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베드로후서

[스크랩] 베드로후서 (2 : 1~22)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17:28
베드로후서 2장


1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ㅇ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 '민간에'의 헬라어 '엔 토 라
오'는 문자적으로 '사람들 사이에'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이스
라엘 백성들'을 가리킨다(롬 15:11;유 1:5). 한편 '거짓 선지자들'은 '성령의 감동하
심을 입은 사람들'과는 달리(1:21), 하나님의 권위를 가지지 않고 자신들의 말을 하는
자들로서(신 18:20;렘 14:14;23:21,32;겔 13:2-7) 하나님의 계시적인 뜻보다는 백성들
의 기대에 맞게 거짓 예언을 일삼는 자들을 시사한다(렘 4:10;6:14;14:13,
15;23:17;27:9,16-8;겔 13:10,Bauckham). 베드로는 수신자들 사이에 '거짓교사'들이
있음을 논증하기 위해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거짓 교사'와 같은 '거짓 선지
자'들이 있었음을 밝히고 있다. '일어났었나니'의 헬라어 '에게논토'
는 부정과거로 거짓 선지자들이 생겨난 것이 역사적 사실임을 나타내고 있다
(Lenski).
ㅇ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 '선생'은 '교육자'를 의미한다기보다는 일
반적인 '지도자'를 가리킨다. 베드로는 '거짓 선생들'이 백성들을 미혹케 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구약의 '거짓 선지자들'과 비교함으로 백성들을 미혹하는 그들의 특성
을 밝히며 경계시키고 있다(Bauckham, Green). 한편 '있으리라'의 헬라어 '에손타이'
는 미래 시제로 '거짓 교사들'이 '거짓 선지자들'을 계승하여 분명
히 일어날 것임을 암시한다(Lenski, Robertson, Cranfield, Green).
ㅇ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 '이단'은 '가르침'을 의미하는 것으로
'멸망케 할 이단'이라는 말은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이 사람들로 하여금 멸망의 길로
들어서게 함을 나타낸다. '가만히 끌어들여'는 함께 들여와 비밀리에 퍼뜨린다는 의미
로 구약의 거짓 선지자들이 직접 미혹하는 것과는 달리 거짓 교사들은 간접적인 방법
으로 미혹할 것을 시사한다. 이것은 거짓 교사들의 특징 중 하나이다(고후 11:13-15;
갈 2:4;유 1:4, Blum, Lenski, Green, Reicke).
ㅇ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 '사신'의 헬라어 '아고라산타'
는 '아고라조'('구속하다')에서 파생된 것으로 '주권적인 인
도'를 의미한다.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구출된 것과 관련이 있는 단어로
(삼하 7:23), '거짓 교사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한 하나님을 부인한다는 의미이
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께서 인류를 위해 구속 사역을 행하셨음을 알고 있으면서도 의
도적(意圖的)으로 부인하려는 자세를 가리킨다(3:5;막 10:45;딤전 2:6;계 5:9, Blum,
Green, Alford).

2 여럿이 저희 호색하는 것을 좇으리니 이로 인하여 진리의 도가 훼방을 받을 것이요

ㅇ여럿이 저희 호색하는 것을 좇으리니 - '호색하는 것'은 온갖 종류의 반복되는 성
적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이방 종교들이 갖는 특성을 잘 나타내 준다. 거짓 교사들은
이방 종교에서 우상 숭배를 하며 성적 방탕에 빠지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들도 미혹
하여 집단적으로 타락한다.
ㅇ이로 인하여 진리의 도가 훼방을 받을 것이요 - '도'에 해당하는 헬라어 '헤 호도
스'는 신약성경에서 그리스도인의 윤리적이고 종교적인 삶의 태도를 가
리키는 데 사용된 말로(행 9:2;19:9,23;24:14,22) '진리의 도'는 교리가 아니라 윤리
적인 삶의 양태를 나타낸다(Grundmann, Bauckhan, Blum). 거짓 교사들의 부도덕하고
성적으로 방탕한 생활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롬
3:23,24;딤전 6:1).

3 저희가 탐심을 인하여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를 삼으니 저희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저희 멸망은 자지 아니하느니라

ㅇ저희가 탐심을 인하여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를 삼으니 - '지은'의 헬라어
'플라스토이스'는 신약성경에서 본문에서만 언급되는 표현으로
'목적 성취를 위해 조작한다'는 의미이다(Bigg, Mayor). 거짓 교사들은 자신들의 그릇
된 교리나 논리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그것에 미혹된 사람들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경
제적 욕구와 이익을 채우려 한다(딛 1:11;딤전 6:6;유 1:16)
ㅇ저희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저희 멸망은 자지 아니하느니라 - '심판'
과 '멸망'은 하나님을 거스리고 자신의 배만 위해서 사는 거짓 교사들에 대한 하나님
의 징계와 판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거짓 교사들에게 내려질 심판의 명확성을 시사한다
(Lenski). 또한 '지체하지 아니하며'와 '자지 아니하느니라' 역시 하나님께서 깨어 계
시사 거짓 교사들의 죄악을 간과하지 않으심을 나타낸다. 하나님은 거짓 교사들의 죄
악된 행위를 내버려두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 반드시 심판하여 멸망시키실 것이다.

