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12과
제12과
마가복음 전체 요약(1-16장)
마가복음은 초대교회의 예배 시에 한번에 전체를 낭독하던 복음서로 알려질 만큼 동적인 책이다. '예수는 누구이신가'라는 질문에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대답을 하며 또 그러한 예수는 자신이 지실 십자가를 가르치시고 또 자기를 따르는 자들에게 자기 십자가를 지고 좇을 것을 요구하셨다. 그리고 예수님은 인류 대속을 위한 십자가의 길을 가셨다. 마가복음 역시 마태복음과 더불어 예수를 따르고자 하는 자들을 위한 제자도에 관한 책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그리스도 되심과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고백하여야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우리에게 주어진 십자가의 길을 배워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마가복음의 이러한 내용들을 요약해 본다.
- 예수님은 복음이시다.
- 예수님은 세례 요한에게서 세례를 받으셨다.
- 예수님은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다.
- 예수님은 권세를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셨다.
- 예수님을 제자들이 좇았고, 예수님은 열두 사도를 세우셨다.
- 예수님은 열두 사도를 보내셨다.
- 예수님은 비유의 말씀을 통하여 천국을 변증하셨다.
- 예수님은 다섯 개의 떡 사건 등을 통하여 제자들에게 믿음과 깨달음을 요구하셨다.
-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십자가의 길을 가르치셨다.
-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낮아짐, 용납, 부부연합, 이웃사랑에 대하여 가르치셨다.
- 예수님은 예루살렘에서 적대자들과 논쟁을 하셨다.
- 예수님은 종말에 대하여 가르치셨다.
- 예수님은 유대인과 로마인들에게 고난을 받으시고 십자가에 달리셨다.
- 예수님은 부활하시고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명령을 하셨다.
Ⅰ. 마가복음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다음 질문을 요약하여 답하라.
1. 복음은 어떻게 시작하였고 어떻게 확산되어 갔는가? 1:1-45
2. 예수님의 권세는 어떻게 도전을 받았는가? 2:1-3:6
3. 예수님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으며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3:7-4:34
4. 제자들은 어떤 믿음의 경험을 하였고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4:35-6:29
5. 제자들 어떤 깨달음의 경험을 하였으며 어떤 고백을 하였는가? 6:30-8:29
6. 예수님의 첫 번째 십자가 예고와 이에 따른 가르침은 무엇인가? 8:30-9:29
7. 예수님의 두 번째 십자가 예고와 이에 따른 가르침은 무엇인가? 9:30-31
8. 예수님의 세 번째 십자가 예고와 이에 따른 가르침은 무엇인가? 10:32-52
9. 예루살렘의 다섯 개의 논쟁은 무엇인가? 11:1-12:37
10. 예수님의 종말에 대한 가르침은 무엇인가? 12:38-13:37
11.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에 대하여 요약하라. 14:1-16:20
Ⅱ.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나열하고 그들의 특성들과 배울만한 교훈들에 대하여 요약해 보라.
Ⅲ. 마가복음 전체를 공부하며 제자도에 대하여 배운 것들을 요약해 보라.
Ⅳ.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고 십자가의 길을 가셨다'라는 말을 중심으로 마가복음 전체를 설명해 보라.
마가복음-12과해답
제12과
마가복음 전체 요약(1-16장)
Ⅰ. 마가복음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다음 질문을 요약하여 답하라.
1.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복음이 시작되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의 길을 예비하는 자로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었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였다. 예수께서는 세례 요한에게 세례 를 받으셨다.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이 끝난 후 예수님의 공생애가 시작되었다. 예수님의 메시지는 '하나님 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였다.
예수께서는 먼저 네 제자를 부르시고 그 다음에 갈릴리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고 귀신을 쫓아내심으로 자 신의 권세가 서기관과 다른 새 교훈임을 세상에 나타내셨다. 그리고 한 여인의 열병과 문둥병자와 각색 병자 들과 귀신 들린 자들을 고치시고 여러 마을에서 전도하셨다. 그 결과 예수님에 대한 소문은 전 갈릴리로 확산 되어갔다.
