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1과
제1과
복음의 시작과 확산(1:1-45)
그리스도며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님의 복음이 시작되어 갈릴리 지역에 전파되어 널리 퍼진다. 예수께서 오시기 전에 세례 요한이 먼저 왔다. 세례 요한이 먼저 온 것은 바로 주의 길을 예비하고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기 위함이다. 유대와 예루살렘 사람들은 모두 나와 회개하고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다. 그들은 단지 회개하고 세례를 받았는지 모르나 그것은 바로 메시아의 길을 예비하는 행동으로 성령의 세례를 받을 준비를 한 것이다. 세례 요한은 예수가 바로 메시아임을 증거 하였다. 또한 하늘에서도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 하였다. 성령에 이끌려 광야에서 마귀로부터의 시험을 이기신 후 예수의 공적인 사역이 시작되었다.
예수께서 먼저 네 제자를 부르셨다. 그리고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심으로 말씀의 권세를, 귀신을 내어쫓음으로 행동의 권세를 보이셨다. 또한 소외된 여인의 열병을 고치시고 갈릴리 마을을 다니시며 전도하셨다. 그리고 죄의 멍에를 짊어진 문둥병자를 고치셨다. 그래서 그의 소문은 온 갈릴리로 퍼져 나갔다.
Ⅰ. 공생애 이전의 예수님에 대한 증언에 대하여 다음 질문을 읽고 대답하라.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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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1절은 헬라어 어순이 '복음의 시작, 예수의,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아들의'로 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이며,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의 복음의 시작'이라는 것이다. 복음의 내용은 곧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이다. 이 두개의 예수에 대한 명제는 마가복음의 전반부의 끝에서 베드로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8:29)라는 고백과 후반부의 끝에서 백부장의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15:39)라는 고백으로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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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올 때 하늘에서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라는 소리가나 그에 대한 하늘의 증언이 있었다. 이것은 마가복음의 후반부가 시작되는 변화산에서 있은 하늘에서 난 소리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는 하늘의 증언과 함께 짝을 이루는 중요한 사건이다. 세례란 물에 잠길 때 죽음을 의미하고 물에서 나올 때 부활을 의미하는 것으로 죽음에서 부활하시는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임을 보여주는 것이다(참고; 롬1:4).
1.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해 보라. 1절
2. 세례 요한의 임무는 무엇이며 그의 전파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2-5절
3.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증거 했는가? 7-8절
4.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10-11절
Ⅱ. 예수께서 말씀과 행동의 권세를 나타내심으로 복음이 확산되어간 것에 대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라. 14-45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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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축출은 마가복음의 첫 번째 이적으로 가버나움 회당에서 있은 사건이다. 거라사 지방에서 '군대'귀신을 축출한 사건(막5:1-20)은 예수께서 이방지역에서 행하신 첫 번째 이적으로 유대인과 이방인에게 첫 번째로 베푸신 이적은 둘 다 귀신축출이라는 점이다. 예수님의 사역은 능력으로 사단의 세력을 내어쫓고 하나님의 통치를 확립하는 일이다. 말씀의 권세와 이적의 권세를 공생애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선언적으로 보이신 것이다. 이러한 예수님의 말씀의 권세와 행동의 권세에 대한 서론적인 선언은 계속하여 마가복음 전반부(8장 9절까지)의 주제가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하여 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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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당시 사회에서 여인은 남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다. 회당에서 공개적으로 귀신들린 남자를 고쳐주시고 이제 집에서 은밀하게 여인을 고치셨다. 마가 복음에서 집이란 제자를 교육하는 장소로 사용되었다(7:17, 9:28,33, 10:10등). 고침을 받은 베드로의 장모가 '저희에게 수종을 들었다'는 언급을 보아서도 이 이적은 제자도와 관계된 것으로 보여진다. 이후 예수께서는 각색 병든 자와 귀신들린 자들을 고쳐 주셨다. 그리고 갈릴리 여러 마을을 다니시며 회당에서 전도를 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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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병자 역시 사회로부터 버림받은 사람들이다. 유대인의 율법은 문둥병자와 접촉을 금지하고 사회에서 추방시키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문둥병에 전염되는 것을 막았다. 당시의 문둥병은 고침을 받을 수 없는 천형으로 죄의 상징이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문둥병자를 만지셨다. 그리고 고치셨다. 바로 예수님은 죄인의 죄를 짊어지는 메시아이신 것이다. 그리고 제사장에게 보이라고 하심으로 율법을 존중하고 순종했다. 고침을 받은 문둥병자는 예수께서 금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전하여 널리 퍼지게 하였다. 베드로의 장모의 섬김과 문둥병자의 전함은 바로 예수님에게 고침을 받은 사람들의 사역임을 암시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1. 예수께서 전파하신 내용은 무엇인가? 15절
2.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르신 목적은 무엇이며 제자들은 어떻게 응답했는가? 16-20절
3. 가버나움 회당에서 예수께서 하신 일 두 가지와 그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적어 보라. 21-28절
4. 베드로의 장모는 치유 받은 후 어떤 일을 하였는가? 29-31절
5. 예수께서 새벽 미명에 무엇을 하셨는가. 35절
6. 예수께서는 무슨 일을 하시기 위하여 오셨다고 말씀하였는가? 38절
7. 고침을 받은 문둥병자는 어떤 일을 하였는가? 45절
좀 더 공부하기를 원하면 문둥병자가 치유함을 받은 후 제사장을 찾아가 하여야 할 규례를 레위기 13, 14장에 서 찾아 정리해 보라.(44절)
Ⅲ.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예수께서 '때가 찾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선포 하셨는데 자신은 회개하고 복음을 믿었는가?