4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틈逑絿챨?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ㅇ본절부터 10절까지는 의롭고 공평한 심판에 대한 예이다. 하나님은 당신을 거역하
고 범죄하는 것을 간과하지 아니하시고 심판하신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는 수신자들
을 미혹하고 있는 거짓 교사들을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다.
ㅇ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 본문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이 호 데오스...
우크 에페이사토'는 가정문으로 하나
님의 심판이 확실히 시행되었음을 뜻한다. '범죄한 천사'는 아담의 타락 이전에 하나
님께 반역한 천사들을 가리킨다(창 6:1-4;유 1:6;계 12:7;20:1-3).
ㅇ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 - '지옥'의 헬라
어 '타르타로사스'는 헬라 신화에서는 반역하는 신들이 형벌
을 받는 곳이었으나 베드로는 악한 천사들이 마지막 심판을 받기 위해 기다리는 특정
한 장소로 언급한다(유 1:6;에녹서 10:4;54:4,5). 한편 '어두운 구덩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조푸는 문자적으로 '흑암의 쇠사슬' 혹은 '어두움의 결박'(유
1:6)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님께 범죄한 자들이 결박당한 모습을 나타낸다(Green,
Cranfield, Lensk, Gibson). 악한 천사들이 마지막 최후 심판을 기다리면서 고통중에
기다린다는 종말 사상은 구약성경과(사 24:21, 22) 다른 사도들에 의해 이미 언급되
었다(요 16:13;고전6:3;계 20:7-10). 하나님은 타락한 천사들을 지옥에 결박하여 두시
고 마지막 심판 때가 되면 완전히 멸망시키실 것이다.

5 옛 세상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ㅇ헬라어 본문에는 본절은 물론 6,7절에도 '카이'('그리고')가 나타난다. 이
는 하나님께서 악한 자를 심판하시는 실례가 계속됨을 나타낸다(유 1:5-7, Cranfield,
Lenski).
옛 세상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 '옛 세상을 용서치 아니하시고'는 악인에 대한 하
나님의 보편적인 심판을 의미하나(Bauckham), 문맥상 노아 시대의 악인에 대한 심판을
시사한다. 베드로는 노아시대의 홍수를 언급함으로 하나님께서 현재나 미래의 악한 것
들을 남김없이 심판하실 것임을 강조한다.
ㅇ오직 의를 전파하는 노아와 그 일곱 식구를 보존하시고 - '의를 전파하는'은 바울
이 말하는 법정적 개념에서의 의가 아니라 불의한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전달
하는 전달자의 역할을 나타낸다(1:1). 한편 '노아와 그 일곱식구'에 해당하는 헬라어
는 '오그도온 노에'이다. '오그도온'은 문자적으로 '여덟째'
를 가리키는 것으로 노아가 여덟번째라는 의미가 아니라 노아와 그 아내, 세 아들과
며느리를 포함한 여덟 식구를 나타낸다. 실제로 노아는 여덟번째가 아닌 첫번째로 방
주에 들어갔다(창 6:9;8:18, Bauckham, Lenski). 베드로는 이러한 표현을 통해 구원받
은 수가 적음과 심판의 명확성을 나타내고자 한다(Gibson, Bauckham, Reicke).
ㅇ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홍수를 내리셨으며 - '경건치 아니한 자들의 세상'에
해당하는 헬라어 '코스모 아세본'은 무관사 여격으로 노아 식
구를 제외한 당시의 모든 세상이 죄로 가득 차있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문은 노아
당시 죄악의 보편성(普遍性)과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의 확실성을 나타낸다(Green).

