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3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여호와께서...가라사대 - 성경에는 '하나님께서...말씀하셨다'라는
형태의 무장이 서두에 나와 말씀의 기원이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강
조하는 구절이 많다(3:5;창 1:3;레 1:1;민 1:1;신 1:34). 특히 이 부분
에서는 이러한 의미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400여년간 노예 생활에
서 막 해방되어 말로만 듣던 미지의 땅을 향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첫발
을 내딛는 시점에서 하나님의 이러한 말씀이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2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ㅇ거룩히 구별하여 - 기본 동사 '카다쉬'는 '오직 하나님만을 위하여
특별히 따로 떼어 구분해 놓는 것'을 뜻하는 신적(神的) 용어이다. 따라
서 인간은 '거룩히 구별한 것' 즉 하나님께 속한 것은 결코 침해할 수
없었다.
ㅇ내게 돌리라 - '하나님께 제물로 드려야 한다'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이는 애굽의 초태생이 다 죽었던 유월절 밤에 하나님의 은혜로 이스라엘
의 초태생은 사람이나 짐승 할것 없이 모두 죽지 않았던 역사적 사실에서
비롯된 규례이다(민 3:13;8:17). 따라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속자(고
엘)로서의 당연한 권리로 당신께서 친히 보존하신 이스라엘의 초태생을
요구하신 것이다. 한편 여기서 초태생 각 태(胎)를 대표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초태생을 바치는 것은 모든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구별된 하나님의
것이며, 그렇기에 그 하나님께 바쳐져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결국 하나
님께 온전히 헌신된(바쳐진)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은 전적인 하님의 은혜
로 구원의 반열에 서게된 신약 시대 교회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ㅇ내 것이니라 - 초태생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 선언으로서, 앞 문장의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는 명령에 대해 그 이유가 근
거를 밝히는 말이다. 이말은 모세 오경에서만 10회 이상 반복된 말이다.
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ㅇ종 되었던 집 - 애굽에 대한 별칭으로 이후에도 종종 사용되었다(20:2;
신 5:6;6:12). 이 표현의 사용 목적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과거 애굽에서
의 비참한 신분 및 생활을 기억케 하여 크신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늘
감사케하려는 데 있다. 한편 오늘날 하나님의 자녀된 성도 역시 과거에는
사단의 종된 신분이었다(엡 2:1-5).
ㅇ기념하여(자카르) - '기억하다', '암송하다'는 뜻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의 역사를 배은 망덕하게 잊거나 경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경건
히 삼가 기억하라는 말이다. 실로 올바른 신앙 생활의 출발점은 죄로 인
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 나를 구원해 주신 그리스도의 은혜를 잊
지 않고 감사하는데 있다.
ㅇ유교병을 먹지 말라 - 여기서 죄의 상징인 누룩이 든 '유교병'은 부패
한 옛 생활을 상징한다. 따라서 그것은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옛 애굽의
음식을 상징하므로 결코 유월절 예식에 사용할 수 없었다.
ㅇ그 손의 권능 (호제크 야드) - 하나님의 손(7:14;삼상 5:11),또는 하
나님의 손가락(8:19;31:18;신 9:10;시 8:3)은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
는 일종의 은유적 표현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구절은 하나님의 능력을
강조하기 위하여 '손'과'능력'이 함께 사용되었다. 실로 이스라엘 백성
들이 출애굽할 수 있었던 것은 모세와 아론의 능력이나 또는 백성 자신
들의 공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다.
4 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ㅇ아빕월 이 날에 -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아빕월 15일을 가리킨다. 여
기서 '아빕'은 '녹색', '이삭'등을 뜻하는 히브리어 '아브'에서 파생된
말로 '푸른 곡식의 이삭들'이란 뜻이다. 이때는 유대 종교력으로 첫달이
지만, 태양력으로는 3월말이나 4월초에 해당하는데 팔레스틴에서는 보리
추수기에 해당한다<성경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ㅇ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해방시키신 하나님
께서는 또한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분명히 인도하실 것이다. 특히 이 구절
에 사용된 '여호와'란 명칭은 특별히 '언약의 하나님'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즉 일찍이 당신의 주권적인 사랑으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언약을 맺
으신 하나님께서 이 언약을 반드시 이루실 것이라는 사상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ㅇ가나안 사람...여부스 사람 - 팔레스틴에 살던 족속들에 대한 언급은 둘
(창 13:7)로부터 다섯(본절 및 민 13:29), 여섯(3:8;삿 3:5), 열(창 15:19-
21),또는 열 둘(창 10:15-18), 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전통적으로는 7족
속이 대표적인 족속으로 묘사되고 있다(신 7:1). 한편 본절은 3:8에 언급된
6족속 중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던 '브리스' 족속이 제외된 상태이
다. 또한 흔히 가나안 7족속이라 함은 본절의 5족속 및 '기르가스', '브리
스' 족속을 가리킨다.
ㅇ네 조상들에게 맹세 하신 바 - 하나님께서는 족장들과의 언약시 항상 두
가지 약속 곧 후손의 번영과 가나안 땅의 소유를 언급하셨다(창 12:7;15:1
8;26:4;28:13). 이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애굽의 노예로 전락하기 전에
이미 출애굽 이후의 생활을 설계하셨다. 이것이야말로 역사의 주인은 오직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강력히 시사한다.
ㅇ젖과 꿀이 흐르는 땅 - 3:8에서 처음 사용된 후 가나안의 별칭으로 자주
사용된 말이다(민 13:27;신 26:9, 15;31:20;렘11:5;32:22;겔 20:6). 여기서
젖은 '우유', '버터'를 뜻하는 '하라브'인데, 이는 소와 양을 많이 기를 수
있는 풍요한 목초와 물이 있는 복스러운 땅을 암시한다. 또한 꿀은 '꿀 같
이 접착성이 있는 액체', '당밀'등을 뜻하는 '디바쉬'인데, 이는 꿀을 만드
는 벌들이 많이 살 수 있는 곳, 즉 꽃과 화초가 많이 있는 살기 좋은 땅임
을 암시한다.
6 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 칠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ㅇ제 칠 일에는...절기를 지키라 - 7일 동안 절기를 지키되, 특별히 무교
절기 첫날과 마지막 제 칠 일째에는 거룩한 성회로 모이라는 뜻이다<12:16>.
