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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창세기

[스크랩] 창세기 (48 : 1~22)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00:22


창세기 48장 


1 이 일 후에 혹이 요셉에게 고하기를 네 부친이 병들었다 하므로
그가 곧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함께 이르니

ㅇ이 일 후 - 야곱이 자신의 죽음을 예상하고 요셉에게 사후의 일을
부탁한 사건이 있은 지 얼마 후(47:29)를 가리킨다.
ㅇ혹이 요셉에게 고하기를 - 한글 개역 성경 및 대부분의 영어 성
경은 '비인칭 주어'를 사용하여 '어떤 사람'이 야곱의 위독함을 요
셉에게 알렸다고 말한다. 당시 요셉은 애굽 왕실의 제2인자로서 큰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고, 야곱의 병세가 위독 했으므로 특별한 사
자(使者)를 아버지 곁에 고정 배치하여 놓았던 것 같다. Rashi
같은 학자는 이 사자가 '에브라임'일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ㅇ네 부친이 병들었다 하므로 - 야곱이 극도로 쇠약해졌음을 보여 주
는 표현이다. Living  Bible은 '그의  아버지가 급속도로 쇠약해 지
고 있다'(His father wasfailing rapidly)라고 묘사함으로써 그의 병
세가 매우 위급한 지경으로 치닫고 있음을 섬세하게 표현했다.
ㅇ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과 함께 이르니 - 요셉이 두아들을 동행
한 이유는 할아버지 야곱을 문병케함과 아울러 또 다른 중요한 목적
이 있었다. 그것은 곧 두아들이 애굽 여인의 소생이었으므로(41:50-
52) 언약의 족장인 부친을 통해 그들 역시 '이스라엘 가족의 일원'이
라는 보증을 받고자 했기 때문이다(Aalders).

2 혹이 야곱에게 고하되 네 아들 요셉이 네게 왔다 하매 이스라엘이
힘을 내어 침상에 앉아

ㅇ이스라엘이 힘을 내어 침상에 앉아 - 병들어 힘은 없었으나 족장으
로서 마지막 사명을 수행하려고 힘을 낸 야곱에 대하여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강조하는 이름인 '이스라엘'이 사용되었음에 주목하여야 
한다. 즉 병들어 누워 있는 자는 '야곱'이지만 힘을 내어 앉아 있는
자는 '이스라엘'인 것이다.

3 요셉에게 이르되 이전에 가나안 땅 루스에서 전능한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복을 허락하여

ㅇ가나안 땅 루스 - 벧엘의 원래 명칭이다(28:19).
ㅇ전능한 하나님 - 지금까지 야곱이 경험한 하나님은 '전능한 하나님'
이셨다 (28:10-15;35:9-15). 그는 이와 같은 속성을 가진 하나님이 
오랫동안 이방에서 생활할 그의 후손에게도 큰 힘이 되어 주실 것을
믿으며 이 말을 하고 있다. 

4 내게 이르시되 내가 너로 생육하게 하며 번성하게 하여 네게서 많은
백성이 나게 하고 내가 이 땅을 네 후손에게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ㅇ내가 너로...하셨느니라 - 야곱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았던 약속의 땅
가나안과 후손의 번영에 대한 벧엘 언약(28:12-15;35:9-13)을 요셉
에게 계승시켜 주기 위한 회고이다. 그런데 여기서 예표론적으로 땅
과 후손은 그리스도의 통치권과 함께 하나님 나라를 구성하는 3대 요
소이다<막 1장, 하나님 나라>.

5 내가 애굽으로 와서 네게 이르기 전에 애굽에서 네게 낳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것이라 르우벤과 시므온처럼 내것이 될 것이요

ㅇ에브라임과 므낫세는 내 것이라 - Living Bible은 이를 '나는 그들
을 나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들은 나로부터 재산을 상속받게 될 것
이다'라고 번역하였다. 아마 요셉은 애굽인의 피가 섞인 두 아들이 야
곱 가계(家系)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런지 심히 우려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야곱은 '...내 것이라'는 말로써 이러한 의구심을 말
끔히 씻어 주었다. 즉 야곱은 그들의 출생 상태에도 불구하고 구속사
적 견지에서 그들을 이스라엘 가계의 일원으로 받아들인 것이다. 그러
므로 그들은 훗날 가나안 땅의 분할시에도 이스라엘 지파의 일원으로  
인정되어 땅을 분할 받을 수 있었다(민 1:1-16; 신 34:2).