6 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후세에 경건치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ㅇ소돔과 고모라 성을 멸망하기로 정하여 재가 되게 하사 - 베드로는 계속해서 창 19
장의 소돔과 고모라 성의 예를 들어 불심판에 대해 언급한다(3:6,7;유 1:7). '성'에
해당하는 헬라어 '폴레이스'('도시들')는 단지 '성' 뿐만 아니라 주변
까지 유황과 불로 심판하셨음을 나타낸다(창 19:24-28;유 1:7). 한편 '멸망하기로 정
하여'라는 어구는 오직 70인역에만 언급되는 것으로(LXX 창 19:29) 후세에 불의한 자
들을 위해 미리 보여주시기로 작정하셨음을 시사한다(Blum). 소돔과 고모라 성은 마치
화산이 폭발하여 주변이 온통 재로 덮인 것과 같이 실제로 온 성이 재로 덮였다.
ㅇ후세에 경건치 아니할 자들에게 본을 삼으셨으며 - '경건치 아니할 자들'은 '경건
치 않는 일을 행하는 자들' 곧 '배도자나 거짓 교사들'과 같은 자들을 가리킨다. 소돔
과 고모라 성은 이렇게 하나님을 대적하고 패역한 거짓 교사들에게 주어지는 경고의
본이었다. '본'은 하나님께서 불신자들에 대한 그의 진노가 모든 세대에 알려지기를
원하셨음을 암시한다.

7 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ㅇ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 '무법한
자'의 헬라어 '아데스몬'은 부정 접두어 '아'와 '본성' 혹은
'자연적 양심의 법'을 의미하는 '데스모스'의 합성어로 인간의 본성적
인 양심의 법조차 무시하는 부도덕자를 가리킨다. 그리고 '음란한 행실'은 변태적 성
욕으로 인한 반복되는 호색적 행위를 가리킨다(2절;창 19:4-11;벧전 4:3, Lenski,
Robertson). 한편 구약성경에서 '롯'은 세상적인 죄악에 빠져 있었던 인물로 언급된다
(창 13:10-14;19:6,8,16,33-35).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드로가 롯을 '의로운 자'로 언
급하는 것은 외경의 전승을 따른 것으로(지혜서 10:6, Blum, Green, Bauckhan) 아브라
함에 비해(창 13:1-13) 의롭다는 것이 아니라 소돔과 고모라 성 사람들에 비해 의로웠
음을 의미한다. 또한 롯을 의인이라고 부른 이유는 소돔과 고모라의 호색적이고 변태
적인 성욕의 죄악에 빠져들지 않고 심령에 고통을 받았기 때문이다. 롯은 소돔과 고모
라성의 멸망 때 구원을 받았다. 베드로는 롯의 구원을 언급함으로 하나님의 무조건적
은혜로 인한 구원을 강조하며 수신자들로 하여금 낙심치않고 이단들에 대해 인내할 것
을 격려하고 있다(Green, Reicke).

8 (이 의인이 저희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을 상하니라)

ㅇ헬라어 본문에는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가르'('왜냐하면')가 있어 롯
이 불심판에서 구원받은 원인을 상술한다.
ㅇ이 의인이 저희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
령을 상하니라 - '상하니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바사니젠'
은 '바사니조'('괴롭히다', '고통을 당하다')의 미완료 능동태
로 지속적으로 내적 고통을 당함을 나타낸다(마 8:6,29;계 9:5, Robertson, Gibson,
Bauckhan, Calvin). 롯은 날마다 죄악된 생활에 빠진 소돔과 고모라 성의 백성들을 대
하면서 스스로의 내적 고민 때문에 고통을 당한 것으로 보인다(Bigg). 이것은 롯의
의로움을 나타내며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을 받을 수 있는 합당한 근거가 된다. 즉 하나
님께서는 불법한 자들 가운데 거하는 자신의 처지에 대해서 스스로 고민하여 고통하는
롯의 모습을 의로 여기시고 구원하신 것이다(창 19:4-11;전 7:20).

9 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시고 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ㅇ주께서 경건한 자는 시험에서 건지시고 - 본절은 4절에서시작된 심판과 구원의 실
례에 대한 결론이다. '시험'의 헬라어 '페이라스무'는 죄악의 상
태에 빠지는 유혹이 아니라, 악한 세상에서 의로운 자가 당하는 시련을 의미한다(눅
8:13;행 20:19;벧전 1:6, Chaine, Kuhn). 당시의 사람들이 죄의 유혹과 대항해 싸웠으
니(Bauckham)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유혹에 대항하여 싸우는 경건한 자를 시련속에서
연단하시며 보존하신다(고전 3:13;10:13, Green, Clark).
ㅇ불의한 자는 형벌 아래 두어 심판 날까지 지키시며 - '형벌 아래 두어'의 헬라어
'콜라조메누스'는 '콜라조'('형벌을 내
리다')의 현재 수동태 분사로 (행 4:21) 형벌이 계속되고 있음을 시사한다(Bigg,
Green, Lenski, Robertson). 이것은 사악한 자들이 현재 최후의 심판에 대한 예비적
심판을 받고 있으며 최종적(最終的)인 심판이 아직 남아 있음을 암시한다(계
20:11-15, Bauckham, Calvin, Blum, Spitta, Mayer, Kelly, Boobyer). 베드로는 본절
에서 구원과 심판을 분명하게 대조하여 의인에 대한 구원과 사악한 자들에 대한 심판
을 강조한다(Cranfield, Bauckham).

