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요나

[스크랩] 요나 - 명칭, 주요사상,내용(대,소분류)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8. 23:41

요나(Jonah)


1. 명칭

본서는 그 저자, 기록 연대, 사실기록이냐, 우화냐 하는 문제 등 논란이 많은 책이다 그리하여 교단안에서 문제를 야기 시킨적도 있다.
왕하14:25절에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 께서 그 종 가르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하되 하맛어구에서 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라는 말씀이 있다.
본서의 예언자 요나는 바로 여기에 나와 있는 여로보암 2세 때에 예언 활동을 한 그 요나이다.
그러나 어떤 학자들은 본서의 내용을 우화로 보고 주전 4세기 중반에 살았 던 익명의 한 사상가의 기록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바리세인 들과의 대 화에서 요나의 표적을 들어 말씀하셨다 (
마12:39).

2. 내용과 주요사상

그림설명 / 바다에 던져지는 요나 : 루네왕의 기도서를 장식한 삽화로서 물고기가 요 나를 삼키고 있고 바다 한편에서는 요나를 토해내고 있다. 그런데 요나가 타고 있는 배는 15세기의 범선이다.
당시 대부분의 이스라엘 사람 들은 자기들은 하나님의 선민으로 특별한 하나님의 은총을 독점하고 있으며 다른 민족들은 그 은총 밖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소수의 선지자 들은 그러한 편협한 민족주의을 초월하고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의 대상이며 하나님의 주관하에 있다고 깨달았으며 더 나아가 이스라엘 민족은 하나님의 도구와 사신이 되어서 모든 민족에게 구원을 전파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 였다.
본서에는 이러한 두 사상의 갈등이 잘 나타나 있다.
본서의 제일 중요한 사상은 [세계의 모든 민족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수고도 아니하였고 배양도 아니하였고 하룻밤에 났다가 하룻밤에 망한 이 박 넝쿨을 아꼈거든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는 좌우를 분변치 못하는 자가 십이만명 이요 육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
욘4:10-11)라는 말씀에서 잘 나타나있다.
이러한 사상은 그들의 선민 의식이나 민족 주의와 상당히 큰 갈등을 일으켰을 것이다 이 말씀을 전하는 요나 자신도 그러한 하나님의 사랑에 질투와 반항의식을 가졌었다.
그리하여 요나는 다시스로 도망가려고 하다가 큰 고기의 배 속에 들어가 죽을 뻔 하 였고 니느웨에 가서 전도를 하면서도 역효과가 나기를 오히려 희망하였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요나의 사명과 불순종                      욘1:1-17
2. 요나의 기도와 구원                        욘2:1-10
3. 요나의 전도와 니느웨의 회개               욘3:1-10
4. 요나의 불평과 하나님의 보편적 사랑        욘4:1-11

4. 내용 분해(소분류)

○욘1:1 여호와의 말씀을 거역하는 요나
욘1:1 불순종하는 요나 욘1:4 요나 태풍을 만남 욘1:11 물에 던져지는 요나 ○욘2:1 요나의 회개 기도 욘2:1 고기 뱃속의 요나 욘2:10 고기 뱃속에서 나온 요나 ○욘3:1 니느웨로 가는 요나 욘3:1 니느웨 멸망을 선포하는 요나 ○욘4:1 요나의 분노와 하나님 말씀 욘4:1 요나의 불평 욘4:5 박넝쿨에 대한 교훈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