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11과
제11과
십자가와 부활(14:1-16:20)
유월절의 어린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시간이 다가왔다.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서 한 여인이 예수님의 머리에 나드 향유를 부었다. 예수께서 복음이 전파되는 모든 곳에서 이 여인의 행한 일을 기념하라고 말씀하셨다. 이 일은 예수님의 장례를 예비함이었다. 열두 제자중 한사람인 가룟 유다의 배반이 있었다. 마지막 유월절 만찬이 있었다. 그것이 첫 성만찬이었다. 예수님의 겟세마네 동산의 피와 땀을 흘리는 기도가 있었다. 선생님을 배반한 유다에 위해 체포된 예수님은 대제사장, 장로, 서기관들에 의해 심문을 받고 모욕을 받았다. 이때 시험에 든 베드로는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하였다.
예수님은 총독 빌라도에게 넘겨졌다. 무리를 의식한 빌라도는 예수님에게 사형을 언도하였다. 군병들은 예수님에게 자색 옷을 입히고 가스 면류관을 씌우고 희롱을 한 후 십자가에 못박았다. 예수께서 운명하시자 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져 둘이 되었다. 예수님의 운명하심을 지켜본 한 백부장은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라고 고백하였다.
삼일 후 예수께서는 부활하셨다. 그리고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완악함을 꾸짖으셨다. 마지막으로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복음을 온천하에 전파할 것을 명령하시고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
Ⅰ. 십자가를 앞에 두고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한 일들에 대하여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4:1-52
*
베다니에서 향유를 부은 여인의 사건, 예수님의 제자들과 마지막 유월절 만찬, 감람산과 겟세마네, 예수님의 체포 등의 일련의 사건이 있었다. 베다니의 향유를 부은 사건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을 것을 예비한 것이다. 죽은 자를 장사할 때 향유를 붓기 때문이다. 유월절이란 이스라엘 백성들이 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와 좌우 인방에 바르고 집안에서 양의 고기를 먹으면 죽음의 천사가 그 피를 보고 그 집을 넘어가 그 집의 장자가 죽음에서 구원받은 데서 유래한 절기이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유월절의 어린 양으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시게될 예표이다. 이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인하여 온 인류가 구원의 길이 열린 것이다. 겟세마네는 인류 구속의 사역을 담당하시는 구속주의 짐의 무거움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준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구하셨다. 예수님이 체포되자 제자들은 모두가 예수님을 버리고 도망하였다. 잡혀가는 예수님을 한 청년이 벗은 몸에 베 홑이불을 두르고 따라 오다가 무리에게 잡히자 베 홑이불을 벗어버리고 벗은 몸으로 도망하였다. 마가복음에만 있는 이 기록은 마가가 자신의 경험을 기술한 것으로 보인다.
1. 베다니 문둥이 시몬의 집에서 한 여인이 예수께 향유를 부은 것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은 왜 책망하였는가? 이 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무슨 말씀을 하셨는가? 3-9절
2. 제자들은 유월절을 어떻게 준비했는가? 12-16절
3. 예수께서는 자기를 배신할 자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셨는가? 17-21절
4. 예수께서는 만찬에서 떡과 포도주를 주시며 무엇이라고 하셨는가? 22-25절
5.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은 무슨 기도를 하셨는가? 26-42절
6. 예수께서 체포당하시는 장면을 요약하여 기술하라. 43-52절
Ⅱ. 대제사장과 빌라도 앞에서 재판 받으신 사건의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4:53-15:15
*
예수님은 대제사장 앞으로 끌려갔다.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는 예수님을 칠 증거를 찾되 얻지 못하였다. 거짓 증거자는 많으나 그들의 증거가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자신이 그리스도이심을 밝히시고 권능자의 우편에 앉으신 것과 하늘 구름을 타고 올는 것을 그들이 볼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을 들은 대제사장은 옷을 찢으며 더 이상의 증거가 필요 없다고 하며 저희 모두가 예수님을 사형에 해당한 자로 정죄하였다. 베드로는 예수께서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세 번 부인하리라고 하신 말씀대로 예수를 알지 못한다고 부인하였다. 새벽에 대제사장들은 장로들과 서기관들 곧 온 공회로 더불어 의논하고 예수를 결박하여 빌라도에게 넘겨주었다. 그것은 당시 유대가 로마의 속국으로 사형을 집행할 권한이 없기 때문이었다. 빌라도는 예수님을 신문하였지만 죄목을 찾지 못하였다. 빌라도는 명절에 죄수 하나를 방면하는 전례에 따라 예수를 놓아주려고 하였지만 무리들을 의식하여 바라바라고 하는 강도를 놓아주고 예수님을 그들의 원대로 십자가에 처형하도록 허락하였다.
1. 대제사장이 예수님에게 사형에 해당한다고 정죄한 근거는 무엇이었는가? 53-65절
2. 베드로는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몇 번 예수를 부인하였는가? 72절
3. 빌라도는 죄를 발견하지 못한 예수를 왜 십자가에 넘겨주었는가? 15절
Ⅲ. 십자가와 부활에 대하여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5:16-16:20
*
예수께서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라고 크게 소리 지르시고 운명하시자 성소의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로 찢어졌다. 성소의 휘장은 성소와 지성소 사이에 드려진 것으로 거룩한 것을 속된 것으로부터 분리하여 지키는 천사 그룹들이 수놓아져 있었다. 결국 예수 그리스도는 영원한 속죄물로서 죄인인 인간이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새롭고 산길을 열어 놓으신 것이다.
*
로마의 한 백부장은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라고 고백하였다. 이 고백은 마가복음 서두에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주제를 생각나게 한다. 그래서 이 고백은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라고 고백한 것과 더불어 중요한 고백이다.
