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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이사야

[스크랩] 이사야 12장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17:12

이사야 12장 주석

 

=====12:1

  전에는...이제는...주께 감사하겠나이다 -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감사하는  이

유를 노래하고 있다. 즉, 하나님께서 한때 노하셨으나 이제는 그 노가 풀렸을 뿐 아니

라 위로까지 베풀어 주신다는 것이다. 구원받은 백성에게는 하나님의 진노조차도 감사

의 이유가 된다. 왜냐하면 첫째, 그의 진노는 사랑하는 자식의 잘못을 고치게 하기 위

한 훈계의 방편일 뿐이요(진노의 목적, 히 12:5-11), 둘째, 그럴지라도 그 진노는  잠

깐이며 그의 은총은 평생 지속될 것이기 때문이다(진노의 기간, 시 30:5).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마음으로 순종하여"(롬 6:17)라는 사도 바

울의 말에서 선지자의 노래가 화답되고 있다.


=====12:2

  보라 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라 - 이 아름다운 고백은 구원을 맛본 사람의  경험과

내적 확신에서 절로 우러난 것이다. 이 말에는 다음과 같은 뜻이 들어 있다. (1)'하나

님은' 나의 구원이시라:하나님밖에는 달리 구원이 없다. (2)하나님은 '나의 구원'이시

라:하나님은 나를 심판하시는 분이 아니라 나를 구원하시는 분이다. (3)하나님은 나의

구원 '이시라':하나님은 단순히 구원을 선물로 주시는 분이 아니라 그분 스스로가  구

원이시다. 동일한 표현에 관하여는 시 27:1;38:22을 참조하라.

   내가 의뢰하고 두려움이 없으리니 - 하나님이 나의 구원이라는 사실에  대한  강한

확신(믿음)에서 모든 두려움은 사라진다. 두려움에 사로잡힌 카톨릭 수사의  모습에서

담대한 개혁자로 탈바꿈한 루터(Luther)의 경우는 그 좋은 예다.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며...구원이심이라 - 홍해를 건넌 후 모세가  불렀던  찬양의

노래가 여기 반복되고 있다(출 15:2). 그때나 지금이나 다름없이 여호와는 그  백성을

지키시며 보호하시는 능력이시요, 그 백성이 매일 부를 찬송의 주제이시며, 그 백성을

원수의 손에서 건져 주시는 구원이시다.


=====12:3

  그러므로 너희가 기쁨으로 구원의 우물들에서 물을 길으리로다 - 구원의 감격과 기

쁨이 마름이 없이 샘솟듯 넘쳐날 것을 노래하는 것이다. 물이 귀한 이스라엘에서는 물

이 구원을 나타내는 상징으로 즐겨 활용되었다(8:6;35:6,7;44:3;55:1;시 42:1;46:4;렘

2:13;요 4:15;7:37,38;계 7:17). 어쩌면 선지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기적적

으로 물을 공급받은 사실을 염두에 두고 본절을 노래했는지도 모른다(출 17:1-7).


=====12:4

 여호와께 감사하라...그 이름이 높다 하라 - 본문은 시 105:1과 거의 흡사하다. 구

원 받은 백성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바가 연속되는 4개의 명령문으로 제시되어  있다.

그 첫째는, 여호와께 감사하는 것이다. 구원받은 백성의 최초의 언어는 감사이다.  둘

째는, 그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  예배드림을  가리키는  말이다(창

12:8;왕상 18:24). 셋째는, 그의 행하심을 만국 중에 널리 알리는 것이다. 이는  복음

전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신자는 자기가 경험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불신자에게

마땅히 전파해야 한다. 넷째는, 그의 이름을 높이라는 것이다. 이름은 그 사람의 인격

이다. 따라서 이 말은 이러한 모든 행위들로써 하나님을 높이며 그로 영광되게 하라는

것이다. 이는 신자의 궁극적 목표이다.


=====12:5

  극히 아름다운 일 - 히브리어 원문은 '게우트'(*       )이니,  그뜻은  '올라감',

'탁월함', '영광'이다.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위하여 행하신 일이 그처럼 고귀하고 아

름답기 때문에 그것은 '온 세계에 널리 알려져야만 한다.' 이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

도의 위임령(마 28:18-20)과 승천하시기 직전에 제자들에게 주신 선교 명령(행 1:8)을

연상시키는 말씀이다(G.W.Grogan).


=====12:6

 시온의 거민아 소리를 높여 부르라 - '시온의 거민'은 여성으로 의인화된 하나님의

백성 곧 교회를 가리킨다(Alexander). '소리를 높여 부르라'는 원문에는 두 동사로 되

어 있으니, 곧 '기뻐 소리치며(*       , 차할리) 환호하라(*     , 로니)'이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너희 중에서 크심이니라 - 노래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의 위대하심의 선포로 끝을 맺는다:'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 곧 그  존재와  속성에

있어서 인간과 구별되시는 하나님께서 언약을 기억하사 그 백성을 구원하심이 실로 위

대하시다! 더욱이 임마누엘의 하나님으로서 그 백성중에 영원토록 함께 거하심이 실로

위대하시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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