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8장
1 그 즈음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ㅇ그 즈음에 - 문자적으로 ‘그 날들 동안’ 으로서 본 사건을 앞의 귀먹고 어눌한 사
람을 치유한 사건(7:31-37)과 연결 시킨 것이라 본다. 마가는 지금의 장소에관해 침묵
하고 있으나, 대개 이곳이 갈릴리 호수 동편에 위치한 데가볼리로 인정되고 있다.
2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저희가 나와 함께 있은지 이미 사흘이매 먹을 것이
없도다
ㅇ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저희가... 먹을 것이 없도다 - 예수가 제자들을 부른
이유와 본 이적의 근본 동기를 말하고 있다. 즉 예수의 가르침을 듣기 위해 모여든 수
많은 군중들을 불쌍히 생각하여 그 대책을 마련코자 한 것으로 보인다.이것이 바로 인
류를 지극히 사랑하셔서 당신의 몸을 버리기 까지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심정이다.
3 만일 내가 저희를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 그 중에는 멀리서 온 사람도
있느니라
ㅇ만일 내가 저희를 굶겨 집으로 보내면...멀리서 온 사람도 있느니라 - 여기서 군중들
을 향한 예수의 애정과 책임 의식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데 마치 자상한 어머니처럼 군
중들의 굶주림을 자기의 책임으로 여기며 걱정하고 있는 것이다.
4 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에서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ㅇ이 광야에서 어디서 떡을 얻어 - 예수의 제안에 대한 제자들의 반응은 무기력했으며
부정적인 것이었다. 이유는 5,000명 급식 기적때의 금전 문제와는 달리 장소 문제였다.
즉 집회 장소가 ‘이 광야’ 곧 내륙 한가운데로서 인가와 마을로 부터 상당한 거리에
있는 외진 광야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자들은 그 많은 사람들에게 먹을 것을 공급한
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 하였으 것이다.
5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 가로되 일곱이로소이다 하거늘
ㅇ일곱이로소이다 - 제자들의 불가능한 대답을 듣고 예수는 희망적인 암시를 갖고 남
아있는 음식에 대해 묻고 있다(6:38주석 참조). 여기서추측할 수 있는 것은 군중들이
오랫동안 굶주렸다면 음식이 남아있을리 없기 때문이다. 7이라는 수는 하나님의 수,
완전한 숫자로 보아 하나님으로 부터 주어지는 충만한 축복을 상징한다는 주장도 있
다.
6 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그 앞에 놓게 하시니 제자들이 무리 앞에 놓더라
ㅇ땅에 앉게 하시고... 축사 하시고 - 예수는 6:41에서와 같은 형식으로 급식 기적
을 행한다. 그러나 6:39,40과 많은 차이점이 나타나는데, 6:39에서는 무리들을 푸른
잔디위에 앉도록 했다고 언급하고 있으나 여기서는 그냥 땅에 앉게 했다고만 한다.
이는 분명 장고적 차이뿐 아니라 시간적 차이를 여실히 증명해 주는 것이라 본다.
7 또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는지라 이에 축복하시고 명하사 이것도 그 앞에 놓게
하시니
ㅇ작은 생선 두어 마리 - 여기서는 6:41과 달리 물고기 숫자가 불분명하게 언급되고
있는데 ‘생선 두어마리’는 헬라어 ‘�뒤디아 올리가’를 번역한 것으로서
'생선 몇마리로 번역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공동번역).
8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를 거두었으며
ㅇ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 - 이처럼 주님께서는 필요한 바에 넘치도록 채워 주시는
분이시다(눅6:38). 왜냐 하면 하나님께서는 만유의 주로서(대상29:11)지극히 충만하
신 분이실 뿐만 아니라 (요1:16)성도의 필요를 먼저 아시기 때문이다(마6:32). 그럼
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환난과 궁핍에 처했을때, 하나님께 의뢰하여 해결책을 찾으려
하기 보다는 스스로 고민하고 좌절하는 등 매우 근시안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으 보이
는 경우가 있다.
9 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 예수께서 저희를 흩어 보내시고
ㅇ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 - 6:44에서는 남자가 오천명이었다고 언급하는데 여
기서는 그러한 구분이 없고 사람이 4,000명 이라고 말한다.