*
어떤 마가복음의 사본은 8절에서 끝을 맺는다. 사실 제자들의 믿음과 깨달음 없음을 질책하는 마가복음의 성격상 8절에서 끝나는 것이 타당할 수도 있다. 제자들의 믿음과 깨달음은 오순절에 성령께서 오심으로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9절부터 20절은 새로 탄생할 교회의 사명임에 틀림없다.
*
부활하신 예수님은 자기 사람들에게 세 번 나타나셨다. 첫 번째는 일곱 귀신에게 사로 잡혔다가 예수님께로부터 치유함을 받은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마리아가 슬픔 가운데 있는 제자들에게 이 사실을 말하였으나 저들이 믿지 않았다. 두 번째는 두 제자가 길을 가고 있는 중에 나타나셨다. 이 두 사람이 나머지 제자들에게 이 사실을 고하였으나 저들은 그 사실을 믿지 않았다. 세 번째는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완악함을 꾸짖으셨다. 세 번 저희에게 나타나신 의미는 역시 세 번이란 수가 완전수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예수님은 자신의 부활을 제자들에게 온전히 증거하신 것이다. 9절부터 20절까지가 마가복음에 덧붙여진 후기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이 내용은 교회의 사명을 말해 주는 것이다. 교회의 사명은 복음을 전파하고, 병든 자를 치유하고, 능력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그 교회에 주님께서 언제나 함께 하시며 함께 역사하시는 것이다.
1. 무리들, 군병들, 강도들은 십자가의 예수를 어떻게 모욕했는가? 16-32절
2. 예수님의 운명하심을 지켜본 백부장은 무엇이라고 고백하였는가? 30절
3. 무덤 가의 앉은 청년이 예수를 찾는 여인들에게 한 말은 무엇인가? 6절
4.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사실을 들은 제자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5.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무슨 명령을 하셨는가? 15-18절
Ⅳ.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옥합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가장 귀한 것을 하나님께 드리고 있는가?
2. 성만찬의 떡과 포도주에 참여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3. 자신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는 무엇인가?
4. 부활의 소망을 갖고 있는가? 그리고 부활의 능력을 덧입으면서 살고 있는가?
5.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하신 예수님의 명령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가?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마가복음-11과해답
제11과
십자가와 부활(14:1-16:20)
Ⅰ. 십자가를 앞에 두고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한 일들에 대하여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 어떤 사람들은 분을 내면서 향유를 허비하였다고 질책하였다. 그것을 팔아서 가난한 자들을 구제하는 것이 더 유익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 여인이 자기를 위하여 좋은 일을 하였다고 칭찬하시고 이 여인의 일을 복음이 전파되는 곳마다 기념하라고 하셨다.
2. 성내에 들어가 물동이를 가지고 가는 사람의 안내를 받아 큰 다락방을 찾아 그곳에서 유월절을 예비하였다.
3. 자기를 파는 자에게는 화가 있을 것으로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으면 저에게 좋을 뻔하였다고 하셨다.
4. 떡을 자신의 몸이라고 하셨고 포도주를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자신의 언약의 피라고 하셨다.
5. 십자가의 때를 가능하면 자기에게서 지나가기를 간구하였다. 그러나 자신의 뜻이 아닌 아버지의 뜻을 구하였 다.
6. 유다의 안내로 대제사장, 장로, 서기관들로부터 파송 된 자들이 검과 몽치를 갖고 예수님을 잡으러 왔다. 약 간의 충돌이 있었지만 예수께서는 제자들을 제지하셨고 이들은 예수님을 잡아서 끌고 갔다. 제자들은 모두 도 망쳤다.
Ⅱ. 대제사장과 빌라도 앞에서 재판 받으신 사건의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 거짓 증거들이 합치하지 못하자 제사장은 예수님에게 그리스도인가라고 질문했고 예수님은 자신이 바로 그리 스도라고 하시면서 권능자의 우편에 앉은 것과 구름을 타고 올 것을 볼 것이라 하자 그들은 더 이상의 증거가 필요 없다고 하면서 사형에 해당하는 죄로 정죄하였다.
2. 베드로는 닭이 두 번 울기 전에 예수님을 모른다고 세 번 부인하였다.
3. 빌라도는 예수님에게서 죄를 발견하지 못 했지만 무리들에게 만족을 주기 위하여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게 넘겨주었다.
Ⅲ. 십자가와 부활에 대하여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 예수께 자색 옷을 입히고, 가시 면류관을 씌우고, 말로 희롱하고, 갈대로 머리를 치며 침을 뱉으며 꿇어 절하 였다.
2.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라고 고백하였다.
3. 예수님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않는다고 하였다.
4. 예수님이 살아나셨다는 말을 믿지 못했다.
5.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Ⅳ.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옥합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를 의미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을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가를 각 자가 생각해 보라.
2.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거룩한 성체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성체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하나됨을 의미하 는 것이기도 하다.
3. 각자가 자신에게 의미하는 바를 말해 보십시오.
4. 각자가 질문에 대답을 해보십시오.
5. 각자가 참여하고 있는 바를 말해 보십시오.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각자가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바를 말해 보십시오.
'신약 > 마가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마가복음 주제별 성경보기 (0) | 2015.02.09 |
---|---|
[스크랩] 마가복음 - 제12과 마가복음 전체 요약(1-16장) (0) | 2015.02.09 |
[스크랩] 마가복음 - 제10과 종말에 대한 가르침(12:38-13:37) (0) | 2015.02.09 |
[스크랩] 마가복음 - 제9과 예루살렘 논쟁(11:1-12:37) (0) | 2015.02.09 |
[스크랩] 마가복음 - 제8과 세 번째 십자가 예고와 제자들(10:32-52) (0) | 2015.0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