나님의 권위에
대한 침해로 간주되어 심판을 면치 못했다(삼상 13:8-14).

8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내 거제물 곧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하게 한 모든 예물을 너로 주관하게 하고 네가 기름 부음을 받았음을 인하여
그것을 너와 네 아들들에게 영영한 응식으로 주노라

ㅇ거제물 - 곧 '거제로 드려진 제물'이란 뜻으로, 여기서 '거제'란 예물을 높이 들었
다가 다시 아래로 내려 놓는 제사 방법을 가리키는데 이것은 하나님께 바쳐진 하나님
의 거제물이 다시 제사장에게로 돌려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ㅇ영영한 응식(應食) - 여기서 '응식(호크)이란 일한 대가로 받는 응분의 보수를 가리
킨다. 즉 하나님은 제사장들(아론과 그 후손들)에게 성막에서의 평생 봉사를 명하셨고,
그에 대한 대가로서 하나님은 그들에게 당신께 드려진 예물들(불사르는 제물을 제외한
것, 9절)을 평생의 보수로 제공하셨다.

9 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않은 것은 네 것이라 그들이 내게 드리는 모든 예물의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 제물은 다 지극히 거룩한 즉 너와 네 아들들에게 돌리리니

ㅇ지성물 중에 불사르지 않은 것 - 여기서 '지성물'至聖物)은 '하나님께 드려진 예물'
을 뜻한다. 그리고 '불'은 번제단의 불을 가리킨다. 결국 '불사르지 않은 것'이란 하
나님께 드려진 제물 중 번제단 위에 올려져 여호와께 불살라지는 제물 이외의 제물을
가리킨다.
ㅇ소제와 속죄제와 속건 제물 - 이러한 제물 중 번제단 위에서 불살라지는 소제의 기
념물 부분(레 4:8-10)을 제외한 부분은 모두 제사장들의 몫으로써, 오직 제사장들만
성소 내에서 먹을 수 있었다.
ㅇ지극히 거룩한즉 - 레 7:6 주석 참조.

10 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 먹으라 이는 네게 성물인즉 남자들이 다 먹을찌니라

ㅇ지극히 거룩하게 여김으로(비코데쉬 하카다쉼) - 원문에 가깝게 번역하면 '더없이
거룩한 곳에서'(공동 번역)이다. 곧 '회막 뜰 안에서'한 의미이다(레 6:9, 19;7:6).
ㅇ남자들이 다 먹을지니라 - 여기서 '남자들'이란 기름 부음을 받아 (8절) 여호와의
거룩한 제사장으로 부름받은 자들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들에게만 제한적으로 먹을 것
이 허용된 것은 '9절의 예물'(지성물 중 불사르지 않은 모든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 제
물)이 지극히 거룩한 제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화목 제물 중 불사르지 않은 가슴과
넓적다리 및 기타 곡물의 첫 소산 등은 만약 그가 부정하지만 않다면, 제사장 가족의
모든 남녀노소가 다 먹을 수 있었다(레 22:11).

11 내게 돌릴 것이 이것이니 곧 이스라엘 자손의 드리는 거제물과 모든 요제물이라
내가 그것을 너와 네 자녀에게 영영한 응식으로 주었은즉 네 집의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니라

ㅇ거제물과...요제물 - 두 제물은 모두 일단 하나님께 바쳤다가 하나님께로부터 다시
금 제사장에게 돌려져 제사장의 몫으로 되는 것들이다. 자세한 내용은 레 7:30-34부분
의 주석을 참조하라.
ㅇ너와 네 자녀에게 영영한 응식으로 - 보수를 받을 수 있는 자가 10절과는 달리 '자
손'까지 확대된 것을 알 수 있다. 즉 앞서 말한 '지성물'과는 달리 제사장의 피부양자
에게도 화목제의 거제물과 요제물 먹는 것이 허락되었다.
ㅇ'정결한 자마다' - 곧 '의식적(儀式的)으로 아무런 부정이 없는 자에게'라는 제한
적인 규정이 딸려 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이유(문둥병, 유출병, 시체 접촉 등)로 부
정케 된 자들은 결코 성물을 먹을 수 없었다(레 22:2-6).

12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네게 주었은즉

13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그 땅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네 것이니 네 집에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라

ㅇ첫 소산 곧 제일 좋은...곡식 - 여기서 '첫 소산'은 경작하여 알은 첫 열매로서 그
땅에서 얻어지는 모든 생산물의 대표적 역할을 한다(신 26:1-11). 그런 점에서 '첫 소
산'은 모든 생산물 중 '가장 좋은 것'을 골라 봉헌한 것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하
나님은 바로 이러한 예물을 요구하셨고, 또한 그러한 예물을 당신의 종들에게 응식으
로 주셨던 것이다(마 7:11). 한편, 그런데 백성들이 '첫 소산'을 봉헌하는 가장 큰 목
적은 자신의 모든 소산물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또한 결실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하기 위해서이다.