6 이들 후의 네 소생이 네 것이 될 것이며 그 산업은 그 형의
명의하에서 함께 하리라

ㅇ그 형의 명의하에서 함께 하리라 - 요셉에게는 에브라임과 므낫세 외
에도 다른 아들들이 있었음을 상기시켜 준다. 그러나 그들은 두 형 에브
라임과 므낫세처럼 이스라엘 내에서 각각의 독립된 지파를 형성하지 못
하고 두 형의 지파 속에 포함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훗날 제시되
는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족보에는 요셉의 다른 아들들의 후손들도 포
함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민  26:28-37;  대상 7:14-29).

7 내게 관하여는 내가 이전에 밧단에서 올 때에 라헬이 나를 따르는
노중 가나안 땅에서 죽었는데 그곳은 에브랏까지 길이 오히려 격한
곳이라 내가 거기서 그를 에브랏 길에 장사하였느니라 (에브랏은 곧
베들레헴이라)

ㅇ라헬이 나를 따른 노중 - 야곱이 왜 이 부분에서 라헬의 죽음에 대해 
언급하였는지는 정확한 동기를 밝히기 힘들다. 그런데 TEV는 '너의 어
머니 라헬로 인하여 내가 이와 같이 하였다'라고 번역함으로써 라헬의
죽음과 요셉의 두 아들에 대한 특별한 배려간의 인과 관계를 보여 주고
있다. 즉 라헬은 야곱의 가장 사랑 받는 아내였고 그를 따라 메소포타
미아로 부터 가나안으로 오는 도중 곧 야곱이 겪는 어려움에 동참하는
도중에 죽었기 때문에 그의 소생인 요셉을 특별히 사랑했다는 것이다.
ㅇ격한곳(키베라트 에레츠) - '조금 떨어진 곳'이란 뜻이다. 풀핏 주석
은 이 거리가 말이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달려 당도할 수 있는 거리를 
가리킨다고 설명한다(35:16).

8 ○이스라엘이 요셉의 아들들을 보고 가로되 이들은 누구냐

ㅇ 이들은 누구냐 - 노환으로 시력이 어두운 야곱은 이제서야 자신이
요셉과 단둘이 있지 않음을 감지한 것 같다(10절).

9 요셉이 그 아비에게 고하되 이는 하나님이 여기서 내게 주신
아들들이니이다 아비가 가로되 그들을 이끌어 내 앞으로 나아오라
내가 그들에게 축복하리라

ㅇ하나님이 여기서 내게 주신 아들들이니이다 - 단순히 '내 아들입니
다'라고 말하지 않고 '여기서 하나님이 내게 주신 아들이니이다'라고 
말한 것에 유의해야 한다. 즉 요셉은 자신이 종노릇했던 애굽 땅에서도
자기를 지켜 주셨으며, 자식을 선물로 주신 분은 하나님이라는 것을 언
제나 잊지 않은 것이다.
ㅇ내가 그들에게 축복하리라 - 여기서 야곱이 하려는 축복은 아브라함
과 이삭에 의해 시행된 제사장적 권위를 가진 축복이다<47:7>. 특히 야
곱은 자신이 아버지 이삭으로부터 받았던 축복을 그의 후손에게 전승시
키고 있는 것이다(27:27).

10 이스라엘의 눈이 나이로 인하여 어두워서 보지 못하더라 요셉이
두 아들을 이끌어 아비 앞으로 나아가니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입맞추고
그들을 안고

ㅇ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입맞추고 - 이삭도  야곱에게 축복하기전에 아들
의 입을 맞추었다(27:26, 27). 이것은 단순한 부성애(父性愛)의 표현 이
상의 뜻이 있다. 즉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자에 대한 존경과 사랑의 감
정이 내포된  것이다(삼상10:1)

11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네 얼굴을 보리라고는 뜻하지 못하였더니
하나님이 내게 네 소생까지 보이셨도다

