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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여호수아

[스크랩] 여호수아 (24 : 1~33)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1:26
여호수아 24장


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그 두령들과
재판장들과 유사들을 부르매 그들이 하나님 앞에 보인지라

ㅇ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 23장에 이어서 여호수아는 다시
한번 고별 연설을 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각 지파지도자들을 세겜에 소집하였다.  특별
히 소집장소를 세겜으로 정한 데에는 다음과 같은 큰 역사적 의의가 그곳에 있었기 때
문이었다. 즉 '세겜'(Shechem)은 (1) 일찍이 하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어와서 처음으
로 제단을 쌓은 성스러운 곳이며(창 12:6, 7) (2) 하란에서 돌아온 야곱이  '디나  사
건'(창 34장) 이후 크게 각성하고 이방의 각종 우상들을 묻어버린 개혁의  장소일  뿐
아니라(창 35:4) (3) 가나안 땅에 들어온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대로 계약을  새롭게
한 맹세의 장소였기 때문에(8:30-35),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소집하여 언약을
갱신하기로는 가장 적합한 장소였던 것이다. "이와같이 에발 산과 그리심  산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족장 시대 이후 줄곧 신성한 장소로 여겨져 왔기 때문에 이곳에
서 우상 척결 맹세를 중심으로 언약 갱신이라는 신성한 일을 한다는것은 그  자체로서
큰 효과가 있었다"(Hengstenberg, Keil & Delitzsch, Vol. 2. p. 226-227).
ㅇ장로들과 그 두령들과 재판장들과 유사들 - 23:2주석 참조.
ㅇ그들이 하나님 앞에 보인지라 - 여기서 '하나님 앞'이라는 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견해가 있다. 즉 (1) 언약궤가 세겜으로 옮겨져 18:6;19:51에서처럼 '언약궤 앞'
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하는 견해. (2) 제단이 세겜에 세워져 있음을 뜻하는 견해 등이
다. 그러나 카일(Keil)은 헹스텐베르그(Hengstenberg)의 입장을 따라 이러한 견해들을
다음과 같이 비판한다. 즉 여기서 '여호와 앞'이란 일반적인 의미에서 하나님의  임재
를 뜻한다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더구나 2절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여호수아에게 임
한 것을 볼 때, 본절의 '여호와의 앞'이란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면전에서 거룩한 종교
적 의식을 치루는 신전 사상(神前思想)을 반영하는 말이라고 볼 수 있다(Ibid)는 것이
다.   

2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옛적에 너희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비, 나홀의 아비 데라가 강 저편에 거하여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ㅇ아브라함의 아비, 나홀의 아비 데라 - 창 11:26에 따르면 데라(Terah)는 아브라함,
나홀, 하란 세 아들을 두었는데, 장자 하란은 본토 갈대아 우르에서 일찍이 죽었기 때
문에(창 11:28) 본절에서는 아브라함과 나홀만이 언급되었다. 한편, 아브라함과  나홀
의 부친 데라는 갈대아 우르에서 살다가 그의 가족을 데리고 가나안 땅으로 가는 도중
에 하란에 이르러 그곳에 거주하였으며, 205세를 살다가 그곳에서  죽었다(창  11:31,
32).
ㅇ강 저편에 거하여 - 여기서 '강 저편'은 유프라테스 강 건너편 지역으로, 아브라함
의 조상들이 거주했던 '갈대아  우르'(Ur  of  the  Chaldeans)  지방을  가리킨다(창
11:31).
ㅇ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 여기서 '다른 신(神)'은 아브라함의 조상들이 섬겼던 우상
으로, 당시 갈대아 우르 지방의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섬겼던 월신(月神,  moon-god)을
가리킨다. 그런데 아브라함도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기전 당시 이러한 우상 숭배에  빠
졌었는지는 분명히 알 수 없다. 그러나 한가지 확실한 사실은 아브라함이  비록  우상
숭배에 빠지지는 않았다고 할지라도, 그역시 우상의 영향권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닐 것이라는 점이다(Keil). 이러한 사실은 결국 이스라엘이 만백성  중  선택받게된
것이 결코 그들의 공로 때문이 아님을 보여준다. 즉 그들도 옛적 조상 때에는  우상을
섬기고, 그 영향권 하에 있었던 똑같은 이방 족속이었으나,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총의 소명(부르심)에 의해 구별된 민족, 언약의 백성이 되었던 것이다.  여호수아는
지금 이 은혜로운 사실을 회고하면서, 이 점을 분명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일깨워 주
고 있었던 것이다.   

3 내가 너희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편에서 이끌어내어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온 땅을
두루 행하게 하고 그 씨를 번성케 하려고 그에게 이삭을 주었고

ㅇ내가 너희 조상 아브라함을 강 저편에서 이끌어내어 - 본 구절에는 아브라함이  갈
대아 우르를 떠나 유프라테스 강을 건넌 것이 아브라함의 공로 때문이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 때문임이 강조되고 있다. 다시말해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
어가게 된 것은 결코 자발적 의사로 된 것이 아니라, 우상 숭배의 도시  우르(Ur)로부
터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오로지 그 부르심을 따라 행한 것 뿐이다(창 15:7).  따라
서 이스라엘의 역사는 은총의 역사인 것이다. 한편, 이러한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은
신약 시대에도 적용이 되는데, 즉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구원받게  된  것은
오직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은총 때문이지(엡 1:6, 7) 결코 우리의 공로 때문이  아
닌 것이다(롬 3:23, 24).
ㅇ그에게  이삭을 주었고 - 아브라함이 나이 100세 때에 본처인 사라를 통해 얻은 이
삭은 실로 하나님의 오래고 깊은 경륜 하에 태어난 '약속의  씨'였다(창  15:4;17:19,
21;18:14). 그런 의미에서 여기에 아브라함의 다른 아들인 이스마엘(창 16:15)은 언급
되지 아니하고, 이삭만이 언급된 것은 바로 그만이 하나님의 택함받은 약속의  자녀였
기 때문이다(갈 4:28-31). 한편 여기서 '주었다'(*      , 에텐)란 표현은 이삭의  출
생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에 의한 것임을 강조해 주고 있다(창 21:1-7).    

