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35장 주석
=====35:1
광야의 메마른 땅이...피어 즐거워하며 - 프록쉬(Procksch)가 단테의 '신곡'에서
차용하여 '지옥 대 낙원'(Inferno v. Paradiso)이라 이름지은 것처럼(Leupold) 34장
과 본장은 첨예란 대조를 이룬다. 그것은 특히 땅의 변화에서 현저하다.하나님의 백성
을 대적하는 원수들을 대표하는 에돔은 황무한 땅으로 변하는 반면에, '광야와 메마
른 땅'(사막)은 백합화 꽃피는 소망스럽고 기쁜 낙원으로 화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사막'은 아마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벧론 포로 생활을 끝내고 유다 땅으로 귀환하는
길에 경유하게 되는 시리아 사막을 가르킨다고 해석해 볼 수도 있으나(Delitzsch,
Lange), 메시아 왕국의 도래를 열망하는 본장의 문맥상 이는 성도들이 통과해야 할 죄
많은 이 세상을 암시하는 듯하다. '백합화'로 번역되 '하바찰레트'(* )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는 불분명한데, 아마도 그것은 풍부한 강우(降雨) 뒤에 즉시
만개하여 온 땅을 융단처럼 수놓은 작은 꽃들을 가리킬 것이다 (Oswalt).
=====35:2
레바논의 영광과 갈멜과 사론의 아름다움을 얻을 것이라 - 전절에서 묘사된 완전하
고 즐거운 변화의 상을 더욱 인상적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선지자는 독자들에게 친숙한
세 개의 비교를 덧붙인다 : '레바논의 영광이 그것(사막)에 주어졌고 갈멜과 사론의
아름다움'(원문). 이들 세 지역은 비옥함과 아름다움으로 유명한데, 특히 '레바논'은
향기로운 백향목으로, '갈멜'은 웅장한 상수리나무로, 그리고 '사론'은 꽃들과 비옥한
목초지로 이름이 나 있다(33:9 참조,Leupold).
그것들이...보리로다 - 문장 초두에 나와 있는 '헤마'(* )를 개역 성경은
'그것들'이라고 번역하여 마치 광야와 메마른 땅(Vitringa) 혹은 바로 앞에 거론된 세
지역(Delitzsch, Lange)이 지칭된 것처럼 하였다.그러나 이것의 가장 적절한 의미는
70인역(LXX)에서 주어진 듯하다 :'내 백성.'
=====35:3,4
너희는 약한 손을 강하게 하여 주며...두려워 말라 - 이러한 영광스러운 변화에의
전망과 더불어 현실에서 좌절하고 절망한 백성들에게 위로와 격려의 메시지가 주어진
다 : '강하게 하라. 축 처진 손들을, 그리고 흔들리는 무릎들을 굳게 하라'(원문).
'밑으로 처진 손'과 '요동하는 무릎'은 각각 연약함과 버티지 못함을 상징한다
(Alexander). 이들은 삶의 목적을 상실할 뿐더러 더 이상 삶을 영위해 갈 만한 힘을
잃어버린 자들이다(히 12:12). 이러한 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소망과 의미, 그리고 능
력이 허여된다. 그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구원 행위로부터 말미암은 것이다.
너희 하나님이 오사...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 하나님이 너무 멀리 계셔서 그에
게 아무리 가까이 가고자 하여도 닿지 못한다고 탁식하는 자들에게 들려지는 대답이
다. 이말 속에서 '여호와의 오심'이 강조되고 있는데 그의 오심은 그가 이루고자 하시
는 두 가지 목적과 결부되어 있다. 곧 그것은 하나님의 백성을 억압했던 원수들에 대
한 공의로운 보응과 복수, 그리고 그의백성에 대한 구원이다(살후 1:6,7 참조).
=====35:5
그 때에 - 하나님의 구원 약속이 성취되어질 미래의 그 시간을 강조하기 위해 덧붙
여진 것이다.
소경의 눈이... 귀가 열릴 것이며 - 인간의여러 신체 기능 중에서 특히 '눈'과
'귀'는 육체적인 상태와 아울러 영적인 상태를 암시하는 말로 자주 사용된다
(6:10;29:9,10;30:20,21;32:3). 델리취(Delizsch)는 여기 언급된 육체적 치유가 영적
치유를 비유할 뿐더러 장차 여호와의 오심으로 인해 실현되어질 전인격적이고도 총체
적인 구원의 외적인 측면을 나타낸다고 하였는데, 그의 이러한 지적은 적절하다.
저는 자는...노래 하리니 - 절름발이와 벙어리의 경우에 그 치유의 완전함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절름발이는 완전히 치유되어 마치 사슴처럼 뛸 수 있을 정도가 될
것이며, 벙어리는 혀를 움직이는 정도가 아니라 여호와를 찬양하는 노래를 부를 수 있
을 정도까지 될 것이다(Leupold). 절름발이의 치유와 관련하여 행 3:8을 참고하라.
이는 광야에서 물이 솟겠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를 것임이라 - 이제 선지자는 구원
에 관한 두 번째 표상으로 독자를 이끈다. '사막에서 시내가 흐른다'는 주제는 본서의
후반부(특히 40-55장)에서 현저하게 나타나는데(41:17,18; 43:19,20;44:3,4;48:21;
49:10;51:3 등), 건조한 땅으로 뒤덮인 이스라엘에서 '물'이 생명과 구원의 상징으로
여겨진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58:11;시 1:3;143:6;렘 2:13;17:8, Oswalt).
