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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마태복음

[스크랩] 마태복음- 제3과 권세있는 행동(8-9장)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08:07

 

마태복음-3과

 

제3과
권세있는 행동
(8-9장)
권세 있는 자 예수의 말씀을 들은 허다한 무리는 산에서 내려온 후에도 계속하여 예수를 좇았다. 계속하여 예수의 권세가 그가 행한 열 개의 기적을 통하여 무리에게 나타난다. "주여 원하시면...", "다만 말씀으로 하옵소서...", "이 어떠한 사람이기에...", "이런 권세를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몸에 손을 얹으소서 그러면...", "그 겉옷만 만져도...", "주여 그러하오이다", "이런 일을 본 때가 없다" 등이 예수님의 권세에 대한 무리의 반응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권세'(헬라어로 eksousia/power & authority)는 열 가지 기적을 행함으로 증명되고 있다. 그런데 마태는 이 열 개 기적을 단순하게 배열한 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구성하고 있다. 즉 8, 9장의 핵심 내용인 '권세'(eksousia/8:9 ; 9:6; 9:8)와 '따르다'(akolouthein/follow)가 반복적(8:1, 10, 19, 22, 23, 9:9, 19, 27)으로 언급되게 하여 열 개의 기적과 예수를 좇는 일은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산상수훈에서는 말씀을 통하여 그의 권세를 나타내셨고 그것을 통해 제자도를 이끌어 냈던 것처럼 8, 9장에서는 기적을 행하심으로 그의 권세를 입증하시고 그것을 통하여 제자를 이끌어 내신 것이다.
Ⅰ. 첫 번째 그룹인 예수님의 세 개의 기적과 예수님을 좇는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8:1-22
*



문둥병자 치유, 백부장의 하인 치유 그리고 베드로의 장모 치유의 세 개의 기적 이야기 끝에 그의 주석(16-17절)을 붙이면서 이사야 선지자의 고난받은 종의 노래의 예언(사53:4)이 성취된 것으로 해석하였다. 그것은 예수께서 사람들의 연약한 것을 담담하시고 병을 짊어지신 것이다. 예수께서 치유의 기적을 베푸신 첫 번째 이유는 인간의 연약성과 병에 대한 연민의 사랑이라는 점이다.
*




그 다음에 제자도에 관한 이야기(8:18-22)로 예수님을 따르고자 하나 거절당하는 서기관 이야기(18-20절)와 먼저 부친을 장사하고 따르고자 하는 제자 이야기(21-22절)가 이어진다. 여기서는 제자됨을 뜻하는 '따르다'라는 말을 19, 22절에서 사용하고 있다. 따르기를 원하는 서기관의 경우는 따르고자 하는 동기의 문제에 있었다. 따르려는 그의 동기가 순수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부친을 먼저 장사하기 원했던 제자의 경우는 따르려는 자가 삶의 우선 순위를 정립하는 데 문제가 있었다.
1. 레위기 13, 14장을 읽고 문둥병자에 대한 규례에 대하여 정리하라. 2-4절
2. 예수께서 칭찬하신 백부장의 믿음은 어떠한 것인가? 5-13절
3. 베드로의 장모는 치유 받은 후에 어떤 일을 하였는가? 14-15절
4. 이사야 선지자의 말을 인용하여 결론을 맺고 있는데 이에 근거하여 예수님의 기적적인 치유의 동기를 설명하 라. 16-17절
5. 따르겠다고 하는 서기관을 예수께서 거절한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예수의 대답에서 유추하여 설명해 보라. 18-20절
6. "죽은 자로 죽은 자를 장사하게 하라"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인가? 21-22절
Ⅱ. 두 번째 그룹인 예수님의 세 개의 기적과 예수님을 좇는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8:23-9:17
*




풍랑을 잔잔케 한 기적에서는 예수의 권세가 자연의 힘을 능가함을, 귀신을 쫓아낸 사건에서는 예수의 권세가 악마의 힘을 능가함을, 중풍병자 치유에서는 예수의 권세가 죄의 권세를 능가함을 보여준다. 특히 중풍병자를 고치신 기적에서는 인자가 죄사함의 권세를 가지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기적을 행하신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불신하는 사람들에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죄사함의 권세를 예수께서 가지셨다는 것을 입증시켜 주는 길은 그들이 눈으로 볼 수 있는 병 고치는 능력을 통하여서뿐이다.
*



