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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에스겔

[스크랩] 에스겔 16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18:14

에스겔 16장 주석

 

=====16:1

  여호와의 말씀이 또...가라사대 - 본절에서부터는 예루살렘을 음란한 음부(淫婦)로

비유하여 그 음란한 죄악성, 즉 영적으로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한 가증한 죄악을

드러내 책망하며 그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임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비유의 형식만 달라졌을 뿐 기본적인 기조는 이전의 것과 별로 다를 바 없다.  이처럼

비유의 형식을 달리하면서도 같은 내용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에스겔에게 임한 것은 이

스라엘 백성들의 죄악을 더욱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함이다.


=====16:2

 가증한 일 - 이 말은 히브리어로 '토아보테하'(*             )로서 일반적으로 우

상 숭배 죄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으며(5:9 참조) 본절에서 이 말은  특히  하나님의

언약 백성인 예루살렘 거민들이 바알과 몰록 우상을 섬기는 것에 적용된 것으로  보인

다(15-22절, Wycliffe, Cooke). 왜냐하면 당시 유다 왕국 내에서 에스겔과 같은  시기

에 사역하였던 예레미야 선지자도 유다 백성들이 바알과 몰렉 우상을 섬긴 것에  대하

여 크게 책망했기 때문이다(렘 32:30-35).


=====16:3

 네 근본과 난 땅은...아모리 사람이요...헷 사람이라 - 이 표현은 이스라엘 백성의

실제적인 혈통에 대한 것이 아니다. 다만 그것은 그들이 여호와 신앙을  버리고  우상

숭배에 빠짐으로 이방인과 같이 되었음을 지적하기 위한 것이다. '아모리'는  '고지대

인(高地帶人)들'이란 뜻으로 아카드어로는 '아무루'(Amurru)로 불리운다. 이들은 함의

아들 가나안의 후손 중 한 무리들로서 일찍부터 가나안에 거주했던 많은 토착민들  중

하나이다(창 10:16). 이들은 또한 소아시아에서 그들의 기반을 탄탄하게 다졌으며  일

부가 남동쪽으로 내려가 바벧론의 제1왕조를 수립한 것으로 알려진다(Mendenhall). 본

절에서도 이들은 가나안 땅의 여러 원주민 가운데서 '헷 사람'들과 함께 가나안  원주

민 전체를 대표하는 족속으로서 언급되었다(Calvin). '헷 사람'들은 이스라엘과 그 근

원이 다른 비셈족 계통의 사람들(non-semitic people)이다. 이들은 한때 동쪽  메소포

타미아에서 서쪽 서머나 지역까지 광범위하게 문화적 영향을 미친 자들로서 철기 문화

를 사용한 자들로 유명한다. 또한 이들은 족장 시대 때부터 솔로몬 시대에 이르기까지

가나안 땅과도 연관을  맺으면서  살았던  자들이다(창  23:10-20;26:34;수  1:4;삼상

26:6;왕상 11:1, Wycliffe). 본절에서도 이들이 예루살렘의 '어미'로 언급된 것은  아

모리 족속과 함께 가나안 원주민들의 대표였기 때문이다(Calvin).


=====16:4

 본절은 고대 근동 지방에서 원치 아니했던 어린 아이, 특히 여자 아이들이  출생했

을 때 취해졌던 풍습을 예루살렘에 적용하여 언급한 말이다. 아마 이때는 이스라엘 백

성들이 애굽의 고센 땅에 살았던 기간으로서(창 46:34-47:12) 예루살렘이  이방인들의

수중에 있었던 때일 수도 있다(Plumtre). 당시 이방인들은 원치 아니한 아이 특히  여

자 아이들이 출생했을 때에는 그 아이들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행해야 할 일들 조차 해

주지 않고 그대로 문밖에 방치해 두었으며, 심지어 고대 아랍인들은 산 채로 매장했다

고 한다(Cooke, Carley). 그러나 마스터맨(Masterman)에 의하면 고대  근동  지역에서

출생한 아이에게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관습이 다음과 같이 전해지고 있다. 아이가  태

어났을 때 그 태줄을 끊자마자 산파가 그 아이 위에 소금과 물과 기름을 뿌려  문지르

고 칠일 동안 강포로 단단하게 싼다. 그리고 칠일이 지난 후 그 더러운  강포를  어린

아이에게서 벗기고, 씻은 다음 다시 기름을 바르고 칠일 동안 강포로 싼다. 이런 정결

의식에 대해 혹자는 어린 아이를 악한 영들에게서 보호하기 위해 행해진 것으로  추정

한다(Carley). 본절에서 예루살렘이 이런 성결 의식도 받아 보지 못한 것으로  비유된

것은 그 성읍이 당시 버림 받아 별 볼일 없는 존재로 전락되어 있었음을 암시해준다.


=====16:5

  네가 들에 버리웠었느니라 - '들'의 히브리어 원형은  '파님'(*        ,  트인)과

'솨데'(*     , 들판)의 합성어로서 '확 트인 들판' 또는 '넓은 벌판'을 뜻한다. 어린

아이를 이런 곳에 내버려 둔다는 것은 곧 들짐승이나 폭풍우 같은 것에  드러내  놓는

것을 암시한다(33:27, Cooke). 이는 어린 아이로 비유된 예루살렘이 당시 그곳 이방인

들에게 하찮은 존재로 비춰졌음을 뜻한다.


