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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레위기

[스크랩] 레위기 (26 : 1~46)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10:19
레위기 26장


1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찌니 목상이나
주상을 세우지 말며 너희 땅에 조각한 석상을 세우고 그에게
경배하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임이니라

ㅇ우상을 만들지 말지니 - 여기서 '우상'에 해당하는 히브
리어 '엘릴'은 '아니다'(not, no, nor, never)란 뜻의 '알'
에서 파생된 말로, 곧 '없음'(nothing), '공허함'(vanity),
'아무 것도 아님'(thing of nought)등의 뜻이다. 이것은 우
상의 속성을 한마디로 잘 보여주는 말이다. 한편 한글 개역
성경에는 '우상'(偶像)으로, 그리고 영어 성경에는 'idol'
혹은 'graven image'로 한결같이 번역되어 있는 우상은 본
래 히브리어 성경에는 다음 20가지 단어로 나타나는데, 그
모두가 우상의 헛된 속성을 잘 보여 주고 있다.

명칭 및 관련 성구 어근(어근)의 의미

1.아웬(사 66:3) 존재하지 않음:아무것도
2.엘릴(사 2:8) 아님, 텅빔,헛됨,덧없음
3.헤벨(렘 10:8) ;쓸데없음, 무가침함

4.세멜(대하 33:15) 모양이

2 너희는 나의 안식일을 지키며 나의 성소를 공경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ㅇ안식일을 지키며 - 안식일 제도는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
그 기원을 둔 것으로, 안식일 준수는 이스라엘 백성이 이
방인들과 다른 하나님의 언약 백성인 것을 나타내는 가장
독특한 징표 중 하나였다. 자세한 내용은 출 20:8-11 부분
의 주석을 참조하라.  
ㅇ성소를 공경하라 - 여기서 '성소'는 유일 중앙 성소를
가리킨다(신  12:5-11). 이 유일 중앙 성소는 하나님의 임
재를 상징하는 처소로 이스라엘 신앙  공동체의  결속을
위해, 그리고 여호와 유일 신앙의 공고화를 위해 특별히 
공간적으로 마련된 거룩한 처소였다. 따라서 이 성소는 이
스라엘을 언약공동체로 굳게 결속시켜 주는 고리 역할을
감당하였다. 그러므로 성소를 공경하라는 말은 단순히 외
형적 건물을 숭배하라는 말이 아니라, 그들 가운데 임재해
계시는 여호와의 통치를 전적으로 받아들이고 오로지 하나
님을 중심한 신앙 생활을 견지하라는 뜻이다. 그런고로 이
스라엘 백성들은 시간적으로는 안식일 제도를, 공간적으로
는 유일 성소 제도를 준수함으로써 오로지 하나님을 중심
해서 살아가는 신앙 생활을 견지해야 했다. 이것은 오늘날
성도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일과 교회를 중심으로 살아
가야 되는 것을 암시해 준다.

3 너희가 나의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ㅇ너희가...준행하면 -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전
제 조건으로써 '순종'이 제시되고 있다. 사실 인류 구원의
역사는 하나님의 절대적 은총에 의한 것으로 무조건적이지
만,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성도들은 자신이 범한 잘,잘
못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며 또한 하나님은 성도의 순, 불
순종에 대해 반드시 보응하신다(욥 34:11;잠 24:12;롬2:6).
ㅇ규례와 계명 - 하나님께서 세우신 모든 법적 규례와 하
나님께서 지시하신 모든 윤리적 행동 지침을 포괄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말로, 곧 '하나님께서 지켜 행하라고 명하
신 모든 것'을 가리키는 중언법적인 표현이다.

4 내가 너희 비를 그 시후에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수목은 열매를 맺을찌라

ㅇ시후(時候)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에트'는 '시간', 
'계절' 등의 뜻으로, 곧 비가 와야 될 '가장 적당한 때'를
가리킨다. 팔레스틴 지역은 원래 건조한 곳이기 때문에 일
반적으로 보리와 밀을 심는 10월 말에서 12월 초에 내리는
이른 비와, 그리고 3,4월의 여름곡식을 심을 때 내리는 늦
은 비에 의해서 농작물의 풍작과 흉작이 결정되었다. 따라
서 비가 적당한 때에 내리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
서 한 해 농사의 흉작 또는 풍작의 결정적인 갈림길이 되
는 큰 축복인 것이다. 그런고로 하나님께서 때를 따라 적
절한 시간에 비를 내려 산물과 열매를 맺게 하신다는 이
표현은 때를 따라 돕는 하나님의 은혜를 가장 생생하게 나
타내는 말이다. 그러므로 또한 이 말은 오늘날 순종하는
성도들에게 하나님께서 계속적으로 영적인 생명의 단비를
내려 풍성한 삶의 열매를 맺도록 하는 것을 상징한다.(시
104:10-15;히 6:7,8).

5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 땅에 안전히 거하리라

ㅇ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 곡식타작은 보통 3월부
터 시작되어 4월이면 끝나는데, 그것이 포도를 따는 시기
인 7월까지 계속되리라는 것은 곡물의 소출이 엄청난 풍작
을 이뤄 그만큼 타작 기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는 뜻이다.
ㅇ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 포도수확은 대개 6,7월
경에 이루어지는데, 이것이 보리나 밀의 파종기인 10,11월
까지 이른다는 것은 순종하는 자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축
복이 얼마나 풍성한 것인가를 단적으로 보여 준다.
ㅇ안전히  거하리라 - 25:19 주석 참조.

