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10과
제10과
심판과 종말에 대한 가르침(23-25장)
예수께서 마지막으로 가르치신 말씀은 종말과 심판에 대한 것이다. 가장 크게 심판아야 할 대상은 종교적 위선을 행하는 서기관과 바리새인들로 자신들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진리에 이르는 길도 차단하고 있는 자들이다. 그들에게 일곱 가지의 저주를 하셨다.
그리고 가까운 장래에 일어날 예루살렘의 멸망과, 인간이 그 시간을 알 수 없는 우주적 종말에 대하여 말씀하셨다. 이 말씀의 구도는 구약의 예언자들이 유대와 이스라엘 왕국의 멸망을 예언하면서 우주적 종말을 함께 예언한 구도와 같다. 이것은 시간적 종말론으로 미래적 종말론이라고 한다.
예수께서는 시간적 종말론을 바탕으로 제자들에게 종말론적인 삶의 자세를 가르치셨다. 미래에 올 종말은 바로 현재의 삶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그러기에 늘 깨어서 종말을 예비하는 자세로 삶을 살아야 한다. 이것은 의미론적 종말론으로 현재적 종말론이라고 한다.
Ⅰ. 서기관들과 바리새인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2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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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새인이란 명칭은 '구별된 자' 즉 이스라엘의 참된 공동체요 성도를 표시한다. 이들의 대다수는 성경적 지식이 없는 민중이지만 율법학자들과 아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폐쇄적 공동체로 단체의 목적을 추구하는 종교적 단체의 일원이었다. 이 공동체에 가입하기 위하여서는 한 달에서 일년간의 시험기간을 거친다. 이것이 끝나면 공동체의 의무를 수행하겠다는 맹세를 하는데, 율법학자들 앞에서 정결규정(바리새적)과 십일조 규정 등을 지킬 것을 맹세한다. 독립적으로 내부 재판권을 가지고 있었다. 바리새파와 율법학자는 구별되어야 한다. 그러나 바리새파 공동체들의 지도자들과 유력자들이 율법학자들이었던 것은 사실이다. 사두개파나 다른 출신의 율법학자들도 있었다. 마태복음 23장에서 마태는 서기관과 바리새인을 동일한 집단으로 취급했으나 누가는 이를 구분하고 있다(눅 11:3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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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는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행위는 본받지 말라고 하셨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보이고자 치장을 하고 사람들에게 높임을 받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제자들은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가르침에 이어서 그 유명한 일곱 가지 저주를 선언하셨다.
첫 번째 저주와 두 번째 저주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종교적인 생활 양태를 지적하고 있다. 세 번째와 네 번째 저주는 율법주의에 빠져 있는 잘못을 지적한다.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는 그들의 위선적인 삶의 양태를 지적하면서 저주하고 있다.
이상에서 언급한 6개 화의 세 가지 주제, 즉 그들의 존재론적인 것, 율법의 문제, 외식(위선)의 문제는 산상수훈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 즉 제자들의 존재론적인 것(팔복과 소금과 빛), 율법의 문제(5:17-48), 위선의 문제(6장)의 순서와 흡사하다.
1.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않았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2절
2.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행동 양태는 어떠했는가? 3-7절
3. 제자들의 삶의 자세는 이들과 어떻게 달라야 하는가? 8-12절
4. 예수께서 서기관과 바리새인에게 하신 첫 번째와 두 번째 화(禍)의 내용을 정리하고 잘못된 인도자가 다른 사 람을 인도할 때 일어나는 문제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13-15절
5. 세 번째와 네 번째 화의 내용을 정리하고 율법주의로 전락하는 두 가지 유형을 말해보라. 16-24절
6.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화의 내용을 정리하고 우선적인 삶이 무엇인지를 말해보라. 25-28절
7. 일곱 번째 화의 내용을 정리하고 이스라엘 민족의 잘못에 대하여 말해보라. 29-36절
8. 이스라엘을 향한 주님의 마음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37-39절
Ⅱ. 예루살렘의 멸망과 우주적 종말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24: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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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의 멸망과 우주적 종말(24:1-31)을 별명으로 소계시록이라고 한다. 별명처럼 이 부분은 시간적(미래적)인 종말론을 말한다. 예루살렘의 멸망과 우주적 종말을 엄밀하게 나눌 수는 없다.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이 부분은 구약의 예언서적인 형식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남북 왕국의 멸망과 회복의 전후를 다루고 있는 구약의 예언서들은 남북 왕국의 멸망이라는 가까운 역사적 사건을 예언하면서 스테레오 타입으로 우주적 종말을 예언하고 있다. 그러나 그 두 가지 사건을 분리해서 다루지는 않았다. 바로 그것처럼 여기서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의 멸망이라는 가까운 역사적 미래를 다루면서 우주적 종말을 말하고 있다. 역시 두 가지를 날카롭게 분리하여 말씀하시지 않았다.
