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2-2): 솔로몬의 잠언(2) (4:23-9:18) |
이 단락은 젊은이들(독자를 "내 아들"이라 부르고 있음)을 위한 솔로몬의 교훈이다. 솔로몬은 이 부분에서 젊은이에게 필요한 중요한 교훈들을 가르쳐주고 있다. 이 부분에는 16개의 교훈이 기록되어 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16개의 교훈 중에서 앞에 나오는 8개 교훈을 생각해 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나지 8개의 교훈을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9. 먼저 네 마음을 지키라(23-27). "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켜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궤휼을 네 입에서 버리며, 사곡을 네 입술에서 멀리하라. 네 눈은 바로 보며 네 눈꺼풀은 네 앞을 곧게 살펴 네 발이 행할 첩경을 평탄케 하며 네 모든 길을 든든히 하라. 우편으로나 좌편으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23-27) 9-1. 성도들은 가장 먼저 마음을 단속할 줄 알아야 한다(23). 9-2. 성도들은 입술을 단속할 줄 알아야 한다(24). 9-3. 성도들은 눈을 단속할 줄 알아야 한다(25-26). 9-4. 성도들은 발을 단속할 줄 알아야 한다(27). <참고: 잠언에서의 말에 대한 가르침> 1. 금해야 할 말 2. 해야 할 말
10-1. 음녀의 위험성(1-8) 솔로몬은 젊은이들에게 거듭하여 지혜를 소유하라고 권한다. 본문에서 말하는 지혜, 명철, 근신, 그리고 지식은 모두 같은 말로서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을 멀리하는 영적인 분별력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지혜에 대한 귀중함을 쉽게 잊기 때문에 이렇게 거듭해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항상 삼가서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 말씀을 따라 살도록 힘써야만 한다. "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나중은 쑥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로우며, 그 발은 사지로 내려가며 그 걸음은 음부로 나아가나니, 너는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게 될 것이라. 그녀의 길은 변화무쌍하여 그 길을 알 수 없도다. 그런즉 아들들아 나를 들으며 내 입의 말을 버리지 말고 네 길을 그에게서 멀리하라. 그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3-6) 솔로몬은 젊은이들에게 성 문제에 대해서 지혜롭게 처신하는 길을 가르쳐 준다. 젊은이들은 이성에게 쉽게 유혹을 받고 무분별한 행동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교훈이 필요하다. 음란한 여인은 남자를 유혹하는 일에 능숙하다. 그녀의 말은 마치 꿀과 기름과 같이 매력적이어서 듣는 사람을 유혹한다. 젊은이들은 이러한 유혹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서 그녀의 유혹에 넘어가 잠시 쾌락을 누린 결과로 얼마나 큰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지를 잘 알아야 한다. 음녀와 함께 잠시 쾌락을 즐긴 사람들은 곧 쑥을 먹은 것 같은 쓰디쓴 경험을 하게 되고, 날카로운 칼에 베인 것 같은 마음과 영혼에 큰 상처를 입게 된다. 음녀는 남자를 유혹하여 결국에는 파멸로 이끌기 때문에 그녀의 유혹에 넘어간 사람은 사망과 영원한 파멸에 빠지게 되고, 진리로 가는 평탄한 생명의 길을 발견하지 못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음녀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그녀들은 수단이 너무나 뛰어나서 유혹하는 방법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음녀를 피하기 위해서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명심하고 처음부터 이러한 여인을 가까이 하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 10-2. 간음의 결과(9-14) 솔로몬은 젊은이들이 음녀를 가까이 했을 때에 지불해야 될 크나 큰 대가를 설명하면서 젊은이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음녀를 멀리 할 것을 권하고 있다. 1) 명예를 잃고 사람들에게 수치를 당하게 된다. 2) 귀중한 시간과 힘을 낭비하게 된다. 3) 힘써 노력하여 번 재물과 열매를 다른 사람에게 소유하고 사용하게 된다. 4) 건강을 해치게 된다. 5) 양심의 고통으로 인해 후회하는 인생을 살게 된다. 10-3. 아내를 귀하게 여기라!(15-20) 솔로몬은 음녀를 멀리하고 자기 아내(네 우물)와 사랑을 나눌 것을 권한다. 남편은 자기 아내로 만족해야 한다. 