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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출애굽기

[스크랩] 출애굽기 (35 : 1~35)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09:57
출애굽기 35장


1 모세가 이스라엘의 온 회중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사 행하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ㅇ온 회중 - 이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서 선택받고 부르심을 받아
애굽, 즉 이방인들로부터 분리되어 나온 무리들이므로 일명 '광야 교회' 에클
레시아 엔 테 에레모)로도 불리운다(행 7:38).
ㅇ여호와께서....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 모세가 지금 전달하고 있는 명령의
권위가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있음을 분명히 보여 주는 구절이다.


2 엿새 동안은 일하고 제 칠일은 너희에게 성일이니 여호와께 특별한 안식일이라
무릇 이날에 일하는 자를 죽일지니

ㅇ안식일 규례에 대해서는 20:8-11에 언급된 주석을 참조하라. 이 날에 일하는
자를 죽일지니. 31:15에서 이미 주어졌던  명령이다. 이와 같은 일은 이스라엘의
체제가 정치와 종교가 일체화된 신정 국가(神政國家) 형태였기 때문에 가능했다.
즉 당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정치와 종교의 수장(首長)이었으니,
그의 딸은 종교적인 법이 되는 동시에 곧 정치적인 제재력(制裁力)을 가지고 있
었던 것이다.

3 안식일에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ㅇ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불처럼 요긴한 것은 없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안식일만큼은 이러한 필수적인 것조차 금지하셨다. 그 까닭은
안식일에는 불을 지펴 음식을 만드는 것과 같은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도
'노동으로서는'하지 않도록하기 위함이었다. 즉 오늘날과 같은 성냥이나 전기 따
위가 없던 고대 사회에서는 불을 피우는 것이 쉽지않은 일종의 노동이었으니 하
나님께서는 바로 이러한 노동을 금하셨던 것이다(Wycliffe).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고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명하신 일이
이러하니라 이르시기를

ㅇ여기 언급된 성막 건축을 위한 예물들은 25:3-7에서 이미 지시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에 대하여 재삼 자세히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처음에 지시받은 내
용은 '금송아지 사건'(32:1-24) 때문에 백성들에게 전달하지 못했다가 두번째 언
약(34장)을 맺은 후 이를 전달하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25:3-7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5 너희의 소유 중에서 너희는 여호와께 드릴 것을 취하되 무릇 마음에 원하는
자는 그것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릴지니 곧 금과 은과 놋과

ㅇ소유 중에서....드릴 것 - 만물과 온세계가 다 하나님의 것이다(시 24:1). 따
라서 우리가 가진 모든 것도 주인되시는  하나님의 것이다(행 17:25).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을 우리들에게 주시어 관리하고 다스리게 하셨다(창 1:28;2:15). 그러
므로 우리들은 주인되시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실 때에는 언제든지 우리들의 것을
하나님께 드려야 할 뿐 아니라, 평상시에도 그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
내는 일에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눅 3:11).
ㅇ마음에 원하는 자는....드릴지니 - 헌금의 참 정신이 어디에 있는지를 증거해
주는 구절이다. 비록 하나님의 일을 위하는 데 쓰기 위한 것이라 할지라도 강제로
거두어 들인 헌금이거나 억지로 내는 것이라면 이는 내지 않은 것만 못하다. 왜냐
하면 하나님께 있어서 정작 요구되는 것은 바치는 자의 자발적인 마음과 헌신의
정신이지 헌물 그 자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라! 우주 만물의 창조자요
소유주이신 하나님께서 기껏 물질이 탐나서 그것을 가져오라 했겠는가?
ㅇ금과 은과 놋 - 성막 본체와 성소의 여러 기구들을 만드는 데 사용되어질 기본
재료이다. 이것들의 세세한 용도에 대하여서는 25:3 주석을 참조하라.

6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과

ㅇ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털 - 이 중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는 성소의 제 1앙장(26:1)과 지성소 휘장(26:31) 및 성소 휘장(26:36),
그리고 대제사장의 의복 중 에봇(28:6)과 흉패(28:15)를 만들었다. 반면 베실만으
로는 반포속옷(28:39)과 관(28:39), 고의(28:42)를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염소털
로는 성소의 제2앙장(26:7)을 만들었다.