ㅇ하나님이 내게 네 소생까지 보이셨도다 -  야곱은 한 때 요셉을 잃은
슬픔으로 인하여 괴로워하였다(37:33-35). 즉 그는 요셉을 다시 못 볼
것으로 생각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그는 예기치 않은 기회를 맞아 성공
한 요셉과 대면하게 되었을(45:27, 28;46:29, 30)뿐만 아니라 요셉의
아들들까지 보게 되었다. 그러므로 야곱은 지나간 일들을 회상하며 이
모든 일이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졌다는 것을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12 요셉이 아비 무릎 사이에서 두 아들을 물리고 땅에 엎드려 절하고

ㅇ요셉이 아비 무릎 사이에서 두 아들을 물리고 - 이 말이 요셉의 두 
아들이 야곱의 무릎 위에 앉아 있었음을 암시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20대의 두 젊은이가 연로한 조부의 무릎 위에  앉아 있다는 것은 있을
법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사이에서'로 번역된 '메임'은 '곁
에'로 번역하는 것이 타당하다. 요셉이 두 아들을 야곱의 무릎 곁에서 
물리게 한 것은 엎드려 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13 우수로는 에브라임을 이스라엘의 좌수를 향하게 하고 좌수로는
므낫세를 이스라엘의 우수를 향하게 하고 이끌어 그에게 가까이 나아가매

ㅇ우수로는 에브라임을 - 신구약 성경에서 오른쪽 또는 오른손은 특별한
의미를 상징하며(욥 40:14; 시 45:4; 눅 6:6; 행 3:7), 또한 축복받은 자
들의 공동체가 위치한 방향을 의미하기도 하였다(출 29:20; 겔  21:22;
마  25:33;27:29; 계 1:16,17). 그밖에도 오른손은 그의 백성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출 15:6-12; 신 33:2; 시17:7;18:35; 89:13; 139:10)및 창
조의 권능을 표현하는 데도 사용되었다(사 48:13). 요셉은 히브리인들에
게 있어서 이와 같이  큰 의미를 지니는 오른손의 축복을 장자인 므낫
세에게 돌리려는 생각을 가졌다. 이것은 당시 유대의 풍습으로는 당연하
다고 생각할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장자에게 많은 특권을 부여하며
귀하게 여겼기 때문이다. 장자는 자기 동생들에 대한 감독 권리와 아버
지 뒤를 이어 가장(家長)으로 축복받는 특권(27:1-4, 35-37)및 다른
자손들보다 기업 상속을 두 배나 더 받는 권리를 가졌다(신 21:17).
요셉은 이러한 유대의 전통에 충실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
의 뜻은 상식적인 요셉의 판단과는 달랐다(19절).

14 이스라엘이 우수를 펴서 차자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좌수를 펴서
므낫세의 머리에 얹으니 므낫세는 장자라도 팔을 어긋맞겨 얹었더라

ㅇ이스라엘이...에브라임의 머리에 얹고 - 안수가 축복을 위하여 시행된
최초의 경우이다. 본래 안수란 자신의 가진 그 무엇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시키는 데 의미가 있는 행위이다. 따라서 이러한 안수는 다른 사람에게
축복을 베풀거나 자신이 갖고 있는 초자연적인 은사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
주는 상징적 행위로 자주 시행되었다(48:13; 민 27:18; 신 34:9). 또한 직
분자를 세울 때에도 안수를 하였는데 이는 안수하는 자가 지닌 권위나 능력 
등을 안수 받는 자에게 전가하여 그로 하여금 사역을 감당케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행 6:6;8:17; 딤전 4:14; 딤후 1:6). 이외에도 안수는 여러가지
목적에서 시행되었는데 자세한 내용은 출 29장, '안수에 대하여'를 참조하라.
ㅇ팔을 어긋맞겨 얹었더라 - 이 부분에 대해서는 번역상의 이견이 있다. 
한글 개역 성경은 70인역과 벌게이트역 같이 '팔을 어긋맞겨 얹었다'로 번
역하였다. 그리고 NTV, RSV도 이와 같은 입장을 취하여 '그의 팔을 교차하
였다'로 번역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영어 성경들은 이 구절을 다르게
번역한다. KJV, Modern Language Bible 및 TEV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KJV는 '그의 손을 의도적으로 펼쳤다'(guidinghis hands witting)라고
번역하였다. 이러한 번역은 칼빈(Calvin), 카일(Keil), 칼리쉬(Kalisch),
그리고 머피(Murphy)등 많은 주석가들의 동조를 받고있다. 이와같은 번역
상의 난제는 히브리어 '사칼'이 '교차하다'라는 뜻과 '신중하게 얹다'라는
2중적인 뜻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두 의미를 종합하여 의도적으로
신중하게 팔을 교차한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다.

