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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여호수아

[스크랩] 여호수아 (15 : 1~63)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1:24
여호수아 15장


1 유다 자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제비 뽑은 땅의 극남단은 에돔 지경에 이르고 또
남으로 신 광야까지라

ㅇ유다 자손의 지파가 ... 제비 뽑은 땅의 극남단 - 본절은 유다 지파의 기업에 대한
설명의 서두로서 남쪽 경계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민 34:3-5에도
언급되어 있다. 한편 유다 지파가 기업으로 받은 땅은 가나안의 주요 지대로서, 유다
지파가 이와같이 좋은 땅을 차지하게 된 것은 결코 우연히 되어진 일이 아니라, 하나
님의 섭리에 의해 되어진 것이다. 즉 하나님께서는 야곱을 통하여 유다 지파가 좋은
포도원과 비옥한 목초지를 차지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는데(창 49:11, 12), 유다 지파는
이 약속대로 포도의 소출이 많고 또 비옥한 목초지를 소유하게 된 것이다.
ㅇ에돔 - '에돔'(Edom, '붉다'란 뜻)은 장자권을 팔고 대신하여 받은 '붉은' 팥죽 한
그릇 때문에 얻게된 에서의 별명으로(창 25:30),  에돔 족속은 바로 이 에서의 후손이
다. 유다 지파는 에돔 경계에 닿는 영토를 분배받았지만 에돔 영토를 결코 침범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에돔 지역은 모압, 암몬 등과 더불어 정복 대상에서 제외된 곳이었
기 때문이다(신 2:4-23). 따라서 가나안 정복과 분배 시기에 이스라엘과 에돔이 서로
접촉하거나 충돌한 기록은 없다. 약 2세기 후에 사울이 에돔 인들과 싸운 적이 있고
(삼상 21:7), 다윗 시대에 이르러서야 에돔은 이스라엘에 의해 완전히 점령당하게 된
다.
ㅇ신 광야 - 여기 '신(Zin) 광야'는 출 16:1에 나타나 있는 '신(Sin) 광야'와는 다른
곳으로, 곧 에돔 근방에 있는 광야 지대를 가리킨다. 따라서 이곳은 미리암이 죽은 곳
이며(민 20:1), 모세가 바위를 쳐서 물을 솟아나게 한  곳이기도 하다(민 27:14). 신 
1:19;8:15에서 '신 광야'는 '크고 두려운 광야'라고 묘사되어 있는데, 표현 그대로 이
곳은 일년내내 비가 조금 밖에 내리지 않아 대부분의 땅은 언제나 바싹 말라있는 불모
지였다.

2 그 남편 경계는 염해의 극단 곧 남향한 해만에서부터

3 아그랍빔 비탈 남편으로 지나 신에 이르고 가데스 바네아 남편으로 올라가서
헤스론을 지나며 아달로 올라가서 돌이켜 갈가에 이르고

4 거기서 아스몬에 이르고 애굽 시내에 미치며 바다에 이르러 경계의 끝이 되나니
이것이 너희 남편 경계가 되리라

ㅇ그 남편 경계 - 유다 지파의 남편 경계선은 이스라엘이 정복한 전체 가나안 땅의
남쪽 경계선이 되기도 한다(민 34:3-5).
ㅇ염해 - 민 34:3 주석 참조.
ㅇ아그랍빔 비탈 - '전갈의 언덕'(the Hill of Scorpion)이란 의미로, 사해(死海) 남
쪽에서 유다 남쪽으로 올라가는 산비탈 지대를 가리킨다(민 34:4). 이곳은 현재의 '네
겝 에스 사파'(Negeb es Safa)로 추정된다(Knobel). 민 34:4 주석 참조.
ㅇ가데스 바네아 - 신 1:2 주석 참조.
ㅇ헤스론 - '울타리', '마을'이란 뜻의 '헤스론'(Hezron)은 유대 남부 가데스 바네아
서편에 위치한 성읍이다.
ㅇ앗달 - 민 34:4에서는 '하살 아달'이라고 되어 있다. 가데스 바네아 서북쪽 약 8km
지점의 '길벳 엘 쿠데이랏'과 동일시 된다.
ㅇ갈가 - 이곳에만 나타나는 장소로 '아스몬'(Azmon) 부근에 있는 성읍인 것 같으나,
그 위치는 확실치 않다.
ㅇ아스몬 - 민 34:4과 이곳에만 언급되어 있는 장소로, 가데스 바네아 서북쪽 약 6km
지점에 위치한 현재의 '아인 엘 카세이메'(Ain el Qaseimeh)로 추정된다.
ㅇ애굽 시내 - 바란 광야에서 지중해로 흘러 들어가는 시내를 가리키는데, 이스라엘
영토의 남쪽 경계를 말할 때 흔히  인용되는 곳이다(왕상 8:65;대하 7:8). 민 34:5 주
석 참조.
ㅇ바다에 이르러 경계의 끝이 되나니 - 여기서 '바다'는 곧 '지중해'를 일컫는다. 따
라서 유다 지파의 남쪽 경계는 사해(염해) 남쪽 약 12km 지점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며,
거기서 '애굽 시내'의 하구 쪽으로 뻗어가 결국 '지중해'에서 끝났다.