=====16:6

 너는 피투성이라도 살라 - 본절에서 이말이 두 번 반복되어 그 뜻을  강조해  주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주권적인 은혜로 사람들에게 하찮은 존재로 취급되어진 자

를 살도록 하셨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은혜받을 만한 자격이 없는 자에게 당신의 주권

적인 은혜를 베푸시는 것은 곧 하나님이 은혜와 긍휼이 풍성하신 분이심을 엿보게  하

며(출 34:6;시 86:15) 한편으로는 그분의 은혜와 긍휼을 받은 자로 하여금 후에  하나

님과 사람 앞에서 스스로 교만하여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한편

본절에서 '살라'는 말의 히브리어 원형은 '하야'(*     )로서 여기에서는  명령형으로

쓰였다. 이말에는 성경의 다른 곳에서 언급된 것처럼 명령되어진 것을  가능케  하는,

즉 살도록 명령되어진 존재에게 생명을  공급해준다는  뜻도  함축되어있다(창  1:22,

28;9:1, 7;17:20;28:3;35:11, Brownlee, Carley).


=====16:7

 심히 아름다우며(*                             , 타보이 바아디 아다임) -  이는

문자적으로 '네가 보석들 중의 보석이 되었다'는 듯이다. 특히 여기에서 '보석들 중의

보석'이란 최고의 장식품을 표현할 때 히브리인들이 사용하던  관용적인  어구이다(전

1:2). 이렇게 비유된 예루살렘이 하찮은 여자 아이처럼 취급받다가(4, 5절) 이제는 자

라서 극도로 아름답게 되었음을 뜻한다(Calvin).

   유방이 뚜렷하고 - '뚜렷하고'의 히브리어 원형은 '쿤'(*      )으로서  '세우다',

'확실하게 하다'의 뜻이다. 이것은 예루살렘으로 비유된 어린 여자 아이가 이제는  자

라서 결혼해도 될 만큼 성숙했음을 뜻한다.

   네가 오히려 벌거벗은 적신이더라 - 어린 여자 아이가 결혼해도 될 만큼  성숙했으

나 아직도 자신을 가릴 옷을 입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것은 예루살렘이 여전히 수치와

부끄러움 가운데 처해 있음을 보여준다(Calvin). 예루살렘이 한 성읍이긴 하나 여부스

족속이 거하는 요새지로서 아직도 번영한 도시로서의 제 모습을 갖추지는 못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Cooke). 그러나 이 수치는 이스라엘 백성이 예루살렘  성읍을  자기

것으로 취하지 못한 상태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16:8

 사랑스러운 때라 - 문자적으로는 '아트도딤'(*             )으로서 '사랑에  빠질

때'(the time of loves) 또는 '사랑할 만한 나이'(the age of love making)로  해석된

다. 즉 본 구절은 그녀가 내적으로 성숙하여 그의 신랑될 자와 사랑할 수  있는  때가

되었음을 가리킨다. 이러한 비유는 이스라엘 백서이 하나님의 언약에  따라  애굽에서

해방되어 예루살렘을 취할 때가 이르렀음을 암시한다. 따라서 본 구절은 결혼해서  신

랑의 사랑을 받을 만한 때를 가리키는 것으로 이해한 플럼트르(Plumtre)의 견해는  타

당하지 않다.

   내 옷으로 너를 덮어...언약하여 - 이는 고대 근동 지방에서 행해지는 결혼 풍습에

대하여 언급한 말이다. 즉 본 구절의 '옷으로 너를 덮어'란 결혼한 신랑이 신부를  취

하여 그의 옷으로 덮어 사랑의 일치를 이루게 됨을  상징적으로  암시하는  말이다(룻

3:9). 그리고 '언약하여'란 신랑과 신부가 서로 약조하여 결혼하는 것을 뜻하는  말이

다(잠 2:17;말 2:14, Cooke, Brownlee, Wycliffe). 혹자는 본 구절이 하나님께서 이스

라엘 족속들을 애굽의 압박 속에서 구원하여 내사 더러움과 수치를 덮으시고 후에  시

내 산에서 율법 언약을 맺으신 것으로 이해한다(Calvin). 한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결혼 관계를 맺으셨다는 것은 언약에 의해 서로 사랑하는  관계에  이르렀음을

가리킨다. 이런 점에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너를 지으신 자는 네 남편이

시라'(사 54:5)고 언급하셨다.

   내게 속하게 하였었느니라 -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소

유가 되었음을 뜻한다(출 19:6;신 4:7).


=====16:9

 본절은 이스라엘 백성으로 비유된 처녀로 하여금 결혼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시

키는 의식을 가리킨다(룻 3:3;에 2:12, Wycliffe).

   피 - 이에 대해 혹자는 레 15:19-24에 언급된 바와 같이 여자의 월경 기간 중 흐르

는 피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Plumtre). 그러나  그보다는  6절에

언급되어진 '피'와 같은 것으로서, 그 여자가 성숙해서도 갓난 아이때의 피를  보이고

있는 것은 그 여자가 곧바로 결혼할 수 없는 상태에 있음을 보여준다. 그녀는 어린 아

이 시절에 가지고 있던 유치함을 벗어비리고 결혼을 위한 준비를 해야 했다.

   기름 - 이는 감람나무 열매에서 취하는 식물성 기름이다. 이 '기름'은  당시  식용

(왕상 17:12, 14), 제사용(레 2:1, 2), 약용(사 1:6), 향유(삼하 14:2;시 23:5) 등 다

양하게 사용되었다. 결혼을 준비하는 여인에게 기름을 바르는 것은  신부로서  향기를

내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는 본격적인 결혼 준비에 들어갔음을 의미한다.


=====16:10

  수놓은 옷을 입히고 - '수놓은'이란 표현은 출 26:36;27:16;28:39;35:35;삿  5:30;

시 45:14 등에서도 유사하게 또는 같은 말로서 나타난다. 이 옷을 입는 것은 고대  풍

속에서 사랑받는 것을 암시한다(창 37:3).