10 곧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시니라
ㅇ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달마누다 지방으로 - 6:45에서는 벳세다로 갔다고 언
급하지만 여기서는 ‘물통’이란 이름의 뜻을 지닌 ‘달마누다’지방으로 갔음을 밝
히고 있다.
11 바리새인들이 나와서 예수께 힐난하며 그를 시험하여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구하거늘
12 예수께서 마음 속에 깊이 탄식하시며 가라사대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게 표적을 주시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3 저희를 떠나 다시 배에 올라 건너편으로 가시니라
ㅇ이 이야기의 발생 장소가 어디인지 알 길이 없고 앞에서 언급된 급식기적과도 아무
런 관계가 없어 전혀 다른 사건의 이야기가 삽입된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8:1-10주석
에서도 언급했듯이 6:31-7:37에 포함되어 있는 7:1-23과 평행을 이루는 부분을 8:1-30
에 서도 만들기 위하여 마가가 이곳에 본사건(11-13절)을 하나의 독립된 부분으로 기
록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7:1-23과 본사건은 모두 바리새인과 예
수와의 충돌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본 사건의 주제는 하늘의 표징에 대한 것이다. 이
와 같은 형태의 논쟁이 복음서에서 여러 곳 나타나고 있다(마12:38-42;16:1-4;눅11:
29-32)
14 제자들이 떡 가져오기를 잊었으매 배에 떡 한 개 밖에 저희에게 없더라
ㅇ떡 가져 오기를 잊었으매 - 여기서 말하고 있는 떡이 어디에 필요한 떡인지 또는
어디에 있는 떡을 가져오지 않았는지 불분명하다. 그러나 본문을 1-10절의 급식 기적
과 연결시켜 이해한다면 4,000명을 먹이고 남은 떡을 말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떡은 예수와 그의 제자들의 활동에 필요한 식사였을 것이다.
15 예수께서 경계하여 가라사대 삼가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
ㅇ경계하여 가라사대 - 여기서 ‘경계하여’란 미완료 중간태를 취하고 있어, 예수
께서 몇 번이고 계속해서 지시하시고 당부하셨음을 보여 주고 있다.
16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기를 이는 우리에게 떡이 없음이로다 하거늘
ㅇ이는...없음이로다 - 헬라어 원문상으로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호티’(왜냐하
면)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제자들의 말을 직접 인용문으로 전달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를 그대로 옮기면,‘이는 우리에게 떡이 없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이다’.
가된다. 그리고 이를 보다 자연스럽게 옮기면,‘하지만우리에게는 떡이 없는걸’로
된다.
17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 떡이 없음으로 의논하느냐 아직도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 마음이 둔하냐
ㅇ의논하느냐 - 평행구인 마16:8에서는‘서로’라는 말을 추가 함으로서, 본절의 의
미를 더욱 명확히 드러 내었다. 즉 제자들은 근심되거나 의혹스런 문제에 봉착하여
먼저 조님께 진실하게 의뢰하기 보다는 그들끼리 왈가왈부함으로써 해결의 실마리를
놓쳐 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형제들끼리의 교제가 신앙생활에 있어 필수적이긴 하지
만, 자칫하면 서로를 비신앙적인 방향으로 흐지부지 하게 끌고 가는 합리화의 도구
로, 전락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후자의경우에 직면했을 때에, 우리는 혼자서라도
과감히 진리를 위해 설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잠4:27)
18 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 또 기억지 못하느냐
ㅇ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마태의 평행 본문에는 없는 말인
데 이 구절은 4:12 에서 군중들을 향해 했던 말과 비슷하다. 아마도 이 구절은 사6:
9,10을 인용하여 책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책망은 17절의 책망보다 더 강도 있게
들리는데 제자들에게만 내리는 책망이기 보다는 미련하고 돌이킬줄 모르는 백성과
하나님의 뜻을 배반하기를 일삼는 유대 백성들을 향한 심판적 탄식으로 들린다.
아마도 예수는 제자들을 나무라면서 실은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탄식적인 책망을 하
였을 것이다.