7 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ㅇ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 - 성막 본체의 덮개와 웃덮개 곧 제3앙장과 제4앙장
을 만드는 재료이다 (26:14). 그런데 여기서 '해달'로 번역된 히브리어 '타하쉬'
가 정확히 어떤  짐승 가리키는지에 대하여선 의견이 분분하다. 자세한 사항은 해
당 구절인 25:5 주석 부분을 참조하라.
ㅇ조각목 - 아카시아 나무의 일종이다. 나뭇결이  아름다우며 재질이 단단하여 가
구제작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성소 기구 중에서는 법괘(25:10)와 진설병 상(25:23),
성막의 널판(26:15)과 번제단(27:1) 등이 이 나무로 만들어졌다(25:5).

8 등유와 및 관유에 드는 향품과 분향할 향을 만드는 향품과

ㅇ등유 - 성소 내의 촛대에 저녁마다 등불을 켜기 위한 기름으로 감람 열매
(olive)에서 추출하였다(27:20,21). 
ㅇ관유에 드는 향품 - 몰약과  육계. 창포 그리고 계피 및 감람유이다(30:23,24).
이것들로써 향 제조법대로 만든 관유는 제사장을 성별하거나 성소 기구들을 거룩
히 구별하는 데 사용되었다(30:26-30).
ㅇ분향할 향을 만드는 향품 - 그것은 4가지 향품인데, 즉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
자향과 유향이다. 자세한 내용은 30:34-38의 해당 주석을 참조하라.

9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ㅇ호마노 - 빨강, 검정, 흰색 등 여러 빛깔이 겹겹으로 줄이 진 보석이다.
ㅇ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 - 에봇을 장식하는 데에는 2개의 호마노가 사용되었
으며 흉패를 장식하는 데에는 호마노를 포함한 12개의 보석이 사용되었다(28:9,
17-20).

10 무릇 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와서 여호와의 명하신 것을 다 만들지니

ㅇ너희 중 마음이 지혜로운 자 - 여기서 '마음이 지혜로운'에 해당하는 원어는
'하캄레브'인데. 이들은 각각 하나님께 받은 지혜를 따라 성막의 여러 부품들을
직접 만든 자들을 가리킨다. 이는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신 은사가 제
각기 다르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고전 12:4-11). 그러면 이처럼 하나님께서 저마
다 다른 재능을 주시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성도들로 하여금 각기 다른 처
소와 삶의 터전에서 고유한 재능을 발휘하도록 하여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라는
원대한 역사를 온전히 이루시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게 없는 재능으
로 인해 실망하거나 불평하기에 앞서, 남에게는 없으나 내게는 있는 재능으로
인해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것을 잘 선용하여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이루어 드리
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11 곧 성막과 그 막과 그 덮개와 그 갈고리와 그 널판과 그 띠와 그 기둥과 그
받침과

ㅇ성막 본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주요 구성품들이다. 이 중 '막'이란 제 1,
앙장을 가리키며<26:1-13>, '덮개'란 제 3,4앙장을 가리킨다<26:14>. 그리고
'갈고리'는 여러폭의 천을 연결하여 하나의 큰 앙장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고리
이며<26:6>, '널판'은 성막 본체의 남, 북, 서쪽 벽을 형성하는 조각목 판이다
<26:15-29>. 마지막으로 띠와 기둥과 받침은 이러한 널판을 고정시키는 데
필요한 부품들이다<26:19-29>.

12 증거궤와 그 채와 속죄소와 그 가리는 장과

ㅇ지성소에 배치할 성구(聖具) 및 지성소를 가릴 휘장이다. 이  중 '증거궤'
는 일명 '언약궤'(신 31:9) 또는 '법궤'(레 16:2)라고도 하는데 그속에 십계
명 두 돌판(25:21)과 아론의 싹난 지팡이, 만나를 넣어 보관하였다(민 17:10).
이는 그 채, 즉 증거궤를 운반하는데  사용할 장대와 더불어  조각목으로 만든 
후 겉에 금으로 도금하였다<25:10-16>. 그리고 '속죄소'는 일종의 '증거궤'
뚜껑에 해당하는데 정금으로 만들었다<25:17-22>. 마지막으로 '가리는 장'은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짠후 그 위에 그룹을 수 놓아 만들도
록 되어 있다<26:31-33>.