14 이스라엘 중에서 특별히 드린 모든 것은 네 것이 되리라

ㅇ특별히 드린 모든 것(콜 헤렘) - 직역하면 '바쳐진 모든 것'이 된다(레 27:28, 29).
한편 '금지하다', '헌신하다'는 뜻의 '하람'에서 유래한 '헤렘'은 아무도 손을 대지
못하는 하나님의 소유물을 가리킨다(공동 번역). 왜냐하면 그것은 이미 하나님께 바쳐
졌기 때문이다. 이는 하나님께 드려지는 전쟁(상대국을 완전히 멸망시켜야 함)의 경우
에서도 마찬가지이다(21:2;신 7:1,2). 가나안 정복 당시 아간이 이 '헤렘'을 훔쳤다가
처형을 당했다(수 7:1, 11,24-26).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레 27:28, 29 주석
을 참조하라.

15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는 것은 사람이나 짐승이나다 네 것이로되
사람의 처음 난 것은 반드시 대속할 것이요 부정한 짐승의 처음 난 것도 대속할
것이며

ㅇ사람의 처음 난 것...대속할 것이요 - 출애굽시 죽음으로 부터 이스라엘의 모든 장
자들을 보호하신 후 하나님은 그들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게 되셨다. 따라서 이스라엘
의 장자들은 모두 하나님께 바쳐져야 했고, 그 방법으로서 속전  제도가 채택되었다.
출 13:12, 13 주석참조.
ㅇ부정한 짐승의 처음 난 것도 대속할 것이며 - 하나님께서는 '모든 생물의 처음 나
는 것'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시지만, 당신의 거룩하신 속성(레 11:44, 45)으로 인해
'부정한 짐승'은 열납하시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다른 정결한 짐승으로 대속
되어야 했다(출 13:13).

16 그 사람을 속할 때에는 난 지 일 개월 이후에 네가 정한 대로 성소의 세겔을
따라 은 다섯 세겔로 속하라 한 세겔은 이십 게라니라

ㅇ난지 일개월 이후에...은 다섯 세겔로 속하라 - 사람의 속전(贖錢)에 대해서는 레
27:1-8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ㅇ성소의 세겔 - 3:47 주석 참조.
ㅇ한 세겔은 이십 게라 - 보통 은(銀)의 1세겔(Shekel)은 노동자 4일의 품삯에 해당
되며, 무게로는 11.4g 정도 나간다. 따라서 1게라(Gerah)는 약 0.57g 정도 나가는 무
게 측정 화폐의 최소 단위이다.

17 오직 소의 처음 난 것이나 양의 처음 난 것이나 염소의 처음 난 것은 속하지
말찌니 그것들은 거룩한즉 그 피는 단에 뿌리고 그 기름은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화제로 드릴 것이며

18 그 고기는 네게 돌릴찌니 흔든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같이 네게 돌릴 것이니라

ㅇ소위 정결한 짐승(소, 양, 염소)의 초태생은 '부정한 짐승'(나귀) 처럼(15절) 대속
할 필요가 없었다. 이것들은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를 요제와 거제(11절)로 드리고,
다른 부위들은 모두 태워 여호와께 '향기'를 통한 제사를 드려아 했다.
ㅇ흔든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 같이 - 여기서 '흔든 가슴'이란 화목 제물을 '요제'로
드릴 때 앞뒤로 '흔들어'(waving)드리는 가슴 부위를 가리킨다. 그리고 우편 넓적다리
는 '든 뒷다리'라고도 하는데가, 곧 화목 제물을 '거제'로 들릴 때 상하로 '들어서'
(Heaving)드리는 뒷다리 부위를 가리킨다(레 7;28-36). 이처럼 요제나 거제로 드린 가
슴과 우편 넓적다리(뒷다리) 부분은 제사장의 몫으로 돌려졌는데, 이와 같이 정결한
초태생 짐승의 가슴과 우편 넓적다리 부위도 제사장의 몫(응식)이 되었다.