2. 그의 권세는 가버나움의 중풍병자를 고치실 때 그 병자에게 '죄사함'을 선언하시는 데까지 이르게 된다. 그래 서 당시의 종교적인 지도자인 서기관들은 예수님이 신성을 모독하는 자로 여겨 '어찌하여...'라는 분노를 나 타냈다. 예수께서는 중풍병자를 일으키심으로 자신이 죄사함 권세가 있음을 사람들에게 증거하셨다. 거기 있 던 사람들은 놀라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그리고 그 당시 사회적으로 죄인 취급을 받던 세리를 제자로 부르시고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식사를 함으로서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에게 사회적인 규범을 파괴하는 자로 여겨져 두 번 째로 '어찌하여...'라는 분노를 자 아내게 하였다. 또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은 금식하는데 예수님의 제자들은 금식을 하지 않음으로 율법 주의자들의 규정을 어김으로 세 번 째의 '어찌하여...'라는 분노를 일으키게 하였다.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 이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자르므로 안식일 규정을 어기게 되어 바리새인들은 분노하여 네 번 째로 '어찌하여 ...'를 외치게 되었다. 예수께서 안식일에 손 마른 자의 병을 고쳐 주심으로 안식일을 범했다고 여기는 바리 새인들이 헤롯 당과 함께 '어떻게...' 예수를 죽일까를 모의하기에 이른다.
3. 권세를 통하여 자신이 바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 예수님에 대하여 사람들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무리 들은 예수께서 행하신 큰일을 듣고 호기심 반 기대 반으로 단순히 모여들었다. 사람의 몸에서 쫓겨나게 된 귀 신은 예수님의 실체를 폭로하면서 부르짖었다. 또 예수께서는 자신을 좇는 사람들 가운데서 열두 명을 선택하 여 제자로 세우셨다. 친속들은 예수님을 미쳤다고 생각하였다. 서기관들은 예수님의 권세를 귀신의 왕 바알세 불의 것으로 매도하였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사람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를 찾으셨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의 성격을 씨뿌리는 자, 등불, 자라는 씨, 겨자씨 비유로 가르치심으로 하나 님의 나라에 대하여 변증을 하셨다.
4. 예수께서 능력을 행하심으로 사람들, 특히 제자들에게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기를 요구하셨다. 예수님의 풍랑 을 잔잔케 함, 귀신을 쫓아냄, 혈루증 여인을 고치심, 죽은 소녀를 살리심 등의 이적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은 두려워하고 놀랐다. 제자들도 믿음을 요구하시는 예수님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그들 역시 믿음을 구사하기 보다는 두려움과 놀라움의 단계에 머물렀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은 인간이 직면하는 문제들인 것이다. 즉 자연의 재해, 악령에게 시달림, 병고에 시달림, 죽음의 문제 등이다.
고향 사람들은 예수님의 가르치심과 행하시는 권능에 대하여 놀랐지만 예수님을 믿지 않고 배척하였다. 예수 님은 자기를 좇는 열두 제자들에게 자신이 행하셨던 권세를 주시고 둘씩 짝지워 보내서 복음을 전파하며 귀신 을 쫓아내고 병인들을 고치게 하셨다.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이적의 권세에 대하여 소문을 들은 헤롯은 자기가 죽인 요한이 살아난 것으로 오해하였다.
5. 예수께서 행하시는 권세에 대한 믿음만으로 그가 누구이신 지를 알 수 없는 것이다.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올 바로 고백하기 위하여는 깨달음이 필수적인 것이다. 예수께서는 빈들에서 떡 다섯 개 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 지시고 축사하셔서 떼어 무리들에게 주셨다. 남자만 오천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배불리 먹고 열 두 바구니 가 득 차게 거두었다. 이 사건과 후에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인 사건이 바로 메시지의 핵심을 이룬다. 두개 의 사건이 주는 메시지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이신 지와 직결돼 있다. 그러나 제자들은 깨닫지 못했다. 깨달음이 있었던 사람은 제자들이 아니라 바로 수로보니게 여인이었다. 깨달음이 없는 제자들을 대신하여 벙 어리와 소경을 고쳐주시는 사건을 통하여 깨달음을 그리고 있다. 깨달음은 필연적으로 고백에 이르게 한다. 제자들은 이제 예수님이 누구이신 지를 고백해야 했다. 그 고백은 '주는 그리스도이시다'이다.
6. 제자들의 '주는 그리스도'라는 고백을 바탕으로 자신의 고난과 죽음과 부활에 대하여, 즉 십자가에 대하여 비 로소 제자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셨다. 첫 번째 이 사실을 말하시자 베드로가 예수님을 붙들고 그러지 말기를 간하였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베드로를 꾸짖고 '누구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좇으라'고 하셨다. 그 후에 예수께서는 변화산에서 빛처럼 변화되심으로 십자가 이후에 올 부활의 영광을 제자들에게 보 여 주셨다. 변화산을 내려와 귀신들려 귀먹고 벙어리 된 소년을 고쳐 주셨다. 이것은 세상의 실체를 보여주는 상징이다. 그리고 이 사건은 귀가 뚫리는 것으로 바로 영적인 깨달음을 상징한다.
