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마태복음

[스크랩] 마태복음- 제1과 공생애를 위한 준비(1-4장)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08:06

 

 

마태복음-1과

 

 

제1과
공생애를 위한 준비
(1-4장)
1장부터 4장까지는 예수님의 공생애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사건과 공생애의 시작으로 5장부터 7장까지의 산상수훈을 예비한다. 그러기에 1장부터 4장까지는 그 뒤를 잇는 산상수훈의 빛 가운데서 관찰하는 것이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산상수훈은 예수를 모세와 같은 분으로, 그러나 모세보다 더 위대한 분, 즉 하나님의 아들임을 밝힌다. 예수께서는 모세와 마찬가지로 산에 오르셨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옛 계명이 아닌 새 계명을 권세 있는 말씀으로 선포하셨다.

1-4장에서도 역시 예수님은 모세와 같은 분이라는 것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즉 바로가 모세를 핍박한 것같이 헤롯이 예수를 핍박하였고(출1:15과 마2:16-18), 바로가 애굽에서 유아들을 학살한 것 같이 헤롯이 베들레헴에서 유아들을 학살하였다(출 1장, 마 2장). 또한 바로를 피해 모세가 미디안 광야로 간 것 같이 예수는 헤롯을 피해 애굽으로 갔다(출 1:11-15, 마 2:13-14). 그리고 바로가 죽은 후 모세가 애굽으로 돌아온 것 같이 예수는 헤롯이 죽은 후 나사렛으로 돌아왔고(출 4:20, 마 2:21-23), 모세가 40년을 광야에서 보내고 또 40주야를 금식한 것같이 예수님도 40일을 광야에서 금식하고 시험을 받았다.
그러나 예수는 모세보다 더 위대하고 본질적인 분이다. 그래서 마태는 예수님이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임을 밝히고 있다. 이것은 유대인들에게 메시아 됨의 필수요건인 것이다.
이 메시아는 구약 예언대로 오셨다. 마1:23, 2:6, 2:15, 2:18, 2:23, 4:14 등은 구약 예언의 성취임을 말해준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의 된 것은 주께서 선지자로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니"라는 정형화된 문구를 사용함으로 마태는 예수의 메시아적 권위를 확실하게 하고 있다. 더 나아가 그 당시 유대인들이 인정하던 세례 요한의 예수님에 대한 메시아적 증언(3:11-12)과 "하늘에서부터의 소리"의 증언(3:16-17)은 예수의 권위를 뒷받침해 준다.
Ⅰ. 예수님의 족보를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1-17
*


유대인들은 조상의 시조를 아브라함으로 여기기에 그는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그리스도인들에게도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기에 역시 중요한 인물이다. 다윗은 유대인의 조상 중 가장 탁월한 인물이다. 또한 메시아가 다윗의 자손 가운데 오기로 예언되었고 유대인들 모두가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


계보가 다윗을 중심으로 14대씩 구분되어 있고 또 다윗에 대한 언급이 5회나 나오는 것은 그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14라는 숫자는, 다윗이라는 이름의 히브리어 자음이 숫자를 나타내면 4, 6, 4인데 모두 더하면 14인 데서 연유한 것이라고 한다.
*


계보 가운데 몇몇 여인이 등장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이들은 이방 여인이거나 또는 불륜의 관계에 연루된 여인들이다.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의 피를 통하여 또 죄인인 인간의 혈통을 통하여 오신 메시아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1. 유대인에게 있어서 조상의 계보는 매우 중요한 것이다. 아브라함과 다윗은 유대인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조상인가? 1절
2. 아브라함과 다윗의 생애에 대하여 더 알고 싶다면 구약의 창세기 12:1-25:11, 사무엘상 17:12부터 열왕기상2:11까지를 읽고 정리해 보라.
3. 예수의 계보는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졌는가? 17절
그것은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지 조사해 보라.
4. 예수의 계보에 등장하는 여인들인 다말(창 38:1-30), 라합(수 2:1-7, 6:22-25), 룻
(룻기),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삼하 11:1-12:25)에 대하여 구약의 본문을 살펴보고 이
여인들이 남자만 언급되는 계보에 등장한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Ⅱ. 예수님의 성령으로 잉태하심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18-22
*



예수님의 탄생(1:18-25)은 성령으로 잉태된 결과이다. 예수는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즉 인간의 자손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인 것이다. 의인으로 묘사되고 있는 마리아의 약혼자 요셉은 이에 대하여 꿈을 통하여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름이 같은 창세기의 인물 요셉도 꿈을 통하여 인도함을 받는 점이다.
*