7 칠일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네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ㅇ누룩을...보이지도 말게 하며 - 무교절을 완전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는 엄숙한 명령이다. 즉 그들은 7일 동안 무교병만 먹고 유
교병을 먹지 말아야 함은 물론 그들의 시야에 조차 누룩이 보이지 않도
록 제거해야 했다. 성경의 여러 곳에서 누룩이 전염성 있는 죄악을 상징
하는 말로 사용된 것을 고려할 때(고전 5:8;갈 5:9;마16:6,12), 이 구절
은 상징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교 절기에는 모든 종류의 죄악들을
멀리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
다. 따라서 이 표현은 신약 시대 사도 바울이 권면한 바 "악은 모든 모
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란 말을 연상시킨다.
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인함이라 하고
ㅇ네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 이스라엘 백성들은 먼저 자신들이 이
절기의 규례를 준수해야 할 뿐 아니라, 출애굽 사건의 의미를 후손들
에게도 가르쳐 그들 역시 대대로이 무교절을 지키도록 교훈해야 할 것을
명령받고 있다. 이것은 히브리인들의 자녀에 대한 종교 교육의 한 일면을
보여 준다. 즉 부모들은 사건이나 절기 의식을 통해서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의 품성과 율법을 후손들에게 가르치며, 그들 또한 그 일들을 기억
하며 하나님을 바로 섬겨야 했다. 원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개인적
으로, 또는 그 당대에만 국한하여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
여 그들을 전민족 중에서 구별하여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셨다(창 12:7;17
:7, 8). 따라서 출애굽 사건을 직접 경험한 당시 사람들은 그 자녀들에게
무교절 의식을 직접 보이고 가르쳐, 하나님을 그 규례에 따라 섬기도록
교육해야 할 사명을 갖고 있었다<10:2>. 이는 오늘날 먼저 영적 이스라
엘로 선택받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교훈을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해 보임
으로써 그들을 가르쳐야 하는 사실과 같다.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ㅇ이것으로 - 하나님께서 누누이 강조하셨던 무교절과 초태생 등에 관한
규례들을 가리킨다.
ㅇ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대대
후손에 이르기까지 무교절의 의식을 잊지 않고 지키게 하기위하여 새로운
명령을 주셨다. 즉 하나님께서는 손과 양 눈썹 사이(미간)에 하나님의 말
씀을 기호로 삼아 표를 찍어 놓은 것처럼 '여호와의 율법으로' 항상 그들
의 입과 눈과 삶에 있게하도록 명하셨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제
로 이때부터 이 명령을 문자적으로 지키기 위하여 천이나 가죽에 본 성구
를 써서 손에 매거나 이마에 두름으로써 경문(經文)과 경문갑(經文匣)에
대한 관습을 가지기 시작했다. 여기서 경문(Phylactery)이란 본절과 같은
명령이 있는 4군데의 성구, 즉 출 13:3-10,11-16;신 6:4-9;11:13-21등을
4개의 양피지에 적어 놓은 것을 말한다. 그리고 경문갑이란 이 경문을 넣
은 조그마한 상자를 말하는데, 여기에 끈을 매달아 손에 매거나 이마에
두르고 다녔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경문이나 경문갑을 손에 매
고 이마에 두름으로써 문자 그대로 이것을 그들의 손의 기호와 이마의 표
를 삼으라는 이 명령을 문자 그대로 실행하라고 주신 말씀이 아니라. 마음
깊이 새겨(신6:6) 영원히 잊지 말라는 상징적은 뜻으로 주셨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후일 이 명령의 본 정신을 망각한 채, 이러한 관습이 단지 의식
주의로만 흘렀을 때,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혹독한 책망을 면치 못했다(마
23:5).
ㅇ네 입에 있게 하라 - 하나님의 말씀이 삶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는 말씀
이 삶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는 말씀이다. 즉 하나님의 율법이 마음에 충만
하게 차고 넘칠 때 자연히 그 말씀은 입을 통해 나오게 된다. 따라서 이
말씀은 구속과 해방의 절기인 무교절 사건을 늘 회상하면서, 하나님의 말
씀을 묵상하고 봉독하는 가운데 그 의미를 깊이 깊이 되새김질 하라는 의
미이다. 나아가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을 아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생활화하여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10 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이 규례를 지킬찌니라
ㅇ연년(年年,미야밈 야미마) - 어근 '욤'은 '날'(day) 혹은 '해' (year)를
뜻한다. 따라서 이 말은 '해마다', '매년' 어김없이 준수되어야 함을 의미
한다.
ㅇ지킬지니라 -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교절의 의미를 날마다 기억하
며 살아야 하지만, 특별히 '기한에 이르러서는' 절기 의식으로 그 의미를
또다시 생생하게 체험하여야 했다. 이처럼 집단적인 의식(儀式)이 정기적으
로 이루어지고 또한 이스라엘 백성 각자가 그 의식의 일원이 됨으로써, 하
나님과 개인과 일체감, 역사적 사실과 현실과의 일체감, 민족과 자신과의
일체감은 새삼 확인되었을 것이다.
11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ㅇ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 여호와께서는 약속하신 땅을 기억하사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곳으로 인도하실 뿐만 아니라 그 땅을 그들에게 주신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초태생의 성별에 관하여 확신을 백성들에게 심어 주고 있다.
동시에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져, 지금은 불가능하게 보이는 가나안 정복
이 성취되면 더욱 하나님을 믿고 여호와의 의식을 준수해야 할 것임을 암
시하고 있다.
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ㅇ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 2절 주석 참조.
ㅇ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 여호와께서는 처음 난 수컷에 대해서는 짐
승이나 사람을 무론하고 그 소유권을 주장하신다. 그 근거는 애굽 안에 있
는 장자를 다 죽이시는 유월절 사건 때 이스라엘의 초태생 수컷은 여호와께
서 죽음으로부터 지켜주사 그것들을 따로 당신의 것으로 구별한 사건에서
찾아 볼 수 있다(12:29, 30). 그러나 이는 남성 혹은 수컷의 우위성을 하
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은 아니다. 다만 당시 문화적 배경 속에서 우월한
것으로 인정되었던 초태생, 남성, 수컷을 자신의 것으로 삼으심으로써 그
외 모든 것조차도 하나님의 것임을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그리고 후일 이
규례에는 '흠없는 짐승'이어야 한다는 지시가 덧붙혀졌다(신 15:21).
13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찌니라
ㅇ나귀의 첫 새끼 -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가운데 깨끗한 짐승과 더러운
짐승을 구별하는 제사 의식이 이 구절에 처음 나온다. 나귀는 본래 말과에
속하는 동물로서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고 되새김질을 하지 않기 때문에 종
교 의식상 부정한 동물에 속했다(레 11:1-8). 특별히 여기서는 부정한 짐
승의 대표격으로 이해할 수 있다.
