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8장
1 그가 또 조각목으로 번제단을 만들었으니 장이 오 규빗이요 광이 오 규빗이라
네모 반듯하고 고는 삼 규빗이며
ㅇ거룩한 관유 - 제사장이나 왕, 선지자 등을 세울 때 또는 성막의 기구들을 거
룩히 구별할 때 붓는 기름으로써 향 제조법에 따라 특별하게 제조하였다<30:25>.
ㅇ향품 - 몰약과 육계, 창포 그리고 계피 등과 같은 향 재료를 가리킨다
<30:23,24>.
2 그 네 모퉁이 위에 그 뿔을 만들되 그 뿔을 단과 연하게 하고 단을 놋으로
쌌으며
ㅇ뿔을 만들되 - 21:14에 의거하면 이 뿔은 우발적인 범죄자가 성소 내로 도피
하여 이뿔을 잡기만 하면 죽음을 면케 하는 일종의 도피성 역할용으로 설치한
것인 듯하다. 이 점은 솔로몬 당시 아도니야가 번제단의 뿔을 잡음으로 죄를 용
서받았던 사실(왕상 1:51-53)에 의해서도 뒷받침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7:2
주석을 참조하라.
ㅇ단을 놋으로 쌌으며 - 다른 기구들과는 달리 금으로 싸지 않고(36:34;37:2,11)
놋으로 싼 이유는 번제단이 제물을 태우는 불의 열기를 능히 견뎌 낼 수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27:2>.
3 단의 모든 기구 곧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고
ㅇ이미 27:3에서 언급된적 있는 번제단의 부속 기구들이다. 이 중 '통'은 '재를
담는 통'을 가리키는데 공동 번역은 '그을음 받이'로 번역하였다. 그리고 '부삽'
은 아마 재를 퍼 담는 도구인 일종의 삽을 가리키는 것 같다. 또한 '대야'는 단
에서 흘러 내리는 희생 제물의 피를 받는 그릇이며 '고기 갈고리'는 '세 살 갈고
리'(삼상 2:13) 로서 잘려진 고리를 단위에 골고루 펴는 작업에 쓰였다.
4 단을 위하여 놋 그물을 만들어 단 사면 가장자리 아래 두되 단 절반에 오르게
하고
ㅇ놋 그물 - 일반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석쇠의 일종으로 제물을 얹어 굽는
데 필요한 그물이다. 이것은 내열성이 강한 놋으로 만들어졌으며 번제단의 중간
지점에 부착되었다. 한편 번제단은 위 아래가 뚫린 상태인데 바로 그 중간에 놋
그릇을 걸어서 그 위에 제물을 올려 놓고 태우도록 했다. 이때 재는 자연히 번제
단 아래로 떨어져 뒷처리가 용이했다(27:4).
5 그 놋 그물 네 모퉁이에 채를 꿸 고리 넷을 부어 만들었으며
6 채를 조각목으로 만들어 놋으로 싸고
ㅇ이동용 채와 그 고리에 대한 설명인데, 고리를 번제단에 부착하지 않고 놋 그
물에 부착한 점이 특징이다. 아마 이는 그 고리가 놋 그물을 번제단의 중간에 매
어 다는 용도로도 쓰였기 때문인 듯하다(27:4-7).
7 단 양편 고리에 그 채를 꿰어 메게 하였으며 단은 널판으로 비게 만들었더라
단은 널판으로 비게 만들었더라 - 이유는 그 중앙에 놋 그물을 설치하기 위하여서
이다<27:8>.
8 그가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하였으니 곧 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ㅇ물두멍 - 제사장들이 성막에 봉사하러 들어가기 전, 그리고 번제단에서 제사
의식을 행하기 전에 먼저 손발을 씻기 위한 일종의 세수대야이다<30:17-21>.