10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
특별히 형벌하실 줄을 아시느니라 이들은 담대하고 고집하여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를 훼방하거니와

ㅇ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 - '육체를 따라'의 헬라어 '오피소 사르
코스'는 관사가 붙지 않았으므로 '육체가 갖는 속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문은 신령한 속성을 따르지 않고 윤리적 죄악을 행하는 것을 나타
낸다(Lenski, Blum).
ㅇ주관하는 이를 멸시하는 자들에게 특별히 형벌하실 줄을 아시느니라 - '주관하는
이'에 대한 견해는 네 가지이다. (1)혹자는 하나님 혹은 그리스도를 의미한다고 주장
한다(Meyer, Bigg, Weiss, Wiesinger, Lensi). (2)혹자는 악한 천사를 가리킨다고 주
장한다(Bengel, Schott). (3)혹자는 제도화된 교회의 장로들이 갖는 권위 즉 '교권'을
나타낸다고 주장한다(Zahn). (4)혹자는 '정치 권력자'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
(Calvin,Clark,Hofmann). 이러한 견해 중 첫번째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왜냐하면 '주
관하는 이'의 헬라어 '퀴리오테토스'는 무관사로서 '주권의
속성'을 나타내어(골 1:16;엡 21) 온 주주와 역사를 지배하시는 하나님을 가리키기 때
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멸시하고 거역하는 자들을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며 반드
시 심판하셔서 멸망시키신다.
ㅇ이들은 담대하고 고집하여 떨지 않고 영광있는 자를 훼방하거니와 - '담대하고'는
'당돌함'을 의미하며(Lenski, Robertson) '고집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우다데이
스'는 '아우토스'('스스로')와 '헤도마이'
('즐겁게 하다')의 합성어로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거만한 행동을 가리킨다.
한편 '영광있는 자'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 혹자는 제국적이고 행정적인 세
력이라고 주장한다(Calvin). (2)혹자는 교회 통치자들이라고 주장한다(Bigg). (3)혹자
는 하늘의 천사들이라고 주장한다(Spitta, Kuhl, Alford, Blum, Green). 이 세 가지
견해중 마지막 견해가 타당하다(유 1:8). 거짓 교사들은 당돌하고 교만하여서 하나님
의 수종을 드는 하늘의 천사들마저도 무시하고 업신여겼다.

11 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이라도 주 앞에서 저희를 거스려 훼방하는 송사를
하지 아니하느니라

ㅇ개역성경에는 비교 접속사 '호푸'('이에 반하여')가 생략되어 있다.
'호푸'는 앞절의 거짓 선생들의 행위와 천사들의 행위를 비교하여 거짓 교사들의 교만
함을 드러내고 있다.
ㅇ더 큰 힘과 능력을 가진 천사들이라고 주 앞에서 저희를 거스려 훼방하는 송사를
하지 아니하느니라 - 본문은 더 큰 힘과 능력을 소유하였으나 송사하지 않은 천사들과
힘과 능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적하고 훼방하는 거짓 교사들을 비교하여 거짓 교사
들의 교만을 강하게 드러낸다(유 1:9;계 12:9, Alford, Chase, Gibson). 한편 본문의
'천사들'은 '미가엘'을 가리킨다(Cranfield, Bauckham). 이들은 다른 천사들과 악한
천사들보다 강하다(계 12:9). 이렇게 강한 미가엘조차도 자신이 직접 훼방하거나 무시
하지 않고 모든 심판권을 하나님께 돌린다(유 1:9).