여기서 한 가지, 예수께서 말씀하신 소계시록이 구약의 묵시문학과는 다르다는 점을 지적하고 넘어가야 하겠다. 묵시문학은 환상을 본 사람 자신에게 말하거나 그가 환상 가운데 보고들은 것을 1인칭 대명사로 말해주고 있는 것이 보통인데 반하여, 마태복음 24장은 복수 2인칭 또는 3인칭 명령형 형태의 설교와 권면이다. 성경 어디에서나 미래적이고 시간적인 종말론에 관한 것은 충분하고 세밀하게 말하지 않았다. 그것은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일 것이다. 종말론의 메시지의 종착역은 바로 현재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감추어지고 불분명한 것을 억지로 짜 맞추려는 노력은 어리석은 것이다. 그것은 마치 한 사람이 자시의 미래에 있을 일들을 규정짓거나 죽을 날을 미리 알려고 하는 시도나 다름이 없는 것이다. 그런 것들이 우리 삶을 변화시키거나 의미를 주는 것은 절대 아니다.
1. 예수께서 성전은 어떻게 파괴될 것이라고 예언하셨고 실제적으로 그 일은 언제 누구에 의하여 일어났는가?
1-2절
2.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겠느냐는 제자들의 질문에 대해 예수께서 대답하신 내용을 정리해 보라. 3-14절
3.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 멸망의 가증한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15절
4. 그때에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셨는가? 16-22절
5. 거짓 그리스도와 선지자들의 유혹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하라고 하였는가? 23-28절
6. 환난 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29-31절
Ⅲ. 7개의 종말론적 비유를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24:32-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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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32부터 25:46까지의 7개 비유는 의미론적 종말론(현재적 종말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미래적 종말론은 현재적 종말론의 메시지에 귀착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미래의 종말의 시간은 바로 현재 우리 삶의 한가운데서 만나야 하고, 그것은 우리의 현재 삶을 변혁시키는 강력한 메시지가 되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 시한부 종말론과 같은 유형의 반기독교적이고 반사회적인 병폐를 가져오게 된다.
무화과나무 비유는 '때를 분변하라'는 가르침이고, 노아의 때의 비유는 그 때를 '세상 사람들은 분변할 수 없지만 영적으로 깨어 있는 자는 분변할 수 있다는 가르침이다. 도적의 비유는 어느 경점에 올지 모르기에 내내 '깨어 있어야 한다는 가르침이고, 악한 종의 비유는 주인은 생각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간에 오기에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열심히 봉사하고 일을 해야 한다는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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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련의 네 개의 비유 다음에 큰 세 개의 비유가 나온다. 이 세 개의 비유는 각각의 메시지를 갖고 있지만 동시에 전체가 하나의 메시지를 이룬다.
열 처녀 비유의 교훈은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의 말씀에 담겨 있다. 즉 종말론적인 삶을 살면서 늘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달란트 비유의 교훈은 각자가 받은 소명, 은사, 재능 등을 '착하고 충성된 종'으로 충성하라는 것이다.
양과 염소 비유, 민족 심판 비유 등으로 알려진 비유의 교훈은 지극히 작은 자와 같은 이웃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랑을 실천하며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세 개의 비유 전체가 하나의 메시지를 말하는데 그것은 하나님 앞에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고, 그 다음에는 소자와 같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행해야 하는가 하는 것이며,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들을 위하여 우리가 받은 하나님의 뜻과 소명 그리고 우리의 재능과 은사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1. 무화과나무 비유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24:32-36
2. 노아의 때가 말해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37-39절
3. 두 사람의 예에서 말하는 교훈은 무엇인가? 40-44절
4. 악한 종 비유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45-51절
5. 신랑은 누구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는가?
6. 미련한 다섯 처녀의 문제는 무엇이었는가? 25:3
7. 슬기로운 다섯 처녀는 어떤 점이 슬기로웠는가? 4절
8. 이 비유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9. 주인은 하인의 무엇에 따라 달란트를 나누어주었는가? 14-15절
10. 다섯 달란트 받은 자와 두 달란트 받은 자가 칭찬과 보상을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16-17절
11. 한 달란트 받은 자는 어떻게 했으며(18절), 그렇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 24-25절
12. 이 비유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13. 오른편에 있는 자(양)들이 예비 된 나라를 상속하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인가? 34-40절
14. 왼편에 있는 자(염소)들이 저주를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41-46절
15. 임금은 지극히 작은 자들을 어떻게 여기셨는가? 40, 45절
16. 이 비유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Ⅳ.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정리해 보라.
1. 당신의 삶 가운데 위선적인 요소들이 없는지 살펴 보라. 또한 당신을 위선적인 모습으로 빠뜨리기 쉬운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2. 이 세상의 종말의 징조라고 생각되는 것이 있다면 예를 들어 보라.
3. 열 처녀 비유(25:1-3)는 그 내용을 '하나님 앞에 깨어 있는 종말론적 삶'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은 하나님 (또는 예수님)앞에 깨어 있는 삶을 살고 있는가? 매일 매일의 경건의 시간을 점검해 보라.
4. 달란트 비유(25:14-30)는 '우리에게 주어진 기업에 충실한 종말론적 삶'에 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당신의 달란트(기업, 소명, 은사, 재능 등)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은 착하고 충성된 종처럼 받은 달란트를 활용하고 있는가?
