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성경 구약 주석 신약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예루살렘 선교회

구약/창세기

[스크랩] 창세기 (46 : 1~34) 주석

예루살렘 선교회, 안디옥 선교회 2015. 2. 7. 00:21
창세기 46장


1 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발행하여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 아비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니

ㅇ이스라엘 - 45:28 이어 계속해서 야곱의 이름이 '이스라엘'로 표기되고 있음
에 주목해야 한다. 즉 이는 야곱의 애굽 이주가 단순히 개인적으로 기근을 피하
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장차 형성될 언약백성(28:10-14) 대표
자로 이주하는 것임을 시사해 준다.
ㅇ발행하여(나사) - (장막말뚝을) '뽑다'. (여행을) '출발하다', '행진하다'는
뜻이다. 이는 곧 야곱이 오랫동안 거주하던 장막을 걷고 헤브론(37:14)에서 떠
나는 것을 가리킨다.
ㅇ브엘세바에 이르러 ...희생을 드리니 - 브엘세바는 야곱의 조부 아브라함(21:
33)과 아버지 이삭(26:25)이 상당 기간 동안 머물면서 하나님께 제단을 쌓던곳
이다. 그런데 야곱이 애굽으로 이주하는 도중 이곳에  이르러 제단을 쌓은 까닭은
언약의땅 가나안을 떠나 애굽으로 이주하는 것이 정녕 하나님의 뜻인지 재삼 확인
하기 위하여서였을 것이다(Rosenmuller).

2 밤에 하나님이 이상 중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시고 불러 가라사대 야곱아 야곱아
하시는지라 야곱이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ㅇ이상 중에 - 공동번역 '환상 중에'

3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비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하리라

ㅇ나는 ....네 아비의 하나님이니 - 하나님은 야곱에게 계시를 주시기 전에 먼저 당
신이 누구이신가를 밝히셨다. 특히 여기서 하나님은 그의 명칭 중 '엘'과' 엘로힘'
이란 명칭을 반복시킴으로써 '자신의 전능하심'을 강조하고있다. 즉 자신은 천지를 
창조한 분이시며 동시에 그의 조상들을 지켜 주시고 언약을 주신 유일한 하나님임을
보인 것이다(1: 1 ;출 3장, 하나님의 이름).
ㅇ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 야곱이 애굽 이주를 두려워한 이유는 향후 미
지의 땅에서 전개될 새 생활에 대한 염려 때문이었기도 하지만 보다 주된 이유는 ①
조부아브라함이 애굽에서 큰 위험에 빠질 뻔한 일이 있었고(12:14-20) ②부친 이삭에
게는 애굽이주가 금지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26:2).
ㅇ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 벧엘 언약(28:14)이후 거듭 주어지고 있는 약속
(35:11)으로 반드시 약속하신 바를 이루어 주리라는 확약이자 비준의 의미를지닌다.

ㅇ두려워 말라 - 조상 대대로 약속 받은 가나안을 떠나는 야곱에게 주신 하나님의
위로의 말씀이다.

4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정녕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

ㅇ정녕...것이며 - 야곱의 매장지가 가나안 땅이 된다는 뜻(50:12,13)과 야곱의
후손들이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을 재인준하는 말씀이다.
ㅇ너와 함께...내려가겠고 - 무소 부재(無所不在)하신 하나님께서 야곱이 어디에
우거하며 어디로 이동하든 늘 함께 하시며 지켜 주시겠다는 뜻이다.
ㅇ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 이 약속은 두 가지 측면에서 온전히 성취
되었다. 첫째 개인적으로 야곱 사후 그의 뼈가 아들들에 의해 가나안 땅에 돌아와
묻힌것(50:13)이다. 둘째, 민족적으로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도자
모세의 인솔하에 출애굽한 후 가나안 땅으로 귀환한 것이다(수28:3, 4).
ㅇ요셉이...네 눈을 감기리라 - 요셉이 지켜보는 가운데 야곱이 임종하게 되리라
는 뜻인데 이처럼 사랑하는 가족들이 둘러선 가운데 죽음을 맞이하는 것은 가장
복되고도 평안한 죽음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약속은 훗날 요셉에 의하여 그대로 성
취되었다(49:33-50:3).

6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발행 할쌔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바로의 태우려고 보낸 수레에
자기들의 아비 야곱과 자기들의 처자들을 태웠고

6 그 생축과 가나안 땅에서 얻은 재물을 이끌었으며 야곱과그 자손들이 다 함께
애굽으로 갔더라

ㅇ야곱...애굽으로 갔더라 - 이때 야곱의 나이는 130세로(47:9)아브라함이 소명을
받은지 215년 후인 B.C. 1876년경이다. 이러한  야곱의 애굽 이주는 곧 이스라엘 민
족이 400년간 애굽에서 종 노릇하리라는 예언(14:13)성취의 전조가 되는데 400년 후
에는 다시금 약속대로 출애굽하게 될 것이다<4절>.