19 내가 떡 다섯 개를 오천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바구니를 거두었더냐 가로되
열 둘이니이다
20 또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가로되
일곱이니이다
ㅇ몇바구니...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 예수는 격한 책망과 더불어 제자들에게 질문
을 통해 그들의 깨닫지 못함에 대한 안타까운 심정을 내비치셨으며, 또 그들에게 바
른 개달음을 주시기 원하셨다. 예수를 따르는 것은 육적인 해방과 함께 7광주리,또는
12광주리의 떡만큼이나 넉넉한 영적 풍요함을 준다는 암시적인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다.
21 가라사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하시니라
ㅇ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 여기서 예수가 제자들에게 되묻는 말로 이야기의 끝을
장식하고 있는데(제자들이 깨달았는지 못깨달았는지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이 없다)
평행 본문인 마16:11,12에서는 예수의 반문이 더 친절하게 묘사되고 있다. 즉 제자들
에게 깨닫지 못하느냐고 반문한 후 자신의 이야기가 단순히 누룩에 관한 것이 아니라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에 관한 것임을 밝히면서 급식 기적과 15절의 교훈을 연
결 시키고 있다.
22 벳새다에 이르매 사람들이 소경 하나를 데리고 예수께 나아와 손 대시기를 구하거늘
23 예수께서 소경의 손을 붙드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
24 우러러보며 가로되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의 걸어 가는 것을 보나이다
하거늘
25 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저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만물을 밝히 보는지라
26 예수께서 그 사람을 집으로 보내시며 가라사대 마을에도 들어가지 말라 하시니라
ㅇ벳세다에서 소경을 치우하신 본 사건은 다른 복음서에서는 소개 되지 않은 마가만의
이야기인데 내용 전개가 7:31-37과 비슷한 점이 많다. 즉 환자의 환부에 침을 바른다
거나 제자들에 대한 언급이 없는점, 그리고 은밀한 곳에서 치유하는 모습이 그렇다.
그래서 이 두 이야기는 같이 전해져온 이야기라고 보면서 오히려 이 본문이 7:31-37보
다 앞선 이야기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본문의 위치가 정확히 어딘지는 알 수
없다.
27 예수와 제자들이 가이사랴 빌립보 여러 마을로 나가실쌔 노중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ㅇ가이샤랴 빌립보 - 이곳은 갈릴리 호수 북방에있는 헤르몬산 기슭에 위치하여 요단
강의 수원지가 있는 경치 좋고 비옥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28 여짜와 가로되 세례 요한이라 하고 더러는 엘리야, 더러는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ㅇ세례요한...선지자 중의 하나 - 제자들이 파악한 여론을 통해 대중들은 예수에 대해
서 다양하면서도 신화적 인물로 상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예수를 세례 요한
으로 언급하고 있음을 6:14에서 헤롯의 입을 통해 밝혔고, 뿐만 아니라 예수를 엘리
야나 선지자 또는 옛 선지자 중의 하나와 같다는 평을6:15에서 대중들의 여론으로 밝
힌 바 있다(6:14,15주석 참조).
29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ㅇ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예수께서 지금껏 던지신 질문들은 바로 본문의 이 질
문에 귀착되고 있다. 즉 예수는 비록 당신을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
은 차치하고서라도 당신과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믿을만한 제자들은 과연 당신을 누구
라 생각하고 믿고 있느냐는 것을 묻고 싶으셨던 것이다.
30 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계하시고
ㅇ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 여기서 예수는 베드로의 대답에 대해 옳다, 그르다 하는
일체의 반응 없이 늘 하던 것처럼 침묵을 지시 하고 있다. 예수의 침묵 명령은 아직
자신의 신분과 목적을 공개적으로 노출시킬 시기가 아님을 말하면서 한 쪽으로는 간
접적인 암시를 통해 자신의 신분을 나타낸다고 볼 수있다.
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만에 살아나야 할것을 비로소 저희에게 가르치시되
ㅇ본절은 본서 가운데 유일하게‘메시야적 비밀’이 공개 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
이다. 사실 예수께서는 당시의 메시야임을 좀처럼 밝히려 하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메
시야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난. 죽음, 버림받음등의 수모를 감수해야 하는데, 당시
유대인들이 고대 하던 메시야관은 그것에서 완전히 벗어났기 때문이다. 즉 당시 유대
인들은 고난 받는 메시야상을 제쳐놓고 오직 영광의 메시야상만을 고대해 왔기 때문에
만약 예수가 자신의 메시야성을 공개 하게 된다면 분명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메시야
적 사역을 성취하는데 방해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32 드러내놓고 이 말씀을 하시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매
ㅇ드러내놓고 이말씀을 하시니 - 여기서 드러내놓고 라는 말은‘파르레시아’인데
‘숨김없이’,‘명백하게’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자유롭게 말하는 언론의 자유라는
의미도 있다.