4 이삭에게는 야곱과 에서를 주었으며 에서에게는 세일산을 소유로 주었으나 야곱과
그 자손들은 애굽으로 내려 갔으므로

ㅇ이삭에게는 야곱과 에서를 주었으며 - 이삭은 나이 60세에 리브가로부터  쌍동이인
두 아들 야곱과 에서를 낳았다. 그러나 야곱과 에서의 출생 역시 간절한 간구 끝에 얻
어진 기도의 열매로(창 25:21), 하나님의 섭리와 경륜을 따라 이삭에게 주어진 자녀들
이었다(창 25:23).
ㅇ에서에게는 세일 산을 소유로 주었으나 - 세일(Seir)은 에돔의 산악 지대로서 아라
바 저지대 동쪽에 위치해 있다. 즉 이 세일 산 지대는 남쪽으로 아르논  저지대에서부
터 지금의 아라바 근처에까지 광활하게 펼쳐져 있는 험준한 에돔의 산악 지대를  가리
킨다. 한편, 가나안 땅에서 분리된(창 36:6-8) 에서와 그의 자손들인 에돔(Edom) 족속
은 당시 이곳에 거주하고 있던 원주민인 호리 족속을 쫓아내고 이곳에  거주하였다(창
32:3;33:14, 16;신 2:22).
ㅇ야곱과 그 자손들은 애굽으로 내려갔으므로 - 야곱과 그의 후손들이 애굽으로 내려
가는 기사는 창 46:1-7에 잘 설명되어 있다. 당시 야곱은  하나님의  지시를  받고(창
46:2-4), 마침내 애굽으로의 이주를 결행하게 되었는데(창 46:5-7), 이는 일찍이 하나
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창 15:13-17)가운데 그의 후손들이 이방의 객이 될 것
이라는 예언이 성취된 사건이었다. 아울러 야곱 일행의 '입(入)애굽 사건'은 역설적으
로 '출(出)애굽 사건'의 전조가 되며, 결국 '가나안 입성'을 위한 준비 기간이 된  것
이다. 결국 이는 야곱 일행의 '입(入)애굽 사건' 역시 하나님의 오묘하신 섭리의 결과
였음을 역력히 보여 준다.

5 내가 모세와 아론을 보내었고 또 애굽에 재앙을 내렸나니 곧 내가 그 가운데 행한
것과 같고 그 후에 너희를 인도하여 내었었노라

ㅇ내가 - 이스라엘의 역사를 간략히 회고하는 내용(2-13절) 중 이 '내가'(I)라는  말
이 원문상 16번이나 나오는데, 이는 이스라엘 역사를 홀로 주관 섭리 역사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생생히 드러내 보여 준다.
ㅇ모세와 아론을 보내었고 - 이 내용은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다섯 번에 걸
쳐 사양과 변명(출 3:11-13;4:1, 10, 13)을 하였지만, 결국 그의 대변자 아론과  함께
애굽 왕 바로에게 가게 된 사실을 가리킨다(출 4:14-17).
ㅇ애굽에 재앙을 내렸나니 - 출 7:14-12:36에 기록되어 있는 (1) 피 재앙 (2) 개구리
재앙 (3) 이 재앙 (4) 파리 재앙 (5) 가축의 악질 재앙 (6) 독종 재앙 (7) 우박  재앙
(8) 메뚜기 재앙 (9) 암흑 재앙 (10) 장자의 죽음 재앙 등 10가지 재앙을 가리킨다<출
12:29-36 강해, 여호와의 10대 재앙>.
ㅇ내가...그 후에 너희를 인도하여 내었었노라 - 이 말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
원하실 것이라는 당신의 약속대로(창 15:14;출 3:8-10) 초자연적인 10가지 재앙을  통
해 애굽을 치심으로, 실제로 그들을 애굽의 압제로부터 구원해 내신 사실을 뜻한다(출
3:20).     

6 내가 너희 열조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어 바다에 이르게 한즉 애굽 사람이 병거와
마병을 거느리고 너희 열조를 홍해까지 따르므로

ㅇ애굽 사람이...너희 열조를 홍해까지 따르므로 - 이 구절과 7절  상반절의  내용은
출애굽 직후로부터 홍해 도하(渡河)까지에 관한 내용으로, 이에 대해서는  출  14장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모든 사건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권능에  의
해 되어진 것임이 강조되고 있다.   

