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27장 주석
=====27:1
날랜 뱀 리워야단 ... 용을 죽이시리라 - 본문에 언급된 대적의 수가 셋이라는 데
에 대부분의 학자들이 일치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
가에 대하여는 각기 의견들이 다르다. 델리취(Delitzsch)는 '날랜 뱀리워야단'은 물
살이 급하고 빠른 티그리스 강에 위치한 앗수르를 가리키고, '꼬불꼬불한 뱀 리워야
단'은 구부러진 곳이 많은 유브라데 강에 위치한 바벧론을 가리키며, '바다에 있는
용'은 애굽을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박스(Box)와 체인(Cheyne)은 이들이 각각 바벧론
과 바사, 그리고 애굽을 가리킨다고 하고, 라쉬(Rashi)는 앗수르, 애굽, 두로, 그리고
듐(Duhm)은 파르티아, 시리아, 애굽이 지칭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이것은 단
일한 대상을 가리키는 삼중 표현의 한 형태에 지나지 않는다는 소수 의견도 있다. 오
스발트(Oswalt)는 우가릿 문헌을 근거로 말하기를, 이 같은 수법은 당시 가나안 지방
에서 관례화된 시적 묘사일 뿐이라고 하고, 게세니우스(Gesenius)는 언급된 나라가 바
벧론이라고 주장한다. 단일 대상설도 설득력이 없는 것은 아니나, 여기서는 세 가지
대상설을 취한다. 그러나 이세 가지 대상들을 특정한 세 나라와 연계시키는 문제는
부차적인 문제에 속한다. 중요한 것은 세 동물로 대표되는 하나님의 원수들이 철저하
게 멸망하리라는 것이다. 심판의 그날에 창조 질서를 어지럽히는 혼돈의 세력들은 칼
에 삼키움을 당하고 하나님의 주권만이 온 우주에 높이 세워질 것이다. 대적하는 동
물 '리워야단'( , 리우야탄)은 어원학적으로 '뒤틀어진 것, 둘둘 말린 것'을
의미하는데, 대체로 큰 뱀이나 악어(욥 41:1;시 74:14) 또는 바다에 사는 큰 괴물(욥
3:8;시 104:26)을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Alexander). 그리고 '바다에 있는 용' 혹은
'괴물'( , 탄닌)은 애굽에 대한 지배적인 상징어이다(51:9;시 74:13;겔
29:3;32:2). 본문의 지배적인 사상은 24:21-23과 매우 흡사하다.
=====27:2
너희는 ... 노래를 부를지어다 - 직역하면 '아름다운 포도원, 그것을 너희는 노래
할지어다'로서 노래의 주제(혹은 제목)를 밝히고 있다. '포도원'은 이스라엘을 비유
한 말이다.
=====27:3
나 여호와는 포도원지기가 됨이여 ... - '나 여호와'( , 아니 야
훼)가 강조되고 있다 : '포도원지기는 다름 아닌 나, 여호와이다...' 포도원을 가꾸며
돌보는 데는 많은 손질과 세심한 관심이 요청된다. 본문에서 포도원지기가 해야만 하
는 대표적인 두 가지 일이 거론된다. 그것은 정기적으로 물을 주는 일(재배)과 밤낮
으로 잘 간수하여 상해를 입지 않도록 지키는 일(보호)이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이
스라엘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정성과 애정에 대하여 시 121:4,5을 보라.
=====27:4
나는 포도원에 대하여 노함이 없나니 - '나의 백성에 대하여 더 이상 노하지 않는
다'는 말이다(Alexander). 이전에 열매맺지 않는 쓸데 없는 포도원에 대하여 퍼부어
졌던 하나님의 진노가 이제는 그 적들로부터 포두언을 보호하는 애정으로 바뀔 것이
다.
질려와 형극이 ... 불사르리라 - '질려와 형극'은 교회의 적들에 대한 묘사이다
(10:17;삼하 23:6, 7, Delitzsc).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대들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대적하여 불에 던져 버리신다는 말이다.
=====27:5
그리하지 아니할 것 같으면 ... 나로 더불어 화친할 것이니라 - 앞절의 연속이다.