ㅇ어린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 따라서 나귀와 같이 부정한 동물들은 정결한
동물인 어린 양으로 대속되어 바쳐져야만 했다. 여기서 우리는 성경의 '대
속 사상' 발견할 수 있다. 즉 도무지 하나님 앞에 정결할 수 없는 죄인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량될 수있는 것은 어린 양 되신 그리스도의 피 때문
이라는 사실이다.
ㅇ목을 꺾을 것이며 - 이는 어린 양으로 대속하지 않은 부정한 짐승에게 내
려지는 중엄한 형벌로서, 가차없이 죽이라는 명령으로 볼 수 있다. 상징적
으로 이것은 대속의 은총을 거부하는 자에게 돌아갈 비참한 결국을 시시한다.
ㅇ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 하나님께서는 이방 종교에서처럼 사람을
산 채로 제단에 바치기를 결코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단지 장자는 모든 탄생
을 대표하는 것이므로 장자를 하나님께 바친다는 것은 백성 전체가 몸과 마
음을 거룩히 하여 하나님께하여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뜻
이다. 따라서 장자는 대속, 즉 어떤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그의 생명을 보전
함과 동시에 하나님께 바친 효력도 지닌다. 이 사상은 신약 시대에 이르러
우리의 장자 되시는 그리스도, 즉 제 2의 아담되시는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사상으로 발전한다. 한편 이스라엘 사상 장자 헌신 제도는 후에 레위족속으
로 구별하여 드리는 규례(민 3:12;8:16)와 속전 규례(민 3:47;18:16)로 대체
되었다.
14 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쌔
ㅇ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기나 이런 규례의
목적 및 의미 그리고 기원에 대해 자녀들에게 분명히 교육할 것을 다시
지시한다(12:26, 27). 즉 절기나 규례에 대해서 자세히 교육함으로, 자녀
들로 하여금 의식을 지키는 것은 하나의 법적인 규례임을 알게 해야만 했
다. 히브리인들의 전통적인 유아 교육과 가정 교육 및 종교 교육과 민족
주의 교육의 근거는 이와 같은 교육을 강조하는 구절에서 찾을 수 있다.
종이 되었던집 - <13:3>
15 그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ㅇ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다 죽이신 고로 - 이 구절은 '초태생
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려야 할 근거가 된다. 즉 바로가 강퍅
하게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내지 아니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초태생을
다 죽이시고 이스라엘의 것을 구별하여 살리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사
실을 그 자손들에게 분명하게 교육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초태생을 요구하시
는 것과 또한 그것들은 하나님의 것이므로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것의 당위
성을 가르쳐 주어야 했다.
ㅇ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 <13절>
16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찌니라
ㅇ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 9절의 주석을 참조하라.
17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찌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ㅇ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 -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가는 지름길은 블레셋의
해안도시 가사(Gaza)를 통하는 지중해안의 길이었다. 이 길은 약 4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 가까운 거리였다. 특히 이 길은 애굽의 18왕조가 북방 정
책의 일환으로 빈번히 이용했었던 중요 도로였다. 그러나 이 길에는 당시
철기 문화를 배경으로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던 호전적인 백성, 블레셋 족속
이 기다리고 있었다. 한편 이스라엘 민족의 정확한 출애굽 경로는 불분명하
다. 그들이 홍해를 건너기 전까지의 대략적 경로는 14:2에 잠깐 언급되었다
<서론, 출애굽 경로>.
ㅇ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의 노예 생
활을 바로 직전에 마감한 관계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비가 안된 상태에
있었다. 따라서 그들은 전쟁을 치를 군사적인 준비 뿐 아니라 마음의 준비
조차도 되어 있지 않았다. 이러한 때 다섯 개의 큰 도시 국가들(가사, 아스
글론, 아스돗, 가드, 에그론)로 상호 공수 동맹을 결성한(수 13:3) 막강한
블레셋 군대와 맞부딪치게 되면, 쉽게 낙심하고 출애굽한 것을 후회하면서
오히려 다시 애굽으로 돌아갈 소지가 충분하였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6배나 먼 광야 길로 그들을 인도하신 것이다. 물론 이것은
블레셋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나약함을
깊이 인식하신 까닭에 취해진 조처이다. 더욱이 하나님의 이러한 조처 배후
에는 모세와 언약한 시내 산 언약(3:12)을 이루시려는 당신의 크신 목적도
담겨 있었다.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ㅇ홍해(얌 수프) - '홍해'(紅海)라는 이름은 라틴어 벌겟(Vulgate)역에서
쓰기 시작한 용어로(Mare Rubrum), 그 근방 원주민들의 황색 피부 색깔에서
유래 되었거나 혹은 그 바닷가의 빛나는 암속과 바다 밑에 깔린 산호 등의
각종 침전물로 인해 붉은 물빛을 띠었기 때문에붙여졌다고 한다. 한편 홍해
의 원어 '얌 수프'가 문자적으로 '갈대 바다'(sea of reeds)라는 점에서 그
명칭에 관한 의견이 분분하다. 즉 혹자는 '수프'라는 말을 갈대가 많은 습지
란 의미로 해석하여 '홍해'가 애굽의 나일 삼각주 동북부의 파피루스 생산지
인 '파트쥬프'(Pa-tijuf)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14장에 나타나는 바
홍해 도하 사건의 비역사성을 주장하는 자유주의 학자들은 '얌수프'가 누구
나 쉽게 통과할 수 있는 갈대가 무성한 나일강 주변의 얕은 호수라고 강력히
주장하면서 홍해 도강은 단순히 이스라엘의 신앙 고백에 불과할 뿐이라고 간주
한다. 그러나 성경의 단순하면서도 사실적인 기록을 믿는 우리는 이곳 이 사
람이 맨몸으로 건널수 없은 바다로 확신하며 오늘날 그곳을 수에즈 만 북단
지점으로 수에즈만의 연장이었던 비터(Bitter) 호수로 추정한다(Leon Wood).
그리고 '갈대'라는 명칭이 주어진 것은 홍해 주변에 자생하는 갈대(염분이
함유된 물에서도 자람)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은 수에즈 만 북단을 거쳐서 술 광야 또는 바란 광야를 경유하여
가나안으로 나아갔던 것 같다<서론, 출애굽경로>.
ㅇ인도하시매 - 원문에는 이 말이 없으나 17절의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라
는 말에서 유추하여 의역하였다. 17절에 언급된 '인도하다'는 말의 히브리어
'나함'은 '위로하다', '동정하다'는 의미도 지닌다. 따라서 '인도하시매'란
말은 하나님께서 이스랑레 백성을 주변 환경에 구애받지 않도록 위로하면서
인도하셨음을 나타낸다.