1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영한 응식으로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변하지 않는 소금 언약이니라

ㅇ여호와께서...무슨 말씀을 더 하실는지 - 하나님의 뜻은 이미 12절에 분명히 나타
났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또 한번의 기회를 살피고자 한 것을 보면 지금 그가 얼마나
물질에 연연해 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다. 경험많은 복술가로서 발람은 신탁(神託)
을 거역함으로써 임할 재앙이 두려워 발락의 사신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을 뿐, 내심
으로는 이미(불의의) 삯을 따라 모압 땅에 가고픈 심정이 간절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
는 발락에게 갈 수 있는 가능성과 어떤 변화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20 여호와께서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의 땅의 기업도 없겠고 그들
중에 아무 분깃도 없을 것이나 나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ㅇ아론에게 이르시되...땅의 기업도 없겠고 - 여기서 '아론'은 성막 일을 하는 모든
자의 대표로서, 곧 제사장들 뿐 아니라 모든 레위인들까지도 대표하여 나타냈다. 따라
서 이 원리에 의하여 가나안 땅 분배시 제사장들 및 레위 지파에게는 땅이 분배되지
아니하였다(26:62;신 12:12;수 14:3). 그러나 대신 그들에게는 여호와 자신이 그들의
분깃(몫, 기업)으로 주어졌다. 즉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는 선물(9-18절)이 그들의 분깃
이 되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아론 자손 및 레위 지파의 분깃은 실로 영예스러운 분깃
이라 할 수 있다(Bahr).
ㅇ나는...네 분깃이요 네 기업이니라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에게 자신을 계시하
시면서 종종 '나는...이다'(I am...)라는 말로써 당신을 구체적인 실체로 형상화하셨
다(창 15:1;시 18:2;요 14:6). 여기서도 하나님께서는 제사장들에게 당신은 모든 필요
를 채우시는 '분깃'이요 '기업'이라 계시하시면서, 그들에게 오직 당신만을 섬기며 의
지할 것을 당부하셨다. 이에 대하여 주석가 마시우스(Masius)의 다음과 같은 말은 퍽
인상적이다. "여호와를 '섬기는'(cultus) 일이야말로 진정 토지를 '경작하는'(cultus)
일보다 훨씬 생산적인 일이다."(Keil & Delitzsch, Pentateuch, Vol. I- P.118).
ㅇ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주어서 - 이는 제 1의 십일조에 해당하는 것으로서<창28:
10-22 강해, 구약의 십일조>, 하나님께 대한  헌신(바침)과 이웃(생계 수단이 없는 레
위인)에 대한 사랑(나눔)이라는 2중적 성격을 지닌다.

21 ○내가 이스라엘의 십일조를 레위 자손에게 기업으로 다 주어서 그들의 하는 일
곧 회막에서 하는 일을 갚나니

22 이후로는 이스라엘 자손이 회막에 가까이 말 것이라 죄를 당하여 죽을까 하노라

ㅇ이 후로는...가까이 말 것이라 - 1:51 및 3:10 주석 참조.
ㅇ죄를 당하여(나사 헤테)- 직역하면 '죄를 잉태하여'(bear sin)가 된다. 실로 죄는
어머니 뱃속에서의 아이처럼 빠르게 성장한다.그리고 그 결국은 죽음이다(롬 6:23;약
1:15).

23 오직 레위인은 회막에서 봉사하며 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이스라엘 자손
중에는 기업이 없을 것이니 이는 너희의 대대에 영원한 율례라

ㅇ자기들의 죄를 담당할 것이요 - 레위인들이 회막에서 봉사하는 책임을 성실히 감당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정죄당하리라는 뜻이다. 즉 회막 봉사와 관련하여 그들에게 책
임이 부여되었다는 뜻이다.

24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 레위인에게 기업으로 준고로
내가 그들에 대하여 말하기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이라 하였노라

ㅇ거제로 드리는 십일조를...준 고로 - 여기서 '거제'란 단순히 제사 방법으로서의
거제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레위인들에게 돌려지는 모든 몫을 대표하는 말이다. 왜
냐하면 레위인들에게 돌아갈 몫의 대부분은 바로 '거제'로 드려지는 예물이었기 때문
이다.
ㅇ이스라엘 자손 중에 기업이 없을 것 - 제사장들(아론과 그의 후손들) 뿐만 아니라,
레위인들에게도 생계 보장을 위한 땅이 다른 지파 사람들과는 달리 별도로 주어지지
아니하였다(26:62;신 12:12;14:27;수 14:3). 대신 그들에게는 '여호와'가 그들의 분깃
이었다. 즉 여호와의 일에 전념함으로써 여호와께로부터 받는 몫이 그들의 분깃이었
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레위인들에게는 달리 땅을 분배하지 않았던 것이다.