자기 아내를 버리는 일은 자기 샘물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자와 같다. 요즘 사람들은 이혼을 쉽게 하고 자유분방한 성생활을 주장하지만, 솔로몬은 성생활은 결혼이라는 책임을 가진 테두리 안에서 행해져야 한다고 가르친다.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내 아들아 어찌하여 음녀를 연모하겠으며 어찌하여 이방 계집의 가슴을 안겠느냐?" (18-20) 솔로몬은 젊어서 얻은 자기 아내를 복되게 하고 그녀를 즐거워하라고 말한다. 젊어서 얻은 아내는 하나님이 주신 아내이기 때문에 그에게 축복이 된다(말 2:14). 왜냐하면 음녀는 남자를 이용하기 위해서 가까이 하지만, 젊어서 얻은 아내는 순수한 마음으로 남편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아내는 남편에게 있어서 마치 사랑스런 암사슴과 암노루와 같다. 성도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일평생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 1) 아내는 하나님이 자기에게 주신 축복이기 때문. 2) 자기가 그녀를 선택하고 일평생 같이 할 것을 약속했기 때문. 10-4. 성적인 범죄는 하나님 앞에 죄를 짓는 일이다(21-23). 솔로몬은 자기 아내를 버리고 음녀를 가까이 하는 자는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사람의 모든 행위는 하나님 앞에서 숨길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은 그가 행한 모든 악한 일을 감찰하고 아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자기 행위를 숨길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할 때에 죄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렘 23:23-24). 성도들은 죄를 지을 때에 하나님의 심판을 의식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악을 행하고 죄를 지은 자는 넘어지고 얽매이게 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자는 사망에 이르게 되고, 심히 미련하게 되어 마침내 분별력을 잃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가 성적인 범죄를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행위를 하보고 계시며, 우리의 행위에 대해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11-1. 보증을 서는 일(1-5) 솔로몬은 이웃을 위해 보증을 서는 문제에 대해서 매우 신중할 것을 요구한다. 어려움 당한 자를 위해서 자기의 신용을 걸고 도와주는 일은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제는 사랑 없이 막연히 잘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보증을 섰다가는 큰 낭패를 당하는 수가 있다.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IMF때에 보증을 섰다가 망한 사람이 속출하고 있다. 젊은이들은 우쭐한 마음이나 책임감 없이 보증을 서는 일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앞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함부로 보증을 서는 일을 삼가야 한다. 그리고 만일 교만한 마음으로 책임감 없는 보증을 선 일이 있으면 신속하게 가서 그 책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솔로몬은 보증을 선 사람은 마치 사냥꾼에게 잡힌 노루와 그물에 걸린 새와 같이 위급하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솔로몬은 어리석은 재정에 연루된 성도들에게 신속히 그 이웃을 찾아가서 그 재정 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하라고 권고한다. 11-2. 게으름(6-11) 솔로몬은 게으름에 대해서 경고한다. 젊을 때의 게으름은 일평생 그를 가난하게 만들 수 있다. 솔로몬은 게으른 자에게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배우라고 말한다. 자연 만물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지혜가 나타나 있다. 주님께서 가르치실 때에도 "공중의 새를 보라"고 하셨고(마 6:26),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고 하셨다(마 10;10). 이것은 자연 만물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라는 것이다. 게으른 자는 개미만도 못한 사람이다. 인간은 모든 만물을 부지런히 관리해야 할 위치에 있는 존재이다. 그러나 게으른 인간은 자신의 역할을 열심히 감당하는 피조물보다 못하다. 이러한 자는 피조물을 통해서 교훈을 받고 돌이켜야 한다. 솔로몬은 게으른 자가 개미에게 배울 두 가지 사실을 언급한다. 1) 개미는 감독하는 자가 없어도 자발적으로 부지런히 일을 한다. 