5 그 동편 경계는 염해니 요단 끝까지요 그 북편 경계는 요단 끝에 당한 해만에서부터

ㅇ그 동편 경계는 염해니 요단 끝까지요 - 유다 지파의 동쪽 경계선은 요단 강이 사
해로 흘러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해의 서편 해안을 접하고 있다.
ㅇ그 북편 경계는 요단 끝에 당한 해만 - 본절에서부터 11절까지는 유다 지파의 북편
경계가 기록되어 있다. 이 북편 경계는 요단 강이 사해로 흘러 들어가는 입구에서부터
지중해까지 이어지는데, 이 경계선은 베냐민 지파와 단 지파의 남쪽 경계선과 일치하
고 있다(18:15-19). 한편, 여기서 '해만'(海灣)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숀'(*
)은 직역하면 '혀'(tongue)라는 뜻인데, 곧 요단 물이 사해(염해)로 흘러 들어가는
'어귀'를 가리킨다.

6 벧호글라로 올라가서 벧 아라바 북편을 지나 르우벤 자손 보한의 돌에 이르고

ㅇ벧호글라 -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경계선에 위치하고 있는데, 나중에 베냐민
지파에 배당되었다(18:21). 이곳은 현재 요단 서편 약 3.5km 지점에 위치한 '아인 하
일라'(Ain Hajla)로 추정된다(Keil, Robinson, Ritter).
ㅇ벧 아라바 -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경계선에 위치한 성읍으로, 이 성읍 역시
나중에 베냐민 지파에게 할당되었다(18:18).
ㅇ보한의 돌(the Stone of Bohan) -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경계를 표시하는 돌
로서 여리고 근처에 있다. 그런데 이 두 지파 사이의 경계선이 르우벤 자손 보한의 돌
이라고 성경에 나와 있는 것을 볼 때, 여호수아가 각 지파에게 땅을 기업으로 분배함
으로 각 지파 지경 경계가 이루어지기 전에, 르우벤 지파 중 일부가 이 유다 지경 동
북쪽 모퉁이 지역에 함께 거주했었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이 르우벤 지파 자손이 곧
보한 자손인데, 보한은 르우벤의 아들이었다(18:17).

7 또 아골 골짜기에서부터 드빌을 지나 북으로 올라가서 강 남편에 있는 아둠밈 비탈
맞은편 길갈을 향하고 나아가 엔 세메스 물을 지나 엔로겔에 이르며

ㅇ아골 골짜기 - 아간과 그의 가족들이 여리고 성의 전리품 일부를 훔친 범죄로 말미
암아 돌에 맞아 죽은 곳으로 '고통의 골짜기'란  뜻이다. 이 위치는 현재의 '켈트'
(Kelt) 시내로서 유다와 베냐민 지경 사이에 있었다. 7:24 주석 참조.
ㅇ드빌 - 유대 남부에 있는 성읍으로 옷니엘에게 정복을 당하였다.
ㅇ아둠밈 비탈 - 여리고 근처 요단 골짜기로부터 예루살렘을 포함한 산지에까지 이른
다. 이 길은 이 두 성읍들 사이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도로의 일부로 사용되어 왔었
다. 그러므로 오늘날 이곳은 예루살렘으로부터  여리고로 향하는 도상에 위치한 '말레
도밈'(Maledomim)인 것으로 추정된다(Keil, Lias).
ㅇ길갈 - 18:17에서는 '글릴롯'으로 나타나 있는데, 학자(Keil)에 따라서는 이곳이
여호수아가 가나안 정복시에 주둔했던 최초의 진영인 길갈(4:19;5:10)과는 다른 곳이
라고 주장하지만, 그렇게 생각할 충분한 이유는 없다(Pulpit Commentary). 한편 길갈
(Gilgal)이 이곳에서는 유다 지파의 지역으로 나타나 있지만, 18:17에서는 베냐민 지
파의 지역으로 나타나 있다.
ㅇ엔 세메스 - 현재의 '아인 엘 호드'(Ain el-Hod)로 확인된 샘으로서, 요르단 골짜
기 안의 여리고로 가는 노상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이곳은 예루살렘 동쪽 약 4.8km
지점이다. 그리고 이곳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던 사도들이 물을 마셨다고하여 '사도의
샘'(The Spring of  Apostles)으로 명명되기도 한다. 한편, 당시 이곳은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경계선 위에 위치해 있었다.
ㅇ엔로겔 - 예루살렘 정남쪽에 있는 힌놈의 골짜기와 기드론 골짜기가 합류하는 지점
으로, 오늘날에는 '비르 아웁'(Bir Ayyub) 즉 '욥(Job)의 우물'이라고 불린다(18:16).
이곳은 후일 요나단과 아히마아스가 압살롬을 피하여 잠시 머물렀던 곳이며(삼하
17:17, 18), 또한 아도니야가 반역을 도모하기 위해 잔치를 베풀었던 곳이기도 하다
(왕상 1:9).