13 상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진설병과

ㅇ상과...그 모든 기구 - 조각목으로 만든 진설병  상 및 정금으로 만든 대접
과 숟가락, 병과 붓는 잔 등을 가리킨다<25:23-29>.
ㅇ진설병 - 하나님께 대한 이스라엘 12지파의 헌신과 감사를 나타내는 떡으로
서 제사장이 매 안식일마다 6개씩 두줄로 떡상위에 진열하도록 되어 있다
<레 24:5-9>.

14 불 켜는 등대와 그 기구와 그 등잔과 등유와

15 분향단과 그 채와 관유와 분향할 향품과 성막문의 장과

ㅇ진설병상과 마찬가지로 성소에 배치할 기구들이다. 이 중 등대와 관계된 제
반 기구들에 대하여서는 25:31-39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그곳 주석을 참조하라.
반면에 분향단에 관계된 일체의 것들에 대하여서는 30:1-10, 23-25, 34-38을
두루 참조하라. 한편 '성막문의 장'은 그 재료에 있어서는 지성소 휘장의 것과
동일하나 그룹을 수 놓지 않는 점이 다르다<26:36>.

16 번제단과 그 놋 그물과 그 채와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17 뜰의 포장과 그 기둥과 그 받침과 뜰문의 장과

ㅇ성막 뜰에 배치할  기구 및 뜰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포장과 부속품들이다.
이 중 제물을 태우는 제단인 번제단과 그 부속기구에 대하여서는 27:1-8 주석을,
제사장들이 제사를 드리거나 성소에 들어가기 전 손발을 씻는 물을 담아 두는
물두멍과 그 부속품에 대하여서는 30:18-21 주석을 각각 참조하라. 그리고 뜰의
포장과 그 부속들에 대하여서는 27:9-19 주석을 참조하라.

18 장막 말뚝과 뜰의 포장 말뚝과 그 줄과

ㅇ장막 말뚝 - 분명치는 않으나 성막의 덮개에 줄을 맨 후 땅에 고정시키기 위
한 말뚝이었을 것이다.
ㅇ포장 말뚝 - 성막 뜰을 구성하는 포장에 줄을 매어 땅에 고정시키기 위한 말
뚝이다<27:19>
ㅇ줄 - 본절에서 처음 언급된 것으로 장막과 포장을 각각 말뚝에 연결시키기 위
한 줄이다.

19 성소에서 섬기기 위하여 공교히 만든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의 옷이니라

ㅇ공교히 만든 옷 - 그 의미가 불분명한데 KJV는 '제사때 입는 옷'(the
clothes of service)으로, RSV는 '매우 공들여 짠 옷'(the finely  worked
garments)으로, NIV는 '짜서 만든 옷'(the woven garments)으로 각기 번역
하고 있다<31:10>. 한편 제사장의 의복에 관해서는 28장 주석을 참조하라.

20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 앞에서 물러갔더니

21 무릇 마음이 감동된 자와 무릇 자원하는 자가 와서 성막을 짓기 위하여 그
속에서 쓸 모든 것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위하여 예물을 가져 여호와께 드렸으니

ㅇ마음을 가진 자들을 통해  이루어졌다. 교우들의 자원하는 심정 없이 무리하게
'일'을 추진해 나가는 오늘의 교회는 이 점을 다시 생각해야 할 것이다.
ㅇ자원하는 자 - '자원하다'는 뜻으로 사용된 '나다브'는 '자발적으로 바치다',
'아낌없이 드리다', '기꺼이...하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는 마음으로
부터의 동의와 이에 따른 자발적인 헌납 및 봉사를 행한 자들을 가리킴을 알 수
있다. 한편 이처럼 마음이 감동되며, 따라서 헌물을 자원하여 드리고 픈 심정이
일어나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로만 가능하다 (고후 8:14).