12 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그 알지
못한 것을 훼방하고 저희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ㅇ그러나 이 사람들은 본래 잡혀 죽기 위하여 난 이성 없는 짐승 같아서 -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의 필연적인 멸망을, 잡혀서 도살(屠殺)당할 짐승에 비유한다(계
12:11-13). 거짓 선생들의 무례하고 거역하는 행위는 천사의 행동에 비하면(유 1:10)
아무런 생각이 없는 동물과 같은 것이다. 거짓 교사들을 비롯한 죄인들은 마땅히 추구
해야 할 영적 진리를 잊은 채 다만 육체의 욕심을 따라 살아간다(롬1:24,25).
ㅇ그 알지 못한 것을 훼방하고 저희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 거짓 교사들의
행동은 동물과 같이 근본적으로 이성 없는 무지의 소치이다. 사도 바울도 믿기 전에
행한 자신의 행동을 무지의 탓이라고 밝혔다(딤전 1:13). 이렇게 거짓교사들은 하나님
에 대한 무지로 인하여 불법을 행하며 대적하여 멸망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한다
(딤전 1:7, Clarke). '저희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의 헬라어 '엔 테 프도라 아
우톤 카이 프다레손타이'
는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멸망 안에서 그들은 파괴될 것이다'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저희 멸망 가운데서'에 대한 해석은 세 가지이다. (1)혹자는 '거짓 교사들을
유혹하는 사악한 부패로'라는 의미라고 주장한다(Reicke). (2)혹자는 문자 그대로 저
들의 멸망을 의미하여 멸망의 확실성을 강조하는 표현이라고 주장한다(Plumptre,
Lenski). (3)혹자는 '저들 자신의 부패스런 행위로 말미암아'라는 의미라고 주장한다
(Wand). 세 가지 견해 중 두번째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왜냐하면 '멸망 가운데서'가
'카이'('그리고')라는 접속사와 연결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문은 거짓
교사들은 무지로 인해 하나님을 대적하고 그 결과 반드시 멸망할 것임을 시사한다.

13 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낮에 연락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저희 간사한 가운데 연락하며

ㅇ불의의 값으로 불의를 당하며 - 본문은 거짓 교사들이 남들에게 불의하게 행한 그
것으로 인해서 자신들도 속임을 당하고 보응을 받음을 의미한다(Cranfield, Green,
Blum, Mayer). 이러한 예는 불의하게 예언하려다 멸망한 발람에게서 찾을 수 있다(민
24:11).
ㅇ낮에 연락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 '낮에'에 대해서 혹자는 '날마다'(Meyer,
Alford, Auther)로 이해하고, 혹자는 '매일'(Oecumenius)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나
'낮 시간에'(Zahn, Bigg, Strachan, Blum)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하다. 한편 '연락'의
헬라어 '트뤼펜'은 사치스럽고 자유 분방하게 사는 것을 말한다(눅
7:25, Gibson). 취하고 방탕한 생활은 일반적으로 밤에 이루어지나 거짓 교사들은 이
들보다 더 악한 자들로 밤낮을 가리지 않고 방탕한 생활을 한다.
ㅇ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회할 때에 저희 간사한 가운데 연락하며 - '점과 흠'은
어떤 모양을 손상시키는 오점을 말하는 것으로(엡 5:27;벧전 1:19) 거짓 선생들의 불
의한 행동을 가리킨다. 또한 '간사'는 '어리석음' 혹은 '속임'을 뜻한다(Robertson,G-
reen, Lenski).본절은 거짓교사들이 낮에도 밤처럼 향락(享樂)에 빠진 생활을 즐길 뿐
아니라 그리스도인들의 거룩한 모임에서도 역시 자신들의 술 취하고 음행하는 방탕한
행위로써 불의를 드러냄을 시사한다.

14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ㅇ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고 -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의
마음속에 있는 음란한 생각을 시각적으로 묘사한다. '음심'의 헬라어 '모이칼리도스'
는 문자적으로 '음녀' 혹은 '간음하는 여인'을 의미한다(마
12:39;16:4;롬 7:3;약 4:4). 본문은 음탕한 생각을 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으로 거짓
교사들의 방탕한 생활은 전혀 만족이 없으며 그들은 지칠줄 모르는 육적인 정욕의 노
예가 되어 죄악된 삶에 빠져 지내게 된다.
ㅇ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 '굳세지 못한 영혼들'은 본서의 수신자들을 가리
키는 것으로(3:16) 베드로 자신의 연약했던 과거를 암시한다. 베드로는 주님으로부터
'네가 돌이킨 후에 형제들을 굳게 하라'(눅 22:32)는 명령을 들었기 때문에 거짓 선생
들의 미혹 가운데 있는 수신자들과 자신을 비교했음이 틀림없다(Green, Gibson). '유
혹하며'에 해당하는 헬라어 '델레아조'('꾀다', '미끼를 달다')에
서 유래된 말로 (18절, 약 1:4) 거짓 교사들의 전형적인 속성을 시사한다(Gibson,
Green, Lenski, Blum). 거짓 교사들은 믿음의 뿌리가 깊지 못한 그리스도인들을 자신
들의 거짓된 가르침으로 꾀어 그들의 방탕한 생활에 동참하게 한다.
ㅇ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 '연단된'에 해당하는 헬라
어 '게귐나스메넨'은 완료형 분사로 '체육으로 몸을 단련
하다'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거짓 교사들의 탐욕적인 생활이 이미 습성화 되었음을 시
사한다. 한편 '저주의 자식이라'는 것은 전형적인 히브리식 표현으로 '하나님의 저주
가 그들 위에 있도다'라는 의미이다(눅 10:6;엡 2:8; 5:8;살후 2:3;벧전 1:14, Blum,
Lenski, Clark). 이것은 그들이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임을 암시한다.