ㅇ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 -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이 여인들의 역할에 대해
어떤 이들은 바알 종교의 공인된 창기와 같은 것이라고 추정하나(Kurtz), 그러한
부도덕한 행위가 하나님에 의해 엄격히 금지되었음을 감안하면 이는 매우 잘못된
견해임을 알수 있다. 특히 훗날 엘리의 아들들이 이 여인들과 동침했을 때 그 아
비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과케 하는도다"<삼상 2:24) 라고 꾸짖은 사실은 이들
여인들의 역할이 바알 종교의 여인들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음을 분명히 보여 준다.
아마 이들은 이스라엘의 절기 때<레위기 서론, 히브리 절기와 축제>에 춤을 추고
노래하는 역할을 많은 여인들이었던 것 같다(15:20).
ㅇ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 여기 회막에서 수종드는 여인은 레위 지파의 자
손이었을 것이다(민 4:43;8:24). 그들은 회막에서 청소를 하거나 기타 잡일을 하
였을 것이다. 그들이 자신들의 거울로 물두멍을 만들도록 헌물(獻沕)한 것은 그
들 자신의 단장보다 하나님을 더 생각하였다는 것을 뜻한다. 이같은 행위는 그들
이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부인하였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마10:38,
39). 이는 오늘날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기보다는 먼저 자신의 육신을 돌보거나
욕심을 채우는 일에만 급급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크나큰 교훈을 준다. 한편 여기
에서 거울은 동판(銅版)거울을 가리킨다(고전 13:12). 그리고 물두멍에 대한 자세
한 규례는 30:17-21의 주석을 참조하라.
9 그가 또 뜰을 만들었으니 남으로 뜰의 남편에는 세마포 포장이 백 규빗이라
ㅇ세마포 포장 - 성막과 외부를 구별해 주는 흰색 커튼(curtain)으로 이것을 친 것
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이 서로 연합될 수 없음을 시사해
준다(고후 6:15,16). 그밖의 사항에 대하여서는 27:9 주석을 보라.
10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1 그 북편에도 백 규빗이라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ㅇ기둥...받침 - 세마포 포장을 묶는데 필요한 기둥과 그 기둥을 세워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받침을 가리킨다(27:10).
ㅇ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 갈고리와 가름대는 기둥을 튼튼히 지탱시켜 주고 연
결 시켜 주는 데 필요한 부품들인데 이것을 은, 곧 백성들이 생명의 속전으로 낸
은(30:11-16)으로 만든 사실은 깊은 영적 의미를 시사해 준다.즉 여기서 기둥을 성
도로, 갈고리와 가름대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면 성도들의 진정한 견인
과 연합은 오직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근거할 때만 가능하다는 영적 의미를 발견
할 수 있다.
12 서편에 포장은 오십 규빗이라 그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3 동으로 동편에도 오십 규빗이라
ㅇ성막 뜰의 넓이 부분을 이루는 서편과 동편의 포장 및 그 부속 기구에 대한 언
급이다. 길이와 갯수에 있어서 남편과 북편것의 절반에 해당되는 점만 다를 뿐
기타 사항은 동일하다(27:12,13).
14 문 이편의 포장이 십 오 규빗이요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5 문 저편도 그와 같으니 뜰문 이편, 저편의 포장이 십 오 규빗씩이요 그
기둥이 셋씩, 받침이 셋씩이라
ㅇ문 이편의 포장이 십 오 규빗...문 저편도 - 성막 뜰 동편의 포장과 그 가운데
문에 관한 설명이다. 동편에는 20규빗(9.12m) 길이의 문이 하나 있으며 그 양쪽
으로는 15규빗(6.84m)씩의 포장이 쳐져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밖에서 성막 뜰 안
으로 들어서기 위하여서는 오직 그 문을 통과하여야 하는데 이는 예표론적으로 죄
인된 인간이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는 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음을 상
징해 준다(요 10:9).