ㅇ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 군대 대열로 질서 정연하게 행진하였다는 뜻이다.
여기서 이런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스라엘 민족은 출애굽 할때 도망가듯이 나
온 무질서한 피난민이 아니라, 가나안을 정복하러 가는 여호와의 군대였기 때
문이다(12:17). 아마 이 당시 그들은 시내 산 언약 이후 민수기에서 볼수 있
듯이 지파와 가계에 다라 대열을 형성하지는 못했을지라도 어느 정도의 질서는
유지했을 것이다.
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케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너희는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었더라
ㅇ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 당시 요셉의 시신은 고대 애굽 귀족들의 장
례법을 따라 방부 처리된 채 미이라로 보존되었던 것같다(창 50:26).
ㅇ권고하시리니 - 원뜻은 '기억하다', '방문하다' 등으로, 하나님께서 이스
라엘 조상들과의 언약을 잊지 않으시고 그것을 이루시기 위해 친히 이스라
엘에 내방하실 것을 가리킨다<창 50:24>.
ㅇ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 약 350년 전 요셉이 일찍이 아브라
함에게 약속되었던(창 15:13-16) 출애굽과 가나안 회복을 굳게 믿고 임종시
후손들에게 부탁했던 요셉의 유언이다<50:25>. 진정 요셉은 믿음으로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던 것이다(히11:22). 그리하여 마침내 가나안 정복 후 요셉의
해골은 그 믿음의 소원대로 가나안 땅 세겜에 평안히 묻히게 된다(수 24:32).
20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ㅇ숙곳 - 라암셋(오늘날의 Tanis) 동남쪽 약 32마일 지점에 위치한 곳으
로 이스라엘 백성이 라암셋에서 출애굽을 시작하여 최초로 머문 곳이다
<12:37>.
ㅇ에담 - '요새'라는 뜻으로 이곳과 민 33:6등 두 곳에서는 '광야의 끝'으
로,민 33:8에서는 '에담 광야'로 묘사되었다. 에담의 정확한 위치는 알려
지지 않았지만 수르광야의 끝(15:22), 또는 그 수르 광야의 일부가 에담
광야로 불려지기도 했다(민 33:6-8). 그리고 에담은 애굽 동쪽 국경 지방
을 경계하는 요새 일부이기도 했다. 따라서 카일(Keil)은 이 곳을 아라비
아와 애굽 경계 선상으로 이해했다. 한편 숙곳과 에담까지의 거리는 라암
셋에서 숙곳까지의 거리와 마찬가지로 하루 여행길이라 한다(Keil, Delit-
zsch).
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ㅇ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시키신 하나님께
서는 그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 에 도착할 때까지 계속 인도하셨다. 특별히
'앞에 행하사'라는 구절은 하나님께서 친히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인
도하심을 강조하는 말이다.
ㅇ낮에는 구름기둥...밤에는 불 기둥 - 서로 다른 별개의 두 기둥이 아니
라 한 기둥이 이중적인 현상으로 나타난 것이다(14:24).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친히 인도하시고 보호하신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신적 임재의 표상이다. 즉 낮에는 서늘한 구름기둥으로 사
막의 뜨거운 햇빛과 열기 및 질병으로 부터, 밤에는 찬란한 불 모양(민
9:15, 16)으로 혹한이나 동물 및 사람 등 외부의 침입으로 부터 보호하신
것이다. 따라서 혹자(Koster Knobel)의 견지처럼, 이 현상을 하나님의 임재
를 간절히 소원한 이스라엘 민족의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단순한 상징적
묘사로 보거나 혹은 당시 길 없는 사막을 횡단하던 대상(隊商)이나 군인
들이 길 안내를 위해 피워 놓은 향로 곧 낮에는 그 연기로, 밤에는 그 불
빛으로 걸음을 인도한 고대인들의 생활 기구에 불과할 뿐이라는 주장은
억측이다. 어디까지나 이것은 신적 기원과 초자연적 성격을 지닌 채 가시
적(可視的) 형태로 나타난 여호와의 기둥이었다. 동시에 이 기둥의 현현
(顯現)은 여호와의 군대인 이스라엘 백성의 진정한 통솔권자는 오로지 여
호와 뿐이심을 선포하는 행위이기도 했다. 이런 의미에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은 택한 백성을 인도하시는 여호와의 지팡이요, 택한 백성을 지휘하
시는 여호와의 홀(笏)이었다.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ㅇ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임재하심을
나타내는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의 표적이 출애굽 대사건 직후부터 나타
났다는 것과, 그리고 느 9:19에 나타난 증거를 통해 40년 광야 생활 전반
을 통해 나타났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언제 그 임재의 표적이 떠나갔는
지는 불분명하다. 한편 이스라엘이 물과 휴식처가 없는 광야를 40년동안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불 기둥과 구름 기둥을 통한 하
나님의 임재 때문이었다.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백서의 삶 가운데 임재
하셔서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신다.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ㅇ여호와께서...가라사대 - 성경에는 '하나님께서...말씀하셨다'라는
형태의 무장이 서두에 나와 말씀의 기원이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강
조하는 구절이 많다(3:5;창 1:3;레 1:1;민 1:1;신 1:34). 특히 이 부분
에서는 이러한 의미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400여년간 노예 생활에
서 막 해방되어 말로만 듣던 미지의 땅을 향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첫발
을 내딛는 시점에서 하나님의 이러한 말씀이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2 이스라엘 자손 중에 사람이나 짐승이나 무론하고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 이는 내 것이니라 하시니라
ㅇ거룩히 구별하여 - 기본 동사 '카다쉬'는 '오직 하나님만을 위하여
특별히 따로 떼어 구분해 놓는 것'을 뜻하는 신적(神的) 용어이다. 따라
서 인간은 '거룩히 구별한 것' 즉 하나님께 속한 것은 결코 침해할 수
없었다.
ㅇ내게 돌리라 - '하나님께 제물로 드려야 한다'는 뜻이 함축되어 있다.