질려와 형극 곧 교회의 대적에게는 양자 택일-하나님께 대적하여 멸절하든가, 아니면
하나님께 항복하고 그와 화평을 누리든가-만이 있을 뿐이다. '힘'으로 번역된 히브리
어 '마오즈'( )는 '강하고 견고한 장소', '요새'를 의미하는데(17:9) 여기서는
'피난처'의 의미로 쓰였다. 본문과 바로 앞절에는 복음의 정신이 놀라울 정도로 완벽
하게 기술되어 있다. 하나님은 새롭게 회복된 당신의 백성을 향하여 더 이상 분노하
지 아니하신다. 하나님은 당신의 분노를 만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마련해주
셨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그에게 피하는 자는 누구라도(심지어 원수라도) 용서하시며
화평을 누리게 하신다(롬 3:21-26;5:8-11).
=====27:6
후일에는 ... 지면에 채우리로다 - 하나님의 백성에게 약속된 소망스런 장래의 전
망이 제시된다. 그것은 한 그루 나무로 표상된 야곱의 왕성한 성장이 다섯 단계로 묘
사된다 : '뿌리가 박힘-움이 돋음-꽃이 핌-결실함-지면에 가득히 채움'(37:31;호
14:5-7 참조). '야곱'과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백성 전체를 초괄하는 명칭이며
(Leupold, Fischer), '지면에 채운다'는 말은 복음에 의해 유대인과 이방인의 장벽이
무너지고 하나님의 나라가 온 땅에 충만하게 될 것을 말하는 것이다(2:3;19:24,
Calvin).
=====27:7
주께서 그 백성을 치셨은들 ... 같았겠느냐 - 그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은 징계 가운데서라도 확증된다. 하나님께서느는 대적들을 가혹하게 다루셨
을지라도 백성들을 위하여는 예외적인 자비를 베풀어 주셨다(렘 10:24,
25;30:11;46:28). '그 백성을 친자들'(백성을 도륙한 자들)은 앗수르나 바벧론처럼
이스라엘을 침략한 제국 세력을 가리킨다.
=====27:8
적당하게 견책하사 -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벌주시되 그들이 견뎌낼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알맞게 주신다. 즉, 구각적 존립이 완전히 와해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이
스라엘을 먼 나라로 유배시키셨다는 말이다. 주께서 그 백성을 적당하게 견책하심을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동풍에 실려 옮겨가는 모양으로 묘사한다. 한편, 본문에서 배울
수 있는 영적 교훈에 대하여는 고전 10:13을 참조하라.
동풍 부는 날에 ... 옮기셨느니라 - '동풍'은 근동 지방에서 부는 파괴적인 바람으
로, 봄.가을 무렵에 곡식밭을 휩쓸고, 나무를 부러뜨리며, 밭에 있는 모든 작물과 나
무의 과실들을 남김없이 짓밟아서 막대한 재난을 안겨주는 무서운 폭풍이다(창 41:6;
욥 27:21;렘 18:17;겔 27:26;호 13:15, Calvin). 여기서 추론 가능한 교훈은 다음과
같다. (1) 그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벌하심이 비록 그 대적에 대한 징벌과 비교할 바
못되고 더욱이 견딜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적당하게 사히는 것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
고 당하는 백성의 입장에서 볼때 그것은 극히 고통스럽고 견디기 힘들다는 사실이다.
(2) 그러나 그 형벌이 그처럼 고통스러운 것이라도 그것이 바람이 불고 지나가는 것처
럼 일시적인 것을 뿐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인내하는 데 큰 유익이 된다.
=====27:9
야곱의 불의가 속함을 얻으며 ... 이로 인하나니 - 직역하면 '그러므로 이것에 의
해서 야곱의 불의가 속죄함을 얻으며 그의 죄악을 없애버린 모든 열매는 이것이니'이
다. 그 의미는 '하나님의 징벌에 의해서 그 백성들의 죄악이 속함을 얻는데, 그 결과
는 우상 숭배의 제거로 나타난다'는 것이다(Alexander).