7 이와 같이 야곱이 그 아들들과 손자들과 딸들과 손녀들 곧 그 모든 자손을 데리고
애굽으로 갔더라

8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이 이러하니 야곱과 그 아들들 곧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과

9 르우벤의 아들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요

ㅇ르우벤의 아들 하녹 - '시작'이란 뜻으로 그로 말미암아 르우벤 가문의 제2대가
비롯되는 것을 의미하는 이름이다.

10 시므온의 아들 곧 여무엘과 야민과 오핫과 야긴과 스할과 가나안 여인의 소생
사울이요

ㅇ가나안 여인 - 당시 야곱의 아들은 일반적으로 메소포타미아 여인을 취하여 아
내로 삼은 것 같다. 여기서 '가나안' 여인이라고 특별히 밝힌 것은 그러한 일반
적인 사례와는 다른 경우였기 때문일 것이다.

11 레위의 아들 곧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요

12 유다의 아들 곧 엘과 오난과 셀라와 베레스와 세라니 엘과 오난은 가나안 땅에서
죽었고 또 베레스의 아들 곧 헤스론과 하물이요

ㅇ베레스와 세라 - 유다가 며느리 다말과 관계하여 낳은 아들들로 이 중 베레스
는 다윗과 예수 그리스도 조상이 되었다<38:29,30>.

13 잇사갈의 아들 곧 돌라와 부와와 욥과 시므론이요

ㅇ욥 -  '원하다'는 뜻인데 민 26:24; 대상 7:1에는 '야숩'으로 나와 있다.

14 스불론의 아들 곧 세렛과 엘론과 얄르엘이니

15 이들은 레아가 밧단아람에서 야곱에게 낳은 자손들이라 그 딸 디나를 합하여
남자와 여자가 삼십삼 명이며

ㅇ레아가...낳은 자손들이라 - 이처럼 야곱의 후손들이 모계(母系)를 따라 언급된
까닭은 야곱의 열 두 아들들이 각각 네 명의 어머니로부터 출생한 이복 형제들
일뿐 아니라 어머니의 지위에 따라 어느정도 서열에 구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29:31-30:24;35:16-18).

16 갓의 아들 곧 시뵨과 학기와 수니와 에스본과 에리와 아로디와 아렐리요

17 아셀의 아들 곧 임나와 이스와와 이스위와 브리아와 그들의 누이 세라며 또
브리아와 그들의 누이 세라며 또 브리아의 아들 곧 헤벨과 말기엘이니

ㅇ(46:1-17)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예언(15:13-16)이
구체적으로 성취되기 직전에,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 애굽 이주는 바로
하나님의 뜻임을 재삼 확인시켜 주시는 장면이다. '왜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을 약속의 땅에서 떠나 애굽에서 400년간 종살이하게 하셨는가?'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ㅇ이스와와 이스위 -  아마 이들은 쌍동이였던 것 같다.

18 이들은 라반이 그 딸 레아게게 준 실바가 야곱에게 낳은 자손들이라 합 십륙
명이요

19 야곱의 아내 라헬의 아들 곧 요셉과 베냐민이요

20 애굽 땅에서 온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이 요셉에게 낳은 므낫세와
에브라임이요

ㅇ므낫세와 에브라임 -  41:50-52에서 이미 상세히 언급되었는데 그 이름의 뜻은
각각 '잊어버림'과 '풍성함'이다.

21 베냐민의 아들 곧 벨라와 베겔과 아스벨과 게라와 나아만과 에히와 로스벨과
게라와 나아만과 에히와 로스와 뭅빔과 훕빔과 아릇이니

22 이들은 라헬이 야곱에게 낳은 자손이라 합 십사명이요

23 단의 다들 후심이요

ㅇ후심 -  민 26:42에 나오는 '수함'과 동일 인물인 것으로 추정된다.

24 납달리의 아들 곧 야스엘과 구니와 예셀과 실렘이라

25 이들은 라반이 그 딸 라헬에게 준 빌하가 야곱에게 낳은 자손이니 합이 칠
명이라

26 야곱과 함께 애굽에 이른 자는 야곱의 자부 외에 육십륙 명이니 이는 다 야곱의
몸에서 나온 자며

27 애굽에서 요셉에게 낳은 아들이 두명이니 야곱의 집 사람으로 애굽에 이른 자의
도합이 칠십 명이었더라

ㅇ애굽에 이른자 - 본절에 의하면 야곱의 가족으로서 애굽에 이주한 자의 총수는 야
곱 자신과 이미 애굽에 거주하던 요셉 및 그의 두 아들을  제외할 경우 66명, 그들을
모두 포함시킬 경우 70명으로 나와 있다. 그러나 행 7:14에 의하면 이와는 달리 총
75명으로 나와 있다. 따라서 일부 성급한 사람들은 이를 성경 자체내의 모순으로 단
정할 수도 있다. 하지만 75명이란 숫자는 70명의 숫자에 요셉의 다섯 손자들(50:23)
을 더한 수일 뿐이다. 따라서 구약과 신약의 기록간에는 전혀 모순이 존재하지 않
는다(Pulpit).