이는 애굽의 초태생이 다 죽었던 유월절 밤에 하나님의 은혜로 이스라엘
의 초태생은 사람이나 짐승 할것 없이 모두 죽지 않았던 역사적 사실에서
비롯된 규례이다(민 3:13;8:17). 따라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속자(고
엘)로서의 당연한 권리로 당신께서 친히 보존하신 이스라엘의 초태생을
요구하신 것이다. 한편 여기서 초태생 각 태(胎)를 대표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초태생을 바치는 것은 모든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구별된 하나님의
것이며, 그렇기에 그 하나님께 바쳐져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결국 하나
님께 온전히 헌신된(바쳐진)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은 전적인 하님의 은혜
로 구원의 반열에 서게된 신약 시대 교회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ㅇ내 것이니라 - 초태생에 대한 하나님의 소유권 선언으로서, 앞 문장의
'초태생은 다 거룩히 구별하여 내게 돌리라'는 명령에 대해 그 이유가 근
거를 밝히는 말이다. 이말은 모세 오경에서만 10회 이상 반복된 말이다.
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ㅇ종 되었던 집 - 애굽에 대한 별칭으로 이후에도 종종 사용되었다(20:2;
신 5:6;6:12). 이 표현의 사용 목적은 이스라엘로 하여금 과거 애굽에서
의 비참한 신분 및 생활을 기억케 하여 크신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늘
감사케하려는 데 있다. 한편 오늘날 하나님의 자녀된 성도 역시 과거에는
사단의 종된 신분이었다(엡 2:1-5).
ㅇ기념하여(자카르) - '기억하다', '암송하다'는 뜻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의 역사를 배은 망덕하게 잊거나 경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경건
히 삼가 기억하라는 말이다. 실로 올바른 신앙 생활의 출발점은 죄로 인
하여 죽을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 나를 구원해 주신 그리스도의 은혜를 잊
지 않고 감사하는데 있다.
ㅇ유교병을 먹지 말라 - 여기서 죄의 상징인 누룩이 든 '유교병'은 부패
한 옛 생활을 상징한다. 따라서 그것은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옛 애굽의
음식을 상징하므로 결코 유월절 예식에 사용할 수 없었다.
ㅇ그 손의 권능 (호제크 야드) - 하나님의 손(7:14;삼상 5:11),또는 하
나님의 손가락(8:19;31:18;신 9:10;시 8:3)은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
는 일종의 은유적 표현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구절은 하나님의 능력을
강조하기 위하여 '손'과'능력'이 함께 사용되었다. 실로 이스라엘 백성
들이 출애굽할 수 있었던 것은 모세와 아론의 능력이나 또는 백성 자신
들의 공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다.
4 아빕월 이 날에 너희가 나왔으니
ㅇ아빕월 이 날에 -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아빕월 15일을 가리킨다. 여
기서 '아빕'은 '녹색', '이삭'등을 뜻하는 히브리어 '아브'에서 파생된
말로 '푸른 곡식의 이삭들'이란 뜻이다. 이때는 유대 종교력으로 첫달이
지만, 태양력으로는 3월말이나 4월초에 해당하는데 팔레스틴에서는 보리
추수기에 해당한다<성경총론,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및 월력>.
5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의 땅 곧 네게 주시려고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이르게 하시거든 너는 이 달에 이 예식을 지켜
ㅇ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여 - 이스라엘을 애굽으로부터 해방시키신 하나님
께서는 또한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분명히 인도하실 것이다. 특히 이 구절
에 사용된 '여호와'란 명칭은 특별히 '언약의 하나님'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즉 일찍이 당신의 주권적인 사랑으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언약을 맺
으신 하나님께서 이 언약을 반드시 이루실 것이라는 사상이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ㅇ가나안 사람...여부스 사람 - 팔레스틴에 살던 족속들에 대한 언급은 둘
(창 13:7)로부터 다섯(본절 및 민 13:29), 여섯(3:8;삿 3:5), 열(창 15:19-
21),또는 열 둘(창 10:15-18), 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전통적으로는 7족
속이 대표적인 족속으로 묘사되고 있다(신 7:1). 한편 본절은 3:8에 언급된
6족속 중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던 '브리스' 족속이 제외된 상태이
다. 또한 흔히 가나안 7족속이라 함은 본절의 5족속 및 '기르가스', '브리
스' 족속을 가리킨다.
ㅇ네 조상들에게 맹세 하신 바 - 하나님께서는 족장들과의 언약시 항상 두
가지 약속 곧 후손의 번영과 가나안 땅의 소유를 언급하셨다(창 12:7;15:1
8;26:4;28:13). 이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애굽의 노예로 전락하기 전에
이미 출애굽 이후의 생활을 설계하셨다. 이것이야말로 역사의 주인은 오직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강력히 시사한다.
ㅇ젖과 꿀이 흐르는 땅 - 3:8에서 처음 사용된 후 가나안의 별칭으로 자주
사용된 말이다(민 13:27;신 26:9, 15;31:20;렘11:5;32:22;겔 20:6). 여기서
젖은 '우유', '버터'를 뜻하는 '하라브'인데, 이는 소와 양을 많이 기를 수
있는 풍요한 목초와 물이 있는 복스러운 땅을 암시한다. 또한 꿀은 '꿀 같
이 접착성이 있는 액체', '당밀'등을 뜻하는 '디바쉬'인데, 이는 꿀을 만드
는 벌들이 많이 살 수 있는 곳, 즉 꽃과 화초가 많이 있는 살기 좋은 땅임
을 암시한다.
6 칠일 동안 무교병을 먹고 제 칠일에는 여호와께 절기를 지키라
ㅇ제 칠 일에는...절기를 지키라 - 7일 동안 절기를 지키되, 특별히 무교
절기 첫날과 마지막 제 칠 일째에는 거룩한 성회로 모이라는 뜻이다<12:16>.
7 칠일 동안에는 무교병을 먹고 유교병을 너희 곳에 있게 하지 말며 네
지경 안에서 누룩을 네게 보이지도 말게 하며
ㅇ누룩을...보이지도 말게 하며 - 무교절을 완전하게 그리고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는 엄숙한 명령이다. 즉 그들은 7일 동안 무교병만 먹고 유
교병을 먹지 말아야 함은 물론 그들의 시야에 조차 누룩이 보이지 않도
록 제거해야 했다. 성경의 여러 곳에서 누룩이 전염성 있는 죄악을 상징
하는 말로 사용된 것을 고려할 때(고전 5:8;갈 5:9;마16:6,12), 이 구절
은 상징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교 절기에는 모든 종류의 죄악들을
멀리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
다. 따라서 이 표현은 신약 시대 사도 바울이 권면한 바 "악은 모든 모
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란 말을 연상시킨다.