15 저희가 바른 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ㅇ저희가 바른 길을 떠나 미혹하여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을 좇는도다 - 베드로는 거
짓 교사들의 탐욕을 '발람'의 예를 들어 책망한다. '바른 길'은 구약에서 흔히 사용되
는 비유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진리의 도'(2절)를 가리킨다. 그리고 '발람의 길'이란
돈을 사랑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거짓 예언을 하고(민 22:5-24:25) 부도덕한 것을
교훈한 역사적 사실(민 31:16;계 2:14)을 가리킨다. 본절에서 베드로가 거짓 교사들의
탐욕과 불의에 대해 발람의 교훈을 예로 언급하는 것은 그리스도인들에게 교훈을 함과
동시에 거짓 교사들에게 멸망의 경고를 하기 위함이다(Blum, Reicke).
ㅇ그는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 이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스 미스돈 아디키아스 에
가페센'은 문자적으로 '불의의
행위로 말미암는 삯을 사랑한 사람'을 의미한다. 베드로는 자신의 탐욕을 위하여(민22
:22-24)이스라엘 백성들이 부도덕한 행동을 하도록 미혹하였던 구약의 발람의 예를 통
해서(민 31:16;유 1:11) 불의한 삯으로 거짓된 모든 욕망을 소유하려는 거짓 교사들의
모습을 지적한다(Calvin, Reicke, Green, Lenski).

16 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것을 금지하였느니라

ㅇ자기의 불법을 인하여 책망을 받되 - 발람에게 있어서 '자기의 불법'은 발락이 주
는 불의의 삯을 받기 위해 하나님께서 저주하지 않은 하나님의 백성을 향해 거짓으로
저주함으로 하나님의 법을 고의로 어긴 사실이다. 베드로는 발람이 의도적으로 하나님
의 법에서 벗어나 거짓으로 책망한 위선자였음을 나타내어 발람이 표리 부동한 거짓
교훈을 전하는 죄를 범했음을 시사하고 있다(민 25:1-3;31:16;신 23:4;수 24:9;느
13:1,2;계 2:14). 거짓 교사들의 죄는 이처럼 발람이 책망을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책
망을 받을 것이다.
ㅇ말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것을 금지하였느니라 -
본문은 발람이 책망받는 사건을 나타낸다. 본래 선지자의 직무는 하나님의 뜻을 백성
들에게 전달하고 해석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발람이 자신의 소욕(所欲)으로 인해 거짓
예언을 함으로 선지자의 직무를 외면하였고 그 결과 짐승 곧 나귀에게 책망을 받았다.
베드로는 나귀에게 책망받는 발람의 예를 거짓 교사의 경우와 비교하여 거짓 교사들의
교훈과 행위가 짐승에게 책망받을 만큼 사악한 행위이며 '미친자의 행위'와 다를 바
없는 어리석은 행동임을 강조한다(Gibson, Clark)

17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저희를 위하여 캄캄한
어두움이 예비되어 있나니

ㅇ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가는 안개니 - '물 없는 샘'은 거짓 교사들
의 교훈이 무익함을 시사한다. 실제로 이스라엘 땅에는 물 없는 샘이 많았다. 그런데
이렇게 '물 없는 샘'(창 37:24;렘 14:3)은 물이 갈한자들에게 실망만 가져다 줄 뿐이
다. 이와 마찬가지로 거짓 선생들의 교훈이 샘처럼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아무런 만족
을 줄 수 없는 물 없는 샘에 불과하다(마 12:43;눅 11:24;요 4:13,14). 한편 베드로는
거짓 교사들이 가르치는 사상적 교훈을 '안개'로 표현한다(Green, Lenski). '안개'는
마치 세상을 소유한 것처럼 세상을 자욱하게 덮고 있지만 광풍이 불면 한 순간에 걷힌
다. 이와 같이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은 영적인 생명력을 주지 못하고(Bauckham) 일시
적이며 견고치 못하다(막 4:37;눅 8:23;유 1:12, Blum, Green, Lenski).
ㅇ저희를 위하여 캄캄한 어두움이 예비되어 있나니 - '캄캄한 어두움'의 헬라어'호조
포스 투 스코투스'는 '지옥'이나(Blum)
사악한 자들의 종말적 운명을(Calvin, Green)나타낸다. 왜냐하면 '조포스'
는 특별히 '땅 속의 어두움'을 말하기 때문이다(Bag, Bauckham). 한편 '예비되어있나
니'의 헬라어 '테테레타이'는 '테레오'('유지하
다')의 완료 수동태 분사로 이미 준비가 끝난 상태를 나타낸다. 이것은 거짓 교사들의
영원한 심판이 하나님의 섭리 안에 계획되었음을 시사한다. 이 '테테레타이'는 그리스
도인들의 기업이 하늘에 예비되었음을 나타낼 때도 사용되었다(마 22:13;벧전 1:7,
Gibson, Robertson).