   물돼지 가죽신 - '물돼지'가 무슨 동물인지는 불분명하나 일반적으로 그 가죽이 주

로 샌달(sandal)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돌고래  또는  물개로  알려진다(Wycliffe,

Cooke, Plumtre). 이 말은 모세 오경에서는 그 가죽으로 성막 덮개를  만드는  '해달'

(출 25:5;26:14;35:7;민 4:6, 10, 14)로 번역되어 나타난다. 이로 볼 때 본 구절은 당

시 매우 귀하게 여겨졌던 신을 신는다는 뜻을 암시한다(Calvin).

   가는 베로 띠우고 - 고대 근동 지방에서 '베'는 아마(亞麻, flax)에서  빼낸  실로

짠 섬유를 말한다. 아마를 사용한 베를 짜는 가공 기술은 고대 근동 지방 중에서도 특

히 애굽에서 발달되었는데, 애굽의 제사장들이 주로 이 옷을 입었다. 구약 성경에서는

모세의 율법 시대 역시 제사장들이 이 베로 만든 옷을 입었다(출 25:4;26:1;39:3). 이

런 점에서 볼 때 본 구절은 여자에게 귀한 옷을 입힌 것을 뜻한다.

   명주로 덧입고 - '명주'(*     , 메쉬)란 말은 성경에서 본 구절과 13절에서만  나

온다. 이는 '비단 옷'을 가리키는 것 같다(Calvin).


=====16:11

  패물을 채우고 - '패물'이란 히브리어로 '아디'(*     )로서 17절의  '장식품'이란

말과 같다. 이것은 고대 근동의 결혼 풍습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신부에게 각종  장

식품으로 단장해 주는 것을 가리킨다.

   팔 고리를 손목에 끼우고 - '팔 고리'는 23:42;창 24:22;민 31:50  등에  언급되는

바대로 팔찌를 가리킨다.

   사슬을 목에 드리우고 - '사슬'은 창 41:42에 언급되고 있듯이 목걸이를 가리킨다.


=====16:12

 코고리를 코에 달고 - 이는 앞절과 같이 역시 결혼하는 신부에게 장식품으로  단장

해 준 것을 가리킨다. '코고리'는 창 24:47;잠 11:22;사 3:21 등에도 언급되고 있다.

   귀고리 - 이것은 민 31:50에 언급된다.

   면류관 - 이는 결혼할 때 신부가 쓰는 관을 가리킨다(아 3:11).


=====16:13

 고운 밀가루 - '밀가루'는 팔레스틴 지방에서 보리와 함께 주식이다. 그런데  보리

가 주로 가난한 서민층의 사람들에게 애용된 주식이라면(삿 7:13;왕하 7:18;겔 4:9;요

6; 9, 13), 밀가루는 좀더 나은 생활자들에게 애용되었다(왕상 4:22). 특히 본 구절에

서 '고운'이란 수식어가 붙어 그 밀가루가 상류층에서 애용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꿀과 기름 - 이 두 가지는 팔레스틴 지방에서 귀하게 여겨진 식품에 속한다(창 43:

11;신 32:13;삿 14:9;왕상 14:3).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이 풍요롭고 풍성한 생활을 한

것은 솔로몬 왕 시대일 것이다(Wycliffe, Plumtre). 솔로몬 시대에는 나라가 평화롭고

은, 금이 풍부했으며, 왕의 식탁에 '밀가루'등 음식이 풍부하고 백성들도 풍요롭게 살

았다(왕상 4:20-28;10:11-29).


=====16:14

 네 화려함을 인하여...온전함이니라 - '화려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요피'(*  

    )는 처녀가 화려한 장식품들로 단장하고 풍요로운 음식의 섭취로 아름답게 되었음

을 보여주는 말이다(10-13절). 궁극적으로는 이 비유의 실체인  예루살렘이  번영하고

풍요롭게 되었음을 가리킨다. 혹자는 이를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서 솔로몬 왕  시대의

번영과 일치하는 것으로 본다(왕상 10:1-10, 23-25, Brownlee, Wycliffe).


=====16:15

 행음하되...그들의 것이 되도다 - 이는 다음에 이어지는 내용을 근거로 해볼 때 예

루살렘 거민이 우상 숭배함으로 그들과 언약한 하나님(8절 참조)을 떠나 그  우상에게

예배하게 된 것을 가리킨다. 우상 숭배를 '행음'으로 묘사한 것에 대해서는 6:9  주석

을 참조하라. 한편 본절의 예루살렘 거민이 행음함으로 '그들(행음한 대상)의 것이 되

도다'란 표현은 사람이 결혼했을 때는 서로 사랑의 연합으로 일치가 된다는 창조 원리

(창 2:24)에 근거한 것이다.


=====16:16

  네가 네 의복을 취하여...만들고 - 처녀로 비유된 이스라엘이 하나님이 입히신  화

려한 색깔의 옷을(10, 13절) 취하여 우상 숭배하는 산당을 화려하게 장식했다. 장식한

방법에  대해서  혹자는  산당의  사당을  화려한  천으로  장식하는  것임을  주장한

(Plumtre), 다른 사람은 산당이 세워지는 높은 곳에 얼룩덜룩한 색깔의 천막들을 드리

우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왕하 23:7, Wycliffe, Cooke). 처녀는 화려한 색상의 천으로

산당을 장식하여 사람들을 그곳으로 유혹하려 했던 것 같다. '산당'에  대해서는  6:3

주석을 참조하라.


=====16:17

 남자 우상을 만들어 행음하며 - '남자 우상'이란 고대 가나안  땅에서  일반적으로

숭배되어  온  '바알'(Baal)을  가리키거나(Cooke,  Wycliffe)  '남근(男根)의  형상'

(Carley, Wycliffe)을 가리키는 것 같다. 이 처녀는 그런 우상을 만들어 놓고  숭배하

며 영적 간음을 즐겼던 것이다(Calvin).