7. 예수께서는 두 번째로 십자가와 부활을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무 서워하였다. 그러기에 십자가에 역행하는 행동을 하였다. 그것은 바로 누가 크냐고 논쟁을 벌린 것이다. 예수 께서는 이런 제자들에게 섬김을 가르치셨다. 바로 다른 사람들을 용납하는 것과 어린 아이 같아져야 하는 것 이다. 소자를 실족케 하는 일은 큰 범죄임을 지적하며 경고하셨다. 바리새인들은 율법의 이혼 조항을 들어 예 수님을 시험하였다. 이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율법의 본래의 정신인 하나님께서 창조 시 결혼에 대하여 의도하 신 정신이 무엇인지를 밝혀 주셨다. 그리고 어떻게 영생을 얻는가를 추구하며 질문한 부자에게 이웃에 대한 계명을 지키라고 요구하시면서 그 계명의 참된 정신은 소유를 팔아 그들을 구제하는 일임을 가르치셨다. 하나 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사람으로는 불가능하나 하나님께서 하실 수 있음을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다.
8. 예루살렘을 향하여 가는 도상에서 예수께서 세번째로 자신의 십자가와 부활에 대하여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나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기는커녕 누가 높은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를 놓고 다퉜다. 세베대의 두 아들 인 야고보와 요한이 예수께 좌우편의 자리를 부탁하였고 이에 대해 열 제자들은 분히 여겼다. 예수께서는 자 신이 온 것이 섬김을 받기위함이 아니요 섬기려 온 것임을 말씀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섬김의 삶을 요구하셨다. 이제 십자가가 기다리고 있는 예루살렘이 바로 앞에 있어 제자들과 함께 할 더 이상의 시간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여리고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신 사건이 있는 것이다. 다윗의 자손을 부르짖는 소경의 눈을 뜨게 하신 것이다. 제자들은 아직도 십자가를 깨닫지 못했지만 소경이 눈을 뜨는 사건은 복음서를 읽는 사람들에게 영적 인 깨달음을 요구하는 메시지이다. 즉 예수님의 사역의 핵심인 십자가에 대한 깨달음을 말하는 것이다.
9. 예수께서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다. 열매 없는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셨고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들을 내쫓으셨다. 이런 일련의 사건이 빌미가 되어 다섯 개의 논쟁이 벌어지게 된다. 대제사장, 서기관, 장로들이 '무슨 권세로 이런 일을 하는가? 또 누가 그런 권세를 주었는가?'라고 물었다. 바리새인과 헤롯 당원은 함께 와서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한가 불가한가?'라고 물었다. 사두개인들은 극단적인 논리를 통하여 부 활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예수님의 의견을 물었다. 서기관 중 한 사람은 계명 중에 무슨 계명이 가장 큰가를 물었다. 예수님의 지혜로운 대답이 이어져 감히 더 이상 묻는 자가 없게 되었다. 예수께서는 서기관들이 그리 스도를 다윗의 자손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어떻게 자기 자손에게 주라고 부를 수가 있는 가라고 지혜로운 질문 을 하여 그들의 입을 봉쇄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논쟁은 적대자들과의 갈등구조를 증폭하게 하는 것으로 예수 님의 십자가가 바짝 다가왔음을 말해준다.
10. 예수님의 마지막 가르치심은 종말에 대한 것이다. 먼저 제자들에게 높아지려는 위선적인 서기관들의 교훈을 삼갈 것과 부자의 위선적인 헌금과 가난한 과부의 진정한 헌금에 대하여 말씀했다. 위선적인 악에 대한 경고 와 심판의 말씀이다. 그리고 가까운 장래에 있을 예루살렘의 멸망과 함께 예수께서 재림주로서 다시 오실 때 있을 우주적인 종말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다. 미래적 종말론이며 시간적 종말론의 말씀을 전하셨다. 그러한 미래적 종말론을 바탕으로 그 다음에는 종말론의 본질인 현재적 종말론이며 의미론적 종말론을 말씀하셨다. 현재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종말론의 의미는 무엇인가를 가르치신 것이다.