7 너희 열조가 나 여호와께 부르짖기로 내가 너희와 애굽 사람 사이에 흑암을 두고
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었나니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을 너희가 목도하였으며 또
너희가 여러 날을 광야에 거하였었느니라

ㅇ나 여호와께 부르짖기로 - 여기서 '부르짖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차아크'(*   
   )는 '날카로운 비명을 지르다'란 뜻으로, 여기서는 위험한 위기 상황에 처하여  이
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간절히 구원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뜻한다. 출 14:15  주
석 참조. 출애굽기에는 '출애굽 사건'과 관련하여 이러한 표현이 자주 나온다. 그러므
로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한 출애굽을 오직 하나님께서  당신의
권능으로 가능케 하셨다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
ㅇ너희와 애굽 사람 사이에 흑암을 두고 - 애굽 군대가 이스라엘 백성을 홍해까지 추
격해 왔을 때, 이스라엘 진(陳) 앞에 서있던 여호와의 사자가 뒤로 옮겨가자 구름기둥
도 앞에서 뒤로 옮겨져 애굽 진과 이스라엘 진 사이에 이르러 서게 되었다. 그러자 구
름과 흑암이 그들 사이에 임하여 이스라엘 백성의 진에는 광명이, 그리고 애굽 군대의
진에는 흑암이 내려 덮은 사실을 가리킨다(출 14:19, 20).
ㅇ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었나니 - 이 내용은 출 14:21-31에 잘 나타나 있다.  즉
하나님께서는 큰 동풍으로 밤새도록 바다물을 물러가게 하심으로 홍해를 좌우로  갈라
이스라엘 백성들로 무사히 건너게 하셨으나, 애굽 군대가 건너갈 때는 그  물을  도로
합쳐 그들을 바다속에 수장시켰던 것이다. 실로 출애굽을 종결짓는 이 홍해 도하 사건
은 그 시종(始終)이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 외에는 그 어떤 것으로도 도저히  설명할
수 없는 이적적 사건의 연속이었다.
ㅇ너희가 여러 날을 광야에 거하였었느니라 - 여기서 '여러 날'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보낸 40년 기간을 가리킨다(Keil). 이와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40
년 동안이나 방랑했던 것은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불순종과 죄 때문이었다(민  14:33,
34).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그들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결국 그들로 하여금  약
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 그 땅을 정복하게 하셨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은총인  것
이다.    

8 내가 또 너희를 인도하여 요단 저편에 거하는 아모리 사람의 땅으로 들어가게 하매
그들이 너희와 싸우기로 내가 그들을 너희 손에 붙이매 너희가 그 땅을 점령하였고
나는 그들을 너희 앞에서 멸절시켰으며

ㅇ요단 저편에 거하는 - 여기서 '요단저편'은 곧 '요단  동편  지역'(Transjordan)을
가리킨다(민 32:19). 즉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을 건너기 전에는 요단  서편
의 가나안 땅을 가리켰지만(신 3:20), 요단 강을 건넌 후에는 요단 동편 땅을  가리키
게 되었던 것이다(2:10;7:7;20:8).         
ㅇ아모리 사람의 땅...멸절시켰으며 - 이 요단 동편 땅은 본래 아모리 족속의 두  왕
시혼과  옥의  땅이었는데,  이  땅은  결국  이스라엘에  의해  점령되고  말았다(민
21:21-35). 그리고 나중에 기업 분배시 이 땅은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어
진다(13:8). 이와같이 이스라엘이 강력한 아모리 족속의 두 왕을 진멸시키고 그  땅을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거듭 강조된 바 오로지 하나님의 기적적인 간섭 때문에 가능했
다(신 2:24;3:2).  

9 때에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사람을 보내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다가 너희를 저주케 하려 하였으나

ㅇ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저주케 하려 하였으나 - '발락'(Balak, '약탈자', '파
괴 자'란 뜻)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가나안으로 진행하여 모압 평지에 진  쳤
을 당시의 모압 왕이었다. 때에 발락은 이스라엘이 아모리 사람들에게 행한 모든 두려
운 일들을 보았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을 저주하기 위해 당시 이방의  유명한  술사
(術士) '발람'(Balaam)을 고용했었다(민 22:1-6).

10 내가 발람을 듣기를 원치 아니한고로 그가 오히려 너희에게 축복하였고 나는
너희를 그 손에서 건져 내었으며

ㅇ발람을 듣기를 원치 아니한고로...축복하였고 - '발람'(Balaam)은 그 이름의  의미
가 '탐닉하는 자', '멸망시키는 자'를 뜻하는데, 이러한 이름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멸
망시키고자 했던 그의 행동과 잘 부합된다. 즉 그는 하나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탑욕
에 눈이 어두워(벧후 2:1-22;계 2:14), 결국 발락의 제의를 받아들여 3번이나  이스라
엘을 저주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오히려  이스라엘을  축복하였다
(민 23:1-24:9). 이와갈이 발람이 이스라엘에게 저주를 하지 못하고 축복을  하게  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인 간섭때문이었는데, 결국 이로 인해 발람의 저주를  통해
이스라엘을 패망시키려 한 모압 왕 발락의 계획을 좌절시켰던 것이다. 결국  이스라엘
백성들도 모르는 사이 그 막후에서 일어난 이 발람의 사건에까지 하나님께서 적극  간
섭하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주위의 온갖 사악한 세력들의 손으로 부터 건
져 내었던 것이다.     

11 너희가 요단을 건너 여리고에 이른즉 여리고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기르가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들이 너희와
싸우기로 내가 그들을 너희의 손에 붙였으며

ㅇ요단을 건너 여리고에 이른즉...너희의 손에 붙였으며 - 본절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한 사실에 대해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요단 강 도하 후  이스라엘이
강력한 가나안의 모든 족속을 진멸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음
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여기에 기록되어 있는 가나안의 여러 족속들에 관해서
는 서론, '가나안의 여러족속'들 및 9:1-2 강해, '가나안의 일곱 족속'부분을  참조하
라.     