16 뜰 사면의 포장은 세마포요
17 기둥 받침은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요 기둥머리 싸개는
은이며 뜰의 모든 기둥에 은 가름대를 꿰었으며
ㅇ기둥 머리 싸개 - 이것은 27:9-19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여기에서 처음으로 언급
된 부속품이다. 이러한 사실은 본장의 기록이 앞의 기록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기록임을 알려 준다. 한편 성막 뜰을 둘러싸고 있는 기둥 위에 씌운
이 은 제품의 기둥 머리 싸개는 기둥을 보호할 뿐 아니라 미적 조화를 고려한 부
품이었던 것 같다.
18 뜰의 문장을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 놓아 짰으니 장은
이십 규빗이요 광 곧 고는 뜰의 포장과 같이 오 규빗이며
ㅇ뜰의 문장 - 성막뜰 동편 입구의 문을 이루는 휘장을 가리킨다.
ㅇ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 - 문장을 만드는데 사용된 재료인데 이러한
색실로 수놓아 짠 문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과 영광, 그의 대속사역 등을 상징
하기에 충분하였을 것이다(28:5;36:8).
19 그 기둥은 넷인데 그 받침 넷은 놋이요 그 갈고리는 은이요 그 머리 싸개와
가름대도 은이며
ㅇ문장을 매어 달기 위한 기둥과 갈고리, 기타 부품으로 그 규격이나 재료, 모양
등은 포장을 메어 달기 위한 부품과 동일하다.
20 성막 말뚝과 뜰의 사면 포장 말뚝은 다 놋이더라
ㅇ성막 말뚝과....포장 말뚝 - 성막 말뚝은 성막의 덮개(수양 가죽 덮개 - 제 3앙
장; 해달 가죽 덮개 - 제 4앙장)에 매어진 줄을 묶어 땅에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말뚝을 가리키며, 포장 말뚝은 포장 기둥에 줄을 매어 뜰 안과 바깥 쪽으로 팽팽히
당겨 기둥을 꼿꼿이 세우는데 필요한 말뚝을 가리킨다.
21 성막 곧 증거막을 위하여 레위 사람의 쓴 재료의 물목은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모세의 명대로 계산하였으며
ㅇ님과 이스라엘 간의 언약 관계를 증거해 주는 십계명 두 돌판을 담고 있는 언약
궤가 놓여 있기 때문이다(25:16). 한편 이외에도 성막은 회막(33:7;39:32). 여호와
의 전(23:19), 하나님의 집 장막(대상 6:48), 법막(대하 24:6) 등으로도 불리웠는
데 자세한 내용은 주석을 참조하라.
ㅇ레위 사람의 쓴 재료의 물목 (아보다트 하르위임) - 직역하면 '레위 사람의 수고
(봉사)'란 말이다. 영어 성경에서도 '재료의 물목' 부분을 '일', '수고', '봉사'
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것은 레위인들이 성막을 세우는 데 직접적으로 봉사한
것을 의미한다.
ㅇ아론의 아들 이다말이....계산하였으며 - 여기서 '계산하다'에 해당하는 원어
'베야드'는 '손 안에'란 뜻이다. 그리고 여기서 '야드'는 '지배', '명령', '힘이
미침'등의 뜻이니 이 말은 곧 이다말이 (레위인의) 일을 관장했다는 뜻임을 알 수
있다. 영어 성경은 이를 '이다말의 감독하에서'(under the direction of
Ithamar;supervised by Ithamar)로 번역하였다. 한편 이다말은 아론의 네째
아들인데 민 4:28,33에 의하면 그는 감독의 일에 능했음을 알 수 있다.
22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었고
23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은 그와 함께 하였으니 오홀리압은 재능이
있어서 조각하며 또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수 놓은 자더라
ㅇ브사렐...오홀리압 - 성막 건축의 실무를 맡아 관장했던 두 주역들이다
(31:1-6;37:1).