개미는 전체를 위해 자발적으로 쉬지 않고 일한다. 게으른 자는 하나님께서 맡기신 일을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는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기 때문에 일에 능률도 오르지 않고 남보다 더 힘들게 느끼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한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렘 48:10). 2) 개미는 장래를 위해 미리 준비한다. 팔레스타인에서는 여름에 추수를 한다. 개미는 여름에 양식을 거두어 겨울을 예비한다. 그러나 게으른 자는 자기의 미래를 위해 준비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인생의 겨울이 오게되면 양식을 미리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굶주리게 되고 남의 도움을 받고 살아야 하는 처지로 전락된다. 젊었을 때에 미래를 위해서 준비하고 씨를 뿌리지 않는 자들은 장년이 되어도 거둘 것이 없게 된다. 또한 미련한 자는 내세를 위해 준비하지 않는다. 이러한 자들은 죽은 후에 아무 것도 거둘 것이 없게 될 것이다. 우리는 특히 젊었을 때에 부지런히 심고 씨를 뿌려야 한다.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눕겠느냐? 네가 어느 때까지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좀 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 더 눕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9-11) 솔로몬은 일하지 않고 잠만 자며 세월을 허송하는 자를 책망한다. 게으른 자는 타성에 젖어서 일하기도 싫어하고 결단을 내리기도 싫어한다. 그러나 지혜는 이러한 게으른 자를 용납하지 않고 엄하게 책망한다. 왜냐하면 지혜는 게으른 자의 결과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일하지 않고 잠을 자는 게으른 자는 강도와 군사들이 침입하고 모든 재물을 빼앗아 가듯이 강제로 가난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게으른 것이 당장에는 좋아 보이지만 그것은 가난해 지는 지름길임을 알고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
"불량하고 악한 자는 그 행동에 궤휼한 입을 벌리며,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로 알게 하며 그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그러므로 그 재앙이 갑자기 임한즉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당장에 패망하리라(12-15)." "불량하고 악한 자"(블리야알)는 무가치한 악마 같은 존재를 말한다(고후 6:15; 벨리알). 이러한 자는 음흉해서 자기의 감정과 의사를 그대로 드러내지 않는다. 그의 입에서는 거짓되고 속이는 말(궤휼-비꼬인 말)이 끝없이 나온다. 그는 은밀한 방법으로(눈짓과 손가락질) 자기의 의사를 표시한다. 그가 이렇게 하는 것은 자기의 의사가 악하기 때문에 그것을 숨기기 위해서이다. 그는 교만하고 완고하여 남의 훈계와 충고를 듣지 않으며, 항상 악한 일을 일으키고 사람들을 분열시키고 아무 이유 없이 싸움을 일으킨다. 이러한 자들은 회개할 기회가 주어져도 그것을 무시하고 계속해서 악을 행하기 때문에 재앙이 갑자기 그에게 임하게 된다. 그는 재앙이 임할 때에 아무에게도 도움을 받지 못하고 멸망하게 될 것이다.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6-7가지,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16-19)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것 중에서 몇 가지를 이야기한다. 젊은이들은 이러한 일이 얼마나 하나님 앞에서 가증한 것인 지를 깨닫고 이러한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일들은 앞에 나타난 불량한 악한 자와 사단의 성격과 비슷하다. 1) 사단은 교만하여 하나님을 거역하고 거짓말과 살인을 하는 자의 아버지가 되었다(유 1:6, 요 8:44). 2) 사단은 마음으로 항상 악을 도모하고 악을 행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인다. 3) 사단은 성도들을 거짓으로 고소하고 비난하며(욥 1장) 형제 사이를 이간시킨다.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께서 극히 미워하시는 일이다. 앞에서 말한 불량하고 악한 자들은 이러한 사단의 속성을 닮은 자들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이러한 것들을 멀리할 때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할 수 있다. 성도들은 특히 교만, 거짓, 이웃을 무고히 해치는 것, 악을 도모하는 것, 악으로 빨리 달려가는 것, 거짓 증언, 그리고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일을 하지 않도록 성령님의 은혜를 구해야 한다.