12 내가 왕벌을 너희 앞에 보내어 그 아모리 사람의 두 왕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게
하였나니 너희 칼로나 너희 활로나 이 같이 한 것이 아니며

ㅇ왕벌을 너희 앞에 보내어 - 여기서 '왕벌'(*        , 치르아)은 사해(死海)  주변
의 사막을 포함하여 팔레스틴의 여러 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곤충으로, 그 침은  큰
피해를 줄수 있는 독(毒)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침을 가진 왕벌이 사방에 있을
때 군인들이 이를 잘못 건드려 큰 어려움을 당하곤 했다. 이런 이유로 이 왕벌은 전쟁
의 승패에까지 영향을 미쳤으며, 따라서 여기 언급되어 있는  왕벌이  문자  그대로의
'왕벌'(hornet)을 가리킬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어떤 학자는 여기의 왕벌을 애굽  왕
바로를 가리키는 상징물로 간주하여, 이 구절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도착하기
이전에 왕벌, 즉 애굽 왕이 가나안 족속을 먼저 침으로써 가나안 세력을 약화시켜  결
과적으로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을 도왔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왕벌을  은
유적으로 해석하여, 가나안 족속에게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재해 현상'으로 보기도 하며, 또는 가나안 족속들의 마음 속에 주입시킨 왕벌과  같은
'공포심'을 의미한다고 보기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서 '왕벌'을 문자 그대로의
'왕벌'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전쟁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영향을 미쳤
던 '하나님의 모든 도움'을 또한 가리킨다고 봄이 가장 무난할 것 같다. 출  23:28;신
7:20 주석 참조.
ㅇ두 왕 - 이스라엘이 요단 강을 건너기 전에 진멸하였던 아모리 사람의 두 왕, 곧
헤스본 왕 시혼(Sihon)과 바산 왕 옥(Og)을 가리킨다(민 21:21-25). 이 두 왕의 진멸
사건은 구약 시대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역사하신 여러 기적적인 사건 중의
하나로 자주 등장한다.
ㅇ너희 칼로나 너희 활로나 이같이 한것이 아니며 - 이와 동일한 표현이 시 44:3에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것은 가나안 정복이 결코 이스라엘 군대의 군사력에 의해서 성취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서 성취된 것임을 직접적으로 강조해 주고 있는
것이다. 비록 이스라엘이 칼이나 활 등의 군장비를 사용해서 이긴 것은 사실이라 할지
라도 궁극적으로 그들이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군장비가 뛰어났기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군장비 면에선 철병거까지 보유한 가나안 족속이 훨씬 우세하
였다. 따라서 어느 면으로 보더라도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때
문이었다.      

13 내가 또 너희의 수고하지 아니한 땅과 너희가 건축지 아니한 성읍을 너희에게
주었더니 너희가 그 가운데 거하며 너희가 또 자기의 심지 아니한 포도원과 감람원의
과실을 먹는다 하셨느니라

ㅇ건축지 아니한 성읍...심지 아니한...과실을 먹는다 하셨느니라 - 본절은 신 6:10,
11에서 인용된 말로, 여기서도 가나안 정복 전쟁결과 그 승리의 열매를 향유함이 이스
라엘 백성의 수고와 노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의 축복에 의한 것임이 강
조되어 있다.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가나안 땅과
성읍을 그저 취하기만하면 되었다. 따라서 비록 그들이 몸소 전쟁을 하긴 하였지만,
그러나 그 모든 결과는 하나님께로부터 거저 얻은 선물과도 같은 것이었다. 

14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성실과 진정으로 그를 섬길 것이라 너희의
열조가 강 저편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ㅇ그러므로 이제는...여호와만 섬기라 - 2-13절에서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지금까지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열거한후에, 이 사실에 근거하여 이제 그들에
게 우상숭배를 포기하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길것에 대한 신앙적 결단을 요구하
고 있다. 따라서 여호수아의 결단 촉구는 백성들에게 맹목적으로 종교적 굴레를 씌우
려 하는 것이 아니라, 지난 역사를 통해 생생히 역사하신 하나님의 존재를 분명히 알
고 깨달으며 감사한 후 비로소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그러한 결단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결단은 백성들 각자가 지나온 역사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과 우
상의 존재 및 역할을 엄밀히 비교한 후 지정의(知情意)를 포함하여 전인격적으로 냉철
히 내려야 할 엄숙한 결단이어야 했다.
ㅇ성실과 진정으로 - 여기서 '성실'(타밈)은 '온전함' 또는 '순수함'이란
뜻이다. 그리고 '진정'(에메트)은 '견고함' 또는 '확실함'이란 의미이다. 따
라서 이 말은 하나님을 섬기되 다른 잡다한 생각 없이 오직 하나님만을 향하는 순수한
마음과, 또한 어떠한 유혹에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마음가짐으로 섬기라는 의미이다. 
ㅇ열조가 강 저편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 -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의 가족은 유
프라테스 강 건너편 갈대아 우르에서 월(月)신을 섬겼으며(2절), 그들의 후손인 이스
라엘 백성들 역시 애굽에서 수염소를 비롯한 여러 음란한 우상을 섬겼었다(레 17:7;겔
20:7). 아울러 여호수아의 이 말은 여호수아 당시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러한 우상
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고, 또한 그러한 우상으로부터 완전히 떠난 상태가 아님을
암시한다.      