24 성소 건축 비용으로 드린 금은 성소의 세겔대로 이십 구 달란트와 칠백 삼십
세겔이며
ㅇ성소 건축 비용으로 드린 금 - 성소 건축에는 특히 금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
는 성소 기구의 대부분을 금으로 만들거나 입혔고 또 성막 자체에도 금이 사용되
었기 때문이다(25,26장).
ㅇ성소의 세겔 - 성소에서만 사용되던 세겔로서 '1세겔은 약 11.4g에 해당된다.
따라서 29달란트와 730세겔을 오늘의 중량 단위로 환산하면 대략 1000kg을 상회하
는 분량이다.
ㅇ달란트 - 보통 세겔로 환산할 경우 약 3,000세겔, 즉 34kg정도에 해당하는 중
량이다(성경 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25 조사를 받은 회중의 드린 은은 성소의 세겔대로 일백 달란트와 일천 칠백
칠십 오 세겔이니
ㅇ조사를 받은 회중 - 즉 20세 이상의 남자를 가리키는데 이들은 모세의 규례에
따라 생명의 속전으로 은 반 세겔씩을 내야 했다(30:11-16). 당시 은 한 세겔은
노동자의 4일간 품삯에 해당했으므로, 이들은 이틀간의 노임에 해당하는 금액을
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이렇게 해서 모여진 은의 총 중량은 성소 세겔대로 100
달란트와 1,775세겔 곧 대략 3,440kg이었다.
26 조사를 받은 자가 이십세 이상으로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명인즉 성소의
세겔대로 매인에게 은 한 베가 곧 반 세겔씩이라
ㅇ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 명 - 이 숫자는 남자 장정만의 수인데(12:37) 제 1차 인
구조사 결과와 동일한 숫자이다(민 1:46).
ㅇ베가 - 여기에만 나오는 화폐 단위로 한 베가(Beka)는 대략 은 반 세겔(5.7g)
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27 은 일백 달란트로 성소의 판장 받침과 문장 기둥 받침 합 일백을 부어
만들었으니 매 받침에 한 달란트씩 합 일백 달란트요
ㅇ성소의 관장 받침 - 곧 성막 본체를 이루는 널판의 두 촉에 끼워 받치는 은받침
을 가리키는데, 남쪽과 북쪽의 널판 밑에 각 40개씩 80개, 동쪽의 널판 밑에 16개,
합 96개가 필요하였다(26:19,21,25).
ㅇ문장기둥 받침 - 지성소 휘장을 치는 데 필요한 4개의 기둥 밑에 각 1개씩 받치
는 은받침 4개를 가리킨다(26:32).
ㅇ매 받침에 한 달란트씩 - 널판이나 기둥 받치기에 충분한 중량을 유지하기 위하
여서이다(26:10).
28 일천 칠백 칠십 오 세겔로 기둥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머리를 싸고 기둥
가름대를 만들었으며
ㅇ본절은 성막 뜰의 포장을 치는 데 필요한 기둥의 갈고리와 기둥 머리, 가름대에
대한 언급이다(10, 11절)
29 드린 놋은 칠십 달란트와 이천 사백 세겔이라
ㅇ놋은....세겔이라 - 놋 70달란트와 2400세겔을 성소 세겔대로 계산하면 약
2,400kg에 해당하는 중량이다.
30 이것으로 회막 문 기둥 받침과 놋 단과 놋그물과 단의 모든 기구를
만들었으며
31 뜰 사면의 기둥 받침과 그 문장 기둥 받침이며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사면의
모든 말뚝을 만들었더라
ㅇ이 부분은 놋을 재료로 하여 만든 성막 기구들에 대한 언급이다. 이외에도 놋으
로 만든 기구로는 물두멍(8절)과 놋 갈고리(26:11)를 더 들 수 있다.
1 그가 또 조각목으로 번제단을 만들었으니 장이 오 규빗이요 광이 오 규빗이라
네모 반듯하고 고는 삼 규빗이며
ㅇ거룩한 관유 - 제사장이나 왕, 선지자 등을 세울 때 또는 성막의 기구들을 거
룩히 구별할 때 붓는 기름으로써 향 제조법에 따라 특별하게 제조하였다<30:25>.
