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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이사야

[스크랩] 이사야 29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17:19

이사야 29장 주석

 

=====29:1

 슬프다 아리엘이여 - 첫 번째 '화 있을진저'가 '교만한 면류관'(28:1)으로  시작했

던 것처럼, 본장의 예언도 그 형식상의 유비(類比)에 의해 '아리엘'이라는 다소  모호

하고 수수께끼 같은 이름으로 시작한다.  이 '아리엘'이 '다윗의 진친 성읍' 혹은 '절

기가 돌아오려니와'란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유다의 성도 예루살렘을 가리킨다는

데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다만 그 단어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학자들간에 의견의 차

이를 보인다.  대표적인 두 가지 견해를 들면 다음과 같다.  (1) 그것은 '하나님의 사

자'를 가리킨다(Gesenius, Delitzsch, Ewald).  이는 유다를 '사자'라  호칭한  것(창

49:9)과 왕의 보좌에 사자의 형상이 새겨진 것(왕상 10:19,20), 그리고 동물의 왕  사

자처럼 예루살렘이 결코 정복되지 않는 강력함을 지닌 성으로 인식되었다는 점에서 그

근거를 취한다.  그러나 이는 문맥에 어울리지 않는다.  (2) 그것은  '하나님의  번제

단'을 가리킨다(겔 43:15,16, Alexander).  이는 '절기'(1절)란 낱말과 2절  후반부의

의미와 잘 어울리므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지지를 받는다.

   연부년(年復年)절기가 돌아오려니와 - 더 나아가 다윗이 신성한  법궤를  이곳으로

옮긴 날로부터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중심적인 예배 처소가  되었다(삼하  6:12-19). 

'연부년'은 '해마다'라는 뜻인데, 이곳에서 신성한 절기들이 자연의 순환  사이클처럼

아무 뜻도 없이 형식적이며 주기적으로 반복됨을 꼬집은 말이다.


=====29:2

 네가 ... 내게 아리엘과 같이 되리라 - '희생 제물을 드리며 제사를 드리는 것으로

자랑을 삼는 네가 바로 아리엘과 같이 될 것이다.'  즉, 희생 제사의  피로  둘려있고

그 위에 놓인 모든 것을 불로 태우는 그러한 모습으로 예루살렘이 장차  변할  것이다

(Oswalt).  임박한 재앙이 예루살렘에 몰고 올 고통은 '슬픔과 애통'(            

            , 타아니야 와아니야)이다.  이 두 낱말은 모두  '신음하다',  '괴로워하

다'는 뜻의 '아나'동사에서 파생한 방계 명사들이다(애 2:5).


=====29:3

 내가 ... 너를 치리니 - 한때 다윗이 진을 쳤던 그 도성(1절)을  이제  여호와께서

공격하기 위해 진을 치신다.  이 공격은 앗수르인들에 의해 수행되는 것이지만,  그럼

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내가'라는 말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분명히 하나님의  주권적

사역에 속하는 것이다.  고대의 전쟁에 대하여는 신 20:20;왕하 25:1-4;겔  4:2;21:22

등을 참조하라.


=====29:4

 네가 낮아져서 땅에서 말하며 ... 티끌에서 지껄거리리라 - 앞에서 언급된  장기간

의 포위의 결과로 그들이 극도로 쇠약해질 것을 말하는 것이다.  선지자는 이것을 '땅

에서 말하는 소리'와 '티끌에서 나는 소리'로 표현한다.  언급된 '땅'(       ,  에레

츠)과 '티끌'(      , 아파르)은 더 이상 낮아질 데가 없는 수치의 극한 혹은  주검의

세계(N.J.Tromp, J.Watts)를 가리킨다.


=====29:5

  네 무적의 무리 ... 강포한 자의 무리 - 문자적으로는 '너의 이방인들의 무리(

               , '하몬 자라이크) ... 잔혹한 자들의 무리(                    , 하

몬아리침)'타이다.  '이방인'에 대하여는 1:725:5, '잔혹한 자'에  대하여는  13:11을

참조하라.  '티끌'과 '겨'는 '나약한 것'혹은 '무력한 존재'를 가리키는 비유적  표현

이다(4절;5:24;17:13;41:15;단 2:35;호 13:3;습 2:2).