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열조가 강 저편에서
섬기던 신이든지 혹 너희의 거하는 땅 아모리 사람의 신이든지 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ㅇ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임 라 베에네켐'
은 직역하면 '만일 너희의 눈에 악하다면'(if it is evil in
your eyes)인데, 곧 이말은 '내키지 않거든'(if you are unwilling to-, RSV, Living
Bible). '바람직스럽게 보이지 않거든'(if-seems undesirable to you, NIV)등의 뜻으
로 의역될 수 있다. 이와같이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너희가 하나님을 섬기
는것이 내키지 않거든'이라고 말한 것은 하나님을 섬기되 결코 억지로나 마지못해서가
아니라, 오직 성실과 진정으로 섬겨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기 위함이었다.
ㅇ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 임종을 목전에 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공동체의
신앙을 새롭게 다지기 위하여 분명한 신앙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즉 그는 언약을
갱신함에 있어서, 어중간한 태도를 단호히 배격하고 이방의 우상이냐 아니면 여호와
하나님이냐를 확실히 결정하도록 백성들에게 촉구하였던 것이다. 사실 신앙에 있어서
어중간한 중립(회색)지대란 있을 수 없다(왕상 18:21). 또한 양쪽 다 택하는 일도 있
을 수 없다(마 6:24). 왜냐하면 우상을 섬긴다면 하나님을 부정한다는 것과 같고, 하
나님을 섬긴다면 곧 모든 우상을 배격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빛과 어두
움이 서로 공존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고후 6:14-16). 이런 의미에서 여호와
의 종교는 유일신교(唯一神敎)이지, 결코 일신교(一神敎)가 아닌 것이다(신 6:4 주석
참조). 즉 다른 많은 신들 중에 '여호와'도 하나의 신이며, 그중 비교적 뛰어난 신이
란 의미가 아닌 것이다. 오직 '여호와'(Jehovah) 그만이 홀로 참신이시고, 다른 나머
지 모든 우상들은 한낱 돌이나 나무, 쇳조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기독교적 유일신
교인 것이다(사 45:20;렘 10:5).
ㅇ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 여호수아는 백성들의 결단을 촉구한 뒤
지체없이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것은 결코 백성을 선동하려거나 또는 위협
하려는 목적에서 한 말이 아니라, 자신의 전생애를 통해 몸소 체득한 바 스스로 우러
나온 신앙고백일 뿐이다. 즉 여호수아의 입장에서는 비교할 가치나 머뭇거릴 하등의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지체없이 자신의 신앙을 고백한 것 뿐이다. 자세한 내용은 본장
14-28절 강해, '여호수아의 촉구와 결단'을 참조하라.     

16 백성이 대답하여 가로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섬기는 일을 우리가 결단코
하지 아니하오리니

ㅇ결단코 하지 아니하오리니 - 본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신앙적 결단을 호소하는
여호수아의 촉구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즉 그들은 결코 우상 숭배에 빠지지
않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겠다고 굳게 결의 하였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들
이 단호히 신앙적 결단을 하게 된 것은 가나안 정복 전쟁을 치르는 동안 하나님의 도
우심을 생생히 경험했기 때문이요, 또한 그들의 지도자 여호수아의 신앙적 자세에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일 것이다.

17 이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 그가 우리와 우리 열조를 인도하여 애굽땅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오게 하시고 우리 목전에서 그 큰 이적들을 행하시고 우리가 행한 모든
길에서, 우리의 지난 모든 백성 중에서 우리를 보호하셨음이며

18 여호와께서 또 모든 백성 곧 이 땅에 거하던 아모리 사람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음이라 그러므로 우리도 여호와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ㅇ이스라엘 백성들은 2-13절에서 여호수아가 술회했던 이스라엘의 역사를 여기서 다
시 한번 간략히 언급하면서, 이 은혜의 역사를 친히 이끄신 하나님께 대한 신앙을 결
코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굳게 서약하고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 결단은
단순한 감정적 결단이 아니라, 과거 이스라엘 역사 속에서 역동적으로 활동하셨던 하
나님의 섭리에 전적으로 동의한 데서 비롯된 전인격적 결단이었다. 그리고 가나안 정
복 전쟁 동안 친히 경험하고 느낀 확신에서부터 우러나온 체험적 결단이었다.
ㅇ애굽 땅 종 되었던 집 - 이 표현은 십계명 서문에 나타나는 말로(출 20:2;신 5:6),
곧 애굽의 종살이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해 내신 구속주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사역과
관련하여 자주 쓰인 말이다. 출 20:2 주석 참조.
ㅇ아모리 사람 - 이는 곧 가나안 족속 전체를 대표하여 지칭하는 말인데, 그 이유는
가나안 여러 민족 중 아모리 족속이 가장 강력한 족속이었기 때문이다(창 15:16).