ㅇ향품 - 몰약과 육계, 창포 그리고 계피 등과 같은 향 재료를 가리킨다
<30:23,24>.
2 그 네 모퉁이 위에 그 뿔을 만들되 그 뿔을 단과 연하게 하고 단을 놋으로
쌌으며
ㅇ뿔을 만들되 - 21:14에 의거하면 이 뿔은 우발적인 범죄자가 성소 내로 도피
하여 이뿔을 잡기만 하면 죽음을 면케 하는 일종의 도피성 역할용으로 설치한
것인 듯하다. 이 점은 솔로몬 당시 아도니야가 번제단의 뿔을 잡음으로 죄를 용
서받았던 사실(왕상 1:51-53)에 의해서도 뒷받침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27:2
주석을 참조하라.
ㅇ단을 놋으로 쌌으며 - 다른 기구들과는 달리 금으로 싸지 않고(36:34;37:2,11)
놋으로 싼 이유는 번제단이 제물을 태우는 불의 열기를 능히 견뎌 낼 수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27:2>.
3 단의 모든 기구 곧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고
ㅇ이미 27:3에서 언급된적 있는 번제단의 부속 기구들이다. 이 중 '통'은 '재를
담는 통'을 가리키는데 공동 번역은 '그을음 받이'로 번역하였다. 그리고 '부삽'
은 아마 재를 퍼 담는 도구인 일종의 삽을 가리키는 것 같다. 또한 '대야'는 단
에서 흘러 내리는 희생 제물의 피를 받는 그릇이며 '고기 갈고리'는 '세 살 갈고
리'(삼상 2:13) 로서 잘려진 고리를 단위에 골고루 펴는 작업에 쓰였다.
4 단을 위하여 놋 그물을 만들어 단 사면 가장자리 아래 두되 단 절반에 오르게
하고
ㅇ놋 그물 - 일반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석쇠의 일종으로 제물을 얹어 굽는
데 필요한 그물이다. 이것은 내열성이 강한 놋으로 만들어졌으며 번제단의 중간
지점에 부착되었다. 한편 번제단은 위 아래가 뚫린 상태인데 바로 그 중간에 놋
그릇을 걸어서 그 위에 제물을 올려 놓고 태우도록 했다. 이때 재는 자연히 번제
단 아래로 떨어져 뒷처리가 용이했다(27:4).
5 그 놋 그물 네 모퉁이에 채를 꿸 고리 넷을 부어 만들었으며
6 채를 조각목으로 만들어 놋으로 싸고
ㅇ이동용 채와 그 고리에 대한 설명인데, 고리를 번제단에 부착하지 않고 놋 그
물에 부착한 점이 특징이다. 아마 이는 그 고리가 놋 그물을 번제단의 중간에 매
어 다는 용도로도 쓰였기 때문인 듯하다(27:4-7).
7 단 양편 고리에 그 채를 꿰어 메게 하였으며 단은 널판으로 비게 만들었더라
단은 널판으로 비게 만들었더라 - 이유는 그 중앙에 놋 그물을 설치하기 위하여서
이다<27:8>.
8 그가 놋으로 물두멍을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하였으니 곧 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ㅇ물두멍 - 제사장들이 성막에 봉사하러 들어가기 전, 그리고 번제단에서 제사
의식을 행하기 전에 먼저 손발을 씻기 위한 일종의 세수대야이다<30:17-21>.
ㅇ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 - 성경에 처음 등장하는 이 여인들의 역할에 대해
어떤 이들은 바알 종교의 공인된 창기와 같은 것이라고 추정하나(Kurtz), 그러한
부도덕한 행위가 하나님에 의해 엄격히 금지되었음을 감안하면 이는 매우 잘못된
견해임을 알수 있다. 특히 훗날 엘리의 아들들이 이 여인들과 동침했을 때 그 아
비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과케 하는도다"<삼상 2:24) 라고 꾸짖은 사실은 이들
여인들의 역할이 바알 종교의 여인들과는 전혀 다른 것이었음을 분명히 보여 준다.
