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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마가복음

[스크랩] 마가복음 - 제3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반증과 변증(3:7-4:34)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08:30

 

마가복음-3과

 

제3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반증과 변증
(3:7-4:34)
가버나움에서 적대자들의 도전을 받으신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바다로 물러 가셨다. 이제 갈릴리뿐 아니라 유대와 예루살렘 등 전국에서 허다한 무리가 예수께로 몰려들었다. 귀신들도 예수님을 보면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라고 부르짖었다. 다시 산에 오르사 원하는 자들을 부르시고 그 중에서 열두 제자를 세우셨다. 열둘을 부르신 이유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또 보내사 전도도하며 귀신을 내어쫓는 권세도 있게 하려 하심이다. 식사를 위하여 집에 들어가시자 친속들이 예수님이 미쳤다고 붙들러 왔다. 그리고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이 예수님의 사역을 바알세불의 것으로 매도하였다.
이에 예수께서 자신의 사역이 성령의 역사임을 반증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들이 자신의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라고 말씀하셨다. 이러한 일련의 반응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바닷가에서 하나님나라에 대하여 비유를 통하여 변증하셨다.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는 적대자들에게는 하나님 나라가 비밀로 남게되기 위함이다. 그 나라의 비밀은 바로 제자들에게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예수께서 혼자 있을 때에 제자들에게 비유를 해석해 주셨다.
Ⅰ. 예수께서 행하시고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사람들의 갖가지 반응에 대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라.
3:7-35
*









하나님의 나라를 이끌어내는 예수님에 대한 반응들은 다양하였다. 무리들은 예수님을 좇으며 에워쌌다. 그리고 예수님의 실체에 대하여 제일 먼저 분명하게 인지한 것은 귀신들이었다. 예수께서 가버나움 회당에서 귀신을 쫓아내실 때 이미 귀신은 "나는 당신이 누구인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1:24)라고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여기서도 귀신들은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11절)라고 예수님을 알아보았다. 귀신들은 예수님의 실체를 인지하지만 예수님을 믿고 올바른 관계를 가질 수 없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부름에 응하는 자들이다. 예수께서는 열두 명을 제자로 세우셨다. 제자를 세우신 이유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그 후에는 보내시기 위한 것이다. 함께 하는 것이 예수님의 제자훈련의 기본적인 틀이다. 보내실 때는 전도하는 임무를 주시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권세도 함께 주셨다. 예수님의 친속들은 예수님의 일련의 사역을 미친 것으로 간주하고 그를 붙들러 왔다. 서기관들은 예수님의 사역이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힘을 빌은 것이라고 매도하였다.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귀신이 쫓겨나는 일을 목도한 그들이 그것을 귀신의 것으로 치부하는 것이 성령을 훼방하는 일이다.
*





예수님의 모친과 동생들이 찾아왔다. 무리들이 예수께 이를 알리자 예수께서는 자신의 주위에 둘러앉은 자들을 둘러보시며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라고 말씀하셨다. 이 사건은 예수께서 육신의 어머니와 동생들을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아브라함의 자손이기에 하나님의 백성들이라고 주장하는 유대인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육신이나 혈통이나 사람의 뜻이 아닌 하나님께로 나는 것으로 됨을 설명하기 위한 실물 교육이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와 그렇지 못한 자를 구분하셨다. 이 기사는 여러 부류의 반응에 대한 결론적인 그림으로 누가 참으로 예수를 따르는 자들인지를 말해준다.
1. 어디서부터 온 무리들이 예수님을 좇았는가? 그리고 그들은 왜 예수님을 좇았는가? 3:7-8절
2. 더러운 귀신들은 예수님에 대해 어떻게 부르짖었는가? 11절
3. 예수께서는 어떤 자들을 부르셨는가? 13절
4. 예수께서 열둘을 세우신 이유는 무엇인가? 15-16절
5. 예수께서 세우신 열두 제자의 명단을 적어 보라. 16-19절
6. 예수님에 대하여 친속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21절
7. 예수님에 대하여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22절
8. 서기관들의 반응에 대하여 예수께서는 어떻게 반증을 하셨는가? 24-27절
9. 예수께서 어떤 죄는 사하심을 받을 수 없다고 하셨는가? 본문에서 그 죄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28-30절
10. 예수께서는 어떤 사람들이 자신의 형제요, 자매요, 모친이라고 하셨는가? 무리들에게 그렇게 말씀하신 이유 는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는가? 35절
Ⅱ.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변증하신 비유들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4:1-34
*