8 너는 그 날에 네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이 예식은 내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행하신 일을 인함이라 하고
ㅇ네 아들에게 뵈어 이르기를 - 이스라엘 백성들은 먼저 자신들이 이
절기의 규례를 준수해야 할 뿐 아니라, 출애굽 사건의 의미를 후손들
에게도 가르쳐 그들 역시 대대로이 무교절을 지키도록 교훈해야 할 것을
명령받고 있다. 이것은 히브리인들의 자녀에 대한 종교 교육의 한 일면을
보여 준다. 즉 부모들은 사건이나 절기 의식을 통해서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의 품성과 율법을 후손들에게 가르치며, 그들 또한 그 일들을 기억
하며 하나님을 바로 섬겨야 했다. 원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개인적
으로, 또는 그 당대에만 국한하여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
여 그들을 전민족 중에서 구별하여 하나님을 섬기도록 하셨다(창 12:7;17
:7, 8). 따라서 출애굽 사건을 직접 경험한 당시 사람들은 그 자녀들에게
무교절 의식을 직접 보이고 가르쳐, 하나님을 그 규례에 따라 섬기도록
교육해야 할 사명을 갖고 있었다<10:2>. 이는 오늘날 먼저 영적 이스라
엘로 선택받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교훈을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해 보임
으로써 그들을 가르쳐야 하는 사실과 같다.
9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여호와의 율법으로 네
입에 있게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능하신 손으로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
ㅇ이것으로 - 하나님께서 누누이 강조하셨던 무교절과 초태생 등에 관한
규례들을 가리킨다.
ㅇ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고 -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대대
후손에 이르기까지 무교절의 의식을 잊지 않고 지키게 하기위하여 새로운
명령을 주셨다. 즉 하나님께서는 손과 양 눈썹 사이(미간)에 하나님의 말
씀을 기호로 삼아 표를 찍어 놓은 것처럼 '여호와의 율법으로' 항상 그들
의 입과 눈과 삶에 있게하도록 명하셨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실제
로 이때부터 이 명령을 문자적으로 지키기 위하여 천이나 가죽에 본 성구
를 써서 손에 매거나 이마에 두름으로써 경문(經文)과 경문갑(經文匣)에
대한 관습을 가지기 시작했다. 여기서 경문(Phylactery)이란 본절과 같은
명령이 있는 4군데의 성구, 즉 출 13:3-10,11-16;신 6:4-9;11:13-21등을
4개의 양피지에 적어 놓은 것을 말한다. 그리고 경문갑이란 이 경문을 넣
은 조그마한 상자를 말하는데, 여기에 끈을 매달아 손에 매거나 이마에
두르고 다녔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경문이나 경문갑을 손에 매
고 이마에 두름으로써 문자 그대로 이것을 그들의 손의 기호와 이마의 표
를 삼으라는 이 명령을 문자 그대로 실행하라고 주신 말씀이 아니라. 마음
깊이 새겨(신6:6) 영원히 잊지 말라는 상징적은 뜻으로 주셨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후일 이 명령의 본 정신을 망각한 채, 이러한 관습이 단지 의식
주의로만 흘렀을 때, 유대인들은 예수님의 혹독한 책망을 면치 못했다(마
23:5).
ㅇ네 입에 있게 하라 - 하나님의 말씀이 삶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는 말씀
이 삶에서 떠나지 않게 하라는 말씀이다. 즉 하나님의 율법이 마음에 충만
하게 차고 넘칠 때 자연히 그 말씀은 입을 통해 나오게 된다. 따라서 이
말씀은 구속과 해방의 절기인 무교절 사건을 늘 회상하면서, 하나님의 말
씀을 묵상하고 봉독하는 가운데 그 의미를 깊이 깊이 되새김질 하라는 의
미이다. 나아가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을 아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
말씀을 생활화하여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10 연년이 기한에 이르러 이 규례를 지킬찌니라
ㅇ연년(年年,미야밈 야미마) - 어근 '욤'은 '날'(day) 혹은 '해' (year)를
뜻한다. 따라서 이 말은 '해마다', '매년' 어김없이 준수되어야 함을 의미
한다.
ㅇ지킬지니라 -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교절의 의미를 날마다 기억하
며 살아야 하지만, 특별히 '기한에 이르러서는' 절기 의식으로 그 의미를
또다시 생생하게 체험하여야 했다. 이처럼 집단적인 의식(儀式)이 정기적으
로 이루어지고 또한 이스라엘 백성 각자가 그 의식의 일원이 됨으로써, 하
나님과 개인과 일체감, 역사적 사실과 현실과의 일체감, 민족과 자신과의
일체감은 새삼 확인되었을 것이다.
11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ㅇ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 여호와께서는 약속하신 땅을 기억하사 이스라엘
백성들을 그곳으로 인도하실 뿐만 아니라 그 땅을 그들에게 주신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초태생의 성별에 관하여 확신을 백성들에게 심어 주고 있다.
동시에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져, 지금은 불가능하게 보이는 가나안 정복
이 성취되면 더욱 하나님을 믿고 여호와의 의식을 준수해야 할 것임을 암
시하고 있다.
12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ㅇ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 2절 주석 참조.
ㅇ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 여호와께서는 처음 난 수컷에 대해서는 짐
승이나 사람을 무론하고 그 소유권을 주장하신다. 그 근거는 애굽 안에 있
는 장자를 다 죽이시는 유월절 사건 때 이스라엘의 초태생 수컷은 여호와께
서 죽음으로부터 지켜주사 그것들을 따로 당신의 것으로 구별한 사건에서
찾아 볼 수 있다(12:29, 30). 그러나 이는 남성 혹은 수컷의 우위성을 하
나님께서 인정하시는 것은 아니다. 다만 당시 문화적 배경 속에서 우월한
것으로 인정되었던 초태생, 남성, 수컷을 자신의 것으로 삼으심으로써 그
외 모든 것조차도 하나님의 것임을 인식시키기 위함이다. 그리고 후일 이
규례에는 '흠없는 짐승'이어야 한다는 지시가 덧붙혀졌다(신 15:21).
13 나귀의 첫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중 모든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찌니라
ㅇ나귀의 첫 새끼 -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 가운데 깨끗한 짐승과 더러운
짐승을 구별하는 제사 의식이 이 구절에 처음 나온다. 나귀는 본래 말과에
속하는 동물로서 굽이 갈라지지 아니하고 되새김질을 하지 않기 때문에 종
교 의식상 부정한 동물에 속했다(레 11:1-8). 특별히 여기서는 부정한 짐
승의 대표격으로 이해할 수 있다.
ㅇ어린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 따라서 나귀와 같이 부정한 동물들은 정결한
동물인 어린 양으로 대속되어 바쳐져야만 했다. 여기서 우리는 성경의 '대
속 사상' 발견할 수 있다. 즉 도무지 하나님 앞에 정결할 수 없는 죄인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량될 수있는 것은 어린 양 되신 그리스도의 피 때문
이라는 사실이다.