아마 이들은 이스라엘의 절기 때<레위기 서론, 히브리 절기와 축제>에 춤을 추고
노래하는 역할을 많은 여인들이었던 것 같다(15:20).
ㅇ여인들의 거울로 만들었더라 - 여기 회막에서 수종드는 여인은 레위 지파의 자
손이었을 것이다(민 4:43;8:24). 그들은 회막에서 청소를 하거나 기타 잡일을 하
였을 것이다. 그들이 자신들의 거울로 물두멍을 만들도록 헌물(獻沕)한 것은 그
들 자신의 단장보다 하나님을 더 생각하였다는 것을 뜻한다. 이같은 행위는 그들
이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서 자기 자신을 부인하였다는 것을 나타내 준다(마10:38,
39). 이는 오늘날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기보다는 먼저 자신의 육신을 돌보거나
욕심을 채우는 일에만 급급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크나큰 교훈을 준다. 한편 여기
에서 거울은 동판(銅版)거울을 가리킨다(고전 13:12). 그리고 물두멍에 대한 자세
한 규례는 30:17-21의 주석을 참조하라.
9 그가 또 뜰을 만들었으니 남으로 뜰의 남편에는 세마포 포장이 백 규빗이라
ㅇ세마포 포장 - 성막과 외부를 구별해 주는 흰색 커튼(curtain)으로 이것을 친 것
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이 서로 연합될 수 없음을 시사해
준다(고후 6:15,16). 그밖의 사항에 대하여서는 27:9 주석을 보라.
10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1 그 북편에도 백 규빗이라 그 기둥이 스물이며 그 받침이 스물이니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ㅇ기둥...받침 - 세마포 포장을 묶는데 필요한 기둥과 그 기둥을 세워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받침을 가리킨다(27:10).
ㅇ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 갈고리와 가름대는 기둥을 튼튼히 지탱시켜 주고 연
결 시켜 주는 데 필요한 부품들인데 이것을 은, 곧 백성들이 생명의 속전으로 낸
은(30:11-16)으로 만든 사실은 깊은 영적 의미를 시사해 준다.즉 여기서 기둥을 성
도로, 갈고리와 가름대는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것으로 보면 성도들의 진정한 견인
과 연합은 오직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에 근거할 때만 가능하다는 영적 의미를 발견
할 수 있다.
12 서편에 포장은 오십 규빗이라 그 기둥이 열이요 받침이 열이며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며
13 동으로 동편에도 오십 규빗이라
ㅇ성막 뜰의 넓이 부분을 이루는 서편과 동편의 포장 및 그 부속 기구에 대한 언
급이다. 길이와 갯수에 있어서 남편과 북편것의 절반에 해당되는 점만 다를 뿐
기타 사항은 동일하다(27:12,13).
14 문 이편의 포장이 십 오 규빗이요 그 기둥이 셋이요 받침이 셋이며
15 문 저편도 그와 같으니 뜰문 이편, 저편의 포장이 십 오 규빗씩이요 그
기둥이 셋씩, 받침이 셋씩이라
ㅇ문 이편의 포장이 십 오 규빗...문 저편도 - 성막 뜰 동편의 포장과 그 가운데
문에 관한 설명이다. 동편에는 20규빗(9.12m) 길이의 문이 하나 있으며 그 양쪽
으로는 15규빗(6.84m)씩의 포장이 쳐져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밖에서 성막 뜰 안
으로 들어서기 위하여서는 오직 그 문을 통과하여야 하는데 이는 예표론적으로 죄
인된 인간이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는 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음을 상
징해 준다(요 10:9).
