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5과
제5과
제자들의 깨달음과 고백(6:30-8:29)
제자들에게 믿음을 가르치신 예수님은 이제 제자들에게 자신에 대한 깨달음을 요구하셨다. 예수께서는 계속하여 자신의 권세를 나타내셨다. 그런데 이제는 그 권세를 통하여 믿음만이 아니고 그 권세에 담긴 의미를 깨닫기를 요구하신 것이다. 그 깨달음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이신 가를 고백할 수 있게 한다. 여기서 중요한 사건은 다섯 개의 떡 이적과 일곱 개의 떡 이적이다. 다섯 개의 떡과 일곱 개의 떡 사건은 예수께서 깨달음이 없는 제자들에게 깨달음을 위한 회상의 주제다. 바다 위를 걸어오시고 바람을 잔잔케 하시는 예수님을 보고 놀라는 제자들은 아직도 다섯 개의 떡 이적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마가는 말한다. 제자들이 유전을 어겼다고 서기관들이 예수께 항의하였을 때 예수께서는 교훈을 주시면서 깨달으라고 하셨다. 그런데도 깨닫지 못하는 제자들을 책망하셨다. 귀신들린 딸을 둔 이방 여인만이 깨달은 말을 하였다. 그래서 벙어리를 고친 사건을 통하여 깨달음을 그린다. 이어서 제자들의 깨달음 없음을 질책하셨다. 결국 소경이 눈을 뜨는 사건을 통하여 깨달음을 그린다. 깨달음은 곧 가이사랴 빌립보의 고백으로 이어진다.
Ⅰ. 다섯 개의 떡 사건으로부터 귀먹고 어눌한 자를 고치는 일련의 사건들의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6:30-7:30
*
다섯 개의 떡 이야기는 한 사람의 온전히 드려진 헌신을 예수께서 축사하셔서 온 무리들이 배불리 먹고 완전하게 남았다는 의미도 중요하지만 광야의 식탁의 구조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식탁인 유월절의 성만찬의 구조와 같다는 의미가 더욱 중요하다.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은 광야 같은 이 세상에서 목자 없는 양같은 죄인들을 찾아 구원하시는 것이다. 바로 그가 생명의 떡이신 것이다. 이 사실은 요한복음 6장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예수께서는 이후에 깨달음이 없는 제자들에게 다섯 개의 떡 사건을 반복적으로 회상 시켜 주셨다. 바로 물위를 걸으신 사건에서도 두려워하고 놀라는 제자들에게 다섯 개의 떡 사건을 회상 시켜주셨다. 장로들의 유전 문제 때문에 예수께서 참다운 거룩에 대하여 가르침에 대하여 제자들이 다시 묻자 그들의 깨달음 없음을 책망하셨다. 수로보니게의 이방 여인이 예수님의 사역의 본질을 깨달았다. 이 다섯 개의 떡 사건의 깨달음의 메시지는 귀먹고 어눌한 자를 고쳐 주심으로 일차 완결된다. 귀가 뚫리는 것은 바로 영적인 세계에 대한 깨달음을 상징하는 것이다.
1. 예수께서는 무리들을 어떻게 생각하셨는가? 34절
2. 예수께서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어떻게 하셨는가? 41절
3. 물위를 걸어오시는 예수님과 바람을 다스리는 예수님을 보고 제자들이 두려워하고 놀란 것은 그들의 상태가 어떠하기 때문인가? 52절
4. 유대인들이 음식을 먹을 때 지키는 장로들의 유전은 무엇인가? 3-4절
5. 예수께서 이런 유대인들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6-13절
6. 무리들과 제자들에게 설명하신 내용을 요약해 보라. 14-23절
7. 수로보니게 여인의 겸손과 깨달음의 내용은 무엇인가? 28절
8. 예수께서는 귀먹고 어눌한 자를 어떻게 고쳐 주셨는가? 33-34절
Ⅱ. 떡 일곱 개의 사건에 이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의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8:1-26
*
일곱 개의 떡 이야기는 앞에 나온 다섯 개의 떡 이야기와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가 생명의 떡이시라는 메시지이다. 바리새인들과 헤롯의 누룩은 그들의 교훈을 말하는 것이다. 제자들이 이를 깨닫지 못하자 예수님은 다섯 개의 떡과 일곱 개의 떡 사건을 회상시키시며 깨달음이 없음을 책망하셨다. 다섯 개의 떡 사건과 일곱 개의 떡 사건을 기억한다면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바리새인과 헤롯의 누룩이 무엇인지를 알았을 것이다. 바로 당시의 종교적인 주체 세력이나 율법주의에 빠져 형식적이고 위선적인 바리새인들이 백성들에게 구원을 길을 줄 수 없고 또 정치적인 주체 세력이지만 세상적인 사악한 권력의 집단인 헤롯 당원들이 백성들에게 구원을 줄 수도 없는 것이다. 그들의 사상과 교훈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다. 벳세다의 소경을 고쳐 주시는 사건으로 일곱 개의 떡 이야기는 종결된다. 소경이 눈을 뜬 것은 영적인 세계에 대한 깨달음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래서 귀먹고 어눌한 자와 소경의 치유는 예수님에 대한 영적인 깨달음을 상징하고 이것은 예수님에 대한 제자들의 고백으로 이어진다.