=====35:7
뜨거운 사막이 변하여...원천이 될 것이며 - 사막에서 '물이 솟고-시내가 흐르고-
못이 되고-마침내 원천이 되는' 일련의 계속적인 발전을 통해서 여호와로 말미암아 이
루어질 구원의 완전성이 강조된다. '뜨거운 사막'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솨라브'
(* )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낮은 대기층에서 불균등한 빛의 굴절 현상으로 인
해 발생하는 신기루'와 같은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Alexander). 그렇다면 불볕 내리쬐
는 사막에서 목이 갈한 이들을 헛된 환영으로 유도하는 이 가짜 오아시스가 물이 가득
고여 있는 진짜 '못'(* , 아감)으로 변화게 될 것이다.
시랑의 눕던 곳에 풀과 갈대의 브들이 날 것이며 - 여호와께서 시온의 송사를 위해
에돔에게 보수하시는 행위(34:8)를 통해 에돔 궁궐이 '시랑의 굴'이 풀과 갈대와 부들
이 자라나는 윤택한 초장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43:19,20 참조, Oswalt)
=====35:8
거기 대로가 있어 - 8-10절은 하나님께 구속받은 자들이 '시온으로 돌아오는'(10
절)대로에 대해서 말한다. 본디 길을 찾을 수 있는 '공공도로'(* ,마슬룰)가
놓여진다는 것은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이적적인 일인데, 이 일은 사막이 낙원으로 변
함과 동시에 이루어질 것이다. 본문은 '통행 가능과 불가능'이란 측면에서 34:10과 예
리한 대조를 이룬다('대로'에 대하여는 11:16을 참조하라).
그 길을...있게 된 것이라 - '그 길'이 '거룩한 길'인 것은 그것이 여호와의 거룩
한 목적을 위해서 사용되어질 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그 길을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거
룩함을 덧입는 성도들이라는 데 기인한 것이다. 그 길은 '오직 구속함을 입은 자들'을
위해서만 있게 될 것이다. 그럴진데 '깨끗하지 못한 자' 곧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
방인들과 또 이스라엘 자녀 중에서 구속받지 못한 자들은 그 길을 지나지 못한다.
우매한 행인은 그 길을 범치 못할 것이며 - 본문은 전혀 다른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1)그 길이 너무도 정확하기 때문에 심지어 '바보'(* ,에윌림)라도
실수함 없이 갈 수 있다(KJV, E. Young, Alexander, Delizsch, Leupold). (2)하나님의
진리를 고의적으로 거부하는 사람(바보)은 그 길을 결코 가지 못한다. 이 경우, 그 의
미는 '깨끗하지 못한 자는 지나지 못한다'는 말과 같게 될 것이다(Oswalt).
=====35:10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이 돌아오되... - 여호와의 '속량함을 얻은 자들'
(* ,페두예)은 전절의 '구속함을 얻은 자'(* ,게울림)에 평행하
는 말로서 동의어이다. '되사다', '구속하다', '친족의 권리를 행사하다'는 뜻을 가진
'가알'(* ) 동사는 법정 용어로서 친족에 대해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의무를 이행
하는 일과 연관된 말이다(레 25:25,32,48;민 35:19;룻 4:4,6). 이 말은 여호와께서 이
스라엘 민족을 애굽의 학정 밑에서 구속하신 행위와 관련하여 자신을 '고엘'(* )
로서 소개하신 이래, 깊은 종교적 의미를 획득하게 되었다(43:1;48:20;출 6:6;15:13;
시 74:2;106:10 참조). '구속하다'(* ,가알)는 낱말은 바벧론에서의 귀환이란느
소망스러운 주제를 다루고 있는 본서의 후반부에서 집중적으로 나온다
(41:14;43:14;60:16;63:16). '속량하다', '몸값을 지불하고 풀어주다'는 뜻을 가진
'파다'(* ) 동사 역시 초태생의 구별과 연관된 법정 용어였으나(출 13:13,15 참
조),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해방시키신 하나님의 행위를 묘사하는 말로 전용(轉用)되었
다(특히 신 7:8;9:26 등). '구속하다'와 '속량하다', 이 두 말은 렘 31:11에서도 같이
나오는데 거기에서도 시온의 주제가 '속량받고 구속함을 얻는 자들'과 결합되어 있음
을 볼 수 있다(렘 31:12, J.Watts).
시온에 이르러 - 하나님의 성이 있는 시온은 이 대로의 최종 도착지일 뿐 아니라
모든 성도의 삶의 목적이기도 하다. 그곳에만 하나님의 백성이 갈망하는 참된 안식이
있으며 사라지지 않는 기쁨이 있다. 길(Gill)은 말한다 : "묘사된 '대로'는 '밑에 있
는 시온' 즉 교회로 향할 뿐 아니라 '위에 있는 시온' 즉 천국으로도 향한다. 이 길을
걷는 모든 구속된 성도는 그곳에 도달할 것이다. 죽음의 순간에 그들의 영혼은 그 주
인인 하나님께로 돌아간다. 그리고 부활의 순간에 그들의 육체는 흙무덤에서 돌아와
마침내 시온에서 하나님 앞에 마주서게 될 것이다."
그 머리 위에 영영한 희락을 띠고 - 이는 그 얼굴이 항상 희락이 넘칠 것을 가리키
니 , 즉 시온에 이르는 성도의 마음이 이와 같을 것을 일컫는 말이다.
기쁨과 즐거움을 얻으리니 슬픔과 탄식이 달아나리로다 - 현대의 대부분의 학자들
은 본문을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 '기쁨과 즐거움이 그들을 따라잡고, 슬픔과 탄식이
달아날 것이다'(원문, 신 28:2;시 23:6 참조). 그럴진데 시온의 백성들 , 곧 하나님으
로 말미암아 속량받고 구속한을 입은 성도들의 삶은 얼마나 복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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