비유는 히브리어로 마샬(mashal)이라는 말로 구약성서에서는 잠언, 격언(겔 18:2-3, 삼상 24:13) 또는 조소, 조롱, 우롱(사 13:3-4, 합 2:6) 그리고 수수께끼(겔 17:2-3, 시 78:2), 알레고리(겔 24:2-5) 등의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었다. 신약성서의 언어인 헬라어로는 파라볼레(parabole)라는 말로 이것은 파라(para/'나란히'라는 전치사)와 발로(ballo/'던지다'라는 동사)라는 단어의 합성어이다. 즉 비유는 '나란히 던져 주는 것'이다. 그것은 추상적인 개념이나 진리체계 등 어려운 내용을 일상적으로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을 사용하여 쉽게 설명해 주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아름답다'라는 개념을 설명해 주기 위하여 들에 핀 꽃을 나란히 던져주는 것이다. 그럴 때 아름다움의 개념이 형상화되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런 반면 꽃은 아름다움의 개념을 제한시키는 역기능이 되기도 한다. 그러기에 비유해석에 있어서 비유 그 자체는 진리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비유는 진리를 설명하기 위한 보조 기능일 뿐이다.
1. 예수께서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4:11-12절
2. 나쁜 땅과 좋은 땅에 뿌린 씨에 대하여 설명하라. 14-20절
3. 등불의 용도는 무엇인가? 본문에서는 무엇을 설명하기 위하여 등불의 비유를 사용한 것인가? 21-25절
4. 씨가 자라는 과정을 설명해 보라. 본문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어떤 성격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라는 씨의 비유 를 사용한 것인가? 26-32절
5. 천국은 왜 겨자씨에 비유되는가? 30-32절
Ⅲ.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오늘날의 사람들과 다른 종교들이 갖고 있는 예수님에 대한 견해를 예수님 당시의 무리들, 귀신들, 제자들, 친속들, 서기관들의 반응과 비교해 보라.
2. 당신은 예수님이 원하는 자라고 생각하는가? 또 예수께서 열두 제자처럼 제자로 부르셨는가? 그렇다면 영적으 로 어떻게 훈련을 받고 있으며 당신이 받은 권세는 무엇인가?
3. 당신은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인가?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을 말하는가?
4. 당신은 씨뿌리는 자로서 말씀을 뿌릴 때 어떤 결과들을 얻는가? 결실이 별로 없어 실망할 때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가? 좋은 땅에 뿌려져 결실을 얻을 때의 경험을 말해 보라.
5.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을 위하여 당신은 어떤 결단을 내렸으며 어떤 일을 하고 있는가?
Ⅳ.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마가복음-3과해답

 

제3과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반증과 변증
(3:7-4:34)
Ⅰ. 예수께서 행하시고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사람들의 갖가지 반응에 대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유대, 예루살렘, 이두매, 요단강 건너편, 두로와 시돈 근처에서 허다한 무리들이 좇았다. 예수님이 하신 큰 일을 전해 들었기 때문이다.
2. 예수님을 알아보고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라고 부르짖었다.
3.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부르셨다.
4. 우선은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기 위함이다. 그리고 보내시기 위함이다. 보내셔서 하게 하는 일은 전도와 귀신 을 내어쫓는 권세를 행하게 하기 위함이다.
5. 시몬 베드로,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요한, 안드레, 빌립, 바돌로메, 마태, 도마,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다대 오, 가나안인 시몬, 가룟 유다 등이다.
6. 예수님이 미쳤다고 생각하였기에 그를 붙들려고 하였다.
7.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능력들을 바알세불의 것으로 치부하였다. 즉 귀신의 힘을 빌어 귀신을 내어쫓는 것이라 고 하였다.
8. 자기들끼리 서로 분쟁을 하면 그 나라가 설 수가 없는 것이므로 귀신이 귀신을 내어쫓는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모순이다.
9. 성령을 훼방하는 죄는 사함을 받을 수 없다고 하셨다.
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자들이 자신의 형제요 모친이라고 하셨다. 이는 예수께서 자신의 육신의 모친과 형제 들을 배척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신 자신의 뜻을 따르는 자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시기 위한 비유로 말씀 하신 것이다.
Ⅱ.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변증하신 비유들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제자들에게는 알리고 외인들에게는 숨김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2. 나쁜 땅에는 길 가, 돌밭, 가시떨기 밭 등이 있다. 이것은 인간의 마음의 상태를 비유하는 것으로 딱딱한 마 음, 지나치게 감정적인 마음, 세상적인 욕심이 자리 잡은 마음 등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자라지 못하는 마음을 말한다. 좋은 땅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기에 거침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3. 등불은 집안을 밝히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등불과 같아서 세상을 밝히기 위하여 드러나게 될 것이 다.
4. 하나님 나라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가 미미하고 작게 시작되지만 점점 성장하여 충실 해지고 결국은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5. 하나님의 나라는 작고 미미하게 시작되었지만 큰 나라로 성장할 것이기에 겨자씨에 비유하신 것이다.
Ⅲ.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이슬람교는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하고 예언자의 한 사람으로만 여긴다. 혼합주의적인 힌두교는 여러 신들 가 운데 하나로 수용한다. 불교신자들은 타종교의 성인쯤으로 생각한다. 일반 무신론자들은 기독교의 창시자 정 도로 생각하고 또 반감이나 적대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무속적인 귀신의 하나로 여기기도 한다.
2. 질문에 대하여 각자의 경우를 생각해 보며 대답을 하십시오.
3. 각자가 대답을 하십시오.
4. 각자가 대답을 하십시오.
5. 각자가 대답을 하십시오.
Ⅳ.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각자가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내용을 적어 보십시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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