19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할 것은 그는
거룩하신 하나님이시요 질투하는 하나님이시니 너희 허물과 죄를 사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ㅇ너희가 여호와를 능히 섬기지 못할것은 - 이 구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견해가 있다. 즉 (1)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제로 거룩하신 하나님을 섬기지 못할
것임을 여호수아가 미리 예견했다는 견해(Pulpit Commentary), (2) 이스라엘 백성들에
게 보다 강력한 결단을 촉구하기 위해 여호수아가 이 말을 했다는 견해(Keil &
Delitzsch Commentary) 등이다. 이 가운데 후자의 견해가 더 일리 있는 듯하다. 즉 여
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인간적 연약성 때문에 쉽게 우상  숭배에 빠져들
우려가 있음을 충분히 알고 있었기에 보다 강한 어조로 그들의 신앙을 철저히 무장시
키고 있는 것이다.
ㅇ거룩하신 하나님이시요 -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본장 14-28절 강해, '하나님의
거룩성' 부분을 참조하라. 거룩하신 하나님이란 피조물과는 본질적으로 구별되는 분임
을 보여주는 말이다.
ㅇ질투하는 하나님이시니 - '질투하는 하나님'이란 말은 하나님께서는 당신 이외의
다른 신을 절대 허락지 않으시는 분이심을 보여주는 표현이다. 신 6:15 주석 참조.   
ㅇ너희 허물과 죄를 사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라 - 여기서 '허물과 죄'는 일반적인 죄
악이 아니라, 특별히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 숭배에 빠지게 되는 죄악을 가리킨다. 이
러한 죄는 결코 용서를 받을수 없다. 십계명 가운데 제 2 계명에서, 하나님께서는 당
신이 질투하시는 하나님이므로 우상에게 절하거나 섬기지 말 것을 명령하시면서, 이
죄를 범한 자에게는 그 죄를 반드시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할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출 20:4-6).   

20 만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이방 신들을 섬기면 너희에게 복을 내리신 후에라도
돌이켜 너희에게 화를 내리시고 너희를 멸하시리라

ㅇ여호와를 버리고 이방 신들을 섬기면...너희를 멸하시리라 - 여호수아가 이와같이
강한 위협적인 말을 사용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적 결단이 결코 변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역설적으로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이 정복한 가나안
땅에는 이방의 우상 문화가 뿌리 깊이 잠재해 있어, 늘 올무와 덫으로 작용할 소지가
충분히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실제로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해 볼 때, 이스라엘은 하
나님을 잘 섬길 때는 축복을 받았지만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 신을 섬기면 어김없이 하
나님의 심판을 당했다.    

21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아니니이다 우리가 정녕 여호와를 섬기겠나이다

ㅇ정녕 여호와를 섬기겠나이다 - 이스라엘 백성들이 여호수아의 우려를 완전히 불식
시키면서 다시 한번 굳게 여호와 신앙을 다지는 장면이다. 사실 전체 이스라엘 역사를
놓고 볼 때 이때만큼 백성들의 신앙 열기가 뜨거웠던 때도 드물었다.     

22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택하고 그를 섬기리라 하였으니
스스로 증인이 되었느니라 그들이 가로되 우리가 증인이 되었나이다

ㅇ스스로...증인이 되었나이다 - 이 말은 백성들 스스로가 그들이 고백한 말의 증인
(證人)이 되었음을 가리키는 말로, 곧 그들이 했던 고백을 전적으로 시인한다는 뜻이
다(Rosenmuler). 따라서 이 말에는 만일 그들이 이 고백과는 달리 하나님을 버리고 우
상 숭배에 빠지면, 다른 증인까지도 필요없이 자신들 스스로가 그 유죄(有罪)의 증인
이 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23 여호수아가 가로되 그러면 이제 너희 중에 있는 이방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너희
마음을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로 향하라

ㅇ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 혹자는 이 말을 근거로, 당시 이스라
엘 백성들 중에는 여전히 '드라빔'(teraphim, 창 31:19 주석 참조)과 갈은 류(類)의
여러가지 깎아 새겨 만든 우상들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Pulpit
Commentary). 그러나 카일(Keil)은 어거스틴(Augustine)과 칼빈(Calvin)의 견해를 따
라 여기서 '너희 중에'를 '너희 마음에 있는'으로 해석하여, 여호수아 저자가 여기서
말하는 우상은 나무, 돌, 철 등으로 만든 외면적인 우상이 아니라, 내면적인 마음의
우상을 가리킨다고 하였다. 즉 전적으로 여호와만을 향한 마음가짐의 상태가 아닌, 아
직껏 남아 있는 우상에로의 경향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사실 성경적으로 볼 때 반드시
형상(形象)을 가진것만이 우상이 아니다. 비록 눈에는 보이지 않더라도 하나님보다 더
섬기는 어떤 것이 있다면, 그리고 하나님 외에 섬기는 어떤 것이 있다면 그것 역시 우
상에 해당된다. 그런 의미에서 신약성경 골 3:5에서는 '탐심 그 자체가 우상 숭배'라
고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24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되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우리가 섬기고 그 목소리를
우리가 청종하리이다 한지라

ㅇ그 목소리를 우리가 청종하리이다 -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겠다는
것은 곧 하나님께 전적으로 순종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이
러한 고백은 어떤 가식적인 고백이 아니라 진실한 신앙적 고백이었다. 그것은 그 후에
그들이 하나님을 잘 섬겼다는 내용(31절)이 잘 입증해 준다.   