예수는 백성들의 임마누엘 되신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것은 마태복음 18장에서 또 지상명령인 28장에서 다시 언급된다.
1. 예수님이 성령으로 잉태된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 요셉은 어떤 사람인가? 그리고 그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또 그는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알았는가? 19-20절
3. 창세기에 등장하는 사람으로 꿈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받은 대표적인 구약의 인물은
누구인가?
4. 왜 아기의 이름을 예수라고 했는가? 임마누엘의 뜻은 무엇인가? 21-23절
Ⅲ. 예수님을 경배한 동방박사들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2:1-12
*



헤롯은 BC 37년부터 통치하여 BC 4년에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마태는 헤롯의 유아 학살 명령을 라헬의 애곡과 관련 시켰다. 이것은 예레미야 31:15에 근거한 것인데, 라헬은 그 자식인 요셉과 베냐민의 자손들이 바벨론의 포로가 되는 것을 애곡하였다. 이 일을 유아 학살과 연관시킨 것은 라헬의 무덤이 예수의 탄생지인 베들레헴에 있기 때문이다.
1. 동방박사들은 유대의 왕이 태어난 것을 어떻게 알았는가? 1-2절
2.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그리스도가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을 어떻게 알았는가? 3-6절
3. 헤롯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7-8절
가능하면 성경사전을 참고로 하여 헤롯 왕조의 계보에 대하여 연구하라.
4. 동방박사들은 아기 예수를 어디서 찾았는가? 9-10절
누가복음에서 목자들이 아기 예수를 발견한 때와 이때는 시간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비교 눅 2:8-20)
Ⅳ. 꿈의 인도함 받은 요셉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2:13-23

*

유대는 헤롯의 아들 아켈라오가 통치(BC 4년부터 AD 6년까지)하게 되어 예수의 가족은 헤롯 안티파스가 통치하는 갈릴리의 나사렛으로 이주하였다. 이것을 마태는 예언의 성취로 해석하였다(사11:1).
*






유대가 로마의 지배 하에 들어간 BC 63년 이후 힐카너스 2세가 분봉왕이 되었다. 이후 BC 55년에 에돔 족속인 이두메인인 안티바델이 정권을 장악하고, BC 40년 그의 아들 중 하나가 유대와 사마리아 분봉왕으로 지명되는데 바로 헤롯 대왕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BC 4년까지 지배한 자로 바로 본문에 등장하는 헤롯이다. 그의 세 아들이 그 뒤를 이었는데 이두매 등을 지배한 빌립, 갈릴리와 베뢰아를 지배한 헤롯 안티파스(세례 요한을 처형한 인물), 유대와 사마리아를 지배한 아켈라오(BC 4년 - AD 6년) 등이다. 아켈라오는 무능하고 포악한 인물로 추방되었고 그 영토는 로마 총독의 통치에 들어가게 되었다. 아켈라오의 뒤를 이은 자들은 헤롯 아그립바 1세, 헤롯 아그립바 2세이다.
*

구약성서에서는 나사렛을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는다. 다만 사11:1의 가지라는 뜻의 히브리어 발음이 '네쩨르'(nezer)로 발음이 비슷한 이것을 나사렛으로 인용한 것으로 추측한다.
1. 요셉은 어떻게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았는가? 13, 19, 22절
2. 애굽으로 간 것을 예언의 성취로 보았는데 인용된 구절은 무엇인가? 15절
3. 속은 것을 안 헤롯은 어떤 행동을 취했으며 그러한 행동을 취한 동기는 무엇인가?
16-18절
4. 유대인들은 나사렛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가? 참고 요 1:46
Ⅴ.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3:1-17
*

복음서는 공히 세례 요한의 정체를 이사야 53:3-5와 연관시켜 해석하였다. 그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는 메시지는 후에 예수께서 선포한 메시지(4:17) 그리고 제자들이 선포한 메시지(10:7)와 동일한 것이었다
*

세례 요한의 세례는 회개의 세례로 예수께서 베푸시는 성령 세례와는 구별된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것은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인류를 구속하기 위한 것이다.
*