=====16:18

 향으로...베풀며 - '향'은 일반적으로 구약 시대에 하나님께 제사드릴 때 태워  드

리는 고형(固形)의 방향 물질(芳香物質)이다(출 25:6;30:7-9, 37). 그러나 이것은  때

때로 이스라엘 가운데서 우상에게 분향되어지는 일에 쓰였고 이 일에 대해 선지자들이

책망한 적이 있다(대하 34:25;렘 6:20;48:35).


=====16:19

 고운 밀가루와 기름과 꿀을...향기를 삼았나니 - 구약 율법에서  '고운  밀가루'나

'기름'은 소제(素祭)에서 사용되었다(레 2:1, 2, 4, 6, 7). 그러나 '꿀'은 제물로서는

금지되었다(레 2:11). 그런데 이 처녀는 이방 우상에게 꿀도 제물로 드렸다.


=====16:20

 네가...제물을 삼아 불살랐느니라 - 이스라엘로 비유된 처녀가 언약을 통해 하나님

과 결혼 관계에 이른 이상 그 자녀 또한 하나님께 속한 자녀이다. 그러나 처녀는 자기

자녀를 이방 우상에게 제물로 드렸다. 이것은 흔히 암몬 족속의 신으로서  '밀곰'으로

도 불리우는 '몰렉'을 숭배하는 습관에서 비롯된 것이다(왕상 11:7;왕하 23:13). 이스

라엘 역사 가운데서 자녀를 불살라 제물로 드린 경우는 성경 여러 곳에서 언급된다(왕

하 16:3;21:6;23:10;렘 7:31;19:5;32:35).


=====16:21

 나의 자녀들 - 하나님과 언약된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리킨다(20절 참조)


=====16:22

 본절은 처녀가 자신의 근본적인 처지를 잊고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 현재의  화려

함에 도취되어 교만하게 하나님을 떠나 우상 숭배한 것을 지적해 주고 있다.


=====16:23

  화 있을진저 화 있을진저 - 화를 선포하는 이와 같은 반복적인 표현은  그  의미를

강조해 주며 특히 처녀의 행음에 대한 하나님의 극한 진노를 암시한다.


=====16:24

 누를 건축하며...높은 대를 쌓았도다 - '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가브'(*    )는

'지붕이 둥근 방' 또는 '둥근 천정'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높은 대'에 해당하는  히

브리어 '라마'(*     )는 '높은 곳'을 뜻한다. 혹자는 '누'와 '높은 대'가 불법한  우

상 숭배를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하며(Wycliffe, Cooke), 또 어떤 사람은 우상 숭

배와  관련하여  행해진  음행을  위해서  만들어진  방이라고도   주장한다(Plumtre,

Carley). 그런데 '높은 대'는 '높은 곳'으로도 번역될 수 있는 '산당'(*     )과 동일

시해야 한다. 그렇다면 '누'는 행음의 장소이며 '높은 대'는 우상 숭배의 장소로 해석

되어야 한다. 고대 근동의 우상  숭배는  보통  음행하는  일과  연관되어  있었다(민

25:1-9).


=====16:25

  길머리에 쌓고 - '길머리'란 사람들에게 잘 보이고  많이  모이는  곳을  가리킨다

(Calvin). 이 처녀는 흔히 우상 숭배하는 산당을 산 높은 곳에 짓는 관습을(6:13)  떠

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지어 많은 사람을 유혹하고자 했다. 이는 한마디로  우

상 숭배가 매우 공공연하게 이루어졌음을 암시한다.

   모든 지나가는 자에게...행음하고 - 처녀는 우상만을 숭배하지 않고 가나안의 주요

우상인 바알(왕상 22:53;왕하 23:4, 5;렘 7:9;11:13;19:5)과 그의 상대  여신  아세라

(왕하 21:3, 7;23:14), 암몬 족속의 우상 몰렉(밀곰, 왕상 11:7;렘 32:35), 가나안 족

속의 여신 아스다롯(왕상 11:5) 기타 이름도 모르는 우상(렘 7:9) 등 많은 우상을  섬

긴 것을 암시한다.


=====16:26

  하체가 큰...애굽 사람과도 행음하되 - 혹자는 지금까지는 이스라엘을 대표하는 자

들로서의 예루살렘 거민들이 우상 숭배하는 것을 행음으로  비유하여  책망하시었으나

(15-22절) 이제는 그들이 다른 이방 족속과 동맹을 맺게 된 것을  행음으로  규정하여

책망하시는 것으로 이해한다(Calvin, Cooke, Taylor). 그러나 본 구절을 단순히  정치

적 동맹 관계에 대한 책망으로만 이해할 필요는 없다. 애굽과의 동맹으로 인해 야기된

우상 숭배를 뜻하는 표현으로 이해하는 것도 가능하다(왕상 11:1-8). 이런 점에서 '하

체가 큰'이란 표현은 군사력이 강하다는 의미외에 우상 숭배가 극심하다는 의미도  내

포한다.


=====16:27

  블레셋 여자...하게 하였거늘 - 블레셋 족속들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  아래서

이스라엘을 침노하여 괴롭게 한 사실을 가리킨다(대하 21:16, 17;28:18, 19).  혹자는

보다 구체적으로 블레셋 사람들이 앗수르의 산헤립 왕 시대에 유다  백성들에게  골치

아픈 존재였다고 주장한다(Wycliffe, Cooke).