18 저희가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여 미혹한데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여

ㅇ개역 성경에는 '가르'('왜냐하면')가 생략되어 있다. '가르'는 본절이 앞
절의 이유임을 시사한다.
ㅇ저희가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여 - '허탄한 자랑의 말'이란 허풍으로 부풀린 헛
된 말을 의미하는 것으로(엡 4:17) 거짓 교사들의 사상적 속임수의 속성을 잘 나타낸
다(Kelly, Gibson, Green). 그들은 사람들을 교묘하게 유혹하여 범죄하도록 유도한다.
ㅇ미혹한 데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 '미혹한 데 행하는 사람들'이
란 거짓 교사들은 물론 그들에 의해 미혹당한 이교도들을 가리킨다(Gibson). 이들은
이성없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대적하는 자들이다(12절). 한편 '겨우 피한 자들'의 헬라
어 '투스 올리고스 아포퓨곤타스'
는 거짓 교사들의 미혹에서 겨우 벗어난 자들로서 초보 단계의 신앙을 소유한 그리스
도인을 가리킨다(Bauckam, Green, Blum). 거짓 교사들의 계략은 집요하여서 신앙의 뿌
리가 깊지 않아 굳게 서지 못한자들을 여지없이 유혹하여 넘어지게 한다(Calvin,
Reicke).
ㅇ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여 - '음란으로써'의 헬라어 '아셀게이아이
스'는 수단을 나타내는 복수 여격으로 '음란한 행위들로'를 의
미한다. 이는 곧 '음란'이 이방인과 거짓 교사들의 대표적 속성일 뿐만 아니라 신자들
을 넘어뜨리는 수단임을 뜻한다. 또한 '아셀게이아이스'가 복수로 표현된 것으로 보아
단순한 음란의 범위를 벗어나 육체를 이용한 온갖 종류의 음탕한 행위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Lenski, Robertson, Gibson, Reicke). 한편 '정욕 중에서'에 해당하는 헬라어
'엔 에피뒤미아이스'에서 전치사 '엔'('안에')은 '습
성'이나 '환경'을 나타내는 것으로 (Gibson) 거짓 교사들과 저들의 유혹에 빠져 있는
이방인들의 삶이 정욕의 노예가 된 상태임을 시사한다(2절, 고전 6:12-20,Reicke).

19 저희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기는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니라

ㅇ저희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 본문은 거짓 교사들이나 이들에게 미혹당한 이방인
들이 하나님의 자녀로서 누리는 영광의 자유(롬 8:21) 혹은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
암는 율법으로부터의 자유(고전 8:9;10:23;고후 3:17)를 오해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와(갈 5:1;요 8:32) 자신들이 허탄한 가운데서 행하는 방종
을 혼돈한다(3:15,16)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의 말대로 하면 온갖 율법과 육체에서 해
방되어 윤리 생활에 구속받지 않는 자유자가 될 수 있다고 하며 신앙이 깊지 않은 그
리스도인들을 미혹하였다(18절).
ㅇ자기는 멸망의 종들이니 - '종들이니'의 헬라어 '둘로이휘파르콘테스'
는 분사 구문으로 거짓 교사들이나 배교자들이 그리스도
께서 주시는 자유를 처음부터 오해하여 멸망의 종의 상태에 있었음을 시사한다. 비록
거짓 교사들이 입으로 자유를 준다고 떠벌려 미혹한다 할지라도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
을 소유하지 못했기 때문에 율법하에서 자신들이 저지른 죄악으로 말미암아 멸망당할
수 밖에 없다(Gibson, Bauckham, Green, Blum).
ㅇ누구든지 진자는 이기는 자의 종이 됨이니라 - 본문은 당시 흔히 있었던 상황을 묘
사하여 거짓 교사들의 종말을 암시한다. 당시 전쟁에서 패한 국가의 백성들은 무조건
승리한 국가의 종으로 끌려 갔었다. 이와 같이 거짓 교사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죄악으
로 인해 죄의 정복을 당하여 죄의 노예가 되었다(요 8:34). '종이 됨이니라'에 해당하
는 헬라어 '데둘로타이'는 '둘로오'('노예로
삼다')의 완료 수동태로 이미 '종이 되어온 자'를 의미한다(롬 6:16;8:21). 이것은 거
짓 교사들이 '자유'를 준다고 말하기 이전부터 범죄로 인해 죄의 종이 된 상태였음을
시사한다.