6 내가 그 땅에 평화를 줄 것인즉 너희가 누우나 너희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내가 사나운 짐승을 그 땅에서 제할 것이요
칼이 너희 땅에 두루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ㅇ평화를 줄 것인즉 -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할
때 받게 될 두번째 축복,곧 평화 보장의 약속이다.특별히 여기
서 '평화'에 해당하는 '솰롬'은 '안전', '번영', '행복', '건강',
'우호' 등의 뜻으로, 곧 번성되는 가운데 평안하고도 안전하며 
완벽한 조화를 이룬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앞에 언급된 다 수
확의 축복(3-5절)이 물질적인 것이라면, 이 평화에의 약속은 보
다 근원적이고 정신적인 축복이다. 또한 이 평화에의  약속은 개
인적인 차원을 넘어 국가적, 민족적 평화를 가리키기도 하는데,
그런고로 이는 모든 위협적인 요소 곧 악한 자나 사나운 짐승,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는 것을 의미한다.
ㅇ두렵게 할 자(마하리드) - 원어적으로 '두려움을 만드는 자',
'공포를 심어주는 자'란 뜻으로 곧 도적이나 폭력배 등 민심을
소란케 하는 자를 총칭한 말이다.
ㅇ칼이...두루 행하지 아니할 것이며 - 여기서 칼은 외적의 침입
으로 인한 전쟁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 될 때, 이것 역시 이스라엘 땅에서
깨끗이 제거될 것이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다는 것은 곧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왕이요 주권자로 인정
한다는 뜻이며, 그렇게 할 때 하나님께서는 친히 이스라엘을 위
해 싸워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7 너희가 대적을 쫓으리니 그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8 너희 다섯이 백을 쫓고 너희 백이 만을 쫓으리니 너희
대적들이 너희 앞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ㅇ칼에 엎드러질 것이라(나팔...라헤레브) - 여기서 '엎드러지
다'에 해당하는 '나팔'은 '떨어지다', '멸망하다', '사라지다',
'멀리  던지다'란 의미이다. 따라서 이 말은 이스라엘 군대 앞
에 마치 추풍 낙엽처럼 떨어져 사라지는 대적의 모습을 선연히
연상시켜 주는 말이다.
ㅇ다섯이 백을...백이 만을 쫓으리니 - 하나님을 자신들의 통
치자로 모시고 이에 순종하는 백성은 어떠한 대적도 능히 물리
칠 수 있다는 잠언적인 표현이다(신 32:30;사 30:17. 그러므로
이 잠언은 여호와를 대장으로 모실 때 이스라엘은 그들의 원수
에 비해 월등히 우월할 것이라는 사실을 생생히 나타내는 동시
에 아울러 대장되시는 여호와의 명령에 대한 순종과 불순종 여
부가 전쟁의 승패를 가름하는 제 일 요인임을 잘 보여준다. 
왜냐하면 모든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으로(삼상 17:47), 오
직 여호와 하나님의 뜻에 의해 전쟁의 승패가 좌우되기 때문이
다. 한편 이것은 신약시대에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대장
으로 삼아 그 능력을 힘입어 사단의 세력과 싸워 당당히 승리
하게 될 것을 상징한다(고후 10:1-6).

9 내가 너희를 권고하여 나의 너희와 세운 언약을 이행하여
너희로 번성케 하고 너희로 창대케 할것이며

ㅇ권고하여 - 문자적으로는 '얼굴을 돌려 향하다'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은총
을 베푸시겠다는 뜻이다.
ㅇ번성케 하고...창대케 할 것이며 - 민족적으로 백성의 수효
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국력에 있어서도 타민족보다 강대케
되어, 그 안에 사는 백성들이 전혀 부족한 것 없이 안락한 삶
을 누리게 되리라는 의미이다. 한편 여기서 '번성케 하다'
(파라)란 말의 기본 뜻은 '열매를 맺다'란 의미로 잉태의 축
복을, 그리고 '창대케 하다'(라바)란 말의 기본뜻은 '크게 되
다'란 의미로 국력의 신장을 뜻한다. 그러나 이 두 동사는 모
두 '차고 넘치는 풍성한 축복'을 나타내는 중언법적인  표현
이다.

10 너희는 오래 두었던 묵은 곡식을 먹다가 새 곡식을 인하여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며

ㅇ새 곡식을 인하여 묵은 곡식을 치우게 될 것이며 - 거듭되
는 대풍작으로 인해 전년(前年)에 추수한 곡식(묵은 곡식)을
채 다 먹지도 못한 상태에서 다시 그 해에 거둬들인 새곡식으
로 대치할 정도로 풍부한 생활을 하게 되리라는 문학적 표현
이다. 강우량이 항상 부족하고 토지조차 척박한 팔레스틴 지
역의 여건을 감안할 때, 이와 같은 대 풍작에의  확실한 보
장은 오로지 모든 자연의 주관자 되시는 하나님만이 가능한 
것이었다.

11 내가 내 장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내 마음이 너희를
싫어하지 아니할 것이며

ㅇ내 장막을 너희 중에 세우리니 - 즉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세우신 성막을 통하여 그들과 함께 친히 거하시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대우인력 김진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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