ㅇ목을 꺾을 것이며 - 이는 어린 양으로 대속하지 않은 부정한 짐승에게 내
려지는 중엄한 형벌로서, 가차없이 죽이라는 명령으로 볼 수 있다. 상징적
으로 이것은 대속의 은총을 거부하는 자에게 돌아갈 비참한 결국을 시시한다.
ㅇ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 하나님께서는 이방 종교에서처럼 사람을
산 채로 제단에 바치기를 결코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단지 장자는 모든 탄생
을 대표하는 것이므로 장자를 하나님께 바친다는 것은 백성 전체가 몸과 마
음을 거룩히 하여 하나님께하여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뜻
이다. 따라서 장자는 대속, 즉 어떤 대가를 지불함으로써 그의 생명을 보전
함과 동시에 하나님께 바친 효력도 지닌다. 이 사상은 신약 시대에 이르러
우리의 장자 되시는 그리스도, 즉 제 2의 아담되시는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사상으로 발전한다. 한편 이스라엘 사상 장자 헌신 제도는 후에 레위족속으
로 구별하여 드리는 규례(민 3:12;8:16)와 속전 규례(민 3:47;18:16)로 대체
되었다.
14 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쌔
ㅇ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절기나 이런 규례의
목적 및 의미 그리고 기원에 대해 자녀들에게 분명히 교육할 것을 다시
지시한다(12:26, 27). 즉 절기나 규례에 대해서 자세히 교육함으로, 자녀
들로 하여금 의식을 지키는 것은 하나의 법적인 규례임을 알게 해야만 했
다. 히브리인들의 전통적인 유아 교육과 가정 교육 및 종교 교육과 민족
주의 교육의 근거는 이와 같은 교육을 강조하는 구절에서 찾을 수 있다.
종이 되었던집 - <13:3>
15 그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ㅇ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다 죽이신 고로 - 이 구절은 '초태생
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려야 할 근거가 된다. 즉 바로가 강퍅
하게 하나님의 백성들을 보내지 아니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애굽의 초태생을
다 죽이시고 이스라엘의 것을 구별하여 살리셨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사
실을 그 자손들에게 분명하게 교육함으로써, 하나님께서 초태생을 요구하시
는 것과 또한 그것들은 하나님의 것이므로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것의 당위
성을 가르쳐 주어야 했다.
ㅇ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 <13절>
16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찌니라
ㅇ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 9절의 주석을 참조하라.
17 ○바로가 백성을 보낸 후에 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은 가까울찌라도
하나님이 그들을 그 길로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이 백성이 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돌아갈까 하셨음이라
ㅇ블레셋 사람의 땅의 길 -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가는 지름길은 블레셋의
해안도시 가사(Gaza)를 통하는 지중해안의 길이었다. 이 길은 약 4일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 가까운 거리였다. 특히 이 길은 애굽의 18왕조가 북방 정
책의 일환으로 빈번히 이용했었던 중요 도로였다. 그러나 이 길에는 당시
철기 문화를 배경으로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던 호전적인 백성, 블레셋 족속
이 기다리고 있었다. 한편 이스라엘 민족의 정확한 출애굽 경로는 불분명하
다. 그들이 홍해를 건너기 전까지의 대략적 경로는 14:2에 잠깐 언급되었다
<서론, 출애굽 경로>.
ㅇ전쟁을 보면 뉘우쳐 애굽으로 -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의 노예 생
활을 바로 직전에 마감한 관계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정비가 안된 상태에
있었다. 따라서 그들은 전쟁을 치를 군사적인 준비 뿐 아니라 마음의 준비
조차도 되어 있지 않았다. 이러한 때 다섯 개의 큰 도시 국가들(가사, 아스
글론, 아스돗, 가드, 에그론)로 상호 공수 동맹을 결성한(수 13:3) 막강한
블레셋 군대와 맞부딪치게 되면, 쉽게 낙심하고 출애굽한 것을 후회하면서
오히려 다시 애굽으로 돌아갈 소지가 충분하였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6배나 먼 광야 길로 그들을 인도하신 것이다. 물론 이것은
블레셋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의 나약함을
깊이 인식하신 까닭에 취해진 조처이다. 더욱이 하나님의 이러한 조처 배후
에는 모세와 언약한 시내 산 언약(3:12)을 이루시려는 당신의 크신 목적도
담겨 있었다.
18 그러므로 하나님이 홍해의 광야 길로 돌려 백성을 인도하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ㅇ홍해(얌 수프) - '홍해'(紅海)라는 이름은 라틴어 벌겟(Vulgate)역에서
쓰기 시작한 용어로(Mare Rubrum), 그 근방 원주민들의 황색 피부 색깔에서
유래 되었거나 혹은 그 바닷가의 빛나는 암속과 바다 밑에 깔린 산호 등의
각종 침전물로 인해 붉은 물빛을 띠었기 때문에붙여졌다고 한다. 한편 홍해
의 원어 '얌 수프'가 문자적으로 '갈대 바다'(sea of reeds)라는 점에서 그
명칭에 관한 의견이 분분하다. 즉 혹자는 '수프'라는 말을 갈대가 많은 습지
란 의미로 해석하여 '홍해'가 애굽의 나일 삼각주 동북부의 파피루스 생산지
인 '파트쥬프'(Pa-tijuf)에 해당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14장에 나타나는 바
홍해 도하 사건의 비역사성을 주장하는 자유주의 학자들은 '얌수프'가 누구
나 쉽게 통과할 수 있는 갈대가 무성한 나일강 주변의 얕은 호수라고 강력히
주장하면서 홍해 도강은 단순히 이스라엘의 신앙 고백에 불과할 뿐이라고 간주
한다. 그러나 성경의 단순하면서도 사실적인 기록을 믿는 우리는 이곳 이 사
람이 맨몸으로 건널수 없은 바다로 확신하며 오늘날 그곳을 수에즈 만 북단
지점으로 수에즈만의 연장이었던 비터(Bitter) 호수로 추정한다(Leon Wood).
그리고 '갈대'라는 명칭이 주어진 것은 홍해 주변에 자생하는 갈대(염분이
함유된 물에서도 자람)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은 수에즈 만 북단을 거쳐서 술 광야 또는 바란 광야를 경유하여
가나안으로 나아갔던 것 같다<서론, 출애굽경로>.