33 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베드로를 꾸짖어 가라사대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ㅇ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 마태는 예수께서 베드로에게로 돌아서신 것
만을 언급하는데 비해(마16:23)마가는 베드로 이외의 제자들까지를 향해 서신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즉 마가는 예수께서 꾸짖으시고자 하신 대상을 베드로 한 사람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모든 제자들에게도 주의를 환기시키고 계심을 묘사하고 있다.
34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ㅇ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 27절에서는 길가는 중에 제자들에게 말하고 있는데 여기
서는 제자들과 무리에게로 그 대상이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그 대상은 12제자들에
게만 국한된것이 아니라 예수를 따르기로 결심한 모든 신자들에게로 확장 되는 것
이다.
3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ㅇ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 역설의 극치를 아루는 이문장은‘왜냐하면’이라는 말로
시작되고 있는데 34절의 선언을 설명하기 위한것으로 보인다. 즉 자기 부인과 고난과
죽음을 요청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자기를 부인하지 못하고 자기 집착이나 이기
심에차 자기 존제 보호에철저히 집착해 있다면 궁극적 측면에서 그는 영원한 생명에
서 멀어져 있다는 뜻에서 자기 목숨을 살리려하면 잃게 될것이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3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ㅇ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 여기서는 문장이 반문하는 형태로서 격언적인 어
투인데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거나 당연한 결론을 이끌어내는 형태의 질문을 통해
34,35절에서 언급한 내용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37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ㅇ무엇을 주고 제목숨을 바꾸겠느냐 - 이 말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앞절의 결론구, 즉
이 세상에서 생명과 맞바꿀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자명한 대답을 요구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목숨과 맞바꿀만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대답해 보라
는 질문으로 이해 할 구 있다. 그 디답은 35절에서 이미 언급된 것이기 때문에 자명
해진다. 즉 참으로 목숨과 맞 바꿀 수 있는 것은‘예수’와‘복음’이다. 따라서 예
수의 가르침과 질문의 내용은 죽지 않고 사는 길에 대한것이 아니라 참된 삶을 위한
참된 죽음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와 복음을 위해 죽을 수 있는 용기를
촉구하는 것 이다. 결국 예수를 따르는 제자가 되기 위해서 자기 부인과 자기 십자
가를 지고 목숨까지 내어 놓을 수 있는 결단을 촉구 하고 있는 것이다(마1:38; 눅
9:23).
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ㅇ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 - 예수는 자신의 입장을 결정적으로 밝히면서 이 시대를
음란하고 죄많은 세대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음란과 죄는 예수와 복음을
부인하고 부끄러워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를 모독하고 교회를 업신여기는
세대를 말한다. 이 본문의 핵심은 33-37에서 언급한 제자됨과 그리스도인됨을 위한
예수의 요구의 필연성과 정당성을 종말에 임할 심판묘사로 명백하게 밝히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같은 희망찬 종말 언급을 통해 박해받는 제자들과 추종자 곧 그리
스도인들에게 죽음을 각오한 용기와 믿음으로써(요16:33)예수 자신의 길을 따라오
라고 촉구하는 것이다.
1 그 즈음에 또 큰 무리가 있어 먹을 것이 없는지라 예수께서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ㅇ그 즈음에 - 문자적으로 ‘그 날들 동안’ 으로서 본 사건을 앞의 귀먹고 어눌한 사
람을 치유한 사건(7:31-37)과 연결 시킨 것이라 본다. 마가는 지금의 장소에관해 침묵
하고 있으나, 대개 이곳이 갈릴리 호수 동편에 위치한 데가볼리로 인정되고 있다.
2 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저희가 나와 함께 있은지 이미 사흘이매 먹을 것이
없도다
ㅇ내가 무리를 불쌍히 여기노라 저희가... 먹을 것이 없도다 - 예수가 제자들을 부른
이유와 본 이적의 근본 동기를 말하고 있다. 즉 예수의 가르침을 듣기 위해 모여든 수
많은 군중들을 불쌍히 생각하여 그 대책을 마련코자 한 것으로 보인다.이것이 바로 인
류를 지극히 사랑하셔서 당신의 몸을 버리기 까지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심정이다.