예수께서 세례를 받고 올라오실 때에 하늘로부터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임했고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는 음성이 있었는데 이것은 하늘로부터 인증으로 마태는 이 소리가 모든 사람들에게 함께 들린 것으로 말한다. 변화산에서도 같은 일이 있었다.
1. 세례 요한은 어떤 사람인가? 그리고 그의 모습과 생활을 그려 보라. 3-4절
2. 세례 요한의 설교 내용은 무엇인가? 2절
3.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는가? 5-6절
4. 세례 요한의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와 어떻게 다른가? 11절
5. 예수 그리스도는 왜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았는가? 13-17절
Ⅵ. 예수님의 시험받으심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4:1-16
*



예수님의 광야에서 시험받으심은 이스라엘이 출애굽 후 40년 동안 광야에서 시험받은 사실을 연상케 한다. 성령에 이끌려 시험받으러 갔다는 언급은 이 시험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임을 말해준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의 계명을 지킬 것인지 안 지킬 것인지를 시험해 보려고 하신 것이라는 신명기의 해석과 일치한다(신 8:2). 예수께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는 데 신명기의 말씀을 인용했다.
*

시험이 끝난 후 예수님은 갈릴리의 가버나움에 정착하였다(12-16절). 마태는 이를 선지자 이사야의 예언의 성취로 해석하였다.
1. 예수는 어떤 상태에서 누구에게 이끌려, 어느 곳에서 누구에게 시험을 받으셨는가? 1절
2. 마귀가 시험한 세 가지 목록을 작성해 보라.
3. 예수께서 시험을 물리치실 때 구약의 어느 구절을 인용하셨는가?
4. 성경지도를 참고하여 이스라엘 지도를 그리고 나사렛과 가버나움을 표시해 보라.
5. 인용된 이사야 선지자의 말씀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 14-16절
Ⅶ. 예수를 좇는 네 제자와 무리들에 대하여 읽고 다음의 내용을 토의하라. 4:18-25
*

4:17은 예수님의 공생애가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구절이다. 이 구절은 16:21과 함께 짝이
된 것으로 내용 전개상 매우 중요한 요절이다.
*

공생애가 시작되자마자 예수는 네 제자를 선택하였다(4:18-22). 제자 선택에 관한 기사는 8:18-22, 9:9-17, 9:35-10:4로 이어져 완결된다.
1. 예수님은 네 제자들을 어떻게 부르셨고 그들은 어떻게 응답하였는가? 18-22절
2. 무리들은 왜 예수를 좇았는가? 23-25절
Ⅷ.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예수는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할 자라고 하였는데(1:21)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원을 받았는가?
2.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과 함께 계시다(임마누엘)고 확신하는가? 그 근거는 무엇인가?
3. 성령과 불로 주시는 예수의 세례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4. 마귀가 당신에게 주는 시험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것들을 어떻게 물리치고 있는가?
5. 당신은 예수의 제자로 부름을 받았는가? 어떻게 예수를 좇고 있는가?
Ⅸ.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마태복음-1과해답

 

제1과
공생애를 위한 준비
(1-4장)
Ⅰ. 예수님의 족보를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아브라함은 유대 민족의 시조이다.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임을 강조한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택하여서 땅과 자손에 대한 언약을 주셨다. 그래서 그 자손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선민인 것이다.(그러나 아브라함은 유대인의 조상만은 아니다. 아브라함과 하갈 사이에서 태어난 이스마엘 등 이삭이 아닌 여러 아들들을 통하여 여러 민족들이 생겼기 때문이다) 그리고 창12:3의 약속에 의하면 아브라함으로 씨로 인하여 세
계 모든 족속이 복을 얻을 것이라고 하였다. 바로 메시아인 예수님이 아브라함의 그 자손
인 것이다. 그리고 다윗은 유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으로 유대를 강성한 나라로 만
들었다. 그리고 다윗의 자손을 통하여 메시아가 올 것이라고 예언되었다. 메시아가 다윗
의 자손에서 나올 것임을 유대인은 모두가 알고 있었다. 바로 그 메시아가 예수님이다.
마 9:27, 12:23, 15:22, 20:30,31, 21:9,15, 22:42,45 등에서 예수님이 다윗의 자손임을
증거하고 있다.
2. 각자가 창 12:1-25:11 과 삼상 17:12-왕상 2:11를 읽고 정리하십시오.
구약개관 성경공부를 사용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3. 세 개의 그룹으로 나눈다. 즉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2-6), 다윗에서 바벨론 포로까지
(7-11), 바벨론 포로에 서 예수님까지(12-17)이다. 세 시대로 구분하는 것은 아브라함
과 다윗에서의 시작과 바벨론에서의 쇠퇴를 끝내고 예수님으로부터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또 각 시대를 14대씩으로 하는 것은 다윗이라는 히브리 자음의 숫자가 4, 6,
4로 그 합이 14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구약의 족보와 비교할 때 조상 중 생략된
사람들이 있으므로 14자라는 숫자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4. 통상적으로 유대인들은 족보에 여인들의 이름을 기록하지 않는다. 그러나 마태복음의 예
수님의 계보에는 몇명의 여인들의 이름이 언급되고 있다. 그리고 이 여인들은 이방인 또
는 비정상적인 신분이다. 다말은 유다의 자부로 시부하고 관계하여 아들을 낳았고, 라합
은 여리고 성에 살았던 이방여인이고 기생이었으며, 룻은 모압출신의 이방 여인이었고,
밧세바는 우리아의 아내였는데 다윗이 취한 여인이다.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을 포함한 전 인류의 구세주가 되심을 의미하며 또 죄인들인 인간의 몸을 통하여
메시아가 오신 것으로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은총을 보여 주는 것이다.