1. 예수께서 떡 일곱 개로 먹이신 무리의 수는 얼마이고 얼마나 남게 거두었는가? 8-9절
2. 예수께서는 깨닫지 못하는 제자들에게 무슨 사건을 회상 시켜 주셨는가? 19-20절
3. 예수께서 벳세다 소경을 어떻게 고쳐 주셨는가? 23-25절
Ⅲ. 예수님에 대한 고백의 본문을 일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8:27-29
*
바로 마가복음의 표제였던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의 복음의 시작이라'(막1:1)의 말씀에서 예수님이 그리스도시라는 고백이다. 예수께서 권세를 통하여 자기를 세상에 나타내시고 자기를 좇는 제자들과 함께 거하면서 그들의 믿음과 깨달음을 일구고 가꾸어낸 결정체가 바로 예수님이 그리스도로 자신들의 주인이시라는 고백이다. 이 고백은 예수님과 제자들 사이에서 인격적인 관계의 완성이다. 이 완성은 끝이 아니라 주인을 섬기는 그의 사역자로서 십자가를 배우는 새로운 길의 시작이기도 하다.
1. 사람들은 예수님을 누구라고 생각하였는가? 28절
2. 베드로는 예수님을 누구라고 고백하였는가? 그리스도의 의미는 무엇인가? 29절
Ⅳ.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당신에게 예수님에 대한 깨달음은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일반적인 지식과 깨달음의 차이점은 무엇 인가?
2. 다섯 개의 떡과 일곱 개의 떡 사건의 영적인 교훈은 당신에게 어떠한 삶을 요구하는가?
3. 바리새인과 헤롯의 교훈은 무엇을 의미하며 그것은 당신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가?
4. 벙어리가 입을 열고 소경이 눈뜬 사건의 영적인 교훈은 무엇이며 그것은 당신에게 어떤 교훈을 주는가?
5. 그리스도의 의미는 무엇이며 당신의 예수님에 대한 고백은 무엇인가?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마가복음-5과해답
제5과
제자들의 깨달음과 고백(6:30-8:29)
Ⅰ. 다섯 개의 떡 사건으로부터 귀먹고 어눌한 자를 고치는 일련의 사건들의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목자 없는 양 같아서 불쌍하게 여기셨다.
2.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주셨다.
3. 떡 떼시던 일을 깨닫지 못하고 도리어 마음이 둔하여졌기 때문이다.
4. 손을 부지런히 씻은 것이다.
5.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는 자라고 하셨다.
6. 사람의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거시 사람을 더럽게 하 는 것이다.
7. 그는 예수님이 자기의 아이를 고쳐 주실 수 잇는 분임을 알았다. 그러기에 그 앞에서 절대적이고 참다운 겸손 함을 가질 수 있었다. 하나님 앞에 인간의 겸손과 신뢰의 의미를 깨달은 것이다.
8. 손가락을 그의 양 귀에 넣고 침 뱉아 그의 혀에 손을 대시고 하늘을 우러러 탄식하시며 에바다라고 하셨다.
Ⅱ. 떡 일곱 개의 사건에 이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의 본문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약 사천 명이 먹었고 일곱 광주리가 남았다.
2.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인 사건과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인 사건을 회상 시켜주셨다.
3. 눈에 침을 뱉으시고 안수하셨다. 희미하게 보인다고 하자 다시 안수하여 밝히 보게 하셨다.
Ⅲ. 예수님에 대한 고백의 본문을 일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세례 요한, 엘리야 또는 선지자 중에 하나라고 하였다.
2. '주는 그리스도이시다'라고 고백하였다. 그리스도는 단어적으로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의미이다. 구약 에서 기름 부음을 받던 사람은 왕, 제사장 그리고 선지자도 경우에 따라서 기름 부음을 받았다. 곧 왕과 제사 장의 의미를 갖고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 자신으로 만왕의 왕이시고 또 조인인 인간을 하나님 앞에서 대속하 시는 구속주이시다.
Ⅳ.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예수님과 함께 하는 경험을 통하여 그 분이 누구이시며 또 그 분이 가르치는 진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영적 자 각이 깨달음이다. 이것은 지식을 포함하지만 그 이상의 것으로 예수님에 대한 인격적인 앎을 말하는 것이다. 각자의 깨달음의 과정에 대하여 말해 보십시오.
2. 다섯 개의 떡과 일곱 개의 떡 사건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떡이심을 말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께서 십자가에서 자신의 육체를 찢으심으로 우리에게 생명의 양식이 되셨다. 우리는 그를 힘입어 영적 생명을 얻은 것이다. 더 나아가 그 생명의 떡을 광야 같은 세상에서 방황하고 배고픈 무리들 앞에 차려 놓아야 한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신 소명이다.
3. 바리새인들은 율법주의적인 의를 추구하는 자들고 종교적인 위선자들이다. 그들의 교훈은 율법적인 의를 말하 는 것이다. 사두개인들은 당시의 제사장 계급의 사람들로 성전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들은 성전을 장사하는 집으로 전락 시켰다. 즉 종교적 세속주의에 물든 것이다. 그들은 내세의 부활을 믿지 않는 종교적 현실주의자 들이기도 하였다. 오늘날의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들에게도 이런 유의 모습들이 많다. 우리 자신들이 이것을 경계하여 종교적 율법주의나 세속주의에 빠져들지 않고 위선적인 모습을 경계하여야 할 것이다.
4. 영적인 세계를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존재였었는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적인 세계에 태어나 보고 듣고 말하게 되었다. 계속하여 보고 듣고 또 말하기 위하여 영적으로 건강하여야 한다.
5. 그리스도는 구속주의 의미로 나를 죄 가운데 구속하시고 또 그는 나의 왕이 되셔서 나를 다스리고 통치하시는 분이시다. 각자가 자신의 고백을 말하십시오.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각자가 새롭게 결심한 점을 정리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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