8 또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로 올라가서 여부스 곧 예루살렘 남편 어깨에 이르며 또
힌놈의 골짜기 앞 서편에 있는 산 꼭대기로 올라가나니 이곳은 르바임 골짜기 북편
끝이며

ㅇ힌놈의 아들의 골짜기 - '힌놈의 골짜기', '힌놈의 아이들의 골짜기', '골짜기' 등
으로도 알려져 있다. 예루살렘 서쪽에서 남쪽으로 둘려 있는 이 힌놈 골짜기(Valley
of Hinnom)는 아하스 왕 이래로 몰록에게  자녀를 불살라 드리는 유아 인신 제사 장소
로 악명이 높았다. 즉 그곳 도벳(Topheth)이라는 장소에서 부모들이 그들의 아들들을
바알과 몰록(Moloch)에게 바치기 위해 아이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극악한 제사
를 드렸던 것이다. 따라서 선지자 이사야는 이 골짜기에 패역한 사람들의 시체가 누워
있을 것이라고 저주하였으며, 아울러 그 벌레가 죽지 아니하며 그  불이 꺼지지 않을
곳으로 묘사했다(사 66:24). 또한 선지자 예레미야는 이 골짜기를 정죄하면서 '살륙의
골짜기' 불리우리라고 예언했다(렘 7:31, 32;19:5, 6). 여하튼 이 골짜기는 죽은 죄인
들과 동물들의 시체가 불에 계속 태워졌기  때문에 죄와 형벌과 고통의 장소를 상징했
다. 한편 이 이름은 '게 벤  힌놈', 혹은 '게헨나'로 바뀌어, 신약 성경에서는 게헨나
(Gehenna)가 영원한 형벌의 장소를 가리키는 개념이 되었다(마 5:22).
ㅇ여부스 곧 예루살렘 남편 어깨에 이르며 - 여부스는 예루살렘의 다른 이름으로, 이
곳에 여부스 족속(the Jebusite)이 원래 살고 있었기 때문에 그처럼 불리워진 것이다.
그러나 이 족속은 다른 가나안 족속들과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의  진멸 대상으로 자주
언급되었다(3:10;12:8;24:11;삿 3:5). 또한 이 '여부스 족속'은 이스라엘이 요단 강을
건너 여리고 성과 아이 성을 진멸시키고자 이스라엘을 퇴치하고자 골몰한 족속 중 하
나였으며(9:1), 하솔 왕 야빈이 여호수아를 물리치기 위하여 원조를 요청했던 족속들
가운데 하나였다(11:3). 가나안 정복 후 이 성읍은 유다 지파에게 분배되었지만 결코
정복당하지 않았으며, 다윗 시대에 이르러서야 결국 정복당하고 말았다. 다윗은 여부
스(예루살렘)에서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고 이 성읍을 그의 정치, 종교적 중심지가 되
게 했다. 그리하여 솔로몬 왕에서부터 시드기야 왕까지 역대 왕들은 이 성읍에서 이스
라엘을 통치하였다. 10:1 주석 참조.
ㅇ르바임 골짜기 - 예루살렘 서남쪽에 위치한 골짜기로 르바임 골짜기의 북쪽 끝은
유다 지파의 북쪽 접경지인 동시에 또한 베냐민 지파의 남쪽 경계지이다. 이 르바임
골짜기와 맞닿은 곳으로는 북쪽의 힌놈 골짜기가 있다. 한편 성경에는 이 르바임 골짜
기(the Valley of Rephaim)라는 이름이 어디서 유래했는지에 대한 신빙성 있는 언급이
전혀 없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거인족으로 생각했던 가나안 땅 거민들의 이름을 따서
이 골짜기 이름을 삼았으리라는 견해가 있지만 성경적인 근거는 없다. 다만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골짜기 부근에 살았던 르바임 족속(12:4;신 2:11)의 이름을 따서 골짜기
이름을 르바임 골짜기라고 했다는 주장이 보다 설득력 있다.