2. 하나님의 자녀라는 구원의 확신이 있는가? 그 확신은 무엇을 근거로 갖게 되었는가?
3. 예수께서 어떻게 당신을 부르셨으며 자신은 어떻게 그를 좇았는가?
4. 예수께서는 뭇 사람들에게 권세를 나타내셨는데 자신은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그러한 권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 그리고 자신의 주위에 복음이 널리 퍼져 나가고 있는가?
5. 자신에게는 하나님께 고침을 받아야 할 약한 부분이 있는가? 그것은 어떻게 고침을 받을 수 있는가?
6. 예수께서는 새벽 미명에 기도하셨는데 자신의 기도생활을 어떠한가?
Ⅳ.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마가복음-1과해답
제1과
복음의 시작과 확산(1:1-45)
Ⅰ. 공생애 이전의 예수님에 대한 증언에 대하여 다음 질문을 읽고 대답하라.
1. 그리스도라는 말의 의미는 기름부음을 받았다는 것이다. 구약에서는 왕(삼상 10:1, 16:13)과 대제사장(민 35:25)이 즉위할 때 기름부음을 받았다. 고난에 처한 후기 이스라엘은 구원자로 오실 이상적인 왕을 대망하였 다. 이 왕은 다윗의 혈통에서 오실 것이고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하여 완전하고 이상적인 나라를 이 땅에 이룰 것이라고 믿었다(호 1:11, 겔 37:24). 그러나 성서의 또 하나의 큰 줄기가 있는데 그것은 창세기 3장 15절부 터 시작되는 구속사적인 흐름으로 이사야의 고난의 종(사 53장)의 노래로 증거되는 구속주이신 그리스도이시 다. 그리스도는 인류를 죄 가운데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종의 모습으로 오시고 또 이 세상을 심판하고 새 하늘 과 새 땅을 이루기 위하여 왕으로 다시 오실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지칭은 구약에서는 천사 등(창 6:2, 욥 1:6, 단 3:25)을 가리키는 말로 일반적으로 쓰 여져 큰 의미를 갖지 않았다. 시편에서는 다윗 같은 왕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때로는 완전 한 신성을 암시하는 말로 사용되었다(시 45편). 신약에서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칭호를 하나님과 동등된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래서 하나님의 아들은 곧 하나님을 의미했다. 예수께서 자신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임을 말씀하셨을 때 유대인들은 그를 신성모독의 죄로 죽이려고 하였다(요 5:18).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 들로 증언하거나 고백한 사람들로는 세례 요한(요 1:34), 나다나엘(요 1:49), 마르다(요 11:27), 베드로(마 16:16), 로마의 한 백부장(막 15: )등이 있다. 요한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가장 많이 증거한다(요 5:25, 19:7, 20:31 등과 요일 3:8, 4:15, 5:5등 ). 사도 바울은 예수께서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셨다'(롬 1:4)고 말했다.
2. 세례 요한의 임무는 오실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하는 것으로 그의 첩경을 평탄케 하는 것이다, 또한 죄사함을 위한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는 것이다. 백성들은 그에게 나와 죄를 자복하고 회개하여 세례를 받았다.
3. 세례 요한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능력이 많으신 분으로 성령으로 세례를 주실 분이라고 증거했다.
4. 하늘이 갈라지고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오셨다. 그리고 하늘에서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라는 소리가 있었다.
Ⅱ. 예수께서 말씀과 행동의 권세를 나타내심으로 복음이 확산되어간 것에 대하여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때가 찼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
2. 사람 낚는 어부로 만들기 위하여 부르셨다. 그들은 곧(즉시) 그물과 가족을 버리고 좇았다.
3. 하나는 가르치신 것이다. 사람들은 그의 가르치심에 졸랐다. 왜냐하면 서기관들의 가르침과 달리 권세가 있었 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귀신을 축출하신 것이다. 사람들은 권세 있는 새 교훈이라고 하면서 놀랐다.
4. 저희의 수종을 들었다(service).
5.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셨다.
6. 전도하러 오셨다.
7. 자기에게 일어난 일을 널리 전파하였다. 제사장은 환자를 진찰하여 병이 나았으면 정한 산새 두 마리와 백향 목과 홍색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여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 또 다른 새는 산대로 취 하여 백향목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 피를 찍어 나음을 입은 자에게 일곱 번 뿌 려 정하다 하고 산 새는 들에 놓아준다. 정함을 받은 자는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은 후 진에 들어온다.
Ⅲ.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각자가 자신의 회개하고 복음을 믿은 경험을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2. 각자가 자기 확신에 대하여 말해 보십시오. 그 확신은 객관적으로는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두고(요 5:39) 주관적으로는 자기 안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내적 증거가 있다(롬 8:16).
3. 각자의 경험을 말해 보십시오.
4. 각자의 경우를 말해 보십시오.
5. 각자의 경우에 대하여 말해 보십시오.
6. 각자의 기도생활을 점검해 보십시오.
Ⅳ.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각자가 새롭게 결심한 것을 말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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