16 뜰 사면의 포장은 세마포요
17 기둥 받침은 놋이요 기둥의 갈고리와 가름대는 은이요 기둥머리 싸개는
은이며 뜰의 모든 기둥에 은 가름대를 꿰었으며
ㅇ기둥 머리 싸개 - 이것은 27:9-19에서는 나타나지 않고 여기에서 처음으로 언급
된 부속품이다. 이러한 사실은 본장의 기록이 앞의 기록의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기록임을 알려 준다. 한편 성막 뜰을 둘러싸고 있는 기둥 위에 씌운
이 은 제품의 기둥 머리 싸개는 기둥을 보호할 뿐 아니라 미적 조화를 고려한 부
품이었던 것 같다.
18 뜰의 문장을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 놓아 짰으니 장은
이십 규빗이요 광 곧 고는 뜰의 포장과 같이 오 규빗이며
ㅇ뜰의 문장 - 성막뜰 동편 입구의 문을 이루는 휘장을 가리킨다.
ㅇ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 - 문장을 만드는데 사용된 재료인데 이러한
색실로 수놓아 짠 문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과 영광, 그의 대속사역 등을 상징
하기에 충분하였을 것이다(28:5;36:8).
19 그 기둥은 넷인데 그 받침 넷은 놋이요 그 갈고리는 은이요 그 머리 싸개와
가름대도 은이며
ㅇ문장을 매어 달기 위한 기둥과 갈고리, 기타 부품으로 그 규격이나 재료, 모양
등은 포장을 메어 달기 위한 부품과 동일하다.
20 성막 말뚝과 뜰의 사면 포장 말뚝은 다 놋이더라
ㅇ성막 말뚝과....포장 말뚝 - 성막 말뚝은 성막의 덮개(수양 가죽 덮개 - 제 3앙
장; 해달 가죽 덮개 - 제 4앙장)에 매어진 줄을 묶어 땅에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말뚝을 가리키며, 포장 말뚝은 포장 기둥에 줄을 매어 뜰 안과 바깥 쪽으로 팽팽히
당겨 기둥을 꼿꼿이 세우는데 필요한 말뚝을 가리킨다.
21 성막 곧 증거막을 위하여 레위 사람의 쓴 재료의 물목은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모세의 명대로 계산하였으며
ㅇ님과 이스라엘 간의 언약 관계를 증거해 주는 십계명 두 돌판을 담고 있는 언약
궤가 놓여 있기 때문이다(25:16). 한편 이외에도 성막은 회막(33:7;39:32). 여호와
의 전(23:19), 하나님의 집 장막(대상 6:48), 법막(대하 24:6) 등으로도 불리웠는
데 자세한 내용은 주석을 참조하라.
ㅇ레위 사람의 쓴 재료의 물목 (아보다트 하르위임) - 직역하면 '레위 사람의 수고
(봉사)'란 말이다. 영어 성경에서도 '재료의 물목' 부분을 '일', '수고', '봉사'
등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것은 레위인들이 성막을 세우는 데 직접적으로 봉사한
것을 의미한다.
ㅇ아론의 아들 이다말이....계산하였으며 - 여기서 '계산하다'에 해당하는 원어
'베야드'는 '손 안에'란 뜻이다. 그리고 여기서 '야드'는 '지배', '명령', '힘이
미침'등의 뜻이니 이 말은 곧 이다말이 (레위인의) 일을 관장했다는 뜻임을 알 수
있다. 영어 성경은 이를 '이다말의 감독하에서'(under the direction of
Ithamar;supervised by Ithamar)로 번역하였다. 한편 이다말은 아론의 네째
아들인데 민 4:28,33에 의하면 그는 감독의 일에 능했음을 알 수 있다.
22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었고
23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은 그와 함께 하였으니 오홀리압은 재능이
있어서 조각하며 또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수 놓은 자더라
ㅇ브사렐...오홀리압 - 성막 건축의 실무를 맡아 관장했던 두 주역들이다
(31:1-6;37:1).