2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6 너는 레위인에게 고하여 그에게 이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취하여 너희에게
기업으로 준 십일조를 너희가 그들에게서 취할 때에 그 십일조의 십일조를 거제로
여호와께 드릴 것이라

ㅇ십일조의 십일조 - 레위인들은 다른 지파의 백성들로부터 받은 십일조의 1/10을 다
시 떼어 하나님께 거제로 드려야 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들이 비록 성막
봉사에 임하고 있지만, 다른 이스라엘 지파와 마찬가지로 그들 역시 하나님을 섬기며
경배하는 백성임을 스스로 입증해야 했다. 한편 레위인들이 낸 십일조는 제사장들의
분깃으로 돌아갔다.

27 내가 너희의 거제물을 타작 마당에서 받드는 곡물과 포도즙 틀에서 받드는 즙같이
여기리니

ㅇ너희의 거제물을...곡물과...즙 같이 여기리니 - 즉 하나님께서는 레위인들이 일반
백성들로부터 받은 십일조의 1/10을 바칠 때 그 십일조를, 일반 농부들이 밭에서 거둔
소산의 십일조를 내는 것과 동일한 가치로 보신다는 뜻이다. 이는 레위인 역시 하나님
의 백성으로서의 권리와 책임이 주어진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28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 모든 것의 십일조 중에서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고
여호와께 드린 그 거제물은 제사장 아론에게로 돌리되

ㅇ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받는...십일조 - 수치상으로만 계산한다면, 당시 레위 지파의
장정 수는 대략 12,000명 가량이었고, 나머지 이스라엘 지파의 장정수는 대략 600,000
명 가량이었다. 그러므로 일반 이스라엘 백성들의 수가 레위인에 비해 50배나 되었으
므로, 만일 모세 율법의 규례대로만 지켜질 것 같으면 레위인들에게는 전혀 생계 걱정
이 필요 없었다(Michaelis). 그러나 이스라엘 역사상 레위인들이 항상 가난한 구제의
대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보면, 본 규례가 분명 제대로 지켜지지 못했음이 틀림없었다
(Keil, Pulpit Commentary).

29 너희의 받은 모든 예물 중에서 너희는 그 아름다운 것 곧 거룩하게 한 부분을
취하여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찌니라

ㅇ아름다운 것(헬레보) - 문자적으로는 '그것의  지방질'(its fat)이란 뜻이다. 이것은
종종 비유적으로 사용되어 '가장 좋은 것'(KJV, FSV, the best), '가장 기름진 것'을
상징했다. 결국 본절은 레위인들이 일반 백성에게서 받은 십일조 중에서 '제일 좋은
것'을 하나님께 십일조로 바치라는 명령이다.

30 이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그 중에서 아름다운 것을 취하여 드리고
남은 것은 너희 레위인에게는 타작 마당의 소출과 포도즙 틀의 소출같이 되리니

ㅇ타작 마당의...소출같이 되리니 - 이것은 일반 농부들이 경작물 중 십일조(1/10)를
제외한 나머지 9/10를 임의(任意)로 사용했던 것처럼, 레위인들 역시 '십일조의 십일
조'(26절)를 제외한 나머지를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
다. 특별히 본절에서 '타작 마당의 소출'은  보리, 밀, 등 곡물류를, '포도즙 틀의 소
출'은 포도, 올리브등 과실류를 가리키는데, 이는 곧 모든 논과 밭의 작물을 통칭하는
표현이다.

31 너희와 너희 권속이 어디서든지 이것을 먹을 수 있음은 이는 회막에서 일한 너희의
보수임이니라

ㅇ권속(베트켐) - 한 가장(家長)에게 딸린 집안 식구들과 종들을 포함한 대가족을 의미
한다(창 18:19).
ㅇ보수(사카르) - 이 말은 원래 '고용하다', '용병(傭兵)으로 삼다'는 뜻인데, 그 의미
가 발전하여 '계약금의 지불', '생계비', '임금', '상급'등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여기
서는 성막에서 일한데 대한 정당한 대가를 가리킨다(고전 9:13;딤전 5:18).

32 너희가 그 중 아름다운 것을 받들어 드린즉 이로 인하여 죄를 지지 아니할 것이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더럽히지 말라 그리하면 죽지 아니하리라

ㅇ이스라엘 자손의 성물을 더럽히지 말라 - 레위인들이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받은 십
일조에서 다시 십일조를 내지 않으면, 그것은 백성들의 십일조를 욕되게 하는 것일 뿐
아니라 하나님께 범죄하는 일로 간주되었다. 즉 그것은 하나님의 소유를 도적질 하는
것으로서(말 3:8), 결코 용납될 수 없는 범죄에 해당되었다. 이처럼 하나님께 바쳐질
십일조(1/10), 곧 성물(聖物)은 결코 한낱 죄에 오염된 물질로 전락 되어서는 안되며,
오직 거룩히 구별되어 하나님께 온전히 헌상되어야만 했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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