=====16:28

 앗수르 사람과 행음하고 - 이스라엘 족속이 친앗수르 정책을 쓰고  앗수르  사람과

연합하고 그들을  의뢰한  사실을  가리킨다.  이는  남왕국  유다(왕하  16:7-9;대하

28:16-21)와 북왕국 이스라엘(왕하 15:19-20;호 5:13;7:11;8:9;12:1, 2)이 모두  행한

일이었다. 특히 유다의 아하스 왕은 앗수르를 의뢰하면서 그곳의 우상을 모방해  숭배

하기도 했다(왕하 16:10-16;대하 28:22-25).


=====16:29

 장사하는 땅 갈대아에까지...행음하되 - '장사하는 땅 갈대아에까지'(*         

                          , 엘 에레츠 케나안 카세데마)란 문자적으로는 '가나안 땅

에서 갈대아까지'(in the land canaan unto chaldea)로  번역된다.  그러나  여기에서

'가나안'이란 말이 '장사꾼', '상인'의 뜻도 있는 바 본 구절의 뜻은 '상인의 땅 갈대

아까지'로도 번역될 수 있다(Wycliffe). 갈대아인들이 고대 근동  지방에서  상인으로

많이 활동하였기에 붙혀진 이름인 것 같다(17:4;호 12:7;습 1:11;슥 14:21). 이런  사

실로 미루어 보아 한글 개역 성경과 같이 번역하는 것이 무난하다.  이스라엘  족속은

친바벧론 정책을 쓰고 그들과 연합했던 적이 있었다(왕하 20;12-19;사 39:1-8).


=====16:30

  네 마음이 어찌 그리 약한지 - '어찌'란 감탄사가 히브리어 본문의 서두에  사용되

어 본절 전체의 분위기를 이끌고 있다.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그 정욕을 자제할  힘이

없는 연약한 존재임을 강조하면서 회개하지 아니하는 이스라엘을 책망한 말씀이다.


=====16:31

 값을 싫어하니 창기 같지도 않도다 - 음부인 이스라엘 족속들은  행음을  하면서도

대가를 받기는 커녕 음부인 우상에게 도리어 대가를 지불했음을 보여준다(34절).


=====16:32

 그 지아비 대신에...간음하는 아내로다 - 구약 율법에서는 이웃과  간음하는  것을

십계명으로 금하고 있으며(출 20:14) 간음하는 자는 죽이기로 되어  있다(레  20:10).

우상 숭배도 영적 간음죄에 해당하기에 그것을 범한 이스라엘 족속도 그에 따른  사망

의 징벌을 받아 마땅했다.


=====16:33

  모든 창기에게 선물을...모든 정든 자에게 선물을 주며 - 먼저 언급된 '선물'(* 

     , 네데)과는 달리 뒤에 언급된 '선물'(*     , 나단)은 '결혼 선물'을  의미한다

(Wycliffe, Cooke). 일반적으로 고대 근동 지방에서 결혼 선물은 신부가 신랑  측에게

받는다(창 24:47, 53). 이스라엘 족속이 이 선물을 주었다는 것은 일반적인 관례를 바

꾼 것으로서 그들의 음행 의지를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이러한 그들의 행위에  대해

혹자는 그들이 축복으로 하나님께 받은 바, 재물을 이방인들과 조약을 맺고  의탁하는

데 다 소비한 것을 암시하는 것으로 본다(26, 28, 29절 참조, Calvin). 그러나 반드시

그렇게 볼 필요는 없다. 이스라엘 족속들이 우상 숭배에 열을 올린 것을 그렇게  표현

할 수도 있다. 특히 31절이 우상 숭배와 결부시켜 해석되듯이 본절도 우상 숭배와  분

리시켜서는 안 된다.


=====16:34

  너의 음란함이...같지 아니하니라 - 33절에 이어지는 말씀이면서 동시에 31절의 내

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16:35

  그러므로 너 음부야...들을지어다 - 본절은 재판정에서 죄인에게 기소문이  낭독되

는 것처럼 범죄한 이스라엘인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이 선고되어지는 내용이다.


=====16:36

  네가 네 누추한 것을 쏟으며 - '누추한 것'은 히브리어로 '네후쉐텨'(*          )

인데, '동전', '놋'(출 25:3;신 28:23;사 60:17)을 의미하며, 또한  '아카디아어'에서

유래된 말로는 '과소비', '낭비', '넘침' 등의 뜻을 갖는다(Wycliffe, Cooke).  '네후

쉐텨'이 후자의 의미로 사용되었다면, 이는 이스라엘 족속이 음행을 위해 과도하게 물

질을 낭비한 것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 지금까지 음행의 대가에 대한 내용이 진

행된 점으로 미루어 보아 후자의 의미로 해석하는 것이 무난하다.

   네 자녀의 피를...드렸은즉 - 20, 21절 주석을 참조하라. 특히 본 구절에서 '피'란

생명, 목숨의 뜻을 함축한다(레 17:11, 14). 따라서 이스라엘 족속은 음행의 대가로서

는 가장 값진 자기 자녀도 아깝게 여기지 않고 지불했다는 의미이다. 바로 이러한  사

실이 남편되신 하나님의 질투를 유발시켰다.



겔 16:37

죄악에 대한 고발 및 심판 예고

심판받을 이스라엘


   즐거워하는...사랑하던 모든 자 - 이스라엘 족속이 한때 동맹을 맺고 연합하여  의

뢰했으며 또한 그곳의 우상을 들여와서 숭배하게 했던 국가, 곧 애굽, 앗수르  그리고

바벧론 국가들을 가리킨다(26-28절).

   미워하던 모든 자 - 이스라엘 족속이 동맹을 체결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그곳의 우

상을 숭배하지도 않았던 날, 곧 블레셋 족속(27절) 같은 나라를 가리킨다(Wycliffe).