22 곧 마음에 원하는 남녀가 와서 가슴 핀과 귀고리와 가락지와 목거리와 여러가지
금품을 가져 왔으되 사람마다 여호와께 금 예물을 드렸으며

ㅇ남녀가....여러 가지 금품을 - 고대 근동인들은 남녀가 모두 금으로 단장하는
경향이 있었으니(3:22;32:2) 남자들도 그 같은  금품을 가져올 수 있었을 것이다.
아뭏든 그들이 자신을 단장하기 보다는 하나님의 성소를 단장하는 일에 더 적극적
이었던 것은 지극히 아름다운 일로서 하나님이 즐겨 받으시는 헌신이 아닐 수 없
다(요 12:1-8).

23 무릇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 털과 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이 있는 자도 가져 왔으며

ㅇ6, 7절 주석 참조.

24 무릇 은과 놋으로 예물을 삼는 자는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렸으며 무릇 섬기는
일에 소용되는 조각목이 있는 자는 가져 왔으며

ㅇ은 - 백성들이 자원하여 바친 이 은(銀)은 생명의  속전으로 거두어진 은(30:
12-16)과 더불어 성막의 여러 기구들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36:24;38:19:왕하
12:13).

25 마음이 슬기로운 모든 여인은 손수 실을 낳고 그 낳은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을 가져 왔으며

ㅇ마음이 슬기로운 - 이 말은 '마음이 지혜로운'(10절)과 원어상으로 동일하다.
여기서는 '손재주가 있는'으로 번역하는 것이 좋은데, 곧 바느질에 관계된 재주를 
가리킨다. 한편 여기서 우리는 당시 여인들이  족보와 계수(計數)에서는 비록 제
외되었으나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은사와 은총만은 남자와 동등하게 받았음을
알 수 있는데 이 점은 신약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눅 8:2, 3;롬 12:6-8;16:1).
ㅇ실을 낳고(타와우) - '실을 뽑고'로 번역해야 의미가 잘 전달된다. 기본형인
'타와'는 '방적하다', '실을 뽑다'란 뜻이다.

26 마음에 감동을 받아 슬기로운 모든 여인은 염소털로 실을 낳았으며

ㅇ슬기로운....여인은 염소털로 실을 낳았으며 - 염소털로 실을 뽑는 작업에는
솜씨가 있고, 한 걸음 더 나아가 마음으로부터 자원하는 여인들이 참여했는데 이
로 미루어 보아 이 작업은 일반 실을 뽑는 작업보다 더 어려웠던 것 같다
(Pulpit Commentary).

27 모든 족장은 호마노와 및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을 가져 왔으며

ㅇ족장(나시)  - '높다', '존경하다', '명예롭다'는 뜻의 '나사'에서 유래한 말
로 공동 변역에는 '각 지파의 대표'로 번역되어 있고, 각 영어 성경에는 '지도
자'(leader)로 번역되어 있다(Living Bible, RSV). 그런데 이들은 일반 백성들
보다 더 귀한 것들을 바쳤는데 이는 그들의 지위에 비추어 보아 당연한 일이다.
왜냐하면 지도자적인 위치에 있는 자는 일반 백성들보다 상대적으로 사회적 책
임과 역할이 더 클 수밖에 없는 것은 기정 사실이기 때문이다.

28 등불과 관유와 분향할 향에 소용되는 기름과 향품을 가져 왔으니

ㅇ등불에 쓰일 감람 기름은 27:20을 참조하고, 관유에 쓰일 향품은 30:23,
24절을, 그리고 분향단에 쓰일 향은 30:34을 각각 참조하라.

29 마음에 원하는 이스라엘 자손의 남녀마다 여호와께서 모세의 손을 빙자하여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하여 물품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즐거이 드림이
이러하였더라

ㅇ모세의 손을 빙자하여(베야드 모쉐) - 여기서 '손'을 뜻하는 '야드'에는
'명령'이라는 의미도 있으므로, 이를 의역하면 '모세의 명령으로', '모세의
명령을 통해', 혹은 '모세를 통한 명령으로'가 된다. 영어성경 중 Modern
Language가 이 입장을 취했고 (through Moses had ordered), 일반적으로는 
'모세에 의해', '모세를 통해'로 번역하고 있다. 어쨌든 모세는 하나님과 이
스라엘 백성 사이의 증재자로서 하나님의 명령을 백성들에게 전했고, 백성들
은 그를 통해 예물을 하나님께 드렸음을 알 수 있다.