3 만일 내가 저희를 굶겨 집으로 보내면 길에서 기진하리라 그 중에는 멀리서 온 사람도
있느니라
ㅇ만일 내가 저희를 굶겨 집으로 보내면...멀리서 온 사람도 있느니라 - 여기서 군중들
을 향한 예수의 애정과 책임 의식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데 마치 자상한 어머니처럼 군
중들의 굶주림을 자기의 책임으로 여기며 걱정하고 있는 것이다.
4 제자들이 대답하되 이 광야에서 어디서 떡을 얻어 이 사람들로 배부르게 할 수
있으리이까
ㅇ이 광야에서 어디서 떡을 얻어 - 예수의 제안에 대한 제자들의 반응은 무기력했으며
부정적인 것이었다. 이유는 5,000명 급식 기적때의 금전 문제와는 달리 장소 문제였다.
즉 집회 장소가 ‘이 광야’ 곧 내륙 한가운데로서 인가와 마을로 부터 상당한 거리에
있는 외진 광야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자들은 그 많은 사람들에게 먹을 것을 공급한
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 하였으 것이다.
5 예수께서 물으시되 너희에게 떡 몇 개나 있느냐 가로되 일곱이로소이다 하거늘
ㅇ일곱이로소이다 - 제자들의 불가능한 대답을 듣고 예수는 희망적인 암시를 갖고 남
아있는 음식에 대해 묻고 있다(6:38주석 참조). 여기서추측할 수 있는 것은 군중들이
오랫동안 굶주렸다면 음식이 남아있을리 없기 때문이다. 7이라는 수는 하나님의 수,
완전한 숫자로 보아 하나님으로 부터 주어지는 충만한 축복을 상징한다는 주장도 있
다.
6 예수께서 무리를 명하사 땅에 앉게 하시고 떡 일곱 개를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제자들에게 주어 그 앞에 놓게 하시니 제자들이 무리 앞에 놓더라
ㅇ땅에 앉게 하시고... 축사 하시고 - 예수는 6:41에서와 같은 형식으로 급식 기적
을 행한다. 그러나 6:39,40과 많은 차이점이 나타나는데, 6:39에서는 무리들을 푸른
잔디위에 앉도록 했다고 언급하고 있으나 여기서는 그냥 땅에 앉게 했다고만 한다.
이는 분명 장고적 차이뿐 아니라 시간적 차이를 여실히 증명해 주는 것이라 본다.
7 또 작은 생선 두어 마리가 있는지라 이에 축복하시고 명하사 이것도 그 앞에 놓게
하시니
ㅇ작은 생선 두어 마리 - 여기서는 6:41과 달리 물고기 숫자가 불분명하게 언급되고
있는데 ‘생선 두어마리’는 헬라어 ‘�뒤디아 올리가’를 번역한 것으로서
'생선 몇마리로 번역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공동번역).
8 배불리 먹고 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를 거두었으며
ㅇ남은 조각 일곱 광주리 - 이처럼 주님께서는 필요한 바에 넘치도록 채워 주시는
분이시다(눅6:38). 왜냐 하면 하나님께서는 만유의 주로서(대상29:11)지극히 충만하
신 분이실 뿐만 아니라 (요1:16)성도의 필요를 먼저 아시기 때문이다(마6:32). 그럼
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환난과 궁핍에 처했을때, 하나님께 의뢰하여 해결책을 찾으려
하기 보다는 스스로 고민하고 좌절하는 등 매우 근시안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으 보이
는 경우가 있다.
9 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 예수께서 저희를 흩어 보내시고
ㅇ사람은 약 사천 명이었더라 - 6:44에서는 남자가 오천명이었다고 언급하는데 여
기서는 그러한 구분이 없고 사람이 4,000명 이라고 말한다.
10 곧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달마누다 지방으로 가시니라
ㅇ제자들과 함께 배에 오르사 달마누다 지방으로 - 6:45에서는 벳세다로 갔다고 언
급하지만 여기서는 ‘물통’이란 이름의 뜻을 지닌 ‘달마누다’지방으로 갔음을 밝
히고 있다.