=====29:6

 벽력과 .. 맹렬한 불꽃으로 - 나열된 여러 현상들은 하나님의 현현을 나타내는  고

전적인 표현에 속한다(출 19:16-19;왕상 19:11-13;겔 20:47, 48).  여기서 '큰 소리'(

                ,  콜 가돌)는 천등과 지진이 일어날 때 수반되는 굉음을  가리킨다. 

'맹렬한 불꽃'은 문자적으로는 '삼켜버리는 불의 광휘'(                    , 라하브

에쉬 오켈라)인데, 이는 회오리 바람과 폭풍이 불 때 동반되는 벼락불을 가리킨다.


=====29:7,8

앗수르 군대에 대한 하나님의 기적적인 개입과 관련하여 그 결과가 꿈의 언어로 제

시된다.  대적의 모습이 7절에서는 '꿈'에 비견되고, 8절에서는 '꿈꾸는 자'에 비교된

다. 

   주린 자가 꿈에 먹었을지라도 ... 갈증이 있는 것같이 - '속'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네페쉬'(      )는 '인간 자신'을 나타내는 완곡 어법(Grotius)으로도 쓰이나,  여기

서는 '육체적 삶의 근원으로서 주림과 목마름을 느끼는 영혼'(Delitzsch)의 의미로 쓰

였다기보다는 '욕구'라는 또 다른 의미로  쓰였다고  봄이  문맥에  더  잘  어울린다

(Alexander).  즉 앗수르가 예루살렘을 향하여 품고 있던 그 욕구는  '전혀  채워지지

않았으며'(        , 레카), 따라서 '더욱 짙은 갈증만을 남길  뿐이다'(           ,

쇼케카).


=====29:9

 너희는 놀라고 놀라라 너희는 소경이 되고 소경이 되라 - 5-8절에  약속된  구원을

경험하기 전에 이 백성에게 하나님의 징벌이 임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제시된다(9-16

절).  본문을 직역하면 '너희는 머뭇거려라(              , 히트마흐메후).   너희는

놀라라(      , 테마후).  너희는 즐겨라(              , 히쉬타아쉬우).  너희는 소

경이 되어라(      , 쇼우)'이다(원문 -Gesenius의 해석).  각각의 경우 두 번째 나오

는 명령문은 앞에 나온 말의 결과로서 주어진 것이다.  즉 '믿지 말고 머뭇거려  보아

라.  (그 결과로)너는 더욱 놀라워하게 될 것이다.  연락  속에  빠져  즐겨  보아라. 

(그 결과로) 그것이 너호 하여금 더욱 눈이 멀게 할 것이다'(Alexander).


=====29:10

 대저 여호와께서 ... 부어 주사 - 백성들의 술 취함(소경됨)의 원인이  하나님께로

소급된다 : '깊은 잠의 영을 부어주신 분은 바로 여호와시다.'   그러나 이 말이 그들

의 책임을 면제하는 것은 아니다.  6:9,10 주석을 참조하라.

   눈은 선지자요 ... 머리는 선견자라 - 눈을 가리고 머리를 덮음은 전혀 볼 수 없게

끔 하려는 것이다.  선지자 혹은 선견자는 백성들의 '눈'과 '머리', 즉 지도자로서 올

바로 보고, 바르게 생각하여 백성들을 진리로 인도해야 할 막중한 책임을 부여받았다. 

그러나 이들 스스로가 눈이 멀고, 소경이 되었으니, 누가 누구를 인도할 수  있겠는가

(마 15:14)!


=====29:11,12

 모든 묵시가 ... 봉한 책의 말이라 - '모든 묵시'(                , 하주트 하콜)

는 하나님께서 참된  예언자들을  통해  계씨해주신  거룩한  진리의  말씀을  말하낟

(Delitzsch).  이 말씀들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책'(        ,  하세페르)

으로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것이 이 백성들에게는 굳게 닫혀서 도무지 열수 없는  봉

함된 책과 같을 것이다.  '책'이라 번역된 '세페르'(      )는 '긁다', '새기다'는 뜻

의 '사파르'(      ) 동사에서 파생한 명사로서 '기록하는 것', '기록된 것', '문서',

'편지'를 뜻한다.  기록된 문서는 비밀을 보장하기 위한 조처로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봉인되었다(8:16 참조).