15 그가 요셉을 위하여 축복하여 가로되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섬기던 하나님, 나의 남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ㅇ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섬기던 하나님 - 야곱은 요셉을 축복
함에 있어서 특히 언약을 주신 하나님의 구원 행동을 강조하고 있다. 즉 아
브라함과 이삭이 섬기던 하나님은 그들에게 언약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그
약속을 성취하신 분이다. 따라서 이 하나님이 장차 그들의 후손인 요셉과 그
아들들을 보호하시며 그를 통하여 언약을 이루어 주실 것을 야곱은 믿은 것
이다. 
ㅇ나의 남으로부터 지금까지 나를 기르신 하나님 -  야곱은 하나님을 그의 
출생부터 시작하여 죽기 직전인 당시의 그 시점까지 자신을 보호하고 양육
했던 목자로서의 하나님으로 이해하고 있다. 이 사실은 그가 축복하는 요셉
을 하나님이 보호하시리라는 보증도 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구절은 
하나님을 자신의 목자로 부른 첫 구절로 볼 수도 있다(시 23:1;28:29).

16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사자께서 이 아이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로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

ㅇ나를 모든 환란에서 건지신 사자 - 야곱의 생애는 고난의 연속이었다. 
그는 에서를 피하여(27:42-44) 하란으로 갔으나 거기서도 라반 밑에서 20년간
고생스러운 생활을 하였다.뿐만 아니라 라반으로부터 도망하여(31장) 가나안
으로 왔으나 그의 딸 디나가 히위 족속에게 강간당한 사건으로 대살륙에 휘말
려 들었다(34:2). 또한 그는 아들로부터 속임을 당하였고, 요셉을 잃은 슬픔
으로 고통을 겼었다(37:33). 그 후에도 흉년으로 인하여 죽기 직전까지 이르
렀었다. 그러나 야곱은 이러한 환난 가운데서도 오히려 순간 순간 하나님이
건져 주시는 은혜를 더욱 깊이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여기서 처음 사용된
'건지다'에 해당하는 '고엘'은 다양한 용법을 지닌 말이다. 이 단어는 '속죄
하다', '성별하다'는 뜻을 지니며 특별히 인간을 속죄하는 하나님의 사역과
더불어 하나님의 능력으로 포로된 상태에서 석방되는 이스라엘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출 6:6; 사 43:1). 이 구절에서는 이 단어가 바로 뒤에 나오는
'사자'라는 말과 더불어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는 것에
대하여 많은 주석가들이 동조하고 있다(Aalders, Delizsch, Lange, Pulpit).
즉 '사자'에 해당하는 '말라크'는 단순한 천사가 아니라, 야곱이 얍복강에서
씨름할 때 나타났던 '여호와의 사자'(32:23-29) 곧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ㅇ번식되게(다가) - '물고기'를 뜻하는 '다그'에서 파생된 말로 떼지은 바
다의 물고기처럼 큰 무리를 이루는 것을 가리킨다.

17 요셉이 그 아비가 우수를 에브라임의 머리에 얹은 것을 보고 기뻐
아니하여 아비의 손을 들어 에브라임의 머리에서 므낫세의 머리로
옮기고자 하여

ㅇ기뻐 아니하여(예라 베에나우). 직역하면 '그것은 그의 목전에 악하였다'
이다. 자기 아버지보다 영적 지각이 약했던 요셉은 장자권이 당연히 장남
에게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였고, 따라서 차자 에브라임의 머리 위에 오른
손을 얹는 야곱의 행동을 잘못된 것으로 이해하였던 것이다.