9 또 이 산 꼭대기에서부터 넵도아 샘물까지 이르러 에브론산 성읍들에 미치고 또
바알라 곧 기럇 여아림에 미치며

ㅇ넵도아 샘물 - 오늘날의 '립타'(Lifta) 성읍인데, 예루살렘 북서쪽 약 48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해 있다. 오늘날에도 이곳에는 예루살렘 곳곳에 물을 보내줄 수 있을만큼
좋은 샘물이 있으며, 주변의 여러 정원에도 물을 대주고 있다(Keil, Fay, Van de
Velde).
ㅇ에브론 산 - 이곳에만 언급되어 있는 곳으로 넵도아 샘물과 기럇 여아림 사이에 위
치하고 있다. 그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지만 베이트 하니나(Beit hanina) 시내 서편
에 있는 가파른 산인 것으로 추정된다(Keil & Delitzsch, op. cit. p. 154).
ㅇ바알라 곧 기럇 여아림 - 여호수아를 속여서 화친 조약을 맺은 기브온 거민들의 4
성읍 중 하나이다(9:17). 이 성읍은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사이의 경계선 구실을 하
였다(18:14, 15). 한편 블레셋 사람들이 언약궤를 벧세메스로 돌려보낸 후 다윗 왕이
예루살렘으로 가져갈 때까지 이 언약궤가 기럇여아림에 머문 적이 있다(삼상 6:19-7:2
). 9:17 주석 참조.

10 또 바알라에서부터 서편으로 돌이켜 세일산에 이르러 여아림 산 곧 그살론 곁
북편에 이르고 또 벧 세메스로 내려가서 딤나로 지나고

ㅇ바알라에서부터 서편으로 - 이제까지 북서쪽으로  향하고 있던 유다 지파의 경계선
이 '기럇 여아림'(바알라)에서 다시 서남쪽으로 향하고 있다.
ㅇ세일 산 - 이 산은 에돔 지경의 세일 산(창 32:3;36:8)과는 다른 산으로, 유다 지
파의 북쪽 경계선 상에 위치한 산이다. 현재의 '사이라(Sairah) 산'으로 추정된다.
ㅇ여아림 산 - 유다 지파의 북쪽 경계선에 위치한 산 이름으로, 그 산의 정상 부근이
'그살론'과 동일시 되고 있다. 그리고 그살론은 현재의 '케슬라'(Kesla)로 추정된다.
ㅇ벧 세메스 - '태양의 집'이란 뜻을  지닌 제사장 성읍으로, 유다 지파의 북쪽 경계
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르 세메스'(Ir-Shemesh)란 지명으로 단 지파에게 배당되었
다(19:41). 그러나 아모리인들이 단 지파를 밀어내었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이 지역을
차지할 수 없었다(삿 1:35). 한편, 후일 블레셋인들이 법궤를 이스라엘에게 돌려보낼
때, 소렉 골짜기를 경유하여 벧세메스로 운반된 적이 있다(삼상 6장). 그리고 이곳은
유다 왕 아마샤가 이스라엘 왕 요아스에게 패하여 죽임을 당한 곳이기도 하다(왕하 14
:11-13;대하 25:21). 결국 이곳은 아하스 왕 때에 블레셋 족속에게 빼앗기고 말았다
(대하 28:18). 이곳의 오늘날의 위치는 예루살렘 서쪽 약 24km 지점의 '아인 셈스'
(Ain shems)로 추정된다(Robinson).
ㅇ딤나 - 유다 지파의 산지 마을로서, 유다가 다말을 만난 딤나(창 38:12-14)와는 다
른 딤나를 가리킨다. 이 딤나(Timnah)는 삼손이 자기 아내를 취한 곳이며(삿 14:1),
그 장인은 딤나 사람이라고 하였다(삿 15:6). 한편 이곳은 벧세메스 서쪽 약 5km 지점
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의 딥네(Tibneh)와 동일시 된다.

11 또 에그론 북편으로 나아가 식그론에 이르러 바알라산에 미치고 얍느엘에 이르나니
그 끝은 바다며

ㅇ에그론 - 블레셋의 주요 5개 성읍 가운데 하나로, 유다 지파가 사사 시대 초기에
이곳을 점령하였지만 블레셋 사람들은 사사 시대동안 줄곧 이곳에 거주하였다. 한편
아스돗과 가드에서의 사건 이후 블레셋 사람의 손에 들어간 법궤가 에그론 지방으로
옮겨진 적이 있었다(삼상 5:10;6:16). 13:3 주석 참조.
ㅇ식그론 - 에그론과 바알라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 유다 지파의 북쪽 경계선에 인접
해 있다. 정확한 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소렉(Sorek) 계곡에서 조금 북쪽으로 나
아간 곳에 있는 현재의 '텔 엘 풀'(Tell el-Ful)인 것으로 추정된다.
ㅇ얍느엘 - 유다 지파의 서쪽 경계에  위치하고 있는데, 욥바와 가사 사이의 해안 가
까이에 위치해 있다. 또한 이 성읍은 '비아 마리스'(Via  Maris) 도상에 있는 중요한
성읍으로 후기에는 얌니아(Jamnia)라고도 알려졌다(마카비 1서 4:15;5:58;10:69;15:40
;마카비 2서 12:9). 현재 지명은 '야브네'(Yavne)이다.