   유식한 자 ... 무식한 자 - '유식한 자'는 문자적으로는 '쓰는 것을 아는 사람'(

                  ,  요데아 하세페르)이니, 곧 글을 쓰고 읽을 줄 아는 사람(지도층

인사)을 가리킨다.  이들은 외적인 지식은 갖추었으나 영적인 통찰력은 지니지 못하였

으므로 계시의 말씀을 깨달은 수가 없었다(6:9 참조).  이와 반대로 '무식한 자'( 

           -    로-야다 세페르)는 '쓰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니, 곧 일반 백성을 가

리킨다(요 7:15).


=====29:13,14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 존경하나 - 병행하는 두 말, '가까이하다'(       ,

나가쉬)와 '존경하다'(      , 카바드)는 공적인 예배 행위를  함의하는  낱말들이다. 

당시 히스기야 왕주도하에 남왕국 유다에서는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하여 전국적인  종

교 정화 작업이 진행되었다.  이교도의 관행들과 우상들은 여지없이 척결되었고  모세

떠의 고유한 예배 의식이 부활되었다(와하 18:4).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어디까지나

'위로부터'일방적으로 하달되어진 것이었기 때문에 백성들의 내면까지 바꾸는 데는 이

르지 못하였다.  이를테면 참종교의 모양은 갖추었으나 참종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

는 '마음'(      , 레바브)과 '경외심'(        , 이르아)은 갖추지 못했다.   하나님

께서는 이 같은 입술의 종교를 혐오하신다.  신약에서 이 말은 입술과 혀로 그들의 경

건을 자랑하는 바리새인들에게 적용되었다(마 15:7,8).


=====29:14

 지혜자의 지혜가 ... 가리워지리라 - 백성들이 그토록 의지하는 지도자들으니 지혜

와 총명을 제거해버린다는 말이다.  그 결과, 그들은 다가올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대

처해야 좋을지 전혀 알지 못하게 될 것이다(5:21).


=====29:15

  자기의 도모를 ... 깊이 숨기려 하는 자여 - 이 백성이 징벌받을 수밖에  없는  세

번째 이유가 제시된다.  그것은 애굽과 동맹을 체결하려는 자들의 음모 때문이다.  선

지자는 오래 전부터 이 일을 탄핵해왔다(20:5-6).  따라서 그들은 선지자 몰래 은밀하

게 이 일을 도모하였던 것이다.  악인은 비칭신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  그의  지배가

미치지 않는 어둠 속으로 도피하고 싶어한다(시  64:2-6;94:7;139-12;요  3:!9,  20). 

아담과 하와의 범죄 이래 인류가 계속적으로 시도해온 일이 이것이었으며(창 3:8-10),

특히 하나님을 안다고 스스로 공언하는 백성의 지도자들이 하고 있는 일이 바로  이것

이었다.  그러나 이는 그들의 영적 무지를 증명해 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


=====29:16

  너희의 패리함이 심하도다 - 하나님으로부터 숨을 수 있다고 자신하는 저들의 생각

의 이면에는 하나님의 전지(전능)성을 부정하는 불신앙이 전제되어 있다.  그들은  멀

리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서 그 지으신 모든 만물을 다 관찰하시지는 못하리라고  생각

한다.  이것은 창조주 하나님을 그 만드신 피조물과 동일한 수준에 병렬시키는 태도이

다.  선지자는 저들의 이 같은 태도를 한마디로 '패리함'(        , 하페카)이라 규정

한다.  이 말은 '상하가 뒤바뀌어 전도되다', '가치가 전도되다'는 뜻이다.

   토기장이를 어찌 진흙같이 여기겠느냐 - 여호와를 토기장이로 비유한 다른 예에 대

하여는 45:9;64:8;욥 10:9;렘 18:4-6 등을 보라.


=====29:17

  레바논이 ... 여김이 되지 않겠느냐 - 부정 의문문은 긍정의 가장 강력한 형식  중

의  하나이다.   본서의  여러  곳에서  '레바본의  삼림'은   권세자들의   표상으로

(2:13;10:34;33:9;35:2;60:30), 또 그 삼림을 자르는 것은  비천하게  됨의  상징으로

(10:34;37:24) 사용되었다.  본문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삼림은 경작된 평원이  될

것이며, 반면에 경작된 평원은 삼림이 될 것이다.'   즉, 권세자들은  낮아질  것이요

반대로 억압받던 백성들은 높아질 것이다.  한편, 본절 이하로부터 24절까지는 메시야

시대에 대한 예언으로도 이해된다.