18 그 아비에게 이르되 아버지여 그리 마옵소서 이는 장자니 우수를 그
머리에 얹으소서

19 아비가 허락지 아니하여 가로되 나도 안다 내 아들아 나도 안다 그도
한 족속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 하고

ㅇ아비가 허락지 아니하여 -  '허락지 아니하여'에 해당하는 '우람'은
강한 거부의 뜻을 갖고 있다. 즉 이는 단호히 거부하는 것을 가리킨다. 
당시 야곱은 육체적으로 쇠약하였지만 영적으로는 밝히 깨어 있었으므로
이와같이 강한 거부의 말을 할 수 있었다. 즉 그는 평소 하나님의 섭리와 
뜻에 대한 강한 확신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ㅇ나도 안다 - 단순히 인간적인 지혜로 깨닫는 것을 뜻하지 않고, 하나님
이 주신 초자연적인 지각력으로 깨달음을 뜻한다. 인간적인 생각으론 장자
가 축복의 계승자가 되어야 함이 당연하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적 생각은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 섭리보다 우선될 수 없다. 성경에는 장자가 아닐지
라도 축복의 계승자가 된 실례가 많다. 이스마엘보다 이삭이, 에서보다  
야곱이 축복의 우선권 혹은 선택을 받았던 것이다(롬 9:10-23).
ㅇ그 아우가...여러 민족을 이루리라 - 모세 시대의 첫번째 인구 조사에서
에브라임 지파는 40,500명의 남자를 가진 반면, 므낫세 지파는 32,200명을
가졌다. 두번째 인구 조사에는 에브라임 지파가 32,500명, 므낫세 지파가
52,700명으로 나타났다(민 1:33-35;26:28-37). 그러나 그 후 왕국분열 시대
에 이르러 에브라임 지파는 다시 북왕국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지
도적인 위치를 차지했다(사 7:2; 호4:17;13:1).따라서 야곱의 예언은 역사
적으로 온전히 성취되었음을 알 수 있다.

20 그 날에 그들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이스라엘 족속이 너로 축복하기를
하나님이 너로 에브라임 같고 므낫세 같게 하시리라 하리라 하여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웠더라

ㅇ하나님이 너로 에브라임 같고 므낫세 같게 하시리라 -  훗날 이스라엘 백
성들이 서로를 축복하기 위하여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번영을 예로 들어 축복의 
말을 교환하리라는 예언이다. 이는 곧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축복받은
자에 대한 실례가 될 정도로 큰 축복을 받을 것임을 시사해 준다. 한편 오늘날 
이 말은 그대로 히브리 사회에서 '축복'을 표현할 때 피차 사용하는 격언이
되었다.

21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또 이르되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사 너희를 인도하여 너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시려니와

ㅇ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계시사 - 야곱은 가나안 땅의 회복에
대한 언약(28:15)의 성취를 보지 못하고 죽었다. 그러나 그는 전능한 하나님을 
믿으므로 이 약속이 반드시 이루어지리라는 신앙을 가졌다. 야곱은 특히 '하나
님이 함께 계신다'는 사상을 강조하였다. 천지를 창조한 전능한 하나님께서
항상 함께 계시고 힘이 되신다는 사상은 이방 땅에서 고난을 당하게 될 그의
후손에게 큰 힘이 될수 있었을 것이다.
ㅇ너희 조상의 땅으로 돌아가게 하시려니와 - 야곱은 브엘세바에서 확인한 하나
님의 언약을 그이 후손들에게 전수하고 있다(46:3, 4).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일은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후손들을 교육하고
있다.


22 내가 네게 네 형제보다 일부분을 더 주었나니 이는 내가 내 칼과
활로 아모리 족속의 손에서 빼앗은 것이니라

ㅇ네 형제보다 일부분을 더 주었나니 -  미래에 일어날 일을 마치 과거 사실
인 양 표현하고 있는 귀절이다. 훗날 가나안 땅 분배시, 이스라엘 12지파가 
기업을 차지할 때 에브라임과 므낫세는 각기 한 지파로 인정되어 기업을 차
지하였다(신 3:13; 수 13:29-33;16:1-17:18). 따라서 요셉의 입장에서 볼
때는 그의 형제들보다 두 배의 몫을 받은 것과 마찬가지이다.
ㅇ내가 내 칼과 활로...빼앗은 것이니라 - 이 역시 장차 이루어질 가나안 
정복의 사업을 마치 자기의 손으로 이미 행한 것처럼 묘사하고 있는 부분이
다. 따라서 여기서 '내가'라는 말은 그의 후손을 자신과 동일시해서 묘사한
문학적인 표현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또한 '아모리' 족속이란 말도 가나안을
먼저 차지하고 있는 모든 민족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본절은 이스라엘의 
후예들이 이들 족속과 교전하여 가나안 땅을 확보하리라는 예언이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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