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마가복음

[스크랩] 마가복음 (16 : 1~20)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08:51
  마가복음 16장


1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ㅇ“안식일” 곧 토요일 자정이 지나고 유대인의 새 날인 일요일이
시작되었다. 여인들은 향료를 준비했다. 향료는 시신에서 풍기는
악취를 막기 위해서 시신 위에 뿌려졌고 이는 사랑의 헌신을 표현
하기도 하였다.

2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찌기 해 돋은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3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ㅇ그 주간의 첫날 아주 이른 아침해가 뜨기 바로 전에 여인들은 무
덤으로 갔다. 그들은 새벽 어둠 속에 집을 나서서 해가 뜬 직후에
무덤에 도착하였다. 분명히 그들은 무덤 위에 있는 공식적인 인봉
이나 지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4 눈을 들어본즉 돌이 벌써 굴려졌으니 그 돌이 심히 크더라

5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ㅇ누가와 요한은 합법적인 증인을 위해서 필요한 수인 두 천사가 나
타났음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마태와 마가는 한 사람만 언급하고 있
는데 아마 이것은 대변인을 의미하는 것 같다.
ㅇ여인들은 하나님의 사자와 만나자 깜짝 놀랐다. 강한 감정을 나타
내는 이 복합 동사는 전혀 생각지도 않았던 사건에 부딛칠 때 압도
당하는 느낌을 표현하는 단어이다.

6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ㅇ여인들은 시체에 향유를 바르기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힌 나사렛 사
람 예수의 시체를 찾고 있었다. 그러나 거기에는 이미 예수의 몸이
없었다. 천사의 메시지는 부활하신 분이 바로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이며 동일한 역사적 한 인물임을 밝혀 주었다. 또한 빈 무덤이 그
것을 증거해 주었다. 부활의 확실성은 하나님께 받아 천사가 전해
준 이 증언에 근거하며 그 때나 지금이나 사람들을 믿느냐 믿지 않
느냐의 결단 앞에 서게 한다.

7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ㅇ여인들에게 하나의 임무가 주어졌다. 그것은 부활의 소식을 다른
제자들에게 전하는 것이었다. “제자들과 베드로”라는 말은 베드로
를 구별하는 마가의 독특한 표현이다. 이것은 마가의 자료의 상당
부분이 베드로로부터 나온 것임을 반영한다. 베드로가 탁월하기 때
문이 아니라 그가 세 번이나 예수를 부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용서를
받아 열 한 제자의 무리 속에 남이 있었기 때문이다.
ㅇ유대 법에 의하면 여인들은 신빙성이 있는 증인으로 생각되지 않
았기 때문에 그 부활의 사실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8 여자들이 심히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ㅇ여인들은 두려웠고  잠시 동안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그들이 두
려웠던 것은 하나님의 현존과 능력의 경이로움 때문이었다. 즉 그들
은 경외감과 두려움에 압도되어서 침묵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9 [예수께서 안식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ㅇ이 구절은 막달라 마리아가 그날 아침 일찍 무덤에 갔다 온 것에
갑작스럽게 관심을 돌린다. 전에는 이름만 세 번 언급되었지만 여기
서는 처음으로 예수께서 일곱 귀신을 쫓아내 준 마리아라고 설명되
었다. 예수께서는 그녀에게 처음으로 나타나셨다. 즉 자신을 보여
주셨던 것이다.
   이것은 예수께서 의도적으로 자신을 나타내시지 않으면 사람들은
부활 상태의 예수를 인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10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하던 사람들의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고하매

11 그들은 예수의 살으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 그 후에 저희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저희에게 나타나시니

13 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고하였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ㅇ이 구절은 엠마오로 내려가던 두 제자에 대한 이야기를 요약한다.
"저희 중 두 사람"이라는 말을 볼 때 이들이 마리아의 보고를 믿지 않
았던 무리에 속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에게 예수님은 나타내셨
다. 그들도 역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부활의 사실을 전하였으나 제자
들은 역시 믿으려 하지 않았다. 제자들은 그들이 예수의 환영을 본 것
으로 여겼다.

14 그 후에 열 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ㅇ그 날 저녁 예수님은 제자들이 음식을 먹을 때 열 한 제자에게 나타
나셨다. 그리고 그들의 불신과 완악함을 꾸짖으셨다. 그들은 부활에
대한 직접적인 증언을 듣고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후에 예수께서는 그이 제자들에게 그의 위대한 선교적 사명을 부여하
셨다.

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ㅇ신약 성경의 기자들은 보통 믿는 자와 세례 받는 자를 동일시 하지
만 세례가 구원의 필수적인 조건임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이 구절
후반부는 복음을 믿는 자와는 대조적으로 믿지 않는 자는 최후의 심
판 날에 하나님께 정죄를 당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찌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ㅇ이 구절은 믿는 자에게 따르는 다섯 가지 표적을 말하고 있다. "표
적"이란 사도들의 메시지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입증하는 초자
연적 사건들이다. 표적들은 초대 교인들이 선포한 그 신앙의 확실성
을 보증해 주는 것이지 그들 중의 누가 임의로 행사할 수 있는 개인
적 능력이 아니었다. 사명을 완성하는 데 있어서 신자들은 예수의 이
름으로 기적을 행할 능력을 받을 것이다.

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쌔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ㅇ이 구절은 두 개의 상호 밀접히 관련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주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의 사역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
우셨다. 거기서 예수는 영광과 권위를 상징하는 하나님 우편에 앉으
셨다. 이 사실은 스데반이 본 환상에 의해 초대 교회 신자들에게 증
명되었다. 어떤 의미에서 예수의 지상적 사역은 끝난 것이다.
ㅇ또 하나는 어떤 다른 의미에서 이 땅 위에서의 지상적 사역은 예
루살렘에서 나가 곳곳에 복음을 전하는 제자들을 통하여 계속 되었
다. 동시에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그들에게 힘 주고 그의 말씀에 수
반하는 표적들을 통하여 자기의 말씀을 확증함으로써 그들과 함께
일하셨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