Ⅱ. 예수님의 성령으로 잉태하심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처녀 마리아가 성령에 의하여 잉태한 것은 메시아 되신 예수님이 인간의 몸으로 오신
하나님 자신임을 말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시며 또한 완전한 하나님이시다.

2.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다. 그 당시 정혼은 약혼보다는 강한 것으로 정혼한 여인이 간음
을 했을 경우 돌로 쳐 죽였다. 그러나 요셉은 이 일을 알았을 때에 저를 드러내지 않고
가만히 끊고자하였다. 이 사실은 요셉의 사람됨됨이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요셉은 꿈을
통하여 마리아가 성령에 의하여 잉태한 것임을 알았다.

3. 창세기의 요셉, 즉 야곱의 열 두 번째 아들이다. 요셉은 꿈을 통하여 비전을 받았고 또
애굽에서 바로의 신하 들의 꿈을 해석한 계기로 바로의 꿈을 해석하여 총리가 되었다. 그
래서 자기 일족을 기근으로부터 구원해 내고 애굽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번성하게 되었다.

4. 자기 백성을 그들의 조로부터 구원할 자이기 때문에 이름을 예수라고 하였다. 임마누엘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뜻이다.
Ⅲ. 예수님을 경배한 동방박사들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동방박사들은 별을 통하여 유대인의 왕의 탄생을 알았다.
2.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선지자의 글(겔 34:23, 미 5:2)을 통하여 그리스도가 베들레헴
에서 태어날 것을 알았다.
3. 헤롯은 위협을 느껴 태어난 아기를 죽이려고 하였다. 그러기 위하여 박사들에게 자기도
경배하려고 한다며 태어난 곳을 알려달라고 속였다. 여기의 헤롯은 대 헤롯이라고 불리는
자로 그의 아들로는 22절의 아켈레오(유대와 사마리아의 분봉왕), 마 14:1의 헤롯 안티파
스(세례 요한을 죽인 자), 마 14:3의 빌립(헤로디아의 원 남편), 행 12:1의 헤롯 아그립
바(사도 야고보를 죽인 자) 등이 있다.
4. 그들을 인도하던 별이 머문 집에서 찾았다. 동방박사들이 별을 보고 여행한 기간 그리고
헤롯이 두 살 아래 아이를 죽이라고 한 점 또 마구간이 아닌 집에 머문 점 등을 보아서
목자들이 아기 예수를 발견한 때와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를 찾아 경배한 때는 시간적인
차이가 있다고 보여진다. 목자들이 아기 예수를 찾은 때는 탄생 직후이고 동방박사들이
경배한 때는 조금 지난 때로 보아야 할 것이다.
Ⅳ. 꿈의 인도함 받은 요셉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꿈을 통하여 헤롯이 아기 예수를 죽이려고 하기에 애굽으로 피신하라는 것과 헤롯이 죽은
후에 이스라엘 땅으로 돌아가라는 인도하심을 받았다.

2. 마태는 나사렛에 정착함을 예언의 성취로 말한다. 구약에서는 이 지역을 직접적으로 언급
하지는 않는다. 사11:1의 '가지'라는 뜻의 히브리 발음 네쩨르(nezer)가 나사렛과 연관성
이 있다고 보아 이 예언의 성취라고 말 한다. 이것은 고향인 유대 땅이 예수님을 배척
하고 반면에 그들이 멸시하던 갈릴리 나사렛이 예수님을 받아들였음을 말하는 것이다.

3.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분노하여 베들레헴과 그 지경에서 두 살 아래 남자 아이들을
모두 살해하였다.