12 서편 경계는 대해와 그 해변이니 유다 자손이 그 가족대로 얻은 사면 경계가
이러하니라

ㅇ서편 경계는 대해와 그 해변이니 -  유다 지파의 서쪽 경계선은 대해(大海), 곧 지
중해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지중해와 가나안 인접 지역의 최하단이다. 그
위로는 단 지파, 므낫세 지파, 아셀 지파의 서쪽 경계선이 이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
해안 평지에 있는 성읍들은 기업 분배시 유다 지파에게 분배되었지만, 사실상 정복되
지 않고 있다가 후일 다윗 시대에 이르러서야 마침내 정복된다(대상 18:1). 한편 이곳
에 위치한 성읍들은 본장 21-62절의 성읍 명단 내에 있다.
ㅇ유다 자손...사면 경계가 이러하니라 - 유다 지파가 분배받은 사면 경계의 대략적
위치에 대해서는 본장 강해 부분의 지도를 참조하라.

13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신대로 여호수아가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 성을 유다
자손 중에서 분깃으로 여분네의 아들 갈렙에게 주었으니 아르바는 아낙의 아비였더라

ㅇ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명하신대로...갈렙에게 주었으니 - 여호수아는 갈렙이 요
구한대로(14:6-12), 유다 지파의 기업 내에서 특별히  헤브론(Hebron)을 분배해 주었
다. 여기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14:13-15 부분의 주석을 참조하라.

14 갈렙이 거기서 아낙의 소생 곧 그 세 아들 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를 쫓아내었고

ㅇ갈렙이 거기서...쫓아내었고 - 본문에는 갈렙이 아낙 자손을 헤브론에서 쫓아낸 것
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11:21, 22을 보면, 여호수아가 이미 헤브론을 비롯한 여
러 성읍들에서 아낙 자손을 멸절시켰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이 두 사실에는 전혀
모순이 없다. 즉 여호수아는 가나안 남부에 위치하고 있었던  헤브론을 정복한 다음,
곧장 가나안 북부 거민들과의 전투를 시작하였는데, 그 동안에 정복당했던 아낙 자손
들이 다시 세력을 회복하여 헤브론에 거주하고 있었던 것으로 충분히 추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때 갈렙은 헤브론을 자기의 기업으로 갖기를 원했기 때문에, 이곳
에 거주하고 있던 아낙 자손을 다시 한번 완전히 정복하기를 원했고, 또한 그렇게 정
복했던 것이다. 한편 아낙의 소생...세새와  아히만과 달매는 본절과 민 13:22 그리고
삿 1:10 등 세 곳에서만 언급되고  있는데, 아마도 아낙 자손의 강력한 세 우두머리인
것 같다.

15 거기서 올라가서 드빌 거민을 쳤는데 드빌의 본 이름은 기럇 세벨이라

ㅇ드빌 거민을 쳤는데 드빌의 본 이름은 기럇 세벨이라 - 드빌(Debir)은 유다 남부에
위치한 성읍으로, 여호수아의 남부 가나안 정복시에 일단 정복당한 적이 있다(10:38).
이 성읍은 유다 지파의 북쪽 경계선에 위치해 있는 드빌(7절)과는 다른 성읍으로, 예
루살렘 서남쪽의 세펠라 지역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기럇 세벨'은 헤브론의 본래 이
름으로 '책의 도시' 혹은 '기록의 도시'란 뜻이다. 그러므로 이 성읍의 이름이 의미하
는 바에 근거하여 어떤 학자는 이 성읍에 역사적인 문헌 등이 보관되어 있었거나, 혹
은 헬라의 아테네와 마찬가지로 젊은 사람들을 가르치는 교육 장소가 있었을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 메튜 헨리(Matthew Henry)도 이러한 추측에 동감하면서, 갈렙이 이
성읍을 정복하고 싶어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발달된 가나안 땅의 학문을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는지도  모른다고 하였다(Matthew Henry's
Commentary).

16 갈렙이 말하기를 기럇 세벨을 쳐서 그것을 취하는 자에게는 내가 내 딸 악사를
아내로 주리라 하였더니

ㅇ갈렙 - 14:6 주석 참조.
ㅇ내가 내 딸 악사를 아내로 주리라 - 갈렙이 드빌을 정복하는 자에게 자기의 딸 악
사를 아내로 주겠다고 선언한 것은 고대의 일반적 풍습을 따른 행위였다. 즉 고대에는
혁혁한 무공을 세운 자에게 딸을 주어 그 공을 치하하는 풍습이 있었던 것이다. 사울
이 골리앗을 죽이는 자에게 자기의 딸을 주겠다고 약속한 것도 이러한 풍습에 따른 것
이었다(삼상 17:25;18:17). 여하튼 이러한 갈렙의 말은 윤리적인 문제 이전에 고대 가
부장적(家父長的) 제도 하에서 부권(父權)이 가지는 절대적 권한을 잘 보여 준다.