ㅇ(46:8-27) 이 명단은 출1:1-5과 연결된다. 이들은 애굽에 내려가 400년간 종살이
끝에 약 200만이 넘는 대집단을 이룬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들로서, 12지파의 제1대
이주자들이다. 이 기록은 400년이 지난 뒤의 후손들에게 자신들의 조상이 이주민이
며, 그들의 본고장은 애굽이 아니라 가나안임을 가르쳐 주기 위한 의도를 내포한다.
고향을 잊지 않는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본질을 잊지 않는 것이다. 성도들은 영혼의
고행인 천국을 잊지 말아야 한다(히11:13-16)
ㅇ야곱의 집사람 - 야곱에게 속한 가족들을 가리킨다. 스데반이 후대에 75명이라고
언급했다(행 7:14). 이는 요셉의 다섯 손자들을 포함한 숫자다(50:23)

28 ○야곱이 유다를 요셉에게 미리 보내어 자기를 고센으로 인도하게 하고 다 고센
땅에 이르니

ㅇ야곱이 유다를 요셉에게  미리  보내어 -  2차 애굽  방문 때의 공적(44:18-34)으
로 인해 야곱은 유다를 매우 신임하였으므로 가족을 대표하여 그를 요셉에게 보낸
것 같다.

29 요셉이 수레를 갖추고 고센으로 올라가서 아비 이스라엘을 맞으며 그에게 보이고
그 목을 어긋맞겨 안고 얼마 동안 울매

ㅇ보이고(라아) -  '증명해 보이다', '인지시키다', '제시하다'는  뜻으로 자신이
요셉임을 야곱에게 눈으로 확인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ㅇ목을 어긋맞겨 안고 얼마 동안 울매 -  22년 만의 부자간의 상봉, 그것도 이미 죽
은 지 오랜 줄로 알았던 아들과 아버지 간의 극적인 만남에 따르는 감격과 기쁨은
눈물과 울음 외에는 달리 무엇으로도 표현할 수 없었을 것이다.

30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이르되 네가 지금까지 살아 있고 내가 네 얼굴을 보았으니
지금 죽어도 가하도다

ㅇ지금 죽어도 가하도다 - 요셉 사건(37:31-35)으로 인해 평소 야곱의 가슴속에 얼마
만큼 뿌리 깊은 한이 어려 있었는지를 잘 보여 주는 말이다. 따라서 그와 같은 한이
풀린 지금에서는 이제 죽어도 좋을 만큼 여한이 없게 된 것이다. 루터는 이 구절을
'이제 나는 기쁘게 죽을 것이다'(Ich will nun gerne sterben)라고  번역하였다.

31 요셉이 그 형들과 아비의 권속에게 이르되 내가 올라가서 바로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가나안 땅에 있던 내 형들과 내 아비이 권속이 내게로 왔는데

ㅇ권속 - 집안에 속한 식구 전체를 일컫는다.
ㅇ그 형들과  아비의 권속 - 여기서 '권속'에  해당하는 '바이트'는 '집', '가족'을
뜻한다. '그의 형들'은 마땅히 '아비의 권속'의 일부이지만 그럼에도 '그의 형들'을 
따로 부각시킨 것은 그들의 개체를 강조하기 위함이다.

32 그들은 목자라 목축으로 업을 삼으므로 그 양과 소와 모든 소유를 이끌고
왔나이다 하리니

ㅇ업(마아세) - '행위' 혹은 '일'(work)을 뜻한다. 47:3에서는 '생업'으로 번역되어
있다.
ㅇ목축을 가증히 여기나니 - 애굽인들이 목축업을 가증히 여기는 이유는 (1)전통적으
로 농경민이었던 애굽인들이 다른 직업에 대해 지녔던 이질감 및 배타 심리(Keil)
(2)목자들은 교양 없고 거칠며 야만적이라는 강한 편견(Hengstenberg)  (3)역사 초기
에 유목 민족에게 침공당한 뼈저린 경험에서 기인된 피해 의식(Rosenmuller) (4)자신
들이 신성시하는 짐승들을 죽이는데 대한 깊은 경멸감(Aalders)등이 복합적으로 작용
했기 때문일 것이다. 여하튼 하나님은 애굽인들의 이러한 풍조까지 이용하여 당신의
백성들이 구별된 삶을 살도록 섭리하셨다. 한편 여기서 '가증히'에 해당하는 '토에
바'는 '구역질 나는 것', '혐오','몹시 싫어함'을 뜻한다.

33 바로가 당신들을 불러서 너희의 업이 무엇이냐 묻거든

34 당신들은 고하기를 주의 종들은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목축하는 자이온데
우리와 우리 선조가 다 그러하니이다 하소서 애굽 사람은 다 목축을 가증히 여기나니
당신들이 고센 땅에 거하게 되리이다

ㅇ목축을...여기나니 - 목축업을 종교적, 관습적으로 불결하게 생각하고 천시했던
애굽의 직업관을 반영한다.
ㅇ당신들이...되리이다 -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으려는 요셉의
지혜로운 착상을 드러낸다.

출처 : 춘천 대우인력 김진규
글쓴이 : 춘천 대우인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