5. 양과 염소 비유(25:31-46)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종말론적인 삶'이 그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당신 주위에 있는 지극히 작은 자를 몇 사람 예로 들어 보라. 당신은 그들에게 어떤 사랑을 베풀고 있는가?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정리해 보라.
마태복음-10과
제10과
심판과 종말에 대한 가르침(23-25장)
Ⅰ. 서기관들과 바리새인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을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 회당에서 율법을 강론하는 자리의 가구 명칭이 '모세의 자리'이기도 하고 또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율법을 가르치는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2. 말만 하고 자기들은 행하지 않았다. 자기들은 짐을 지지 않고 사람들의 어깨에 무거운 짐을 지우는 자들이다. 존경과 대우를 받기를 좋아한다.
3. 제자들은 서로 동등한 형제들이다. 섬기는 자와 낮추는 자가 되어야 한다.
4. 이들은 자기들만 잘못된 길을 갈 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 자들이다.
5. 율법의 조문을 변질 시켜 주객을 전도시키고, 또 율법의 조문은 그대로 있어도 그 정신을 잃어버린 자들이다. 6. 겉은 깨끗하게 하되 안은 온갖 더러운 것으로 차있고 또 겉으로는 아름답게 꾸몄지만 그 안에는 온갖 더러운 것으로 차있는 위선자들이다.
7. 이들의 조상들은 대대로 선지자들과 의인들을 핍박하고 피 흘리게 하였다. 이들도 마찬가지로 똑같은 일을 하 고 있다.
8.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 모음같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모으려고 하셨다. 그러나 그들이 원치않았다.
Ⅱ. 예루살렘의 멸망과 우주적 종말에 대하여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무너질 것이다. AD 70년 로마의 타이터스의 침공으로 일어났다.
2. 종말의 시작에는 미혹하는 일이 있을 것이다. 난리와 난리 그리고 미워할 것이다. 민족과 나라간의 전쟁 또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을 것이다. 과정에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인들을 환난에 넘겨주고 죽이고, 시험에 빠져 서로 잡아 주고 미워할 것이다. 또 거짓 선지자들의 미혹이 있을 것이고 사랑이 식어진다. 세상 끝의 징조는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전파되는 것이다.
3. 멸망의 가증한 것은 이방 침략자를 말하는 것으로 성전이 더럽힘을 받는 것이다.
4.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하고 급박하게 피하라. 임산부나 부녀자들에게는 화가 있을 것이다.
5. 그들의 말과 유혹을 믿지 말라.
6.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재림하실 것이다.
Ⅲ. 7개의 종말론적 비유를 읽고 다음 질문에 대답하라.
1. 종말의 시각은 알 수 없어도 그 때는 분변할 수 있다.
2. 종말에는 자연적인 징조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때는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깨닫는 것이다.
3. 어느 때에 주님이 다시 오실 지 모르기에 깨어 있어야 한다.
4. 주님이 재림하는 것을 알기는 하지만 그 때가 더디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마구 살면 안 된다. 충성된 종은 주 인이 오실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할 일을 한다.
5. 신랑은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6. 등은 가졌으되 신랑이 늦게 올 경우를 대비한 기름을 예비하지 못했다.
7. 신랑이 늦게 올 경우를 대비하여 기름을 준비하였다.
8. 주님이 오실 때를 기다리며 깨어 있어야 한다. 성령 충만한 가운데 살아야 한다.
9. 그들의 재능에 따라 주인의 뜻에 따라 나누어주었다.
10. 착하고 충성된 종으로 작은 일에 충성하였다고 칭찬을 받았다. 그들이 남긴 것을 보상으로 주었다. 바로 자 기들에게 주어진 달란트에 충성을 다했기 때문이다.
11. 땅에 묻었다가 다시 주인에게 가져왔다. 그는 주인이 굳은 사람이기에 손실을 볼 것을 두려워하여 그렇게 하 였다.
12.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주신 뜻(즉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소명, 재능, 은사, 기업 등)을 알아야 하고 그 일에 충성을 다하여야 한다.
13. 임금은 지극히 작은 자들을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였다. 곧 그들에게 한 것이 자기에게 한 것이고 그들에게 하지 않은 것이 자기에게 하지 않은 것이다. 오른편에 있는 자들은 지극히 작은 자들에게 사랑을 베풀었기 때 문이다.
14. 지극히 작은 자들이 고난 중에 있을 때 돌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15.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였다.
16. 종말론적인 삶에서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는 이웃에게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다. 바로 하나님께서 지극히 작은 자들을 자기 자신과 동일시하시는 것이다. 바로 그들에게 베푸는 것이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된다. 보물을 땅 에 쌓아두지 않고 하늘에 쌓아두는 일이다.
Ⅳ.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정리해 보라.
본문을 읽고 묵상하는 가운데 주어진 다섯 개의 질문에 따라 자신을 성찰해 보고 그 내용을 정리해 보십시오.
Ⅴ. 이과를 공부한 후 새롭게 적용하기로 결심한 점을 정리해 보라.
각자가 적용하기로 한 것들을 정리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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