13-1. 간음으로부터 보호하는 지혜(6:20-35) * 지혜를 가지라(20-23) 솔로몬은 다시 한 번 젊은이들에게 "지혜의 말씀을 간직하고 떠나지 말며 그것을 마음에 두고 목에 매라"고 부탁한다(20-21).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그것을 떠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항상 그 안에서 살도록 힘써야 한다. 우리가 지혜의 말씀을 따라서 살게 될 때에 지혜는 우리가 "길을 행할 때에(모든 일에) 우리의 행할 길을 인도하고, 잠잘 때에는 단잠을 자게 하며, 잠에서 깨어서도 지혜와 동행하게 해줄 것이다(22)".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묵상하며 그대로 지켜 행하든 성도들에게 그들이 하는 일이 형통하고 그가 가는 길이 평탄하게 해주신다(수 1:8-9). 하나님의 말씀은 말씀대로 행하는 자들을 옳은 길로 인도해 주고 그 마음에는 평강과 지혜를 준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어두운 인생 길을 비추어 주는 등불과 빛이 되며, 사람들을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이 되기 때문이다(23). 솔로몬은 하나님의 말씀을 밤에 길을 갈 때에 발을 비추어 주는 등불과 그 빛에 비유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마땅히 걸어가야 할 길로 인도해주며, 우리를 생명으로 인도해 준다. 하나님의 말씀은 승리와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길로 안내하는 지침서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고 그대로 지켜 행할 수 있도록 성령님께 은혜를 구해야 한다. * 간음으로부터 보호하는 지혜(23-35) 지혜는 성적 문제에 대해서 젊은이들에게 어떻게 말하는가? 지혜는 젊은이들을 성적 타락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왜냐하면 "지혜는 젊은이들을 악한 계집, 곧 이방 계집의 유혹하는 말에 빠지지 않게 지켜주기 때문이다(24)." 지혜는 젊은이들에게 "마음으로 아름다운 색(음녀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고, 그 눈꺼풀(유혹하는 눈짓)에 홀리지 말라"고 충고한다(25). 지혜는 "음녀에게 유혹되는 자는 마침내 "파산하고 그 생명마저 잃게 된다"고 경고해준다(26). 음란한 여인은 사람이 아니라 그가 가진 재산을 노리고 있기 때문에 남자를 유혹한 후에 그에게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빼앗는다. 그리고 더 이상 그로부터 얻을 것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야 그를 떠나간다. 그러므로 지혜는 "음녀와 사귀는 자는 한끼 먹을 음식만 남기고 모든 가산을 잃게 된다"고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혜는 음란한 여인은 사람의 생명을 잃게 만든다고 경고한다. 왜냐하면 "음란한 계집은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기 때문이다." 음녀는 그녀를 사귀는 자를 생명의 길을 떠나 사망의 길로 가게 만들기 때문에 그가 일평생 쌓은 모든 명예와 재산과 은혜를 한 순간에 잃게 만든다. 솔로몬은 간음하는 자에게 다음과 같은 2가지 경고를 하고 있다. 1) 간음하는 자는 반드시 형벌을 받게 된다(27-29). 2) 간음하는 자는 도둑질하는 자보다 더 큰 형벌을 받게 된다(30-35). 13-2. 유혹하는 여자로부터의 보호(7장) * 아버지의 교훈(7:1-5) 1) 지혜의 말씀은 지켜져야 한다. 2) 지혜의 말씀은 힘써 간직해야 한다. 3) 지혜의 말씀은 손가락에 매고 또 마음 판에 새겨 넣어야 한다(3). 4) 지혜의 말씀은 애정을 가지고 가까이 해야 한다. 5) 지혜는 우리를 지켜 준다. * 어리석은 청년(7:6-9) 1) 이 청년은 어리석고 지혜 없었다. 2) 이 청년은 음녀의 집을 찾아갔다. 3) 이 청년은 어두움을 이용해서 음녀의 집을 찾았다. 그때에 기다리고 있던 음녀가 그를 맞았다. 1) 음녀는 기생 옷을 입은 간교한 여자였다(10). 