=====16:37

 즐거워하는...사랑하던 모든 자 - 이스라엘 족속이 한때 동맹을 맺고 연합하여  의

뢰했으며 또한 그곳의 우상을 들여와서 숭배하게 했던 국가, 곧 애굽, 앗수르  그리고

바벧론 국가들을 가리킨다(26-28절).

   미워하던 모든 자 - 이스라엘 족속이 동맹을 체결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그곳의 우

상을 숭배하지도 않았던 날, 곧 블레셋 족속(27절) 같은 나라를 가리킨다(Wycliffe).


=====16:38

 간음하고 사람의 피를 흘리는 - 이러한 죄는 사형에 해당한다(창 9:6;출  21:12;레

24:17;신 22:22).

   진노의 피와 투기의 피 - 이 표현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족속의 우상 숭배로 인하

여 극히 진노하고 계심을 강조한 말씀이다.


=====16:39

 그들이 네 누를 헐며...훼파하며 - 이스라엘 족속들이 대적한 자들뿐만 아니라  한

때 사랑하고 동맹 관계를 맺었던 자들까지도 그들을 대적하고, 음행의 장소로  쓰였던

곳이 훼파되는 것은 하나님을 떠난 자들의 비참함과 쓰라린 실패의 모습을 엿보게  한

다(24, 25절 참조).

   네 의복을 벗기고...버려 두며 - 하나님은 당신을 떠나 당신의 선물(은혜)을  잘못

사용하는  자에게는  다시  당신의  주권적인  섭리로  그  선물을   상실케   하신다

(Hengstenberg). 한편 혹자는 '네 의복을 벗기고'란 표현을 음부(淫婦)의 음란함을 폭

로 하는 뜻으로 해석한다(23:26;호 2:3, 10, Wycliffe).


=====16:40

  돌로 치며 - '돌로 치는' 것은 구약 율법에서 불법한 자, 특히 음행한  자에  대해

'회중'(민 15:36)이나 '지방 사람'(레 20:2) 등이 집단적으로 가하는 형벌의 한  형태

이다(38절;신 22:21 참조). 여기에서는 바벧론이나 앗수르 군대들이 와서 이스라엘 족

속을 징벌함을 암시한다(Calvin).


=====16:41

 불로 너의 집들을 사르고 - 삶의 거처를 황폐케 하는 것으로서 바벧론 군대에 의해

성취되었다.

   여러 여인의 목전에서...벌할지라 - '여러 여인'이란 예루살렘의 패망을  지켜보는

주위의 성읍들을 가리킨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패망시키심으로 다른 성읍들이  범죄

(음행)하지 않도록 경고하고 계신다(23:10, 48, Carley, Cooke, Wycliffe).


=====16:42

 다시는 노하지 아니하리라 - 5:13 주석을 참조하라.


=====16:43

   내가 네 행위 대로...보응하리니 - 9:10에서 암시된 바와 같이 본 구저른 하나님께

서 예루살렘 거민들의 죄악을 용서치 않고 그들에게 그대로 돌려 보내사 그  죄악대로

심판하시리라는 뜻이다.


=====16:44

  속담하는 - 이는 히브리어로 '마솰'(*     )인데 '비유하다', '비슷하다',  '같다'

등의 뜻을 갖는다. 이 말은 흔히 고대 근동 지방에서 교훈이나 경고, 진리 등을  유출

해 내기 위해 유사한 사실 또는 사건, 내용 등을 통해서 비유로 말하는  것을  뜻한다

(잠 1:1).

   어미가 어떠하면 딸도 그렇다 - 이는 어미와 딸이 그 행동, 품위 면에서  닮았다는

말로서 예루살렘의 어미로 묘사된 '헷 사람'(3절)이 하나님 앞에서 가증하고 음란했듯

이 그의 딸로 묘사된 '예루살렘' 또한 가증스럽고 음란하다는 뜻이다.


=====16:45

  그 남편과 자녀를 싫어한 어미...형 - 여기에서 '어미'와 '형'은 각각  헷  사람과

사마리아 사람을 가리킨다(3, 45, 46절). 그리고 '남편'과 '자녀'를 혹자는 각각 여호

와 하나님과 아모리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의 자녀를(20절) 가리키는 것으로 본다.  한편

혹자는 하나님을 이방인들의 '남편'으로 본 것은 하나님께서 온 우주의  하나님으로서

그들을 지으시고 주관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한다(Plumtre, Leale).


=====16:46

  네 형은...네 좌편에...사마리아요 네 아우는...네 우편에...소돔이라 -  예루살렘

의 '형'과 '아우'를 '사마리아'와 '소돔'으로 본 것은 그들이 같은 하나님의 피조물로

서 가나안 땅에 거하는 존재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사마리아'나 '소돔'은 하나님  앞

에서  가증한  우상  숭배와  음행으로  범죄한  곳으로  유명하다(창   19:1-28;왕상

16:28-33). 한편  본절에서  '좌편'과  '우편'이란  방향  설정은  '해  돋는  편'(민

2:3;3:38) 동쪽을 기준으로 하여 정하는 히브리인들의 습관에 기인한 것이다.  따라서

'좌편'은 예루살렘  북쪽을(창  14:15;수  19:27),  '우편'은  예루살렘  남쪽을(삼상

23:19;시 89:12) 가리킨다.


=====16:47

  네 모든 행위가...더욱 부패하였도다 - 이는 5:6에서 선포된 것과  같은  내용으로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을 만큼 이미 극에 달했음을 보여

준다.


=====16:48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 5:11 주석을 참조하라.