24 성소 건축 비용으로 드린 금은 성소의 세겔대로 이십 구 달란트와 칠백 삼십
세겔이며
ㅇ성소 건축 비용으로 드린 금 - 성소 건축에는 특히 금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
는 성소 기구의 대부분을 금으로 만들거나 입혔고 또 성막 자체에도 금이 사용되
었기 때문이다(25,26장).
ㅇ성소의 세겔 - 성소에서만 사용되던 세겔로서 '1세겔은 약 11.4g에 해당된다.
따라서 29달란트와 730세겔을 오늘의 중량 단위로 환산하면 대략 1000kg을 상회하
는 분량이다.
ㅇ달란트 - 보통 세겔로 환산할 경우 약 3,000세겔, 즉 34kg정도에 해당하는 중
량이다(성경 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25 조사를 받은 회중의 드린 은은 성소의 세겔대로 일백 달란트와 일천 칠백
칠십 오 세겔이니
ㅇ조사를 받은 회중 - 즉 20세 이상의 남자를 가리키는데 이들은 모세의 규례에
따라 생명의 속전으로 은 반 세겔씩을 내야 했다(30:11-16). 당시 은 한 세겔은
노동자의 4일간 품삯에 해당했으므로, 이들은 이틀간의 노임에 해당하는 금액을
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이렇게 해서 모여진 은의 총 중량은 성소 세겔대로 100
달란트와 1,775세겔 곧 대략 3,440kg이었다.
26 조사를 받은 자가 이십세 이상으로 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명인즉 성소의
세겔대로 매인에게 은 한 베가 곧 반 세겔씩이라
ㅇ육십만 삼천 오백 오십 명 - 이 숫자는 남자 장정만의 수인데(12:37) 제 1차 인
구조사 결과와 동일한 숫자이다(민 1:46).
ㅇ베가 - 여기에만 나오는 화폐 단위로 한 베가(Beka)는 대략 은 반 세겔(5.7g)
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27 은 일백 달란트로 성소의 판장 받침과 문장 기둥 받침 합 일백을 부어
만들었으니 매 받침에 한 달란트씩 합 일백 달란트요
ㅇ성소의 관장 받침 - 곧 성막 본체를 이루는 널판의 두 촉에 끼워 받치는 은받침
을 가리키는데, 남쪽과 북쪽의 널판 밑에 각 40개씩 80개, 동쪽의 널판 밑에 16개,
합 96개가 필요하였다(26:19,21,25).
ㅇ문장기둥 받침 - 지성소 휘장을 치는 데 필요한 4개의 기둥 밑에 각 1개씩 받치
는 은받침 4개를 가리킨다(26:32).
ㅇ매 받침에 한 달란트씩 - 널판이나 기둥 받치기에 충분한 중량을 유지하기 위하
여서이다(26:10).
28 일천 칠백 칠십 오 세겔로 기둥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머리를 싸고 기둥
가름대를 만들었으며
ㅇ본절은 성막 뜰의 포장을 치는 데 필요한 기둥의 갈고리와 기둥 머리, 가름대에
대한 언급이다(10, 11절)
29 드린 놋은 칠십 달란트와 이천 사백 세겔이라
ㅇ놋은....세겔이라 - 놋 70달란트와 2400세겔을 성소 세겔대로 계산하면 약
2,400kg에 해당하는 중량이다.
30 이것으로 회막 문 기둥 받침과 놋 단과 놋그물과 단의 모든 기구를
만들었으며
31 뜰 사면의 기둥 받침과 그 문장 기둥 받침이며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사면의
모든 말뚝을 만들었더라
ㅇ이 부분은 놋을 재료로 하여 만든 성막 기구들에 대한 언급이다. 이외에도 놋으
로 만든 기구로는 물두멍(8절)과 놋 갈고리(26:11)를 더 들 수 있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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