20 만일 저희가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ㅇ만일 저희가 - '저희'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1)혹자는 거짓 선생들에게 미
혹된 사람들이라고 주장한다(Bengel, Muller, Strachan).(2) 혹자는 본서의 수신자들
로서 일반적인 그리스도인들이라고 주장한다(Zahn). (3)혹자는 거짓 교사들이라고 주
장한다(Cranfield, Meyer, Alford). 이 세 가지 견해 중 첫번째와 마지막 견해가 타당
한 듯하다. 즉 거짓 교사들과 그들에게 미혹된 배교자들을 의미하는 듯하다.
ㅇ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 언급하는 것은(1:1-3,8) 거짓 교사들과는 달리 참된 그리
스도인들이 알아야 할 지식의 원천임을 나타내기 위함이다(Lenski). 한편 '피한'의 헬
라어 '아포퓌곤테스'는 부정과거 능동태 분사로 과거에 이
미 완전히 피하였음을 나타낸다. 또한 이것은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진정
한 지식을 소유한 그리스도인이 되어 이방인 시절에 즐겨했던 죄악에서 돌아섰음을 시
사한다.
ㅇ다시 그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더 심하리니 - '다시...얽매
이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팔린 엠플라켄테스'는
수동태 분사로 또다시 더러움에 속박되어 죄에 정복당하는 것을 의미한다(14,18,
Gibson, Robertson, Lenski). 이방인이었다가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된 그리스도인이 거짓 교사의 미혹으로 인해 그리스도의 도를 버리면 그리스도를 믿지
않던 이방인이었을 때보다 훨씬 더 악하여진다(마 12:45;눅 11:26;히 10:26)

21 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저희에게 나으니라

ㅇ의의 도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저희에게 나으니라 - '의의 도'는 '진리의 도'(2절) 혹은 '바른 길'과 같은 개념으로
'기독교의 복음'을 의미하며(마 21:32) '거룩한 명령'은 복음을 받아들여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이 마땅히 행해야 할 윤리적 규범이다(2절;막 5:1-7:29, Blum, Green,
Lenski). 한편 '저버리는 것'의 헬라어 '휘포스트렙사이'는 '되
돌아 오다'라는 의미로 그리스도의 도를 받아들인 자가 그 도에서 돌이켜 배도한 것을
시사하며 '알지 못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진리의 도를 접하지 못한 상태를 가리킨다.
베드로는 본절에서 배교자가 자신들의 과거 경험을 내세워 더욱 패역(悖逆)해지며 고
집스러워져 다시금 회개할 소망조차 잃어버리게 됨을 나타내고 있다(2:20;3:18;히
3:12-14;4:6;10:26,38,39, Cranfield, Blum, Green).

22 참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저희에게 응하였도다

ㅇ참 속담에 이르기를 - 베드로는 거짓 교사와 배교자에 대한 경고를 하나의 속담으
로 결론짓고 있다. '참 속담'은 '진실한 속담'이란 뜻으로 속담의 내용이 저들에게 적
절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ㅇ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 이는 잠 26:11의 인용이다. 또한사 56:10에도
유사한 비유가 언급되어 있다. 본절은 개가 자신이 토하여 놓은 것을 조금 후에 다시
먹는 것과 마찬가지로 거짓 교사들이 다시금 원래의 본성대로 즉 죄악의 길로 되돌아
감으로 스스로 멸망의 길을 택했음을 가리킨다.
ㅇ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저희에게 응하였도다 -
거짓 교사를 돼지에 비유하는 두번째 비유는 헬라의 유대인들의 속담집 '아히칼'
(Ahikar)에 나오는 격언으로(Bauckham) '개'의 격언에서와 같이 과거로 되돌아 간 배
교자들을 강조한다. 돼지가 씻어서 깨끗하여졌으나 곧 다시 더러운 구덩이에 가서 뒹
굴어서 더러워지는 것과 같이 본문은 거짓 교사들이 한번 옛 생활을 잠시 떠나 그리스
도를 주로 고백한다 할지라도 과거를 잊지 못하여 결국은 죄악의 쾌락으로 빠지게 됨
을 시사한다. 한편 '개와 돼지'는 유대인들에게 부정한 동물로 간주되었고, 주님도 진
리의 말씀에 대적하는 자들을 비유할 때 사용하셨다(마 7:6). 베드로는 이러한 비유를
통해서 그리스도를 받아들였다가 배교하는 자들이 얼마나 죄악에 탐닉하기 쉬운가를
드러내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경계토록 권면한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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