2) 그녀는 떠들고 완패하고 두루 돌아다니는 여자였다(11-12). * 유혹 방법(7:13-20) 1) 그녀는 먼저 청년을 붙잡고 입을 맞추었다. 2) 그녀는 계속해서 거짓말로 청년을 유혹하였다. 3) 그녀는 자기의 침상의 화려함을 자랑하였다. 4) 그녀는 본격적으로 청년을 유혹하였다. * 희생자의 반응(7:21-23) 1) 그는 마치 소가 도살장과 푸줏간으로 가는 것과 같았다. 소가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것을 잡혀 죽기 위한 것인 것처럼 이 청년은 스스로 멸망하기 위해서 들어가고 있었다. 2) 그는 마치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같다. 이것은 그가 이 일로 인해 형벌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말한다. 3) 그는 화살이 그의 간을 뚫는 것 같은 치명적인 화를 입게 될 것이다. 4) 그는 새가 그물로 날아 들어가는 것과 같다. 새가 사냥꾼이 쳐 놓은 그물에 들어가면 죽게 되는 것과 같이 이 청년도 음녀가 쳐 놓은 그물로 들어가고 말았다. * 아버지의 마지막 권고(7:24-27)
14. 지혜가 주는 덕목과 대가(8:1-23) 14-1. 지혜 여인의 초대(1-5) 14-2. 지혜의 덕목(6-11) 14-3. 지혜의 대가(12-21)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지혜의 사랑을 받게 되고 지혜를 간절히 찾는 자는 마침내 지혜를 만나게 될 것이다(17). 지혜는 지혜를 가진 자에게 부귀를 주며, 많은 재물과 의를 제공해 준다. 지혜는 정당한 방법을 따라 재물을 얻게 해준다. 재물과 의를 동시에 겸할 수 있는 길은 바로 지혜를 소유하는 것이다. 지혜를 따른 결과는 금을 가진 것보다 낫고, 그 유익함은 많은 은을 소유한 것보다 낫다(18-19). 지혜는 사람들을 의로운 길로 행하게 하고 공평한 길로 다니게 만들어 준다(20).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재물을 얻게 되며 그 창고에 곡식이 가득 쌓이게 만든다(21). 이 구절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살아 있는 한 인격으로 묘사하는 데에 큰 공헌을 하였다. 요한은 (요 1:1-4)에서 "처음부터 말씀'(로고스)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이 말씀은 하나님이셨다"고 하였으며, "모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고,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는 빛이었다"고 하였다. 이러한 로고스 사상은 (잠 8장)에 영향을 입은 바 크다고 할 수 있다. 15-1. 창조 전에 존재함(22-26) 15-2. 창조 때의 지혜의 역할(27-31) 15-3. 지혜의 요구와 약속(32-36) 16. 지혜와 어리석음의 대조(9장) 16-1. 지혜의 초대(1-6) * 연회를 마련하는 지혜(1-2) "지혜가 그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1-2) 지혜 부인의 집은 완전하며 넓고 아름답다(일곱 기둥). 이것은 지혜를 따르는 삶이 고귀하고 완전한 삶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지혜 부인은 부지런하여 온갖 짐승을 잡아 요리하여 진미를 준비하고, 포도주를 희석시켜서 맛있는 음료를 준비하였다. 참고로 말하면 유월절 포도주는 포도주와 물을 1:3으로 섞어서 만들었다. 솔로몬은 지혜가 주는 각종 좋은 교훈들을 음식과 포도주로 비유하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지혜의 집이다. 교회에는 구원의 길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선한 도리를 가르친다. 주님의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한다(마 16:18). 교회에는 주님이 동행하시며 진리와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하는 곳이다. 교회의 초대를 받아들이는 자는 영생을 얻게 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갈 수 있게 된다. * 지혜의 연회 초대(3-6) 지혜 부인은 집과 음식과 음료를 준비 한 후에 그 여종을 보내서 성중 높은 곳(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사람들을 초대하게 하였다(3). 