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신약/마태복음

[스크랩] 마태복음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1:18-25)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9. 08:05

마태복음(Matthew)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1:18-25)


그림설명 / 목자들의 경배 :별을 따라 찾아온 목자들이 암굴로 된 마굿간에서 막 탄생 한 그리스도를 예배하고 있다. 오른쪽에 있는 마리아와 요셉의 훌륭한 옷과 왼쪽 두 목자들의 옷은 좋은 대조를 이루고 있다. 91*111cm 미국 내셔널 캘 러리 소장.
탄생은 오래 전에 예언된 것이었지만 가깝게도 천사가 현몽하여(마1:20) 요셉에게 일러주었다. 누가복음은 마리아에게 초점을 두고 있으나 마태복음은 요셉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혼하고(18 절) 현재의 약혼과는 달리 당시는 정혼은 법적인 구속력이 있었고 따라서 이혼을 통해서만 정혼을 파기할 수 있었다. 25절은 동정녀 마리아가 예수를 낳은 후부터 요셉과 정상적인 결혼생활에 들어갔다는 암시라고 볼 수 있다(13:55-56 참고) 초자연적인 성령의 잉태에도 불구하고 요셉의 하나님 앞에서의 순종과 그의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의 아버지로 모실 수 있는 믿음이었기에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이다.

성령으로 잉태하신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실 때 초자연적인 계시가 나타났다. 별(마2:2)을 통하여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예수를 동방에 있는 박사들에게 알게 하신 것이다. 동방박사는 황금과 유향과 몰약(마2:11)을 예수님의 탄생 예물로 드렸다. 목자들도 찾아와 경배를 드리고 돌아갔다 (눅2:20).

동방박사의 말을 듣고 광분한 헤롯은 자신의 지위와 왕이 태어났다는 소문을 듣고 아기 예수를 죽이고자 이성을 잃었다. 이때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애굽으로 피신할 것을 알려주었다 (마2:13). 태어난 곳은 베들레헴이었지만 피난에서 돌아와 정착한 곳은 나사렛이었다. 이것은"나사렛이란 동네(洞里)에 와서 사니 이는 선지자(先知者)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稱)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마 2:23)

그림설명 / 주의 탄생 : 기미고세키 작. 1930년대 일본 중북부 센다이 출신의 여류화가 고세키가 그린것으로 베들레헴의 정경을 센다이 주변환경으로 묘사하였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