25 그 날에 여호수아가 세겜에서 백성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우고 그들을 위하여
율례와 법도를 베풀었더라

ㅇ여호수아가...언약을 세우고 - 이스라엘 백성들의 반복된 서약(16-18, 21, 24절)은
이 언약 체결로 완전히 확증된다. 한편, 여기서 '언약을 세우다'는 직역하면 '언약을
자르다'이다. 이와같이 '언약'과 '자르다'가 결합되는 것은 언약 체결시 양이나 송아
지 같은 짐승을 죽여 쪼개어 놓기 때문이다(렘 34:18-20). 이와같이 짐승을 쪼개놓은
이유는 만일 체결한 언약을 이행치 않으면 쪼개어진 짐승처럼 죽음을 면치 못하게 된
다는 것을 뜻하기 위함이었다. 자세한 내용은 신 29:16-29 강해, '언약의 어원적 고
찰'을 참조하라.
ㅇ세겜 - 1절 주석 참조.
ㅇ그들을 위하여 율례와 법도를 베풀었더라 - 출 15:25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쓴 물을
달게 하신후에 이와같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하여 율례와 법도를 베푸신 일이 있었
다. 한편, 여기서 '율례'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호크'는 어떤 제정된 '법규'를
뜻하며, '법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쉬파트'는 '판단하다', '심판하다
'를 뜻하는 '솨파드'에서 유래된 말로, 곧 판단의 근거가 되는 '지시', '계명'들을 뜻
한다. 그러나 이 양자는 엄밀히 구분할 수 없다(신 4:1). 여하튼 본절을 성문법(成文
法)이나 불문법(不汶法)을 막론하고 여호수아가 이전의 모세 율법을 다시금 새롭게 갱
신(更新)하였음을 뜻하는 말이다.   

26 여호수아가 이 모든 말씀을 하나님의 율법 책에 기록하고 큰 돌을 취하여 거기
여호와의 성소 곁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 세우고

ㅇ이 모든 맡씀을 하나님의 율법 책에 기록하고 - 여기서 '이 모든 말씀'이란 여호수
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행했던 고별사의 내용(1-13절)을 중심으로 당시 행해졌던
전반적인 의식(儀式) 행위(14-25절) 모두를 가리킨다.
ㅇ큰 돌을 취하여 - 여호수아가 이와같이 큰돌을 취한 목적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
성들과의 언약 갱신(16-18, 21, 24절)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돌은 여러 기념물
중 가장 오래된 형태로,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행하신 일
을 기념하기 위해 종종 기념비가 세워졌다(4:9;삼상 7:12).  
ㅇ여호와의 성소 - 카일(Keil)은 여기 '여호와의 성소'(the Sanctuary of Jehovah)를
단지 '성스러운 장소'(the holy place, NIV)를 가리킨다고 주장하면서 다음과 같이 설
명한다. 즉 성막(Tabernacle)은 당시 '실로'에 있었기 때문에(18:1) 성막도 아니고,
또한 당시에는 성전이 없었기 때문에 성전도 아니며, 이스라엘의  조상인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으로 들어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장소(창 12:6, 7)였을 뿐만 아니라, 후일
야곱이 또한 제단을 쌓고 하나님을 경배하였던 그 정결의 장소(창 35:2, 4)라는 의미
에서 거룩한 곳이라는 것이다(Keil & Delitzsch Commentary, Vol. 2, p. 223).
ㅇ상수리 나무 - 약 10m 높이까지 자라는 이 나무는 팔레스틴에 널리 퍼져 있으며 매
우 강하고 단단하다. 그런데 여기서의 이 상수리 나무(the oak)는 아브라함과 야곱의
사건과 연관있는 유서 깊은 그 상수리나무로, 곧 그러한 역사를 일깨워 주는 기념수
(記念樹)일 가능성이 크다.       

27 모든 백성에게 이르되 보라 이 돌이 우리에게 증거가 되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하신 모든 말씀을 이 돌이 들었음이라 그런즉 너희로 너희 하나님을 배반치
않게 하도록 이 돌이 증거가 되리라 하고

ㅇ이 돌이 우리에게 증거가 되리니 - 본절에는 돌을 취하여 세운 목적이 분명히 명시
되어 있다. 즉 그것은 이 돌이 변치않는 영원한 기념비가 되어, 만일 이스라엘 백성들
이 언약을 깨뜨릴 경우 이 돌이 그들에게 증거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인 것이다. 따라
서 후손들은 이 기념비를 볼 때마다 그들 조상들이 맺었던 언약을 다시금 생각하면서
그들의 지은 죄를 회개할 수 있었을 것이다.
ㅇ이 돌이 들었음이라 - 여호수아는 이 기념비가 말을 듣는 귀를 가진 것처럼 의인화
(擬人化) 시키고 있다. 이에 대해 칼빈(Valvin)은,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어떤
영적인 뜻을 전달하는 데 큰 효력이 있는 표현이라고 하였다. 즉 그에 의하면 무생물
인 돌까지도 이 말씀을 들었는데, 하물며 사람들이 말씀을 듣지 못한 양 하나님을 배
반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의미의 말이라는 것이다.
ㅇ하나님을 배반치 않게 하도록 - 여기서 '배반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카하쉬'
는 '거짓말하다', '부정하다', '부인하다'를 뜻하는 말로, 하나님을 속이거
나 부인하는 행위를 가리킬 때 사용된다.      

28 백성을 보내어 각기 기업으로 돌아가게 하였더라

ㅇ백성을...각기 기업으로 돌아가게 - 마지막 고별사를 한 후, 언약 갱신을 기념하기
위해 큰 돌로 기념비를 세워 증거를 삼음으로써, 여호수아는 자신의 공적(公的)인 모
든 임무를 끝마쳤다. 따라서 그는 이제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각자 분배받은 기업의
땅으로 돌려보냈고, 자신도 역시 자신의 기업의 땅인 담낫세라로 돌아가 조용히 여생
을 보내다가 거기서 임종을 맞이했다(30절).   