   네 아우 소돔...행치 아니하였느니라 - '소돔'은 고모라와 함께 그 큰 죄악으로 인

하여 하나님께 멸망받은 곳이었다(창 18:20, 21;19:1-28). 그러나 본절에서는  오히려

그들의 죄악이 예루살렘의 죄악보다 작은 것으로 비교되어 상대적으로 예루살렘의  죄

악상을 한층 더 심도있게 드러내 주고 있다.


=====16:49

 그와 그 딸들에게 교만함과 -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소돔의 죄악상, 즉 성적

범죄가 언급되지 않고(창 19:4, 5, 9;벧후 2:7;유 7 참조) 다만 그들의 '교만'에 대해

서만 말해지고 있다. 이는 창 18:20, 21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 같다. 창 18:20, 21에

언급된 '부르짖음'(*     , 자아크)이란 특볍 압제받는 자가 외치는 부르짖음을  뜻한

다(Brownlee). 즉 소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압제받음과 부르짖음에 대하여 외면하

고 묵살할 정도로 교만하고 강퍅했던 것 같다.

   식물의 풍족함과...아니하며 - 고대에 소돔 땅은 '물이 넉넉하니...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창 13:10)는 묘사와 같이 비옥하고  윤택했다.  소돔인들은

이와 같은 곳에서 풍족한 식물을 얻었으나 이로 인해 도리어 그 마음이 더 교만해지고

가난한 자의 궁핍함과 압제받는 자의 부르짖음을 듣지 않았고 자신들만  살찌웠던  것

같다.


=====16:50

  내가 보고 곧 그들을 없이 하였느니라 - 이는 창 18:20, 21;19:1-28에 암시되어 있

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대동하시고 소돔 땅의 죄악상을 보시기 위해  오신

후 그곳을 멸한 사실을 가리킨다.


=====16:51

  사마리아는...절발도 범치 아니하였느니라 - 우상 숭배함으로 결국 하나님께  멸망

당한 사마리아가(왕상 16:28-33;왕하 17:9-18) 예루살렘 죄악의 절반도 범죄치 않았다

는 것은 예루살렘의 죄악상을 더욱 심도있게 드러내준다(48절 참조).

   네 형과 아우를 의롭게 하였느니라 - 이 표현은 사마리아와 소돔이 죄악으로  멸망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의롭게 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예루살렘의 죄악에 비해  상대적으

로 의롭다는 뜻이다.


=====16:52

  네가 네 형과 아우를 논단하였은즉 - '형과 아우'(*       , 아호트)란 문자적으로

는 '자매'를 뜻한다. 그리고 '논단하였은즉'(*     , 팔랄)은 구약에서 '심판(판단)하

다'(삼상 2:25;시 106:30), '중재하다'(신 9:20;삼상 7:5) 등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여기서는 전자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래서 칼빈(Calvin)은 본 구절을 유다인들이 사

마리아인들을 정죄한 것을 가리킨다고 해석한다.


=====16:53

 그들 중에 너의 사로잡힌 자의 사로잡힘을 돌이켜서 - 이는 일반적으로 볼 때 예루

살렘이 소돔과 사마리아와 함께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서 회복됨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

여진다(Dyer, Lange, Keil, Cooke, Brownlee, Carley). 그러나 그 회복은 소돔과 사마

리아보다 먼저가 아니라 그들 뒤에 세 번째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예루살렘이 한때 정

죄했던 소돔과 사마리아가 먼저 회복된다는 뜻으로서 곧 54절에 암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예루살렘이 더욱 오랜 기간 동안 포로됨의 수치를 당하게 된다는  뜻이다.  한편

'그들 중에'란 표현에 대해 혹자는 지리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말로서 예루살렘이 남쪽

의  소돔과  북쪽의  사마리아  사이에  돌아와  회복될  것임을  뜻한다고  주장한다

(Brownlee). 또 어떤 사람은 예루살렘이 소돔과 사마리아와 같은  운명으로서  그들과

함께 형벌받은 것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Keil). 그리고 칼빈(Calvin)과 같

은 사람은 본절이 유다인들의 심판의 불가피성, 즉 소돔과 사마리아가 회복될 수 없음

같이 예루살렘도 회복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여기서는

두 번째와 세 번째 견해가 첫 번째 것보다 더 지지를 받는다.


=====16:54

  너로 네 수욕을 담당하고...위로가 됨이라 - 이는 내용상 53절과  계속  연계된다.

예루살렘이 한때 정죄하고 판단했던 소돔과 사마리아보다 늦게 회복됨으로 더  고난과

수치를 당하며 이로 인해 예루살렘으로부터 정죄받았던 소돔과 사마리아가 위로를  받

을 것이다.


=====16:55

 네 아우 소돔과...회복할 것이니라 - 이런 '회복'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에  대한

징계를 모두 필하신 후 당신의 은혜 베푸심에서 비롯된다. 예레미야도 그 대상은 다르

나 이런 내용을 선포한 적이 있다(렘 12:14-17;46:26;48:47;49:6, 39).  그리고  이런

'회복'은  궁극적으로는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가로막힌  장벽을   헐으시고(엡

2:14-17) 누구든지 당신을 믿는 자를 구원하시는 그리스도를 통해서 온전히  이루어진

다(롬 3:29, 30;갈 3:14, 28;엡 2:11-22;골 3:11). 본절의 소돔의 회복에 대해서는 그

성읍이 이미 멸망당해 사라졌는 바(창 19:24-28)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다. (1) 소돔이

모든 이방인들을 대표하는 자들로서  이방인들의  회복을  암시한다(Origen,  Jerome,

Brownlee). (2) 소돔의 회복은 문자적인 뜻으로서 현실적인 차원을 초월해서 이해되어

야 한다. 곧 그들의 영생을 말하고 있다(Delitzsch). 이에 대해서는 (1)이 (2)보다 더

타당하다.