30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볼찌어다 여호와께서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을 지명하여 부르시고

ㅇ브사렐  - 유다의 6대  손이자, 르비딤 전투시 아론과 더불어 모세의 손을 붙
들었던자인 훌(17:10-12)의 손자이다. 그는 특별한 '손재주가 있어서 성막과 기구
제작의 실무 책임자로 임명받았다(31:2).
ㅇ지명하여 부르시고(카라...베쉠) - 직역하면 '이름에 의해(by)부르시고'이다.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이름이란 인격적, 주종적인 관계를 맺는 특별한 매개로,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곧 명명자(命名者)가 피명명자에 대해 소유 내지는 지배의
권리를 갖고 있음을 나타낸다<20:7>. 따라서 여기서는 하나님이 브사렐에 대해
특별한 관계를 맺으셨음을 알 수 있다. NEB는 이를 '하나님꺼서 브사렐을 선택하
셨다(chosen)'로 번역 하기도 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일을 하기 위해서는 누구든
하나님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 한편 모세는 백성 앞에서 공개적으로
브사렐을 임명 함으로써, 그의 지위롤 보장해 주고 필요한 권위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

31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케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으로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ㅇ하나님의 신을....총명과 지식으로 - 원문에는 '하나님의 신을...지혜와 총명과
지식에 충만케 하여'로 되어 있다. 즉 브사렐의 지혜와 총명과 지식이 하나님의 신
으로 충만케 되었다는 뜻이다. 이는 아무리 인간적인 지혜와 지식이 있더라도 하나
님의 일을 위해서는 그 지혜와 지식에 하나님의 감동, 감화력이 덧입혀져야 함을
시사해 준다(요 16:13,14). 보다 자세한 내용은 31:3 주석을 참조하라.

32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일하게 하시며

ㅇ공교한 일을 연구하여(라흐쇼브 마하솨보트) - 직역하면 '작업에 여러 계획들을 
고안해 내어'이다. 영어성경 중에는 '예술적인 도안을 고안하여'(to devise
artistic designs, RSV)로 번역한 것도 있다. 자세한 내용은 평행 구절인 31:4
주석을 참조하라.

33 보석을 깎아 물리며 나무를 새기는 여러가지 공교한 일을 하게 하셨고

ㅇ깍아 물리며...새기는 - 두 말 다 '하로쉐트'로서 고도의 숙련된 기술을 요하는
작업을 가리킨다. 아마도 이는 에봇이나 흉패에 물릴 보석을 다루거나(39:6-14)
조각목으로 만드는 기구 따위를 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31:5).

34 또 그와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감동시키사 가르치게 하시며

ㅇ오홀리압 - 조각과 직조, 수놓는 일에 특별한 재주를 지닌 자로서 성막 건축
및 기구 제작 작업에 있어 브사렐을 보조하는 부 책임자로 임명받았다<31:6>.
ㅇ가르치게 하시며 - 가르침을 받는 대상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으나 문맥
으로 볼 때 브사렐과 오흘리압을 도울 지혜로운 자원 봉사자들이 그 대상일 것
이다. 따라서 이 두 사람은 제작 실무와 함께 작업 교육도 담당했음을 알 수 있
다.

35 지혜로운 마음을 그들에게 충만하게 하사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되 조각하는
일과 공교로운 일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수 놓는 일과 짜는 일과
그 외에 여러가지 일을 하게 하시고 공교로운 일을 연구하게 하셨나니

ㅇ지혜로운 마음 - 이 말 역시 본장에서 여러 차례 언급된 대로 '숙런된 기술'을
뜻한다(10,25,26절)
ㅇ공교로운 일을 연구하게 - 32절 주석 참조.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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