=====29:18

 귀머거리가 ... 소경이 눈이 볼 것이며 - 이는 분명 귀가 뚫리고 눈이 열리는 치유

의 역사가 있을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신체적 치유만 가리키지는  않는

다.  그들이 듣지 못하고 보지 못한 것은 바로 '책의 말'(              - ,  디브레-

세페르), 곧 선지자를 통해 전달된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11,12절).  이제 그토

록 단단하게 굳었던 백성들의 마음이 부드럽게 변화될 날이 오리라고 하나님께서 약속

하신다.


=====29:19

  겸손한 자가 ... 즐거워하리니 - 이처럼 변화된 새로운 미래의 상속자들은 '겸손한

자'(         ,   아나윔)와   '빈핍한   자'(                -   ,   에브요님)이다

(11:4;14:30,32;암 2:6-8).  이들은 물질적으로 가난하고 사회적으로 천대받지만,  영

적으로 경건하다.  이들은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힘이 없으므로 오직  여호와

의 손에 자신들의 송사를 맡긴다(21절).


=====29:20

 강포한 자가 ... 다 끊어졌음이라 - 반면에 지금 웃는 자들, 곧 '강포한 자'(     

, 아리츠)와 '경만한 자'(    , 레츠)에게는 정반대의 운명이 예정되어 있다.  즉  그

들은 '끝장나며'(      , 아페스), '소멸된다'(      , 칼라).  그들은 힘없는 백성을

착취하며(13:11;25:3-5;29:5;49:25) 진리를 조롱하고 가치를 전도시키며 공동체의  정

신을 부정하는 사람들이다(28:14;잠 1:22;13:1).


=====29:21

그들은 ... 억울케 하느니라 - 첫째, 그들은 거짓 증거로써 무고한 사람을  죄인으

로 조작한다.  둘째, 그들은 시시 비비를 가리는 재판관을 올가미를 씌워  넘어뜨린다

(암 5:10).  셋째, 그들은 의인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정당한 권리를  박탈한다(10:2;

출 23:6;암 5:12).


=====29:22

  아브라함을 구속하신 여호와께서 ... 말씀하시되 - 본문을 직역하면 '주께서  이렇

게 말씀하셨다.  야곱의 집에게, 아브라함을 구속하신'이다.  이때 문법적으로만 해석

하자면 아브라함을 구속하신 자가 야곱이 되어버린다.  이를 피하기 위해 현대의 많은

학자들은 본문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서 읽는다 : '...야곱의 집의 하나님, 아브라함을

구속하신'(Lowenthal, Lowth, Lluzzatto).  '야곱 족속', 즉 '야곱의 집'은  그  조상

아브라함으로부터 기원한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을 가리킨다.  그 옛날 아브라함이  우

상 숭배에 빠졌던 사람들로부터 구별되어 하나님의 백성의 조상이 되었듯이, 이제  여

호와를 저버린 많은 사람들로부터 구별된 남은 자들도 새로운 공동체의  바탕이  된다

(Delitzsch).


=====29:23

 내 이름을 거룩하다 하며 ... 경외할 것이며 -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구원의  역

사를 보게 될 때, 그들이 보일 반응은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다 하는 것'(        

  , 히크디슈)과 그를 '경외하는 것'(            , 야아리추)이다.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함은 그의 본성을 참되게 인식하는 것이며 피조 세계와  구별된  유일무이한

절대자로서 그의 주권을 온 세상에 널리 선포, 찬양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려움'(경

외)은 여호와의 거룩하심을 바르게 인식함에서 비롯된다(8:13;마 6:9).


=====29:24

  마음이 혼미하던 자도 ... 교훈을 받으리라 - 새로운 이스라엘을 특징짓는 것은 하

나님의 말씀에 대한 열심과 깨달음이다.  선지자는 미래에 약속된 변화상을 좀더 충격

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극적인 반전 기법을 사용한다 : '영이 방황하던 자, 곧  이전에

소경 같고 귀머거리 같아서 하나님의 말씀을 도무지 알지 못하던 자들이 깨닫게 될 것

이다.  또한 불평하던 자, 곧 이전에 완악하고 패역하여 하나님의 교훈을 거부하던 자

들이 지식을 배우게 될 것이다'(원문).   14절과의 대조에 유의하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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