17 갈렙의 아우요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것을 취함으로 갈렙이 그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

ㅇ갈렙의 아우요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 - 한글 개역 성경의  번역은 마치 옷니엘
(Othniel)이 갈렙의 아우인 것처럼 묘사되어 있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옷니엘은 갈렙
의 조카이다. 그러므로 이 번역은 '갈렙의 아우인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고 해야
옳다. 다시 말해 갈렙의 아우는 옷니엘이 아니라 그나스이며, 따라서 옷니엘은 갈렙의
조카이다. 한편 개역 성경 삿 3:9에는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라고 올
바로 번역되어 있다. 영역본 Living Bible도 옷니엘을 갈렙의 조카(Caleb's nephew)라
고 번역하였다.
ㅇ옷니엘이 그것을 취하므로 - 드빌(Debir)을  취하는 자에게 자기 딸을 주겠다는 갈
렙의 말을 듣고, 많은 이스라엘인 가운데 옷니엘이 당당히 나서서 드빌을 취함으로 악
사를 아내로 얻게 되었다. 한편, 옷니엘(Othniel)은 여호수아 사후에 이스라엘 백성들
이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압제를 받았을 때, 그를 격퇴시키고 이스라엘 백
성들을 구한 이스라엘 최초의 사사인데, 아마 이때도 그러한 용감성을 발휘하여 드빌
을 정복했을 것이다. 한편 주석가 메튜 헨리(Matthew Henry)는 옷니엘이 이와같이 용
감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오래 전부터 갈렙의 딸 악사(Achsah)를 사랑하고 있었기 때
문으로, 그의 이러한 강한 사랑이 그처럼 용맹스러운 일을 적극적으로 감행하도록 하
였다고 추정하기도 하였다(Matthew Henry's Commentary).

18 악사가 출가할 때에 그에게 청하여 자기 아비에게 밭을 구하자 하고 나귀에서
내리매 갈렙이 그에게 묻되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ㅇ악사가 출가할 때에...밭을 구하자 하고 - 악사(Achsah)는 옷니엘의 아내가 되어
집을 떠나면서 그녀의 아버지 갈렙에게 밭을 요구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악사가 요구
한 '밭'(사데)은 삿 1:14에서는 '그 밭'(하사데)이라고 되어 있
는데, 이는 특별히 지정된 어떤 밭을 뜻한다. 따라서 이 밭은 그녀가 이미 받은 드빌
성읍에 속하지 않았음을 암시하며, 또한 그녀가 이미 마음에 작정한 어느 밭임을 암시
한다. 그런데 19절을 보면 갈렙은 그녀에게 윗 샘과 아랫 샘을 주었다고 하였는데, 이
사실을 통해서 우리는 이 밭이 물이 풍부한 밭일 것으로 추론해 볼 수가 있다(Keil).
한편, 어떤 헬라어 사본들(some Septuagint manuscripts)에는 옷니엘이 악사를 권면해
그녀의 아비 갈렙에게 밭을 요구하도록 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Othniel, he urged
her). 그러나 그 근거는 희박하다. 아무튼 이때 옷니엘은 악사를 아내로 맞아들이기
위해 풍습에 따라 처가에 와 있었던 것 같다.
ㅇ나귀에서 내리매...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 당시 보편적으로 어떤 사람이 상대방
앞에서 자신이 탄  말이나 나귀 등에서 내리는 행위는 겸손과  예의의 표시였다. 또한
무엇을 간청하고자 하는 간구의 표시이기도 했다. 물론 여기서는 후자의 의미인데, 따
라서 어떤 번역들은 이때 악사가 슬픈 표정을 지었으며, 또한 울고 한숨지었다라고 의
역했다. 아무튼 그러한 딸의 행동을 쉽게 간파한 아비 갈렙은 곧 "네가 무엇을 원하느
냐"고 물었던 것이다.

19 가로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남방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ㅇ내게 복을 주소서 - 여기서  '복'에 해당하는 '베라카'는 물론 '축복'
(benediction, blessing)을 의미하지만, '선물'(present, gift)이라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후자의 의미로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는 '결혼 지참물'을 가리킨다. 한편, 이처럼  악사가 아비 갈렙에게 밭과 샘물을 요구
한 사실에 대해서 두 가지 엇갈린 견해가 있다. 즉 (1) 이것은 악사의 적극적이고 진
취적인 신앙을 반영하고 있다는 견해(Matthew Henry), (2) 이것은 악사의 분에 넘치고
뻔뻔한 허영 심리를 반영하고 있다는 견해(Calvin) 등이다.
ㅇ나를 남방 땅으로 보내시오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 여기서 '남방'(南方)은 히브리
어로 '네게브'인데, 그러나 카일(Keil)은 여기 이 말은 여호수아가 정복한
가나안 땅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는 특정 지명 이름이 아니라, 단순히 일반적으로 건
조하고 메마른 지역을 가리킨다고 해석하면서, 따라서 악사는 그녀가 가게 될 곳이 건
조한 산악  지역이므로 그곳에 반드시  필요한 샘물을 요구했을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Keil Delitzsch, Vol. p. 158).
ㅇ갈렙이 윗 샘과 아랫 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 갈렙이 악사의 요구에 응해 그녀에게
준 윗 샘과 아랫 샘은 곧 높은 지역과 낮은 지역에 있는 샘물(springs)을 가리키는데,
따라서 이 두 샘물은 높은 지대의 밭과 낮은 지대의 밭에 골고루 물을 제공할 수 있었
을 것이다. 한편 이 윗 샘(the  upper springs)과 아랫 샘(the lower springs)이 어디
에 위치하고 있었는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틀림없이 드빌 근처에 있었을 것
이다(Keil).