11 바리새인들이 나와서 예수께 힐난하며 그를 시험하여 하늘로서 오는 표적을 구하거늘
12 예수께서 마음 속에 깊이 탄식하시며 가라사대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적을 구하느냐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세대에게 표적을 주시지 아니하리라 하시고
13 저희를 떠나 다시 배에 올라 건너편으로 가시니라
ㅇ이 이야기의 발생 장소가 어디인지 알 길이 없고 앞에서 언급된 급식기적과도 아무
런 관계가 없어 전혀 다른 사건의 이야기가 삽입된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8:1-10주석
에서도 언급했듯이 6:31-7:37에 포함되어 있는 7:1-23과 평행을 이루는 부분을 8:1-30
에 서도 만들기 위하여 마가가 이곳에 본사건(11-13절)을 하나의 독립된 부분으로 기
록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7:1-23과 본사건은 모두 바리새인과 예
수와의 충돌을 다루고 있다. 그리고 본 사건의 주제는 하늘의 표징에 대한 것이다. 이
와 같은 형태의 논쟁이 복음서에서 여러 곳 나타나고 있다(마12:38-42;16:1-4;눅11:
29-32)
14 제자들이 떡 가져오기를 잊었으매 배에 떡 한 개 밖에 저희에게 없더라
ㅇ떡 가져 오기를 잊었으매 - 여기서 말하고 있는 떡이 어디에 필요한 떡인지 또는
어디에 있는 떡을 가져오지 않았는지 불분명하다. 그러나 본문을 1-10절의 급식 기적
과 연결시켜 이해한다면 4,000명을 먹이고 남은 떡을 말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떡은 예수와 그의 제자들의 활동에 필요한 식사였을 것이다.
15 예수께서 경계하여 가라사대 삼가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
ㅇ경계하여 가라사대 - 여기서 ‘경계하여’란 미완료 중간태를 취하고 있어, 예수
께서 몇 번이고 계속해서 지시하시고 당부하셨음을 보여 주고 있다.
16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기를 이는 우리에게 떡이 없음이로다 하거늘
ㅇ이는...없음이로다 - 헬라어 원문상으로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호티’(왜냐하
면)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제자들의 말을 직접 인용문으로 전달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를 그대로 옮기면,‘이는 우리에게 떡이 없기 때문에 하시는 말씀이다’.
가된다. 그리고 이를 보다 자연스럽게 옮기면,‘하지만우리에게는 떡이 없는걸’로
된다.
17 예수께서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 떡이 없음으로 의논하느냐 아직도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 마음이 둔하냐
ㅇ의논하느냐 - 평행구인 마16:8에서는‘서로’라는 말을 추가 함으로서, 본절의 의
미를 더욱 명확히 드러 내었다. 즉 제자들은 근심되거나 의혹스런 문제에 봉착하여
먼저 조님께 진실하게 의뢰하기 보다는 그들끼리 왈가왈부함으로써 해결의 실마리를
놓쳐 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형제들끼리의 교제가 신앙생활에 있어 필수적이긴 하지
만, 자칫하면 서로를 비신앙적인 방향으로 흐지부지 하게 끌고 가는 합리화의 도구
로, 전락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후자의경우에 직면했을 때에, 우리는 혼자서라도
과감히 진리를 위해 설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잠4:27)
18 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 또 기억지 못하느냐
ㅇ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마태의 평행 본문에는 없는 말인
데 이 구절은 4:12 에서 군중들을 향해 했던 말과 비슷하다. 아마도 이 구절은 사6:
9,10을 인용하여 책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책망은 17절의 책망보다 더 강도 있게
들리는데 제자들에게만 내리는 책망이기 보다는 미련하고 돌이킬줄 모르는 백성과
하나님의 뜻을 배반하기를 일삼는 유대 백성들을 향한 심판적 탄식으로 들린다.
아마도 예수는 제자들을 나무라면서 실은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탄식적인 책망을 하
였을 것이다.
