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누가복음

[스크랩] 누가복음 개론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08:59

누가복음(Luke)


1. 누가복음의 성격

누가복음은 신약성경에 포함된 복음서들 중에서 양적으로 큰 복음서이다. 사도행전은 신약성서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큰 책이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같은 사람이 기록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모두 같은 사람-데오빌로에게 헌정되었다(눅 1:3/ 행 1:1).

2. 누가문서의 구조(누가 문서= 누가복음 + 사도행전)

(1) 연대기적 방법
누가복음은 예수그리스도의 탄생에서부터 그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까지, 즉 예수그리스도께서 주로 팔레스틴 안에서 유대인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다루어지고 있다.(사도행전은 예수의 승천 이후부터 바울이 로마에 입성할 때까지 즉 예수의 제자들이 땅끝까지 이방인을 상대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다루어지고 있다) 즉 예수의 활동을 담고있다(행전은 제자의 활동을 담고있다).

(2) 지리적 방법
누가복음은 주로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까지 이르는 복음 전파과정이 다루어지고 있다.(행전은 예루살렘부터 시작하여 로마에 복음이 전파되는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누가복음은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이라 말할 수 있다(행전은 로마로 가는 길)

(3) 누가복음의 구조

+- 예수의  갈릴리  활동-눅4:14-눅9:50
|
+- 예수의 예루살렘 여행-눅9:51-눅19:28
|
+- 예수의 예루살렘 활동-눅19:29-눅23:49

3. 누가가 관심했던 문제

누가는 자기들의 시대가 종말의 시대라고 믿었고 그래서 임박한 종말 사상을 가지고 있던 자들이 종말이 오지 않자 복음 신앙 자체가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적절한 신앙적 해답을 제시하고 신앙적인 지도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다. 초대교인들에게 현재와 이땅에서 기독교인들의 할 일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함을 알리고자 하는데 힘썼다. 참고, 눅 21:9. 종말시대 이전에 온세계에 말씀을 전파해야 할 "교회의 시대", "선교의 시대"를 일깨워준다.참고, 행 1:8.

4. 누가복음의 주요 특징들

(1)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


누가복음에 있어서 기독교 신앙은 가난한 자에 대한 관심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같은 관심은 부자들에 대한 경고와 더불어 나타나는 특징을 지니다(
눅14:12-13/ 눅18:22). 즉 가난한 자에 대한 축복선언과 더불어 부자에 대한 저주 선언이 나란히 강조되고 있다(눅6:20, 24/ 눅16:19-21- 거지 나사로의 비유/ 눅12:16-21 어리석은 부자의 비유).

 

(2) 세리와 죄인에 대한 관심


세리와 죄인은 소외된 버림받은 존재들로서 같은 의미로 함께 언급되고 있는데(
눅 5:307:34, 눅15:1) 이들에 대해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있음을 보여준다. "세리와 죄인의 친구"(눅7:34)로 나타남. 누가에서만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가 나온다(눅18:14).

 

(3) 여인에 대한 관심


여인들의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사렙다 과부(
눅4:26), 나인성과부(눅7:11이하), 마리아와 마르다(눅10:38이하), 예루살렘 성에서 우는 여인들(눅23:27이하) 이 모든 이야기에서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4) 사마리아인에 대한 관심


복음서 가운데 사마리아인들에 대해 가장 호의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 숙제: 9장 51-56절에서 제자들의 반응과 예수의 말씀을 비교해 보라.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장)를 통해서 유대인들이 경멸하고 천대하던 사마리아인을 오히려 유대인이 따라야 할 모범으로 강조하고 있다.
누가복음 17장에서 10명의 문둥병자 가운데 한사람 사마리아 문둥병자만이 예수님에게 돌아와 발아래 엎드려 감사했다(17:15-16). 사마리아인을 받은 은혜에 대해 감사하며 하나님을 찬양하는 훌륭한 신앙인, 모범적인 예배자로 제시하고 있다.

 

(5) 이방인에 대한 관심


누가 복음을 "이방인의 복음서"라고도 부른다. 그것은 누가의 사상이 보편주의이고 그의 관점이 세계적이기 때문이다. 마태복음과는 달리 예수님의 족보를 온 인류의 조상인 "아담"에게까지, 하나님에게까지 소급한다. 또한 이방인들, 특히 로마인들, 그리고 그중에서도 로마의 관리와 총독들에게까지도 기독교에 대해 우호적이었고, 기독교 신앙을 받아들이기까지 했음을 강조하고 있다.

6. 저자 / 기록연대 / 장소

(1) 저자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가 동일한 인물로 보여진다. 그 이유는 언어, 문체, 신 학사상 등에 있어서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이 저자로는 바울의 동역자요 의사 였던누가를 생각할 수 있다.

 

1)고대 전승과 증언이 이를 뒷바침한다.무라토리경전과 2세기 말의이레니우스 문서

2) 사도행전의 "우리 항목"(we- sections)이라 알려진 본문들이 있다(16:10-17, 20: 6-21:18, 28:1-16). 여기서 저자는 삼인칭 단수가 아니라 1인칭 복수로 되어 있다. 이는 저자가 바울의 전도 여행들에 참여하여 동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동행했던 자들 가운데 가장 적합한 인물이 누가이다.

 

3)누가 문서에는 의학적인 용어가 많이 나오고 있는 사실은 저자가 의사임을 암시한다. 중한 열병-4:38(비교,마 8:14, 막 1:30)/ 온 몸에 문둥병 들린 사람-5:12(비교,막 1:40, 마 8:2). 바울이 사랑하는 의사로 언급한 누가가 저자이다(골 4:14 몬 24,딤후 4:9-12)

 

(2) 기록 시기/ 장소


기록 연대는 80년에서 90년경에 이르는 시기로 생각된다.


-마가 복음을 자료로 이용/ 70년에 있었던 예루살렘 멸망을 알고 있었다.

 

*사마리아인에 대한 이해


앗수르왕 사르곤 2세가 주전 722년에 사마리아지방 사람들을 잡아가고 이 지역에 이방지역 사람들을 거주시키면서 혼혈족의 성격을 띠기시작했다. 이로 인해 사마리아 유대인과 예루살렘의 정통파 유대인 간에 틈이 생겼다. 페르샤 시대에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을 재건할 때에 사마리아인들을 배제시켰고 사마리아인들의 총독 산발랏을 중심으로 이를 방해하던 시기에 관계가 극도로 나빠졌다. 그 이후 사마리아인들은 예루살렘 성전에 헌물, 우양이나 부동산 취득, 유대인과의 혼인 등을 금했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