지혜 부인은 어리석은 자(삶의 경험이 부족하여 미숙한 자)와 지혜가 없는 자를 초대하였다. 이러한 사람은 지혜 부인의 돌봄이 필요한 자들이다. 지혜 부인은 어리석은 사람들에게 지혜가 주는 교훈을 듣고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고 외친다. 그리고 지혜 없는 자에게는 명철을 얻으라고 말한다(5-6). 복음서 기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천국 잔치에 비유하고 있다(마 22:1-14). 하나님의 나라는 죄인들을 초대한다. 초대자들은 복음을 전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땅 끝까지 가서 복음을 전한다. 우리는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해야 하며,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그리고 듣든지 안 듣든지 복음을 전해야 한다. 복음에는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가난한 자들과 심령이 상한 자들이 위로를 받는 곳이다. 이 곳에서는 어리석은 자와 지혜가 없는 자들이 말씀을 통해 지혜와 명철을 배우게 되고, 무능한 자들이 성령의 힘을 입어 죄와 싸워 승리하게 된다. 16-2. 초대에 응한 결과(7-12) * 교훈과 학식이 더해짐(9) 그러나 지혜 자는 책망을 받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지혜 자는 책망을 귀하게 여기고 수용하여 더욱 지혜로워지게 때문이다. 지혜 자는 책망하는 자를 귀하게 여기고 그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는 더욱 지혜롭게 된다. 의로운 사람은 지혜의 가르침을 받고 그 학식을 더하게 될 것이다(7-9). 미련한 자들에게는 복음이 미련해 보이기 때문에 그들은 복음을 받지 않고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멸시하고 박해한다. 그 결과 그들은 사망과 심판의 길을 가게 된다. 그러나 심령이 가난한 자들은 겸손하게 복음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주님의 말씀을 통해서 의의 길을 배우게 되고 그로 인해 의와 빛의 열매를 맺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은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을 매우 귀하게 생각하며 진리의 길을 가게 되고 마침내 영생을 얻게 된다. * 여호와를 경외하고 알게 됨(10). * 장수와 지혜를 얻음(11-12) 지혜는 사람들을 생명으로 인도한다. 그러므로 지혜를 따르는 자들은 장수하게 된다. 겸손하게 지혜의 교훈을 받아 지키는 자는 그로 인해 유익을 얻게 될 것이지만, 거만하여 지혜의 교훈을 받지 않는 자는 그가 해를 당할 때에 아무도 그를 돕지 않기 때문에 그가 홀로 해를 당하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복음을 통해서 사람들을 구원하신다. 만일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그는 영생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이다. 그러나 복음을 받지 않는 자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16-3. 어리석음의 초대와 그 결과(13-18) * 떠들며, 어리석어 아무 것도 모름(13) * 도적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고 가르침(17) * 그녀의 초대를 받은 결과(18) 어리석은 여자의 초대가 다소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그 마지막은 생명이 아니라 사망이다. 그녀는 성적으로 매우 음탕하며 부정직한 삶을 즐긴다. 그러므로 그녀의 교훈을 따라는 자는 결국 패망하고 말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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