29 이 일 후에 여호와의 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일백 십세에 죽으매

ㅇ이 일 후에 여호와의 종...여호수아가...죽으매 - 여호수아의 죽음과 장사에 관한
기록은 신명기 마지막 부분에 기록되어 있는 모세의 죽음과 장사에 관한 기록과 유사
성이있다. 그런데 여호수아서에서는 이 구절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서 모세와 여
호수아가 대조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를들면 홍해 도하와 요단 강 도하, 그리고 그
들의 초기 사역에 있어서의 여러 이적들과 현상들이다(1:17;4:14). 이러한 사실에 근
거하여 모세에게 주어졌던 여호와의 종이란 명예로운 칭호(1:1)가 여호수아에게도 공
히 주어졌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우리는 여호수아서 저자가 구속사적 관점에서 여호
수아가 모세의 후계자라는 점을 의식적으로 부각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ㅇ일백 십세에 죽으매 - 여호수아가 죽은 나이는 32절에 언급되어 있는 그의 조상 요
셉이 죽은 나이와 일치한다(창 50:26). 구약 시대에 있어 장수는 하나님의 축복의 증
거로서(시 91:16), 이와같이 여호수아도 축복받은 자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은혜롭
게 생을 마감한 것이다.

30 무리가 그를 그의 기업의 경내 딤낫 세라에 장사하였으니 딤낫 세라는 에브라임
산지 가아스산 북이었더라

ㅇ그를 그의 기업의 경내...장사하였으니 - 나그네로서 가나안 원주민에게 산 무덤에
장사되었던 초기 족장들(창 23:19, 20;25:7-10;35:27-29;49:29-32;50:12-14)
과는 달리 여호수아는 자신이 정복한 자신의 기업에 장사되었다.
ㅇ딤낫 세라 - 19:50 주석 참조.     

31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일을 아는 자의 사는 날 동안 여호와를
섬겼더라

ㅇ여호수아의 사는 날 동안...여호와를 섬겼더라 - 이 말 속에는 이스라엘이 여호수
아와 여호수아 당시의 장로들이 모두 죽고 난 후에 결국 신앙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부
터 멀어지게 되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즉 지도자 여호수아의 막강한 영향력으로 그의
직접적인 지도를 받았던 세대들은 변함없이 여호와 신앙을 유지하였지만, 그 다음 세
대에 이르자 곧바로 우상 숭배에 빠져 버리고 말았던 것이다(삿 3:5, 6).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삿 2:6-15에 잘 나타나 있다.    

32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이끌어 낸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세겜의 아비 하몰의 자손에게 금 일백개를 주고 산 땅이라 그것이 요셉 자손의
기업이 되었더라

ㅇ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 이스라엘 자손들이 요셉의 뼈를 가나안 땅 세
겜에 장사한 것은 창 50:25에 나타나 있는대로 요셉의 유언에 따른 것이었다. 이와같
이 요셉이 자신의 유해가 가나안 땅에 매장되기를 원했던 것은 가나안 땅을 주마 하신
하나님의 언약을 굳게 믿은 강한 신념 때문이었다. 결국 그 믿음대로 요셉의 유해는
그의 사후 대략 415년후에 그리던 약속의 땅에 안치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비
록 더딜지라도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성취되고야 만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한편, 이
스라엘 백성들은 그러한 요셉의 유언을 좇아 출애굽시 요셉의 유해를 함께 가지고 나
왔었다(출 13:19).
ㅇ세겜의 아비 하몰의 자손 - 야곱이 밧단아람에서 돌아왔을 때, 그는 하몰의 아들들
에게서 약간의 땅을 산 후 그곳을 단(壇)을 쌓음으로 그곳을 정결케 한 적이 있는데
(창 33:18-20), 그 땅은 결국 요셉의 매장지가 되었다. 한편, 여호수아의 기업 분배시
이 땅은 요셉의 자손에게 할당되었는데(21:20, 21), 요셉의 자손들은 땅을 분배받은
후 곧 바로 요셉의 유해를 이곳에 안치한 것 같다(Keil).   

33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도 죽으매 무리가 그를 그 아들 비느하스가 에브라임
산지에서 받은 산에 장사하였더라

ㅇ모세 시대에 이어 여호수아 시대도 그
막이 내려졌음을 암시하고, 따라서 이후 사사 시대의 전개를 예고해준다. 한편 헬라어
70인역(LXX)은 본절 이후에 이스라엘 백성들의 타락 기사를 덧붙이고 있으나, 그것은
단지 사사기의 초기 기록(삿 2:6-15;3:7, 12)을  발췌하여  부가한 것에 불과하다
(Keil).
ㅇ비느하스가 에브라임 산지에서 받은 산 - 곧 옐르아살이 장사된 곳으로 '비느하스
의 언덕'(the hill of Phinehas)을 가리킨다. 아마도 이 언덕은 비느하스가 이스라엘
을 위해 봉사한 공로(민 25:7, 8)의 대가로 특별히 부여받은 그의 세습적 기업일 가능
성이 크다. 오늘날 학자들은 이곳을 베냐민 지파 중에서 레위인에게 할당된 '게바'
(18:24)로 추정하기도 한다(Keil & Delitzsch Commentary, Vol. 2. p. 235). 한
편, 엘르아살의 아들이요 후계자인 제사장 '비느하스'(Phinehas)에 대해서는
22:13 주석을 참조하라.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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