=====16:56

  네가 교만하던 때에...아니하였나니 - 한때 번영했으나 범죄함으로 멸망당한  소돔

땅을 이스라엘 족속이 기억하고 귀감(龜鑑)으로 삼아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경고의  교

훈을 받지 않았다(Calvin, Leale).


=====16:57

 아람의 딸들이 너를 능욕하기 전에며 - '아람'은 '고지'(高地)라는 뜻으로서  셈의

아들이며 아람인들의 조상이다(창 10:22, 23;대상 1:17). '아람'은 수리아로도 언급되

는데(마 4;24;눅 2:2), 이들은 서쪽으로는 레바논 산맥에서 남쪽으로는 다메섹이 이르

는 지역에 살았다. 이스라엘과 인접한 지역에 살고 있었기에 그들은 한때  다윗  왕에

의해 정복된 적이 있었으나(삼하 8:5, 6;대상 18:5, 6) 그 후 다시  회복하여  북왕국

이스라엘과 적대 관계에 있었던 적이 있는가 하면(왕상 20:1-21), 북왕국  이스라엘과

동맹하여 남왕국 유다를 공격하기도 했다(왕하 16:5, 6). 그런데 혹자는  본절의  '아

람'을 시리아역이나 기타 많은 히브리어 사본을 따라 '에돔'으로 수정하여 읽어야  한

다고 주장한다(Cooke, Carley). 이럴 경우 본절은 에돔이 다음 구절에 언급되는  블레

셋과 함께 예루살렘의  멸망을  방관하고  좋아한  사실을  지적한다고  볼  수  있다

(25:12-17;시 137:7-9;옵 10-14, Wycliffe). 그러나 역사적인 정황으로  미루어  보아

'아람'으로 읽는 것이 타당하다.

   블레셋 딸들이 너를 멸시하기 전에니라 - 이는 27절의 사건을  가리키거나  아니면

예루살렘 멸망시 블레셋이 조롱한 것을 가리킬 수 있다.


=====16:58

  네 음란과...담당하였느니라 - 본 구절은 예루살렘 거민들이 가증한 우상 숭배  및

하나님을 떠나 이방 족속들과 연합함으로 하나님 앞에 영적 음행을 범한 결과, 심판받

은 사실에 대해 진술하고 있다(2, 22, 26, 27, 36-43 참조, Brownlee).


=====16:59

  네 맹세를 멸시하여...행하리라 - 이는 예루살렘이 하나님과 언약 관계에 있었으나

스스로 그것을 파기하여 가증한 우상 숭배의 음행을 행한 것에 대해 하나님이  그대로

심판하실 것을 가리킨다(레 26:14-39;신 28:15-68).


=====16:60

  내가...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라 - 예루살렘 거민이 죄를 회개하고  징계의  심판을

순히 받을 때에는 이전에 세운 언약을 기억하고(8절) 다시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라는

뜻이다(레 26:40-42). 여기에서 '영원한 언약'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후 시내 산에서

세운 율법 언약과는 그 성질이 다르다. 그것을 예레미야는 '새 언약'(렘  31:31)으로,

이사야는 '영원한 언약'(사 55:3;59:21;61:8)으로 묘사하였다. 그리고 '언약'은  그리

스도의 피로 세워질 은혜의 새 언약을 예시하고 있다(마 26:28;히 8:6-13;13:20).


=====16:61

  네가 네 형과 아우를...부끄러워할 것이라 -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은혜의 새  언약

에서 회복될 때에는 소돔과 사마리아, 즉 이전에는 범죄한 자로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

았으나 하나님께서 그들을 회복시키실 때 그 자신도 과거에는 범죄한 상태에 있었으면

서 소돔과 사마리아인들을 판단하고 정죄했던 사실을(52절) 기억하고 부끄러워하게 될

것이다. 이런 부끄러움은 과거의 죄에 대한 참회의 뜻만 아니라 그런 죄를 범하였음에

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회복하여 주신 은혜에 대한 감동의 뜻을 함축한다(Brownlee).

   내가 그들을 네게 딸로 주려니와...아니니라 - 여기에서 '딸'이란 앞 구절에  언급

된 '형과 아우'와 비견되는 말이다. 이는 본절에서 이전에 '형과 아우'로서 동등한 관

계에 있었던 소돔과 사마리아가 이제는 '딸', 즉 권위상 자신에게 예속된 존재가 됨을

가리킨다. 장차 은혜의 새 언약 시대에는 예루살렘이 모든 지역의 중심이  되어  이방

민족들을 받아들여 하나님의 은혜의 말씀 가운데로 인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할

것임을 암시한다(사 2:3;미 4:2, Calvin).


=====16:62

  내가 네게 내 언약을 세워서...알게 하리니 - 이는 내용상 60절과 연관된다.  하나

님은 이전에 언약을 세우셨으나 그 언약을 어기고 범죄하여 심판받은 이스라엘 족속에

게 당신의 새로운 은혜의 언약을 체결하시사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진정한  언약의

하나님이 되심을 알게 하실 것이다.


=====16:63

  네 모든 행한 일을 용서한 후에...입을 열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 '용서한'(*

      , 카파르)이란 문자적으로는 '덮다', '속죄하다'의  뜻이다(출  29:37;30:10;레

4:20, 26;12:7;14:18, 19;19:22).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죄의  근거가  되는  피로(레

17:11, 14;히 9:22) 죄를 덮으시고 기억지 않으심을 뜻한다. 따라서 본 구절은 하나님

께서 예루살렘이 범했던 그 죄를 용서하시고 회복하신 후에도 예루살렘은 과거 옛  죄

를 지은 사실로 인하여 유구 무언(有口無言)하게 되리라는 뜻이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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