11. 이제 마지막 시간이 다가왔다. 베다니 문둥이 시몬 집에서 한 여인이 향유를 부은 사건은 예수님의 장사를 미리 준비한 서곡적인 사건이다. 예수께서는 제자들과 마지막 유월절을 지내셨다. 겟세마네의 고뇌의 기도시 간도 있었다. 가롯 유다의 배반에 의해 예수님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보낸 자들에게 붙잡혔다. 대제사장 앞에서 재판을 받았고 빌라도에게 넘겨져 다시 재판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베드로는 닭이 울기 전 세 번이나 선생을 모른다고 배반하였다. 그 후 예수님은 유월절에 십자가에 처형당했다. 로마의 한 백부장은 십자가에서 운명하시는 예수님을 향해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라고 고백하였다. 아리마대 요셉은 예수님의 시신을 장사 지냈다. 예수께서는 사흘 후에 부활하셨다. 갈릴리에서 제자들을 만난 예수님은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며 마지막으로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그 들에게 명령하셨다. 그리고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다.
Ⅱ. 마가복음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나열하고 그들의 특성들과 배울만한 교훈들에 대하여 요약해 보라.
* 세례 요한 : 철저하게 헌신되고 검소한 삶, 사명에 투철한 선지자.
* 베드로 : 예수님의 수제자로 앞장 섬, 성격이 급하고 실패를 많이 함,
* 안드레 : 예수님의 제자
* 야고보, 요한 : 형제간으로 예수님의 제자, 영광 중에 주님의 좌우 편에 않기를 원함
* 베드로 장모 : 고침을 받은 후 저희를 수종 들음
* 문둥병자 : 고침을 받은 후 일어난 일을 널리 전파함
* 레위 : 죄인으로 취급받는 세리로 예수님의 제자가 됨
* 혈루증 여인 : 믿음으로 구원을 받음
* 야이로의 딸 : 믿음으로 죽은 가운데서 살아남
* 벳세다의 귀먹고 어눌한 자 : 고침을 받음, 영적 세계에 대하여 듣고 말하는 상징
* 벳세다의 소경 : 고침을 받음, 영적 세계에 대한 깨달음을 상징 함
* 수로보니게 여인 : 이방 여인으로 예수님께 칭찬을 받은 깨달음의 여인
* 변화산 아래의 벙어리 : 예수님께서 고쳐주심, 영적으로 서는 것을 상징함
* 부자 청년 : 영생을 사모했으나 자신의 재물을 더 사랑하였음
* 여리고 소경 : 눈을 뜨고 예수를 좇음
* 옥합을 깨뜨린 여인 : 자신의 귀한 것으로 예수님의 장사를 예비함
* 벌거벗고 도망한 청년 : 마가 자신을 가리킴
* 빌라도 : 로마 총독으로 우유 부단한 정치인
* 대제사장 : 유대의 최고 성직자로 예수님을 십자가에 넘김
* 서기관과 바리새인들 : 종교적 선생과 기득권자로 예수님을 대적함
* 사두개인들 : 부활을 믿지 않는 세속적 종교인들
* 백부장 : 로마 군대의 초급 지휘관으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고백함
* 아리마대 요셉 : 예수님의 시체를 요구하여 장사를 지낸 사람
* 막달라 마리아 : 예수를 좇은 여인
Ⅲ. 마가복음 전체를 공부하며 제자도에 대하여 배운 것들을 요약해 보라.
예수님과 함께 하는 경험을 통하여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증진 시켜 갔다. 그리고 또한 예수님과 진리에 대한 깨달음을 증진 시켜 갔다.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고백하였다.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십자가의 길을 배워 갔다. 즉 섬기는 자, 용납하는 자, 약자를 돌보는 자. 이웃을 사랑하는 자로 변해 갔다. 그리고 예수님의 권세를 덧입어 능력을 행하고 복음을 전파하는 자가 되어갔다.
Ⅳ. '예수님은 그리스도이시고 십자가의 길을 가셨다'라는 말을 중심으로 마가복음 전체를 설명해 보라.
마가복음 전반부는 예수님이 누구이신 가에 대한 것이다. 예수님은 권세를 통하여 자기를 나타내셨고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그를 따르며 그가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되었다.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은 자기에게 주어진 십자가의 길을 가셨다. 그리고 그 길을 자기를 좇는 사람들에게 가르치셨다. 제자들은 실패를 하였지만 그래도 그 길을 좇았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셨지만 사흘 후에 부활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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