=====27:10
견고한 성읍 - 이것이 어느 곳을 가리키느냐에 대해 해석자들의 견해는 대략 세 가
지로 나뉜다. (1) 예루살렘 도성를 가리킨다는 주장(Calvin, Delitzsch, Fohrer,
Duhm, Fischer, Rudolph, Skinner, Young). (2) 사마리아 성을 가리킨다는 주장
(Marti, Clements, Wildberger, Vermeylen, Ploger, Leupold). (3) 하나님의 백성을
압제하는 세상 제국을 가리킨다는 주장(Dillmann, Procksch, Alexander, Feldmann,
Gray, Kissane, Kaiser). 이중 마지막 견해를 취한다. 본절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이스라엘은 적당하게 견책받고 나아가 행복한 미래를 보장받는 반면, 그 대적들은 완
전한 파멸에 처해질 것이다.' 특히 본절은 바벧론과 연관되는 듯하다.
=====27:11
이 백성이 지각이 없으므로 - 파멸의 보다 깊은 원인이 제시된다. 그것은 열방에
게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 곧 지각이 없기 때문이다(시 9:17). '지각'( ,
비노트)은 '이해', '깨달음'을 뜻하는 '비나'( )의 복수형으로서, 일종의 강조
적 의미를 갖는다(Leupold).
=====27:12,13
세상 제국의 붕괴는 이스라엘의 회복으로 이어진다. 본문은 12절과 13절을 분리시
켜 보느냐 아니면 함께 묶어 보느냐에 따라 두가지로 해석된다. (1) 전자의 경우 : 2
번 쓰인 '그날에'가 각각 다른 때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즉 12절의 '그 날'에는 하
나님께서 약속의 땅의 영역(유브라데 강에서 애굽 시내)내에서 당신의 백성들을 구별
하여 모으시며, 13절의 '그 날'에는, 하나님께서 앞에 말한 그 경계선을 넘어 그 북쪽
인 앗수르 땅과 그 남쪽인 애굽 땅에 유폐되고 추방된 백성들을 나팔소리로 소한해 들
이신다는 것이다(Delitzsch, Leupold). (2) 후자의 경우 : 2번 쓰인 '그 날에'가 같
은 때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이 경우, 12절의 경계(유브라데 강에서 애굽 시내)의
의미가 13절에서 설명되고 있다고 본다. 즉, 앗수르 땅과 애굽 땅에서 백성들이 몰려
올 것이다(Alexander, Young). 여기서는 후자를 취한다. 전체적인 사상은 11:10-16
과 매우 흡사하다.
창일하는 하수에서부터 애굽 시내에까지 - '창일하는 하수'는 유브라데 강을 가리
킨다(창 31:21;신 1:7;11:24;수 1:4). '애굽 시내'는 오늘날의 '와디 엘 아리쉬'
(Wady el-Arish, 민 34:5;왕상 8:65)를 가리킨다. 유브라데 강에서 애굽 시내에 이르
는 지역은 약속의 땅 이스라엘의 이상적인 경계이다(창 15:18;출 23:31;왕상 8:65).
그러나 여기서 그 의미는 다음 절에서 설명되는 바, 곧 귀환하는 백성들이 모여드는
방향을 의미한다 : 그들은 유브라데 강을 건너 포로로 잡혀간 땅 앗수르로부터 그리고
애굽 시내를 건너 쫓겨간 땅 애굽으로부터 모여들 것이다(Young).
큰 나팔을 울려 불리니 - 깃발을 들어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팔을 부는 것도
사람들을 회집케 하는 하나의 방식이다(시 81:3). 신약에서 이는 특히 종말론적인 표
상과 결부되어 자주 쓰인다(마 24:31;고전 15:52;살전 4:16, Gray).
파멸케 된 자 - 문자적으로는 '잃어버린 자'( , 하오베딤)이니, 곧
낯선 땅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사람을 뜻한다(신 26:5). 동사 '아바드'( )는
주인의 품을 떠나서 제멋대로 유리 방황하는 양들을 묘사할 때 주로 쓰인다(시
119:176;렘 23:1;50:6).
쫓겨난 자 - 문자적으로는 '추방된 자'( , 하니다힘)이니, 애굽 땅으로
비겁하게 도망친 자들을 가리킨다. 고국 이스라엘을 떠나 앗수르 땅과 애굽땅에서 서
러운 세월을 보내고 있는 당신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 세말 구원의 날에 약속의 땅으
로 불러들이실 것이다. 그날에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은 새로운 이스라엘의 구심점이
될 것이며, 백성들은 거룩한 산 시온에서 하나님께 경배를 드릴 것이다
(2:2-4;11:10-16;24:23;25:6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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