ㅇ인도하시매 - 원문에는 이 말이 없으나 17절의 '인도하지 아니하셨으니' 라
는 말에서 유추하여 의역하였다. 17절에 언급된 '인도하다'는 말의 히브리어
'나함'은 '위로하다', '동정하다'는 의미도 지닌다. 따라서 '인도하시매'란
말은 하나님께서 이스랑레 백성을 주변 환경에 구애받지 않도록 위로하면서
인도하셨음을 나타낸다.
ㅇ항오를 지어 나올 때에 - 군대 대열로 질서 정연하게 행진하였다는 뜻이다.
여기서 이런 표현을 사용한 것은 이스라엘 민족은 출애굽 할때 도망가듯이 나
온 무질서한 피난민이 아니라, 가나안을 정복하러 가는 여호와의 군대였기 때
문이다(12:17). 아마 이 당시 그들은 시내 산 언약 이후 민수기에서 볼수 있
듯이 지파와 가계에 다라 대열을 형성하지는 못했을지라도 어느 정도의 질서는
유지했을 것이다.
19 모세가 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이는 요셉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단단히 맹세케 하여 이르기를 하나님이 필연 너희를 권고하시리니 너희는
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하였음이었더라
ㅇ요셉의 해골을 취하였으니 - 당시 요셉의 시신은 고대 애굽 귀족들의 장
례법을 따라 방부 처리된 채 미이라로 보존되었던 것같다(창 50:26).
ㅇ권고하시리니 - 원뜻은 '기억하다', '방문하다' 등으로, 하나님께서 이스
라엘 조상들과의 언약을 잊지 않으시고 그것을 이루시기 위해 친히 이스라
엘에 내방하실 것을 가리킨다<창 50:24>.
ㅇ나의 해골을 여기서 가지고 나가라 - 약 350년 전 요셉이 일찍이 아브라
함에게 약속되었던(창 15:13-16) 출애굽과 가나안 회복을 굳게 믿고 임종시
후손들에게 부탁했던 요셉의 유언이다<50:25>. 진정 요셉은 믿음으로 가나안
땅을 바라보았던 것이다(히11:22). 그리하여 마침내 가나안 정복 후 요셉의
해골은 그 믿음의 소원대로 가나안 땅 세겜에 평안히 묻히게 된다(수 24:32).
20 그들이 숙곳에서 발행하여 광야 끝 에담에 장막을 치니
ㅇ숙곳 - 라암셋(오늘날의 Tanis) 동남쪽 약 32마일 지점에 위치한 곳으
로 이스라엘 백성이 라암셋에서 출애굽을 시작하여 최초로 머문 곳이다
<12:37>.
ㅇ에담 - '요새'라는 뜻으로 이곳과 민 33:6등 두 곳에서는 '광야의 끝'으
로,민 33:8에서는 '에담 광야'로 묘사되었다. 에담의 정확한 위치는 알려
지지 않았지만 수르광야의 끝(15:22), 또는 그 수르 광야의 일부가 에담
광야로 불려지기도 했다(민 33:6-8). 그리고 에담은 애굽 동쪽 국경 지방
을 경계하는 요새 일부이기도 했다. 따라서 카일(Keil)은 이 곳을 아라비
아와 애굽 경계 선상으로 이해했다. 한편 숙곳과 에담까지의 거리는 라암
셋에서 숙곳까지의 거리와 마찬가지로 하루 여행길이라 한다(Keil, Delit-
zsch).
21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낮에는 구름 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하시고 밤에는 불 기둥으로 그들에게 비취사 주야로 진행하게 하시니
ㅇ여호와께서 그들 앞에 행하사 -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시키신 하나님께
서는 그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 에 도착할 때까지 계속 인도하셨다. 특별히
'앞에 행하사'라는 구절은 하나님께서 친히 '구름 기둥과 불 기둥'으로 인
도하심을 강조하는 말이다.
ㅇ낮에는 구름기둥...밤에는 불 기둥 - 서로 다른 별개의 두 기둥이 아니
라 한 기둥이 이중적인 현상으로 나타난 것이다(14:24).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친히 인도하시고 보호하신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신적 임재의 표상이다. 즉 낮에는 서늘한 구름기둥으로 사
막의 뜨거운 햇빛과 열기 및 질병으로 부터, 밤에는 찬란한 불 모양(민
9:15, 16)으로 혹한이나 동물 및 사람 등 외부의 침입으로 부터 보호하신
것이다. 따라서 혹자(Koster Knobel)의 견지처럼, 이 현상을 하나님의 임재
를 간절히 소원한 이스라엘 민족의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단순한 상징적
묘사로 보거나 혹은 당시 길 없는 사막을 횡단하던 대상(隊商)이나 군인
들이 길 안내를 위해 피워 놓은 향로 곧 낮에는 그 연기로, 밤에는 그 불
빛으로 걸음을 인도한 고대인들의 생활 기구에 불과할 뿐이라는 주장은
억측이다. 어디까지나 이것은 신적 기원과 초자연적 성격을 지닌 채 가시
적(可視的) 형태로 나타난 여호와의 기둥이었다. 동시에 이 기둥의 현현
(顯現)은 여호와의 군대인 이스라엘 백성의 진정한 통솔권자는 오로지 여
호와 뿐이심을 선포하는 행위이기도 했다. 이런 의미에서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은 택한 백성을 인도하시는 여호와의 지팡이요, 택한 백성을 지휘하
시는 여호와의 홀(笏)이었다.
22 낮에는 구름 기둥, 밤에는 불 기둥이 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ㅇ백성 앞에서 떠나지 아니하니라 -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임재하심을
나타내는 이 구름 기둥과 불 기둥의 표적이 출애굽 대사건 직후부터 나타
났다는 것과, 그리고 느 9:19에 나타난 증거를 통해 40년 광야 생활 전반
을 통해 나타났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언제 그 임재의 표적이 떠나갔는
지는 불분명하다. 한편 이스라엘이 물과 휴식처가 없는 광야를 40년동안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 불 기둥과 구름 기둥을 통한 하
나님의 임재 때문이었다.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백서의 삶 가운데 임재
하셔서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신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
'구약 >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출애굽기 (15 : 1~27) 주석 (0) | 2015.02.07 |
---|---|
[스크랩] 출애굽기 (14 : 1~31) 주석 (0) | 2015.02.07 |
[스크랩] 출애굽기 (12 : 1~51) 주석 (0) | 2015.02.07 |
[스크랩] 출애굽기 (11 : 1~10) 주석 (0) | 2015.02.07 |
[스크랩] 출애굽기 (10 : 1~29) 주석 (0) | 2015.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