마태를 부르신 이야기에서는 '나를 좇으라'가 핵심이 되는 말이다. 죄인을 그의 제자로 부르신 것이다. 식탁에서 도전하는 바리새인들에게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온 것임을 선포한다. 금식에 관한 문제에서는 메시아를 지칭하는 의미로 '신랑'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들은 회개를 위하여 금식을 하였지만 예수의 제자들은 신랑을 잃는 것 때문에 금식을 하는 것이다.
1. 풍랑 사건에서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믿음이 적은 자들이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께서 바다를 잔잔케 하신 후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23-27절
2. 예수께서 귀신을 쫓아내신 후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바다를 잔잔케 한 후의 반응과 비교해 보라.
28-34절
3. 불신하는 사람들에 예수께서 자신이 죄 사하는 권세가 있는 것을 어떻게 보여주셨는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 했는가? 1-8절
4. 당시 세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어떠했는가? 예수께서는 왜 이러한 사람을 제자로 불렀다고 생각하는가? 9절
5. 의원은 건강한 자에게 필요한 것이 아니고 병든 자에게 필요한 것이라는 말은 누구에게 한 것이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 10-13절
6. 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것은 무엇에 대한 비유인가? 또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말의 의 미는 무엇인가? 14-17절
Ⅲ. 세 번째 그룹인 예수님의 네 개의 기적과 열두 제자를 부르신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9:18-10:4
*




혈루증 여인의 치유, 죽은 소녀를 살림, 두 소경을 고치심 그리고 귀신들려 벙어리 된 자를 고치신 기적은 세 번째 묶음(9:18-34)이다. 펜톤(J. C, Fenton)은 마지막의 두 소경과 벙어리를 고치신 두 기적은 이사야의 메시아적 예언에 대한 능력의 성취를 말하는 것으로 보았다. 즉 이사야서의 "그때에 소경의 눈이 밝은 것이며 귀머거리의 귀가 열릴 것"(사 35:5)이라는 메시아적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열 가지 기적의 마지막에 배열하였다고 생각하였다.
*



이제 서술의 결말, 즉 10장으로의 전환(9:35-10:4)에 이른다. 9:35의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모든 병과 보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는 4:23과 같은 반복되는 구절로서 산상수훈 말씀의 권세와 열 개 기적의 행함의 권세를 한데 묶는 역할을 하고, 그것은 이제 10장에서 열두 제자들에게 이 권세가 위임되는 길을 마련해 주는 역할을 한다.
1. 혈루증 앓는 여인의 믿음은 어떠했는가? 20-22절
2. 예수께서 죽은 소녀를 살리시기 전의 사람들의 반응과 살리신 후의 반응을 비교해 보라. 23-25절
3. 예수께서 소경과 벙어리를 고치신 후에 이들의 반응과 이에 대한 바리새인들의 반응을 비교 설명하라.
33-34절
4. 예수께서는 왜 무리를 보고 민망히 여기셨는가? 이에 대하여 제자들에게 요구하신 것은 무엇인가? 36-38절
5.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어떤 권능을 주었는가? 10:1
6. 열두 제자의 이름을 적어 보라. 이 열둘을 사도라고 칭했는데 그 의미는 무엇인가? 2-4절
* 사도는 헬라어로 apostolos로 보내심을 받은 자라는 뜻이다. 즉 특별한 사명을 위하여 파송한 자라는 의미 이다.
Ⅳ.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교훈을 다음 질문에 따라 생각해 보라.
1. 예수께서 기적을 베푸신 이유를 본문을 통하여 정리해 보고 당신에게는 기적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생 각해 보라.
2. 당신이 예수를 따르는 동기는 무엇인가?
3. 주님을 따르는 자로서 당신의 삶의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4. 당신의 삶을 통하여 주위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권세를 보고 있는가?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정리해 보라.