19 내가 떡 다섯 개를 오천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바구니를 거두었더냐 가로되
열 둘이니이다
20 또 일곱 개를 사천 명에게 떼어 줄 때에 조각 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가로되
일곱이니이다
ㅇ몇바구니...몇 광주리를 거두었더냐 - 예수는 격한 책망과 더불어 제자들에게 질문
을 통해 그들의 깨닫지 못함에 대한 안타까운 심정을 내비치셨으며, 또 그들에게 바
른 개달음을 주시기 원하셨다. 예수를 따르는 것은 육적인 해방과 함께 7광주리,또는
12광주리의 떡만큼이나 넉넉한 영적 풍요함을 준다는 암시적인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다.
21 가라사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하시니라
ㅇ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 여기서 예수가 제자들에게 되묻는 말로 이야기의 끝을
장식하고 있는데(제자들이 깨달았는지 못깨달았는지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이 없다)
평행 본문인 마16:11,12에서는 예수의 반문이 더 친절하게 묘사되고 있다. 즉 제자들
에게 깨닫지 못하느냐고 반문한 후 자신의 이야기가 단순히 누룩에 관한 것이 아니라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누룩에 관한 것임을 밝히면서 급식 기적과 15절의 교훈을 연
결 시키고 있다.
22 벳새다에 이르매 사람들이 소경 하나를 데리고 예수께 나아와 손 대시기를 구하거늘
23 예수께서 소경의 손을 붙드시고 마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눈에 침을 뱉으시며
그에게 안수하시고 무엇이 보이느냐 물으시니
24 우러러보며 가로되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의 걸어 가는 것을 보나이다
하거늘
25 이에 그 눈에 다시 안수하시매 저가 주목하여 보더니 나아서 만물을 밝히 보는지라
26 예수께서 그 사람을 집으로 보내시며 가라사대 마을에도 들어가지 말라 하시니라
ㅇ벳세다에서 소경을 치우하신 본 사건은 다른 복음서에서는 소개 되지 않은 마가만의
이야기인데 내용 전개가 7:31-37과 비슷한 점이 많다. 즉 환자의 환부에 침을 바른다
거나 제자들에 대한 언급이 없는점, 그리고 은밀한 곳에서 치유하는 모습이 그렇다.
그래서 이 두 이야기는 같이 전해져온 이야기라고 보면서 오히려 이 본문이 7:31-37보
다 앞선 이야기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본문의 위치가 정확히 어딘지는 알 수
없다.
27 예수와 제자들이 가이사랴 빌립보 여러 마을로 나가실쌔 노중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ㅇ가이샤랴 빌립보 - 이곳은 갈릴리 호수 북방에있는 헤르몬산 기슭에 위치하여 요단
강의 수원지가 있는 경치 좋고 비옥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28 여짜와 가로되 세례 요한이라 하고 더러는 엘리야, 더러는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ㅇ세례요한...선지자 중의 하나 - 제자들이 파악한 여론을 통해 대중들은 예수에 대해
서 다양하면서도 신화적 인물로 상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미 예수를 세례 요한
으로 언급하고 있음을 6:14에서 헤롯의 입을 통해 밝혔고, 뿐만 아니라 예수를 엘리
야나 선지자 또는 옛 선지자 중의 하나와 같다는 평을6:15에서 대중들의 여론으로 밝
힌 바 있다(6:14,15주석 참조).
29 또 물으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ㅇ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예수께서 지금껏 던지신 질문들은 바로 본문의 이 질
문에 귀착되고 있다. 즉 예수는 비록 당신을 알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
은 차치하고서라도 당신과 가장 가까운 친구이자 믿을만한 제자들은 과연 당신을 누구
라 생각하고 믿고 있느냐는 것을 묻고 싶으셨던 것이다.
30 이에 자기의 일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경계하시고
ㅇ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 - 여기서 예수는 베드로의 대답에 대해 옳다, 그르다 하는
일체의 반응 없이 늘 하던 것처럼 침묵을 지시 하고 있다. 예수의 침묵 명령은 아직
자신의 신분과 목적을 공개적으로 노출시킬 시기가 아님을 말하면서 한 쪽으로는 간
접적인 암시를 통해 자신의 신분을 나타낸다고 볼 수있다.