4. 포로기에서 돌아온 이후 남왕국 유대가 중심이 되어 북왕국 중에 혼혈화된 사마리아 땅은
철저히 배척받았고 갈리리 지방은 천대를 받았다. 갈릴리에 속한 나사렛 역시 천대를 받
았다. 나사렛 사람 예수께서 그리스도라고 할 때 유대인들은 '나사렛에서 어떻게 선한 것
이 나오겠는가'라고 비웃었다(요1:46).
Ⅴ. 세례 요한과 예수님의 세례 받으심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세례 요한은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사40:3-5) 사람으로 그리스도의 오심을 예비하였다.
약대 털옷을 입고 가죽띠를 띠고 메뚜기와 석청을 먹으며 광야에 거하였다.

2. 죄에 대한 질책과 천국이 가까웠으니 회개하라는 것이다.
3. 사람들은 그에게 나와 자기 죄를 자복하고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았다.
4. 세례 요한이 주는 세례는 회개를 위한 물 세례였고 예수님의 세례는 성령과 불세례, 즉
영적인 것으로 성령께서구원받은 사람들 안에 내주 하시는 것이다.

5.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것은 세례 요한의 세례를 인정하시는 것과 또
예수께서 온 인류의 죄를 대속하시는 분으로 대속적인 의미로 세례를 받으신 것이다.
Ⅵ. 예수님의 시험받으심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라.
1. 사십 일을 금식한 상태에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광야로 가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셨다.
2.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 덩이가 되게하라' '네가 만일 하나
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천하 만국과 그 영
광)을 주리라' 등 세 가지이다.

3. 신명기 8:3, 6:16, 6:13을 인용하셨다.
4. 각자가 예수님 당시의 팔레스타인 지도에서 찾아보십시오.
5. 우선 마태가 강조하는 구약의 예언의 성취라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 내용의 중요성은 예
수님이 유대인들이 천시하던 갈릴리 땅에서 전도를 시작한 것이 구약의 예언에 의한 것임
을 말씀하려는 것이다.


* 사9:1-2을 인용한 것인데 70인 역이나 히브리어 성경에서 직접 인용은 아니다. 어쩌면
독자적으로 번역하였거나 아니면 아람어인 탈굼을 인용한 것일 수도 있다.
Ⅶ. 예수를 좇는 네 제자와 무리들에 대하여 읽고 다음의 내용을 토의하라.
1. '나를 따라 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라고 네 제자들을 부르
셨고 부름을 받은 제자들은 그물, 배, 부친 등 자기들의 것을 버려 두고 예수를 좇았다.

2. 예수께서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고 사람들의 모든 병과 약한 것을 고치시는 것을 보거나
소문을 들었기에 무리들이 예수를 좇았다.
Ⅷ. 우리 생활에 적용시켜야 할 것들을 다음 질문을 통해 생각해 보라.
1. 자기가 죄인인 것을 알고 죄의 용서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만 의지하
여 구세주로 영접하면(믿으면) 하나님께서 구원을 선물로 주신다. 각자가 예수 그리스도
를 개인의 구세주로 믿었는 지를 말해 보라.

2.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백성 중에, 자기의 자녀 중에 함께 하신다. 그것은 하나님의 약속이
다. 그 약속은 성경말씀을 통하여 알 수 있다. 특히 교회 시대인 지금에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 안에 하나님이신 성령께서 내주하심으로 함께 하신다. 우리 안에서 역사 하시는
성령님께서 이를 친히 증거하고 계신다.

3. 예수를 믿음으로 성령께서 내 안에 들어오셨고 또 내가 성령께 순종함으로 성령이 충만함
으로 나를 지배함을 의미한다.

4. 예수께서 광야에서 받으신 세 가지 시험과 같은 유형의 시험들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물질적인 유혹, 자기영광과 명예, 그리고 우상숭배와 같은 것들이다. 요한 일서에서는 육
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등세 가지를 말하고 있다. 예수께서 시험을 받으실
때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이를 물리치셨는데 나도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시험을
물리친다. 그리고 하나님께 기도를 통하여 시험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실 것을 의뢰함으
로 물리친다.

5.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그분의 길을 좇아가는 것이 바로 예수님의 제자로 부름을 받은
것이다. 예수님의 말씀을 깨닫고 그 말씀을 순종하는 생활을 함으로 예수를 좇고 있다.
Ⅸ.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말해 보라.
각자가 적용하기로 한 것들을 정리해 보십시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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