20 유다 자손의 지파가 그 가족대로 얻은 기업은 이러하니라

ㅇ유다 자손의...기업 - 유다 지파가 분배받은 기업의 영토는 그 지리적 특성상 크게
네 부분으로 구분된다. 즉 (1) 에돔 경계에 근접해 있는 남방(네게브) 지대(21-32절),
(2) 애굽 시내와 지중해로 뻗어 나가는 평지(세펠라) 지대(33-47절) (3) 산악 지대(48
-60절), (4) 광야 지대(61, 62절) 등이다. 그리고 그 위치상 동쪽은 사해(염해)와 유
대 광야가 놓여 있고, 서쪽은 중앙고원 지대와 연결되어진 많은 구릉과 계곡들이 있으
며, 남쪽은 메마르고 건조한 네게브(Negeb) 사막 지대이고, 북쪽은 고원 지대이자 트
여진 군사적 취약 지구이다. 아무튼 유다 지파가 분배받은 영토는 후일 유다 왕국의
중심지로서 이스라엘 역사의 주요 무대가 되었다.

21 유다 자손의 지파의 남으로 에돔 경계에 접근한 성읍들은 갑스엘과 에델과 야굴과

22 기나와 디모나와 아다다와

23 게데스와 하솔과 잇난과

24 십과 델렘과 브알롯과

25 하솔 하닷다와 그리욧 헤스론 곧 하솔과

26 아맘과 세마와 몰라다와

27 하살갓다와 헤스몬과 벧 벨렛과

28 하살 수알과 브엘세바와 비스요댜와

29 바알라와 이임과 에셈과

30 엘돌랏과 그실과 홀마와

31 시글락과 맛만나와 산산나와 르바옷과

32 실힘과 아인과 림몬이니 모두 이십 구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33 평지에는 에스다올과 소라와 아스나와

34 사노아와 엔간님과 답부아와 에남과

35 야르뭇과 아둘람과 소고와 아세가와

36 사아라임과 아디다임과 그데라와 그데로다임이니 모두 십 사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37 스난과 하다사와 믹달갓과

38 딜르안과 미스베와 욕드엘과

39 라기스와 보스갓과 에글론과

40 갑본과 라맘과 기들리스와

41 그데롯과 벧다곤과 나아마와 막게다니 모두 십 륙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42 립나와 에델과 아산과

43 입다와 아스나와 느십과

44 그일라와 악십과 마레사니 모두 아홉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45 에그론과 그 향리와 촌락과

46 에그론에서부터 바다까지 아스돗 곁에 있는 모든 성읍과 그 촌락이었으며

47 아스돗과 그 향리와 촌락과 가사와 그 향리와 촌락이니 애굽 시내와 대해 가에
이르기까지였으며

48 산지는 사밀과 얏딜과 소고와

49 단나와 기럇 산나 곧 드빌과

50 아납과 에스드모와 아님과

51 고센과 홀론과 길로니 모두 십 일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52 아랍과 두마와 에산과

53 야님과 벧 답부아와 아베가와

54 훔다와 기럇 아르바 곧 헤브론과 시올이니 모두 아홉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55 마온과 갈멜과 십과 윳다와

56 이스르엘과 욕드암과 사노아와

57 가인과 기브아와 딤나니 모두 열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58 할훌과 벧 술과 그돌과

59 마아랏과 벧 아놋과 엘드곤이니 모두 여섯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60 기럇 바알 곧 기럇 여아림과 라빠니 모두 두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으며