31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사흘만에 살아나야 할것을 비로소 저희에게 가르치시되
ㅇ본절은 본서 가운데 유일하게‘메시야적 비밀’이 공개 되고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
이다. 사실 예수께서는 당시의 메시야임을 좀처럼 밝히려 하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메
시야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난. 죽음, 버림받음등의 수모를 감수해야 하는데, 당시
유대인들이 고대 하던 메시야관은 그것에서 완전히 벗어났기 때문이다. 즉 당시 유대
인들은 고난 받는 메시야상을 제쳐놓고 오직 영광의 메시야상만을 고대해 왔기 때문에
만약 예수가 자신의 메시야성을 공개 하게 된다면 분명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메시야
적 사역을 성취하는데 방해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32 드러내놓고 이 말씀을 하시니 베드로가 예수를 붙들고 간하매
ㅇ드러내놓고 이말씀을 하시니 - 여기서 드러내놓고 라는 말은‘파르레시아’인데
‘숨김없이’,‘명백하게’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자유롭게 말하는 언론의 자유라는
의미도 있다.
33 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베드로를 꾸짖어 가라사대 사단아 내 뒤로
물러가라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ㅇ예수께서 돌이키사 제자들을 보시며 - 마태는 예수께서 베드로에게로 돌아서신 것
만을 언급하는데 비해(마16:23)마가는 베드로 이외의 제자들까지를 향해 서신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즉 마가는 예수께서 꾸짖으시고자 하신 대상을 베드로 한 사람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모든 제자들에게도 주의를 환기시키고 계심을 묘사하고 있다.
34 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ㅇ무리와 제자들을 불러 - 27절에서는 길가는 중에 제자들에게 말하고 있는데 여기
서는 제자들과 무리에게로 그 대상이 확장되고 있다. 따라서 그 대상은 12제자들에
게만 국한된것이 아니라 예수를 따르기로 결심한 모든 신자들에게로 확장 되는 것
이다.
35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ㅇ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 역설의 극치를 아루는 이문장은‘왜냐하면’이라는 말로
시작되고 있는데 34절의 선언을 설명하기 위한것으로 보인다. 즉 자기 부인과 고난과
죽음을 요청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자기를 부인하지 못하고 자기 집착이나 이기
심에차 자기 존제 보호에철저히 집착해 있다면 궁극적 측면에서 그는 영원한 생명에
서 멀어져 있다는 뜻에서 자기 목숨을 살리려하면 잃게 될것이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3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ㅇ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 여기서는 문장이 반문하는 형태로서 격언적인 어
투인데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지거나 당연한 결론을 이끌어내는 형태의 질문을 통해
34,35절에서 언급한 내용을 이해시키고자 한다.
37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ㅇ무엇을 주고 제목숨을 바꾸겠느냐 - 이 말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앞절의 결론구, 즉
이 세상에서 생명과 맞바꿀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자명한 대답을 요구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목숨과 맞바꿀만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대답해 보라
는 질문으로 이해 할 구 있다. 그 디답은 35절에서 이미 언급된 것이기 때문에 자명
해진다. 즉 참으로 목숨과 맞 바꿀 수 있는 것은‘예수’와‘복음’이다. 따라서 예
수의 가르침과 질문의 내용은 죽지 않고 사는 길에 대한것이 아니라 참된 삶을 위한
참된 죽음을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와 복음을 위해 죽을 수 있는 용기를
촉구하는 것 이다. 결국 예수를 따르는 제자가 되기 위해서 자기 부인과 자기 십자
가를 지고 목숨까지 내어 놓을 수 있는 결단을 촉구 하고 있는 것이다(마1:38; 눅
9:23).
38 누구든지 이 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에서 나와 내 말을 부끄러워하면 인자도
아버지의 영광으로 거룩한 천사들과 함께 올 때에 그 사람을 부끄러워하리라
ㅇ음란하고 죄 많은 세대 - 예수는 자신의 입장을 결정적으로 밝히면서 이 시대를
음란하고 죄많은 세대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음란과 죄는 예수와 복음을
부인하고 부끄러워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예수를 모독하고 교회를 업신여기는
세대를 말한다. 이 본문의 핵심은 33-37에서 언급한 제자됨과 그리스도인됨을 위한
예수의 요구의 필연성과 정당성을 종말에 임할 심판묘사로 명백하게 밝히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같은 희망찬 종말 언급을 통해 박해받는 제자들과 추종자 곧 그리
스도인들에게 죽음을 각오한 용기와 믿음으로써(요16:33)예수 자신의 길을 따라오
라고 촉구하는 것이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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