 

마태복음-3과해답

 

제3과
권세있는 행동
(8-9장)
Ⅰ. 첫 번째 그룹인 예수님의 세 개의 기적과 예수님을 좇는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문둥병으로 의심되면 제사장이 진찰하여 판정을 내린다. 문둥병으로 판정된 자는 부정한자가 되어 홀로 진밖 에 거한다. 문둥병이 나으면 제사장이 진 밖에서 판정을 한다. 문둥병이 나은 것으로 판정되면 규례에 따라 정결 의식을 행하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다. 진으로 다시 복귀한다.
2. 예수님께서 자기 집에 들어오는 것을 감당치 못할 정도로 백부장은 예수님이 누구이신 지를 알았고 예수님의 말씀만으로 능력이 행해질 수 있다는 큰 믿음을 가졌다.
3. 일어나 예수님에게 수종들었다.
4. 예수님은 인간의 연약한 것을 담당하시고, 인간의 병을 짊어지셨다. 예수님의 치유의 동기는 연약함과 병 가 운데 고생하는 인간들을 불쌍히 여기신 것이다.
5. 예수님을 따르려는 서기관의 동기가 세상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즉 예수님은 이 세상에 소유한 것도 없고 근거지도 없다고 대답하신 것은 서기관이 그런 동기로 예수님을 따르려 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6. 영적으로 죽은 자들에게 세상적인 일을 맡기라는 것이다.
Ⅱ. 두 번째 그룹인 예수님의 세 개의 기적과 예수님을 좇는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그들은 기이하게 여겼다. 그래서 예수님이 과연 어떤 존재인지에 대하여 생각하였다.
2. 예수님에게 그 지방에서 떠날 것을 간구하였다. 앞에서는 기이하게 여겨 예수님이 누구인가를 숙고한데 비해 여기서는 귀신을 쫓아내신 예수님을 두려워하여 회피하려고 하였다.
3. 예수님은 중풍병자를 고치는 능력을 행하심으로 자신에게 죄사함의 권세가 있다는 것을 증거하였다. 무리는 두려워하고 이런 권세를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4. 당시 유대인들은 세리들을 로마의 앞잡이로 여기고 수탈하는 자로 여겨 죄인으로 취급하였다. 예수님은 병든 자와 죄인을 찾아 치료하고 구원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예수님은 바로 이런 죄인들을 구원하셨을 뿐 아니라 자기를 좇고 자기의 사역을 이어갈 제자로 부르셨다.
5. 바리새인들에게 한 것으로 예수님은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러 오셨다는 것이다.
6. 이제 예수님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나라, 즉 새로운 시대가 이 땅에 도래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이 세상은 예 수님과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 들여야 하는 것이다.
Ⅲ. 세 번째 그룹인 예수님의 네 개의 기적과 열두 제자를 부르신 내용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 예수님의 뒤로 와서 겉옷 가를 만졌다.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얻는다는 믿음을 가졌다.
2. 사람들은 예수님을 비웃었다. 죽은 소녀를 살리신 후에는 예수님의 소문을 온 땅에 퍼뜨렸다.
3. 무리들은 기이하게 여겼는데 반하여 바리새인들은 귀신의 왕을 빙자하여 귀신을 쫓아낸다고 하였다.
4. 목자 없는 양같이 고생하며 유리하기 때문이다. 추수할 주인에게 추수할 일군을 보내달라고 청하라고 하였다.
5.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고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었다.
6.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바돌로메, 도마, 마태, 야고보(알패오의 아들), 다대오, 시몬, 유다 등 이다. 사도의 문자적인 뜻은 '보내심을 받은 자'이다. 특별한 사명을 부여받고 보냄을 받아 그 사명을 수행하 는 자들이다.
Ⅳ.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교훈을 다음 질문에 따라 생각해 보라.
성경 본문을 읽고 묵상하는 가운데 주어진 네 개의 질문에 따라 자기의 상태를 정리하여 보십시오.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정리해 보라.
각자가 자신에게 적용할 것들을 정리하십시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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