61 광야에는 벧 아라바와 밋딘과 스가가와

62 닙산과 염성과 엔 게디니 모두 여섯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었더라

ㅇ1-12절에서는 유다 지파가 분배받은 기업의 경계선이 설명되었었는데, 여기에는 유
다 지파가 분배받은 성읍들의 이름이 열거되어 있다(* 각 절에 언급된 여러 성읍들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본장 강해 20-63절 부분의 도표를 참조하라). 즉 본문에는 유다
지파에게 할당된 120개의 주요 성읍들이 구체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러한 유다 지파의 영토는 그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12구역으로 나누어 생각
해 볼 수 있다. 즉 (1) 브엘세바(Beersheba) 중심으로 남쪽으로 치우쳐 있는 구역
(21-32절), (2) 남쪽의 아둘람(Adulam)에서  북쪽의 그데라(Gederah)에 이르는 평지로
현재 '예루살렘-얍바'간의 철도를 따라 남북으로 뻗어 있는 구역(33-36절), (3) 제 1,
2구역 중간 지점의 남부 평지(37-41절), (4) 마레사(Mareshah)를 중심으로 하여 제 2, 
3구역 사이에 위치한 구역(42-44절), (5) '애굽  시내'와 연접한 남부 해변 평야 지대
(이 구역의 중심지인 에그론(Ekron)은 블레셋의 5대 도시들 중 하나였으며, 얼마 후
단 지파의 소유가 되었다;45, 46절;19:43) (6) 애굽과 가나안의 관문 지대에 위치한
구역(그 중심지였던 아스돗(Ashdod)은 오랫동안 미정복 상태로 남아 있다가 웃시야 왕
에 의해 공략되었다;47절;대하 26:6). (7) 북쪽으로 제1구역과 접한 구역(그 중심지는
드빌(Debir)이었다;48-51절), (8) 제 7구역의 북쪽과 제 3, 4구역의 동부에 위치한 남
부 산지(그 중심지는 헤브론(Hebron)이었다;52-54절), (9) 헤브론 남부 유대 산지의
동쪽에 위치한 구역(55-57절), (10) 헤브론 북쪽에 인접해 있는 산맥 지대(58, 59절),
(11) 유다 지파의 북부 경계선 주변에 위치한 구역(60절), (12) 베냐민 지파와의 접경
지대(18:21-24)인 동시에 동부 경사지에 해당하는 구역(61, 62절) 등이다. 이와 같이
유다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들은 그들이 살기에 너무 넓은 땅이었다. 그래서 나중에 시
므온 지파의 기업은 유다 지파의 기업 중에서 배당되었다(19:1-9). 따라서 이는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창 49:7)라는 시므온에 대한
야곱의 예언이 성취된 것이었다. 한편 위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지도를 참조하라.

63 예루살렘 거민 여부스 사람을 유다 자손이 쫓아내지 못하였으므로 여부스
사람이 오늘날까지 유다 자손과 함께 예루살렘에 거하니라

ㅇ예루살렘 거민...여부스 사람이...예루살렘에 거하니라 - 유다 지파가 여부스 족속
(the Jebusites)을 쫓아내지 않고 그들이 예루살렘에 거주하도록 내버려 둔 것은 가나
안 족속과는 언약도 맺지 말고 불쌍히 여기지도 말며 모두 진멸시켜야 한다는 하나님
의 명령(신 7:2)에 대한 명백한 위반 행위였다. 이와같이 유다 지파가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고자 최선을 다하지 아니한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나태한 마음가짐에서 연
유한 것으로(Calvin, Matthew Henry), 가나안 정복 전쟁 때의 그들의 신앙적이며 순종
적인 모습과는 뚜렷이 대조되는 현상이었다. 과거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은 다른 네
왕들과 합세하여 이스라엘에게 대적하였으나 결국 모두 죽임을 당하고 말았었다
(10:22-27). 하지만 그때 예루살렘이 정복당했다는 언급은 없으며, 그 이후 유다 지파
도 이 예루살렘을 정복하지 않고 내버려 두고 있었다. 다만 삿 1:8에서 유다 자손이
예루살렘을 쳐서 성읍을 불태웠다고 하였는데, 이는 예루살렘을 부분적으로 점령한 것
을 뜻할 뿐 완전히 점령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예루살렘의 여부스 족속은 B.C.
1000년 경 다윗의 치세시가 되어서야 비로소 완전히 점령당하게 되는데(삼하 5:1-6),
그때까지 이들은 유다 자손들 곁에서 계속 거주하였던 것이다. 한편 이것과 동일한 내
용이 기록되어 있는 삿 1:21에서는 이들을 베냐민 지파가 쫓아내지 못한 것으로 기록
되어 있는데, 이러한 사실은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 예루살렘 성은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의 경계선 상에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 모두 이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는 일을 하지 않았다는 기록은 아무런 모순이 없는
것이다.
ㅇ여부스 사람 - 9:1-2 강해, '가나안의 일곱 족속'을 참조하라.
ㅇ오늘날까지 - 이는 여호수아서 저자가 본 기록을 쓸 당시까지 예루살렘 거민인 여
부스 족속(the Jebusites)이 예루살렘 성에 살고 있었다는 뜻인데, 따라서 이 말은 여
호수아서가 적어도 예루살렘이  완전 정복된 때인 다윗 왕 시대 이전에 기록되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Pulpit Commentary).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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